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3-05)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6-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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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PC Assembly 명령 중 xchg 명령은 두 피연산자를 교환하는 경우 임시값을 보관하기 위해 다른 레지스터를 필요로 하지 않아 고속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명령이다. 이 xchg 명령어의 사용 형태로 옳지 않은 것은?

  1. xchg register, register
  2. xchg memory, register
  3. xchg register, memory
  4. xchg memory, memory
(정답률: 73%)
  • 정답: "xchg memory, memory"

    이유: xchg 명령어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교환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두 개의 메모리 위치를 교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xchg memory, memory"는 옳지 않은 사용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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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 명령문의 구성 요소 중, 생략되어도 실행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은?

  1. 레이블
  2. 동작코드
  3. 오퍼랜드
  4. 주해(주석)
(정답률: 95%)
  • 주석은 컴퓨터가 실행하지 않는 부가적인 설명이므로 생략해도 실행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석이 생략되어도 프로그램의 동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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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도우 프로그래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윈도우를 만들고 그 위에 각종 컨트롤들을 배치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만들어 진다.
  2.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형태로 프로그램이 형성된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작성이 용이하다
  4.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은 컴파일하지 않아도 실행 가능하다.
(정답률: 92%)
  •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은 컴파일하지 않아도 실행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윈도우 프로그램도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컴파일이 필요하며, 실행 파일을 생성한 후에야 실행이 가능하다.

    윈도우 프로그래밍은 윈도우를 만들고 그 위에 각종 컨트롤들을 배치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형태로 프로그램이 형성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작성이 용이하며, 윈도우즈 API나 MFC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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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 언어에서 포인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가질 수 있는 형이다.
  2.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값과 메모리 주소가 가리키는 위치에 있는 값을 다룰 수 있다.
  3.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는 “%”를 이용하여 사용자 임의로 만들 수 있다.
  4. 배열과 같은 연속된 데이터 집합을 다룰 때 포인터 연산을 이용하면 유용하다.
(정답률: 90%)
  •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는 “%”를 이용하여 사용자 임의로 만들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포인터의 주소 연산자는 "&"이며, 이는 C 언어에서 고정된 연산자이다. 사용자가 임의로 만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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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LC에서 CPU의 구성을 가장 적절하게 구분한 것은?

  1. 연산제어부와 메모리부
  2. 전원부와 메모리부
  3. 입출력제어부와 제어부
  4. 연산제어부와 입출력부
(정답률: 47%)
  • PLC의 CPU는 크게 연산제어부와 메모리부로 구성됩니다. 연산제어부는 입력 신호를 처리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출력 신호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메모리부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한 정보를 읽어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산제어부와 메모리부"가 가장 적절한 구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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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에서 수행된 명령어의 결과와 CPU 상태에 대한 결과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세그먼트 레지스터
  2. 베이스 레지스터
  3. 플래그 레지스터
  4. 인덱스 레지스터
(정답률: 54%)
  • 플래그 레지스터는 어셈블리에서 수행된 명령어의 결과와 CPU 상태에 대한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예를 들어, 덧셈 명령어를 수행한 후에는 플래그 레지스터에 결과값이 양수인지, 음수인지, 혹은 0인지를 저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정보는 다음 명령어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래그 레지스터는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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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유해한 특징이 아닌 것은?

  1. goto
  2. Binding
  3. Aliasing
  4. Side Effects
(정답률: 83%)
  • Binding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유용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Binding은 변수나 함수와 같은 식별자를 해당하는 값 또는 코드와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되며, 변수나 함수의 이름을 변경해도 코드 전체를 수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Binding은 유해한 특징이 아닙니다. 반면, "goto", "Aliasing", "Side Effects"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유해한 특징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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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리 명령의 사용이 잘못된 것은?

  1. MOV DX, 100
  2. ADD X, Y
  3. SUB AX, BL
  4. MUL CL
(정답률: 39%)
  • 정답은 "SUB AX, BL"입니다. 이유는 AX와 BL은 16비트 레지스터이므로 서로 다른 크기의 레지스터를 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명령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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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변수(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수는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하나의 기억장소를 차지하며 상수와는 달리 값이 변할 수 있다.
  2. 변수는 이름(name), 값(value), 속성(attribute), 참조(reference)는 자료 값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억장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3. 참조(reference)는 자료 값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억장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4. 자료의 속성은 고정되어 있지만 변수명과 참조는 변할 수 있다.
(정답률: 65%)
  • "자료의 속성은 고정되어 있지만 변수명과 참조는 변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변수명과 참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는 변하지 않는다. 변수명은 프로그래머가 지정하고, 참조는 변수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변수명과 참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는 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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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LSI,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시킨 것이다.
  2.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가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 자율성이 높은 제어장치이다.
  3. 프로그램 가능한 메모리를 사용하고 여러 종류의 기계나 프로세스를 제어하는 디지털 동작의 전자 장치이다.
  4. 웹 프로그램의 발달에 따라 웹 서버에서 전체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어장치이다.
(정답률: 89%)
  • "웹 프로그램의 발달에 따라 웹 서버에서 전체 프로그램을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어장치이다."가 틀린 것이다. PLC는 웹 프로그램과는 관련이 없으며, 기계나 프로세스를 제어하기 위한 디지털 동작의 전자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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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객체의 전용자료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접근할 수 없다는 의미로서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보은닉에 해당하는 것은?

  1. 캡슐화(encapsulation)
  2. 추상화(abstraction)
  3. 상속성(inheritance)
  4. 다형성(polymorphism)
(정답률: 87%)
  •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숨기는 것으로, 객체의 전용자료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변경해도 외부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어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은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 캡슐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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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LC의 공정진행형 방식이 아닌 것은?

  1. 플로우차트방식
  2. 논리기호방식
  3. 타임차트방식
  4. 스텝래더방식
(정답률: 31%)
  • PLC의 공정진행형 방식은 "플로우차트방식", "타임차트방식", "스텝래더방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논리기호방식"은 PLC의 공정진행형 방식이 아닙니다. 이유는 논리기호방식은 PLC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지만, 공정진행형 방식은 PLC의 프로그래밍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논리기호방식"은 PLC의 공정진행형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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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의 기억 클래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tatic
  2. register
  3. extern
  4. local
(정답률: 85%)
  • 정답: "local"

    설명: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는 변수가 메모리에서 어떻게 할당되고 사용되는지를 지정하는 키워드이다. "static", "register", "extern"은 모두 기억 클래스에 해당한다. 그러나 "local"은 기억 클래스가 아니라 변수의 범위를 지정하는 키워드이다. "local" 변수는 함수 내에서 선언되며, 함수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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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의 비트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80%)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 "<<", "~"은 모두 비트 연산자이지만, "&&"은 논리 연산자입니다.

