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8-06)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6-08-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어셈블리어의 상수 표현 중 옳지 않은 것은?

  1. DC C'3456'
  2. DC X'2356'
  3. DC C'EFGH'
  4. DC X'EFGH'
(정답률: 59%)
  • 옳지 않은 것은 "DC X'EFGH'"이다.

    이유는 X는 16진수를 나타내는 접두어이고, EFGH는 16진수 4자리를 나타내는데, X 접두어는 16진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EFGH는 이미 16진수로 인식된다. 따라서 X 접두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올바른 상수 표현은 "DC C'3456'", "DC X'2356'", "DC C'EFG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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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LC의 입/출력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외부기기와 전기적 규격이 일치할 것
  2. 외부기기로 부터의 잡음(noise)을 막아줄 것
  3. 입/출력 상태를 감시할 수 있을 것
  4.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어렵게 할 것
(정답률: 95%)
  •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어렵게 할 것은 PLC의 입/출력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쉽게 할 수 있어야 PLC와 외부기기 간의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기기와의 접속을 어렵게 할 것"은 PLC의 입/출력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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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 언어의 printf() 함수에서 실수를 출력할 때 사용하는 형식지정자는?

  1. %c
  2. %d
  3. %f
  4. %s
(정답률: 82%)
  • "%f"는 실수를 출력할 때 사용하는 형식지정자이다. 이유는 "f"가 floating point(부동소수점)의 약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printf() 함수에서 실수를 출력할 때는 "%f"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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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택과 관계 깊은 명령어 형식은?

  1. 0-번지 명령어 형식
  2. 1-번지 명령어 형식
  3. 2-번지 명령어 형식
  4. 3-번지 명령어 형식
(정답률: 89%)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최근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제거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스택과 관련된 명령어 형식은 대부분 "0-번지 명령어 형식"을 사용한다. 이는 명령어 자체가 스택의 가장 상단에 위치한 데이터를 대상으로 수행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push" 명령어는 스택의 가장 상단에 데이터를 삽입하는 명령어이며, "pop" 명령어는 스택의 가장 상단에 위치한 데이터를 제거하는 명령어이다. 이러한 명령어들은 모두 "0-번지 명령어 형식"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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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인간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유사한 점이 많아 대형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용이하다.
  2.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법보다 프로그램을 읽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자료가 하나의 묶음으로 이루어져 자료 추상화의 개념을 이용한 방법이다.
  4. 절차 언어, 함수 언어, 논리 언어 등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이라고 한다.
(정답률: 75%)
  • 절차 언어, 함수 언어, 논리 언어 등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이라고 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자료가 하나의 묶음으로 이루어져 자료 추상화의 개념을 이용한 방법이며, 인간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유사한 점이 많아 대형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용이하고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법보다 프로그램을 읽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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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COBOL
  2. FORTRAN
  3. BASIC
  4. C
(정답률: 89%)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C 언어와 같은 저수준 언어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C 언어는 메모리 관리와 포인터 연산 등 하드웨어와 밀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운영체제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콜을 직접 호출할 수 있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C 언어가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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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PLC의 프로그램 방식을 시퀀스 회로를 변화시킨 회로도 방식과 기계 등의 동작을 직접 프로그램한 동작도 방식으로 분류할 경우 회로도 방식에 의한 프로그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래더도 방식
  2. 명령어 방식
  3. 로직 방식
  4. 플로우챠트 방식
(정답률: 45%)
  • 플로우챠트 방식은 PLC의 프로그램 방식이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방식이기 때문에 회로도 방식에 의한 프로그램의 종류가 아니다. 플로우챠트 방식은 프로그램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PLC에서는 주로 래더도 방식, 명령어 방식, 로직 방식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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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것은?

  1. char
  2. int
  3. double
  4. float
(정답률: 83%)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를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t"는 정수형 자료, "double"은 실수형 자료, "float"는 부동소수점형 자료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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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절대 로더에서 어셈블러가 수행하는 기능은?

  1. 연결(linking)
  2. 적재(loading)
  3. 재배치(relocation)
  4. 할당(allocation)
(정답률: 37%)
  • 절대 로더에서 어셈블러가 수행하는 기능은 재배치(relocation)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적재될 때, 프로그램 내부에서 사용되는 주소들이 실제 메모리 주소와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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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 → 원시 프로그램
  2. 원시 프로그램 → 목적 프로그램 → 컴파일러
  3.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
  4. 목적 프로그램 →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정답률: 93%)
  • 원시 프로그램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이며, 이를 컴파일러가 목적 프로그램으로 번역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프로그램 수행 순서는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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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문자의 약호가 잘못된 것은?

  1. \t : tab
  2. \b : backspace
  3. \f : new line
  4. \o : null character
(정답률: 94%)
  • 정답은 "\o : null character"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t"는 수평 탭을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문자입니다.
    - "\b"는 백스페이스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문자입니다.
    - "\f"는 폼 피드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문자입니다.
    - "\o"는 존재하지 않는 이스케이프 문자입니다.

    따라서, "\f : new line"은 오답입니다. "\f"는 새로운 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를 넘기는 용도로 사용되는 폼 피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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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문자열의 내용을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어셈블리 명령은?

  1. LODSB
  2. CMP
  3. CBW
  4. NEG
(정답률: 75%)
  • LODSB 명령은 문자열에서 다음 바이트를 AL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명령은 반복문과 함께 사용되어 문자열을 처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CMP 명령은 비교를 수행하고, CBW 명령은 바이트를 워드로 확장하고, NEG 명령은 레지스터의 값을 부호 반전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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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중류가 아닌 것은?

  1.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s)
  2.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s)
  3.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
  4. 정적 변수(static variables)
(정답률: 100%)
  • 내부 변수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기억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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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잉여 연산자(modular-operator)는?

