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지게차운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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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기관 장치 중에서 터보차저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
  2. 냉각수 유량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3. 기관 회전수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4. 윤활유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0%)
  • 터보차저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기의 양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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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에서 실화(miss fire)가 일어났을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출력이 증가한다.
  2. 연료소비가 적다.
  3. 엔진이 과냉한다.
  4.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75%)
  • 기관에서 실화가 일어나면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엔진회전이 불량해집니다. 따라서 "엔진회전이 불량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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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의 진동이 심해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및 커넥팅로드의 중량차가 클수록
  2. 마모로 인해 실리더 안지름의 차가 심할 때
  3. 분사압력, 분사량의 불균형이 심할 때
  4.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정답률: 78%)
  •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엔진의 회전력이 균일해지기 때문에 진동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각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폭발이 서로 균등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디젤기관의 진동이 심해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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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일량은 정상이나 오일압력계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을 경우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오일을 보충한다.
  2. 오일을 배출한다.
  3. 유압조절밸브를 조인다.
  4. 유압조절밸브를 푼다.
(정답률: 78%)
  • 유압조절밸브를 푸는 것은 오일압력을 낮추어서 오일량이 과도하게 소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유압조절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푸면 압력이 낮아져서 오일량이 감소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조절밸브를 푸는 것이 적절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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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엔진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경유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때
  2.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혔을 때
  3. 물펌프의 벨트가 느슨해졌을 때
  4. 정온기가 닫힌 채 고장이 났을 때
(정답률: 59%)
  • 디젤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경유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경우, 공기가 압축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엔진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디젤엔진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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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적으로 분사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되게 하는 것은?

  1. 타이머
  2. 노즐
  3. 과급기
  4. 디콤퍼
(정답률: 63%)
  • 타이머는 시간을 측정하여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분사를 자동으로 멈추도록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속도에 따라 자동으로 분사시기를 조정하여 운전을 안정되게 할 수 있습니다. 노즐은 분사하는 연료의 양과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 분사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디콤퍼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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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팬벨트에 대한 점검과정이다. 틀린 것은?

  1. 팬벨트는 눌러(약 10kgf) 처짐이 13~20mm 정도로 한다.
  2. 팬벨트는 풀리의 밑부분에 접촉되어야 한다.
  3. 팬벨트의 조정은 발전기를 움직이면서 조정한다.
  4. 팬벨트가 너무 헐거우면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52%)
  • 왜 이것만 해설이 없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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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디젤기관만이 가지고 있는 부품은?

  1. 인젝션펌프(Injection Pump)
  2. 연료펌프(Fuel Pump)
  3. 오일펌프(Oil Pump)
  4. 인젝터(Injector)
(정답률: 44%)
  • 인젝션펌프(Injection Pump)는 디젤엔진에서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만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연료펌프(Fuel Pump)와 오일펌프(Oil Pump)는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 모두에서 사용되는 부품이며, 인젝터(Injector)는 디젤엔진과 가솔린엔진 모두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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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폭발행정 끝 부분에서 실린더 내의 압력에 의해 배기가스가 배기밸브를 통해 배출되는 현상은?

  1. 블로우바이(blow by)
  2. 블로우백(blow back)
  3. 블로우다운(blow down)
  4. 블로우업(blow up)
(정답률: 41%)
  • 폭발행정에서 실린더 내의 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압력을 낮추기 위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실린더 내의 압력을 빠르게 낮추기 위해 배기밸브를 열어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것을 블로우다운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블로우다운은 폭발행정에서 실린더 내의 압력을 낮추기 위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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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작업 중인 건설기계 기관에서 노킹이 발생하였을 때 기관에 미치게 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출력이 낮아진다.
  2. 기관의 회전수가 높아진다.
  3. 기관이 과열된다.
  4. 기관의 흡기 효율이 저하된다.
(정답률: 69%)
  • 노킹이 발생하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되어 기관의 출력이 낮아지고, 기관 내부에서 고압 파동이 발생하여 기관의 회전수가 높아진다. 또한 고온 고압 가스가 기관 내부로 유입되어 기관이 과열되고, 흡기 효율이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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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에서 윤활유 사용목적이 아닌 것은?