    "&"는 두 비트를 AND 연산하여 결과를 반환합니다.

    "<<"는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자입니다.

    "~"는 비트를 반전시키는 연산자입니다.

    "&&"는 두 개의 논리식을 AND 연산하여 결과를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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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 언어에서 부호 없는 10진 정수를 출력하고자 할 때 printf 문의 변환 문자는?

  1. %u
  2. %x
  3. %c
  4. %f
(정답률: 95%)
  • "%u"는 부호 없는 10진 정수를 출력하기 위한 변환 문자이다. 이는 unsigned int 형식의 값을 출력할 때 사용된다. 부호 없는 정수는 음수 값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나타내는 부호 비트가 없다. 따라서 이를 출력할 때는 부호 없는 형식을 사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 "%u"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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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어셈블리 명령에서 처리 성격이 다른 것은?

  1. LOOP
  2. JMP
  3. CVD
  4. CALL
(정답률: 69%)
  • 정답: "CVD"

    설명:

    - "LOOP": 반복문을 구현할 때 사용되며, 지정된 횟수만큼 반복 실행한다.
    - "JMP": 조건 없이 주어진 주소로 점프한다.
    - "CALL": 서브루틴을 호출하며, 호출된 서브루틴이 실행을 마치면 원래 위치로 돌아온다.
    - "CVD":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한다.

    위 명령어들은 모두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어들이지만, "CVD"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명령어로 다른 명령어들과 처리 성격이 다르다. 따라서 "CV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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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에서 일정한 부분에 대하여 조건이 만족할 때 까지 반복 실행하는 제어문이 아닌 것은?

  1. for 문
  2. while 문
  3. switch 문
  4. do-while 문
(정답률: 89%)
  • switch 문은 일정한 부분에 대한 조건이 아닌, 변수의 값에 따라 다른 분기를 실행하는 제어문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은 모두 일정한 부분에 대하여 조건이 만족할 때 까지 반복 실행하는 제어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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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클래스의 재사용성(reusability)이 높다.
  2. 클래스에는 함수와 객체의 속성이 정의되며, 객체는 클래스 내에 정의된 멤버 함수를 통해서 접근이 가능하다.
  3. 객체 중심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4. C++, Smalltalk 등의 언어가 이에 속한다.
(정답률: 85%)
  •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기법은 클래스를 중심으로 코드를 구성하며,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클래스에는 함수와 객체의 속성이 정의되며, 객체는 클래스 내에 정의된 멤버 함수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들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객체 중심은 구조적 코딩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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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어셈블리 언어에서 프로세서 제어용(processor control)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HLT
  2. LOCK
  3. WAIT
  4. POP
(정답률: 75%)
  • POP은 스택에서 값을 꺼내는 명령어로, 프로세서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HLT는 프로세서를 멈추는 명령어, LOCK은 버스 잠금을 설정하는 명령어, WAIT은 외부 인터럽트를 대기하는 명령어로, 모두 프로세서 제어용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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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서 고급 언어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1.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
  2.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3. 번역 프로그램(translator program)
  4. 제너럴 프로그램(general program)
(정답률: 79%)
  •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 고급 언어 등을 이용하여 작성됩니다. 이는 시스템 프로그램과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일상적인 컴퓨터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번역 프로그램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며, 제너럴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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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통신 양단간(end-to-end)의 에러제어와 흐름제어를 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물리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89%)
  • 트랜스포트 계층은 통신 양단간(end-to-end)의 에러제어와 흐름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과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에러제어와 흐름제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통신 양단간의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해 트랜스포트 계층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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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송ㆍ수신간의 처리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의 제한에 의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수신측이 송신측을 제어하는 기술은?

  1. 에러 제어
  2. 흐름 제어
  3. 동기 제어
  4. 비동기 제어
(정답률: 89%)
  • 흐름 제어는 송신측과 수신측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 크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수신측이 송신측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양을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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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LAN 방식 중 “10Base-T"의 10이 의미하는 것은?

  1. 케이블의 굵기가 10mm이다.
  2.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이다.
  3. 접속할 수 있는 단말이 수가 10대이다.
  4. 배선할 수 있는 케이블의 길이가 10m이다.
(정답률: 100%)
  • 10Base-T에서 10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Base"는 기본 대역폭이라는 뜻이며, "T"는 케이블 종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0Base-T는 10Mbps의 기본 대역폭을 가지는 케이블 종류를 사용하는 LAN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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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쿼드 비트를 사용하여 1,600 [baud]의 변조 속도를 지니는 데이터 신호가 있다. 이 때 데이터 신호속도[bps]는?

  1. 2,400
  2. 3,200
  3. 4,800
  4. 6,400
(정답률: 100%)
  • 쿼드 비트는 2개의 비트를 1개의 기호로 변환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이다. 따라서 1,600 baud의 변조 속도는 1초당 1,600개의 쿼드 비트가 전송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데이터 신호는 1개의 쿼드 비트가 아닌 2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신호속도는 쿼드 비트 속도의 2배가 된다. 따라서 데이터 신호속도는 1초당 3,200bps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6,400"이 아니라 "3,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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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TCP/IP의 계층 구조가 아닌 것은?

  1. 트랜스포트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세션계층
  4. 응용계층
(정답률: 63%)
  • TCP/IP의 계층 구조는 응용계층, 전송계층, 인터넷계층,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세션계층은 TCP/IP의 계층 구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세션계층은 OSI 모델에서 사용되는 계층으로, 통신 세션을 설정, 유지, 종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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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실제로 데이터를 보낼 터미널에만 요구가 있을 때 부채널에 시간폭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역 다중화
  3. 예약 시분할 다중화
  4.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정답률: 93%)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는 부채널에 시간폭을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 중에서, 실제로 데이터를 보낼 터미널에만 요구가 있을 때 사용된다. 이 방식은 터미널이 데이터를 보내지 않는 시간에는 다른 터미널이 부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전송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부채널을 사용하는 터미널의 사용 빈도와 시간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시간폭을 할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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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다중화 기법 중 TV 공중파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CDM
  2. FDM
  3. TDM
  4. PDM
(정답률: 79%)
  • TV 공중파는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 여러 채널을 동시에 전송하기 때문에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기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FDM은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각 채널에 할당하여 전송하는 기법으로, TV 공중파에서는 각 채널마다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여 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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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중앙 제어기 또는 허브를 요구하는 토폴로지(topology)는?

