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지게차운전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 기관에 사용되는 습식 라이너의 단점은?

  1. 냉각효과가 좋다
  2. 냉각수가 크랭크실로 누출될 우려가 있다.
  3. 실린더의 열변형이 심하다
  4. 라이너의 압입 압력이 높다
(정답률: 59%)
  • 습식 라이너는 냉각을 위해 냉각수를 사용하는데, 이 냉각수가 라이너와 실린더 벽 사이의 간격에서 누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크랭크실로 유입되어 엔진 내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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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실화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1. 냉각수가 유출한다.
  2. 연료소비가 감소한다.
  3. 기관이 과냉한다.
  4. 기관회전이 불량해진다.
(정답률: 67%)
  • 디젤 기관에서 실화할 때 나타나는 현상 중 기관회전이 불량해지는 이유는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디젤 기관은 고압 연료 분사 시스템을 사용하여 연료를 분사합니다. 실화가 발생하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분사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연료 분사량이 감소합니다. 이는 기관의 회전력을 감소시키고, 결국 기관회전이 불량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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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낼 때 rpm 이란?

  1. 시간당 엔진회전수
  2. 분당 엔진회전수
  3. 초당 엔진회전수
  4. 10분간 엔진회전수
(정답률: 88%)
  • rpm은 "분당 엔진회전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는 엔진이 1분 동안 회전한 횟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단위들은 시간 당, 초당, 10분간 등의 기간을 나타내는데 비해, rpm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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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엔진에서 연료계통의 공기빼기 순서로 맞는 것은?

  1. 공기펌프 → 분사노즐 → 분사펌프
  2. 공기여과기 → 분사펌프 → 공급펌프
  3.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4. 분사펌프 →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정답률: 75%)
  • 디젤엔진에서 연료계통의 공기빼기 순서는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입니다. 이는 공급펌프가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흡입하여 연료여과기를 통해 공기와 불순물을 걸러내고, 이후 분사펌프로 연료를 공급하여 분사노즐을 통해 실린더 내부로 분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빼기를 위해서는 연료계통에서 공기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연료여과기가 분사펌프보다 먼저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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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이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될 때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
  2. 분사노즐의 동 와셔가 불량하다.
  3. 물 펌프에 누설이 생겼다.
  4.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다.
(정답률: 53%)
  •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생겼다는 것은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스와 냉각수가 섞이게 되어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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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윤활방식 중 오일펌프로 급유하는 방식은?

  1. 비산식
  2. 압송식
  3. 분사식
  4. 비산분무식
(정답률: 74%)
  • 오일펌프로 급유하는 방식 중 압송식은 오일을 고압으로 압축하여 엔진 내부로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오일의 유동성을 높여 엔진 내부의 모든 부분에 빠르게 윤활유를 공급할 수 있으며,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송식은 윤활방식 중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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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 되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 는 현상은?

  1. 냉각수 비등점이 낮아진다.
  2.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진다.
  3. 냉각수 순환이 빨라진다.
  4. 냉각수 비등점이 높아진다.
(정답률: 53%)
  •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압력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냉각수의 비등점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냉각수가 끓어오르는 온도가 낮아져 열이 효과적으로 방출되지 못하게 되어 엔진의 과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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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오일 압력이 상승하는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오일펌프가 마모되었을 때
  2. 오일 점도가 높을 때
  3. 윤활유가 너무 적을 때
  4.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이 약할 때
(정답률: 70%)
  • 오일 점도가 높을 때는 오일이 더 끈적거리고 흐름이 느려지기 때문에 오일펌프가 더 많은 압력을 발생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오일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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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 장치 중에서 터보차저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
  2. 냉각수 유량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3. 기관 회전수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4. 윤활유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68%)
  • 터보차저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기의 양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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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 실린더 벽에서 마멸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부위는?

