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굴삭기운전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목록

1. 건설기계기관에서 크랭크 축(crank shaft)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크랭크 암(crank arm)
  2. 크랭크 핀(crank pin)
  3. 저널(journal)
  4. 플라이 휠(fly wheel)
(정답률: 69%)
  • 플라이 휠은 크랭크 축의 구성부품이 아니라, 회전 운동의 관성을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연료분사노즐 테스터기로 노즐을 시험할 때 검사하지 않는 것은?

  1. 연료분포 상태
  2. 연료분사 시간
  3. 연료후적 유무
  4. 연료분사 개시 압력
(정답률: 55%)
  • 연료분사 시간은 연료가 분사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노즐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으며, 연료분포 상태, 연료후적 유무, 연료분사 개시 압력과 같은 요소들이 노즐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검사하지 않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피스톤의 운동방향이 바뀔 때 실린더 벽에 충격을 주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피스톤 스틱현상
  2. 피스톤 슬랩현상
  3. 블로바이 현상
  4. 슬라이드 현상
(정답률: 64%)
  • 피스톤 슬랩현상은 피스톤의 운동방향이 바뀔 때, 실린더 벽과의 간격이 갑자기 좁아져서 공기가 압축되고, 그 압력으로 인해 실린더 벽에 충격을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여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디젤기관의 연소실 방식에서 흡기 가열식 예열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1. 직접분사식
  2. 예연소실식
  3. 와류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49%)
  • 흡기 가열식 예열장치는 연료와 공기를 더 잘 혼합시키기 위해 공기를 가열시켜 연료 분사를 돕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예열장치는 간접분사식과 직접분사식 모두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직접분사식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는 직접분사식에서 연료가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되기 때문에, 예열된 공기와 함께 더욱 잘 혼합되어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연소실 방식에서 흡기 가열식 예열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직접분사식"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디젤기관의 노킹 발생 방지 대책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분사 시 공기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3. 연소실 벽 온도를 높게 유지한다.
  4. 압축비를 낮게 유지한다.
(정답률: 67%)
  • 압축비를 낮게 유지하면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압력과 온도가 낮아져 착화가 일어나는 시점이 늦어지기 때문에 노킹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디젤기관의 노킹 발생 방지 대책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점도지수가 큰 오일의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는?

  1. 크다.
  2. 작다.
  3. 불변이다.
  4. 온도와는 무관하다.
(정답률: 63%)
  • 점도지수가 큰 오일은 온도가 변화해도 점도 변화가 작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는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점도지수가 큰 오일은 온도에 민감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젤기관을 시동시킨 후 충분한 시간이 지났는데도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을 경우 그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1. 냉각팬 벨트 헐거움
  2. 수온조절기가 열린 채 고장
  3. 물 펌프의 고장
  4. 라디에이터코어의 막힘
(정답률: 69%)
  • 수온조절기는 열을 조절하여 엔진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수온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장이 발생하면 엔진의 냉각수가 계속해서 라디에이터를 통과하여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냉각수 온도가 정상적으로 상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수온조절기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기관에서 실린더 마모가 가장 큰 부분은?

  1. 실린더 아래 부분
  2. 실린더 윗 부분
  3. 실린더 중간 부분
  4. 실린더 연소실 부분
(정답률: 62%)
  • 실린더 윗 부분은 엔진 작동 시 가장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부분이기 때문에 열팽창이 가장 크게 일어나며, 또한 실린더 헤드와 직접 접촉하여 열이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마모가 가장 크게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윗 부분은 가장 많은 관심과 유지보수가 필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량
  2. 냉각수의 량
  3. 엔진의 회전수
  4. 엔진오일의 량
(정답률: 90%)
  • 엔진의 회전수는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기관이 이미 멈춰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연료의 량, 냉각수의 량, 엔진오일의 량은 모두 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발전기의 과충전이 발생된다.
  2. 강한 텐션으로 벨트가 절단된다.
  3. 기관과열의 원인이 된다.
  4. 점화시기가 빨라진다.
(정답률: 74%)
  • 냉각팬의 벨트 유격이 너무 클 경우, 냉각팬의 회전 속도가 감소하여 열이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않아 기관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되어 기관과열의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오일이 부족할 때
  2. 오일 필터가 막혔을 때
  3. 엔진을 급가속 시켰을 때
  4. 오일 회로가 막혔을 때
(정답률: 78%)
  • 엔진을 급가속 시키면 오일의 압력이 일시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동안 급가속을 반복하면 오일의 압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부착하는 주된 목적은?