  1. 그물망
  2. 버스형
  3. 성형
  4. 링형
(정답률: 70%)
  • 성형(top-down) 토폴로지는 중앙 제어기 또는 허브를 중심으로 모든 노드가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중앙에서 모든 통신을 관리하므로 네트워크 관리가 용이하며, 노드 간의 통신 충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앙 제어기 또는 허브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가 마비될 수 있으며, 대역폭이 한정되어 있어 대규모 네트워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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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회선연결→데이터 전송→링크설정→회선해제→링크해제
  2. 회선연결→링크설정→데이터 전송→링크해제→회선해제
  3. 링크설정→회선연결→데이터 전송→회선해제→링크해제
  4. 링크설정→데이터 전송→회선연결→회선해제→링크해제
(정답률: 90%)
  • 정답은 "회선연결→링크설정→데이터 전송→링크해제→회선해제"입니다.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순서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먼저, 회선연결을 해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링크설정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준비를 합니다. 이후 데이터 전송을 하고, 전송이 끝나면 링크해제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선해제를 하여 전송이 완전히 종료됩니다. 따라서, "회선연결→링크설정→데이터 전송→링크해제→회선해제"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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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P(인터넷 프로토콜)의 주요 임무가 아닌 것은?

  1. 패킷 절단
  2. 호스트의 주소 지정
  3. 전송 경로의 논리적 관리
  4. 전송 패킷의 안정성 관여
(정답률: 34%)
  • IP의 주요 임무는 패킷의 전송 경로의 논리적 관리와 호스트의 주소 지정, 그리고 패킷 절단이다. 전송 패킷의 안정성 관여는 전송 계층인 TCP의 역할이며, IP는 패킷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전송 패킷의 안정성 관여는 IP의 주요 임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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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식 “A*B/C+D**E-F"을 postfix로 표시한 것은?

  1. -+/*ABC**DEF
  2. */ABC+**-DEF
  3. ABC*/+DE**F-
  4. AB*C/DE**+F-
(정답률: 75%)
  • 수식 "A*B/C+D**E-F"을 postfix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B*C/DE**+F-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옳은 표기법입니다.

    1. A*B/C : A와 B를 곱하고 C로 나누기
    2. D**E : D를 E번 제곱하기
    3. 1에서 구한 결과와 2에서 구한 결과를 더하기
    4. F에서 3에서 구한 결과를 빼기

    따라서, "AB*C/DE**+F-"가 옳은 postfix 표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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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킷값을 여러 부분으로 분류하여 각 부분을 더하거나 XOR 하여 주소를 얻는 해싱 함수의 종류는?

  1. mid-square
  2. folding
  3. division
  4. radix conversion
(정답률: 47%)
  • folding은 킷값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더하거나 XOR하여 주소를 얻는 해싱 함수의 종류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mid-square, division, radix conversion으로 각각 다른 해싱 함수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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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십진수 “+17”과 “-17”을 2의 보수(2‘S Complement) 형태로 옳게 표현한 것은?

  1. +17 : 00010001, -17 : 10010001
  2. +17 : 10010000, -17 : 11110010
  3. +17 : 00010001, -17 : 11101111
  4. +17 : 00010001, -17 : 11101110
(정답률: 90%)
  • 2의 보수는 어떤 수의 보수를 취하면 그 수와 자리수가 모두 반대인 수를 더한 값이 2의 거듭제곱이 되는 수이다. 따라서, +17의 2의 보수는 2^8 - 17 = 11101111이 되고, -17의 2의 보수는 17의 2의 보수에 1을 더한 값이므로 11101111 + 1 = 11110000이 된다. 따라서, "+17 : 00010001, -17 : 11101111"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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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R = [26,5,37,1,61,11,59,15,48,19]의 데이터를 Quick sort하려고 한다. 2회 정렬 수행 후의 결과는?

  1. 26,5,37,1,61,11,59,15,48,19
  2. 11,5,19,1,15,26,59,61,48,37
  3. 1,5,11,19,15,26,59,61,48,37
  4. 1,5,11,15,19,26,59,61,48,37
(정답률: 89%)
  • 2회 정렬 수행 후의 결과는 "1,5,11,19,15,26,59,61,48,37" 이다.

    Quick sort는 분할 정복 알고리즘으로, pivot을 기준으로 작은 값은 왼쪽으로, 큰 값은 오른쪽으로 나누어 정렬하는 방식이다.

    1회 정렬에서는 pivot으로 26을 선택하고, 26보다 작은 값은 왼쪽으로, 큰 값은 오른쪽으로 나누어 정렬한다. 이 때, 왼쪽 부분집합은 "11,5,19,1,15"이 되고, 오른쪽 부분집합은 "59,61,48,37"이 된다.

    2회 정렬에서는 왼쪽 부분집합에서 pivot으로 11을 선택하고, 11보다 작은 값은 왼쪽으로, 큰 값은 오른쪽으로 나누어 정렬한다. 이 때, 왼쪽 부분집합은 "5,1"이 되고, 오른쪽 부분집합은 "19,15"가 된다.

    따라서, 2회 정렬 후의 결과는 "1,5,11,19,15,26,59,61,48,3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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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synonym
  2. collision
  3. slot
  4. bucket
(정답률: 95%)
  •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동일한 버켓에 여러 개의 레코드가 저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충돌(collision)이 발생했을 때 발생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일한 버켓에 레코드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synonym"은 해싱에서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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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 속성(attribute)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은?

  1. relation
  2. tuple
  3. domain
  4. entity
(정답률: 89%)
  • 속성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것은 "relation"이다. Relation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의미하며, 각각의 속성은 테이블의 열(column)을 나타낸다. 따라서 속성간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relation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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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파일 구조는?

  1. 순차파일(sequential file)
  2. 랜덤파일(random file)
  3. 직접파일(direct file)
  4. 인덱스된 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file)
(정답률: 83%)
  • 정답은 "직접파일(direct file)"입니다. 이는 파일 내부의 레코드가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레코드를 직접 접근할 수 있는 파일 구조입니다. 다른 파일 구조들은 레코드를 순차적으로 읽어나가거나 인덱스를 이용해 레코드를 찾아가는 방식이지만, 직접파일은 레코드의 주소를 알고 있기 때문에 레코드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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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Tree의 디그리(Degree)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84%)
  • 트리의 디그리(Degree)란 한 노드에 연결된 자식 노드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에서 루트 노드인 1의 디그리는 3이고, 나머지 노드들의 디그리는 1입니다. 이유는 1번 노드에는 2, 3, 4번 노드가 자식 노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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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스키마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87%)
  • 관계 스키마는 2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인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며,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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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자료구조는 무엇인가?