  1. 발화성을 좋게 한다.
  2. 마찰을 적게 한다.
  3. 냉각작용을 한다.
  4. 실린더 내의 밀봉작용을 한다.
(정답률: 66%)
  • 윤활유는 발화성을 좋게 하지 않습니다. 발화성이란 연료가 불에 붙는 능력을 말하는데, 윤활유는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윤활유는 마찰을 적게 하고, 냉각작용을 하며, 실린더 내의 밀봉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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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 되었다. 그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연료파이프 손상
  2. 프라이밍 펌프 고장
  3. 연료 필터 막힘
  4. 연료 탱크 내 오물 과다
(정답률: 67%)
  •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원인으로는 연료파이프 손상, 연료 필터 막힘, 연료 탱크 내 오물 과다 등이 있지만, 프라이밍 펌프 고장은 연료를 주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원인이다. 따라서, 프라이밍 펌프 고장으로 인해 연료가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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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기관시동이 잘 안될 경우 점검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관 공전회전수
  2. 배터리 충전상태
  3. 연료량
  4. 시동모터
(정답률: 77%)
  • "기관 공전회전수"는 기관이 돌아가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관시동이 잘 안될 경우에는 기관 공전회전수가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점검하여 기관의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충전상태나 연료량도 중요하지만, 이들은 기관 공전회전수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시동모터는 기관시동에 필요한 부품 중 하나이지만, 시동모터 자체의 고장이 아닌 경우에는 다른 부품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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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겨울철에 기동전동기 크랭킹 회전수가 낮아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엔진오일의 점도가 상승
  2. 온도에 의한 축전지의 용량 감소
  3. 점화코일의 저항증가
  4. 기온저하로 기동부하 증가
(정답률: 42%)
  • 겨울철에 기동전동기 크랭킹 회전수가 낮아지는 원인은 기온저하로 기동부하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엔진오일의 점도가 상승하거나 온도에 의한 축전지의 용량 감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화코일의 저항증가는 크랭킹 회전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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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회로에서 퓨즈는 몇 A가 흐르는가?

  1. 5A
  2. 10A
  3. 50A
  4. 100A
(정답률: 57%)
  • 퓨즈는 회로에서 과전류를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전압이 50V이고 저항이 5옴인 전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는 I = V/R = 50/5 = 10A가 흐릅니다. 따라서 퓨즈의 정격 전류는 10A여야 회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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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충전장치의 발전기는 어떤 축에 의해 구동되는가?

  1. 크랭크축
  2. 캠축
  3. 추진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53%)
  • 충전장치의 발전기는 엔진의 움직임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됩니다. 크랭크축은 엔진 내부에서 회전하는 축 중 하나로, 피스톤의 움직임을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여 엔진의 움직임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충전장치의 발전기도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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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지 전해액이 자연 감소되었을 때 보충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증류수
  2. 우물물
  3. 경수
  4. 수돗물
(정답률: 86%)
  • 전해액은 순수한 물과 전해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해질의 농도가 감소하면 전지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전해액이 감소하면 보충해야 하는데, 이때 증류수가 가장 적합합니다. 증류수는 불순물이 거의 없는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전해질의 농도를 높이지 않고도 전해액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우물물, 경수, 수돗물은 불순물이 많아 전해질의 농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전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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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납산축전지의 용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1.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2.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셀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3. 극판의 수, 셀의 수, 발전기의 충전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4. 극판의 수와 발전기의 충전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64%)
  • 납산축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축적하는데, 이때 극판의 크기와 수, 그리고 황산의 양이 전지의 용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극판의 크기와 수가 많을수록 전지 내부의 화학반응이 많아지므로 용량이 커지고, 황산의 양이 많을수록 화학반응이 더 많이 일어나므로 용량이 커집니다. 따라서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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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클러치식 지게차 동력 전달 순서는?

