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1-28)

지게차운전기능사
(2007-01-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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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사용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계절과 윤활유 SAE 번호는 관계가 없다.
  2. 겨울은 여름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3. SAE 번호는 일정하다.
  4. 여름은 겨울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정답률: 66%)
  • 정답: 여름은 겨울보다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한다.

    해설: SAE 번호는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낮은 번호일수록 점도가 낮고 높은 번호일수록 점도가 높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높은 온도로 인해 윤활유의 점도가 떨어지므로 SAE 번호가 큰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반면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로 인해 윤활유의 점도가 높아지므로 SAE 번호가 작은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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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엔진 오일량 점검에서 오일게이지에 상한선(Full)과 하한선(Low)표시가 되어 있을 때 가장 적절한 것은?

  1. Low 표시에 있어야 한다.
  2. Low와 Full 표시 사이에서 Low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3. Low와 Full 표시 사이에서 Full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4. Full 표시 이상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89%)
  • 엔진 오일은 너무 적거나 많으면 엔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게이지에 표시된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Full에 가까이 있으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오일이 너무 적지도 많지도 않고 적정량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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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의 피스톤이 고착되는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간극이 적을 때
  2. 기관오일이 부족하였을 때
  3.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4. 기관오일이 너무 많았을 때
(정답률: 75%)
  • 기관오일이 너무 많을 때는 피스톤 고착의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일의 품질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관오일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오일이 과다하게 흐르면서 오히려 부품들을 미끄러지게 만들어 기능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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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절기에 대비한 기관의 예방 정비사항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점도는 하절기에 비해 낮은 것이 사용된다.
  2. 사용연료는 작업 후 탱크에 가득 채워 사용한다.
  3. 부동액은 사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한다.
  4. 연료분사 압력을 높게 조정한다.
(정답률: 44%)
  • 연료분사 압력을 높게 조정하는 것은 동절기에 대비한 예방 정비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연료분사 압력은 기관의 성능과 연료소비량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온과 같은 외부환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분사 압력을 높게 조정하는 것은 동절기에 대비한 예방 정비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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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노킹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
  2.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3. 연소실의 온도가 낮다.
  4. 착화지연 시간이 길다.
(정답률: 60%)
  • 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정도에 따라 발생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높을수록 연료와 공기가 더 잘 혼합되어 연소가 원활하게 일어나므로 노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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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냉각장치의 수온조절기가 열리는 온도가 낮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엔진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2. 엔진이 과열되기 쉽다.
  3. 워밍업 시간이 길어지기 쉽다.
  4. 물 펌프에 부하가 걸리기 쉽다.
(정답률: 53%)
  • 냉각장치의 수온조절기가 열리는 온도가 낮을 경우 냉각수가 엔진 내부로 순환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되므로 엔진의 워밍업 시간이 길어지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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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절기에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디젤기관에 흡입된 공기 온도를 상승시켜 시동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는?

  1. 고압분사장치
  2. 연료장치
  3. 충전장치
  4. 예열장치
(정답률: 85%)
  • 디젤 엔진은 저온에서 시동이 어렵기 때문에, 디젤기관에 흡입된 공기 온도를 상승시켜 시동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를 예열장치라고 합니다. 예열장치는 디젤 엔진의 흡기 공기를 가열하여 연소에 필요한 온도를 유지하고, 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동절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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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팬 밸트와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크랭크축 풀리
  2. 발전기 풀리
  3. 워터펌프 풀리
  4. 기관 오일펌프 풀리
(정답률: 41%)
  • 기관 오일펌프 풀리는 엔진 내부의 오일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부품인데, 이 부품이 풀리면 엔진 내부에 오일이 공급되지 않아 엔진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팬 밸트와 연결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엔진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 보기와는 달리 엔진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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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전 중 배터리 충전표시등이 점등되면 무엇을 점검하여야 하는가? (단, 정상인 경우 작동 중에는 점등 되지 않는 형식임)

  1. 에어클리너 점검
  2. 엔진오일 점검
  3. 연료수준 표시등 점검
  4. 충전계통 점검
(정답률: 89%)
  • 배터리 충전표시등이 점등되면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충전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충전계통에 문제가 있다면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아 차량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충전계통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배터리가 과충전되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계통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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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조속기가 하는 역할은?

