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지게차운전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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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업 중 엔진온도가 급상승 하였을 때 먼저 점검 하여야 할 것은?

  1. 윤활유 점도지수 점검
  2. 고부하 작업
  3. 장기간 작업
  4. 냉각수의 양 점검
(정답률: 86%)
  •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온도가 급상승하면 냉각수의 양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냉각수의 양을 점검해야 합니다.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 내부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엔진이 정지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에는 즉시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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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물재킷 내의 물 때 형성
  2. 펜밸트의 장력 과다
  3. 냉각수 부족
  4. 무리한 부하 운전
(정답률: 61%)
  • 펜밸트는 기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부품 중 하나로, 장력이 과다하게 발생하면 기계의 부품들이 비정상적인 마찰과 충격을 받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펜밸트의 장력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것은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니라, 기계의 안전과 정상적인 작동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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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 되었다. 그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1. 연료파이프 손상
  2. 프라이밍 펌프 고장
  3. 연료 필터 막힘
  4. 연료탱크 내 오물 과다
(정답률: 75%)
  • 프라이밍 펌프는 디젤 엔진에서 연료를 공급하기 전에 연료 시스템 내부의 공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라이밍 펌프가 고장이 나면 연료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료파이프 손상, 연료 필터 막힘, 연료탱크 내 오물 과다도 시동이 꺼지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연료 공급이 감소되는 것이지 연료 공급 자체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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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은?

  1. 냉각수 부족
  2. 엔진오일 과다
  3. 기어오일의 열화
  4. 피스톤 링의 마모
(정답률: 84%)
  •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은 피스톤 링의 마모입니다.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압축 공기가 누출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피스톤 링은 마모되어 누출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압축압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의 마모는 디젤기관에서 압축압력이 저하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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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공기밸브는 열린다.
  2.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을 때 진공밸브는 열린다.
  3.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
  4.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공기밸브는 열린다.
(정답률: 49%)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규정보다 높아지면,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 내부의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지합니다. 이때,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가 열리는 이유는, 부압이 되면 냉각수가 끓어오르면서 공기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 공기는 냉각장치 내부압력을 높이게 되고, 이에 따라 진공밸브가 열리면서 공기가 방출됩니다. 따라서, "냉각장치 내부압력이 부압이 되면 진공밸브는 열린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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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 연료장치의 분사펌프에서 프라이밍 펌프는 어느 때 사용 되는가?

  1. 출력을 증가시키고자 할 때
  2. 연료계통에 공기를 배출 할 때
  3. 연료의 양을 가감할 때
  4. 연료의 분사압력을 측정 할 때
(정답률: 60%)
  •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연료계통에 공기가 들어가면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프라이밍 펌프는 연료계통에 공기를 배출하여 이러한 문제를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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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시켜 주는 장치는?

  1. 펌프
  2. 모터
  3. 엔진
  4. 밸브
(정답률: 66%)
  •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엔진입니다.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서 열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이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엔진은 기계적인 동력원으로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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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동 원인이 아닌 것은?

  1.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
  2. 분사시기의 불균형
  3. 분사량의 불균형
  4. 분사압력의 불균형
(정답률: 64%)
  •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은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진동 원인 중 하나가 아닙니다. 프로펠러 샤프트는 선박의 움직임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선박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디젤기관의 진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샤프트의 불균형은 디젤기관의 진동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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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 가동 중에 발전기가 고장이 났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충전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다.
  2.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꺼지게 된다.
  3. 헤드램프를 켜면 불빛이 어두워진다.
  4. 전류계의 지침이 -쪽을 가리킨다.
(정답률: 48%)
  • 정답은 "전류계의 지침이 -쪽을 가리킨다."입니다.

    디젤기관에서 발전기가 고장이 나면 배터리에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없게 되어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따라서, 충전 경고등이 켜지고, 헤드램프를 켜면 불빛이 어두워지는 등의 전기적인 현상이 나타납니다. 전류계의 지침이 -쪽을 가리키는 것은 배터리에서 전기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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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엔진오일량 점검에서 오일게이지에 상한선(full)과 하한선(low) 표시가 되어있을 때 가장 적합한 것은?