  1. #
  2. $
  3. &
  4. %
(정답률: 100%)
  • C 언어에서 잉여 연산자는 "%" 기호이다. 이는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로, 어떤 수를 다른 수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7을 3으로 나누면 나머지는 1이므로, 7 % 3은 1이 된다. 따라서, "%" 기호가 C 언어에서 잉여 연산자로 사용되는 이유는 나머지를 구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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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매크로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기능이다.
  2.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내에 다른 고급 언어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3.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내에 어셈블리 언어의 문장 및 함수 등을 삽입시키는 기능이다.
  4.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91%)
  • 매크로 기능은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입니다. 즉,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매크로로 정의하면 코드의 길이를 줄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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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객체 지향 개념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메시지
  2. 메소드
  3. 클래스
  4. 복잡도
(정답률: 88%)
  • 클래스는 객체 지향 개념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정답입니다.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통신 수단,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함수, 복잡도는 프로그램의 복잡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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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단항 연산자에 해당하는 것은?

  1. move
  2. and
  3. or
  4. xor
(정답률: 100%)
  • "move"는 단항 연산자가 아니라 이항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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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비트 단위 연산자 중 1의 보수화와 관계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83%)
  • "~" 연산자는 비트 단위로 1의 보수화를 수행합니다. 즉, 이 연산자는 비트를 반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1010 이라는 이진수를 "~" 연산자로 연산하면 0101 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 연산자는 1의 보수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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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PLC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산술연산, 비교연산 및 데이터 처리까지 쉽게 할 수 있다.
  2. 동작 상태를 자기 진단하여 이상 시에는 그 정보를 출력한다.
  3. 컴퓨터와 정보교환을 할 수 있으며, 내부 논리 상태를 모니터 할 수 있다.
  4. 다수 패턴의 프로그램을 저장, 운전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 변경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94%)
  • "다수 패턴의 프로그램을 저장, 운전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PLC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PLC는 프로그램 변경이 가능하며, 이는 PLC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PLC는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변경된 공정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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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작성된 표현식이 BNF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parse tree
  2. menu tree
  3. king tree
  4. home tree
(정답률: 91%)
  • BNF은 문법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형식 언어이며, BNF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은 구문 분석(parse)을 통해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때 구문 분석 결과를 나타내는 트리를 파스 트리(parse tree)라고 합니다. 따라서, BNF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을 구문 분석하여 나타낸 트리는 파스 트리(parse tr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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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네트워크 내에세 패킷의 대기 지연(Queuing delay)이 너무 높아지게 되어 트래픽이 붕괴되지 않도록 네트워크 측면에서 패킷의 흐름을 제어하는 트래픽 제어는?

  1. 흐름 제어(flow control)
  2.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
  3. 재결합 데드락(reassembly deadlock)
  4. 데드락 방지(deadlock avoidance) 제어
(정답률: 25%)
  • 트래픽이 많아지면 네트워크 내에서 패킷의 대기 지연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혼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잡 제어는 네트워크 내에서 패킷의 흐름을 제어하여 혼잡을 방지하고,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혼잡 유발 요소를 감지하고, 패킷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네트워크 내의 혼잡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혼잡 제어(congestion contr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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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터-네트워킹을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 장비가 아닌 것은?

  1. 리피터(Repeater)
  2. 브리지(Bridge)
  3. 라우터(Router)
  4. 증폭기(Amplifier)
(정답률: 93%)
  • 인터넷 통신에서는 데이터 신호가 전송 거리가 늘어날수록 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호를 증폭시켜 전송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폭기는 단순히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만을 하며,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다른 장비들처럼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송 경로를 결정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폭기는 인터네트워킹을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 장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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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PCM 과정 중 양자화 과정에서 레벨 수가 128 레빌인 경우 몇 비트로 부호화가 되는가?

  1. 7 bit
  2. 8 bit
  3. 9 bit
  4. 10 bit
(정답률: 73%)
  • 레벨 수가 128 레벨인 경우, 2^7 = 128 이므로 7비트로 부호화가 된다. 즉, 7비트로 표현 가능한 숫자 범위는 0부터 127까지이며, 이 범위 내에서 양자화된 신호를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7 bi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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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VAN(value added network)의 주요 통신 처리 기능 중 회선의 접속, 각종 제어 순서 등의 데이터 통신을 할 때 통신 순서를 변환하는 기능은?

  1. Mail Box 기능
  2. 동보 통신 기능
  3. Format 변환 기능
  4. Protocol 변환 기능
(정답률: 93%)
  • Protocol 변환 기능은 VAN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과 외부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다를 때, 이를 상호 변환하여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회선의 접속이나 각종 제어 순서 등의 데이터 통신을 할 때, 프로토콜 변환 기능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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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낭비되는 슬롯을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채널의 낭비를 줄인다.
  2.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높은 전송 효율을 가진다.
  3. 각 터미널들의 전송량과 관계없이 일정한 지연시간을 가진다.
  4. 같은 속도일 경우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많은 수의 터미널을 접속할 수 있다.
(정답률: 47%)
  • 각 터미널들의 전송량과 관계없이 일정한 지연시간을 가지는 것은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이 아니다. 이는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특징 중 하나이다.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기법의 장점은 "낭비되는 슬롯을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채널의 낭비를 줄인다.",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높은 전송 효율을 가진다.", "같은 속도일 경우 동기식 다중화기보다 더 많은 수의 터미널을 접속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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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개방형 시스템의 7계층(OSI-7계층)에서 에러감시 및 제어를 하는 계층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물리 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42%)
  •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감지하고, 에러가 발생한 경우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하거나 에러를 수정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에러감시 및 제어를 하는 계층이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링크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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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러 검출 기법 중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다시 재전송하는 방식은?

