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굴삭기운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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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였다.
  2.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3. 오일펌프가 과대 마모되었다.
  4. 윤활유 압력 릴리프밸브가 열린 채 고착되었다.
(정답률: 70%)
  • 점도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면 윤활유의 점착성이 높아져서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더 잘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아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디젤기관의 윤활유 압력이 낮은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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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만을 실린더 내로 흡입하여 고압축비로 압축한 다음 압축열에 연료를 분사하는 작동원리의 디젤기관은?

  1. 압축착화 기관
  2. 전기점화 기관
  3. 외연기관
  4. 제트기관
(정답률: 89%)
  • 디젤기관은 공기를 실린더 내로 흡입하여 고압축비로 압축한 후, 압축열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때, 연료는 고압축비로 압축된 공기의 열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화되어 연소가 일어나므로, 따로 점화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작동하는 디젤기관을 압축착화 기관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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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 공기빼기 순서가 바른 것은?

  1. 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
  2. 공급펌프→분사펌프→연료여과기
  3. 연료여과기→공급펌프→분사펌프
  4. 연료여과기→분사펌프→공급펌프
(정답률: 66%)
  • 디젤기관에서 연료장치 공기빼기 순서는 "공급펌프→연료여과기→분사펌프" 입니다. 이는 공급펌프가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흡입하여 연료여과기를 통해 공기와 불순물을 걸러내고, 정제된 연료를 분사펌프로 보내 분사를 위한 압력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급펌프와 연료여과기가 먼저 작동되어야 하며, 분사펌프는 이후에 작동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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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가 부족하다.
  2.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
  3. 연료 공급펌프가 불량이다.
  4. 연료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다.
(정답률: 82%)
  •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연료가 부족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기관의 압축압력이 높다면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압축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료 공급펌프가 불량이거나 연료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는 경우도 시동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들은 연료가 부족한 경우와 함께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되지 않는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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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이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될 때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실린더 헤드의 균열이 생겼다.
  2. 분사노즐의 동 와셔가 불량하다.
  3. 물펌프에 누설이 생겼다.
  4. 라디에이터 캡이 불량하다.
(정답률: 60%)
  • 기관이 작동 중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면서 연소가스가 누출될 때, 이는 실린더 헤드의 균열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실린더 헤드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압력과 열을 견디는 부품 중 하나이며, 균열이 생기면 물과 연소가스가 섞이게 되어 라디에이터 캡 쪽으로 물이 상승하고 연소가스가 누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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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설기계 장비 작업시 계기판에서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우선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조치는?

  1. 엔진을 분해한다.
  2.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계통을 점검한다.
  3.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운전한다.
  4. 냉각수를 보충하고 운전한다.
(정답률: 89%)
  •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이 부족한 것을 나타내므로, 즉시 시동을 끄고 오일계통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파손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조치를 취하여 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엔진을 분해하거나 오일을 교환하는 것은 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취해야 할 적절한 조치가 아닙니다. 냉각수를 보충하는 것도 오일 경고등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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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연소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의 발생원인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높은 연소온도
  2. 가속불량
  3. 흡입공기 부족
  4. 소연 경계층
(정답률: 63%)
  • 높은 연소온도는 공기와 연료가 더 잘 혼합되어 연소가 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연소 시 생성되는 질소와 산소가 더 많이 반응하여 Nox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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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의 냉각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부품은?