  1. 상사점 부근
  2. 하사점 부근
  3. 중간 부분
  4. 하사점 이하
(정답률: 80%)
  • 상사점 부근은 실린더 내부에서 가장 높은 압력과 온도가 발생하는 지점으로, 연소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곳입니다. 따라서 상사점 부근에서는 가장 많은 마멸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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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연소실 방식에서 흡기가열식 예열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1. 직접분사식
  2. 예연소실
  3. 와류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46%)
  • 흡기가열식 예열장치는 공기를 가열하여 연소 시에 연료와 더 높은 온도에서 혼합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예연소실과 공기실식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직접분사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고압 및 고온 상태에서 연소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흡기가열식 예열장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접분사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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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의 출력을 저하 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내 압력이 낮을 때
  2. 연료 분사량이 적을 때
  3. 노킹이 일어날 때
  4. 점화플러그 간극이 들릴 때
(정답률: 63%)
  • 디젤기관은 점화플러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점화플러그 간극이 들릴 때는 디젤기관의 출력을 저하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플러그 간극이 들릴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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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발전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브러시의 수명이 길다.
  2. .전류 조정기만 있다.
  3. .저속 회전시 충전이 양호하다.
  4. .경량이고 출력이 크다.
(정답률: 54%)
  • 교류발전기는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고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서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브러시의 수명이 길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경량이면서 출력이 크며, 저속 회전시에도 충전이 양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류 조정기만 있다는 것은 틀린 정보입니다. 교류발전기는 전류 조정기뿐만 아니라 전압 조정기도 함께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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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전구(램프)
  2. 플래셔 유닛
  3. 콤비네이션 스위치
  4. 배터리
(정답률: 75%)
  • 방향지시등의 한쪽 등 점멸이 빠르게 작동하고 있을 때, 이는 해당 방향지시등의 전구(램프)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가장 먼저 해당 방향지시등의 전구(램프)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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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회로에서 퓨즈에는 몇 A가 흐르는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2번입니다.)

  1. 5A
  2. 10A
  3. 50A
  4. 100A
(정답률: 83%)
  • 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퓨즈는 과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퓨즈에는 정해진 전류 이상이 흐르면 차단되도록 설계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10A"가 정답인 이유는, 해당 회로에서 퓨즈에 10A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차단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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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납산축전지에 증류수를 자주 보충시켜야 한다면 그 원인에 해당 될 수 있는 것은?

  1. 충전 부족이다.
  2. 극판이 황산화 되었다.
  3. 과충전 되고 있다.
  4. 과방전 되고 있다.
(정답률: 50%)
  • 납산축전지는 충전 시에 전해질 수 있는 전하의 양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이 완료되면 더 이상 전하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과충전이 되면 충전이 완료된 후에도 계속해서 전하를 저장하려고 하기 때문에 증류수를 자주 보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과충전 되고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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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황산과 증류수를 이용하여 전해액을 만들 때의 설명으로 옳은?

  1. 황산을 증류수에 부어야 한다.
  2. 증류수를 황산에 부어야 한다.
  3. 황산과 증류수를 동시에 부어야한다.
  4. 철제 용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60%)
  • 황산은 증류수에 부어야 하는 이유는 황산이 물과 반응하여 열을 방출하면서 물이 끓게 되는데, 이때 증류수를 부어주면 물이 끓는 온도가 높아져 전해액을 만들기에 적합한 상태가 된다. 따라서 황산을 증류수에 부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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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게차 기관의 기동용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전동기는?