  1.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
  2. 엔진 → 변속기 → 클러치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
  3. 엔진 → 클러치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변속기 → 앞구동축 → 차륜
  4. 엔진 → 변속기 → 클러치 → 앞구동축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차륜
(정답률: 59%)
  • 클러치식 지게차의 동력 전달 순서는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입니다. 이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이 클러치를 통해 변속기로 전달되고, 변속기에서는 차량 속도에 맞게 기어를 조절하여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를 통해 앞구동축으로 전달되며, 마지막으로 앞구동축에서 차륜으로 전달되어 지면과 마찰하여 움직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동력 전달 순서는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 → 앞구동축 → 차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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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로더장비에서 적재 방법이 아닌 것은?

  1. I-방식
  2. V-방식
  3. T-방식
  4. M-방식
(정답률: 50%)
  • M-방식은 로더장비에서 적재 방법이 아닙니다. M-방식은 로더장비가 아닌, 포크레인이나 크레인 등의 기계에서 사용되는 적재 방식입니다. M-방식은 기계의 크레인을 이용하여 물건을 들어올리고, 이를 수평으로 이동시켜 적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로더장비에서는 I-방식, V-방식, T-방식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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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중기 작업에서 안전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1. 측면으로 하며 비스듬히 끌어 올린다.
  2. 저속으로 천천히 감아올리고 와이어로프가 인장력을 받기 시작할 때는 빨리 당긴다.
  3. 지면과 약 30cm 떨어진 지점에서 정지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상승한다.
  4. 가벼운 화물을 들어 올릴 때는 붐 각을 안전각도 이하로 작업한다.
(정답률: 79%)
  • 기중기 작업에서 안전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지면과 약 30cm 떨어진 지점에서 정지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상승한다." 입니다. 이유는 기중기 작업 시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지면과 약 30cm 떨어진 지점에서 정지한 후 안전을 확인하고 상승함으로써 작업 중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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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트랙장치의 구성품 중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상부 롤러
  2. 트랙 슈
  3. 아이들러
  4. 하부 롤러
(정답률: 48%)
  • 트랙 슈는 기차의 바퀴가 지나가는 부분에 위치하며, 트랙 슈의 역할은 바퀴와 레일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고, 바퀴가 레일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되는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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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동변속기에서 변속할 때 기어가 끌리는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
  2. 클러치판의 마모
  3. 변속기 출력축의 속도계 구동기어의 마모
  4. 클러치가 유격이 너무 클 때
(정답률: 43%)
  • 클러치가 유격이 너무 클 때 기어가 움직일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에 공간이 너무 크기 때문에 기어가 움직일 때 클러치 디스크가 플라이휠에 부딪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유격을 조절하여 이러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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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디스크식 클러치판에 있는 토션스프링의 역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압력판의 마멸을 방지한다.
  2. 클러치 작용시의 충격을 흡수한다.
  3. 클러치판의 밀착을 좋게 한다.
  4. 클러치판의 마멸을 방지한다.
(정답률: 70%)
  • 디스크식 클러치판은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클러치 작용시에는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전달되는데, 이때 클러치판과 압력판 사이에서 마찰이 발생합니다. 이 마찰은 클러치 작용시에 충격을 발생시키는데, 이러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토션스프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러치 작용시의 충격을 흡수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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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조향 핸들의 유격이 커지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피트먼암의 헐거움
  2. 타이어 공기압 과대
  3. 조향기어, 링키지 조정불량
  4. 앞바퀴 베어링 과대 마모
(정답률: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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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주행 구동체인 장력 조정 방법은?

  1. 구동스프로킷을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2. 아이들러를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3. 슬라이드 슈의 위치를 변화시켜 조정한다.
  4. 드레그링크를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정답률: 60%)
  • 주행 구동체인의 장력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구동스프로킷, 슬라이드 슈, 드레그링크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는 아이들러를 전·후진시켜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러는 주행 구동체인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전·후진시켜서 적절한 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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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로에서는 차로별 통행구분에 따라 통행하여야 한다. 위반이 아닌 경우는?

