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지게차운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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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은 것을 사용했을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좁은 공간에 잘 침투하므로 충분한 주유가 된다.
  2. 엔진 시동을 할 때 필요 이상의 동력이 소모 된다.
  3. 점차 묽어지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4. 겨울철에 특히 사용하기 좋다.
(정답률: 78%)
  • 윤활유의 점도가 너무 높으면 엔진 시동을 할 때 필요 이상의 동력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의 유동성이 떨어져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점도의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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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일의 여과방식이 아닌 것은?

  1. 자력식
  2. 분류식
  3. 전류식
  4. 샨트식
(정답률: 55%)
  • 자력식은 오일의 물리적 특성을 이용하여 오일 안에 포함된 불순물을 분리하는 방식이며, 나머지 분류식, 전류식, 샨트식은 여과매체를 사용하여 오일 안에 포함된 불순물을 분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력식은 여과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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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타이머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분사량 조절
  2. 자동변속 단(저속~고속)조절
  3. 연료 분사시기 조절
  4. 기관속도 조절
(정답률: 77%)
  • 디젤기관에서 타이머의 역할은 연료 분사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되어 실린더 내부에서 자연 발화되는 원리 때문입니다.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으면 연료가 제때 분사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머를 이용하여 연료 분사시기를 정확하게 조절함으로써 디젤기관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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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에서 냉각계통으로 배기가스가 누설되는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실린더 헤드 가스켓 불량
  2. 매니폴더의 가스켓 불량
  3. 워터펌프의 불량
  4. 냉각팬의 벨트 유격 과대
(정답률: 63%)
  • 실린더 헤드 가스켓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위치하며, 물과 기름이 혼합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가스켓이 불량하면 물과 기름이 혼합되어 엔진 내부에서 냉각수와 기름이 섞이게 되고, 이로 인해 냉각계통으로 배기가스가 누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가스켓 불량은 냉각계통으로 배기가스가 누설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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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사용되는 공기청정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청정기는 실린더 마멸과 관계없다.
  2.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배기색은 흑색이 된다.
  3.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출력이 감소한다.
  4. 공기청정기가 막히면 연소가 나빠진다.
(정답률: 75%)
  • "공기청정기는 실린더 마멸과 관계없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디젤 엔진에서 공기청정기는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공기를 청정하여 실린더 마멸을 방지하고,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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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동액이 구비하여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물과 쉽게 혼합될 것
  2. 침전물의 발생이 없을 것
  3. 부식성이 없을 것
  4. 비등점이 물보다 낮을 것
(정답률: 62%)
  • 부동액은 물과 쉽게 혼합되어야 하고, 침전물의 발생이 없어야 하며, 부식성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비등점이 물보다 낮을 필요는 없습니다. 비등점이 물보다 낮다는 것은 해당 액체가 물보다 쉽게 기체 상태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부동액이 구비해야 할 조건 중 비등점이 물보다 낮을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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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스톤과 실린더 간격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2. 블로우바이 가스가 생긴다.
  3. 기관의 출력이 증가한다.
  4. 엔진이 과열한다.
(정답률: 54%)
  • 피스톤과 실린더 간격이 클 때는 압축 과정에서 공기가 누출되어 압축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가 부족해지고, 이에 따라 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연소실 내부의 압력이 낮아져서 블로우바이 가스가 생기게 됩니다. 블로우바이 가스는 연소실 내부의 고온 가스가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사이의 간격을 통해 누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기관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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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부조 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발전기고장
  2. 거버너 작용 불량
  3. 분사시기 조정불량
  4. 연료의 압송불량
(정답률: 61%)
  • 디젤 기관에서 발생하는 부조의 원인은 대개 연료의 압송 불량, 분사시기 조정 불량, 거버너 작용 불량 등과 같은 기계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나 발전기 고장은 전기적인 문제로, 디젤 기관의 부조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고장은 디젤 기관의 부조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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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료탱크의 연료를 분사펌프 저압부까지 공급하는 것은?

