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지게차운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목록

1. 오토기관에 비해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화재의 위험이 적다.
  2. 열효율이 높다.
  3.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
  4. 연료소비율이 낮다.
(정답률: 73%)
  • 디젤기관은 화재의 위험이 적다, 열효율이 높다, 연료소비율이 낮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속성이 좋고 운전이 정숙하다는 장점은 오토기관에 비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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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겨울철에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는 가장 주된 이유는?

  1. 연료가 적으면 증발하여 손실되므로
  2. 연료가 적으면 출렁거리기 때문에
  3. 공기 중의 수분이 응축되어 물이 생기기 때문에
  4. 연료 게이지에 고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답률: 88%)
  • 겨울철에는 공기 중의 수분이 응축되어 물이 생기기 때문에 연료탱크가 비어있으면 물이 섞여서 연료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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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과급기(Turbo charge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해 임펠러가 회전한다.
  2. 가솔린 기관에만 설치된다.
  3. 연료 분사량을 증대시킨다.
  4.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59%)
  • 과급기는 피스톤의 흡입력에 의해 회전하는 임펠러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의 흡입 공기량을 증가시킨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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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겨울철에 사용하는 엔진오일은 여름철에 사용하는 오일보다 점도의 상태는 어떤 것이 좋은가?

  1. 점도는 동일해야 한다.
  2. 점도가 높아야 한다.
  3. 점도가 낮아야 한다.
  4. 점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정답률: 63%)
  • 겨울철에 사용하는 엔진오일은 점도가 낮아야 한다. 이는 낮은 점도가 엔진 내부에서 빠르게 윤활유가 순환되어 엔진 부품들의 마찰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또한, 낮은 점도는 엔진 시동이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점도가 낮은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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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조속기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분사량 조정
  2. 분사시기 조정
  3. 부하량 조정
  4. 부하시기 조정
(정답률: 73%)
  • 디젤기관에서 조속기의 기능 중 분사량 조정이 맞는 이유는,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고압으로 분사되어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되는데, 이때 분사량이 적절하지 않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성능 저하나 배기가스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속기를 통해 분사량을 조정하여 적절한 연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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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압계가 부착된 건설기계에서 유압계 지침이 정상으로 압력 상승이 되지 않았다. 그 원인으로 잘못된 것은?

  1. 오일 파이프의 파손
  2. 오일펌프의 고장
  3. 유압계의 고장
  4. 연료 파이프의 파손
(정답률: 54%)
  • 유압계가 부착된 건설기계에서 유압계 지침이 정상으로 압력 상승이 되지 않았다면, 이는 연료 파이프의 파손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료 파이프가 파손되면 유압 시스템에 충분한 압력이 공급되지 않아 유압계 지침이 정상으로 상승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연료 파이프의 파손은 유압계 지침이 정상으로 상승하지 않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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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을 점검하는 요소 중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1. 예열장치
  2. 점화장치
  3. 연료장치
  4. 압축장치
(정답률: 64%)
  • 디젤기관은 점화장치가 없습니다. 대신 압축장치가 있어서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켜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을 점검하는 요소 중 디젤기관과 관계없는 것은 "점화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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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스톤 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 준다.
  2. 엔진 오일을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다.
  3. 압축 링과 인장 링이 있다.
  4. 실린더 헤드 쪽에 있는 것이 압축 링이다.
(정답률: 46%)
  • 정답은 "엔진 오일을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린다."입니다. 피스톤 링은 압축 링과 기름 링(오일 링)으로 구성되며, 압축 링은 압축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주고, 기름 링은 오일이 실린더 벽에서 긁어내려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압축 링과 인장 링이 있다."가 정답입니다. 또한, 실린더 헤드 쪽에 있는 것이 압축 링이라는 설명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피스톤 링은 피스톤의 상, 중간, 하단에 각각 위치하며, 그 중 압축 링은 중간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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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을 정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초크밸브를 닫는다.
  2. 연료공급을 차단한다.
  3.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한다.
  4. 축전지에 연결된 전선을 끊는다.
(정답률: 66%)
  • 디젤기관은 연료를 통해 작동하기 때문에 연료공급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초크밸브를 닫는다고 해도 연료가 공급되는 경우에는 엔진이 계속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어를 넣어 기관을 정지하는 것은 차량을 주행 중에만 적용되는 방법이며, 축전지에 연결된 전선을 끊는 것은 엔진을 정지시키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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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물 펌프 작용 불량
  2. 냉각수량 부족
  3. 라디에이터 코어가 막힘
  4. 수온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정답률: 72%)
  • 수온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이 원인이 아닙니다. 수온조절기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조절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온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이라면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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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엔진오일의 소비증가
  2. 압축압력 증가
  3. 실린더 소결
  4. 출력 증가
(정답률: 69%)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클 경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충분히 유지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연소실 내부의 열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아 엔진오일이 제대로 열을 받지 못하고, 엔진오일의 소비증가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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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전석 계기판에 아래 그림과 같은 경고등이 점등 되었다면 가장 관련이 있는 경고등은?