  1. 여러 차로를 연속적으로 가로 지르는 행위
  2. 갑자기 차로를 바꾸어 옆 차선에 끼어드는 행위
  3. 두 개의 차로를 걸쳐서 운행하는 행위
  4. 일방통행 도로에서 중앙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행위
(정답률: 75%)
  • 일방통행 도로에서는 차로별 통행구분이 없기 때문에 중앙 좌측부분을 통행하는 것이 위반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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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통행의 우선순위가 맞는 것은?

  1. 긴급자동차 → 일반 자동차 → 원동기장치 자전거
  2. 긴급자동차 → 원동기장치 자전거 → 승용자동차
  3. 건설기계 → 원동기장치 자전거 → 승용자동차
  4. 승합자동차 → 원동기장치 자전거 → 긴급자동차
(정답률: 78%)
  • 긴급자동차는 사람의 생명과 관련된 긴급 상황에서 우선순위를 가지기 때문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일반 자동차는 긴급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두 번째로 우선순위를 가지며, 원동기장치 자전거는 속도가 느리고 보행자와 유사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따라서 "긴급자동차 → 일반 자동차 → 원동기장치 자전거"가 올바른 통행 우선순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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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 정비업의 사업범위로 맞는 것은?

  1. 장기건설기계정비업, 부분건설기계정비업, 단기건설기계정비업
  2. 종합건설기계정비업, 단기건설기계정비업, 부분건설기계정비업
  3. 임시건설기계정비업, 영구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
  4. 종합건설기계정비업, 부분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
(정답률: 72%)
  • 건설기계 정비업은 건설기계의 정비, 수리, 보수, 유지보수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종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정비업의 사업범위로 맞는 것은 종합건설기계정비업, 부분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입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종류나 규모에 상관없이 전반적인 정비, 부분적인 정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정비를 모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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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시 정지 안전표지판이 설치된 횡단보도에서 위반되는 것은?

  1. 경찰공무원이 진행신호를 하여 일시정지 하지 않고 통과하였다.
  2. 횡단보도 직전에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통과하였다.
  3. 보행자가 보이지 않아 그대로 통과하였다.
  4. 연속적으로 진행 중인 앞차의 뒤를 따라 진행할 때 일시 정지하였다.
(정답률: 82%)
  • 정답: 보행자가 보이지 않아 그대로 통과하였다.

    이유: 일시 정지 안전표지판이 설치된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가 건너고 있을 때는 반드시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보행자가 보이지 않을 때는 일시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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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한 자에 대한 벌칙은?(2021년 개정된 기준 적용됨)

  1.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 2백만원 이하의 벌금
  4. 1백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2%)
  • 건설기계조종사면허가 취소된 상태로 건설기계를 계속하여 조종하는 것은 불법행위이므로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2021년 개정된 법률에서는 해당 행위에 대한 처벌을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처음 법안에서 제안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보다는 더 가벼운 처벌로 판단되며, 이유는 법안 제정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범죄의 경중 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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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교통법상 서행 및 일시정지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비탈길 고갯마루 부근에서는 서행하여야 한다.
  2. 신호등이 없고 교통이 빈번한 교차로에서는 일시 정지하여야 한다.
  3. 신호등이 없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서행으로 통과 하여야 한다.
  4. 도로가 구부러진 부근에서는 서행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신호등이 없는 철길 건널목은 교통안전을 위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구간이기 때문에, 서행으로 통과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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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시·도지사가 직권으로 등록 말소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닌 것은?

  1. 건설기계가 멸실된 때
  2. 사위(詐僞)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때
  3. 방치된 건설기계를 시·도지사가 강제로 폐기한 때
  4. 건설기계를 사간 사람이 소유권 이전등록을 하지 아니한 때
(정답률: 63%)
  • 시·도지사가 직권으로 등록 말소할 수 있는 사유는 건설기계를 사간 사람이 소유권 이전등록을 하지 아니한 경우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등록 말소 사유가 될 수 있지만, 소유권 이전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는 등록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등록 말소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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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기검사 대상 건설기계가 아닌 것은?