  1. 로우표시에 있어야 한다.
  2. 로우와 풀 표시 사이에서 로우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3. 로우 풀 표시 사이에서 풀 표시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
  4. 풀 표시 이상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85%)
  • 엔진오일은 너무 많이 넣거나 너무 적게 넣으면 엔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게이지에 표시된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오일량이 유지되도록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오일이 충분히 있어서 엔진에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서도 너무 많이 넣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우 풀 표시 사이에서 풀 표시에 가까이 있으면 좋다."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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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흡/배기 밸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열전도율이 좋을 것
  2. 열에 대한 팽창율이 적을 것
  3. 열에 대한 저항력이 작을 것
  4. 가스에 견디고 고온에 잘 견딜 것
(정답률: 77%)
  • 흡/배기 밸브는 열에 대한 저항력이 작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밸브가 가열되거나 냉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전도율이 좋을 것, 열에 대한 팽창율이 적을 것, 가스에 견디고 고온에 잘 견딜 것은 모두 흡/배기 밸브의 구비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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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엔진 오일이 많이 소비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피스톤링의 마모가 심할 때
  2. 실린더의 마모가 심할 때
  3. 기관의 압축 압력이 높을 때
  4. 밸브가이드의 마모가 심할 때
(정답률: 59%)
  • 기관의 압축 압력이 높을 때는 오일이 소비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엔진 오일은 기관 내부를 윤활하고 열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압력이 높아지면 더 많은 오일이 필요하지만, 오일 소비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관의 압축 압력이 높을 때는 엔진 오일이 많이 소비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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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 세척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솔벤트와 물
  2. 소금과 물
  3. 가솔린과 물
  4. 소다와 물
(정답률: 58%)
  •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는 전기를 저장하는 축전지 내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을 세척할 때는 소다와 물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유는 소다는 알칼리성을 띄고 있어 산성 또는 약한 염기성 물질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다는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물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인 세정 효과를 보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케이스와 커버를 세척할 때는 소다와 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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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운전 중 갑자기 계기판에 충전 경고등이 점등 되었다 그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2.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3. 충전계통에 이상이 없음을 나타낸다.
  4. 주기적으로 점등되었다가 소등되는 것이다.
(정답률: 87%)
  •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충전 상태가 낮아져서 충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경고등입니다. 따라서,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면 "충전이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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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은?

  1. 전구
  2. 축전지
  3. 예열 플러그
  4. 발전기
(정답률: 58%)
  •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데, 이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고 전기를 발생시키는 기계가 바로 발전기입니다. 따라서 전류의 자기작용을 응용한 것 중에서 발전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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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ac발전기에서 다이오드의 역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2. 전압을 조정한다.
  3. 여자 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전류를 조정한다.
(정답률: 72%)
  • ac발전기에서 다이오드의 역할은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을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오드를 이용하여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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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레귤레이터가 고장일 때
  2. 발전기의용량이 클 때
  3. 펜벨트 장력이 셀 때
  4. 전해액의 온도가 낮을 때
(정답률: 56%)
  • 레귤레이터는 충전기에서 충전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레귤레이터가 고장이 나면 충전 전압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귤레이터가 고장일 때"가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는 원인으로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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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설기계에서 시동전동기가 회전이 안 될 경우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의 방전여부
  2. 배터리 단자의 접촉 여부
  3. 펜밸트의 이완 여부
  4. 배선의 단선 여부
(정답률: 75%)
  • 펜밸트는 시동전동기의 회전을 위해 필요한 벨트로, 이완되면 회전력이 전달되지 않아 시동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동전동기가 회전이 안 될 경우 펜밸트의 이완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축전지의 방전여부, 배터리 단자의 접촉 여부, 배선의 단선 여부는 모두 시동전동기가 회전하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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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동식 변속기 건설기계를 운행 중 급가속 시켰더니 기관의 회전은 상승 하는데 차속이 증속되지 않았다. 그 원인에 해당 하는 것은?