  1. 수온조절기
  2. 릴리프밸브
  3. 방열기
  4. 팬 및 벨트
(정답률: 68%)
  • 기관의 냉각장치는 열을 제거하여 엔진이 과열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필요한 부품으로는 수온조절기, 방열기, 팬 및 벨트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릴리프밸브는 냉각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엔진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프밸브는 냉각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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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을 예방정비 시 고압파이프 연결부에서 연료가 샐 때 조임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복스렌치
  2. 오픈렌치
  3. 파이프렌치
  4. 옵셋렌치
(정답률: 50%)
  • 오픈렌치는 조임 공구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구로, 연료가 샐 때 고압파이프 연결부를 강력하게 조임할 수 있습니다. 복스렌치는 두 개의 다른 크기의 조임면을 가지고 있어서 작은 연결부에는 사용하기 어렵고, 파이프렌치는 원형 물체를 조임할 때 사용하는 공구이기 때문에 고압파이프 연결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옵셋렌치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공구이기 때문에 고압파이프 연결부를 강력하게 조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픈렌치가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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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 장치 중에서 터보차저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
  2. 냉각수 유량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3. 기관 회전수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4. 윤활유 온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65%)
  • 터보차저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 내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기의 양을 늘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에 공기를 압축 공급하는 장치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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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에서 실화(miss fire)가 일어났을 때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엔진의 출력이 증가한다.
  2. 연료소비가 적다.
  3. 엔진이 과냉한다.
  4. 엔진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74%)
  • 기관에서 실화가 일어나면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아 엔진회전이 불량해집니다. 따라서 "엔진회전이 불량하다."가 맞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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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접분사식 엔진의 장점 중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므로 열효율이 높다.
  2.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
  3.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4. 냉각에 의한 열 손실이 적다.
(정답률: 60%)
  • 직접분사식 엔진은 연료를 직접 실린더 내부에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아도 충분한 연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다."는 오히려 직접분사식 엔진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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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축전지가 완전충전이 잘 되지 않는 원인이다.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전기장치 합선
  2. 배터리 어스선 접속 이완
  3. 본선(B+) 연결부 접속 이완
  4. 발전기 브러시 스프링 장력 과다
(정답률: 68%)
  • 발전기 브러시 스프링 장력이 과다하면, 축전지에 충전되는 전류가 부족해져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브러시 스프링 장력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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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축전지를 교환 및 장착할 때 연결순서로 맞는 것은?

  1. (+)나 (-)선 중 편리한 것부터 연결하면 된다.
  2.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3. 축전지의 (+), (-)선을 동시에 부착한다.
  4.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고, (-)선을 나중에 부착한다.
(정답률: 75%)
  • 축전지의 (+)선을 먼저 부착하는 이유는, (+)선이 전기적으로 더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선을 먼저 부착하면, (+)선이 아직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이 다른 전기적인 물체와 접촉하면 축전지의 전기적인 에너지가 빠져나가게 되어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을 먼저 부착하여 축전지의 안정성을 보장한 후에 (-)선을 부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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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조등의 필라멘트가 끊어진 경우 렌즈나 반사경에 이상이 없어도 전조등 전부를 교환하여야 하는 형식은?

  1. 전구형
  2. 세미 실드형
  3. 실드형
  4. 분리형
(정답률: 51%)
  • 실드형 전조등은 전구와 반사경을 보호하는 실드가 있어 전구의 교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필라멘트가 끊어진 경우에도 전구만 교체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다른 형식의 전조등은 전구와 반사경이 분리되어 있거나 실드가 없어 전체 전조등을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드형이 필라멘트 교체에 용이한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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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동전동기의 회전이 느린 원인이 아닌 것은?

  1. 배터리 단자의 접속이 불량하다.
  2. 기온이 너무 높다.
  3. 배터리 전압이 낮다.
  4. 계자코일이 단락되었다.
(정답률: 77%)
  • 기동전동기의 회전은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압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배터리 전압이 낮거나 배터리 단자의 접속이 불량하면 회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온이 너무 높으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어 전압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회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온이 너무 높은 경우에도 회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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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압이 24V, 저항이 2Ω일 때 전류는 얼마인가?

  1. 24A
  2. 3A
  3. 6A
  4. 12A
(정답률: 86%)
  • 전압 = 전류 x 저항 이므로 전류 = 전압 ÷ 저항 = 24V ÷ 2Ω = 12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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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충전장치의 발전기는 어떤 축에 의하여 구동되는가?