  1. 아스팔트 살포기
  2. 모터그레이더
  3. 스크레이퍼
  4. 1톤 이상의 지게차
(정답률: 38%)
  • 스크레이퍼는 건설현장에서 토사나 콘크리트 등을 운반하고 땅을 굴리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건설기계입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대상에 포함됩니다. 반면, 아스팔트 살포기, 모터그레이더, 1톤 이상의 지게차는 건설기계이지만 스크레이퍼와는 다른 종류의 기계이므로 정기검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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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성능이 불량하거나 사고가 빈발하는 건설기계의 성능을 점검하기 위하여 건설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의 명령에 따라 수시로 실시하는 검사는?

  1. 신규등록검사
  2. 정기검사
  3. 수시검사
  4. 구조변경검사
(정답률: 69%)
  • 건설기계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수시로 실시하는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검사들은 일정한 주기로 실시되거나 특정 상황에서만 실시되는 반면, 수시검사는 언제든지 실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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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를 운전하여 교차로 전방 20m 지점에 이르렀을 때 황색 등화로 바뀌었을 경우 운전자의 조치방법은?

  1.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진행한다.
  2. 정지할 조치를 취하여 정지선에 정지한다.
  3. 그대로 계속 진행한다.
  4. 주위의 교통에 주의하면서 진행한다.
(정답률: 70%)
  • 황색 등화는 주행 중인 차량에게 신호를 보내어, 교차로 진입 전에 속도를 줄이고 안전을 확인하도록 유도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정지할 조치를 취하여 정지선에 정지해야 합니다. 이는 교차로 진입 전에 안전을 확인하고, 다음 신호에 따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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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장치의 기호 회로도에 사용되는 유압 기호의 표시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기호에는 흐름의 방향을 표시한다.
  2. 각 기기의 기호는 정상상태 또는 중립상태를 표시한다.
  3.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 된다.
  4. 기호에는 각 기기의 구조나 작용압력을 표시하지 않는다.
(정답률: 48%)
  • "기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전하여서는 안 된다."는 이유는 유압 기호는 특정한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호가 회전하면 흐름의 방향이 바뀌어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기호는 항상 고정된 방향으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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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모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 모터
  2. 베인 모터
  3. 피스톤 모터
  4. 직권형 모터
(정답률: 62%)
  • 유압 모터의 종류 중 "직권형 모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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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인 오일탱크 내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스트레이너
  2. 배플
  3. 드레인플러그
  4. 압력조절기
(정답률: 49%)
  • 일반적인 오일탱크 내의 구성품으로는 스트레이너, 배플, 드레인플러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압력조절기는 일반적으로 오일탱크 내부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압력조절기는 보통 오일 펌프나 가스 발생기와 함께 사용되며,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여 시스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조절기는 일반적인 오일탱크 내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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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액추에이터(actuator)의 작동속도와 가장 관계가 깊은 특성은?

  1. 압력
  2. 온도
  3. 유량
  4. 점도
(정답률: 44%)
  • 액추에이터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액추에이터의 작동속도와 가장 관계가 깊은 특성은 유량입니다. 유량이 많을수록 액추에이터의 작동속도가 빨라지고, 유량이 적을수록 작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액추에이터를 제어할 때는 유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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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압력제어 밸브는 어느 위치에서 작동하는가?

  1. 탱크와 펌프
  2.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
  3. 방향전환 밸브와 실린더
  4. 실린더 내부
(정답률: 48%)
  • 압력제어 밸브는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압력제어 밸브가 펌프에서 나오는 유체의 압력을 제어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가 압력제어 밸브의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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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압 라인에서 압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유체의 흐름 량
  2. 유체의 점도
  3. 관로 직경의 크기
  4. 관로의 좌·우 방향
(정답률: 69%)
  • 압 라인에서 압력은 유체의 흐름 량, 유체의 점도, 관로 직경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로의 좌·우 방향은 압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관로의 좌·우 방향은 압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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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유에 요구되는 성질이 아닌 것은?