  1. 클러치 파일럿 베어링의 파손
  2. 릴리스 포크의 마모
  3. 클러치 페달의 유격 과대
  4. 클러치 디스크 과대 마모
(정답률: 44%)
  • 수동식 변속기에서 기어를 바꿀 때는 클러치를 작동시켜 차축과 엔진을 분리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클러치 디스크가 과대 마모되면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차축과 엔진이 분리되지 않아 차속이 증속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원인은 "클러치 디스크 과대 마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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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를 운전하여 화물운반시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노면이 좋지 않을 때는 저속으로 운행한다.
  2. 경사지를 운전시 화물을 위쪽으로 한다.
  3. 화물운반 거리는 5m 이내로 한다.
  4. 노면에서 약 20~30cm상승 후 이동한다.
(정답률: 65%)
  • 화물운반 거리는 5m 이내로 한다는 것은, 지게차가 화물을 운반할 때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과의 거리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안전운전을 위한 기본적인 주의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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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무한궤도식 리코일 스프링을 이중스프링으로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강한 탄성을 얻기 위해
  2. 서징 현상을 줄이기 위해
  3. 스프링이 잘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4. 강력한 힘을 측정하기 위해
(정답률: 54%)
  • 서징 현상은 스프링이 충격을 받거나 진동이 발생할 때 스프링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못하고 일정한 주기로 왔다갔다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중스프링은 두 개의 스프링을 겹쳐서 사용하여 서징 현상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무한궤도식 리코일 스프링에서 이중스프링을 사용하는 이유는 서징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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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파워스티어링에서 핸들이 매우 무거워 조작하기 힘든 상태일 때의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바퀴가 습지에 있다.
  2. 조향 펌프에 오일이 부족하다.
  3. 볼 조인트의 교환시기가 되었다.
  4. 핸들 유격이 크다.
(정답률: 70%)
  • 파워스티어링은 조향 펌프에서 생성된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핸들 조작을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조향 펌프에 충분한 오일이 공급되지 않으면 핸들이 매우 무거워져 조작하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핸들이 매우 무거운 상태일 때는 조향 펌프에 오일이 부족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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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롤러 타입 유압식 굴삭기의 주행 동력으로 이용되는 것은?

  1. 전기모터
  2. 유압모터
  3. 변속기 동력
  4. 차동장치
(정답률: 67%)
  • 크롤러 타입 유압식 굴삭기는 유압모터를 주행 동력으로 이용합니다. 이는 유압모터가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크롤러 타입 유압식 굴삭기의 주행 동력으로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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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로더를 활용하여 작업할 수 있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송토작업
  2. 지면 고르기 작업
  3. 벌개작업
  4. 트럭에 모래 상차 작업
(정답률: 46%)
  • 로더는 지면을 고르거나 트럭에 모래를 상차하는 작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벌개작업은 로더로는 작업이 어렵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벌개작업은 보통 굴착기나 불도저 등의 전문 장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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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중기에 사용되는 로프의 안전계수를 구하는 식은?

  1. 로프의 파단하중/로프의 최저사용하중
  2. 로프의 파단하중/로프의 최대사용 하중
  3. 로프의 최대하중/로프의 파단하중
  4. 로프의 최저사용하중/로프의 파단하중
(정답률: 59%)
  • 로프의 안전계수는 로프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구하는 식은 로프의 파단하중을 로프의 최대사용 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유는 로프의 파단하중은 로프가 끊어지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로프의 최대사용 하중은 로프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파단하중을 최대사용 하중으로 나누면 로프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안전계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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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변속기의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메인 압력이 높다.
  2. 과부하 운전을 계속 하였다.
  3. 오일 수준이 높다.
  4. 변속기 오일 쿨러가 막혔다.
(정답률: 78%)
  • 오일 수준이 높다는 것은 변속기 내부에 오일이 과다하게 채워져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의 과열 원인으로는 메인 압력이 높아지거나, 과부하 운전을 계속하거나, 변속기 오일 쿨러가 막히는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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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교통안전표지의 종류는?