  1.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2. 엔진오일 온도 경고등
  3. 냉각수 배출 경고등
  4. 냉각수 온도 경고등
(정답률: 58%)
  •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은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이 부족할 때 점등되는데,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오일을 제대로 윤활받지 못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고등이 점등되면 즉시 엔진 오일을 점검하고 부족한 경우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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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설기계 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1. 콘덴서
  2. 발전기 로터
  3. 배전기
  4. 시동모터
(정답률: 51%)
  • 건설기계 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 것은 시동모터입니다. 이는 차량의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초기 전기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인 콘덴서, 발전기 로터, 배전기는 모두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시동모터만큼 큰 전류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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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건설기계장비의 축전지 케이블 탈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2. 아무 케이블이나 먼저 탈거한다.
  3. -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4.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한다.
(정답률: 38%)
  • 건설기계장비의 축전지 케이블 탈거 시에는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해야 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압이 케이블에 유지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지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탈거하고, 그 후에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을 탈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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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납산축전지를 충전기로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최대 몇 ℃를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하는가?

  1. 5℃
  2. 10℃
  3. 25℃
  4. 45℃
(정답률: 73%)
  • 납산축전지를 충전할 때 전해액의 온도가 45℃를 넘으면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증가하여 충전기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충전기가 파열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5℃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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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고장진단 및 테스트용 출력단자를 갖추고 있으며, 항상 시스템을 감시하고, 필요하면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주거나 고장점검 테스트용 단자가 있는 것은?

  1. 제어유닛 기능
  2. 주파수 신호처리 기능
  3. 피드백 기능
  4. 자기진단 기능
(정답률: 74%)
  • 자기진단 기능은 시스템을 항상 감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주거나 고장점검 테스트용 단자를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갖춘 시스템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고장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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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의 자기 방전량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해액의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 방전량은 작아진다.
  2. 전해액의 비중이 높을수록 자기 방전량은 크다.
  3. 날짜가 경과할수록 자기 방전량은 많아진다.
  4. 충전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기 방전량의 비율은 점차 낮아진다.
(정답률: 36%)
  • "날짜가 경과할수록 자기 방전량은 많아진다."는 축전지의 특성과는 맞지 않습니다. 축전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기 방전량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충전 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기 방전량의 비율은 점차 낮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해액의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 방전량은 작아진다."는 온도가 높을수록 전해액 내의 화학 반응이 촉진되어 축전지 내부의 전기화학 반응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축전지 내부의 전하가 빨리 소모되어 자기 방전량이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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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동 전동기의 전압이 24V 이고 출력이 5KW 일 경우 최대 전류는 몇 A 인가?

  1. 50A
  2. 100A
  3. 208A
  4. 416A
(정답률: 60%)
  • 전력(P)은 전압(V)와 전류(I)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I)는 전력(P)을 전압(V)로 나눈 값입니다.

    최대 전력이 5KW이므로, 최대 전류는 5KW를 24V로 나눈 값입니다.

