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지게차운전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목록

1. 디젤기관에서 노킹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흡입공기의 온도가 높을 때
  2. 착화지연기간이 짧을 때
  3.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4.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이 일시에 연소할 때
(정답률: 53%)
  • 디젤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과정에서 연료가 일시에 연소할 때 발생합니다. 연소실에 누적된 연료가 많이 일시에 연소하면 연소과정이 불규칙하게 진행되어 노킹이 발생합니다. 이는 연료의 증발과 혼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적절한 연료분사와 공기의 혼합을 유지하여 노킹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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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은?

  1. 팬벨트의 느슨함
  2.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
  3. 냉각수 부족
  4. 타이밍 체인(timing chain)의 헐거움
(정답률: 73%)
  • 타이밍 체인의 헐거움은 기관과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타이밍 체인은 엔진 내부의 부품 중 하나로서, 엔진의 밸브와 피스톤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밍 체인이 헐거워지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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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크랭크축을 느리게 회전시킬 수 있다.
  2. 타이밍 기어를 원활하게 회전시킬 수 있다.
  3. 캠축을 원활히 회전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4. 밸브를 열어주어 가볍게 회전시킨다.
(정답률: 46%)
  •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는 밸브를 열어주어 가볍게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엔진에서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실린더 내부로 유입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으로, 감압장치가 없으면 엔진의 회전이 불안정해지고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압장치는 디젤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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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기관정비 작업 시 엔진블록의 찌든 기름때를 깨끗이 세척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용해액은?

  1. 냉각수
  2. 절삭유
  3. 솔벤트
  4. 엔진오일
(정답률: 65%)
  • 엔진블록의 찌든 기름때를 깨끗이 세척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용해액은 솔벤트입니다. 이는 솔벤트가 기름과 잘 혼합되어 기름때를 효과적으로 용해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솔벤트는 물과는 달리 증발이 빠르기 때문에 세척 후 잔여물이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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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 방열기에 연결된 보조탱크의 역할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냉각수의 체적팽창을 흡수한다.
  2. 장기간 냉각수 보충이 필요 없다.
  3. 오버플로(overflow)되어도 증기만 방출된다.
  4. 냉각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한다.
(정답률: 35%)
  • 기관 방열기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한 냉각수는 보조탱크에 저장되며, 이 보조탱크는 냉각수의 체적팽창을 흡수하여 시스템 내의 압력을 안정화시키고, 냉각수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엔진의 최적 작동 온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한다."가 가장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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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냉각장치에서 밀봉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엔진온도를 높일 때
  2. 엔진온도를 낮게 할 때
  3. 압력밸브가 고장일 때
  4. 냉각수의 비점을 높일 때
(정답률: 60%)
  • 냉각장치에서 밀봉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는 것은 냉각수의 비점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냉각수의 비점이 높아지면 열이 빠르게 전달되어 엔진의 온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이 오버히팅되는 것을 방지하고 엔진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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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엔진에서 오일의 온도가 상승 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부하 상태에서 연속작업
  2. 오일 냉각기의 불량
  3. 오일의 점도가 부적당할 때
  4. 유량의 과다
(정답률: 82%)
  • 유량이 과다하면 오일이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열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엔진 내부의 열이 효과적으로 분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진 내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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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을 예방정비 시 고압파이프 연결부에서 연료가 샐(누유) 때 조임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복스렌치
  2. 오픈렌치
  3. 파이프렌치
  4. 옵셋렌치
(정답률: 44%)
  • 오픈렌치는 조임 공구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구로, 조임 부위에 직접 끼워서 회전시켜 조임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에 비해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형태의 렌치로, 조임력을 가하는 방식이 다르거나 특정한 용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고압파이프 연결부를 조임할 때는 오픈렌치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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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보기에서 머플러(소음기)와 관련된 설명이 모두 올바르게 조합된 것은?