  1. 직권식 전동기
  2. 분권식 전동기
  3. 복권식 전동기
  4. 교류 전동기
(정답률: 49%)
  • 지게차 기관의 기동용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전동기는 "직권식 전동기"입니다. 이는 지게차의 작동 원리가 직접적인 힘 전달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직권식 전동기는 간단하고 효율적인 구조로, 직접적인 힘 전달이 가능하며 속도와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지보수가 쉽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지게차에 적합한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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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굴삭기를 트레일러에 상차하는 방법에 대한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가급적 경사대를 사용한다.
  2. 트레일러로 운반 시 작업 장치를 반드시 앞쪽으로 한다.
  3. 경사대는 10~15° 정도 경사 시키는 것이 좋다.
  4. 붐을 이용하여 버킷으로 차제를 들어 올려 탑재하는 방법도 이용되지만 전복의 위험이 있어 특히 주의를 요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4%)
  • 정답: "트레일러로 운반 시 작업 장치를 반드시 앞쪽으로 한다."

    이유: 굴삭기와 같은 대형 작업 기계는 무게가 매우 무거우며, 중심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작업 장치를 앞쪽으로 한다면 더욱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작업 장치를 뒤쪽으로 한다면 트레일러의 무게 분배가 불균형해져서 운전 중에 위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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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에서 틸트 실린더의 역할은?

  1. 포크의 상·하 이동
  2. 차체 수평유지
  3. 마스트 앞·뒤 경사각 유지
  4. 차체 좌·우 회전
(정답률: 66%)
  • 지게차의 틸트 실린더는 마스트를 기울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마스트 앞뒤 경사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게차가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마스트 앞·뒤 경사각 유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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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주행 구동체인 장력 조정 방법은?

  1. 구동스프로킷을 전·후진 시켜 조정한다.
  2. 아이들러를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3. 슬라이드 슈의 위치를 변화시켜 조정한다.
  4. 드레그 링크를 전·후진시켜 조정한다.
(정답률: 65%)
  • 주행 구동체인의 장력을 조정하기 위해서는 구동스프로킷, 슬라이드 슈, 드레그 링크 등을 조정할 수 있지만,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는 아이들러를 전·후진시켜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들러는 주행 구동체인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전·후진시켜서 적절한 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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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기중기의 안전장치를 열거한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과속 방지장치
  2. .붐 전도 방지장치
  3. 권상 과하중 방지장치
  4. 경보장치
(정답률: 47%)
  • 과속 방지장치는 무한궤도기중기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움직일 때 작동하여 안전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안전장치들은 무한궤도기중기의 안전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하지만, 과속 방지장치는 직접적으로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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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계식 모터그레이더 작업 동력전달 부분에 설치된 전단핀 형식의 안전장치로 과부하를 제한하고 기계의 파손을 방지하는 것은?

  1. 세레이션
  2. 시어핀
  3. 파워 콘트롤 장치
  4. 스프레더
(정답률: 42%)
  • 전단핀은 일정한 회전력 이상이 발생하면 끊어지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기계의 과부하를 제한하고 파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레이션은 분리, 분리되는 것을 의미하며, 스프레더는 확산기, 분산기를 의미합니다. 파워 콘트롤 장치는 전력 제어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시어핀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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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휠구동식 건설기계의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 판 댐퍼 스프링의 역할은?

  1. 클러치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
  2. 클러치 접속시 회전 충격을 흡수한다.
  3. 클러치판에 압력을 가한다.
  4. 클러치 분리가 잘 되도록 한다.
(정답률: 72%)
  • 클러치 판 댐퍼 스프링은 클러치 접속시 발생하는 회전 충격을 흡수하여 기계의 부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접속시 회전 충격을 흡수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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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는 장치에 해당 되는 것은?

  1. 인젝션 장치
  2. 인터쿨러 장치
  3. 인터록 장치
  4. 인터널 기어 장치
(정답률: 59%)
  • 인터록 장치는 수동변속기에서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기어를 변경할 때 기어가 완전히 해제되기 전에 다음 기어가 물리는 것을 방지하여 변속 시 충격을 최소화하고 기어와 기어 사이의 마찰을 줄여 기어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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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이 잘 풀리지 않는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브레이크 오일 점도가 낮기 때문
  2. 파이프 내의 공기의 침입
  3. cpr 밸브의 접촉 불량
  4.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정답률: 47%)
  •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혀 있으면,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압력이 제대로 해제되지 않아 제동이 잘 풀리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이 잘 풀리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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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등록이전 신고는 어느 경우에 하는가?