  1. Adaptive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 ARQ
  4. Stop-and-wait ARQ
(정답률: 92%)
  • Go-back-N ARQ는 에러 검출 기법 중 하나로,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다시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송신측에서 일정 개수의 패킷을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이를 확인하고 에러가 발생한 패킷을 재전송 요청합니다. 이때, 송신측은 에러가 발생한 패킷 이후의 모든 패킷을 재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비교적 간단하고 효율적이지만, 재전송이 필요한 패킷이 많아질수록 전체적인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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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흐름제어는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윈도우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1. 프로그램 처리 버퍼의 반도체 갯수
  2.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
  3. 에러제어 복구 가능 횟수
  4. 운영체제의 버전 정보
(정답률: 100%)
  •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에서 윈도우는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를 나타낸다. 윈도우 크기가 작으면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가 적고, 크면 전송할 수 있는 프레임의 갯수가 많아진다. 따라서 윈도우 크기는 흐름제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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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P address에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별하는 방식은?

  1. 서버넷 마스크
  2. 클래스 E
  3. 클래스 D
  4. IPv6
(정답률: 64%)
  • IP 주소에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별하는 방식은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브넷 마스크는 IP 주소의 네트워크 부분과 호스트 부분을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 E와 클래스 D는 IP 주소 클래스 중 하나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별하는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IPv6는 IP 주소 체계의 새로운 버전으로, 서브넷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네트워크 ID와 호스트 ID를 구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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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패리티 체크(parity check)를 하는 이유는?

  1. 검출된 에러를 정정하기 위하여
  2. 기억 장치의 용량을 검사하기 위하여
  3. 전송된 부호의 용량을 검사하기 위하여
  4. 전송된 부호의 에러를 검출하기 위하여
(정답률: 74%)
  • 패리티 체크는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를 검사하여 에러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패리티 체크를 하는 이유는 전송된 부호의 에러를 검출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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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두 개의 키 값이 동일한 값을 가지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Relation
  2. Overflow
  3. Collision
  4. Clustering
(정답률: 93%)
  • 두 개의 키 값이 동일한 해시 함수 값을 가지는 경우를 Collision(충돌)이라고 한다. 이는 해시 함수가 키 값의 일부분만을 이용하여 값을 계산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충돌이 발생하면 해시 테이블에서 해당 위치에 이미 다른 값이 저장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돌을 처리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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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자료구조는?

  1. 큐(queue)
  2. 스택(stack)
  3. 리스트(list)
  4. 트리(tree)
(정답률: 77%)
  • 위 그림은 리스트(list)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리스트는 데이터를 일렬로 연결한 자료구조로, 각각의 데이터는 노드(node)라고 부르는 객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노드는 데이터와 다음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데이터를 삽입, 삭제, 검색하는 등의 작업이 용이하며, 순서가 있는 데이터를 다루는 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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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의 트리에 대하여 inorder 방법으로 traverse 한 결과는?

  1. 1, 2, 4, 8, 5, 3, 6, 9, 10, 7
  2. 8, 4, 5, 2, 9, 10, 6, 7, 3, 1
  3. 1, 2, 3, 4, 5, 6, 7, 8, 9, 10
  4. 8, 4, 2, 5, 1, 9, 6, 10, 3, 7
(정답률: 72%)
  • Inorder traverse는 왼쪽 서브트리, 루트, 오른쪽 서브트리 순으로 traverse 하므로, 먼저 왼쪽 서브트리인 8, 4, 2, 5, 1을 traverse 한 후, 루트 노드인 9를 traverse 하고, 마지막으로 오른쪽 서브트리인 6, 10, 3, 7을 traverse 한다. 따라서 정답은 "8, 4, 2, 5, 1, 9, 6, 10, 3, 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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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정의 기능
  2. 조작 기능
  3. 번역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89%)
  • 번역 기능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번역 기능은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기능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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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해싱(hashing)과 가장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file은?

  1. Sequential file
  2. Indexed sequential file
  3. Direct file
  4. Inverted file
(정답률: 79%)
  • 해싱은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로, 데이터를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저장하고, 키를 이용하여 값을 검색하는 방식이다. 이때, 키를 이용하여 값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키와 값의 쌍이 저장된 파일이 필요하다. 이 파일을 해싱 파일이라고 부르며, 해싱 파일은 다양한 형태가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파일은 Direct file이다. Direct file은 키를 이용하여 값을 검색할 때, 키와 값의 쌍이 저장된 파일에서 바로 검색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파일 내부에 인덱스(index)를 생성하여 키와 값의 쌍이 저장된 위치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Direct file은 해싱 기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파일 형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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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9
(정답률: 93%)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각 노드의 차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루트 노드: 2
    - A 노드: 3
    - B 노드: 4
    - C 노드: 2
    - D 노드: 0
    - E 노드: 1
    - F 노드: 0

    따라서, 가장 큰 차수는 4이므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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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의미 없이 존재하는 데이터를 수집해서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가공처리를 한 후, 적절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가공 처리된 지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information)
  2. 자료(data)
  3. 관계(relation)
  4. 널 값(null value)
(정답률: 90%)
  • 정보는 의미 있는 데이터로 가공 처리된 지식을 말한다. 따라서, 의미 없이 존재하는 데이터인 자료나 널 값은 정보가 될 수 없고, 관계는 데이터 간의 연결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보가 될 수는 있지만, 그 자체로는 정보가 아니다. 따라서, 가공 처리된 지식을 의미하는 정보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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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단계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계 스키마
  2. 내부 스키마
  3. 외부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95%)
  •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종류가 아니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가 3단계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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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2.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3.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4.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정답률: 89%)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개념적 설계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개념적 모델로 변환하는 단계입니다.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모델을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모델을 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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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일 먼저 입력된 원소가 우선적으로 출력되며, 원소의 삽입은 뒤(rear)에서, 삭제(front)는 앞에서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는?