  1. a, b, d
  2. b, c, d
  3. a, c, d
  4. a, b, c
(정답률: 72%)
  • a: 머플러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올바른 설명)
    b: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올바른 설명)
    c: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올바른 설명)
    d: 머플러는 배기가스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잘못된 설명)

    따라서 정답은 "a, b, 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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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운전 중인 기관의 에어크리너가 막혔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배출가스 색은 검고 출력은 저하된다.
  2. 배출가스 색은 희고 출력은 정상이다.
  3. 배출가스 색은 청백색이고 출력은 증가된다.
  4. 배출가스 색은 무색이고 출력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90%)
  • 에어크리너가 막히면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고 일부가 연소되지 않은 채 배출되기 때문에 배출가스 색이 검아지고 출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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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료탱크의 연료를 분사펌프 저압부까지 공급하는 것은?

  1. 연료공급 펌프
  2. 연료분사 펌프
  3. 인젝션 펌프
  4. 로터리 펌프
(정답률: 66%)
  • 연료공급 펌프는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흡입하여 저압부까지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를 분사하는 것이 아니라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료공급 펌프"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를 분사하거나 회전하는 역할을 하는 펌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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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펌프에서 펌프량이 적거나 유압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탱크에 오일이 너무 많을 때
  2. 펌프 흡입라인 막힘이 있을 때(여과망)
  3. 기어와 펌프 내벽 사이 간격이 클 때
  4. 기어 옆 부분과 펌프 내벽 사이 간격이 클 때
(정답률: 70%)
  • 오일탱크에 오일이 너무 많을 때는 유압펌프가 오일을 흡입할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서 펌프량이 적거나 유압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이는 오일탱크에 적정 수준 이하로 오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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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축전지의 충·방전 작용으로 맞는 것은?

  1. 화학 작용
  2. 전기 작용
  3. 물리 작용
  4. 환원작용
(정답률: 61%)
  • 축전지는 화학 작용을 통해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충전 시에는 화학 반응을 통해 전해질 내부에 있는 화학물질이 전자를 받아 에너지를 축적하고, 방전 시에는 그 반대로 전해질 내부의 화학물질이 전자를 내보내 에너지를 방출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작용은 화학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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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동 전동기의 시험 항목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무부하 시험
  2. 회전력 시험
  3. 저항 시험
  4. 중부하 시험
(정답률: 65%)
  • 정답은 "중부하 시험"입니다.

    기동 전동기의 시험 항목으로는 무부하 시험, 회전력 시험, 저항 시험이 있습니다.

    - 무부하 시험: 전동기를 고정하고 축에 부하를 가하지 않고 회전시켜 전류, 전압, 속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 회전력 시험: 전동기 축에 일정한 부하를 가한 후 회전시켜 회전력, 속도, 전류 등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 저항 시험: 전동기 내부의 저항을 측정하여 전동기의 상태를 파악하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중부하 시험"은 기동 전동기의 시험 항목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중부하"는 일반적으로 전동기가 가동 중에 받는 부하를 의미하는데, 이는 회전력 시험에서 측정합니다. 따라서 "중부하 시험"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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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 맞는 것은?

  1. 전압이 증가한다.
  2. 전압이 감소한다.
  3. 전류가 증가한다.
  4. 전류가 감소한다.
(정답률: 61%)
  • 정답: 전류가 증가한다.

    축전지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압은 변하지 않고 전류만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각 축전지의 내부 저항이 병렬 연결되어 전체 내부 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의 흐름이 쉬워지고 전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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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교류 발전기의 구성품으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구성품은 어느 것인가?

