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지게차운전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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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주된 역할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출력의 증대
  2. 윤활성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정화
(정답률: 82%)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열을 발생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디젤엔진에서 과급기는 주로 "출력의 증대"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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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에서 윤활유 사용목적으로 틀린 것은?

  1. 발화성을 좋게 한다.
  2. 마찰을 적게 한다.
  3. 냉각작용을 한다.
  4. 실린더 내의 밀봉작용을 한다.
(정답률: 69%)
  • 정답: "발화성을 좋게 한다."

    설명: 윤활유는 마찰을 적게 하고 냉각작용을 하며, 실린더 내의 밀봉작용을 한다. 하지만 발화성을 좋게 하는 것은 윤활유의 역할이 아니라 연료의 품질과 엔진의 디자인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발화성을 좋게 한다"는 항목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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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에서 밸브의 개폐를 돕는 것은?

  1. 너클암
  2. 스티어링암
  3. 로커암
  4. 피트먼암
(정답률: 72%)
  • 로커암은 밸브 스템과 밸브 리프트를 연결하여 밸브의 개폐를 돕는 부품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엔진의 다른 부분과 관련된 부품들이므로 정답은 로커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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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라디에이터 캡을 열었을 때 냉각수에 오일이 섞여있는 경우는 원인은?

  1. 실린더 블록이 과열되었다.
  2. 수냉식 오일 쿨러가 파손되었다.
  3. 기관의 윤활유의 너무 많이 주입되었다.
  4. 라디에이터가 불량하다.
(정답률: 54%)
  • 수냉식 오일 쿨러가 파손되었다는 것은 냉각수와 오일이 서로 섞이게 되어 라디에이터 캡을 열었을 때 냉각수에 오일이 섞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일이 냉각수를 통해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실린더 블록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수냉식 오일 쿨러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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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디젤기관의 점화(착화) 방법은?

  1. 전기 착화
  2. 마그넷 점화
  3. 압축 착화
  4. 전기 점화
(정답률: 78%)
  • 디젤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그 열로 연료를 착화시켜 움직임을 만듭니다. 이때 디젤기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점화 방법은 압축 착화입니다. 압축된 공기가 높은 온도와 압력을 발생시키며, 이로 인해 연료가 착화되어 움직임을 만듭니다. 따라서 압축 착화는 디젤기관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점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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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보기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이 클 때 미치는 영향을 모두 나타낸 것은?

  1. a. b. c
  2. c. d
  3. b. c. d
  4. a. b. c. d
(정답률: 63%)
  •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이 클 때,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칩니다.

    b. 연소실 압축비 감소: 피스톤이 상하운동할 때, 실린더 벽과의 간극이 클수록 압축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연소실 내의 공기가 압축되는 정도가 적어져서 연소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c. 연료소모 증가: 간극이 클수록 피스톤이 이동하는 거리가 늘어나게 되어, 동일한 거리를 이동할 때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d. 배기가스 오염 증가: 간극이 클 경우, 연소실 내의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서 배기가스에 유해물질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b. c. d. 모두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이 클 때의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는 간극이 클 때의 문제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a. b. c. d.는 간극이 클 때의 모든 문제점을 나타내지만, a.은 간극이 클 때의 문제점을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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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엔진의 연소실에는 연료가 어떤 상태로 공급되는가?

  1. 기화기와 같은 기구를 사용하여 연료를 공급한다.
  2. 노즐로 연료를 안개와 같이 분사한다.
  3. 가솔린 엔진과 동일한 연료 공급펌프로 공급한다.
  4. 액체 상태로 공급한다.
(정답률: 70%)
  • 디젤엔진의 연소실에는 노즐로 연료를 안개와 같이 분사합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가 연료를 분사할 때 연료를 미세한 입자로 분사하여 연소 과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분사된 연료는 공기와 함께 혼합되어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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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의 냉각팬이 회전할 때 공기가 불어가는 방향은?

  1. 방열기 방향
  2. 엔진 방향
  3. 상부 방향
  4. 하부 방향
(정답률: 52%)
  • 기관의 냉각팬은 열을 방출하기 위해 공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각팬이 회전할 때 공기는 방열기 방향으로 불어들어가게 됩니다. 이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설계된 방향으로, 엔진이나 상하부 방향으로 공기를 불어넣는 것은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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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예방 정비 시에 운전자가 해야 할 정비와 관계가 먼 것은?