  1. 분사시기 조정
  2. 분사량 조정
  3. 분사압력 조정
  4. 착화성 조정
(정답률: 59%)
  • 디젤기관에서 조속기는 분사량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속기는 연료를 분사하는 시기와 분사량을 조절하여 적절한 연소를 유지하고,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합니다. 따라서 "분사량 조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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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어클리너가 막혔을 때 발생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배기색은 무색이며, 출력은 정상이다.
  2. 배기색은 흰색이며, 출력은 증가한다.
  3. 배기색은 검은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4. 배기색은 흰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정답률: 87%)
  • 에어클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충분히 흡입되지 못하고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배기가 검은색이 됩니다. 또한,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연소 온도가 낮아져 출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색은 검은색이며, 출력은 저하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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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료분사의 3대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무화
  2. 관통력
  3. 발화
  4. 분포
(정답률: 45%)
  • 연료분사의 3대 요소는 무화, 관통력, 분포입니다. 발화는 연료분사 이후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연료분사의 결과물인 연료가 공기와 혼합되어 적정한 조건에서 불이 붙어야 발생합니다. 따라서 발화는 연료분사의 요소가 아니라 결과물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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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 엔진에 사용되는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시동스위치 접촉 불량이다.
  2.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의 접촉이 나쁘다.
  3.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
  4. 배터리 전압이 낮다.
(정답률: 78%)
  • 시동모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시동모터 내부에는 회전을 도와주는 부품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브러시입니다. 브러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다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원활하게 전달되어 회전력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모터가 회전이 안 되거나 회전력이 약한 원인이 아닌 경우, 브러시가 정류자에 잘 밀착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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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0℃에서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이면 어떤 상태인가?

  1. 완전충전
  2. 반충전
  3. 완전방전
  4. 2/3방전
(정답률: 66%)
  •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인 것은 전해질의 농도가 높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는 전지가 완전충전 상태에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완전충전 상태에서는 전해액에 포함된 전지용액의 농도가 높아져 전해액의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전충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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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기통 디젤기관에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Grow)플러그가 있다. 3번 기통의 예열(Grow)플러그가 단선 되면 어떤 현상이 발생 되는가?

  1. 예열플러그 전체가 작동이 안 된다.
  2. 3번 실린더 예열플러그만 작동이 안 된다.
  3. 3번 옆에 있는 2번과 4번의 예열플러그도 작동이 안 된다.
  4. 축전지 용량의 배가 방전된다.
(정답률: 75%)
  • 6기통 디젤기관에서 병렬로 연결된 예열(Glow)플러그는 각 실린더마다 하나씩 있으며,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3번 기통의 예열(Glow)플러그가 단선되면 3번 실린더의 예열(Glow)플러그만 작동이 안 된다. 다른 실린더의 예열(Glow)플러그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정답은 "3번 실린더 예열플러그만 작동이 안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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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설기계 기관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주행 중 점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2. 주행 중 등화장치에 전류를 공급한다.
  3. 주행 중 발생하는 전기부하를 담당한다.
  4.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한다.
(정답률: 51%)
  • 건설기계의 기동장치는 매우 큰 전기적 부하를 필요로 합니다. 축전지는 이러한 기동장치의 전기적 부하를 담당하여 기계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축전지는 건설기계의 움직임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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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AC 발전기의 출력은 무엇을 변화시켜 조정하는가?

  1. 축전지 전압
  2. 발전기의 회전속도
  3. 로터전류
  4. 스테이터 전류
(정답률: 39%)
  • AC 발전기의 출력은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의 전자기적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전기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전기력은 로터의 회전에 의해 생성되는 로터전류에 의해 변화됩니다. 따라서 AC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로터전류를 변화시켜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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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헤드라이트에서 세미 실드빔형은?