  1. 출력의 증대
  2. 냉각효율의 증대
  3. 배기 효율의 증대
  4. 윤활성의 증대
(정답률: 80%)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열을 발생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 과급기를 부착하는 주된 목적은 "출력의 증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할 때 한쪽은 정상이고 다른 한쪽은 점멸 작용이 정상과 다르게(빠르게 또는 느리게)작용한다.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구 1개가 단선 되었을 때
  2. 플래셔 유닛 고장
  3. 좌측 전구를 교체할 때 규정 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4. 한쪽 전구 소켓에 녹이 발생하여 전압강하가 있을 때
(정답률: 58%)
  •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작동할 때 한쪽이 정상이고 다른 한쪽이 점멸 작용이 정상과 다르게 작용하는 경우, 이는 플래셔 유닛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플래셔 유닛은 방향지시등의 작동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방향지시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플래셔 유닛의 고장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방향지시등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고장 원인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교류 발전기에서 작동 중 소음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고정 볼트가 풀렸다.
  2. 벨트 장력이 약하다.
  3. 베어링이 손상되었다.
  4. 축전지가 방전되었다.
(정답률: 81%)
  • 교류 발전기에서 작동 중 소음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축전지가 방전되었다." 입니다. 이는 발전기가 전기를 생산할 때 축전지에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축전지가 방전되면 발전기가 작동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상태를 확인하고 충전이 필요한 경우 충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축전지 충전 중에 화기를 가까이 하거나 충전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드라이버 등으로 스파크를 시키면 위험한 이유는?

  1. 축전지 케이스가 타기 때문이다.
  2. 전해액이 폭발하기 때문이다.
  3. 축전지 터미널이 손상되기 때문이다.
  4. 발생하는 가스가 폭발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9%)
  • 축전지 충전 중에는 전해액에서 수소와 산소가 생성되는데, 이 가스들은 매우 인화성이 높아서 스파크가 발생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전 중인 축전지 근처에서는 화기를 가까이 하거나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축전지의 전해액이 빨리 줄어든다.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전지 케이스가 손상된 경우
  2. 과충전이 되는 경우
  3. 비중이 낮은 경우
  4. 전압조정기가 불량인 경우
(정답률: 40%)
  • 축전지의 전해액이 빨리 줄어드는 원인은 전해액이 증발하거나,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해액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비중이 낮은 경우는 전해액의 농도가 낮아서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속도가 느려져서 전해액이 빨리 소모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낮은 경우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기동 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는?

  1. 기동 전동기의 전자석 스위치이다.
  2. 기동 전동기의 전류 조절기이다.
  3. 기동 전동기의 전압 조절기이다.
  4. 기동 전동기의 저항 조절기이다.
(정답률: 66%)
  • 기동 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는 전자석 스위치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전자석을 작동시켜 회로를 열거나 닫아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동 전동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예열 플러그의 작용 시기는 어느 때가 가장 좋은가?

  1.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
  2.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3. 축전지가 방전 되었을 때
  4. 축전지가 과 충전 되었을 때
(정답률: 88%)
  • 예열 플러그는 엔진의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걸 때 필요한 열을 제공하여 쉽게 시동이 걸리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기온이 영하로 떨어졌을 때 예열 플러그의 작용이 가장 좋습니다. 냉각수의 양이 많을 때나 축전지가 방전되었을 때는 예열 플러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축전지가 과충전되었을 때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무한궤도식 건설기계에서 트랙전면에 오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한 것은?