  1. 딜리버리 밸브 교환
  2. 냉각수 보충
  3. 연료 여과기의 엘리먼트 점검
  4. 연료 파이프의 풀림 상태 조임
(정답률: 73%)
  •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 공급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운전자가 직접 교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전문가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해야 할 정비와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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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연료의 착화성을 표시하는 것은?

  1. 옥탄가
  2. 부탄가
  3. 프로판가
  4. 세탄가
(정답률: 65%)
  • 디젤기관에서 연료의 착화성을 표시하는 것은 세탄가입니다. 이는 디젤연료가 압축된 공기에 의해 자연착화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세탄가가 높을수록 디젤연료가 더 빠르게 연소되어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며, 따라서 더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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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회로에 흐르는 압력이 설정된 압력이상으로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는?

  1. 감압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시퀸스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57%)
  • 릴리프 밸브는 유압회로에서 발생하는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설정된 압력 이상으로 압력이 증가하면 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 흐르는 압력이 설정된 압력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프 밸브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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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의 밸브 오버랩을 두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밸브 개폐를 쉽게 하기 위해
  2. 압축 압력을 높이기 위해
  3. 흡입 효율 증대를 위해
  4.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해
(정답률: 38%)
  • 기관의 밸브 오버랩을 두는 이유는 흡입 효율을 증대하기 위해서입니다. 밸브 오버랩을 두면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할 때, 흡입 밸브와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리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공기가 더 많이 흡입되어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엔진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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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기장치에서 접촉저항이 발생하는 개소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배선 중간 지점
  2. 스위치 접점
  3. 축전지 터미널
  4. 배선커넥터
(정답률: 52%)
  • 전기장치에서 접촉저항이 발생하는 개소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배선 중간 지점"입니다. 이는 전기가 흐르는 경로 중간에 위치하며, 전기가 흐르는 길이가 가장 길기 때문입니다. 스위치 접점, 축전지 터미널, 배선커넥터는 모두 전기가 흐르는 경로 상에서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지점이므로, 접촉저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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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엔진이 기동 되었는데도 시동스위치를 계속 ON 위치로 할 때 미치는 영향으로 맞는 것은?

  1.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된다.
  2. 클러치 디스크가 마멸된다.
  3. 크랭크축 저널이 마멸된다.
  4. 엔진의 수명이 단축된다.
(정답률: 72%)
  • 시동전동기는 엔진을 기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시동 스위치를 ON으로 유지하면 지속적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는 시동전동기에 부하를 줄 뿐만 아니라, 전동기 내부의 부품들도 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시동전동기의 수명이 단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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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미실드빔 형식의 전조등을 사용하는 건설기계장비에서 전 조등이 점등되지 않을 때 가장 올바른 조치 방법은?

  1. 렌즈를 교환한다.
  2. 전조등을 교환한다.
  3. 반사경을 교환한다.
  4. 전구를 교환한다.
(정답률: 63%)
  • 세미실드빔 형식의 전조등은 전구가 고장나면 점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구를 교환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조치 방법입니다. 렌즈, 전조등, 반사경 등은 전구가 고장나지 않은 경우에만 교환해야 하며, 전구를 교환하지 않고 다른 부품을 교환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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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납산축전지의 작용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1. 엔진 시동시 시동장치 전원을 공급한다.
  2. 양극판은 해면상납, 음극판은 과산화납을 사용하며 전해액은 묽은 황산을 이용한다.
  3. 발전기가 고장일 때 일시적인 전원을 공급한다.
  4. 발전기의 출력 및 부하의 언밸런스를 조정한다.
(정답률: 54%)
  • "엔진 시동시 시동장치 전원을 공급한다."는 납산축전지의 작용과 관련이 없으므로 틀린 것입니다.

    양극판은 해면상납, 음극판은 과산화납을 사용하며 전해액은 묽은 황산을 이용하는 이유는,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전기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면상납과 과산화납은 전기화학적 반응에서 이온을 생성하고, 묽은 황산은 전해액으로서 전기화학적 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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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납산축전지를 오랫동안 방전상태로 두면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은?

  1.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2. 극판에 산화납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3. 극판에 수소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4. 극판에 녹이 슬기 때문이다.
(정답률: 70%)
  • 납산축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축적하는데, 이때 극판에 사용된 납이 황산과 반응하여 황산납으로 변화합니다. 이 황산납은 축전지가 방전되면서 계속해서 쌓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극판의 표면이 점점 두꺼워져 전기가 흐르지 않게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납산축전지를 오랫동안 방전상태로 두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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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류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 되는 것은?