  1. 건설기계 등록지가 다른 시·도로 변경되었을 때
  2. 건설기계 소재지에 변동 있을 때
  3. 건설기계 등록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때
  4. 건설기계 소유권을 이전하고자 할 때
(정답률: 46%)
  • 등록이전 신고는 건설기계 등록지가 다른 시·도로 변경되었을 때 하게 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등록지가 변경되면 해당 지역의 교통법규나 환경규제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 등록이전 신고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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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기 검사대상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신청기간으로 맞는 것은?

  1. 건설기계의 정기 검사 유효 기간 만료일 전후 15일 이내에 신청한다.
  2.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 5일 이내에 신청한다.
  3.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한다.
  4.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후 15일 이내에 신청한다.
(정답률: 58%)
  • 건설기계의 정기검사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검사를 실시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 만료일 이후에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신청 기간은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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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조종사가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사항에 관하여 변경이 있을 때 허위로 신고를 한 경우의 과태료처분의 기준은?

  1. 5만원
  2. 50만원
  3. 10만원
  4. 20만원
(정답률: 51%)
  • 건설기계관리법
    (2)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5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한다.<개정 1999.1.29, 1999.12.28, 2007.4.6>
    1. 제4조제2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임시번호표를 부착하지 아니하고 운행한 자
    1의2. 삭제 <1999.12.28>
    2. 제5조제1항 또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신고한 자
    3의2. 제8조의2제3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변경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변경신고한 자
    8의3. 제18조제2항 단서·제3항 또는 제4항의 규정에 의한 신고를 하지 아니한 자
    9. 제24조의 규정에 의한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신고한 자
    9의2. 제25조제3항의 규정에 의한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신고한 자
    10. 제30조의 규정에 의한 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신고한 자

    정답은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등록사항 변경신고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신고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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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앞차 속도의 0.3배 거리
  2. 앞차와의 평균 8미터 이상거리
  3. 앞차의 진행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거리
  4.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였을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
(정답률: 85%)
  •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였을 때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거리는 운전자의 반응속도와 제동거리 등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였을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가 가장 바르게 설명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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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차로에서 진로를 변경하고자 할 때에 교차로의 가장자리에 이르기 전 몇 미터 이상의 지점으로부터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는가?

  1. 10m
  2. 20m
  3. 30m
  4. 40m
(정답률: 65%)
  • 교통안전법 제 34조에 따르면, 차량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진로를 변경하려면 방향지시등을 켜야 하며, 이를 켜는 시점은 "교차로 진입 전 30m 이상의 지점"에서부터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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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교통안전 표지의 종류는?

  1. 교통안전 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안내, 교통표지로 되어있다
  2. 교통안전 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표지로 되어있다
  3. 교통안전 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안내, 보조표지로 되어있다
  4. 교통안전 표지는 주의, 규제, 안내, 보조, 통행표지로 되어있다
(정답률: 63%)
  • 교통안전 표지는 주의를 주는 표지, 규제를 하는 표지, 지시를 하는 표지, 보조를 하는 표지, 그리고 노면표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들에게 도로 상황을 알리고 안전한 운전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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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편도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 차선은?

  1. 1차로
  2. 2차로
  3. 4차로
  4. 3차로
(정답률: 83%)
  • 편도 4차로 자동차 전용도로는 양방향으로 차량이 주행할 수 있는 4차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삭기와 지게차도 4차로를 주행 차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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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긴급 자동차의 우선통행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소방자동차, 구급 자동차는 항시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
  2. 긴급 용무 중일 때에만 우선 통행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
  3. 우선특례의 적용을 받으려면 경광등을 켜고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4. 긴급 용무임을 표시할 때는 제한속도 준수 및 앞지르기 금지, 끼어들기 금지 의무 등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67%)
  • "긴급 용무 중일 때에만 우선 통행 특례의 적용을 받는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소방자동차, 구급 자동차는 항시 우선권과 특례의 적용을 받는 이유는 긴급 상황에서 시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 차량은 다른 차량들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우선권과 특례를 부여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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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고건설기계를 매매업자에 의하지 아니하고 당사자 간 거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양도증명서 발급 및 검인 기관은?