  1.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교환이 가능한 것
  2. 렌즈, 반사경 및 전구가 일체인 것
  3. 렌즈와 반사경은 일체이고, 전구는 교환이 가능한 것
  4.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제작한 것
(정답률: 64%)
  • 헤드라이트에서 세미 실드빔형은 렌즈와 반사경이 일체이기 때문에 전구를 교환할 때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전구 교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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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게차를 주차할 때 취급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포크를 지면에 완전히 내린다.
  2. 기관을 정지한 후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3. 시동을 끈 후 시동스위치의 키는 그대로 둔다.
  4. 포크의 선단이 지면에 닿도록 마스트를 전방으로 적절히 경사 시킨다.
(정답률: 84%)
  • 시동을 끈 후 시동스위치의 키는 그대로 둔다는 것은 잠금장치가 작동하여 안전을 위해 그대로 둔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이 지게차를 사용할 때, 운전자의 허가 없이 시동을 켜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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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체 클러치(Fluid coupling)에서 가이드링의 역할은?

  1. 와류를 감소시킨다.
  2. 터빈(Turbine)의 손상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3. 마찰을 증대시킨다.
  4. 플라이휠(fly wheel)의 마모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37%)
  • 가이드링은 유체 클러치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유체의 와류를 감소시켜서 효율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류를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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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트랙장치에서 트랙과 아이들러의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스프로킷
  2. 리코일 스프링
  3. 상부롤러
  4. 하부롤러
(정답률: 67%)
  • 리코일 스프링은 트랙과 아이들러의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는 스프링의 탄성을 이용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트랙과 아이들러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코일 스프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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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십자축 자재이음을 추진축 앞뒤에 둔 이유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 추진축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2. 회전 각속도의 변화를 상쇄하기 위하여
  3. 추진축의 굽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4. 길이의 변화를 다소 가능케 하기 위하여
(정답률: 40%)
  • 십자축 자재이음을 추진축 앞뒤에 둔 이유는 회전 각속도의 변화를 상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추진축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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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롤러식 굴삭기에서 상부회전체의 회전에는 영향을 주지않고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는 부품은?

  1. 컨트롤 밸브
  2. 센터조인트
  3. 사축형 유압모터
  4. 언로더 밸브
(정답률: 41%)
  • 센터조인트는 굴삭기의 상부회전체와 하부회전체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회전 중에도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어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부회전체의 회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주행모터에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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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모터그레이더의 탠덤 드라이브 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최종 감속 작용을 한다.
  2. 그레이더의 차체가 안정된다.
  3. 그레이더의 균형을 유지해 준다.
  4. 회전반경을 작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5%)
  • "회전반경을 작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탠덤 드라이브 장치는 그레이더의 차체 안정성과 균형을 유지하며 최종 감속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회전반경을 작게 하는 역할은 타이어의 크기와 간격, 조향장치 등 다른 요소들이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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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식 기중기에서 조작 레버를 중립으로 하였을 때 붐이 하강 하거나 수축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카운터 밸런스 밸브의 고착
  2. 유압실린더 내부누출
  3. 제어밸브의 내부누출
  4. 배관호스의 파손으로 인한 오일 누출
(정답률: 52%)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기계의 무게를 균형잡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 밸브가 고장이나 고착되어 작동하지 않으면, 붐이 하강하거나 수축하는 것을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유압식 기중기에서 조작 레버를 중립으로 하였을 때 붐이 하강하거나 수축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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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작은 조작력으로 조향 조작을 할 수 있다.
  2. 조향 기어비는 조작력에 관계없이 선정할 수 있다.
  3. 굴곡 노면에서의 충격을 흡수하여 조향핸들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한다.
  4. 조작이 서툴러도 엔진이 정지되지 않는다.
(정답률: 50%)
  • 동력 조향장치는 엔진의 동력을 이용하여 조향을 도와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조작이 서툴러도 엔진이 정지되지 않는 것이 해당 장치의 장점이 아니라 당연한 것입니다. 따라서, "조작이 서툴러도 엔진이 정지되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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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쇄석기의 건설기계 범위에 속하는 것은?