  1. 스테이터
  2. 전기자
  3. 로터
  4. 정류자
(정답률: 43%)
  • 교류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것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자인 로터 주위에 위치하며, 자석장을 만들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전류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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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무한 궤도식 장비에서 프론트 아이들러의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회전력을 발생하여 트랙에 전달한다.
  2. 트랙의 진로를 조정하면서 주행방향으로 트랙을 유도한다.
  3. 구동력을 트랙으로 전달한다.
  4. 파손을 방지하고 원활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여준다.
(정답률: 55%)
  • 프론트 아이들러는 트랙의 진로를 조정하면서 주행방향으로 트랙을 유도함으로써 차량이 원활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나 구동력을 전달하는 것은 프론트 아이들러의 주요 역할이 아니며, 파손 방지와 원활한 운전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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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굴삭기의 기본 작업 사이클 과정으로 맞는 것은?

  1. 선회 → 굴삭 → 적재 → 선회 → 굴삭 → 붐상승
  2. 굴삭 → 적재 → 붐상승 → 선회 → 굴삭 → 선회
  3. 선회 → 적재 → 굴삭 → 적재 → 붐상승 → 선회
  4. 굴삭 → 붐상승 → 스윙 → 적재 → 스윙 → 굴삭
(정답률: 54%)
  • 굴삭기의 기본 작업 사이클은 "굴삭 → 붐상승 → 스윙 → 적재 → 스윙 → 굴삭" 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굴삭: 굴삭기는 땅을 파내는 작업을 합니다. 이 작업은 굴삭기의 주요 작업 중 하나입니다.

    2. 붐상승: 굴삭기는 적재를 위해 붐을 높이 올립니다. 이 작업을 붐상승이라고 합니다.

    3. 스윙: 굴삭기는 붐을 좌우로 스윙시켜 적재할 재료를 모으는 작업을 합니다.

    4. 적재: 굴삭기는 스윙으로 모은 재료를 적재합니다.

    5. 스윙: 굴삭기는 다시 붐을 좌우로 스윙시켜 다음 적재할 재료를 모읍니다.

    6. 굴삭: 굴삭기는 다시 땅을 파내는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 적재할 재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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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장비의 운행 중 변속 레버가 빠질 수 있는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기어가 충분히 물리지 않을 때
  2. 클러치 조정이 불량할 때
  3. 릴리스 베어링이 파손되었을 때
  4. 클러치 연결이 분리되었을 때
(정답률: 57%)
  • 기어가 충분히 물리지 않으면 변속 레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레버가 빠질 수 있습니다. 이는 기어와 레버 사이에 충분한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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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클러치 라이닝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내마멸성, 내열성이 적을 것
  2. 알맞은 마찰계수를 갖출 것
  3. 온도에 의한 변화가 적을 것
  4. 내식성이 클 것
(정답률: 55%)
  • "내마멸성, 내열성이 적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클러치 라이닝은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내열성이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구비조건은 "내구성과 내열성이 높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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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식 건설기계 정비에서 토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토인은 반드시 직진 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
  2. 토인은 직진성을 좋게 하고 조향을 가볍도록 한다.
  3. 토인은 좌·우 앞바퀴의 간격이 앞보다 뒤가 좁은 것이다.
  4. 토인 조정이 잘못되었을 때 타이어가 편 마모 된다.
(정답률: 64%)
  • 토인은 좌·우 앞바퀴의 간격이 앞보다 뒤가 좁은 것이 아니라, 앞바퀴의 중심선이 차체 중심선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는 조향각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좌우 바퀴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어 차량의 직진성이 나빠지고 조향이 무거워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토인을 조정하여 앞바퀴의 중심선을 차체 중심선과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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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로더장비로 작업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것은?

  1. 백호 작업
  2. 스노 플로우 작업
  3. 훅 작업
  4. 트럭과 호퍼에 토사 적재 작업
(정답률: 55%)
  • 로더장비는 대개 땅이나 자재를 옮기는 작업에 사용되는데, 트럭과 호퍼에 토사 적재 작업은 로더장비로 작업하기 가장 적합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이 작업은 로더장비를 사용하여 토사를 호퍼에 적재하고, 트럭에 토사를 싣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로더장비는 이러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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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지게차의 조종 레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어링(lowering)
  2. 덤핑(dumping)
  3. 리프팅(lifting)
  4. 틸팅(tilting)
(정답률: 65%)
  • 정답은 "덤핑(dumping)"입니다.