  1. 스택
  2. 트리
  3. 그래프
(정답률: 95%)
  • 큐는 FIFO(First-In-First-Out) 방식으로 원소를 처리하는 자료 구조이기 때문에, 제일 먼저 입력된 원소가 우선적으로 출력되며, 원소의 삽입은 뒤(rear)에서, 삭제(front)는 앞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큐"이다. 스택은 LIFO(Last-In-First-Out) 방식으로 원소를 처리하는 자료 구조이고, 트리와 그래프는 데이터를 계층 구조로 표현하는 자료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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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내용에 이해 접근하는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ontent addressable memory)인 것은?

  1. associative memory
  2. bubble memory
  3. virtual memory
  4. DMA
(정답률: 88%)
  • associative memory는 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검색할 때 데이터의 내용(content)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의 주소(address)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의 내용(content)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내용에 이해 접근하는 내용 주소화 기억장치(content addressable memory)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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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10진법의 한 자릿수를 2진법으로 나타내기 위해 최소한 몇 개의 비트가 필요한가?

  1. 10비트
  2. 8비트
  3. 6비트
  4. 4비트
(정답률: 80%)
  • 10진법의 한 자릿수는 0부터 9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으므로, 2진법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2의 거듭제곱 수인 2^3 = 8 이상의 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최소한 4비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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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회로는 무엇인가?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반감산기
  4. 전감산기
(정답률: 82%)
  • 이 회로는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반가산기입니다. 반가산기는 덧셈 연산에서 자리올림을 처리하지 않는 기본적인 덧셈 회로입니다. 따라서 입력된 두 비트의 합과 자리올림 비트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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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전달 기능
  2. 제어 기능
  3. 연산 기능
  4. 번역 기능
(정답률: 95%)
  • 번역 기능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명령어의 기능이 아닙니다. 번역 기능은 주로 번역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며, 입력된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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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한 명령의 execute cycle 중에 interrupt 요청을 받아 interrupt를 처리한 후 실행되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indirect cycle
  3. execute cycle
  4. direct cycle
(정답률: 80%)
  • 한 명령의 execute cycle 중에 interrupt 요청을 받으면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을 중단하고, CPU는 interrupt service routine(ISR)을 실행하기 위해 해당 ISR의 주소를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CPU는 다시 처음부터 프로그램 카운터(PC)를 초기화하고, fetch cycle을 시작한다. 따라서 interrupt를 처리하기 위해 실행되는 사이클은 "fetch cyc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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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논리 마이크로 동작 중 Exclusive-OR 와 같은 동작을 하는 것은?

  1. Selective-set 동작
  2. mask 동작
  3. compare 동작
  4. selective-clear 동작
(정답률: 43%)
  • Exclusive-OR 연산은 두 입력 비트가 다를 때 1을 출력하는 연산입니다. 이와 유사한 동작을 하는 것은 "compare 동작"입니다. Compare 동작은 두 입력 값이 같으면 0을, 다르면 1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Exclusive-OR와 같은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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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레지스터
  2. 누산기
  3. 스위치
  4. 제어신호
(정답률: 90%)
  •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 오퍼레이션의 시작과 끝을 제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제어신호입니다. 제어신호는 명령어 해독기에서 생성되어 각 오퍼레이션의 시작과 끝을 신호로 보내어 순서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제어신호는 중앙연산처리장치에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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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명령어의 명령 코드 부분은 어느 레지스터로 이동하는가?

  1. instruction register
  2. index register
  3. address register
  4. flag register
(정답률: 69%)
  • 명령어의 명령 코드 부분은 CPU의 instruction register(명령어 레지스터)로 이동합니다. 이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고, CPU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명령 코드 부분은 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되어 CPU가 해당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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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어느 구조에 대한 설명인가?

  1. 리스트 처리기
  2. 배열 처리기
  3. 파이프라인 처리기
  4. 데이터 흐름기계
(정답률: 36%)
  • 위 그림은 배열 처리기를 나타낸다. 배열 처리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배열 형태로 저장하고, 이를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입력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며, 처리 결과를 출력하는 구조이다. 이에 반해 리스트 처리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리스트 형태로 저장하고, 이를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파이프라인 처리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며, 각 단계에서의 처리 결과를 다음 단계로 전달하는 구조이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흐름기계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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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STACK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FIFO 구조를 갖는다.
  2. 1-Address 구조를 갖는다.
  3. PUSH 명령에 의해 데이터를 꺼낸다.
  4. Return Address를 저장하기 위한 memory이다.
(정답률: 79%)
  • STACK은 함수 호출 시 Return Address를 저장하기 위한 memory이다. 함수가 호출되면 현재 실행 위치를 저장하고, 함수가 종료되면 저장된 위치로 돌아가기 위해 Return Address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STACK은 Last-In-First-Out (LIFO) 구조를 갖는다. PUSH 명령어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POP 명령어를 통해 데이터를 꺼낸다. 1-Address 구조를 갖는다는 설명은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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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주소 지정 방식 중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immediate addressing mode
  2. direct addressing mode
  3. indirect addressing mode
  4. index register
(정답률: 73%)
  • "Immediate addressing mode"는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으로, 명령어 자체에 값을 포함시켜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다른 방식들은 주소를 참조하기 위해 추가적인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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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레지스터(Register)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억소자는?