  1. 1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이동식인 것
  2. 1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정지식인 것
  3. 2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정지식인 것
  4. 2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이동식인 것
(정답률: 50%)
  • 쇄석기는 대개 큰 규모의 돌을 깎아서 작은 크기로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매우 강력한 원동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쇄석기의 건설기계 범위에 속하는 것은 2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이동식인 것입니다. 10kw 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기계는 쇄석기의 작업에는 부적합하며, 정지식인 기계는 작업장에서 이동이 불편하므로 쇄석기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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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신고를 하여야 하는가?

  1. 노동부장관
  2. 행정자치부장관
  3. 건설교통부장관
  4. 시, 도지사
(정답률: 76%)
  • 건설기계 대여업은 지역별로 규제가 다르기 때문에 시, 도지사에게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시, 도지사는 해당 지역의 행정을 총괄하는 최고 지방자치단체이기 때문에 건설기계 대여업 신고와 관련된 규제와 행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 도지사에게 신고를 해야 건설기계 대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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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기검사 연기를 할 경우 연기기간은 얼마 이내인가?

  1. 5월
  2. 4월
  3. 6월
  4. 2월
(정답률: 52%)
  • 정기검사는 매년 6월에 실시되어야 하지만, 특별한 사유로 인해 연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6월까지 연기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연기기간은 6월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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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최고속도의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하여할 경우는?

  1. 노면이 얼어붙은 때
  2. 폭우 폭설 안개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일 때
  3. 눈이 20mm 이상 쌓인 때
  4.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을 때
(정답률: 65%)
  • 최고속도의 20/100을 줄인 속도로 운행할 경우,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 더욱 미끄러워져서 브레이크나 핸들링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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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통정리가 행하여지고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 우선순위가 같은 차량이 동시에 교차로에 진입한 때의 우선순위로 맞는 것은?

  1. 소형 차량이 우선
  2. 우측도로의 차가 우선
  3. 좌측도로의 차가 우선
  4. 중량이 큰 차량이 우선
(정답률: 59%)
  • 우측도로의 차가 우선인 이유는, 대부분의 교통 규칙에서 우측 통행 우선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차로에서도 우측에 있는 차량이 먼저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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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 운전자가 조종 중 고의로 중상 2명 경상 5명의 사고를 일으킬 때 면허처분 기준은?

  1. 취소
  2. 면허효력 정지 30일
  3. 면허효력 정지 20일
  4. 면허효력 정지 10일
(정답률: 81%)
  • 건설기계 운전자가 고의로 사고를 일으킨 경우에는 면허 취소 처분이 됩니다. 이는 운전자의 의도적인 행동으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더 이상 운전자로서의 자격을 유지할 수 없다는 판단이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취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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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 주행에서 앞지르기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앞지르기를 하는 때에는 안전한 속도와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
  2.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 그 차를 앞지를 수 있다.
  3. 앞지르기를 하는 때에는 교통상황에 따라 경음기를 울릴 수 있다.
  4. 경찰공무원의 지시를 따르거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지 또는 서행하고 있는 다른 차를 앞지를 수 없다.
(정답률: 76%)
  • 정답은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 그 차를 앞지를 수 있다."입니다.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을 때에는 이미 앞차가 앞지르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뒤따라서 앞지르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앞차가 앞지르기를 마칠 때까지는 뒤따라서 기다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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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로 교통법상 가장 우선하는 신호는?