  1.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안내, 교통표지로 되어있다.
  2.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표지로 되어있다
  3.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안내, 보조표지로 되어있다.
  4.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안내, 보조, 통행표지로 되어있다.
(정답률: 58%)
  • 교통안전표지는 주의, 규제, 지시, 보조, 노면표지로 되어있다. 이는 교통안전을 위해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주고, 규제를 가하며, 지시를 하며, 보조를 제공하며, 도로 상황을 나타내는 노면표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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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의 운전자는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앞차의 뒤를 따를 때에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게 되는 경우에 그 앞차와의 충동을 피할 수 있는 필요한 거리 확보하도록 되어있는 거리는?

  1. 급제동 금지거리
  2. 안전거리
  3. 제동거리
  4. 진로양보 거리
(정답률: 86%)
  • 운전자가 앞차를 따를 때에는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거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급제동을 금지하는 거리, 제동거리, 진로양보 거리 등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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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건설기계정비업의 등록 구분이 맞는 것은?

  1. 종합건설기계정비업, 부분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
  2. 종합건설기계정비업, 단종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
  3. 부분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 개별건설기계정비업
  4. 종합건설기계정비업, 특수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
(정답률: 53%)
  • 정답은 "종합건설기계정비업, 부분건설기계정비업, 전문건설기계정비업"입니다.

    - 종합건설기계정비업: 건설기계 전반에 대한 정비 및 수리를 담당하는 업종
    - 부분건설기계정비업: 건설기계 중 일부분에 대한 정비 및 수리를 담당하는 업종
    - 전문건설기계정비업: 특정 건설기계에 대한 전문적인 정비 및 수리를 담당하는 업종

    따라서, 이 세 가지 등록 구분이 건설기계정비업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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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관리법에서 정의한 건설기계 형식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1. 엔진구조 및 성능을 말한다.
  2. 형식 및 규격을 말한다.
  3. 성능 및 용량을 말한다.
  4. 구조/규격 및 성능 등에 관하여 일정하게 정한 것을 말한다.
(정답률: 74%)
  • 건설기계 형식은 구조, 규격, 성능 등에 대해 일정하게 정한 것을 말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안전사고나 기계의 이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관리법에서는 이러한 형식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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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의로 경상 1명의 인명피해를 입힌 건설기계 조종사에 대한 면허의 취소, 정지처분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면허 효력정지 45일
  2. 면허 효력정지 30일
  3. 면허 효력정지 90일
  4. 면허취소
(정답률: 73%)
  • 고의로 인명피해를 입힌 행위는 매우 심각한 범죄이며, 이는 건설기계 조종사의 직무 수행 능력과 안전성에 대한 심각한 문제를 노출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를 한 건설기계 조종사의 면허는 취소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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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건설기계의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하는 것은 ?

  1. 작업을 위하여 건설현장에서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할 때
  2. 정기검사를 받기 위하여 건설기계를 검사장소로 운행할 때
  3. 등록신청을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할 때
  4. 등록말소를 위하여 건설기계를 폐기장으로 운행할 때
(정답률: 63%)
  • 건설기계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등록지로 운행하여 등록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등록신청을 위하여 건설기계를 등록지로 운행하는 것이 임시운행 사유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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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도로의 중앙선이 황색 실선과 황색 점선인 복선으로 설치된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어느 쪽에서나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2.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3. 어느 쪽에서나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없다.
  4.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없다.
(정답률: 72%)
  • 정답은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황색 점선은 도로의 중앙을 나타내는 중앙선이며, 이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는 경우는 반대 방향으로 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없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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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좌회전 하려는 버스와 교차로에 진입하여 직진하고 있는 건설기계가 잇을 때 어느 차가 우선권이 있는가?