  1. 크랭크축
  2. 캠축
  3. 추진축
  4. 변속기 입력축
(정답률: 60%)
  • 충전장치의 발전기는 크랭크축에 의하여 구동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소작용으로 인해 크랭크축이 회전하면서 발전기를 구동시키기 때문입니다. 즉, 크랭크축은 엔진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엔진의 회전 운동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기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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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동력전달 장치에서 두 축 간의 충격완화와 각도변화를 융통성 있게 동력 전달하는 기구는?

  1. 슬립이음(slip joint)
  2. 유니버설 조인트(universal joint)
  3. 파워 시프트(power shift)
  4. 크로스 멤버(cross member)
(정답률: 63%)
  • 유니버설 조인트는 두 축 간의 충격을 완화하고 각도 변화를 융통성 있게 전달하는 기구입니다. 이는 구조상으로 두 축이 서로 직각으로 교차되어 있어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니버설 조인트는 동력전달 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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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계식 변속기가 장착된 건설기계에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가?

  1. 주행속도가 빨라진다.
  2. 기관의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3. 기관이 정지한다.
  4.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률: 84%)
  •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약해지면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됩니다. 이는 기계의 주행속도를 제어하는데 있어서 정확한 조작이 어렵게 만들며, 불안정한 주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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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지게차 운전작업 관련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시 급정지, 급선회를 하지 않는다.
  2. 화물을 적재 후 포크를 될 수 있는 한 높이 들고 운행한다.
  3. 화물 운반시 포크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20cm~30cm를 유지한다.
  4. 포크를 상승시에는 액셀레이터를 밟으면서 상승시킨다.
(정답률: 79%)
  • "화물을 적재 후 포크를 될 수 있는 한 높이 들고 운행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지게차 운전시에는 화물을 적재한 후 포크를 최대한 낮게 유지하여 운행해야 안전합니다. 이유는 포크를 높이게 되면 중심이 불안정해져서 지게차가 기울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 운반시 포크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20cm~30cm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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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의 하부 추진체와 트랙의 점검항목 및 조치사항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1. 구동 스프로킷의 마멸한계를 초과하면 교환한다.
  2. 트랙의 장력을 규정 값으로 조정한다.
  3. 리코일 스프링의 손상 등 상.하부 롤러 균열 및 마멸 등이 있으면 교환한다.
  4.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 및 리닝 장치의 기능을 점검한다.
(정답률: 36%)
  •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 및 리닝 장치의 기능을 점검하는 것은 올바른 항목입니다. 이유는 건설기계의 트랙은 롤러와 리닝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롤러는 트랙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리닝 장치는 트랙과 지면 사이의 마찰을 줄여서 트랙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부 롤러의 이상상태나 리닝 장치의 기능이 저하되면 트랙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거나 마찰이 증가하여 트랙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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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굴삭기 장비로 작업시 작업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경사지 작업시 측면절삭을 행하는 것이 좋다.
  2. 한쪽 트랙을 들 때에는 암과 분 사이의 각도는 90~110도 범위로 해서 들어주는 것이 좋다.
  3. 타이어식 굴삭기로 작업시 안전을 위하여 아웃트리거를 받치고 작업하였다.
  4. 기중 작업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8%)
  • "경사지 작업시 측면절삭을 행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것입니다. 경사지 작업시 측면절삭을 하면 굴삭기가 미끄러져 위험할 수 있으므로, 경사지 작업시에는 전방으로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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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중기의 작업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중 작업
  2. 굴토 작 업
  3. 지균 작업
  4. 항타 작업
(정답률: 47%)
  • 기중기는 건설 현장에서 다양한 작업에 사용됩니다. 굴토를 파고 내리거나 옮기는 굴토 작업, 건물을 세우기 위한 기중 작업, 지하 파이프를 설치하는 항타 작업 등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지균 작업은 기중기로 수행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균 작업은 지하에 있는 지균을 제거하거나 처리하는 작업으로, 기계보다는 인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기중기의 작업용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균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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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타이어식 건설기계 장비에서 조향핸들의 조작을 가볍고 원활하게 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력조향을 사용한다.
  2. 바퀴의 정렬을 정확히 한다.
  3.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압으로 한다.
  4. 종감속 장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66%)
  • 타이어식 건설기계 장비에서는 고속 주행 중에도 조향핸들을 가볍고 원활하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종감속 장치를 사용합니다. 종감속 장치는 기계의 속도를 감속시켜서 조향핸들을 더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조작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종감속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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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한궤도식 로더로 진흙탕이나 수중 작업을 할 때 관련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전에 기어실과 클러치실 등의 드레인 플러그의 조임 상태를 확인한다.
  2. 습지용 슈를 사용했으면 주행장치의 베어링에 주유하지 않는다.
  3. 작업 후에는 세차를 하고 각 베어링에 주유를 해야 된다.
  4. 작업 후 기어실과 클러치실의 드레인 플러그를 열어 물의 침입을 확인한다.
(정답률: 70%)
  • "습지용 슈를 사용했으면 주행장치의 베어링에 주유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입니다. 습지용 슈는 물 속에서 작업할 때 사용되는데, 이때 주행장치의 베어링에 물이 침입하지 않도록 주유하지 않습니다. 베어링에 주유하면 물이 밀려나가지 못하고 베어링 내부에 물이 쌓여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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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마 서로 간의 통행 우선순위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긴급자동차→ 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외의 차마→ 원동기장치자전거
  2. 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 긴급자동차→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외의 차마→ 원동기장치자전거
  3. 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 긴급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외의 차마
  4. 긴급자동차→ 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외의 차마
(정답률: 39%)
  • 긴급자동차가 가장 우선순위가 높으며, 그 다음으로는 긴급자동차 외의 일반 자동차가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그리고 원동기장치자전거가 그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높으며, 마지막으로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외의 차마가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긴급자동차→ 긴급자동차 외의 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외의 차마"가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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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설기계관리법상 구조변경범위 대상으로 틀린 것은?