    덤핑(dumping)은 지게차의 조종 레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덤핑은 일반적으로 쓰레기나 건설 재료와 같은 대형 물체를 운반하는 트럭이나 기계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덤핑은 물체를 높은 곳에서 낙하시켜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게차의 조종 레버에 해당하는 것은 로어링(lowering), 리프팅(lifting), 틸팅(tilting)입니다. 로어링은 지게차의 포크를 아래로 내리는 것을 의미하며, 리프팅은 지게차의 포크를 위로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틸팅은 지게차의 포크를 앞이나 뒤로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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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휠형과 비교한 무한 궤도형 불도저의 장점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동성이 우수하다.
  2. 견인력이 우수하다.
  3. 습지 통과가 우수하다.
  4. 물이 있어도 작업이 용이하다.
(정답률: 60%)
  • "이동성이 우수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무한 궤도형 불도저는 휠형 불도저보다 견인력과 습지 통과 능력이 뛰어나며 물이 있는 작업장에서도 용이하게 작업할 수 있지만, 이동성은 휠형 불도저보다 떨어집니다. 무한 궤도형 불도저는 궤도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는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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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덤프트럭이 건설기계 검사소 검사가 아닌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1. 너비가 3m인 경우
  2. 최고 속도가 40km/h인 경우
  3. 차체중량이 25톤인 경우
  4. 당해검사를 받을 건설기계가 지방에 있는 경우
(정답률: 55%)
  • 덤프트럭이 출장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경우는 건설기계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없는 지역에 있는 경우입니다. 이 중에서 "너비가 3m인 경우"가 정답인 이유는, 도로 규정상 너비가 3m 이하인 차량은 건설기계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출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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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조종사면허의 취소 · 정지 사유가 아닌 것은?

  1. 등록번호표 식별이 곤란한 건설기계를 조종한 때
  2. 심신 장애자
  3. 고의 또는 과실로 건설기계에 중대한 사고를 발생케 한 때
  4.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사 면허를 받은 때
(정답률: 60%)
  • 건설기계는 등록번호표가 부착되어 있어야 하며, 이 등록번호표를 통해 해당 건설기계가 안전하게 운행 가능한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록번호표 식별이 곤란한 건설기계를 조종하는 것은 안전상 위험하므로, 이 경우에는 건설기계조종사면허의 취소 · 정지 사유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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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법규상 주차금지 장소로 틀린 것은?

  1.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15m 이내
  2. 소방용 방화 물통으로부터 5m 이내
  3. 화재경보기로부터 3m 이내
  4. 터널 안
(정답률: 55%)
  • 정답: 터널 안

    소방용 기계기구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15m 이내는 주차금지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방차량이 출동 시 통과할 수 있는 출입구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소방차량이 출동 시에는 소방용 기계기구를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므로, 이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차금지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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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앞지르기를 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 되는 것은?

  1.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나란히 진행하고 있을 때
  2. 앞차가 우측으로 진로를 변경하고 있을 때
  3. 앞차가 그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있을 때
  4. 앞차가 양보 신호를 할 때
(정답률: 79%)
  •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가 나란히 진행하고 있을 때는 앞차를 앞지르기 위해 우측으로 차선 변경을 시도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앞차를 따라가거나 속도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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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시정지 안전 표지판이 설치된 횡단보도에서 위반되는 것은?

  1. 경찰공무원이 진행신호를 하여 일시정지 하고 않고 통과하였다.
  2. 횡단보도 직전에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통과 하였다.
  3. 보행자가 보이지 않아 그대로 통과하였다.
  4. 연속적으로 진행 중인 앞차의 뒤를 따라 진행할 때 일시 정지하였다.
(정답률: 82%)
  • 정답은 "보행자가 보이지 않아 그대로 통과하였다."입니다. 이유는 일시정지 안전 표지판이 설치된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가 우선권을 가지기 때문에,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진입하려고 할 때는 차량이 일시정지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행자가 보이지 않아서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하면 위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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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야간에 차가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경우의 등화조작 중 맞는 것은?