  1. 큐(Queue)구조
  2. 리스트(List)구조
  3. 스택(Stack)구조
  4. 목(Tree)구조
(정답률: 76%)
  • 이 자료구조는 각각의 데이터를 노드(node)로 구성하고, 각 노드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를 가지고 있는 연속된 데이터 구조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데이터의 삽입, 삭제, 검색 등이 용이하며, 순서가 있는 데이터를 다루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이 자료구조는 "리스트(List)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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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컴퓨터시스템이 작동되면 먼저 프로그램카운터의 초기 주소값이 결정되고 주소에 의하여 명령어가 기억장치로부터 읽혀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인출(fetch)
  2. 실행(execute)
  3. 간접(indirect)
  4. 인터럽트(interrupt)
(정답률: 81%)
  • 컴퓨터는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해당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먼저 읽어와야 합니다. 이때 프로그램 카운터가 가리키는 주소로부터 명령어를 기억장치로부터 읽어오는 것을 "인출(fetch)"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시스템이 작동되면 먼저 인출(fetch) 단계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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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의 진리표에서 출력 Y를 최소화 하면?

  1. Y=A'B
  2. Y=AB
  3. Y=A+B'
  4. Y=C'
(정답률: 89%)
  • 진리표에서 출력 Y가 최소화되려면 입력 변수들 중에서 Y가 0이 되는 경우를 찾아야 합니다. 이를 보면 입력 변수 C가 0일 때 Y가 1이 되고, 나머지 입력 변수들은 모두 1이어야 Y가 0이 됩니다. 따라서 Y=C'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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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컴퓨터 내부에서 시스템 순간순간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은?

  1. SP
  2. PSW
  3. Interrupt
  4. MAR
(정답률: 77%)
  • PSW는 Program Status Word의 약자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 레지스터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종류,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한 오류 등을 저장합니다. 따라서 PSW는 컴퓨터 내부에서 시스템 순간순간의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P는 Stack Pointer, Interrupt는 인터럽트,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이들은 PSW와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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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주소 지정 방식(Addressing Mode)중에서 프로그램 카운터 값에 명령어의 주소 부분을 더해서 실제 주소를 구하는 방식은?

  1. 직접 번지 방식
  2. 즉시 번지 방식
  3. 상대 번지 방식
  4. 레지스터 번지 방식
(정답률: 40%)
  • 상대 번지 방식은 명령어의 주소 부분이 상대적인 값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이를 프로그램 카운터 값에 더하여 실제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즉, 명령어의 주소 부분이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코드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상대적인 위치만 바뀌므로 프로그램 전체를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상대 번지 방식은 코드의 유연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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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등각속도(CAV)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모든 트랙의 저장 밀도가 같다.
  2. 디스크 저장 공간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된다.
  3. 회전 구동장치가 간단하다.
  4. 디스크 평판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한다.
(정답률: 72%)
  • 등각속도(CAV) 방식은 디스크 평판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며, 회전 구동장치가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트랙의 저장 밀도가 같지 않습니다. 이는 디스크의 외부 트랙과 내부 트랙의 반지름이 다르기 때문에, 내부 트랙은 외부 트랙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각속도 방식은 저장 공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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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로더(Loader)의 기능 중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Allocation)
  2. 재배치(Relocation)
  3. 링킹(Linking)
  4. 실행(Execution)
(정답률: 80%)
  • 로더(Loader)의 기능 중 옳지 않은 것은 "실행(Execution)"입니다. 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필요한 경우 재배치를 수행하며,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로 묶는 링킹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로더의 역할이 아니라 운영체제의 역할입니다. 로더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운영체제에게 제어권을 넘기는 역할을 합니다. 운영체제는 제어권을 받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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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CPU의 도움 없이 메모리와 I/O 장치 사이에서 전송을 시행한다.
  2. CPU와 DMA 제어기는 메모리와 버스를 공유한다.
  3. CPU의 상태 보존은 반드시 필요하다
  4. 사이클 스틸을 발생하여 메모리 장치와 I/O 장치사이의 자료 전송을 수행한다.
(정답률: 65%)
  • "CPU의 상태 보존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의 특징이 아닙니다. DMA는 CPU의 도움 없이 메모리와 I/O 장치 사이에서 전송을 시행하며, CPU와 DMA 제어기는 메모리와 버스를 공유합니다. 또한, DMA는 사이클 스틸을 발생하여 메모리 장치와 I/O 장치 사이의 자료 전송을 수행합니다. CPU의 상태 보존은 DMA가 메모리와 I/O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CPU가 동시에 메모리나 I/O 장치에 접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DMA는 CPU에게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CPU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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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은?

  1. handshaking mode
  2. vectored interrupt
  3. DMA
  4. subroutine call
(정답률: 80%)
  • "Vectored interrupt"는 하드웨어 신호가 발생하면 해당 인터럽트 번호에 해당하는 서브루틴 주소를 참조하여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웨어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vectored interrupt"는 인터럽트 처리 방식 중 하나로, 서브루틴 호출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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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JK 플립플롭을 그림과 같이 연결하면 어떤 플립플롭과 같은 동작을 하는가?

  1. D
  2. RS
  3. T
  4. Master-slave
(정답률: 83%)
  • 이 그림은 JK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이다. JK 플립플롭은 입력 J와 K를 가지고 있으며,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은 입력 J와 K를 마스터 플립플롭과 슬레이브 플립플롭으로 나누어 각각 가지고 있다. 이 그림에서는 JK 플립플롭의 J 입력이 마스터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연결되고, K 입력이 슬레이브 플립플롭의 입력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 그림은 JK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과 같은 동작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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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단항(unary) 연산이 아닌 것은?

  1. complement
  2. rotate
  3. AND
  4. shift
(정답률: 89%)
  • AND는 이항(binary) 연산자이기 때문에 단항(unary) 연산이 아닙니다. AND는 두 개의 비트를 비교하여 둘 다 1일 경우 1을 반환하는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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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op-code가 4비트면 연산자의 종류는 몇 개가 생성될 수 있는가?

  1. 24-1
  2. 24
  3. 23
  4. 23-1
(정답률: 50%)
  • op-code가 4비트이므로 0부터 15까지의 16가지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이 중 하나는 연산자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연산자의 종류는 15가지가 된다. 따라서, 2의 4승인 16에서 1을 뺀 15가지의 연산자가 생성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4-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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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터럽트 체제의 기본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터럽트 처리 기능
  2. 인터럽트 요청 신호
  3. 인터럽트 스테이트
  4. 인터럽트 취급 루틴
(정답률: 50%)
  • 인터럽트 스테이트는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현재 수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며, 인터럽트 체제의 기본 요소가 아닙니다. 인터럽트 처리 기능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를 말하며, 인터럽트 요청 신호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인터럽트를 발생시키기 위한 신호입니다. 인터럽트 취급 루틴은 인터럽트 처리를 담당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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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컴퓨터의 주기억장치 용량이 8192비트이고, 워드 길이가 16비트 일 때 PC(Program Counter), AR&Address Register)와 DR(Data Register)의 크기는?