  1. 건설기계의 기종 변경
  2. 원동기의 형식변경
  3. 주행장치의 형식변경
  4. 조종장치의 형식변경
(정답률: 58%)
  • 건설기계의 기종 변경은 구조변경범위 대상이 아닙니다. 기종 변경은 새로운 기계를 구입하는 것으로, 기존 기계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건설기계의 기종 변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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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설기계라 함은 건설공사에 사용할 수 있는 기계로서 무슨 영으로 정해져 있는가?

  1. 산업자원부령
  2. 대통령령
  3. 행정자치부령
  4. 시.도지사령
(정답률: 50%)
  • 건설기계는 대통령령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규정되어 건설기계의 제조, 수입, 판매, 유지보수 등에 대한 규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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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해상 도로법에 의한 항로
  2. 차마의 통행을 위한 도로
  3. 유료도로법에 의한 유료도로
  4. 도로법에 의한 도로
(정답률: 79%)
  • 해상 도로법에 의한 항로는 도로가 아니라 해상에서 배나 선박이 이동하는 경로를 말합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상 도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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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기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건설기계에 해당되는 것은?

  1. 덤프트럭
  2. 콘크리트믹서트럭
  3.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
  4. 콘크리트살포기
(정답률: 42%)
  • 콘크리트살포기는 정기검사 대상이 아닌 건설기계입니다. 이는 콘크리트를 특정 위치에 분사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트럭적재식 콘크리트펌프는 모두 콘크리트를 운반하거나 분사하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기검사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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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도로교통법상 3색 등화로 표시되는 신호등의 신호 순서로 맞는 것은?