  1. 연료공급 펌프
  2. 연료분사 펌프
  3. 인젝션 펌프
  4. 로터리 펌프
(정답률: 64%)
  • 연료공급 펌프는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흡입하여 저압부까지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를 분사하는 것이 아니라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료공급 펌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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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압축비를 높인다.
  2. 흡기온도를 상승시킨다.
  3. 겨울철에 예열장치를 사용한다.
  4. 시동시 회전속도를 낮춘다.
(정답률: 73%)
  • 디젤기관은 압축비가 높아서 시동이 어렵기 때문에, 압축비를 높이는 것은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흡기온도를 상승시키는 것과 겨울철에 예열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동시 회전속도를 낮추는 것은 디젤기관의 시동을 어렵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시동시 회전속도를 낮추는 것은 디젤기관의 시동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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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좋은 점이 아닌 것은?

  1.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다.
  2.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다.
  3. 기관 진동이 적다.
  4.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
(정답률: 82%)
  •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좋은 점은 가속이 원활하고 신속하며, 저속회전이 용이하고 출력이 높으며, 기관 진동이 적다는 것입니다.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싸다는 것은 6기통 기관이 4기통 기관보다 좋은 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구조가 간단하면 제작비가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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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료 취급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 주입은 운전 중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연료 주입시 물이나 먼지 등의 불순물이 혼합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정기적으로 드레인콕을 열어 연료 탱크 내의 수분을 제거한다.
  4. 연료를 취급할 때에는 화기에 주의한다.
(정답률: 87%)
  • 연료 주입은 운전 중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유는 연료 탱크 내의 공기가 적어짐으로써 연료 공급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주행 중에 연료를 주입하면 주행 거리가 더욱 늘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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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을 시동하기 위해 시동키를 작동했지만 기동모터가 회전하지 않아 점검하려고 한다. 점검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방전상태 확인
  2.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 점검
  3. 배터리 터미널 접촉 상태 확인
  4. ST 회로 연결 상태 확인
(정답률: 63%)
  •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는 디젤 엔진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는데, 시동이 안 되는 경우에는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가 고장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하다. 따라서 "인젝션 펌프 솔레노이드 점검"은 틀린 내용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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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교류발전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속도변화에 따른 적용 범위가 넓고 소형, 경량이다.
  2. 저속시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3. 정류자를 사용한다.
  4. 다이오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정류 특성이 좋다.
(정답률: 46%)
  • 정답: 정류자를 사용한다.

    교류발전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발생하는 전기는 교류이므로 정류자를 사용하여 직류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교류발전기는 정류자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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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 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1. 콘덴서
  2. 발전기로터
  3. 배전기
  4. 시동모터
(정답률: 51%)
  • 건설기계 차량에서 시동을 걸 때 가장 큰 전류가 필요한데, 이는 시동모터가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전류이기 때문입니다. 시동모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큰 힘을 발생시켜야 하므로, 이를 위해 많은 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시동모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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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MF배터리가 아닌 일반 납산축전지를 보관 관리할 경우 며칠마다 정기적으로 충전하는 것이 좋은가?

  1. 15일
  2. 30일
  3. 45일
  4. 60일
(정답률: 52%)
  • 일반 납산축전지는 자체 방전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마다 충전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기간은 보통 15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15일 이상 충전을 하지 않으면 축전지의 전압이 떨어져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충전을 해주어야 합니다. 30일, 45일, 60일은 충전 주기가 너무 길어서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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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전구
  2. 플래셔 유닛
  3. 콤비네이션 스위치
  4. 배터리
(정답률: 70%)
  •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이는 보통 해당 방향지시등의 전구가 고장났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가장 먼저 전구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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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2V용 납산축전지의 방전종지 전압은?