  1. 건설기계
  2. 형편에 따라서 우선순위가 정해짐
  3. 사람이 많이 탄 차가 우선
  4. 좌회전 차가 우선
(정답률: 70%)
  • 건설기계가 우선권이 있습니다. 이는 교통법규상 큰 차량이 작은 차량보다 우선권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좌회전 차량은 직진 차량과 교차로에서 충돌 위험이 높기 때문에 우선권을 가지지 않습니다. 형편에 따라서 우선순위가 정해지는 것은 아니며, 사람이 많이 탄 차량도 우선권을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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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기검사유효기간이 3년인 건설기계는?

  1. 덤프트럭
  2. 콘크리트믹서트럭
  3.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
  4. 무한궤도식 굴삭기
(정답률: 61%)
  • 정기검사유효기간이 3년인 건설기계 중에서 "무한궤도식 굴삭기"가 정답인 이유는, 굴삭기는 작업 중에 많은 부하와 충격을 받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며, 무한궤도식 굴삭기는 궤도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궤도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효율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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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 이동이 있는 곳을 통행할 때에 운전자가 취할 조치 중 옳은 것은?

  1.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여 안전 확인 후 진행한다.
  2. 그대로 진행한다.
  3. 속도를 줄이고 경음기를 울린다.
  4. 반드시 일시 정지한다.
(정답률: 83%)
  •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에서는 보행자나 자전거 등의 이동 수단이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자는 서행 또는 일시 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보행자나 자전거 등의 이동 수단과 충돌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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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표시는?

(정답률: 69%)
  • 가변 용량형 유압펌프의 기호표시는 "" 입니다. 이는 펌프의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유량이 변화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정 용량형 유압펌프나 가변 용량형 유압모터 등을 나타내는 기호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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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밀폐된 용기 내의 액체 일부에 가해진 압력은 어떻게 전달되는가?

  1. 유체 각 부분에 다르게 전달된다.
  2. 유체 각 부분에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3. 유체의 압력이 돌출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된다.
  4. 유체의 압력이 홈 부분에서 더 세게 작용 된다.
(정답률: 74%)
  • 유체는 압력을 받으면 그 압력을 모든 방향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기 내의 액체 각 부분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압력이 동시에 같은 크기로 전달된다. 따라서, 용기 내의 어떤 한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도, 그 압력은 모든 부분에 동일하게 전달되어 유체의 모든 부분에 동일한 압력이 작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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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장치에서 피스톤 로드에 있는 먼지 또는 오염 물질 등이 실린더 내로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필터
  2. 더스트 실
  3. 밸브
  4. 실린더 커버
(정답률: 49%)
  • 유압장치에서 피스톤 로드에 있는 먼지 또는 오염 물질 등이 실린더 내로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지나 오염 물질이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더스트 실입니다. 더스트 실은 실린더 내부와 외부를 분리하여 먼지나 오염 물질이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피스톤 로드에 있는 먼지나 오염 물질 등이 실린더 내로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더스트 실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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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장치에서 작동체의 속도를 바꿔주는 밸브는 ?

  1. 압력제어 밸브
  2. 유량제어 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첵 밸브
(정답률: 58%)
  • 유압장치에서 작동체의 속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량제어 밸브가 필요합니다. 압력제어 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방향제어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첵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하므로 작동체의 속도를 조절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량제어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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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해 설치한 밸브는?