  1. 대통령
  2. 행정안전부장관
  3. 국토해양부장관
  4. 시·도지사
(정답률: 83%)
  • 중고건설기계는 지역별로 사용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시·도지사가 해당 지역의 건설기계 양도증명서 발급 및 검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건설기계를 매매할 때는 시·도지사에서 발급한 양도증명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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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의 주요 구조를 변경하거나 개조 한 때 실시하는 검사는?

  1. 수시점검
  2. 신규등록검사
  3. 정기검사
  4. 구조변경검사
(정답률: 86%)
  • 건설기계의 주요 구조를 변경하거나 개조할 때는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구조변경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기계의 구조가 변경되어 기존의 검사 결과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구조에 대한 안전성과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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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 실린더 중 피스톤의 양쪽에 압유를 교대로 공급하여 양방향의 운동을 유압으로 작동시키는 형식은?

  1. 단동식
  2. 복동식
  3. 다동식
  4. 편동식
(정답률: 78%)
  • 피스톤의 양쪽에 압유를 교대로 공급하여 양방향의 운동을 유압으로 작동시키는 형식은 복동식이다. 이는 유압 실린더 내부에 있는 피스톤이 한쪽 방향으로 움직일 때, 그 반대쪽 방향으로 압력을 전환하여 피스톤이 반대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구조이다. 따라서 복동식은 양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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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오일 속 이물질 혼입
  2. 오일의 열화
  3. 오일 속 공기 혼입
  4. 오일의 누설
(정답률: 77%)
  • 유압 오일 내에 기포(거품)가 형성되는 이유는 오일 속 공기 혼입 때문입니다. 유압 시스템에서 오일은 고압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시스템 내부에서 공기가 혼입되면 오일과 공기가 혼합되어 기포가 형성됩니다. 이 기포는 유압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품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는 오일의 누설을 막고, 오일 속 공기 혼입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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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회로에서 입구 압력을 가압하여 유압실린더 출구 설정압력 유압으로 유지하는 밸브는?

  1. 릴리스 밸브
  2. 리듀싱 밸브
  3. 언로딩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29%)
  • 입구 압력을 가압하여 유압실린더 출구 설정압력을 유지하는 밸브는 리듀싱 밸브입니다. 이는 리듀싱 밸브가 입구 압력을 감소시켜 출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는 리듀싱 밸브를 사용하여 유압실린더 등의 장치에 안정적인 압력을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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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 작동유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휘발성
  2. 윤활성
  3. 비압축성
  4. 적당한 유동성
(정답률: 68%)
  • 유압 작동유는 고압 하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윤활성과 적당한 유동성이 필요하며, 압축성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비압축성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휘발성은 유체가 증발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유압 작동유는 증발하지 않고 일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구비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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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흡입 라인의 막힘
  2. 오일량의 과다
  3. 펌프의 베어링 마모
  4. 오일의 과부족
(정답률: 73%)
  • 기어식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오일량의 과다"입니다. 이는 펌프 내부에서 오일이 과다하게 움직이면서 기어와 베어링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이 증가하여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오일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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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이 누유되고 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시일
  2. 피스톤
  3. 기어
  4. 펌프
(정답률: 48%)
  • 시일은 유압 작동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밀폐 부품 중 하나이며, 오일 누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부위입니다. 시일은 피스톤과 기어, 펌프 등과 함께 유압 작동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오일 누출이 발생하면 시일을 먼저 점검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일은 유압 작동부에서 오일 누출을 예방하고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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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회로 내에서 유압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가 아닌 것은?