  1. 12V
  2. 10.5V
  3. 7.5V
  4. 1.75V
(정답률: 47%)
  • 12V용 납산축전지는 보통 6개의 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셀의 정격 전압은 2V이므로, 6개의 셀을 직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12V가 됩니다. 따라서, 이 축전지의 정격 전압은 12V입니다. 그러나 축전지가 방전되면 전압이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방전 종료 전압은 1.75V 정도입니다. 따라서, 12V용 납산축전지의 방전 종료 전압은 약 10.5V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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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토크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펌프
  2. 터빈
  3. 스테이터
  4. 플라이휠
(정답률: 63%)
  • 토크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유체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고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플라이휠은 회전운동의 관성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토크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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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조향장치의 핸들의 조작이 무거운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이 낮다.
  2. 오일이 부족하다.
  3. 유압계통 내에 공기가 혼입되었다.
  4. 펌프의 회전이 빠르다.
(정답률: 68%)
  • 펌프의 회전이 빠를 경우, 유압압력이 높아져서 핸들 조작이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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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계식 변속기가 설치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스프링의 역할은?

  1. 클러치판이 더욱 세게 부착되게 한다.
  2. 클러치 작동시 충격을 흡수한다.
  3. 클러치의 회전력을 증가시킨다.
  4. 클러치 압력판의 마멸을 방지한다.
(정답률: 70%)
  • 클러치 작동시에는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클러치판이 접촉할 때 충격이 발생합니다. 이때 비틀림 코일스프링은 클러치판의 비틀림을 흡수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작동시 충격을 흡수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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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지게차의 유압탱크 유량을 점검하기 전 포크의 적절한 위치는?

  1. 포크를 지면에 내려놓고 점검한다.
  2. 최대적재량의 하중으로 포크는 지상에서 떨어진 높이에서 점검한다.
  3. 포크를 최대로 높여 점검한다.
  4. 포크를 중간 높이에서 점검한다.
(정답률: 79%)
  • 유압탱크 유량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지게차의 포크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포크를 지면에 내려놓고 점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포크를 최대로 높이거나 최대적재량의 하중으로 떨어진 높이에서 점검하면 포크가 움직이거나 불안정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중간 높이에서 점검하면 포크가 움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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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토그레이더의 조향장치에서 스너버바(Snubber bar)의 역할은?

  1. 조향조작시 핸들을 가볍게 한다.
  2. 조향기어비를 증대 시킨다.
  3. 조향력을 증대 시킨다.
  4. 전륜의 충격이 핸들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52%)
  • 스너버바는 전륜의 충격을 흡수하여 핸들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핸들을 가볍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륜의 충격이 핸들에 전달되는 것을 방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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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한 궤도식 장비에서 트랙장력으로 조정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트랙 어저스터
  2. 스프로킷
  3. 주행모터
  4. 아이들러
(정답률: 41%)
  • 트랙 어저스터는 트랙장력을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한 궤도식 장비에서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스프로킷은 체인과 함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주행모터는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러는 체인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트랙장력을 조정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랙 어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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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식 굴삭기에서 센터 조인트의 기능은?

  1. 스티어링 링키지의 하나로 차체의 중앙 고정축 주위에 움직이는 암이다.
  2.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한다.
  3. 전. 후륜의 중앙에 있는 디퍼렌셜를 가르키는 것이다.
  4. 물체가 원운동을 하고 있을 때 그 물체에 작용하는 원심력으로서 원의중심에서 멀어지는 기능을 하는 것 이다.
(정답률: 30%)
  • 센터 조인트는 상부 회전체와 하부 주행모터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상부 회전체에서 생성된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하여 굴삭기의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부 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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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불도저의 배토판 상승이 늦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릴리프 밸브의 조정이 불량할 때
  2. 유압 작동 실린더의 내부누출이 있을 때
  3. 펌프가 불량할 때
  4. 작동 유압이 너무 높을 때
(정답률: 62%)
  • 작동 유압이 너무 높을 때는 불도저의 배토판이 상승하는 데 필요한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움직임이 느려지거나 멈추게 됩니다. 이는 작동 유압이 너무 높아서 유압 실린더가 움직이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동 유압의 압력을 적절히 조절해야 불도저의 배토판 상승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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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건설기계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노상 안정 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노상안정기
  2. 정지장치를 갖고 자주식인 모터그레이더
  3. 공기토출량이 매분당 2.83세제곱미터 이상의 공기 압축기(매제곱 센티미터당 7킬로그램 기준)
  4. 펌프식, 포크식, 디퍼식 또는 그래브식으로 자항식인 준설선
(정답률: 45%)
  • 펌프식, 포크식, 디퍼식 또는 그래브식으로 자항식인 준설선은 건설기계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준설선이 건설기계 중에서도 특정한 종류의 기계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준설선은 토사나 돌을 운반하거나 적재하거나 운반로를 개발하는 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기계로, 펌프식, 포크식, 디퍼식 또는 그래브식으로 자항식인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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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편도 4차로 일반도로에서 4차로가 버스 전용차로일 때 건설기계는 어느 차로로 통행하여야 하는가?