  1. 경찰공무원의 수신호
  2. 신호기의 신호
  3. 운전자의 수신호
  4. 안전표지의 지시
(정답률: 80%)
  • 경찰공무원의 수신호는 도로 교통법상 가장 우선하는 신호입니다. 이는 경찰공무원이 교통사고나 교통법규 위반 등의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경찰공무원의 수신호는 다른 모든 신호나 지시보다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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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에서 정차를 하고자 하는 때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차체의 전단부를 도로 중앙을 향하도록 비스듬히 정차한다.
  2.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정차한다.
  3. 차도의 우측 가장 자리에 정차한다.
  4. 일방통행로에서 좌측 가장 자리에 정차한다.
(정답률: 84%)
  • 차도의 우측 가장 자리에 정차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우측 가장 자리에 정차하면 차량이나 보행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차량이나 보행자가 지나갈 때도 우측으로 향하므로 시야가 좋아져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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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 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모든 번호표의 규격은 동일하다.
  2. 재질은 철판 또는 알루미늄판이 사용된다.
  3. 굴삭기일 경우 기종별 기호표시는 02로 한다.
  4. 외곽선은 1.5mm 튀어나와야 한다.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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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장치에서 방향제어밸브에 해당하는 것은?

  1. 셔틀밸브
  2. 릴리프밸브
  3. 시퀸스밸브
  4. 언로드밸브
(정답률: 39%)
  • 셔틀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방향제어밸브에 해당합니다. 이는 셔틀밸브가 유압유의 흐름을 제어하여 유압실린더나 모터 등의 동작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릴리프밸브는 압력 제어, 시퀸스밸브는 순서 제어, 언로드밸브는 부하 제어에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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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유의 압력에너지(힘)를 기계적 에너지(일)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유압펌프
  2. 유압밸브
  3. 어큐뮬레이터
  4. 액추에이터
(정답률: 62%)
  • 액추에이터는 유압유의 압력에너지를 받아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액추에이터가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유일한 장치입니다. 유압펌프는 유압유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유압밸브는 유압유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큐뮬레이터는 유압유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압력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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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작동유와 관련사항으로 플러싱 후의 처리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체 라인에 작동유가 공급되도록 한다.
  2. 작동유는 24시간 경과 후에 넣어야 한다.
  3. 작동유 탱크 내부를 청소한다.
  4. 라인필터 엘리먼트를 교환한다.
(정답률: 63%)
  • 작동유는 24시간 경과 후에 넣어야 한다는 것은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작동유를 사용할 때 해당하는 내용이다. 작동유가 오랜 기간 사용되지 않으면 녹슬거나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24시간 이상 경과한 작동유를 사용하면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작동유를 사용하기 전에는 24시간 이상 경과한 작동유를 플러싱하고, 새로운 작동유를 넣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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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방향전환 밸브의 조작 방식에서 솔레노이드 조작 기호는?

(정답률: 56%)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솔레노이드는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작동되는데, 이 기호는 전기적인 신호를 나타내는 화살표와 함께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솔레노이드 조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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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의 수명 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오일 탱크의 세척 및 교환
  2. 오일 필터의 점검 및 교환
  3. 오일 펌프의 점검 및 교환
  4. 오일 쿨러의 점검 및 세척
(정답률: 63%)
  • 오일 필터는 유압장치 내부에서 오일의 순환을 돕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오일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오일 내부에 먼지나 불순물이 섞여 유압장치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필터의 점검 및 교환은 유압장치의 수명 연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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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회로의 압력에 의해 유압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밸브는?

  1. 언로더밸브
  2. 시퀸스밸브
  3. 감압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65%)
  • 시퀸스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압력에 따라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시퀸스밸브가 일정한 압력을 받으면 다음 액추에이터가 작동하도록 순서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퀸스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순서를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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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모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작동이 신송, 정확하다.
  2. 관성력이 크며, 소음이 적다.
  3. 전동 모터에 비하여 급속정지가 쉽다.
  4. 광범위한 무단변속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43%)
  • 유압 모터는 작동 시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관성력이 크지 않고, 소음이 적습니다. 따라서 "관성력이 크며, 소음이 적다."는 유압 모터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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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작동유(유압유)속에 용해공기가 기포로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 되는 현상은?