  1. 넓은 온도범위에서 점도변화가 적을 것
  2. 윤활성과 방청성이 있을 것
  3. 산화 안정성이 있을 것
  4. 보관 중에 성분의 분리가 있을 것
(정답률: 76%)
  • 보관 중에 성분의 분리가 있을 것은 유압유에 요구되는 성질이 아닙니다. 이는 유압유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보관 중에 성분이 분리되면 유압유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유는 보관 시 적절한 온도와 조건을 유지하여 성분의 분리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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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회로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로 내 공기 혼입
  2. 유압저하
  3. 채터링 현상
  4. 캐비테이션 현상
(정답률: 39%)
  • 유압회로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유압저하"입니다. 유압저하는 유체가 흐르는 도중에 유체의 속도나 압력이 갑자기 낮아지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유체 내부에서 기포가 생성되어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유압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회로 설계나 유체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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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의 방향전환밸브(중립 상태)에서 실린더가 외력에 의해 충격을 받았을 때 발생되는 고압을 릴리프 시키는 밸브는?

  1. 반전 방지밸브
  2. 메인 릴리프밸브
  3. 과부하(포트) 릴리프밸브
  4. 유량 감지밸브
(정답률: 62%)
  • 유압 실린더가 외력에 의해 충격을 받으면 방향전환밸브에서 발생하는 고압이 실린더 내부에 유지되어 실린더나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부하(포트) 릴리프밸브는 실린더 내부의 고압을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밸브가 열리면서 고압을 릴리프하여 실린더나 기계에 손상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과부하(포트) 릴리프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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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펌프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유압에너지를 동력으로 전환한다.
  2.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전환한다.
  3. 어큐뮬레이터와 동일한 기능이다.
  4.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정답률: 48%)
  • 유압펌프는 원동기에서 발생하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하여 유압회로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전환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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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유류 화재시 소화기 이외의 소화재료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모래
  2. 바람
  3. 톱밥
(정답률: 86%)
  • 유류 화재는 물로 소화할 경우 물 위에 떠오르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유류 화재는 산화작용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산소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모래는 유류를 흡수하여 화재를 진압할 뿐만 아니라 산소를 차단하여 불꽃이 번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소화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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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기구를 취급하여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전원플러그를 끼울 때 사용전압은 확인하고 한다.
  2. 퓨즈가 끊어졌다고 함부로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3.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한다.
  4. 전기기구의 스위치 off를 확인하고 플러그에 연결한다.
(정답률: 87%)
  •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하면 전기기구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서 감전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덮개를 꼭 씌우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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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산소 용기에서 산소 누출의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쉽고 안전한 것은?

  1. 기름을 사용한다.
  2. 전기불꽃을 사용한다.
  3. 비눗물을 사용한다.
  4. 소리로 알아낸다.
(정답률: 82%)
  • 비눗물은 산소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는데, 이를 통해 산소 누출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눗물은 불에도 불이 붙지 않아 안전하며, 기름을 사용하면 불이 붙을 위험이 있고, 전기불꽃을 사용하면 폭발 위험이 있습니다. 소리로 알아내는 방법은 산소 누출이 심각해지기 전에는 감지하기 어렵고, 위험한 상황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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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렌치 작업에 있어서 옳지 못한 것은?

  1.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반드시 둥근 파이프로 연결할 것
  2.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파이프 렌치는 반드시 둥근 물체에만 사용할 것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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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재해 부상의 종류별 구분에서 경상해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부상으로 1일 이상 14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2. 응급 처치 이하의 상처로 작업에 종사하면서 치료를 받는 상해 정도
  3. 부상으로 인하여 2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4. 업무상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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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2. 끝 부분이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 된다.
  3. 공구를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4. 숙달이 되면 옆 작업자에게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을 올리는 것이 좋다.
(정답률: 85%)
  • 숙달이 되면 옆 작업자에게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을 올리는 것이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이로 인해 다른 작업자나 자신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구는 손으로 직접 전달하거나, 공구함 등에 정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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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장에서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경우는?