  1. Flip-Flop
  2. Magnetic core
  3. Magnetic tape
  4. Magnetic disk
(정답률: 80%)
  • Flip-Flop은 레지스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억소자입니다. 이는 두 개의 상태를 가지며, 입력 신호에 따라 상태가 변경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Magnetic core, Magnetic tape, Magnetic disk는 모두 기억장치로 사용되지만, 레지스터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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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사이클은?

  1. FETCH CYCLE
  2. EXECUTE CYCLE
  3. INDIRECT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63%)
  • 이 사이클은 "INDIRECT CYCLE"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하나인 "INDIRECT ADDRESSING"을 수행하기 위해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CPU는 메모리에서 주소를 가져와 해당 주소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는 "FETCH CYCLE"과 유사하지만, 주소를 가져오는 과정이 추가되어 "INDIRECT CYCLE"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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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 실질적인 대역폭(band width)을 늘리기 위한 방법은?

  1. 메모리 인터리빙
  2. 자기기억 장치
  3. RAM
  4. 폴링 방법
(정답률: 100%)
  • 메모리 인터리빙은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동시에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할하여 저장하고, 동시에 접근하여 대역폭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CPU가 데이터를 요청할 때 여러 모듈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받아 처리할 수 있어서 대역폭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실질적인 대역폭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자기기억 장치, RAM, 폴링 방법은 이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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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반가산기에서 입력을 X, Y라 하면 이에 대한 출력 부분에 캐리(carry) 값은?

  1. X·Y
  2. X
  3. Y
  4. X+Y
(정답률: 77%)
  • 반가산기에서 캐리 값은 X와 Y의 논리곱(X·Y)입니다. 이는 X와 Y가 모두 1일 때만 캐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X와 Y 중 하나라도 0이면 캐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X·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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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소지정
  2. 함수연산
  3. 전달
  4. 제어
(정답률: 57%)
  • op-code는 명령어의 기능을 나타내는 코드이며, 함수연산, 전달, 제어 등은 op-code가 수행하는 기능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주소지정"은 op-code의 기능 중 하나이며, 주소를 지정하여 해당 주소에 있는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소지정"은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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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명령어가 오프레이션 코드(OP code) 6비트, 어드레스 필드 16비트로 되어 있다. 이 명령어를 쓰는 컴퓨터의 최대 메모리 용량은?

  1. 16K word
  2. 32K word
  3. 64K word
  4. 1M word
(정답률: 63%)
  • 어드레스 필드가 16비트이므로, 이 컴퓨터는 2^16 (65536) 개의 메모리 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주소에는 1개의 워드(word)가 저장됩니다. 따라서, 최대 메모리 용량은 65536 워드가 됩니다. 이를 1024로 나누면 64K wor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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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은?

  1. Duplex Channel
  2. Register Channel
  3. Selector Channel
  4. Multiplexer Channel
(정답률: 90%)
  • Multiplexer Channel은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 채널은 다른 채널과 달리 데이터를 선택하고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ultiplexer Channel은 다른 채널과 비교하여 더욱 효율적인 입·출력장치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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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누산기가 반드시 필요한 주소지정방식은?

  1. 0-Address 주소지정 방식
  2. 1-Address 주소지정 방식
  3. 2-Address 주소지정 방식
  4. 3-Address 주조지정 방식
(정답률: 79%)
  • 1-Address 주소지정 방식은 누산기가 반드시 필요한 방식입니다. 이는 명령어에서 하나의 주소만 사용되며, 그 주소가 누산기의 주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누산기에 저장된 값이 다음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것이 가능해지며, 이를 위해서는 누산기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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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기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접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입력시간(reading time)
  2. 탐색시간(seek time)
  3. 전송시간(transmission time)
  4. 회전지연시간(rotational delay time)
(정답률: 79%)
  • 입력시간(reading time)은 자기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접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데이터가 이미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디스크 헤드가 데이터를 읽어오는 시간이 아니라, 데이터를 읽어오는 작업 자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력시간은 0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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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매크로 프로세스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구문 인식
  2. 매크로 호출 인식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정의 저장
(정답률: 65%)
  •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프로세스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정의를 인식하고 매크로 호출을 인식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다. 즉, 매크로 구문 인식은 매크로 프로세스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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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모든 작업들에 대해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2. 단위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3. 응답시간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4.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정답률: 87%)
  •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한 스케줄링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목적입니다. 스케줄링의 목적은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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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운영체제의 일반적인 역할이 아닌 것은?

  1. 사용자들 간의 하드웨어의 공동사용
  2. 자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스케줄링
  3. 입/출력에 대한 보조역할
  4. 실행 가능한 목적(object) 프로그램 생성
(정답률: 75%)
  • 운영체제의 일반적인 역할은 사용자들 간의 하드웨어의 공동사용, 자원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스케줄링, 입/출력에 대한 보조역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행 가능한 목적(object) 프로그램 생성은 운영체제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는 컴파일러의 역할로, 소스 코드를 목적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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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비선점 스케줄링(Non-Preemptiv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RT(Shortest Remaining Time)
  2. FIFO(First In First Out)
  3. SJF(Shortest Job First)
  4.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정답률: 54%)
  • SRT(Shortest Remaining Time)는 선점 스케줄링(Preemptive)에 해당하는 방식이므로 비선점 스케줄링에 해당하지 않는다. SRT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실행 시간과 새로운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을 비교하여 더 짧은 실행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중간에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선점될 수 있기 때문에 선점 스케줄링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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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UNIX 운영체제는 거의 대부분의 코드가 고급언어로 기술되어 있다. 이 고급언어는?