  1. 전조등, 보호등, 실내조명등을 조작한다.
  2. 전조등을 켜고 보조등을 끈다.
  3. 전조등 변화빔을 하향으로 한다.
  4. 전조등을 상향으로 한다.
(정답률: 79%)
  • 야간에 차가 서로 마주보고 진행하는 경우에는 상대방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전조등을 하향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이는 상대방의 눈에 눈부심을 일으키지 않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조등 변화빔을 하향으로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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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 범위 중 틀린 것은?

  1. 이동식으로 20kW의 원동기를 가진 쇄석기
  2. 혼합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콘크리트믹서 트럭
  3. 정지장치를 가진 자주식인 모터그레이더
  4. 적재용량 5톤의 덤프트럭
(정답률: 54%)
  • 적재용량 5톤의 덤프트럭은 건설기계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덤프트럭은 운반기계에 속하며, 건설현장에서 재료나 토양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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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등록사항의 변경 또는 등록이전신고 대상이 아닌 것은?

  1. 소유자 변경
  2. 소유자의 주소지 변경
  3. 건설기계의 소재지 변동
  4. 건설기계의 사용본거지 변경
(정답률: 38%)
  • 건설기계의 소재지 변동은 등록사항의 변경이 아닙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사용 위치가 변경되었을 뿐이며, 등록증에 기재된 정보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등록사항의 변경 또는 등록이전신고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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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술에 취한 상태로 타이어식 건설기계를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하였을 경우 벌금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00만 원 이하의 벌금
  2. 200만 원 이하의 벌금
  3. 100만 원 이하의 벌금
  4. 300만 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4%)
  • 술에 취한 상태로 운전하는 것은 교통법규 위반으로 처벌됩니다. 이 경우, 운전 중인 차량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벌금이 부과됩니다. 타이어식 건설기계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할 수 없는 차종이므로, 이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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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건설기계사업이 아닌 것은?

  1. 건설기계대여업
  2. 건설기계수출업
  3. 건설기계폐기업
  4. 건설기계정비업
(정답률: 52%)
  • 정답은 "건설기계폐기업"입니다.

    건설기계대여업은 건설현장에서 필요한 기계를 대여해주는 업체를 말하며, 건설기계수출업은 국내에서 생산된 건설기계를 해외로 수출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건설기계정비업은 건설기계의 정기적인 점검 및 수리를 담당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하지만 건설기계폐기업은 건설기계의 폐기 및 처리를 담당하는 업체가 아니라, 건설기계를 생산하거나 대여하는 업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사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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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유가 과열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가 닫힌 상태로 고장일 때
  2. 오일 냉각기의 냉각핀이 오손 되었을 때
  3. 유압유가 부족할 때
  4.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
(정답률: 65%)
  •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는 시스템 내부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게 되어 유압유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저해시키고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압유량을 규정 이내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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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회로의 압력을 점검하는 위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실린더에서 직접 점검
  2. 유압펌프에서 컨트롤밸브 사이
  3. 실린더에서 유압오일탱크 사이
  4. 유압오일탱크에서 직접 점검
(정답률: 58%)
  • 유압펌프에서 컨트롤밸브 사이가 가장 적합한 위치는 유압회로의 압력을 점검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서 압력을 측정하면 유압펌프에서 나오는 압력과 컨트롤밸브에서 제어되는 압력을 모두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위치에서 압력을 측정하면 실린더나 유압오일탱크에서 발생하는 압력 변화를 감지할 수 있어 유압시스템의 문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펌프에서 컨트롤밸브 사이가 압력을 점검하기에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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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펌프가 작동 중 소음이 발생할 때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
  2. 스트레이너가 막혀 흡입용량이 너무 작아졌다.
  3. 펌프흡입관 접합부로부터 공기가 유입된다.
  4. 펌프 축의 편심 오차가 크다.
(정답률: 46%)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부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로,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오일을 배출하여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 출구에서 오일이 배출되고 있다는 것은 시스템 내부에서 과부하 상황이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압펌프가 작동 중에 발생하는 소음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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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회로 내 유체의 흐르는 방향을 조절하는데 쓰이는 밸브는?

  1. 압력제어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유압 액추에이터
(정답률: 68%)
  •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 밸브로, 유체의 흐름을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로 내에서 유체의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압력제어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고, 유량제어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합니다.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기계적인 작동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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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대기압상태에서 측정한 압력계의 압력은?