  1. PC=8, AR=9, DR=16
  2. PC=9, AR=9, DR=16
  3. PC=16, AR=16, DR=16
  4. PC=8, AR=16, DR=16
(정답률: 67%)
  •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주기억장치 용량인 8192비트를 모두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2의 거듭제곱인 8192를 2진수로 나타내면 10000000000000이므로, 14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PC의 크기는 14비트가 되어야 한다.

    AR(Address Register)는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하는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주기억장치 용량이 8192비트이므로, AR의 크기는 PC와 마찬가지로 14비트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워드 길이가 16비트이므로, AR의 크기는 9비트가 된다.

    DR(Data Register)는 주기억장치에서 읽어온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워드 길이가 16비트이므로, DR의 크기는 16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PC=9, AR=9, DR=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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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명령어의 operand 부분에 실제 데이터를 갖고 있는 방식은?

  1. 즉시(immediate) 주소지정 방식
  2. 베이스(bast) 주소지정 방식
  3. 상대(relative) 주소지정 방식
  4. 직접(direct)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2%)
  • 즉시(immediate) 주소지정 방식은 명령어의 operand 부분에 실제 데이터를 직접 넣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즉, 명령어 자체가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주소 지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지만, 명령어의 크기가 커지고 메모리 사용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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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캐시(cache) 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 중 매핑 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는?

  1. Nano memory
  2. Associative memory
  3. Virtual memory
  4. Stack memory
(정답률: 62%)
  • Associative memory는 캐시 메모리에서 특정 내용을 찾는 방식 중 매핑 방식에 주로 사용되는 메모리입니다. 이는 주소와 데이터를 함께 저장하여, 주소를 통해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시 메모리에서 특정 데이터를 빠르게 찾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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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0-주소 인스트럭션과 관계있는 것은?

  1. Scratch-pad register
  2. Accumulator
  3. Stack
  4. Instruction buffer
(정답률: 75%)
  • 주소 인스트럭션에서는 메모리 주소를 참조해야 하므로, 스택과 같은 메모리 구조를 활용하여 주소 값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소 인스트럭션과 관련된 것 중에서는 "Stack"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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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중앙처리장치가 주기억장치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에 근접하도록 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억장치는?

  1. 가상 기억 장치
  2. 모듈 기억 장치
  3. 보조 기억 장치
  4. 캐시 기억 장치
(정답률: 88%)
  • 중앙처리장치가 주기억장치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앙처리장치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캐시 기억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중앙처리장치는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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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회로는 무엇인가?

  1. decoder
  2. multiplexer
  3. encoder
  4. shifter
(정답률: 53%)
  • 이 회로는 입력된 2진수 데이터를 4개의 출력선 중 하나로 디코딩하는 디코더(decoder)이다. 입력된 2진수 데이터는 4개의 출력선 중 하나만 활성화되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회로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decod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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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ROM 칩에 필요하지 않은 신호는?

  1. 쓰기 신호
  2. 주소
  3. 읽기 신호
  4. 칩 선택 신호
(정답률: 65%)
  • ROM 칩은 읽기 전용 메모리이므로 쓰기 신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쓰기 신호는 RAM과 같은 쓰기 가능한 메모리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ROM 칩에서는 쓰기 신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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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Exclusive - OR gate의 출력은?

  1. (AB)' + AB
  2. A'B' + AB
  3. A'B + AB'
  4. AB' + AB'
(정답률: 89%)
  •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A'B + AB'는 A와 B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식입니다. 이는 OR 게이트의 출력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A'B + A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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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직접파일(direct fil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직접접근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레코드에 접근한다.
  2. 키에 일정한 함수를 적용하여 상대 레코드 주소를 얻고, 그 주소를 레코드에 저장하는 파일 구조이다
  3. 직접 접근 기억장치의 물리적 구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4. 직접 파일에 적합한 장치로는 자기테이프를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48%)
  • "키에 일정한 함수를 적용하여 상대 레코드 주소를 얻고, 그 주소를 레코드에 저장하는 파일 구조이다"가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는 색인 파일(indexed file)에 대한 설명이며, 직접 파일(direct file)과는 다른 파일 구조이다. 직접 파일은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레코드에 접근하는 파일 구조이며, 자기테이프가 적합한 장치로 사용된다는 것은 자기테이프가 레코드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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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 운영체제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2. 다중 사용자 시스템(Multi-user system)이다.
  3. 대부분의 코드가 어셈블리 언어로 기술되어 있다.
  4.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이 있다.
(정답률: 79%)
  • "대부분의 코드가 어셈블리 언어로 기술되어 있다."는 UNIX 운영체제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유는 UNIX 운영체제는 C 언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이다. C 언어는 어셈블리 언어보다 더 추상화된 고급 언어로, 코드 작성과 유지보수가 더 쉽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UNIX 운영체제의 대부분 코드는 C 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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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분산시스템을 설계하는 주된 이유가 아닌 것은?

  1. 신뢰도 향상
  2. 자원 공유
  3. 보안의 향상
  4. 연산 속도 향상
(정답률: 71%)
  • 분산시스템을 설계하는 주된 이유는 신뢰도 향상, 자원 공유, 연산 속도 향상입니다. 보안의 향상은 분산시스템 설계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지만, 주된 이유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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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기억장치의 관리 전략 중 반입(fetch)전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그램/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가져오는 시기를 결정하는 전략
  2. 프로그램/데이터에 대한 주기억장치 내의 위치를 결장하는 전략
  3. 주기억장치 내의 빈공간 확보를 위해 제가할 프로그램/데이터를 선택하는 전략
  4. 프로그램/데이터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전략
(정답률: 67%)
  • 반입(fetch) 전략은 프로그램/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가져오는 시기를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즉, 필요한 프로그램/데이터를 언제 가져올지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주기억장치 내의 빈공간 확보나 프로그램/데이터의 위치 이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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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UNIX에서 프로세스를 복제하는 기능과 관계되는 것은?

  1. getppid
  2. getpid
  3. fork
  4. exec
(정답률: 54%)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는 UNIX에서 프로세스를 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콜입니다. fork를 호출하면 현재 프로세스의 복제본이 생성되며,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됩니다. 부모 프로세스는 새로운 자식 프로세스의 PID를 반환하고, 자식 프로세스는 0을 반환합니다. 이후에는 exec 시스템 콜을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getppid와 getpid는 각각 현재 프로세스의 부모 PID와 자신의 PID를 반환하는 시스템 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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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장치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은?