  1. 상부 롤러
  2. 리코일 스프링
  3. 하부 롤러
  4. 프론트 롤러
(정답률: 74%)
  • 리코일 스프링은 트랙전면에 오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치된 것입니다. 이는 스프링이 충격을 흡수하고, 다시 트랙에 에너지를 반환하여 충격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코일 스프링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기중기의 주행 중 점검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훅의 걸림 상태
  2. 주행시 붐의 최고 높이
  3. 종감속기어 오일량
  4. 붐과 캐리어의 간격
(정답률: 60%)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로더의 동력조향장치 구성을 열거한 것이다. 적당치 않은 것은?

  1. 유압펌프
  2. 복동 유압 실린더
  3. 제어밸브
  4. 하이포이드 피니언
(정답률: 67%)
  • 하이포이드 피니언은 로더의 동력조향장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로더의 동력조향장치 구성은 유압펌프, 복동 유압 실린더, 제어밸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이포이드 피니언은 차량의 구동계나 변속기 등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로더의 동력조향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굴삭기로 작업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땅을 깊이 팔 때는 붐의 호스나 버킷실린더의 호스가 지면에 닿지 않도록 한다.
  2. 암석, 토사 등을 평탄하게 고를 때는 선회관성을 이용하면 능률적이다.
  3. 암 레버의 조작시 잠깐 멈췄다 움직이는 것은 펌프의 토출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4. 작업시는 실린더의 행정 끝에서 약간 여유를 남기도록 운전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암 레버의 조작시 잠깐 멈췄다 움직이는 것은 펌프의 토출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입니다.

    선회관성은 굴삭기의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작업물을 고르는 방법으로, 작업물을 평탄하게 고르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암 레버의 조작시 잠깐 멈췄다 움직이는 것은 펌프의 토출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며, 이는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펌프의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지게차에서 틸트 장치의 역할은?

  1. 피니언기어 조정
  2. 차체수평 조정
  3. 포크 상하 조정
  4. 마스트 경사 조정
(정답률: 54%)
  • 지게차에서 틸트 장치는 마스트의 경사를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지게차가 화물을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 필요한 조작입니다. 마스트의 경사를 조정함으로써 화물을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고, 불필요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트 경사 조정"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기관의 플라이휠과 항상 같이 회전하는 부품은

  1. 압력판
  2. 릴리스 베어링
  3. 클러치축
  4. 디스크
(정답률: 42%)
  • 압력판은 클러치 디스크와 함께 작동하여 엔진의 토크를 변환하여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라이휠과 항상 같이 회전하는 부품 중에서는 압력판이 클러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동력전달 장치에서 토크 컨버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조작이 용이하고 엔진에 무리가 없다.
  2. 기계적인 충격을 흡수하여 엔진의 수명을 연장한다.
  3. 부하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속한다.
  4. 일정 이상의 과부하가 걸리면 엔진이 정지한다.
(정답률: 47%)
  • 일정 이상의 과부하가 걸리면 엔진이 정지하는 것은 토크 컨버터의 고장이나 오작동으로 인한 것이며, 이는 토크 컨버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동력조향장치의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은 조작력으로 조향 조작이 가능하다.
  2. 조향 핸들의 시미 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설계, 제작 시 조향 기어비를 조작력에 관계없이 선정 할 수 있다.
  4. 조향 핸들 유격조정이 자동으로 되어 볼 죠인트 수명이 반영구적이다.
(정답률: 48%)
  • 동력조향장치는 작은 조작력으로 조향 조작이 가능하고, 조향 핸들의 시미 현상을 줄일 수 있으며, 설계, 제작 시 조향 기어비를 조작력에 관계없이 선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향 핸들 유격조정이 자동으로 되어 볼 죠인트 수명이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즉,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되고, 운전자의 조작감도 향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노면표시 중 중앙선이 황색 실선과 점선의 복선으로 설치된 때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어느 쪽에서나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2. 실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서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3. 어느 쪽에서나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를 할 수 없다.
  4.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정답은 "점선 쪽에서만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를 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황색 실선 쪽은 차로가 분리되어 있으므로 반대 방향으로 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적어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를 할 수 없습니다. 반면, 점선 쪽은 차로가 분리되어 있지 않으므로 반대 방향으로 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높아 안전성이 낮기 때문에 중앙선을 넘어 앞지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건널목 안에서 차가 고장이 나서 운행할 수 없게 되었다. 운전자의 조치 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철도 공무 중인 직원이나 경찰 공무원에게 즉시 알려 차를 이동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한다.
  2. 차를 즉시 건널목 밖으로 이동시킨다.
  3. 승객을 하차시켜 즉시 대피 시킨다.
  4.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경찰관서로 가서 고장 신고를 한다.
(정답률: 73%)
  •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경찰관서로 가서 고장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이유는 차가 고장이 나서 운행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스스로 차를 이동시키는 것이 위험하고, 승객을 하차시키는 것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경찰관서로 가서 고장 신고를 한 후, 경찰이나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편도 4차로의 경우 교차로 30미터 전방에서 우회전을 하려면 몇 차로의 진입통행 해야 하는가?