  1. 녹색(적색 및 녹색 화살표)등화, 황색등화, 적색 등화의 순서이다.
  2. 적색(적색 및 녹색 화살표)등화, 황색등화, 녹색 등화의 순서이다.
  3. 녹색(적색 및 녹색 화살표)등화, 적색등화, 황색 등화의 순서이다.
  4. 적색등화, 황색등화, 녹색(적색 및 녹색 화살표) 등화의 순서이다.
(정답률: 68%)
  • 녹색은 진행을 허용하는 신호, 황색은 경고 신호, 적색은 정지를 명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녹색(적색 및 녹색 화살표)등화가 먼저 나오고, 이어서 황색등화가 나오며, 마지막으로 적색 등화가 나오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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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설기계관리법상 제작자로부터 건설기계를 구입한 자가 무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법정기간은? (단, 주행거리 및 사용시간은 사후관리 기간 내에 있음)

  1. 6월
  2. 12월
  3. 18월
  4. 24월
(정답률: 62%)
  • 건설기계관리법 제18조에 따르면, 제작자로부터 건설기계를 구입한 자는 구입일로부터 12월 이내에 무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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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1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없는 것은?

  1. 승차정원 15인승의 승합자동차
  2. 11톤급의 화물자동차
  3. 승차정원 12인 이하를 제외한 긴급자동차
  4. 원동기장치 자전거
(정답률: 43%)
  • 제1종 보통면허는 승차정원 12인 이하를 운송하는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등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급자동차는 승차정원 12인 이하를 제외하고도 응급환자나 화재 등 긴급상황에서 사용되는 특수한 차량이므로 제1종 보통면허로는 운전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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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통사고시 사상자가 발생하였을 때 운전자가 즉시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증인확보 - 정차 - 사상자 구호
  2. 즉시 정차 - 신고 - 위해 방지
  3. 즉시 정차 - 위해 방지 - 신고
  4. 즉시 정차 - 사상자 구호 - 신고
(정답률: 83%)
  •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는 즉시 정차해야 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사고 발생을 막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사상자 구호를 해야 합니다. 이는 사상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는 사고의 경위와 사상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즉시 정차 - 사상자 구호 - 신고"가 가장 옳은 조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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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건설기계 운전면허의 효력정지 사유가 발생한 경우 관련법상 효력 정지기간으로 맞는 것은?

  1. 1년 이내
  2. 6월 이내
  3. 5년 이내
  4. 3년 이내
(정답률: 53%)
  • 건설기계 운전면허의 효력정지 사유가 발생하면, 관련법상 효력 정지기간은 1년 이내입니다. 이는 건설기계 운전면허 취득 시에도 해당되는데, 만약 1년 이내에 효력 정지 사유가 발생하면 해당 면허는 취득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는 안전한 건설현장을 위한 조치로서, 운전자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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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모터의 회전속도가 규정 속도보다 느릴 경우의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
  2. 유압유의 유입량 부족
  3. 각 습동부의 마모 또는 파손
  4. 오일의 내부 누설
(정답률: 66%)
  •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이 과다하면 유압모터에 필요한 유압압력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회전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모터의 회전속도가 규정 속도보다 느릴 경우, 유압펌프의 오일 토출량 과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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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장치의 일상점검 개소가 아닌 것은?

  1. 오일의 양 점검
  2. 작동상태 점검
  3. 오일의 누유 여부 점검
  4. 탱크 내부 점검
(정답률: 82%)
  • 탱크 내부 점검은 유압장치의 일상점검이 아닙니다. 이는 보통 유지보수나 수리 작업 시에 필요한 점검으로, 일상적으로는 오일의 양 점검, 작동상태 점검, 오일의 누유 여부 점검 등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유압장치의 안전한 운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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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유의 성질로 틀린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이 낮을 것
  3.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4.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
(정답률: 59%)
  • 인화점이 낮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유압유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습니다. 따라서 유압유는 높은 온도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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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어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외접식과 내접식이 있다.
  2. 베인펌프에 비해 소음이 비교적 크다.
  3. 펌프의 발생압력이 가장 높다.
  4. 구조가 간단하고 흡입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4%)
  • 기어펌프는 베인펌프와 달리 펌프 내부에서 압력이 발생하므로 발생압력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기어펌프가 고압 유체를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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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유압장치에서 오일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밸브는?