    5KW ÷ 24V = 208.33A

    따라서, 최대 전류는 208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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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하부 롤러, 링크 등 트랙부품이 조기 마모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일반 객토에서 작업을 하였을 때
  2. 트랙 장력 실린더에 그리스가 누유 될 때
  3. 겨울철에 작업을 하였을 때
  4.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
(정답률: 72%)
  • 트랙장력이 너무 팽팽했을 때는 하부 롤러, 링크 등 트랙부품이 지나치게 마찰하게 되어 조기 마모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트랙장력을 적절히 조절하지 않거나 불균형한 하중이 가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트랙장력 유지와 균형적인 하중 분산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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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모터그레이더에서 그리스 주입 개소가 아닌 것은?

  1. 프런트휠 베어링
  2. 파워 틸트 실린더
  3. 리닝 휠실린더
  4. 토크 컨버터
(정답률: 67%)
  • 토크 컨버터는 모터그레이더의 전송계에 위치하며, 엔진의 회전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리스 주입 개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프런트휠 베어링, 파워 틸트 실린더, 리닝 휠실린더는 모터그레이더의 부품 중 하나로서 그리스 주입 개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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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굴삭기 스윙(선회) 동작이 원활하게 안 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컨트롤 밸브 스풀 불량
  2. 릴리프 밸브 설정 압력 부족
  3. 터닝 조인트(Turning Joint) 불량
  4. 스윙(선회) 모터 내부 손상
(정답률: 39%)
  • 굴삭기의 스윙(선회) 동작은 스윙(선회) 모터와 터닝 조인트(Turning Joint)의 움직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터닝 조인트(Turning Joint)가 불량하면 스윙(선회) 동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굴삭기의 다른 부분과 관련된 문제로 스윙(선회) 동작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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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변속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토크 변환기
  2. 유압제어 장치
  3. 싱크로메시 기구
  4. 유성기어 유닛
(정답률: 57%)
  • 싱크로메시 기구는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를 맞추기 위한 기구이며, 자동변속기에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자동변속기에는 토크 변환기, 유압제어 장치, 유성기어 유닛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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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동변속기에서 클러치의 구성품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클러치 디스크
  2. 릴리스 레버
  3. 어저스팅 암
  4. 부스터
(정답률: 34%)
  • 어저스팅 암은 수동변속기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부품입니다. 클러치 디스크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부품이며, 릴리스 레버는 클러치를 해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스터는 브레이크 부스터로,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는 힘을 증폭시켜 브레이크를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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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어식 건설장비에서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 요소와 관련 없는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토인
  4. 부스터
(정답률: 68%)
  • 캠버, 캐스터, 토인은 모두 조향 바퀴의 얼라인먼트 요소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부스터는 조향장치를 도와주는 보조장치로, 얼라인먼트 요소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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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의 일반적인 조향 방식은?

  1. 앞바퀴 조향방식이다.
  2. 뒷바퀴 조향방식이다.
  3. 허리꺾기 조향방식이다.
  4. 작업조건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정답률: 83%)
  • 정답은 "뒷바퀴 조향방식이다."입니다. 이는 지게차의 주행 방향을 바꾸기 위해 뒷바퀴를 좌우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더 큰 회전 반경을 가지며, 좁은 공간에서 작업하기에는 불편할 수 있지만, 더 안정적이고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조건에 따라 앞바퀴 조향방식으로 바꿀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뒷바퀴 조향방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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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중기의 작업 시 안전수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붐의 각을 20도 이하로 하지 말 것
  2. 붐의 각을 78도 이상으로 하지 말 것
  3. 운전반경 내에는 사람의 접근을 막을 것
  4. 가벼운 물건은 아우트리거를 고이지 말 것
(정답률: 78%)
  • 가벼운 물건은 아우트리거를 고이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아우트리거는 기중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가벼운 물건을 아우트리거에 올리면 무게 중심이 불균형해져 기중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중기가 무너지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물건은 아우트리거를 고이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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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관리법상 제작자로부터 건설기계를 구입한 자가 별도로 계약하지 않는 경우에 무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법정기간은?