  1. 2차로와 3차로로 통행한다.
  2. 1차로와 2차로로 통행한다.
  3. 1차로로 통행한다.
  4. 4차로로 통행한다.
(정답률: 85%)
  • 편도 4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려면 우측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1차로와 2차로는 좌측으로 이동하는 차량들이 주로 사용하고, 2차로와 3차로는 직진하는 차량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우회전을 하기 위해서는 4차로로 진입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좌석안전띠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30km/h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타이어식 건설기계에는 좌석안전띠를 설치해야 한다.
  2. 안전띠는 사용자가 쉽게 잠그고 풀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3. 안전띠는 ?산업표준화법? 제 15조에 따라 인증을 받은 제품이어야 한다.
  4. 지게차에는 좌석 안전띠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7%)
  • "지게차에는 좌석 안전띠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지게차도 타이어식 건설기계에 해당되며, 안전을 위해 좌석 안전띠를 설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건설기계 등록지를 변경한 때는 등록번호를 시도지사에게 며칠 이내에 반납하여야 하는가?

  1. 10
  2. 5
  3. 20
  4. 30
(정답률: 61%)
  • 건설기계 등록지를 변경한 경우, 등록번호를 시도지사에게 반납해야 하는 기간은 10일입니다. 이는 관련 법령인 건설기계관리법 제23조 제2항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등록지 변경 후 10일 이내에 등록번호를 시도지사에게 반납하지 않으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도로교통법상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신호등이 없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서행으로 통과하여야 한다.
  2. 신호등이 있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하여야 한다.
  3. 신호기가 없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하여야 한다.
  4. 신호기와 관련 없이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하여야 한다.
(정답률: 56%)
  • 철길 건널목은 교통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신호기가 없는 경우에도 안전을 위해 일시 정지하여 건널목의 안전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가 건널목을 통과하고 있는지, 기차가 다가오는지 등을 확인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호기가 없는 철길 건널목을 통과할 때에는 건널목 앞에서 일시 정지하여 안전한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통과하여야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자동차 제1종 대형면허로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는?

  1. 굴삭기
  2. 불도저
  3. 지게차
  4. 덤프트럭
(정답률: 86%)
  • 자동차 제1종 대형면허로 조종할 수 있는 건설기계 중에서는 덤프트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덤프트럭이 자동차와 유사한 운전 조작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굴삭기, 불도저, 지게차는 각각 다른 조작장치를 가지고 있어 자동차 제1종 대형면허로는 운전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시.도지사의 정비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30만 원 이하의 벌금
  2. 1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1년 이하의 징역
  3. 50만 원 이하의 벌금
  4. 100만 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50%)
  • 시.도지사의 정비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 행정처분법 제67조에 따라 1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는 시.도지사의 명령에 따라 시설물 등을 정비하도록 요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하며, 벌금의 범위는 경미한 경우부터 중대한 경우까지 다양하게 부과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자동차의 승차정원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등록증에 기재된 인원
  2. 화물자동차 4명
  3. 승용자동차 4명
  4. 운전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
(정답률: 81%)
  • 등록증은 해당 차량의 정식 등록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 중에 승차정원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등록증에 기재된 인원이 해당 차량의 승차정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덤프트럭을 신규 등록한 후 최초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는 시기는?