  1. 표준대기압력
  2. 게이지압력
  3. 절대압력
  4. 진공압력
(정답률: 35%)
  • 대기압은 표준대기압력으로 정의되며, 이는 대기압을 0으로 하는 압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기압 상태에서 측정한 압력계의 압력은 게이지압력입니다. 게이지압력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된 상대적인 압력을 의미합니다. 즉, 대기압과의 차이를 나타내는 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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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작동유에 먼지나 공기가 침입하지 않도록 특히 보수에 주의해야 한다.
  2. 작동유가 누출되면 작업 성능에 지장이 있다.
  3. 작동유의 점도변화에 의하여 유압모터의 사용에 제약이 있다.
  4.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여 속도나 방향을 제어하기가 곤란 하다.
(정답률: 77%)
  • 릴리프 밸브는 유압모터의 작동압력을 제한하여 모터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부착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지 않으면 유압모터의 작동압력이 제한되지 않아 과부하가 걸리거나 안전하지 않은 작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를 부착하지 않는 것은 유압모터의 단점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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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 계통에서 릴리프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약화 될 때 발생 될 수 있는 현상은?

  1. 채터링 현상
  2. 노킹 현상
  3. 블로바이 현상
  4. 트램핑 현상
(정답률: 39%)
  • 릴리프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약화되면,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이 일정치 않게 유지되어 유체의 흐름이 불안정해지고, 이로 인해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채터링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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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건설기계의 고압 호스가 자주 파열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압펌프의 고속 회전
  2. 오일의 점도저하
  3.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 불량
  4. 유압모터의 고속 회전
(정답률: 59%)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도한 압력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만약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이 너무 높거나 낮게 되어 있다면,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고압 호스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의 설정 압력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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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의 금속가루 또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여과기와 어큐뮬레이터
  2. 스크레이퍼와 필터
  3. 필터와 스트레이너
  4. 어큐뮬레이터와 스트레이너
(정답률: 56%)
  • 필터와 스트레이너는 유체 내부의 금속가루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로, 필터는 미세한 구멍을 통해 유체를 여과하여 불순물을 걸러내고, 스트레이너는 구멍이 큰 체로 유체를 거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두 장치를 함께 사용하여 유압장치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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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펌프를 통하여 송출된 에너지를 직선운동이나 회전 운 동을 통하여 기계적 일을 하는 기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오일 쿨러
  2. 제어밸브
  3. 액추에이터(작업장치)
  4. 어큐뮬레이터(축압기)
(정답률: 71%)
  • 유압펌프를 통해 전달된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기계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기기를 액추에이터(작업장치)라고 합니다. 이는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직선운동이나 회전운동을 생성하거나,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밀어내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추에이터는 유압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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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화 작업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화재 경보를 한다.
  2. 배선의 부근에 물을 뿌릴 때에는 전기가 통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 후에 한다.
  3.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4. 키바이드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
(정답률: 84%)
  • 키바이드 및 유류는 물과 섞이면 더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뿌리면 안된다. 대신 산소를 차단하는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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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벨트 취급에 대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벨트 교환 시 회전을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한다.
  2.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
  3. 벨트에는 적당한 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4. 고무벨트에는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손으로 벨트를 잡으면 손이 벨트에 끌려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벨트를 멈추게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거나 기계를 정지시키는 등의 안전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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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환경의 결함
  2. 사람의 결함
  3. 품질의 결함
  4. 시설의 결함
(정답률: 52%)
  •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 중에서 "품질의 결함"은 해당 시설이나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다른 요인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품질의 결함"은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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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업장에 대한 안전 관리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작업대 사이, 또는 기계 사이의 통로는 안전을 위한 일정한 너비가 필요하다.
  3. 공장바닥은 폐유를 뿌려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전원 콘센트 및 스위치 등에 물을 뿌리지 않는다.
(정답률: 86%)
  • 공장바닥에 폐유를 뿌리면 미끄러지기 쉽고, 먼지 등이 일어나기 때문에 안전에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바닥은 폐유를 뿌리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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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패너 또는 렌치 작업이 주의할 사항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해머 필요시 대용으로 사용할 것
  2. 너트와 꼭 맞게 사용할 것
  3. 조금씩 돌릴 것
  4. 몸 앞으로 잡아당길 것
(정답률: 80%)
  • 해머는 스패너나 렌치와는 다른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 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스패너나 렌치는 너트와 꼭 맞게 사용해야 하고, 조금씩 돌려가며 작업해야 한다. 하지만 해머는 너트나 볼트를 깨끗하게 뚫을 때 사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스패너나 렌치와는 다르게 몸 앞으로 잡아당기며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해머를 스패너나 렌치 대용으로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하며, 가능하면 해당 작업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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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반드시 보호 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할 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체에서 변속기를 뗄 때
  2. 산소용접을 할 때
  3. 그라인더를 사용할 때
  4. 정밀한 조종 작업을 할 때
(정답률: 70%)
  • 정밀한 조종 작업을 할 때는 작업물의 크기나 모양이 복잡하고 작업 공간이 협소하여 작업자의 시야가 제한되기 때문에 보호 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다른 작업들도 보호 안경이 필요하지만, 정밀한 조종 작업에서는 작은 부분까지 정확하게 작업해야 하므로 더욱 더 보호 안경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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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크레인 인양 작업 시 줄 걸이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신호자는 크레인운전자가 잘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서 행한다.
  2. 2인 이상의 고리 걸이 작업 시에는 상호 간에 소리를 내면서 행한다.
  3. 신호자는 원칙적으로 1인이다.
  4. 권상 작업이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권상 작업이 지면에 있는 보조자가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으면, 만약 하물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 보조자의 손에 큰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잡지 않고 안전한 거리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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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보행금지
  2. 몸균형상실경고
  3. 안전복착용
  4. 방독마스크착용
(정답률: 85%)
  • 이 그림은 안전복착용을 표시하는 그림으로, 작업 시 안전을 위해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복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행금지, 몸균형상실경고, 방독마스크착용 등과 같이 다른 안전보건표지들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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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복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작업복은 몸에 알맞고 동작이 편해야 한다.
  2.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
  3. 작업복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입어야 한다.
  4. 주머니가 너무 많지 않고, 소매가 단정한 것이 좋다.
(정답률: 73%)
  •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작업복은 작업 환경과 작업 종류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 작업자를 위한 작업복은 남성 작업자를 위한 것과는 다른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에 따라 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도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복은 착용자의 성별, 연령, 작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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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공구 사용상의 재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잘못된 공구 선택
  2. 사용법의 미 숙지
  3. 공구의 점검 소홀
  4.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
(정답률: 80%)
  •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은 수공구 사용상의 재해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공구를 제조할 때 정해진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은 안전한 수공구 사용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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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지하차도 굴착공사를 하고자 하는 자는 가스안전 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 누구에게 제출 하여야 하는가?