  1. 6개월
  2. 12개월
  3. 18개월
  4. 24개월
(정답률: 62%)
  • 건설기계관리법 제25조에 따르면, 제작자로부터 건설기계를 구입한 자가 별도로 계약하지 않은 경우에는 건설기계의 인도일로부터 12개월 이내에 무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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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영업용 건설기계의 등록번호표 색칠로 맞는 것은?

  1. 백색 판에 흑색 문자
  2. 녹색판에 백색 문자
  3. 청색 판에 백색 문자
  4. 주황색 판에 흰색 문자
(정답률: 73%)
  • 영업용 건설기계의 등록번호표 색상은 주황색이며, 이는 도로에서 시야에 더 잘 띄기 때문입니다. 또한, 흰색 문자는 주황색 배경과 대비가 잘 되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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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교통정리가 행하여지고 있지 않은 교차로에서 우선순위가 같은 차량이 동시에 교차로에 진입한 때의 우선순위로 맞는 것은?

  1. 소형 차량이 우선한다.
  2. 우측도로의 차가 우선한다.
  3. 좌측도로의 차가 우선한다.
  4. 중량이 큰 차량이 우선한다.
(정답률: 59%)
  • 우측도로의 차가 우선한다는 이유는, 대부분의 교통규칙에서 우측 우선 원칙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차로에서도 우측에 있는 차량이 먼저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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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그림의 교통안전 표지는?

  1. 좌/우회전 금지표지이다.
  2. 양측방 일방 통행표지이다.
  3. 좌/우회전 표지이다.
  4. 양측방 통행 금지표지이다.
(정답률: 79%)
  • 이 표지는 좌/우회전을 허용하지 않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이기 때문에 정답은 "좌/우회전 금지표지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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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 정기검사시 제동장치에 대한 검사를 면제받기 위한 제동장치 정비확인서를 발행하는 곳은?

  1. 건설기계대여회사
  2. 건설기계정비업자
  3. 건설기계부품업자
  4. 건설기계매매업자
(정답률: 88%)
  • 제동장치는 건설기계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제동장치 정비확인서를 발행하는 것은 건설기계정비업자의 역할입니다. 건설기계대여회사나 건설기계매매업자는 건설기계를 대여하거나 판매하는 업체이며, 건설기계부품업자는 부품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이들 업체는 제동장치 정비확인서를 발행할 권한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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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행 중 앞지르기 금지장소가 아닌 것은?

  1. 교차로
  2. 터널 내
  3. 버스 정류장 부근
  4. 급경사의 내리막
(정답률: 74%)
  • 앞지르기 금지장소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 설정되는데, 버스 정류장 부근은 일반적으로 앞지르기 금지장소가 아닙니다. 이는 버스가 멈추어 승객을 내리거나 태우는 곳으로, 주변 차량들은 주의를 기울이면서 지나가야 하지만 앞지르기를 금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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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차라 함은 주차 외의 정지 상태로서 몇 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을 말하는가?

  1. 3분
  2. 5분
  3. 7분
  4. 10분
(정답률: 70%)
  • 정차는 차를 일시적으로 멈추는 것을 말합니다. 주차와는 달리, 차량을 장기적으로 떠나지 않고 몇 분 동안만 멈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5분이 가장 적절한 답이 됩니다. 3분은 너무 짧고, 7분과 10분은 너무 길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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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마가 도로 이외의 장소에 출입하기 위하여 보도를 횡단하려고 할 때 가장 적절한 통행방법은?