  1. PL/1
  2. Pascal
  3. C
  4. Ada
(정답률: 89%)
  • UNIX 운영체제는 C 언어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C 언어가 정답입니다. C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저수준 언어로, 메모리와 하드웨어를 직접 다룰 수 있어 UNIX와 같은 운영체제 개발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C 언어는 이식성이 높아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UNIX 운영체제도 C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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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프로세스의 정의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
  2. PCB를 가진 프로그램
  3. CPU가 할당되는 실체
  4. 디스크에 저장된 프로그램
(정답률: 71%)
  •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PCB는 프로세스 제어 블록으로, 프로세스의 상태와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입니다. CPU는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실행되는 실체입니다. 따라서 디스크에 저장된 프로그램은 프로세스의 정의와 가장 관련이 적습니다. 프로세스는 디스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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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중앙 컴퓨터와 직접 연결되어 응답이 빠르고 통신비용이 적게 소요되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되는 분산 시스템의 위상 구조는?

  1. 완전연결(fully connected) 구조
  2. 성형(star) 구조
  3. 계층(hierarchy) 구조
  4. 환형(ring) 구조
(정답률: 100%)
  •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와 다른 모든 노드들이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응답이 빠르고 통신비용이 적게 들지만, 중앙 컴퓨터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됩니다. 이는 다른 구조들과는 달리 중앙 컴퓨터가 시스템의 핵심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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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입/출력 관리
  2. 명령어 해석 및 실행
  3. 기억장치 관리
  4. 프로세스 관리
(정답률: 80%)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명령어 해석 및 실행"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이는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쉘(shell)이라는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이며, 쉘은 커널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석 및 실행"은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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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인터럽트의 종류 중 컴퓨터 자체 내의 기계적인 장애나 오류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은?

  1. 입/출력 인터럽트
  2. 외부 인터럽트
  3. 기계 검사 인터럽트
  4.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80%)
  • 기계 검사 인터럽트는 컴퓨터 자체의 하드웨어적인 오류나 장애를 검사하기 위해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따라서 이는 다른 인터럽트와는 달리 소프트웨어적인 요인이 아닌 하드웨어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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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2. 점유와 대기(hold and wait)
  3. 환형 대기(circular wait)
  4. 선점(preemption)
(정답률: 74%)
  • 선점(preemption)은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조건이 아니라는 것은, 교착 상태가 발생하려면 상호 배제, 점유와 대기, 환형 대기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되지 않으면 교착 상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점(preemption)은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조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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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내의 어디에 놓을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주기억장치 배치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est-fit
  2. worst-fit
  3. first-fit
  4. last-fit
(정답률: 87%)
  • 주기억장치 배치전략 중 "last-fit"은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내 가장 마지막에 놓는 전략이다. 따라서 이는 다른 전략들과 달리 주기억장치 내의 여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게 되므로, 주기억장치 배치전략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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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중에서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는 기법이며, 탐색 패턴이 편중되어 안쪽이나 바깥쪽 트랙이 가운데 트랙보다 서비스를 덜 받는 경향이 있는 기법은?

  1. FCFS
  2. C-SCAN
  3. LOOK
  4. SSTF
(정답률: 78%)
  • SSTF는 Shortest Seek Time First의 약자로, 디스크 헤드가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탐색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게 되어 평균 탐색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SCAN이나 LOOK와 같은 기법은 트랙을 왕복하면서 서비스를 처리하기 때문에 탐색 패턴이 편중되어 안쪽이나 바깥쪽 트랙이 가운데 트랙보다 서비스를 덜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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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로더(loader)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allocation)
  2. 링킹(linking)
  3. 번역(translation)
  4. 재배치(relocation)
(정답률: 79%)
  • 로더(loader)의 기능 중 번역(translation)은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object 파일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할당(allocation), 링킹(linking), 재배치(relocation)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번역(translation)은 컴파일러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로더의 역할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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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working set
  2. locality
  3. fragmentation
  4. segment
(정답률: 89%)
  • "working set"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의 일부분으로, 프로세스의 작업에 필요한 페이지들이 모여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working set"은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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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고속의 중앙처리장치와 저속의 입/출력 장치 사이에 존재하는 속도의 격차를 극복하고 이들 사이의 입/출력 작업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중재하는 기법은?

  1. spooling
  2. swapping
  3. paging
  4. scatter loading
(정답률: 83%)
  • spooling은 입/출력 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의 속도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입/출력 작업을 일시적으로 디스크나 테이프와 같은 대용량 저장장치에 저장해두고 중앙처리장치가 처리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입/출력 작업이 중앙처리장치의 작업과 병행하여 수행될 수 있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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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닉스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로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그 명령을 수행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1. 유틸리티
  2. 커널
  3. IPC
(정답률: 79%)
  • 쉘은 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명령어를 해석하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호출하여 그 명령을 수행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닉스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이지만, 명령어 해석기로서의 역할은 쉘에게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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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자료구조로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링크 수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슈퍼 블록(super block)
  2. inode(index node)
  3. 디렉토리(directory)
  4. 파일 시스템 마운팅(mounting)
(정답률: 77%)
  • inode는 UNIX 파일 시스템에서 각 파일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자료구조로서 파일 소유자의 식별번호, 파일 크기, 파일의 최종 수정시간, 파일링크 수 등의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슈퍼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전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고, 디렉토리는 파일과 디렉토리의 이름과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마운팅은 파일 시스템을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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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 입출력을 위한 인터럽트의 발생횟수를 최소화시켜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1. DMA
  2. Blocking
  3. Spooling
  4. Scanning
(정답률: 88%)
  • DMA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여, 입출력을 위한 인터럽트 발생 횟수를 최소화시켜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DMA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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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과 같은 접근제어 행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단, E: 실행가능, R: 판독가능, W: 기록가능, NONE: 모든 권한 없음)