  1. 1년
  2. 1년 6월
  3. 2년
  4. 2년 6월
(정답률: 57%)
  • 덤프트럭의 최초 등록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국내 도로교통법상 모든 차량이 1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작동유의 열화 및 수명을 판정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점도 상태로 확인
  2. 오일을 가열 후 냉각되는 시간 확인
  3. 냄새로 확인
  4. 색깔이나 침전물의 유무 확인
(정답률: 55%)
  • 오일을 가열 후 냉각되는 시간 확인은 작동유의 열화 및 수명을 판정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열화 및 수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열 후 냉각되는 시간은 오일의 열전달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열화 및 수명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열화 및 수명을 판정하기 위해서는 점도 상태, 냄새, 색깔이나 침전물의 유무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유압유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1. 마모방지제
  2. 유동점 강하제
  3. 산화 방지제
  4. 점도지수 방지제
(정답률: 46%)
  • 점도지수 방지제는 유압유의 특성을 개선하는 첨가제가 아니라, 유압유의 물성을 변화시키지 않고 유동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성능을 개선하는 마모방지제, 유동성을 향상시키는 유동점 강하제, 산화를 방지하는 산화 방지제는 유압유의 첨가제이지만, 점도지수 방지제는 유압유의 첨가제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압력제어 밸브는 어느 위치에서 작동하는가?

  1. 탱크와 펌프
  2.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
  3. 방향전환 밸브와 실린더
  4. 실린더 내부
(정답률: 45%)
  • 압력제어 밸브는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압력제어 밸브가 펌프에서 나오는 유체의 압력을 제어하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펌프와 방향전환 밸브가 압력제어 밸브의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유압회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유압 회로에서 릴리프 밸브는 압력제어 밸브이다.
  2. 유압회로의 동력 발생부에는 공기와 믹스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3. 유압회로에서 릴리프 밸브는 닫혀 있으며, 규정압력 이하의 오일 압력이 오일 탱크로 회송된다.
  4. 회로 내 압력이 규정 이상일 때는 공기를 혼입하여 압력을 조절한다.
(정답률: 58%)
  • 유압 회로에서 릴리프 밸브는 압력제어 밸브이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릴리프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조절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릴리프 밸브는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는 압력제어 밸브라고 불리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다음 유압기호가 나타내는 것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2. 감압 밸브(reducing valve)
  3. 순차 밸브(sequence valve)
  4. 무부하 밸브(unload valve)
(정답률: 49%)
  • 유압기호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유체가 흐르면서 작동하는 것을 나타내는데, 이 경우에는 유체가 A쪽에서 B쪽으로 흐르면서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부하 밸브의 특징 중 하나인 "유체가 흐르는 방향에서는 무부하 상태를 유지하고, 역류 방지 기능을 가진다"는 것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부하 밸브(unload valv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 점검 항목으로 틀린 것은?

  1. 오일 탱크에 오일이 규정량으로 들어 있는지 점검한다.
  2. 흡입 스트레이너가 막혀있지 않은지 점검한다.
  3. 흡입 관로에서 공기가 혼입되는지 점검한다.
  4. 토출 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은지 점검한다.
(정답률: 46%)
  •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지 않을 경우, 토출 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은지 점검하는 이유는 유압펌프가 오일을 토출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압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출 측 회로에 압력이 너무 낮으면 오일이 토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작동 지연 현상이 생긴다.
  2. 서지압이 발생한다.
  3.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 진다.
  4. 피스톤 작동이 불안정하게 된다.
(정답률: 62%)
  • 유압실린더의 숨돌리기 현상은 피스톤이 실린더 내부에서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지 못하고, 앞뒤로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져서 유압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오일의 공급이 과대해 진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lift cylinder) 작동회로에 사용되는 플로우 레귤레이터(슬로우 리턴)밸브의 주된 사용이유는?