  1. 2차로
  2. 3차로
  3. 4차로
  4. 한가한 차로
(정답률: 61%)
  • 건설기계는 일반도로에서 4차로가 버스 전용차로일 때, 버스 전용차로인 4차로를 통행할 수 없으므로, 일반 차량이 통행하는 3차로를 통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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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그림과 같은 교통표지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좌로 일방통행 표지이다.
  2. 우로 일반통행 표지이다.
  3. 일단 정지 표지이다.
  4. 진입 금지 표지이다.
(정답률: 67%)
  • 이 표지는 차량이 해당 도로로 진입하는 것을 금지하는 표지이기 때문에 "진입 금지 표지이다."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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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 매매업의 등록을 하고자 하는 자의 구비서류로 맞는 것은?

  1. 건설기계 매매업 등록필증
  2. 건설기계보험증서
  3. 건설기계등록증
  4. 하자보증금예치증서 또는 보증보험증서
(정답률: 37%)
  • 건설기계 매매업은 매매하는 기계에 하자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 보호를 위해 하자보증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하자보증금예치증서 또는 보증보험증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자보증금예치증서 또는 보증보험증서"입니다. 또한, 건설기계 매매업 등록필증, 건설기계보험증서, 건설기계등록증은 건설기계 매매업 등록을 위해 필요한 서류이지만, 하자보증금 예치를 증명하는 서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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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관련법상 몇 m 이내의 장소에 정차 및 주차를 해서는 안 되는가?

  1. 4m
  2. 5m
  3. 6m
  4. 10m
(정답률: 68%)
  • 교통안전법 제33조에 따르면,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도로의 모퉁이로부터 5미터 이내의 장소에는 정차 및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교통안전을 위한 법적 규제로, 교차로나 모퉁이 부근에서는 시야가 제한되고 차량의 움직임이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5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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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통사고를 야기한 도주차량 신고로 인한 벌점상계에 대한 특혜점수는?

  1. 40점
  2. 특혜점수 없음
  3. 30점
  4. 120점
(정답률: 51%)
  • 도주차량 신고로 인한 벌점상계는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한 벌점과는 별개로 부과되는 점수입니다. 이에 따라 도주차량 신고로 인한 벌점상계에 대한 특혜점수는 40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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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기 검사대상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신청기간으로 맞는 것은?

  1.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 16일 이내에 신청한다.
  2.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5일 이내에 신청한다.
  3.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 15일 이내에 신청한다.
  4.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한다.
(정답률: 56%)
  • 건설기계의 정기검사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만료된 후에 검사를 받게 되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신청은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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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취소 사유가 아닌 것은?

  1. 부정한 방법으로 건설기계의 면허를 받은 때
  2. 면허정지처분을 받은 자가 그 정지 기간 중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3.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고의로 인명 피해를 일으킨 때
  4. 도로주행 중 적재한 화물이 추락하여 사람이 부상한 사고
(정답률: 80%)
  • 도로주행 중 적재한 화물이 추락하여 사람이 부상한 사고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취소 사유가 아닙니다. 이유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취소 사유는 건설기계 조종 중 안전사고를 일으킨 경우에 해당하는데, 이 경우는 적재한 화물이 추락하여 사고가 발생한 것이므로 건설기계 조종사의 책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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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로교통법상 교통사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도로운전 중 언덕길에서 추락하여 부상한 사고
  2. 차고에서 적재하던 화물이 전락하여 사람이 부상한 사고
  3. 주행 중 브레이크 고장으로 도로변의 전주를 충돌한 사고
  4. 도로주행 중 화물이 추락하여 사람이 부상한 사고
(정답률: 69%)
  • 차고에서 적재하던 화물이 전락하여 사람이 부상한 사고는 도로교통법상 교통사고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교통사고의 범위가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제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고에서 발생한 사고는 교통사고가 아니며, 다른 법적인 규정에 따라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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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등록사항의 변경신고에서 건설기계등록사항변경신고서에 첨부하여야 하는 서류에 해당 되는 것은?