  1. 스레싱(thrashing)
  2. 워킹세트(working set)
  3. 세마포어(semaphore)
  4. 교환(swapping)
(정답률: 86%)
  • 스레싱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기억장치 접근 시간이 지연되고, 이로 인해 페이지 이동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어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기억장치에 할당된 페이지 프레임 수가 부족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레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워킹세트(working set) 크기를 유지하고, 세마포어(semaphore) 등의 동기화 기법을 사용하여 교환(swapping)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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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4회
  2. 5회
  3. 6회
  4. 7회
(정답률: 58%)
  •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초기에는 모두 비어있는 상태이므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1. 1번 페이지 참조: [1] (페이지 결함 발생)
    2. 2번 페이지 참조: [1, 2] (페이지 결함 발생)
    3. 3번 페이지 참조: [1, 2, 3] (페이지 결함 발생)
    4. 1번 페이지 참조: [2, 3, 1] (페이지 결함 발생)
    5. 4번 페이지 참조: [3, 1, 4] (페이지 결함 발생)
    6. 2번 페이지 참조: [1, 4, 2] (페이지 결함 발생)
    7. 5번 페이지 참조: [4, 2, 5] (페이지 결함 발생)
    따라서, 총 5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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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데커(Dekker)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음을 보장한다.
  2. 프로세스가 임계영역에 들어가는 것이 무한정 지연될 수 있다.
  3. 공유 데이터에 대한 처리에 있어서 상호배제를 보장한다.
  4. 별도의 특수 명령어 없이 순수하게 소프트웨어로 해결된다.
(정답률: 30%)
  • "프로세스가 임계영역에 들어가는 것이 무한정 지연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데커 알고리즘은 상호배제를 보장하면서도 프로세스가 임계영역에 들어가는 것을 무한정 지연시키지 않는다. 이를 위해 데커 알고리즘은 번갈아 가며 대기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가 임계영역에 들어가지 못하고 대기하고 있더라도, 다른 프로세스가 임계영역을 빠져나오면 그 프로세스가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보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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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를 자원 관리자(resource manager)라는 관점으로 보았을 때, 자원들을 관리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 한 것은?

  1. ①-②-③-④
  2. ③-②-④-①
  3. ①-③-②-④
  4. ③-④-②-①
(정답률: 89%)
  • ③-②-④-① 순서가 옳다.

    ③. 요청된 작업들 중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선택하여 처리한다. 이때, 해당 작업이 필요로 하는 자원들을 할당해준다.

    ②. 할당된 자원들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④. 작업이 완료되면 할당된 자원들을 해제한다.

    ①. 다음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선택하여 처리한다.

    따라서, 자원을 할당하고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이 먼저 일어나고, 작업이 완료되면 자원을 해제하는 과정이 일어나기 때문에 ③-②-④-①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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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일 손상을 막기 위한 파일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1. 파일 명명(File Naming)
  2. 접근 제어(Access control)
  3. 암호화(Password/Cryptography)
  4. 복구(Recovery)
(정답률: 93%)
  • 복구는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이전 상태로 복원하는 기능이므로 파일 손상을 막는 기법이 아니라 파일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 대처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복구(Recove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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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운영체제를 기능상으로 분류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 중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2.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3.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4.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정답률: 69%)
  • 이 보기에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 각각 문제 해결, 시스템 감시, 작업 제어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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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SCAN의 무한 대기 발생 가능성을 제거한 것으로 SCAN 보다 응답시간의 편차가 적고, SCAN과 같이 진행 방향상의 요청을 서비스하지만, 진행 중에 새로이 추가된 요청은 서비스하지 않고 다음 진행시에 서비스하는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은?

  1. N-step SCAN 스케줄링
  2. C-SCAN 스케줄링
  3. SSTF 스케줄링
  4. FCFS 스케줄링
(정답률: 56%)
  • N-step SCAN 스케줄링은 SCAN과 같이 진행 방향상의 요청을 서비스하지만, 새로 추가된 요청은 다음 진행시에 서비스하므로 SCAN의 무한 대기 발생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CAN보다 응답시간의 편차가 적습니다. C-SCAN 스케줄링은 SCAN과 비슷하지만, 디스크의 끝과 시작 지점을 연결하여 순환 구조로 만들어 SCAN의 대기 시간 문제를 해결합니다. SSTF 스케줄링은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응답시간을 최소화합니다. FCFS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요청을 먼저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가장 간단한 스케줄링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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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스레드(threa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병행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메커니즘이다.
  2. 스레드는 프로세스의 일부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량(light weight) 프로세스(소형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3.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불가능하다.
  4. 스레드 기반 시스템에서 스레드는 독립적인 스케줄링의 최소 단위로서 프로세스의 역할을 담당한다.
(정답률: 70%)
  • "스레드는 동일 프로세스 환경에서 서로 독립적인 다중 수행이 불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동작하며, 서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스레드는 동시에 여러 개 실행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병렬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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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Flynn이 제안한 4가지 병렬처리 방식 중에서 이론적일 뿐 실질적인 처리방식으로 사용되지 않는 구조는?

  1. SISD
  2. SIMD
  3. MISD
  4. MIMD
(정답률: 62%)
  • MISD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처리하는 구조로, 실질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데이터 스트림이 독립적이기 때문에 병렬처리를 하더라도 성능 향상이 어렵기 때문이다. 즉, 데이터 스트림 간의 의존성이 없어서 병렬처리를 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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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운영체제 형태 중 시대적으로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1. 다중처리 시스템
  2. 시분할 시스템
  3. 일괄처리 시스템
  4. 분산처리 시스템
(정답률: 83%)
  • 일괄처리 시스템은 컴퓨터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부터 사용되던 형태의 운영체제이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작업을 요청하면 그 작업을 모아서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작업을 요청한 후 결과를 기다려야 했고, 컴퓨터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일괄처리 시스템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에 적합하며, 초기 컴퓨터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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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스풀링(spool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spooling"은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 on-line"의 약자이다.
  2. 스풀링은 주기억장치를 버퍼로 사용한다.
  3. 어떤 작업의 입/출력과 다른 작업의 계산을 병행 처리하는 기법이다.
  4.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가져온다.
(정답률: 53%)
  • 스풀링은 주기억장치를 버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디스크나 테이프와 같은 보조기억장치를 버퍼로 사용한다. 따라서 "스풀링은 주기억장치를 버퍼로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스풀링은 입/출력 작업을 병행 처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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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NUR 기법은 호출 비트와 변형 비트를 가진다. 다음 중 가장 나중에 교체될 페이지는?

  1. 호출 비트 : 0, 변형 비트 : 0
  2. 호출 비트 : 0, 변형 비트 : 1
  3. 호출 비트 : 1, 변형 비트 : 0
  4. 호출 비트 : 1, 변형 비트 : 1
(정답률: 67%)
  • 가장 나중에 교체될 페이지는 "호출 비트 : 0, 변형 비트 : 0"인 페이지이다. 이유는 NUR 기법에서 페이지의 호출 비트와 변형 비트가 모두 0일 경우, 해당 페이지는 가장 오래전에 참조된 페이지로 간주되어 교체 대상이 된다. 따라서 호출 비트와 변형 비트가 모두 0인 페이지가 가장 나중에 교체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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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교착상태 해결 방안으로 발생 가능성을 인정하고 교착 상태가 발생하려고 할 때, 교착상태 가능성을 피해가는 방법은?