  1. 시퀸스 밸브
  2. 서보 밸브
  3. 언로드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41%)
  • 서보 밸브는 유압 회로 내에서 일정한 위치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밸브로, 입력 신호에 따라 밸브의 위치가 변경되어 유압 유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가 아니며, 시퀸스 밸브, 언로드 밸브,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유압 회로 내에서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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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는?

(정답률: 75%)
  • 정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는 "" 입니다. 이는 펌프의 회전 방향이 시계방향(Clockwise)이며, 펌프의 출구가 하나인 것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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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호이스트형 유압호스 연결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엘보 죠인트
  2. 니플 죠인트
  3. .소켓 죠인트
  4. 유니온 죠인트
(정답률: 57%)
  • 호이스트형 유압호스 연결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유니온 죠인트입니다. 이는 호스의 연결부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서 호스의 이동이나 회전에 따라 호스의 길이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니온 죠인트는 호스의 연결부를 빠르고 쉽게 분리할 수 있어서 유지보수나 교체 작업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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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모터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운동량을 직선으로 속도조절이 용이하다.
  2. 운동량을 자동으로 직선조작 할 수 있다.
  3.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4. 각도에 제한 없이 왕복 각운동을 한다.
(정답률: 57%)
  •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생성하는 기계장치입니다. 이 때, 유압모터는 유압압력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회전 속도와 방향이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유압압력의 크기와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회전 속도와 방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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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기 화재시 가장 좋은? 소화기는

  1. 포말 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중조산식 소화기
  4. 산 알칼리 소화기
(정답률: 52%)
  •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전기 화재시에 가장 좋은 소화기입니다. 이유는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산소를 제거하여 화재를 진압시키기 때문입니다. 전기 화재는 산소가 필요한 화재이므로 이산화탄소 소화기를 사용하면 산소를 제거하여 화재를 진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적인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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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 관리상 옳지 못한 것은?

  1. 기름 묻은 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보관한다.
  2. 흡연 장소로 정해진 장소에서 흡연한다.
  3.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린다.
  4. 연소하기 쉬운 물질은 특히 주의를 요한다.
(정답률: 89%)
  •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리면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못한 것입니다. 기름은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하수구에서 분해되지 않고 수질 오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은 분리수거함이나 정해진 용기에 보관하여 적절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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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올바른 보호구 선택 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사용목적에 적합하여야 한다.
  2. 사용방법이 간편하고 손질이 쉬워야 한다.
  3. 잘 맞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4. 품질은 떨어져도 식별하기가 쉬워야 한다.
(정답률: 87%)
  • 보호구의 품질은 중요하지만, 식별하기가 어렵다면 사용자가 보호구를 찾거나 구별하기 어려워지므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구를 선택할 때는 품질 뿐만 아니라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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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자에서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경우는?

  1. 소음이 심한 작업장
  2. 분진이 많은 작업장
  3. 온도가 낮은 작업장
  4. 산소가 결핍되기 쉬운 작업장
(정답률: 89%)
  • 방진마스크는 분진, 먼지, 연기 등의 미세한 입자를 차단하여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입니다. 따라서 분진이 많은 작업장에서는 작업자들이 방진마스크를 착용하여 미세한 입자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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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화하기 힘든 정도로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 구조
  4. 경찰서에 신고
(정답률: 51%)
  •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는 인명 구조가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에는 먼저 인명 구조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그 후에 소화기 사용이나 화재 신고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에 신고는 화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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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해머 작업 시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지 않는다.
  2. 작업에 알맞은? 무게의 해머를 사용한다.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
  4.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4%)
  •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리는 것이 아니라, 작업에 따라 적절한 힘과 각도로 조절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물을 손상시키거나 해머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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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복스 렌치가 오픈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1.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2.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여러 가지 크기의 볼트,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4.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81%)
  • 복스 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감싸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이는 작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주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복스 렌치는 오픈 렌치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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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기용접 작업 시 용접기에 감전이 될 경우가 아닌 것은?