  1. 메이크업 밸브
  2. 리듀싱 밸브
  3. 시퀸스 밸브
  4. 언로우드 밸브
(정답률: 74%)
  • 시퀸스 밸브는 액추에이터를 순서에 맞추어 작동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밸브입니다. 이는 액추에이터가 여러 개 있을 때, 각 액추에이터가 정해진 순서대로 작동하여 시스템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시퀸스 밸브는 액추에이터의 작동 순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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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 되는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동력손실 증가
  2. 내부 누설 증가
  3. 펌프효율 증가
  4. 마찰 마모 감소
(정답률: 69%)
  •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내부 누설이 증가하게 되어 동력손실이 증가합니다. 이는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나 밸브 등의 내부 공간에서 유체가 이동할 때 발생하는 마찰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유체의 에너지가 소모되어 동력손실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의 점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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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어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가변용량 펌프이다.
  2. 정용량 펌프이다.
  3. 비정용량 펌프이다.
  4. 날개깃에 의해 펌핑작용을 한다.
(정답률: 47%)
  • 정용량 펌프는 일정한 용량의 유체를 일정한 속도로 펌핑하는 펌프입니다. 기어펌프는 회전하는 기어의 간극에서 유체를 흡입하여 기어의 회전에 따라 유체를 압축하여 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펌프의 용량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정용량 펌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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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 모터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가변체인구동으로 유향 조정을 한다.
  2. 오일의 누출이 많다.
  3. 밸브오버랩으로 회전력을 얻는다.
  4. 무단 변속이 용이하다.
(정답률: 57%)
  • 유압 모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유압 실린더와 마찬가지로 유압 오일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이러한 유압 모터의 특징 중 하나는 무단 변속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유압 모터가 가변체인구동으로 유향 조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 모터는 변속기 없이도 속도와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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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유니버셜 조인트
  2. 오일탱크
  3. 펌프
  4. 제어밸브
(정답률: 71%)
  • 유니버셜 조인트는 유압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유니버셜 조인트는 기계의 동력전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회전축이 서로 다른 방향이거나 위치가 다른 경우에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유압장치는 유체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계장치로, 오일탱크, 펌프, 제어밸브 등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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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오일탱크 내의 오일을 전부 배출시킬 때 사용하는 것은?

  1. 리턴 라인
  2. 배플
  3. 어큐뮬레이터
  4. 드레인 플러그
(정답률: 70%)
  • 오일탱크 내의 오일을 전부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탱크 하단에 위치한 배수구를 열어야 합니다. 이 배수구를 열기 위해서는 드레인 플러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레인 플러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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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세틸렌가스 용접의 단점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이동불가능하다.
  2.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다.
  3. 특수 용접에 비해 설비비가 비싸다.
  4. 유해광선이 아크 용접보다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53%)
  • 아세틸렌가스 용접은 연소 과정에서 불꽃의 온도가 낮아서 용접 부위의 금속을 녹이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열효율이 낮아서 에너지 손실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용접 속도가 느리고,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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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녹십자표지
  2. 유해물경고
  3. 응급구호표지
  4. 사용금지
(정답률: 77%)
  • 그림에는 심장 모양과 십자가 모양이 함께 그려져 있으며, 이는 응급구호표지의 특징 중 하나인 응급상황에서의 구조 및 구급활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응급구호표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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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무거운 물체를 인양하기 위하여 체인블록 사용시 안전상 가장 적절한 것은?

  1.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급격히 잡아당기면 재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업한다.
  2. 무조건 굵은 체인을 사용하여야 한다.
  3. 내릴 때는 하중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빠른 속도로 실시한다.
  4. 이동시는 무조건 최단거리 코스로 빠른 시간 내에 이동 시켜야 한다.
(정답률: 85%)
  •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급격히 잡아당기면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체인블록 작업 시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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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장치의 누출 여부 및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분말 소화기 사용
  2. 소리로 감지
  3. 비눗물 사용
  4. 냄새로 감지
(정답률: 78%)
  • 가스는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누출 여부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눗물을 사용하여 가스 누출 부위에서 거품이 발생하면 누출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스 누출 부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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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종감속 기어
  2. 변속기
  3. 벨트, 풀리
  4. 차동장치
(정답률: 78%)
  • 벨트와 풀리는 차량의 엔진과 주행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고속 주행 중에 벨트나 풀리가 파손되면 엔진과 주행계가 연결이 끊어져서 차량이 갑자기 멈추거나 주행 중에 제어가 어려워져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와 풀리의 상태를 항상 점검하고 교체 주기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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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b급 화재 소화기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75%)
  • 유류 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를 소화할 때는 b급 화재 소화기나 abc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뿌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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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현장에서 작업자가 작업 안전상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1. 장비의 제원
  2. 종업원의 작업환경
  3. 종업원의 기술정도
  4. 안전 규칙 및 수칙
(정답률: 83%)
  • 작업 안전은 작업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안전 규칙 및 수칙은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안전 규칙 및 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작업자는 이를 꼭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 규칙 및 수칙은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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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장치 선정시의 고려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위험부분에는 안전 방호 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것
  2. 강도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작업하기 불편하지 않는 구조일 것
  4. 안전장치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할 것
(정답률: 81%)
  • 안전장치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안전장치를 우회하거나 무력화하는 등의 부적절한 사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장치 선정시 고려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안전장치는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므로,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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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패너 사용시 올바른 것은?