  1. 인화현상
  2. 노킹현상
  3. 조기착화현상
  4. 캐비테이션현상
(정답률: 62%)
  • 작동유(유압유)속에 용해공기가 기포로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이 발생되는 현상을 캐비테이션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유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서 기포가 생성되고, 이 기포가 다시 압력이 높은 지점으로 이동하면서 붕괴되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유체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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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유의 점도를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
  2. 점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3.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64%)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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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런저식 유압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어펌프에 비해 최고 압력이 높다.
  2. 피스톤이 회전운동 한다.
  3. 축은 회전 또는 왕복 운동을 한다.
  4. 가변용량이 가능하다.
(정답률: 41%)
  • 플런저식 유압펌프는 피스톤이 직선적인 왕복운동을 하며, 회전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회전운동 한다."는 플런저식 유압펌프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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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패너나 렌치 작업방법으로 적합지 않은 것은?

  1.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규격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렌치를 잡아당길 수 있는 위치에서 작업하도록 한다.
  3. 스패너나 렌치는 뒤로 밀면서 돌려 조이는 것이 좋다.
  4. 파이프렌치는 한쪽 방향으로 만 힘을 가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6%)
  • "파이프렌치는 한쪽 방향으로 만 힘을 가하여 사용한다."는 스패너나 렌치 작업방법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스패너나 렌치는 뒤로 밀면서 돌려 조이는 것이 좋은 이유는, 이 방법으로 작업하면 렌치의 힘이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더 쉽게 볼트나 너트를 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렌치를 잡아당길 수 있는 위치에서 작업하도록 하는 것은 렌치를 더욱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어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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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공장에서 엔진 등 중량물을 이동하려고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1. 여러 사람이 들고 조용히 움직인다.
  2.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3. 로프로 묶고 살며시 잡아당긴다.
  4. 지렛대를 이용하여 움직인다.
(정답률: 79%)
  •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사람이 들고 움직이는 것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데에도 용이하며, 작업자들의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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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 제일 먼저 작업자가 구비해야 할 것은?

  1. 완강기
  2. 구급차
  3. 보호구
  4. 신호구
(정답률: 86%)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에서는 작업자가 보호구를 구비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로, 전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보호구는 전기 작업 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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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수칙
  2. 작업량
  3. 기계, 기구의 사용법
  4. 경영관리
(정답률: 85%)
  • 안전수칙, 작업량, 기계, 기구의 사용법은 작업자가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이지만, 경영관리는 작업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영측면의 사항이므로 작업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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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소아세틸렌 가스용접에서 토치의 점화시 작업의 우선순위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
  2. 토치의 산소 밸브를 먼저 연다.
  3. 산소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4. 혼합가스밸브를 먼저 연 다음 아세틸렌밸브를 연다.
(정답률: 53%)
  • 산소와 아세틸렌은 혼합되어야만 불꽃이 발생하므로,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 후에 산소 밸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치의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연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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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공구 취급시 지켜야 될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1. 줄질 후 쇳가루는 입으로 불어 낸다.
  2. 해머 작업시 손에 장갑을 끼고 한다.
  3.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한다.
  4. 큰 회전력이 필요한 경우 스패너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8%)
  • 수공구는 사용자의 부주의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안전수칙들은 일반적으로 수공구 사용시 지켜야 할 규칙들이지만, 충분한 사용법 숙지는 모든 수공구 사용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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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계에 사용되는 방호덮개 장치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마모나 외부로부터 충격에 쉽게 손상되지 않을 것
  2. 작업자가 임의로 제거 후 사용할 수 있을 것
  3. 검사나 급유조정 등 정비가 용이할 것
  4. 최소의 손질로 장시간 사용할 수 있을 것
(정답률: 77%)
  • "작업자가 임의로 제거 후 사용할 수 있을 것"은 올바른 구비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방호덮개를 제거할 수 없도록 고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방호덮개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므로, 작업자가 임의로 제거하거나 변경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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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안전에서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금지표지
  2. 허가표지
  3. 경고표지
  4. 지시표지
(정답률: 77%)
  • 허가표지는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특정 작업이나 행동을 허용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가 아니라, 작업이나 행동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함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안전표지의 종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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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적인 측면에서 병 속에 들어 있는 약품을 냄새로 알아보고자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 종이로 적셔서 알아본다.
  2. 숟가락으로 약간 떠내어 냄새를 직접 맡아본다.
  3. 내용물을 조금 쏟아서 확인한다.
  4. 손바람을 이용하여 확인한다.
(정답률: 81%)
  • 손바람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약품에 접촉하지 않으면서도 냄새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안전적인 측면에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약품에 직접 접촉하여 냄새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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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에서 휘발유 화재가 일어났을 경우 가장 적합한 소화 방법은?