  1. 보행자 유무에 구애받지 않는다.
  2. 보행자가 없으면 빨리 주행한다.
  3. 보행자가 있어도 차마가 우선 출입한다.
  4. 보도 직전에서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정답률: 90%)
  • 보도는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차량이 보도를 횡단할 때에는 보도 직전에서 일시 정지하여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예의와 교통법규에 따른 의무입니다.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고 안전하게 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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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건설기계의 조종 중 과실로 100만원의 재산피해를 입힌 때 면허 처분 기준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면허 효력정지 7일
  2. 면허 효력정지 10일
  3. 면허 효력정지 15일
  4. 면허 효력정지 20일
(정답률: 68%)
  • 과실로 인한 재산피해가 100만원 이상이면, 도로교통법 제87조에 따라 면허 효력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때, 재산피해가 100만원 이상 3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면허 효력정지 기간이 10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면허 효력정지 10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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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건설기계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노상 안정 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노상안정기
  2. 공기 토출량이 자주식인 모터그레이더
  3. 공기 토출량이 2.83세제곱미터 이상의 이동식인 공기압축기(매제곱 센티미터당 7킬로그램 기준)
  4. 펌프식, 포크식, 디퍼식 또는 그래브식으로 자항식인 준설선
(정답률: 46%)
  • 펌프식, 포크식, 디퍼식 또는 그래브식으로 자항식인 준설선은 건설기계의 일종이 아니라 준설선으로 분류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건설기계의 범위에 속하는데, 자주식인 노상안정기는 안정장치, 모터그레이더는 도로 건설에 사용되는 기계, 공기압축기는 건설 현장에서 공기를 공급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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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력제어 밸브의 역할은?

  1. 일의 속도 결정
  2. 일의 크기 결정
  3. 일의 시간 결정
  4. 일의 방향 결정
(정답률: 60%)
  • 압력제어 밸브는 유체나 기체의 압력을 조절하여 일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압력이 높으면 일의 크기가 커지고, 압력이 낮으면 일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압력제어 밸브는 일의 크기를 조절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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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보기에서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ㄹ
  2. ㄴ, ㄷ, ㅁ, ㅂ
  3. ㄴ, ㄹ, ㅁ, ㅂ
  4. ㄱ, ㄴ, ㄷ, ㅂ
(정답률: 53%)
  • 유압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불연성: 유압 작동유는 불연성이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이 불꽃이나 열에 의해 발화되는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ㄴ. 안정성: 유압 작동유는 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적절한 압력과 유량을 유지하며, 부품의 마모를 최소화하여 시스템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함입니다.

    ㄷ. 내구성: 유압 작동유는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오랜 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ㅂ. 저점도성: 유압 작동유는 저점도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 내에서 부품 간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작동을 돕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ㅂ"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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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이 적을 때
  2.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
  3. 오일 속에 공기가 들어 있을 때
  4.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정답률: 51%)
  •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는 유체가 부드럽게 흐르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펌프의 속도가 느릴 때는 유압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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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에서 드래인 배출기의 기호표시로 알맞은 것은?

(정답률: 72%)
  • 드래인 배출기는 유체를 배출하는 장치이므로 "" 기호표시가 알맞습니다. 이 기호는 유체의 흐름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함께 배출을 나타내는 동그라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호표시들은 유체의 흐름이나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알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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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건설기계 작업 중 갑자기 유압회로 내의 유압이 상승되지 않아 점검하려고 한다.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펌프로부터 유압발생이 되는지 점검
  2. 오일탱크의 오일량 점검
  3. 오일이 누출되었는지 점검
  4.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에 의한 균열 점검
(정답률: 73%)
  •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은 균열 점검이 아니라 금속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불순물을 탐지하는 검사 방법이므로, 유압회로 상승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치의 자기탐상법에 의한 균열 점검"이 적합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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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체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는?

  1. 유압모터
  2. 유압펌프
  3. 오일탱크
  4. 원동기
(정답률: 65%)
  • 유압모터는 유체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가 정답입니다. 유압펌프는 유체를 이용하여 압력을 만들어내는 기기이고, 오일탱크는 유체를 저장하는 용기입니다. 원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기계적인 일로 변환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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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장치의 고장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동유의 과도한 온도 상승
  2. 작동유에 공기, 물 등의 이물질 혼입
  3. 조립 및 접속 불완전
  4. 윤활성이 좋은 작동유 사용
(정답률: 86%)
  • 윤활성이 좋은 작동유를 사용하면 유압장치 내부의 부품들이 서로 마찰하며 발생하는 열과 마찰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작동유의 과도한 온도 상승, 이물질 혼입, 조립 및 접속 불완전은 유압장치의 고장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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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유의 점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
  2. 점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3.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4.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67%)
  • 정답은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된다."입니다.