  1. 스테이터
  2. 로터
  3. 정류기
  4. 콘덴서
(정답률: 46%)
  • 교류 발전기에서 생성된 교류 전기를 직류 전기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정류기가 필요합니다. 정류기는 교류 전기를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교류 발전기에서 생성된 전기를 직류 전기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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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시동장치에서 스타트 릴레이의 설치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회로에 충분한 전류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하여 크랭킹이 원활하게 한다.
  2. 키 스위치(시동스위치)를 보호한다.
  3. 엔진 시동을 용이 하게 한다.
  4. 축전지의 충전을 용이 하게 한다.
(정답률: 61%)
  • 스타트 릴레이는 축전지와 시동 모터 사이에 위치하여, 충전된 축전지의 전력을 시동 모터에 공급함으로써 엔진 시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스타트 릴레이의 설치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축전지의 충전을 용이하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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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축전지의 취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2개 이상의 축전지를 직렬로 배선할 경우 +와 +, -와 -를 연결한다.
  2. 축전지의 용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축전지와 직렬로 연결하면 된다.
  3. 축전지의 방전이 거듭 될수록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진다.
  4. 축전지를 보관할 때는 될수록 방전시키는 편이 좋다.
(정답률: 62%)
  • 축전지의 방전이 거듭 될수록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진다는 이유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자와 이온이 이동하면서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전해액의 화학 물질이 소모되고 전자와 이온의 이동이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축전지의 전압이 낮아지고 전해액의 비중도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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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긴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베이퍼록을 방지하려고 하는 좋은 운전 방법은?

  1. 변속레버를 중립으로 놓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내려간다.
  2. 시동을 끄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내려간다.
  3.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4. 클러치를 끊고 브레이크 페달을 계속 밟고 속도를 조정하며 내려간다.
(정답률: 67%)
  • 긴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고 과열되어 베이퍼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엔진의 압축력을 이용해 속도를 조절하면서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베이퍼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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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게차의 작업방법 중 틀린 것은?

  1. 경사 길에서 내려올 때는 후진으로 진행한다.
  2. 주행방향을 바꿀 때에는 완전 정지 또는 저속에서 운행한다.
  3. 틸트는 적재물이 백레스트에 완전히 닿도록 하고 운행한다.
  4. 조향륜이 지면에서 5cm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는 밸런스 카운터 중량을 높인다.
(정답률: 60%)
  • 조향륜이 지면에서 5cm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는 밸런스 카운터 중량을 높이는 것은 올바른 작업방법이 아닙니다. 조향륜이 지면에서 떨어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밸런스 카운터 중량을 낮추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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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드라이버 라인에 슬립이음을 사용하는 이유는?

  1.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
  2. 출발을 원활하기 위해
  3. 추진축의 길이 방향에 변화를 주기 위해
  4.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
(정답률: 49%)
  • 슬립이음은 추진축의 길이 방향에 변화를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차량이 운행 중에 지형의 변화나 주행 상황에 따라 추진축의 길이가 약간씩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슬립이음은 이러한 변화를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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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에서 스프로킷의 이상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조정하여야 하는 것은?

  1. 슈의 간격
  2. 트랙의 장력
  3. 롤러의 간격
  4. 아이들러의 위치
(정답률: 49%)
  • 무한궤도식 주행 장치에서 스프로킷은 트랙과 롤러를 움직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트랙의 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트랙의 장력이 부족하면 스프로킷과 롤러가 너무 많은 마찰을 일으켜 마모가 심해지게 되고, 반대로 트랙의 장력이 너무 높으면 스프로킷과 롤러가 너무 느슨하게 작동하여 정확한 주행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스프로킷의 이상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트랙의 장력을 유지하기 위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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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로더로 제방이나 쌓여 있는 흙더미에서 작업할 때 버킷의 날을 지면과 어떻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20° 정도 전경 시킨 각
  2. 30° 정도 전경 시킨 각
  3. 버킷과 지면이 수평으로 나란하게
  4. 90° 직각을 이룬 전격각과 후경을 교차로
(정답률: 53%)
  • 로더로 제방이나 쌓여 있는 흙더미에서 작업할 때 버킷의 날을 지면과 수평으로 나란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작업 중에 버킷이 지면에 균일한 압력을 가하며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버킷의 날이 지면과 각도를 이루게 된다면, 일부 지점에서는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여 지면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킷과 지면이 수평으로 나란하게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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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어식 건설기계장비에서 동력전달 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클러치
  2. 종감속 장치
  3. 과급기
  4. 타이어
(정답률: 54%)
  • 타이어식 건설기계장비에서 동력전달 장치는 클러치와 종감속 장치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과급기는 동력전달 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과급기는 엔진의 공기 공급량을 늘려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동력전달 장치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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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굴삭기에서 메 1000시간마다 점검 정비해야 할 항목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작동유 배수 및 여과기교환
  2. 어큘뮬레이터 압력점검
  3. 주행감속기 기어의 오일교환
  4. 발전기, 기동전동기 점검
(정답률: 35%)
  • 작동유 배수 및 여과기 교환은 굴삭기의 정비 주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굴삭기의 작동유는 일정 기간마다 교환해야 하지만, 이는 1000시간마다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정해진 주기에 따라 교환해야 합니다. 여과기 교환도 마찬가지로 굴삭기의 정비 주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동유 배수 및 여과기 교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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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리코일 스프링의 주된 역할로 맞는 것은?