  1. 물 호스의 사용
  2. 불의 확대를 막는 덮개의 사용
  3. 소다 소화기의 사용
  4. 탄산가스 소화기의 사용
(정답률: 55%)
  • 휘발유는 물과 반응하여 불을 더욱 커지게 할 수 있으므로 물 호스의 사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덮개의 사용은 불의 확대를 막을 수는 있지만,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소다 소화기는 휘발유 화재에는 효과가 떨어지는데, 이는 소다가 휘발유와 반응하여 불을 끄는 것이 아니라, 휘발유의 산성을 중화시켜 화재를 억제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탄산가스 소화기의 사용이 가장 적합합니다. 탄산가스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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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고압 전력선 부근의 작업 장소에서 크레인의 붐이 고압 전력선에 근접할 우려가 있을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우선 줄자를 이용하여 전력선과의 거리 측정을 한다.
  2. 관할 시설물 관리자에게 연락을 취한 후 지시를 받는다.
  3. 현장의 작업반장에게 도움을 청한다.
  4. 고압전력선에 접촉만 하지 않으면 되므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작업을 계속한다.
(정답률: 82%)
  • 고압 전력선은 매우 위험한 전기적 위험요소이므로, 작업장에서 크레인의 붐이 전력선과 근접할 우려가 있을 때는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관할 시설물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며, 관리자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들은 이러한 위험요소에 대한 인식과 대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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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동주택 부지 내에서 굴착 작업시 황색의 가스보호포가 나왔다. 도시가스 배관은 그 보호포가 설치된 위치로부터 최소한 몇 m이상 깊이에 매설되어 있는가? (단, 배관의 심도는 0.6m 이다.)

  1. 0.2
  2. 0.3
  3. 0.4
  4. 0.5
(정답률: 31%)
  • 가스보호포는 지하에 있는 가스관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가스관이 매설된 깊이보다 더 얕게 설치된다. 따라서 가스보호포가 발견된 위치에서 배관이 매설된 깊이는 가스보호포의 위치보다 더 깊을 것이다.

    문제에서는 배관의 심도가 0.6m이라고 하였으므로, 가스보호포가 발견된 위치에서 배관이 매설된 깊이는 0.6m보다 더 깊을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0.4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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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고압전선로 주변에서 작업시 건설기계와 전선로와의 안전이격 거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애자수가 많을수록 커진다.
  2. 전압에는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전선이 굵을수록 커진다.
  4. 전압이 높을수록 커진다.
(정답률: 69%)
  • 전압이 높을수록 안전이격 거리가 커진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안전이격 거리는 건설기계와 전선로 사이의 거리와 전압, 애자수, 전선 굵기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전압이 높을수록 안전이격 거리가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선로와 건설기계 사이에 발생하는 전기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이격 거리는 전압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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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에 매설된 도시가스배관의 색깔이 적색(중압)이었다. 이 배관이 손상되어 가스가 누출될 경우 가스의 압력은?

  1. 0.01MPa 이상 0.03MPa 미만
  2. 0.05MPa 이상 0.1MPa 미만
  3. 0.1MPa 이상 1MPa 미만
  4. 10MPa 이상
(정답률: 59%)
  • 도시가스배관의 색깔이 적색(중압)이므로, 이 배관은 일반적으로 0.1MPa 이상 1MPa 미만의 압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배관이 손상되어 가스가 누출될 경우, 누출된 가스의 압력도 이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배관의 압력 범위를 벗어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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