  1. 형식변경 신청서류
  2. 건설기계 검사소의 서면확인
  3. 건설기계 등록원부 등본
  4. 건설기계 검사증
(정답률: 31%)
  • 건설기계 검사증은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사한 결과를 담고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건설기계등록사항의 변경신고에서 건설기계의 사양이나 모델 등의 사항이 변경될 경우, 변경된 내용이 건설기계 검사증에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설기계등록사항변경신고서에는 건설기계 검사증을 첨부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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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펌프 점검에서 작동유 유출 여부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정상작동 온도로 난기 운전을 실시하여 점검하는 것이 좋다.
  2. 고정볼트가 풀린 경우에는 추가 조임을 한다.
  3. 작동유 유출 점검은 운전자가 관심을 가지고 점검하여야 한다.
  4. 하우징에 균열이 발생되면 패킹을 교환한다.
(정답률: 51%)
  • 하우징에 균열이 발생하면 유압펌프 내부의 작동유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패킹을 교환하여 유출을 막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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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오일 속의 수분 혼입
  2. 오일의 열화
  3. 오일 속의 공기 혼입
  4. 오일의 누설
(정답률: 72%)
  • 유압 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는 오일 속에 공기가 혼입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오일의 누설이나 수분 혼입 등 다른 요인도 기포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오일 속에 공기가 혼입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포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오일의 노효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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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실린더의 작동 속도가 정상보다 느릴 경우 예상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계통 내의 흐름 용량이 부족하다.
  2. 작동유의점도가 약간 낮아짐을 알 수 있다.
  3. 작동유의 점도지수가 높다.
  4. 릴리프 밸브의 조정 압력이 너무 높다.
(정답률: 41%)
  • 유압실린더의 작동 속도가 정상보다 느릴 경우, 유압압력이 충분하지 않거나 유압유의 유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계통 내의 흐름 용량이 부족하다."는 유압유의 유량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유압유의 유량이 부족하면 유압실린더에 충분한 유압압력이 전달되지 않아 작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유압압력과 유량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통 내의 흐름 용량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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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하는 것은?

  1. 밸브(valve)
  2. 기어(gear)
  3. 플런저(plunger)
  4. 실(seal)
(정답률: 61%)
  • 유압작동부에서 오일이 새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하는 것은 "실(seal)"입니다. 이는 실이 오일이 누출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실은 유압작동부에서 오일이 흐르는 부분을 밀봉하는 역할을 하며, 오랜 사용이나 부주의한 조작으로 인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의 상태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오일 누출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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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단동 실린더의 기호 표시로 맞는 것은?

(정답률: 48%)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S"는 Single Acting을 나타내며, 단동 실린더를 의미합니다.
    - "DA"는 Double Acting을 나타내며, 이중동 실린더를 의미합니다.
    - "SP"는 Spring Return을 나타내며, 스프링으로 돌아오는 실린더를 의미합니다.
    - "EX"는 Exhaust를 나타내며, 배기가 있는 실린더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단동 실린더를 나타내는 "S"와 다른 기호가 없는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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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유를 외관상 점검한 결과 정상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1. 투명한 색채로 처음과 변화가 없다.
  2. 암흑색채이다.
  3. 흰 색채를 나타낸다.
  4. 기포가 발생되어 있다.
(정답률: 76%)
  • 유압유는 기계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윤활유입니다. 따라서 유압유가 정상적인 상태라면, 외관상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투명한 색채로 유지되는 것은 유압유 내부에 불순물이나 오염물질이 없음을 나타내며, 이는 유압장치의 안정성과 작동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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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회로 내 유체의 흐르는 방향을 조절하는데 쓰이는 밸브는?