  1. 변환밸브
  2. 압력조절밸브
  3. 체크밸브
  4. 흡기밸브
(정답률: 68%)
  • 체크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오일의 역류를 방지하기 위한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일방향으로 열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유압압력이 밸브의 방향과 일치할 때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체크밸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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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기 중 유압실린더에서 발생되는 실린더 자연하강현상(cylinder drift)의 발생원인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58%)
  • - 유압 실린더 내부의 유체 누출로 인한 실린더 내부 압력 감소 (ㄴ)
    - 실린더 내부의 누유가 발생하여 유체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경우 (ㄷ)
    - 유압 실린더의 밀봉링이 마모되어 유체가 누출되는 경우 (ㄹ)
    - 유압 실린더 내부의 유체가 고온 및 고압으로 인해 팽창하여 실린더 내부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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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보기 중 유압 오일탱크의 기능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50%)
  • - 유압 오일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모두 맞습니다. (ㄱ, ㄴ, ㄷ, ㄹ)
    - 유압 오일을 필요한 곳으로 운반하는 파이프와 연결되어 있는 것은 모두 맞습니다. (ㄱ, ㄴ)
    - 유압 오일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없습니다. (ㄷ)
    - 유압 오일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없습니다. (ㄷ)
    - 유압 오일의 수위를 확인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모두 맞습니다. (ㄱ,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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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첵밸브
  2. 감압밸브
  3. 릴리프밸브
  4. 카운터밸런스밸브
(정답률: 59%)
  • 릴리프밸브는 유압회로에서 최고압력을 제한하고,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입니다. 이는 회로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릴리프(배출)하게 되어 회로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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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유가 과열되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가 닫힌 상태로 고장일 때
  2. 오일 냉각기의 냉각핀이 오손되었을 때
  3. 유압유가 부족할 때
  4.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
(정답률: 68%)
  • 유압유량이 규정보다 많을 때는 시스템 내부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게 되어 유압유가 과열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시스템 내부의 부품들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하고, 결국은 시스템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을 운영할 때는 규정된 유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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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공기압 도면기호에서 유압(동력)원의 기호 표시는?

(정답률: 50%)
  • 유압 공기압 도면기호에서 유압(동력)원의 기호 표시는 "" 입니다. 이유는 이 기호가 유압(동력)원을 나타내는 표준 기호이기 때문입니다. 이 기호는 유압(동력)원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표시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이 기호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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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수공구 사용시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힘에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였다.
  2.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였다.
  3. 사용방법이 미숙하였다.
  4. 사용공구의 점검 및 정비를 소홀히 하였다.
(정답률: 87%)
  • 수공구의 성능을 알고 선택하였다는 것은, 사용하려는 작업에 적합한 공구를 선택하고 그 공구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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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적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8%)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을 방해하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틀린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쉬운 위치에 있어야 하므로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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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전관리상 감전의 위험이 있는 곳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리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
  2. 기타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3.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4. 통전 금지기간에 관한 사항이 있을 때 필요한 곳에 게시한다.
(정답률: 51%)
  •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는 것은 스위치를 차단하여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수리점검을 할 때 감전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감전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들이므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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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표시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독극물 경고
  2. 폭발물 경고
  3. 고압전기 경고
  4. 낙하물 경고
(정답률: 91%)
  • 그림에서 전기선과 번개 모양이 그려져 있으며, 빨간색으로 강조되어 있어 고압전기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압전기 경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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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동력전달 장치 중 재해가 가장 많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차축
  3. 벨트
  4. 커플링
(정답률: 74%)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힘이 전달되는 동안에도 굽어지거나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벨트가 미끄러지거나 끊어질 경우, 동력전달이 중단되어 재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전달 장치 중에서 가장 많은 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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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크레인으로 인양시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확인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cm지점에서 정지하여 확인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정답률: 85%)
  •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높이 인양될수록 물체의 중심과 멀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낮은 위치에서 인양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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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오픈엔드렌치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입(jaw)이 변형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볼트는 미끌리지 않도록 단단히 끼워 밀 때 힘이 작용되도록 한다.
  3. 연료파이프 피팅을 풀고 조일 때 사용한다.
  4.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53%)
  • 볼트를 끼워 밀 때 힘이 작용되도록 하는 이유는 밀어내는 힘이 더 크기 때문에 더 강한 힘을 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더 쉽게 밀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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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장에서는 급히 뛰지 말 것
  2. 불필요한 행동을 삼가 할 것
  3.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4. 대기 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둘 것
(정답률: 87%)
  • 공구를 전달할 때 가볍게 던지는 것은 안전에 위배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던진 공구가 다른 사람에게 부딪치거나 떨어져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공구를 전달할 때는 손으로 직접 건네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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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장에서 용접작업의 유해광선으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적절한 조치로 맞는 것은?