  1. 지하철공사
  2. 시장 · 군수 또는 구청장
  3. 해당 도시가스 사업자
  4. 한국가스공사
(정답률: 45%)
  • 가스안전 영향평가서는 도시가스 사업자와 지하차도 굴착공사를 계획하는 자가 작성해야 하며, 이를 시장 · 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도시가스 사업자와 협력하여 안전한 가스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장 · 군수 또는 구청장이 이를 검토하고 승인하게 됩니다. 지하철공사와 한국가스공사는 이와 관련된 역할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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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시가스 배관 주위에서 굴착장비 등으로 작업할 때 준수 사항으로 적합한 것은?

  1. 가스배관 주위 30cm 까지는 장비로 작업이 가능하다.
  2.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에서는 장비작업을 금하고 인력으로 작업해야 한다.
  3. 가스배관 3m 이내에서는 어떤 장비의 작업도 금한다.
  4. 가스배관 주위 50cm 까지는 사람이 직접 확인할 경우 굴삭 기 등으로 작업할 수 있다.
(정답률: 59%)
  • 가스배관 좌우 1m 이내에서는 장비작업을 금하고 인력으로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가스배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굴착기나 기타 작업장비로 작업할 경우, 가스배관에 손상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가스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배관 주위에서는 인력으로 작업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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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배전선로 그림에서 A의 명칭으로 맞는 것은?

  1. 라인 포스트애자(LPI)
  2. 변압기
  3. 현수애자
  4. 피뢰기
(정답률: 47%)
  • A의 명칭은 "현수애자"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접지된 철사로, 지하에 묻혀져 있는 전기선로의 절연을 보호하고 지하 전기선로의 전기적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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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 시트가 발견되었다. 다음 중 맞는 것은?

  1. 표지시트 좌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2. 표지시트 우측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3. 표지시트와 직각방향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4.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정답률: 72%)
  • 굴착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굴착작업 중 “고압선 위험” 표지 시트가 발견되었다면, 이 시트가 직접적으로 아래에 있는 전력케이블을 가리키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지시트 직하에 전력케이블이 묻혀 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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