  1. 포크를 천천히 하강하도록 작용한다.
  2. 포크를 상승시 압력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3. 짐을 하강할 때 신속하게 내려오도록 작용한다.
  4. 리프트 실린더에서 포크 상승 중 중간 정지 시 내부 누유를 방지한다.
(정답률: 66%)
  • 플로우 레귤레이터(슬로우 리턴)밸브는 리프트 실린더 작동회로에서 사용되며, 포크를 천천히 하강하도록 작용합니다. 이는 안전하고 정확한 하강을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포크가 빠르게 하강하면 짐이 떨어지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로우 레귤레이터(슬로우 리턴)밸브는 포크 하강 속도를 조절하여 안전하고 정확한 하강을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유압유에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유압펌프 흡입관에 설치하는 것은?

  1. 부스터
  2. 스트레이너
  3. 공기 청정기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60%)
  • 유압유에는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불순물은 유압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펌프 흡입관에 스트레이너를 설치하여 불순물을 제거하면 유압시스템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이너는 유체를 통과시키면서 불순물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제한된 회전각도 이내에서 유체가 회전요동 운동력으로 변환시키는 요동 모터의 피스톤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링크형
  2. 기어형
  3. 래크와 피니언형
  4. 체인형
(정답률: 32%)
  • 기어형 요동 모터는 회전각도에 제한이 없으며, 기어를 이용하여 유체의 회전운동을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제한된 회전각도 이내에서 유체를 변환시키는 피스톤형 요동 모터와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주의사항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2.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
  3. 가능한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한다.
  4. 약간씩 이동하는 것은 지렛대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89%)
  •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는 것은 오히려 물건을 더욱 미끄러지게 만들어서 들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수공구 보관 및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해머작업 시 몸의 자세를 안정되게 한다.
  2. 담금질 한 것은 함부로 두들겨서는 안 된다.
  3. 공구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4. 파손, 마모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9%)
  • "공구는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공구는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면 부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조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소켓렌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임팩트용으로만 사용되므로 수작업 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2.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한다.
  3.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
  4. 사용 중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67%)
  • "임팩트용으로만 사용되므로 수작업 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는 소켓렌치가 큰 힘을 가해야 할 때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작업 시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하며, 소켓렌치를 사용하면 도구나 작업물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운반 및 하역작업 시 착용복장 및 보호구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상의 작업복의 소매는 손목에 밀착되는 작업복을 착용한다.
  2. 하의 작업복은 바지 끝 부분을 안전화 속에 넣거나 밀착되게 한다.
  3. 방독면, 방화 장갑을 항상 착용하여야 한다.
  4. 유해, 위험물을 취급 시 방호 할 수 있는 보호구를 착용한다.
(정답률: 85%)
  • 방독면과 방화 장갑은 유해한 가스나 불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운반 및 하역작업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사고의 결과로 인하여 인간이 입는 인명 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재해
  2. 안전
  3. 사고
  4. 부상
(정답률: 80%)
  • 재해는 사고로 인해 인간이 입는 인명 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고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재해는 사고의 결과로 인한 실제적인 피해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산소 또는 아세틸렌 용기 취급시의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아세틸렌 병은 세워서 사용한다.
  2. 산소병(봄베)은 40도 이하 온도에서 보관한다.
  3. 산소병(봄베)을 운반할 때에는 충격을 주어서는 안 된다.
  4. 산소병(봄베)의 밸브, 조정기, 도관 등은 반드시 기름 묻은 천으로 닦는다.
(정답률: 82%)
  • "산소병(봄베)의 밸브, 조정기, 도관 등은 반드시 기름 묻은 천으로 닦는다."가 맞지 않는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행동으로, 기름이 산소와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소 병의 밸브, 조정기, 도관 등은 기름 대신 깨끗한 천으로 닦아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 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병원 표지
  2. 비상구 표지
  3. 녹십자 표지
  4. 안전지대 표지
(정답률: 53%)
  • 그림의 안전 표지판은 "녹십자 표지"입니다. 이는 의료시설이나 의약품 등과 관련된 안전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그림에는 심장모양과 녹색색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안전관리상 감전의 위험이 있는 곳의 전기를 차단하여 수리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
  2. 기타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3.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4. 통전 금지기간에 관한 사항이 있을시 필요한 곳에 게시한다.
(정답률: 60%)
  •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한다는 것은 스위치를 차단하여 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수리점검을 할 때 감전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스위치에 통전 장치를 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은 화재 분류에 대한 설명이다. 기호와 설명이 잘 연결 된 것은?