  1. 압력제어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유압액추에이터
(정답률: 73%)
  •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 밸브로, 유체의 흐름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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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으로 유압장치에서 릴리프밸브가 설치되는 위치는?

  1. 펌프와 오일탱크 사이
  2. 여과기와 오일탱크 사이
  3. 펌프와 제어밸브 사이
  4. 실린더와 여과기 사이
(정답률: 53%)
  • 릴리프밸브는 유압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부하나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 때, 펌프와 제어밸브 사이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유는 펌프에서 유압유가 공급되는데, 제어밸브는 유압유의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어밸브와 펌프 사이에 릴리프밸브를 설치하면, 제어밸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압이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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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모터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내부 부품의 파손
  2. 작동 유속에 공기의 혼입
  3. 체결 볼트의 이완
  4.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
(정답률: 60%)
  •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저하는 유압모터에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유압모터의 출력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가 저하되면 출력 속도가 감소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지만, 소음과 진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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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정상온도에 해당 되는 것은?

  1. 5 ~ 10℃
  2. 50 ~ 70℃
  3. 112 ~ 115℃
  4. 125 ~ 140℃
(정답률: 74%)
  • 유압회로에서 작동유는 일정한 온도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작동유의 점도와 윤활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작동유의 정상온도는 50 ~ 70℃로 설정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유의 점도가 변하거나 윤활성이 감소하여 유압기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는 작동유의 온도를 적절히 유지하기 위한 열교환기나 냉각장치 등의 장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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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류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부린다.
  4.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화재를 소화할 때는 B급 화재 소화기나 ABC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부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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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선의 연결부는 되도록 저항을 적게 해야 한다.
  2. 전지장치는 반드시 접지하여야 한다.
  3. 퓨즈 교체 시에는 기존보다 요량이 큰 것을 사용한다.
  4. 계측기는 최대 측정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79%)
  • "퓨즈 교체 시에는 기존보다 요량이 큰 것을 사용한다."는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퓨즈는 전기적으로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전기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정해진 요량 이상의 전류가 흐를 경우 퓨즈가 녹아서 회로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퓨즈 교체 시에는 기존과 동일한 요량의 퓨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요량이 큰 퓨즈를 사용하면 회로를 보호하지 못하고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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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과 같은 안전 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2. 출입금지
  3. 인화성 물질경고
  4. 보안경 착용
(정답률: 90%)
  • 이 표지판은 "출입금지"를 나타냅니다. 이유는 해당 구역이 무단 출입이 금지되어 있거나, 위험한 장비나 물질이 있는 구역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입이 허용되지 않으며, 해당 구역에 진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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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크레인 작업 방법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경우에 따라서는 수직방향으로 달아 올린다.
  2.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3. 체한하중 이상의 것은 달아 올리지 않는다.
  4. 항상 수평으로 달아 올려야 한다.
(정답률: 59%)
  • "항상 수평으로 달아 올려야 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크레인 작업 시 상황에 따라 수직방향으로 달아 올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 내부에서 작업할 때는 수직방향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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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수공구의 사용방법으로 잘못 된 것은?

  1.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2. 공구를 취급할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것
  3.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4. 공구 사용 전. 후에는 오일을 발라 둘 것
(정답률: 87%)
  • 공구 사용 전. 후에는 오일을 발라 둘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공구에 따라서 오일을 발라두면 오히려 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오일이 묻은 상태로 보관하면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 사용 전후에는 청소를 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오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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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사고와 부상의 종류에서 재해의 분류상 중상해란 어느 정도의 상해를 말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부상으로 1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2.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3. 부상으로 3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4. 부상으로 4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정답률: 62%)
  • 중상해는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를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일시적인 부상과는 달리, 일정 기간 동안 노동력을 상실하게 되어 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의 상해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보상이나 보험금 지급 등의 처리가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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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장에서 전기가 예고 없이 정전 되었을 경우 전기로 작동하던 기계기구의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스위치를 끈다.
  2. 안전을 위해 작업장을 정리해 놓는다.
  3. 퓨즈의 단선 유, 무를 검사한다.
  4.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둔다.
(정답률: 79%)
  •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둔다는 것은 전기가 복구되었을 때 기계기구가 바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하지만 이 조치는 전기가 복구되기 전에 기계기구가 예상치 못하게 작동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조치들과 함께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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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패너 작업시의 안전 및 주의 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에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2. 지렛대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장시간 보관할 때에는 방청제를 바르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4.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67%)
  • "힘겨울 때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연장대를 사용하면 더 많은 힘이 필요하게 되고, 작업 중에 연장대가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패너 작업시에는 연장대 대신에 적절한 크기의 스패너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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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 용접의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 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2. 산소누설 시험에는 비눗물을 사용한다.
  3.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위치를 바꾸면 안 된다.
  4. 용접 가스를 들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9%)
  •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 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가 옳은 이유는, 산소는 공기와 다르게 불에 타지 않기 때문에 먼저 열어놓아도 안전하게 점화할 수 있지만, 아세틸렌은 불에 타기 때문에 먼저 열어놓으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소 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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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에서 안전모를 쓰는 이유는?