  1. 김영수는 인사와 급여파일을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다.
  2. 이길동은 인사와 급여파일을 읽을 수 있다.
  3. 최동규는 급여파일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4. 이길동은 인사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89%)
  • - 접근제어 행렬은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나타내는 행렬이다.
    - 각 행은 사용자, 각 열은 파일을 나타낸다.
    - E는 실행가능, R은 판독가능, W는 기록가능, NONE은 모든 권한이 없음을 나타낸다.
    - 따라서, 이길동은 인사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으므로, 인사파일에 대해 E, R, W 권한을 모두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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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너무 자주 페이지 교환이 발생하여 어떤 프로세스가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은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locality
  2. thrashing
  3. working set
  4. pre-paging
(정답률: 93%)
  • "thrashing"은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더 많은 경우를 말한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계속해서 교체하면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CPU가 페이지 교환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어 작업 처리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게 된다. 따라서 "thrashing"은 성능 저하를 초래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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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다음 중 제어프로그램(Control Program)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ata Management Program
  2. Supervisor Program
  3. Job Management Program
  4. Language Translator Program
(정답률: 85%)
  • 제어프로그램(Control Program)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따라서 "Language Translator Program"은 제어프로그램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으로,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행되는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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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레지스터인 PC(Program Counter)의 기능은?

  1. 프로그램 시행 중 읽어들인 자료의 개수를 헤아린다.
  2. 다음에 시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한다.
  3. 현재 시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한다.
  4. 현재 읽어들일 자료가 기억된 주소를 기억한다.
(정답률: 79%)
  •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시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위치를 계속해서 추적하면서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C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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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전자계산기의 제어 상태 중 명령을 인출하여 해독하는 단계인 Fetch State에 대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다. 괄호 부분을 완성하시오.

  1. ① PC ② PC ← PC+1
  2. ① IR ② IR ← IR+1
  3. ① MBR ② PC ← PC+1
  4. ① PC ② MAR ← PC+1
(정답률: 67%)
  • Fetch State에서는 다음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PC(Program Counter)에서 가져와야 하므로, ① PC이 선택되어야 한다. 또한, 다음 명령어의 주소는 현재 명령어의 다음 주소이므로, PC의 값을 1 증가시켜야 하므로 ② PC ← PC+1이 선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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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컴퓨터의 레벨 구조에서 낮은 구조에서 높은 구조의 순으로 되어 있는 것은?

  1. ①→②→③→④
  2. ④→①→②→③
  3. ③→②→①→④
  4. ④→②→①→③
(정답률: 80%)
  • 정답은 "④→①→②→③" 입니다.

    ④는 CPU(중앙처리장치)로 가장 높은 레벨의 구조이며, ①은 메모리(주기억장치)로 CPU와 가장 가까운 구조입니다. ②는 캐시 메모리로 CPU와 메모리 사이에 위치하며, ③은 보조기억장치로 가장 낮은 레벨의 구조입니다. 따라서 낮은 구조에서 높은 구조의 순으로는 "③→②→①→④"가 아닌 "④→①→②→③"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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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nterpreter 방식의 장점으로 알맞은 것은?

  1. 번역 속도가 Compiler보다 빠르다.
  2. Error 수정이 Compiler보다 유용하다.
  3. 반복적인 번역이 필요치 않다.
  4. 외부에 Execute file이 생성된다.
(정답률: 60%)
  • Interpreter 방식은 코드를 한 줄씩 번역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 경우 해당 줄을 바로 수정하고 다시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Compiler 방식에서는 전체 코드를 번역한 후 에러가 발생한 경우 수정이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다는 것과 대조적이다. 따라서 "Error 수정이 Compiler보다 유용하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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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리플래시(refresh) 동작이 필요한 기억장치는?

  1. dynamic RAM
  2. static RAM
  3. PROM
  4. EAROM
(정답률: 83%)
  • 리플래시(refresh) 동작이 필요한 기억장치는 "dynamic RAM" 입니다. 이는 동적 램이라고도 불리며,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전하를 축적하는 커패시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커패시터는 전하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전하를 충전해줘야 합니다. 이를 리플래시(refresh) 동작이라고 합니다. 반면, 스태틱 램(static RAM)은 커패시터 대신에 플립플롭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플래시(refresh) 동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M과 EAROM은 기록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는 기억장치이기 때문에 리플래시(refresh) 동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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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microprocessor 내의 연산 결과가 틀렸음을 나타내주는 flag는?

  1. CARRY
  2. ZERO
  3. OVERFLOW
  4. SIGN
(정답률: 77%)
  • 정답은 "OVERFLOW"입니다.

    "OVERFLOW" flag는 부호 있는 연산에서 결과가 표현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signed byte 형식에서 127 + 1을 더하면 -128이 되는데, 이 경우 "OVERFLOW" flag가 설정됩니다. 이 flag는 연산 결과가 올바르지 않음을 나타내므로, 프로그래머는 이를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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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마이크로컴퓨터와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위하여 궁극적으로 일치 시켜줄 필요가 없는 것은?

  1. 시스템 버스(bus)
  2. 전기적인 신호(signal)
  3. 정보교환 코드(code)
  4. 전송제어 방식(protocol)
(정답률: 60%)
  • 시스템 버스는 마이크로컴퓨터와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는데, 이는 전기적인 신호, 정보교환 코드, 전송제어 방식 등과 함께 일치시켜야 하지만, 시스템 버스 자체는 일치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시스템 버스는 단순히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일 뿐이며, 전기적인 신호, 정보교환 코드, 전송제어 방식 등은 이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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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근본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OS), 각종 언어의 컴파일러, 링커, 로더,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진단 프로그램 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pplication Program
  2. System Program
  3. Problem Program
  4. Macro Program
(정답률: 67%)
  • "System Program"은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근본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Application Program"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 "Problem Program"은 오류가 있는 프로그램, "Macro Program"은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프로그램들을 가리키는 "System Progra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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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주기억장치의 실제용량보다 훨씬 더 큰 기억공간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운영체제에 의해 관리되는 기억장치 시스템은?