  1. 소음이 심한 작업장
  2. 분진이 많은 작업장
  3. 온도가 낮은 작업장
  4. 산소가 결핍되기 쉬운 작업장
(정답률: 86%)
  • 방진마스크는 분진, 먼지, 연기 등의 미세한 입자를 차단하여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입니다. 따라서 분진이 많은 작업장에서는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소음이 심한 작업장에서는 이어폰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하며, 온도가 낮은 작업장에서는 보온복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산소가 결핍되기 쉬운 작업장에서는 호흡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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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차량통행금지
  2. 사용금지
  3. 탑승금지
  4. 물체이동금지
(정답률: 56%)
  • 그림에는 차량통행금지를 나타내는 금지표지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차량이 해당 구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량통행금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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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크레인 인양작업시 줄 걸이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신호자는 크레인운전자가 잘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서 행한다.
  2. 2인 이상의 고리걸이 작업시에는 상호 간에는 소리를 내면서 행한다.
  3. 신호자는 원칙적으로 1인이다.
  4. 권상 작업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권상 작업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는 것은 안전을 위해 와이어로프를 잡아서 안정적으로 인양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와이어로프가 흔들리면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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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용접기에서 사용되는 아세틸렌 도관은 어떤 색으로 구별 하는가?

  1. 흑색
  2. 청색
  3. 녹색
  4. 적색
(정답률: 49%)
  • 아세틸렌 도관은 적색으로 구별합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가 고압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상의 이유로 적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적색은 불꽃이나 열에 민감한 물질이므로, 만약 도관이 손상되어 누출이 발생하면 빠르게 인지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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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지하매설배관탐지장치 등으로 확인된 지점 중 확인이 곤란한 분기점, 곡선부, 장애물 우회지점의 안전 굴착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절대 불가 작업 구간으로 제한되어 굴착 할 수 없다.
  2. 유도관(가이드 파이프)을 설치하여 굴착 한다.
  3. 가스배관 좌, 우측 굴착을 실시한다.
  4. 시험굴착을 실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40%)
  • 시험굴착을 실시하여야 하는 이유는 해당 구간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안전한 굴착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분기점, 곡선부, 장애물 우회지점 등은 굴착이 어렵고 위험한 구간으로, 미리 파악하지 못하고 굴착을 진행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험굴착을 통해 구간의 상황을 파악하고 안전한 굴착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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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선을 철탑의 완금(Arm)에 기계적으로 고정 시키고, 전기적으로 절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가공지선
  2. 애자
  3. 완철
  4. 클램프
(정답률: 60%)
  • 애자는 전선을 철탑의 완금에 기계적으로 고정시키고, 전기적으로 절연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애자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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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시가스 배관 매설시 라인마크는 배관길이 최소 몇 m마다 1개 이상 설치되는가?

  1. 50m
  2. 100m
  3. 150m
  4. 200m
(정답률: 53%)
  • 도시가스 배관 매설시 라인마크는 안전상의 이유로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간격은 보통 50m에서 100m 사이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50m마다 1개 이상의 라인마크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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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상 굴착작업 중에 매설된 전기설비의 접지선이 노출되어 일부가 손상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손상된 접지선은 임의로 철거한다.
  2. 접지선 단선시에는 철선 등으로 연결 후 되메운다.
  3. 접지선 단선은 사고와 무관하므로 그대로 되메운다.
  4. 접지선 단선시에는 시설관라자에게 연락 후 그 지시를 따른다.
(정답률: 86%)
  • 접지선은 전기적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손상되었을 경우 임의로 철거하거나 되메우면 안 됩니다. 대신 시설관라자에게 연락하여 그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이는 전기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전기설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시설관라자가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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