  1. 주행 중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 완하
  2. 클러치의 미끄러짐 방지
  3. 트랙의 벗어짐 방지
  4. 삽에 걸리는 하중 방지
(정답률: 68%)
  • 리코일 스프링은 주행 중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을 완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가 불균일한 지형에서 작업할 때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여 기계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 트랙 전면에서 오는 충격 완하"가 리코일 스프링의 주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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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는 도로를 운전 중 보행자 옆을 통과할 때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보행자가 앞을 속도 감소 없이 빨리 주행한다.
  2. 경음기를 울리면서 주행한다.
  3.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한다.
  4. 보행자가 멈춰 있을 때는 서행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8%)
  • 보행자와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서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보행자가 예기치 않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서행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경음기를 울리면 보행자가 놀라서 예기치 못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경음기를 울리면서 주행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보행자가 멈춰 있을 때도 서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보행자가 멈춰 있더라도 예기치 못한 움직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주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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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1. 기종
  2. 등록관청
  3. 용도
  4. 연식
(정답률: 52%)
  • 건설기계 등록번호표에는 기종, 등록관청, 용도가 표시되지만 연식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연식이 중요한 정보이지만, 등록번호표는 건설기계의 식별과 관리를 위한 것으로, 연식 정보는 다른 문서나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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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검사 유효기간이 만료된 건설기계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날로 부터 몇 월 이내에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최고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인듯 합니다. 시험 시행 당시 정답은 3번이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 개월
  2. 2 개월
  3. 3 개월
  4. 4 개월
(정답률: 73%)
  • 건설기계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건설기계 소유자는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당 건설기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는 건설기계 안전관리법 제20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 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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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건설기계운전 면허의 효력정지 사유가 발생한 경우 관련법상 효력 정기 기간으로 맞는 것은?

  1. 1년 이내
  2. 6월 이내
  3. 5년 이내
  4. 3년 이내
(정답률: 58%)
  • 건설기계운전 면허의 효력정지 사유가 발생하면, 관련법상 효력 정지 기간은 1년 이내입니다. 이는 건설기계운전면허증 발급 및 관리에 관한 규정 제23조에 따라 정해진 것으로, 효력정지 처분일로부터 1년 이내에는 해당 면허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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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건설기계의 길이, 너비, 높이 변경
  2.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
  3. 조종 장치의 형식 변경
  4. 수상작업 용 건설기계 선체의 형식변경
(정답률: 45%)
  • 적재함의 용량 증가를 위한 변경은 건설기계의 구조 변경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구조 변경 범위가 건설기계의 기본적인 구조나 기능을 변경하는 것을 말하는 반면, 적재함의 용량 증가는 단순히 부가적인 기능 개선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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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전용 편도 4차로 도로에서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차로는?

  1. 1차로
  2. 2차로
  3. 3차로
  4. 4차로
(정답률: 84%)
  • 자동차전용 편도 4차로 도로는 오직 자동차의 주행을 위해 설계된 도로이기 때문에 굴삭기와 지게차와 같은 건설용 차량은 주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굴삭기와 지게차의 주행차로는 4차로가 아닌 다른 도로나 건설현장 등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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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등록을 하여야 하는가?