  1. 가상 기억장치
  2. 캐시 기억장치
  3. 연관 기억장치
  4. 모듈러 기억장치
(정답률: 69%)
  • 가상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의 실제 용량보다 더 큰 기억공간을 제공하는데, 이는 하드디스크와 같은 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운영체제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기억공간을 제공하면서도 실제로 필요한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올려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상 기억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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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주소 선(address line)이 16개인 CPU의 직접 액세스가 가능한 메모리 공간은 몇 Kbyte 인가?

  1. 32
  2. 64
  3. 128
  4. 256
(정답률: 62%)
  • 주소 선이 16개인 CPU는 2^16 (65536) 개의 메모리 주소를 직접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주소는 1 바이트가 아닌 2 바이트씩 처리되므로, 총 메모리 공간은 65536 x 2 바이트 = 131,072 바이트 또는 128 Kbyte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6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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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입·출력장치의 속도와 CPU의 속도 차이로 인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려된 인터페이스(interface) 장치는?

  1. channel 장치
  2. 지능 단말 장치
  3. Modem 장치
  4. 멀티플렉스 장치
(정답률: 88%)
  • 입·출력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입·출력장치와 CPU 사이에 중계 역할을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 channel 장치이다. channel 장치는 입·출력장치와 CPU 사이에 위치하여, 입·출력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CPU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입·출력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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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기계어 번역시 또는 실행시 문법적 오류나 논리적 오류를 바로 잡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ssembly
  2. Loading
  3. Debugging
  4. Editing
(정답률: 82%)
  • Debugging은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계어 번역시 또는 실행시 문법적 오류나 논리적 오류를 바로 잡는 과정은 Debugging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Debugging은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에 집중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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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휘발성 메모리가 아닌 것은?

  1. dynamic RAM
  2. CCD
  3. Static RAM
  4. magnetic bubble
(정답률: 62%)
  • 정답은 "magnetic bubble"입니다.

    휘발성 메모리란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지는 메모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dynamic RAM"과 "Static RAM"은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디지털 카메라나 비디오 카메라 등에서 이미지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반도체 기술입니다. "CCD"는 메모리가 아니므로 선택지에서 제외됩니다.

    "magnetic bubble"은 1970년대에 개발된 비휘발성 메모리 기술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컴퓨터에서는 휘발성 메모리인 "dynamic RAM"이나 "Static RAM"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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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의 입·출력 방식 중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리는 것은?

  1. 직렬입력-직렬출력
  2. 직렬입력-병렬출력
  3. 병렬입력-직렬출력
  4. 병렬입력-병렬출력
(정답률: 75%)
  • 병렬입력-병렬출력 방식은 모든 비트를 동시에 입력하고, 모든 비트를 동시에 출력하기 때문에 시간이 가장 적게 걸립니다. 직렬입력-직렬출력 방식은 비트를 하나씩 입력하고, 하나씩 출력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리고, 직렬입력-병렬출력 방식과 병렬입력-직렬출력 방식은 입력과 출력 방식 중 하나가 직렬이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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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논리 마이크로 동작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ask 동작
  2. Selective-set 동작
  3. Selective-supplement 동작
  4. Selective-complement 동작
(정답률: 67%)
  • Selective-supplement 동작은 논리 마이크로 동작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기존의 레지스터 값에 선택적으로 1을 더하는 동작으로, 논리적인 연산이 아닌 산술적인 연산이기 때문이다. 반면, Mask 동작, Selective-set 동작, Selective-complement 동작은 모두 논리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 마이크로 동작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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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PU와 여러 개의 I/O 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 I/O를 하나씩 순차적으로 점검하여 인터럽트를 요구한 I/O를 찾아내는 인터럽트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벡터링(vectoring)
  2. 폴링(polling)
  3. 매핑(mapping)
  4. 멀티플렉싱(multiplexing)
(정답률: 94%)
  • CPU가 여러 개의 I/O 장치를 순차적으로 점검하여 인터럽트를 요구한 I/O를 찾아내는 방식을 폴링(polling)이라고 한다. 이는 CPU가 직접 I/O 장치를 점검하며, 인터럽트를 처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모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폴링 방식보다는 벡터링(vectoring)이나 매핑(mapping) 등의 방식이 더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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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Cycle steal과 관련 있는 것은?

  1. DMA
  2. Data buffer
  3. Internal bus
  4. Interrupt
(정답률: 69%)
  • Cycle steal은 CPU가 메모리를 점유하여 입출력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때 DMA(Direct Memory Access)는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DMA는 Cycle steal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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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컴퓨터의 모든 행위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거대한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오프레이팅 시스템(operation system)
  2. 어셈블러(assembler)
  3. 컴파일러(compiler)
  4. 로더(loader)
(정답률: 94%)
  • 오프레이팅 시스템은 컴퓨터의 모든 행위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소프트웨어의 집합체입니다. 이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와 컴퓨터 자원 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오프레이팅 시스템은 컴퓨터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다른 보조 소프트웨어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합니다. 반면, 어셈블러, 컴파일러, 로더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하거나, 실행 가능한 파일을 생성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들은 오프레이팅 시스템의 일부분으로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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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기억용량이 2Kbyte인 PROM의 경우 최소한 몇 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한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70%)
  • 2Kbyte는 2^11 바이트와 같으므로, 최소한 11개의 address line이 필요하다. 각 address line은 2진수로 표현되며, 11개의 address line이 모두 1이면 2Kbyte의 모든 주소를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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