  1. B급 화재-전기화재
  2. C급 화재-유류화재
  3. D급 화재-금속화재
  4. E급 화재-일반화재
(정답률: 67%)
  • D급 화재는 금속화재를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이 불에 타는 것이 아니라 녹거나 산화되는 것으로 발화원인이 다른 화재와 다릅니다. 따라서 물 대신 산소 차단제나 화학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장비점검 및 정비작업에 대한 안전수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알맞은 공구를 사용해야 한다.
  2. 기관을 시동할 때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3. 차체 용접 시 배터리가 접지된 상태에서 한다.
  4. 평탄한 위치에서 한다.
(정답률: 77%)
  • 차체 용접 시 배터리가 접지된 상태에서 하는 이유는 용접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배터리가 접지되어 있으면 전기가 흐르지 않아 용접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굴삭기 등 건설기계 운전자가 전선로 주변에서 작업을 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을 할 때 붐이 전선에 근접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지퍼(버켓)를 고압선으로부터 안전 이격거리 이상 떨어져서 작업한다.
  3. 작업감시자를 배치한 후 전력선 인근에서는 작업감시자의 지시에 따른다.
  4. 바람의 흔들리는 정도를 고려하여 전선 이격거리를 감소시켜 작업해야 한다.
(정답률: 79%)
  • 바람이 강할수록 전선이 흔들리기 때문에 전선과의 안전거리를 감소시키면 작업 중 전선과 부딪히거나 감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람의 흔들림 정도를 고려하여 전선 이격거리를 적절히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굴착공사를 하기 전에 도로부분의 지하에 가스배관의 매설 여부는 누구에게 조회하여야 하는가?

  1. 시장
  2. 도지사
  3. 경찰서장
  4. 해당 도시가스 사업자
(정답률: 83%)
  • 해당 도시가스 사업자가 가스배관의 매설 여부를 조회해야 하는 이유는 도시가스 사업자가 해당 지역의 가스공급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착공사를 하기 전에 가스배관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도시가스 사업자에게 조회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은 가스배관의 손상방지 굴착공사 작업방법 내용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50%)
  • 2번 보기가 올바른 이유는 가스배관이 지나가는 구간에서 굴착기를 사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파고 나가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굴착기를 사용하면 가스배관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도로상의 한전 맨홀에 근접하여 굴착작업 시 가장 올바른 것은?

  1. 맨홀 뚜껑을 경계로 하여 뚜껑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나머지는 임의로 작업한다.
  2. 교통에 지장이 되므로 주인 및 관련기관이 모르게 야간에 신속히 작업하고 되메운다.
  3. 한전직원의 입회하에 안전하게 작업한다.
  4. 접지선이 노출되면 제거한 후 계속 작업한다.
(정답률: 86%)
  • 한전 맨홀은 전기설비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한전직원의 입회하에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한전직원은 전기설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작업 전에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전직원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전기사고에 대한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전직원의 입회하에 안전하게 작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