  1. 예방(prevention)
  2. 발견(detection)
  3. 회피(avoidance)
  4. 복구(recovery)
(정답률: 75%)
  • 교착상태 회피는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자원을 미리 예방하거나, 자원을 할당하기 전에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자원을 할당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교착상태가 발생하면 복구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며,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미리 예측하여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적극적으로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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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UNIX 시스템에서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어를 해석하는 명령해석기이다.
  2. 프로세스의 관리를 한다.
  3. 단말장치로부터 받은 명령을 커널로 보내거나 해당 프로그램을 작동시킨다.
  4. 사용자와 kernel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한다.
(정답률: 82%)
  • "프로세스의 관리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쉘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명령해석기이며, 단말장치로부터 받은 명령을 커널로 보내거나 해당 프로그램을 작동시킨다. 또한 사용자와 kernel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한다. 하지만 프로세스의 관리는 운영체제의 역할이며, 쉘이 직접적으로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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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Working set W(t,w)는 t-w 시간부터 t 까지 참조된 page들의 집합을 말한다. 그 시간에 참조된 페이지가 {2, 3, 5, 5, 6, 3, 7}이라면 working set 는?

  1. {3, 5}
  2. {2, 6, 7}
  3. {2, 3, 5, 6, 7}
  4. {2, 7}
(정답률: 72%)
  • Working set은 시간 t-w부터 t까지 참조된 페이지들의 집합이므로, 중복된 페이지는 하나로 취급하여 {2, 3, 5, 6, 7}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 3, 5, 6,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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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마이크로컴퓨터의 직렬 입ㆍ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SIO
  2. USART
  3. ACIA
  4. PPI
(정답률: 42%)
  • PPI는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이며, 직렬 입출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마이크로컴퓨터의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니다. 따라서 PPI가 정답이다. SIO, USART, ACIA는 모두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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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인터럽트 발생시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차례로 검사하여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찾아내어 수행하는 방식은?

  1. Busy 방식
  2. Polling 방식
  3. Direct Memory Access
  4. Vector Interrupt
(정답률: 69%)
  • Polling 방식은 인터럽트 발생 여부를 주기적으로 검사하여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찾아내어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처리되기 때문에 처리 시간이 불규칙하고 오버헤드가 크지만,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아 구현이 간단하고 유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Polling 방식이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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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형식 명령 중에서 3-번지 명령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번지 필드(field)는 레지스터를 지정할 수 없다.
  2. 번지 필드가 메모리 번지를 지정할 수도 있다.
  3. 3-번지 명령 형식은 수식 계산기 프로그램의 길이를 짧게 할 수도 있다.
  4. 2진 코드로 명령을 나타낼 때 너무 많은 비트가 필요하다.
(정답률: 40%)
  • 정답: "2진 코드로 명령을 나타낼 때 너무 많은 비트가 필요하다."

    번지 필드는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하며, 레지스터를 지정할 수 없는 이유는 레지스터는 고정된 주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지스터를 지정하려면 별도의 레지스터 번호 필드가 필요합니다.

    3-번지 명령 형식은 수식 계산기 프로그램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령어의 길이를 줄여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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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각 데이터(data)의 끝 부분에 특별한 체크(checker) 바이트(byte)가 있어 error를 찾아내는 방법은?

  1. data flow check
  2. parity scheme check
  3. data conversion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60%)
  • "cyclic redundancy check"은 데이터의 끝 부분에 추가된 체크섬(checksum) 값을 이용하여 error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에 대해 체크섬 값을 계산하고, 이 값을 데이터의 끝 부분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후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저장할 때 이 체크섬 값을 이용하여 error를 검출할 수 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아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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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CPU와 주변장치 사이의 입ㆍ출력 방법이 아닌 것은?

  1. Handshaking
  2. DMA
  3. Polling
  4. Load on Call
(정답률: 74%)
  • "Load on Call"은 입ㆍ출력 방법이 아니라 프로그램 실행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메모리에 로드해놓는 방식으로, 실행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CPU와 주변장치 사이의 입ㆍ출력 방법과는 관련이 없다.

    - "Handshaking": 주변장치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서로 신호를 교환하는 방식
    - "DMA": CPU의 개입 없이 주변장치와 메모리 사이에서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는 방식
    - "Polling": CPU가 주변장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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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번역어(Translator)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ssembler
  2. Loader
  3. Interpreter
  4. compiler
(정답률: 84%)
  • 번역어(Translator)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Assembler, Interpreter, Compiler은 모두 번역어에 속합니다. 하지만 Loader는 번역어가 아닙니다. Loader는 컴파일된 기계어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oader는 번역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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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순차 액세스 기억장치는?

  1. magnetic disk
  2. magnetic tape
  3. cache memory
  4. magnetic bubble
(정답률: 81%)
  • 순차 액세스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 방식은 데이터가 일정한 순서로 저장되어 있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저장하는데 적합한 기억장치는 magnetic tap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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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가장 길이가 긴 인스트럭션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2. 1주소 인스트럭션
  3. 2주소 인스트럭션
  4. 3주소 인스트럭션
(정답률: 71%)
  • 가장 길이가 긴 인스트럭션은 "3주소 인스트럭션"입니다. 이는 인스트럭션에서 사용되는 주소의 개수를 나타내며, 3주소 인스트럭션은 연산에 필요한 3개의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길이가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0주소 인스트럭션은 주소를 사용하지 않으며, 1주소 인스트럭션은 연산에 필요한 주소와 결과를 저장할 주소를 합쳐서 1개의 주소를 사용합니다. 2주소 인스트럭션은 연산에 필요한 2개의 주소를 사용하며, 결과를 저장할 주소는 별도로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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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마이크로 전자계산기에서 하나 이상의 비트나 문자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는?