    점성계수는 유체의 점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일반적으로 Pa·s (파스칼 초) 단위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력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밀도는 유체의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값으로, kg/m³ (킬로그램/미터³) 단위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은 Pa·s/kg/m³로 표시됩니다. 이 값은 유체의 점성을 밀도로 보정한 값을 나타내며, 이 값이 클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점성계수를 밀도로 나눈 값이란 유체의 점성을 밀도로 보정한 값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 값이 클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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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보기에서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3 종류의 제어밸브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59%)
  • 정답은 "ㄱ, ㄷ, ㄹ" 입니다.

    - ㄱ: 2위치 4웨이 밸브는 유압기기의 이동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 ㄷ: 3위치 4웨이 밸브는 유압기기의 이동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 ㄹ: 리미트 스위치는 유압기기의 위치를 감지하여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3 종류의 제어밸브로 모두 맞는 것은 "ㄱ, ㄷ, 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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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실린더 정비 시 옳지 않는 것은?

  1. 사용하던 ○-링은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 오일이 묻지 않게 조립한다.
  2. 분해 조립시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3. 도면을 보고 순서에 따라 분해 조립을 한다.
  4. 쿠션 기구의 작은 유로는 압축 공기를 불어 막힘 여부를 검사한다.
(정답률: 61%)
  • "사용하던 ○-링은 면 걸레로 깨끗이 닦아 오일이 묻지 않게 조립한다."가 옳지 않은 이유는, 유압 실린더 내부에는 오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링을 깨끗이 닦아도 오일이 묻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링을 오일에 담그지 않게 조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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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적색 원형으로 만들어지는 안전 표지판은?

  1. 경고 표시
  2. 안내 표시
  3. 지시 표시
  4. 금지 표시
(정답률: 66%)
  • 적색 원형 안전 표지판은 "금지 표시"입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서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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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감전재해 사고발생시 취해야 할 행동순서가 아닌 것은?

  1. 피해자가 지닌 금속체가 전선 등에 접촉되었는가를 확인한다.
  2. 설비의 전기 공급원 스위치를 내린다.
  3. 전원을 끄지 못했을 때는 고무장갑이나 고무장화를 착용하고 피해자를 구출한다.
  4. 피해자 구출 후 상태가 심할 경우 인공호흡 등 응급조치를 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
(정답률: 69%)
  • 정답은 "피해자 구출 후 상태가 심할 경우 인공호흡 등 응급조치를 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입니다. 감전재해 사고발생시에는 먼저 전기 공급원 스위치를 내리고, 피해자가 지닌 금속체가 전선 등에 접촉되었는지 확인한 후 고무장갑이나 고무장화를 착용하여 피해자를 구출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피해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응급조치를 취한 후 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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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운반 작업 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운반 작업은 장비를 사용하기보다 가능한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하는 것이 좋다.
  2. 인력으로 운반 시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취급하지 않도록 한다.
  3. 인력으로 운반 시 보조구를 사용하되 몸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고, 가슴 위치에서 하중이 걸리게 한다.
  4. 통로 및 인도에 가까운 곳에서는 빠른 속도록 벗어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2%)
  • 인력으로 운반 시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취급하지 않도록 한다. - 인력으로 운반 시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취급하면 근육통, 피로, 부상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보조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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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복스 렌치를 오픈엔드 렌치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가볍다.
  2. 값이 싸다.
  3. 다양한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4.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84%)
  • 복스 렌치는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힘을 가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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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고의 직접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전적인 요소
  2. 성격결함
  3. 사회적 환경요인
  4.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정답률: 87%)
  •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음주운전을 하거나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행동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중에 안전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위험한 장소에서의 작업 등도 불안전한 상태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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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가연성 물질의 화재로서 물질이 연소 된 후에 재를 남기는 일반적인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6%)
  • A급 화재는 일반가연성 물질의 화재로서, 물질이 연소된 후에 재를 남기는 일반적인 화재입니다. 이는 가장 높은 온도로 연소되며,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확산됩니다. 또한, 재가 많이 발생하여 화재 후 청소가 어렵고 위험합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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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반 및 하역 작업 시 착용복장 및 보호구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상의 작업복의 소매는 손목에 밀착되는 작업복을 착용한다.
  2. 하의 작업복은 바지 끝 부분을 안전화 속에 넣거나 밀착되게 한다.
  3. 방독면, 방화 장갑을 항상 착용하여야 한다.
  4. 유해, 위험물을 취급 시 방호 할 수 있는 보호구를 착용한다.
(정답률: 85%)
  • 방독면과 방화 장갑은 유해한 가스나 불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운반 및 하역 작업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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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세틸렌가스 용기의 취급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용기의 온도는 60℃로 유지 할 것
  2. 용기는 반드시 세워서 보관 할 것
  3. 전도, 전락 방지 조치를 할 것
  4. 충전용기와 빈 용기는 명확히 구분하여 각각 보관 할 것
(정답률: 76%)
  • "용기의 온도는 60℃로 유지 할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아세틸렌가스는 고압 가스이며, 고온에서는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용기의 온도는 50℃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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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6각 볼트/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바이스
  2. 플라이어
  3. 드라이버
  4. 복스 렌치
(정답률: 85%)
  • 복스 렌치는 6각 볼트/너트를 꽉 잡아주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힘이 골고루 전달되어 볼트/너트를 효과적으로 조이고 풀 수 있습니다. 반면에 바이스나 플라이어는 볼트/너트를 꽉 잡아주는 부분이 평면이나 원형으로 되어 있어서 힘이 일부만 전달되어 힘이 부족하거나 볼트/너트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볼트/너트를 돌리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조이고 풀 때는 힘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6각 볼트/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복스 렌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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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장갑을 끼면 안전상 가장 적합하지 않은 작업은?