  1. 고용노동부장관
  2. 행정안전부장관
  3. 국토해양부장관
  4. 시·도지사
(정답률: 82%)
  • 건설기계 대여업은 지역별로 관리되는 업종 중 하나이며, 시·도에서 관리 및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 대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시·도지사에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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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차로 통행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교차로에서는 정차하지 못한다.
  2. 교차로에서는 다른 차를 앞지르지 못한다.
  3. 좌/우 회전시에는 방향지시 등으로 신호를 하여야 한다.
  4.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
(정답률: 82%)
  •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경음기를 울려야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교차로에서는 경적을 울리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대신 방향지시등을 켜서 다른 차량에게 신호를 주어야 합니다. 이는 교통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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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2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없는 자동차는?

  1. 9인승 승합차
  2. 원동기장치 수신차
  3. 자가용 승용자동차
  4. 사업용 화물자동차
(정답률: 74%)
  • 제2종 보통면허는 승용차 및 특수목적자동차 운전이 가능하며, 사업용 화물자동차는 특수목적자동차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제2종 보통면허로는 사업용 화물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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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신호 중 가장 우선하는 신호는?

  1. 신호기위 신호
  2. 경찰관의 수신호
  3. 안전표시의 지시
  4. 신호등의 신호
(정답률: 81%)
  • 가장 우선하는 신호는 "경찰관의 수신호"입니다. 이는 경찰관이 교통사고나 위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발하는 신호로, 모든 운전자는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즉시 움직이거나 멈추어야 합니다. 다른 신호들도 중요하지만, 경찰관의 수신호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따라야 하는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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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장치를 가장 적절히 표현한 것은?

  1. 오일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
  2. 큰 물체를 들어올리기 위해 기계적인 이점을 이용하는 것
  3. 액체로 전환시키기 위해 기체를 압축시키는 것
  4. 유체의 압력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하도록 하는 것
(정답률: 84%)
  • 유압장치는 유체의 압력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유체를 이용하여 움직임을 전달하고 작동하는 기계장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유압식 브레이크나 유압식 리프팅 장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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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에서 유압탱크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계통내의 필요한 유량 확보
  2. 배플에 의해 기포발생 방지 및 소멸
  3. 탱크 외벽의 방열에 의해 적정온도 유지
  4. 계통 내에 필요한 압력 설정
(정답률: 46%)
  • 유압탱크는 유압장치에서 유체를 저장하고 유압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계통 내에 필요한 압력 설정"은 유압장치에서 필요한 압력을 설정하고 유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유압장치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탱크의 기능 중에서 유압계통 내에 필요한 압력 설정은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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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회로에서 유량제어를 통하여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미터 인(meter in) 방식
  2. 미터 아웃(meter out) 방식
  3. 브리드 오프(bleed off) 방식
  4. 브리드 온(bleed on) 방식
(정답률: 57%)
  • 브리드 온 방식은 유압 회로에서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유량제어를 통해 작업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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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유압 기호 중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유압 동력원
  2. 공기압 동력원
  3. 전동기
  4. 원동기
(정답률: 76%)
  • 위 그림은 유압 동력원을 나타냅니다. 그림에서 유압 실린더와 유압 모터를 움직이는 원동기 대신 유압 동력원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압 동력원은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동력원으로, 유압 실린더나 유압 모터 등을 움직이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동력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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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모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은?

  1. 입구 압력(kgf/cm2)당 토크
  2. 유압 작동부 압력(kgf/cm2)당 토크
  3. 주입된 동력(HP)
  4. 체적(cm3)
(정답률: 37%)
  • 유압모터는 유압 작동부 압력에 따라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 회전력은 입구 압력(kgf/cm2)당 토크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유압모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은 입구 압력(kgf/cm2)당 토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모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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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점도 저하
  2. 펌프 효율 저하
  3. 오일 누설의 저하
  4. 밸브류의 기능 저하
(정답률: 56%)
  • 유압오일의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가 저하되어 유체의 유동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펌프 효율이 저하되고 밸브류의 기능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 누설의 저하는 온도 상승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오일 누설의 저하는 온도 상승과는 무관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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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펌프 점검에서 작동유 유출 여부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정상작동 온도로 난기 운전을 실시하여 점검하는 것이 좋다.
  2. 고정 볼트가 풀린 경우에는 추가 조임을 한다.
  3. 작동유 유출 점검은 운전자가 관심을 가지고 점검하여야 한다.
  4. 하우징에 균열이 발생되면 패킹을 교환한다.
(정답률: 50%)
  • 하우징에 균열이 발생하면 유압펌프 내부의 작동유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패킹을 교환하여 유출을 막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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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장치에서 유압조절밸브의 조정방법은?