  1. 발밑에 물이 있을 때
  2. 몸에 땀이 배어 있을 때
  3. 옷이 비에 젖어 있을 때
  4.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
(정답률: 83%)
  • 앞치마는 전기용접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장비입니다. 앞치마를 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땀이나 물이 전기용접기에 닿을 수 있으며, 이는 감전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치마를 착용하는 것은 전기용접 작업 시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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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와이어 줄걸이 작업에서 사용되는 용구를 점검하여야 하는 안전 조건으로 맞는 것은?

  1. 단위 용구의 시험인양하중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스크류 및 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3. 샤클의 나사부는 해체하여 점검한다.
  4. 샤클 본체는 구부려서 인장강도 시험을 한다.
(정답률: 47%)
  • 와이어 줄걸이 작업에서는 스크류 및 Pin이 완전히 고정되어 있어야 하며, 이들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작업 중에 떨어지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크류 및 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스크류 및 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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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자가 작업을 할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수칙
  2. 작업량
  3. 기계기구의 사용법
  4. 경영관리
(정답률: 85%)
  • 안전수칙, 작업량, 기계기구의 사용법은 작업자가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사항이지만, 경영관리는 작업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영측면의 사항이므로 작업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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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감전재해의 요인이 아닌 것은?

  1. 충전부에 직접 접촉하거나 안전거리 이내 접근 시
  2. 절연 열화 손상 파손 등에 의해 누전된 전기기기 등에 접촉시
  3. 작업 시 절연장비 및 안전장구 착용
  4. 전기기기 등의 외함과 대지 간의 정전용량에 의한 전압 발생부분 접촉 시
(정답률: 84%)
  • 작업 시 절연장비 및 안전장구 착용은 감전재해의 요인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자가 전기기기 등에 접근할 때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로,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반드시 절연장비 및 안전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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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2.9kV 배전선로에 근접하여 굴삭기 등 건설기계로 작업시 안전관리상 맞는 것은?

  1. 안전관리자의 지시 없이 운전자가 알아서 작업한다.
  2.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는 발생하지 않는다.
  3.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 후 안전 조치된 상태에서 작업한다.
  4. 해당 시설관리자는 입회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정답률: 87%)
  • 전력선은 전기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22.9kV 배전선로 근처에서 건설기계 작업을 할 때에는 전력선이 활선인지 확인하고 안전 조치된 상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전력선이 활선이면 전기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접촉하면 강한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관리자의 지시 없이 운전자가 알아서 작업하거나 전력선에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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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상에 설치되어있는 가스배관 외면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사용 가스명
  2. 가스 흐름방향
  3. 소요자명
  4. 최고사용 압력
(정답률: 75%)
  • 가스배관 외면에 표시해야 하는 사항은 가스배관과 관련된 정보들이며, 이 중에서 "소요자명"은 가스배관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요자명"은 가스배관 외면에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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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최고 사용압력이 중압 이상인 도시가스 매설배관의 경우, 보호포의 설치 위치는?(문제 오류로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배관 정사부로부터 30cm 이상인 곳
  2. 보호판의 상부로부터 30cm 이상인 곳
  3. 지면으로부터 10cm 이상인 곳
  4. 배관의 최하부로부터 30cm 이상인 곳
(정답률: 73%)
  • 최고 사용압력이 중압 이상인 도시가스 매설배관에서는 배관 내부의 가스압력이 높기 때문에 배관이 파손되거나 누출될 경우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포를 설치하는데, 보호포는 배관을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파손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호포의 설치 위치는 배관의 최하부가 아닌 보호판의 상부로부터 30cm 이상인 곳으로 설정하여, 배관의 파손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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