  1. 스패너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큰 것을 사용한다.
  2. 스패너를 해머로 대용하여 사용한다.
  3.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밀면서 풀고 조인다.
(정답률: 73%)
  •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이유는 너트와 볼트의 결합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스패너를 밀면서 푸는 경우에는 결합력이 약해져서 너트가 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패너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은 너트를 손상시킬 수 있으며, 스패너를 해머로 대용하여 사용하는 것은 스패너와 너트, 볼트 모두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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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머작업의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1. 해머를 사용할 때 자루 부분을 확인할 것
  2. 장갑을 끼고 해머 작업을 하지 말 것
  3. 열처리 된 장비의 부품은 강하므로 힘껏 때릴 것
  4. 공동으로 해머 작업시는 호흡을 맞출 것
(정답률: 76%)
  • "열처리 된 장비의 부품은 강하므로 힘껏 때릴 것"은 틀린 안전 수칙입니다. 열처리 된 부품은 경도가 높아져서 더욱 단단해지기 때문에, 무분별한 힘을 가하면 부품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힘을 가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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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선로 부근에서 건설기계로 안전하게 작업을 하기 위하여 사전에 연락하여야 할 곳은?

  1. 인근 경찰서
  2. 인근설비관련 소유자 또는 관리자
  3. 시,군,구청
  4. 인근 법원
(정답률: 56%)
  • 전선로 부근에서 작업을 할 때는 안전을 위해 인근에 위치한 설비의 소유자 또는 관리자에게 사전에 연락하여 작업 계획을 공유하고 안전 조치를 협의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인근 시설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근설비관련 소유자 또는 관리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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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체에 전류가 흐를시 위험 정도의 결정요인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람의 성별
  2. 인체에 흐른 전류크기
  3. 인체에 전류가 흐른 시간
  4. 전류가 인체에 통과한 경로
(정답률: 85%)
  • 사람의 성별은 인체에 전류가 흐를 때 위험 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전류가 인체에 통과한 경로, 인체에 흐른 전류크기, 인체에 전류가 흐른 시간이 위험 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류가 인체에 통과한 경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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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배관을 시가지의 도로 노면 밑에 매설하는 경우에는 노면으로부터 배관의 외면까지 몇 m이상 매설 깊이나 설치 간격을 유지하여야 하는가?

  1. 0.6m이상
  2. 1.0m이상
  3. 1.2m이상
  4. 1.5m 이상
(정답률: 43%)
  • 도로 노면은 차량의 무게와 통행량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진동과 충격을 받기 때문에, 매설된 배관이 노면에 노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충분한 깊이나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시가지의 도로 노면 밑에 매설하는 배관의 경우, 배관의 외면부터 노면까지의 깊이는 1.5m 이상 유지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노면의 진동과 충격으로 인해 배관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배관의 안정성과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m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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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로 굴착자가 굴착공사 전에 이행할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면에 표시된 가스배관과 기타 저장물 매설 유무를 조사하여야 한다.
  2. 조사된 자료로 시험굴착위치 및 굴착개소 등을 정하여 가스배관 매설위치를 확인하여야 한다.
  3. 위치 표시용 페인트와 표지판 및 황색 깃발 등을 준비 하여야 한다.
  4. 굴착 용역 회사의 안전관리자와 일정에 따라 시험 굴착 계획을 수립 하여야 한다.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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