  1. 압력조정밸브가 열리도록 하면 유압이 높아진다.
  2.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지면 유압이 낮아진다.
  3. 조정 스크류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
  4. 조정 스크류를 풀면 유압이 높아진다.
(정답률: 71%)
  • 조정 스크류를 조이면 유압이 높아진다는 이유는, 유압조절밸브 내부의 조정 스크류를 조이면 밸브의 유압저항이 증가하여 유압유량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유압압력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유압조절밸브를 조정할 때는 이러한 원리를 이해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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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유압기기를 점검 중 이상 발견시 조치 사항이다. ( )안의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플러싱, 교환
  2. 교환, 재점검
  3. 열화, 재점검
  4. 재점검, 교환
(정답률: 66%)
  • 유압기기에서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 먼저 (1) 플러싱을 통해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이상이 여전히 발견되면 (2) 교환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환 후에는 (3) 재점검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환, 재점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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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압력의 단위가 아닌 것은?

  1. bar
  2. kgf/cm2
  3. N·m
  4. kPg
(정답률: 61%)
  • "N·m"은 토크(회전력)의 단위이며, 압력의 단위가 아닙니다. 압력의 단위는 "bar", "kgf/cm^2", "kPg"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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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기계 작업 장치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산소 마스크
  2. 가스 마스크
  3. 방독 마스크
  4. 방진 마스크
(정답률: 82%)
  • 방진 마스크는 먼지나 공기 중의 작은 입자들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기계 작업장에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합니다. 산소 마스크는 산소 부족 상황에서 사용하며, 가스 마스크는 유해 가스나 증기를 걸러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방독 마스크는 생화학적인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하며, 방진 마스크와는 다른 필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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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기름걸레를 이용하여 통과 통 사이의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3. 담배 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4. 조명은 백열등으로 하고 실내에 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69%)
  • 가연성 가스는 불꽃이나 스파크 등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전기를 사용하는 조명보다는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휴대용 전등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불꽃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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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연삭기 사용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하는 연삭숫돌의 파손
  2. 비산하는 입자
  3. 작업자 발의 협착
  4. 작업자의 손이 말려 들어감
(정답률: 65%)
  • 연삭기 작업 시 회전하는 연삭숫돌의 파손, 비산하는 입자, 작업자의 손이 말려들어가는 등 다양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작업자 발의 협착은 연삭기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사고입니다. 작업자 발의 협착은 작업자가 오랜 시간 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발에 혈압이 집중되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작업자 발의 협착은 연삭기 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다른 사고에 비해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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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화재의 분류에서 유류 화재에 해당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7%)
  • 유류 화재는 기름, 휘발유, 디젤 등의 유류가 발화하여 일어나는 화재를 말합니다. 이는 B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B급 화재는 유류, 알코올, 유기용제 등이 발화하는 화재로, 물로 직접 진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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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후에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는 때에는 미리 크레인의 각 부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야 하는데, 이 때 일정 규모는?

  1. 약진 이상
  2. 중진 이상
  3. 진도 1 이상
  4. 진도 2 이상
(정답률: 48%)
  •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건물이나 구조물에 큰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크레인과 같은 건설 장비도 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을 사용하기 전에는 크레인의 안전을 위해 모든 부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 때 일정 규모는 "중진 이상"인 이유는, 중진 이상은 지진의 진도가 5.0 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이 정도의 지진이 발생하면 큰 충격이 건물이나 구조물에 가해지기 때문에 크레인의 안전을 위해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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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토크렌치의 가장 올바른 사용법은?