  1. Buffer
  2. Address
  3. Register
  4. Counter
(정답률: 67%)
  • Register는 마이크로 전자계산기에서 데이터나 명령어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로, CPU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하나 이상의 비트나 문자를 일시적으로 기억시키는 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Register입니다. Buffer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장치이며, Address는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는 값이고, Counter는 주소나 데이터를 세는 데 사용되는 카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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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강력한 명령 집합 기능을 갖춘 매크로 레벨구조를 싼값으로 실현할 수 있다.
  2. 제어 논리의 수정은 게이트의 배치 혹은 배선의 변경으로 쉽게 이루어진다.
  3. 고장 진단이 용이하다.
  4. 매크로 레벨 명령 집합을 후에 확장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의 수명을 길게 할 수 있다.
(정답률: 47%)
  • "매크로 레벨구조"가 아니라 "마이크로프로그램 레벨구조"를 말하는 것이 옳은 표현입니다. 따라서 "강력한 명령 집합 기능을 갖춘 매크로 레벨구조를 싼값으로 실현할 수 있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제어 논리의 수정은 게이트의 배치 혹은 배선의 변경으로 쉽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에서 제어 논리가 마이크로프로그램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어 논리를 수정하려면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수정하면 되는데, 이는 게이트의 배치나 배선을 변경하는 것과 같은 작업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유연성이 높고, 고장 진단이 용이하며, 명령 집합을 확장할 수 있어 컴퓨터의 수명을 길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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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static RA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내부 flip-flop에 데이터를 기억시킨다.
  2. 주기적으로 refresh를 시켜 주어야 한다.
  3.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만 데이터를 기억한다.
  4. 어드레스에 의해 소자 내의 특정 위치가 지정된다.
(정답률: 77%)
  • "주기적으로 refresh를 시켜 주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DRAM에서 필요한 작업이며, SRAM은 내부 flip-flop에 데이터를 기억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므로 refresh가 필요하지 않다. SRAM은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에만 데이터를 기억하며, 어드레스에 의해 소자 내의 특정 위치가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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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주기억 장치의 한 영역으로 입ㆍ출력 장치와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index 레지스터
  2. Address 레지스터
  3. shift 레지스터
  4. Buffer 레지스터
(정답률: 80%)
  • Buffer 레지스터는 입ㆍ출력 장치와 프로그램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중간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주기억 장치의 한 영역으로 분류됩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소나 인덱스, 시프트 등의 연산을 수행하는 데에 사용되지만, Buffer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Buffer 레지스터가 주기억 장치의 한 영역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역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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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중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고 단지 어셈블러에게 특별한 조작만 요구하는 명령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명령 코드
  2. 의사(pseudo) 명령
  3. 오퍼랜드
  4. 주석
(정답률: 90%)
  • 의사(pseudo) 명령은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고 어셈블러에게 특별한 조작을 요구하는 명령이다. 이는 주로 프로그램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예를 들어 데이터 영역의 크기를 지정하는 DB 명령이나, 프로그램의 시작점을 지정하는 START 명령 등이 있다. 이러한 명령은 어셈블러가 처리하기 때문에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명령은 의사(pseudo) 명령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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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컴퓨터와 주변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시에 입ㆍ출력 주기나 완료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제어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ㆍ출력을 하는 방식은?

  1. strobe 방법
  2. polling 방법
  3. interrupt 방법
  4. handshaking 방법
(정답률: 79%)
  • "Handshaking 방법"은 데이터 전송 시에 입ㆍ출력 주기나 완료를 나타내는 두 개의 제어 신호를 사용하여 데이터 입ㆍ출력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컴퓨터와 주변 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동기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컴퓨터는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Request to Send" 신호를 보내고, 주변 장치는 이 신호를 받으면 "Clear to Send" 신호를 보내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상태임을 알립니다. 이후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전송이 완료되면 "Data Terminal Ready" 신호를 보내어 컴퓨터에게 전송이 완료되었음을 알립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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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운영체제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2. 작업 관리 프로그램(job management program)
  3.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4. 언어 번역 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 program)
(정답률: 84%)
  • 운영체제에서 제어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언어 번역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운영체제가 아닌 개발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으로, 소스 코드를 컴파일하거나 인터프리트하여 기계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제어나 관리를 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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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48Kbyte의 기억용량을 가진 8bit 마이크로컴퓨터의 address line은 몇 개인가?

  1. 8
  2. 12
  3. 16
  4. 32
(정답률: 63%)
  • 8bit 마이크로컴퓨터는 2^8 (256) 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48Kbyte의 기억용량을 가진다면, 48Kbyte를 256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그 결과 192개의 256byte 블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8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하며, 2^8 = 256 이므로 8bit 마이크로컴퓨터의 address line은 8개입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8"이 아닌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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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누산기(accumulator)를 clear 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 명령어는?

  1. X-OR
  2. shift
  3. rotate
  4. exchange
(정답률: 50%)
  • 정답은 "X-OR"입니다. X-OR 명령어는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어 clear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X-OR 연산의 특성 때문인데, 같은 비트에 대해 두 입력 값이 같으면 결과는 0이 되고, 다르면 결과는 1이 됩니다. 따라서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선 X-OR 연산의 입력 값으로 누산기 자신을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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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입ㆍ출력 장치를 구성하는 각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입ㆍ출력 버스(I/O bus):입ㆍ출력 제어기와 인터페이스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통로를 담당하는 장치이다.
  2. 입ㆍ출력 인터페이스(I/O interface):주기억장치와 입ㆍ출력 장치 안의 동작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입ㆍ출력 제어기(I/O controller):유효한 데이터가 데이터 버스에 있음을 수신 장칭 알리는 기능을 갖는다.
  4. 입ㆍ출력 장치(I/O device):실제 데이터의 입ㆍ출력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63%)
  • 입ㆍ출력 제어기(I/O controller):유효한 데이터가 데이터 버스에 있음을 수신 장치 알리는 기능을 갖는다." 이 설명이 옳은 이유는 입ㆍ출력 제어기는 입ㆍ출력 장치와 컴퓨터 시스템의 데이터 버스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조정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효한 데이터가 데이터 버스에 있음을 수신 장치 알리는 기능도 입ㆍ출력 제어기의 역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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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누산기(AC)의 내용을 2회 우측으로 시프트(shift)한 효과는?

  1. 누산기의 값을 4배 한 값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2. 누산기의 값을 2배 한 값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3. 누산기의 값을 2로 나눈 몫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4. 누산기의 값을 4로 나눈 몫이 누산기에 기억된다.
(정답률: 67%)
  • 누산기의 값을 2회 우측으로 시프트(shift)하면 값이 2배씩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누산기의 값을 4로 나눈 몫이 누산기에 기억되는 것은, 2회 우측 시프트를 두 번 수행하면 값이 4배씩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누산기에 16이 저장되어 있을 때 2회 우측 시프트를 두 번 수행하면 4로 나눈 몫인 1이 누산기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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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ALU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가산을 한다.
  2. AND 동작을 한다.
  3. complement 동작을 한다.
  4. PC(프로그램카운터)를 1만큼 증가시킨다.
(정답률: 73%)
  • ALU는 산술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이며, PC(프로그램카운터)를 증가시키는 기능은 제어 유닛에서 수행하는 역할이므로 ALU의 기능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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