  1. 전기용접작업
  2. 해머작업
  3. 타이어 교환 작업
  4. 건설기계운전
(정답률: 74%)
  • 해머작업은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면 작업 도구를 제대로 잡을 수 없어서 안전상 적합하지 않습니다. 해머작업은 작업 도구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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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가스안전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야 하는 공사는?

  1. 도로폭이 8m 이상인 도로
  2. 가스배관이 통과하는 지하보도
  3. 도로폭이 12m 이상인 도로
  4. 가스배관의 매설이 없는 철도 구간
(정답률: 74%)
  • 가스배관이 통과하는 지하보도는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보도 내부를 통과하는 가스배관은 인접한 건물들과 연결되어 있어 가스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크기 때문에 가스안전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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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 배관을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 매설시 배관 상부와 지면과의 최소 이격 거리로 옳은 것은?

  1. 0.3m
  2. 0.6m
  3. 1m
  4. 1.5m
(정답률: 44%)
  • 도시가스 배관은 지하에 매설되어 있으며, 아파트 단지 내 도로에 매설될 때에도 지하에 매설됩니다. 이 때, 배관 상부와 지면과의 최소 이격 거리는 0.6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배관이 지면과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도록 하여 배관의 부식을 방지하고, 배관에 이상이 생겼을 때 수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6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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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굴착으로부터 전력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표시시설이 아닌 것은?

  1. 표지시트
  2. 지중선로 표시기
  3. 모래
  4. 보호관
(정답률: 77%)
  • 굴착으로부터 전력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표시시설 중에서 "모래"는 보호기능을 갖추지 않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표지시트는 굴착위험 구간을 표시하고, 지중선로 표시기는 지중에 설치된 전력선을 표시하여 굴착작업자들이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호관은 전력선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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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압선 밑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안전을 위하여 지표에서부터 고압선까지의 거리를 측정하고자 할 때 맞는 것은?

  1. 메마른 긴 대나무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2. 긴 각목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3. 관할 한전사업소에 협조하여 측정한다.
  4. 직접 올라가서 측정한다.
(정답률: 88%)
  • 고압선은 전기적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장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압선 밑에서 건설기계에 의한 작업 중 안전을 위해 지표에서부터 고압선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때는 관할 한전사업소에 협조하여 측정하는 것이 안전하고 정확합니다. 한전사업소는 전기 안전 규정을 잘 알고 있으며,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한전사업소와 협조하여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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