  1. 손으로 비빈 후 과산화수소로 치료한다.
  2. 냉수로 씻어낸 냉수포를 얹거나 병원에서 치료한다.
  3. 알코올로 씻는다.
  4. 뜨거운 물로 씻는다.
(정답률: 85%)
  • 눈에 유해광선이 닿으면 눈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안구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냉수로 씻어낸 냉수포를 얹거나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적절한 조치입니다. 이는 눈을 식히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비빈 후 과산화수소로 치료하거나 알코올로 씻는 것은 오히려 눈에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씻는 것도 눈을 더 큰 위험에 빠뜨릴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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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류화재시 소화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
  2. 모래
(정답률: 84%)
  • 유류화재시 물은 가장 거리가 먼 소화용으로 선택됩니다. 이는 유류화재에서는 물이 유류와 함께 떠다니며 화재를 더욱 심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류화재시에는 물 대신 소화기, 모래, 흙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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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배관 내부의 압력이 중압이 도시가스 배관이 지하에 매설되어 있다. 배관 표면의 색상은?

  1. 적색
  2. 황색
  3. 회색
  4. 녹색
(정답률: 53%)
  • 도시가스 배관은 고압이 아닌 중압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배관 내부의 압력은 낮습니다. 따라서 배관 표면의 색상은 안전을 위해 적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이며, 주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도시가스 배관의 색상으로 적색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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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하 전력케이블이 지상 전주로 입상 또는 지상 전력선이 지하 전력케이블로 입하하는 전주 주변에서의 건설기계 장비로 작업할 때 가장 올바른 설명은?

  1. 지하 전력케이블이 지상전주로 입상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건설기계가 접촉해도 무관하다.
  2. 지상 전주의 전력선이 지하 전력케이블로 입하하는 전주는 전력선이 케이블로 되어있어 건설기계가 접촉해도 무관하다.
  3.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 상에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어 절대로 접촉 또는 근접해서는 안 된다.
  4.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의 전력선은 모두 케이블로 되어있어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정답률: 75%)
  • 전력케이블이 입상 또는 입하하는 전주 상에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어 절대로 접촉 또는 근접해서는 안 된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것으로, 건설기계가 전주와 접촉하면 전기적인 충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전주 주변에 있는 기기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접촉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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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하구조물이 설치된 지역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곳에서 굴삭기를 이용하여 굴착공사 중 지면에서 0.3m 깊이에서 물체가 발견되었다.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도시가스 입상관
  2. 도시가스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
  3. 가스차단 장치
  4. 수취기
(정답률: 80%)
  • 굴착공사 중 발견된 물체가 도시가스가 설치된 지역에서 발견되었으므로, 이 물체는 도시가스배관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물체는 도시가스배관을 보호하는 보호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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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발전소 상호간, 변전소 상호간 또는 발전소와 변전소간의 설치된 전력 선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배전선로
  2. 송전선로
  3. 발전선로
  4. 가공선로
(정답률: 62%)
  • 송전선로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변압하여 전력을 고속으로 전송하는 전력선로를 말합니다. 따라서 발전소 상호간, 변전소 상호간 또는 발전소와 변전소간의 설치된 전력 선로를 송전선로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인 "배전선로"는 송전선로에서 전기를 받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선로를 말하며, "발전선로"와 "가공선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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