  1. 렌치 끝을 한 손으로 잡고 돌리면서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2. 렌치 끝을 양손으로 잡고 돌리면서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3. 왼손은 렌치 중간 지점을 잡고 돌리며 오른손은 지지점을 누르고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4. 오른손은 렌치 끝을 잡고 돌리며 왼손은 지지점을 누르고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정답률: 64%)
  • 오른손은 렌치 끝을 잡고 돌리며 왼손은 지지점을 누르고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인 이유는, 렌치를 사용할 때는 토크(회전력)를 정확하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른손으로 렌치 끝을 잡고 돌리면서 왼손으로 지지점을 누르면, 렌치의 회전력을 더욱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으로 게이지 눈금을 확인하면서 토크를 조절하면, 정확한 토크를 측정할 수 있어서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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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가스
  4. 산소
(정답률: 72%)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 중에서 쉽게 불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하는데, 아세틸렌가스, 가솔린, 프로판가스는 모두 인화성 물질입니다. 하지만 산소는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불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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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 작업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7%)
  • 정답: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설명: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안전을 위해 규정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규정에서는 약간의 초과를 허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가능한 한 규정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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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지 색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빨강색- 방화표시
  2. 노란색- 충돌·추락 주의 표시
  3. 녹색- 비상구 표시
  4. 보라색- 안전지도 표시
(정답률: 77%)
  • 보라색은 안전지도 표시에 사용됩니다. 안전지도는 작업장 내부에 위치한 비상대피로, 화재대피로, 화재소화설비, 응급구조시설 등을 표시한 지도로, 작업자들이 위험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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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 용접장치에서 산소 용기의 색은?

  1. 청색
  2. 황색
  3. 적색
  4. 녹색
(정답률: 71%)
  • 가스 용접장치에서 산소 용기의 색은 "녹색"입니다. 이는 산소 용기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색상 구분으로, 산소 용기는 녹색, 아세틸렌 용기는 황색, 이산화탄소 용기는 청색, 산성 가스 용기는 적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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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관련법상 도로 굴착지가 가스배관 매설위치를 확인시 인력굴착을 실시하여야 하는 범위로 맞는 것은?

  1. 가스배관의 보호판이 육안으로 확인되었을 때
  2. 가스배관의 주위 0.5m 이내
  3. 가스배관의 주위 1m 이내
  4. 가스배관이 육안으로 확인될 때
(정답률: 57%)
  • 가스배관은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굴착작업 시 인력굴착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때, 가스배관의 보호판이 육안으로 확인되었을 때는 이미 가스배관이 발견된 상태이므로 인력굴착을 실시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스배관의 주위 1m 이내에서 인력굴착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 범위는 가스배관이 위치한 지점에서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범위로서, 가스배관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굴착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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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액화천연가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체 상태는 공기보다 가볍다.
  2. 가연성으로써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3. LNG라고 하며 메탄이 주성분이다.
  4. 액체 상태로 배관을 통하여 수요자에게 공급된다.
(정답률: 48%)
  • 액화천연가스는 기체 상태에서 압축과 냉각을 거쳐 액체 상태로 변환되어 배관을 통해 공급되는데, 따라서 "액체 상태로 배관을 통하여 수요자에게 공급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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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로에서 굴착작업 중 케이블 표지시트가 발견되었을 때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해당설비 관리자에게 연락 후 그 지시에 따른다.
  2. 케이블 표지시트를 걷어내고 계속 작업한다.
  3. 시설관리자에게 연락하지 않고 조심해서 작업한다.
  4. 케이블 표지시트는 전력케이블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85%)
  • 케이블 표지시트는 전력케이블의 위치와 경로를 표시하는 중요한 안전시설물이므로, 굴착작업 중 발견되면 해당설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그 지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케이블 등을 손상시키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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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고압전선로 주변에서 작업시 건설기계와 전선로와의 안전 이격 거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애자수가 많을수록 멀어져야 한다.
  2. 전압에는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전선이 굵을수록 멀어져야 한다.
  4. 전압이 높을수록 멀어져야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전압에는 관계없이 일정하다."입니다.

    안전 이격 거리는 건설기계와 전선로 사이의 최소한의 안전거리를 의미합니다. 이격 거리는 전압, 애자수, 전선 굵기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전압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유는 전압이 높다고 해서 전선로 주변에 생성되는 전자기장이 강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 이격 거리는 전압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값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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