  1. 작업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2.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
  3. 작업원의 멋을 위해
  4. 작업원의 합심을 위해
(정답률: 89%)
  • 작업장에서 안전모를 쓰는 이유는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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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할 때 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

  1. 전선은 바람에 흔들리게 되므로 이를 고려하여 간격거리를 증가시켜 작업해야 한다.
  2. 전선이 바람에 흔들리는 정도는 바람이 강할수록 많이 흔들린다.
  3. 전선은 철탑 또는 전주에서 멀어질수록 많이 흔들린다.
  4.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정답률: 82%)
  • 전선은 자체 무게가 있어 바람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이는 전선이 일정한 길이와 무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람이 불어도 일정한 위치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선 작업 시에는 전선의 무게를 고려하여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하지만, 바람에 의한 흔들림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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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2.9KV 배전선로 근접 크레인 작업시 틀린 것은?

  1.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 후 안전조치된 상태에서 작업한다.
  2.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는 발생되지 않는다.
  3. 해당 시설관리자의 입회하에 안전 조치된 상태에서 작업한다.
  4. 임의로 작업하지 않고 안전관리자의 지시에 따른다.
(정답률: 80%)
  •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는 발생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력선에 접촉하면 전기가 흐르기 시작하며, 전기 충격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선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만약 접촉이 발생했다면 즉시 전기를 차단하고 구조대원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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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기 조건에서 도시가스가 누출되었을 경우 폭발할 수 있는 조건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a
  2. a, b
  3. a, b, c
  4. a, c, d
(정답률: 75%)
  • 보기에서 폭발할 수 있는 조건은 누출된 도시가스와 공기가 적정 비율로 혼합되어 있을 때, 그리고 이 혼합물이 일정한 온도 이상으로 가열될 때입니다. 따라서 "a"는 누출된 도시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폭발할 수 없습니다. "a, b"는 누출된 도시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있지만, 온도가 일정 이상으로 가열되지 않았으므로 폭발할 수 없습니다. "a, b, c"는 누출된 도시가스와 공기가 적정 비율로 혼합되어 있고, 일정 이상으로 가열되었으므로 폭발할 수 있습니다. "a, c, d"는 누출된 도시가스와 공기가 혼합되어 있지 않고, 온도도 일정 이상으로 가열되지 않았으므로 폭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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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시가스배관이 매설된 지점에서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하고자 할 때에 반드시 인력으로 굴착해야 하는 범위는?

  1.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
  2. 가스배관 좌우 2m 이내
  3. 가스배관 좌우 3m 이내
  4. 가스배관 좌우 4m 이내
(정답률: 57%)
  • 가스배관은 폭이 일정하지 않으며, 매설 깊이와 위치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따라서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할 때에는 인력으로 굴착하여 가스배관을 직접 확인하고, 안전하게 굴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를 인력으로 굴착하는 것은 가스배관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면서도 안전하게 굴착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좌우 2m 이내나 3m 이내로 굴착하면 가스배관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고, 좌우 4m 이내로 굴착하면 가스배관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가스배관 주위를 굴착할 때에는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를 인력으로 굴착하는 것이 안전하고 적절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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