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3-04)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07-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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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세그먼트 레지스터에 각 세그먼트의 시작 번지를 할당하여 현재의 세그먼트가 어느 것인가를 지적하게 하는 어셈블리 명령은?

  1. EXTERN
  2. PUBLIC
  3. ASSUME
  4. EJECT
(정답률: 70%)
  • 정답은 "ASSUME"입니다.

    "ASSUME" 명령은 세그먼트 레지스터에 각 세그먼트의 시작 번지를 할당하여 현재의 세그먼트가 어느 것인가를 지적하게 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메모리 상에서 어떤 데이터나 코드가 어느 세그먼트에 위치하는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TERN" 명령은 다른 모듈에서 선언된 변수나 함수를 참조할 때 사용되며, "PUBLIC" 명령은 현재 모듈에서 선언된 변수나 함수를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사용됩니다.

    "EJECT" 명령은 프린터 출력을 제어하는 명령으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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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이 아닌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
  2. 매크로 호출 인식
  3. 매크로 정의 저장
  4. 매크로 호출 저장
(정답률: 86%)
  •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수행 작업이 아닙니다. 이는 매크로 호출 시에 호출한 위치를 저장하는 작업으로, 매크로 정의를 인식하고 저장하는 것과는 다른 작업입니다. 매크로 호출 저장은 매크로 호출이 끝난 후에 수행되며, 호출한 위치를 기억해두어 다음에 같은 매크로를 호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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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 언어에서 논리 합(OR)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1. >
  2. !
  3. &&
  4. ||
(정답률: 75%)
  • C 언어에서 논리 합(OR)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이다. 이는 두 개의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참일 경우 전체 조건이 참이 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if (a == 1 || b == 2)"는 a가 1이거나 b가 2일 경우 전체 조건이 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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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셈블리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PTR
  3. MOV
  4. LEA
(정답률: 94%)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로,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TR"은 포인터를 선언하는 명령어이고, "MOV"와 "LEA"는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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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LC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PLC는 전원 투입과 동시에 각종 메모리와 입?출력부의 체크가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입력기기를 접속할 때 그 접점이 OFF 상태로 되어 있어도 접점보호소자로 인해 미세한 누설전류가 발생될 수 있다.
  3. 입력모듈에는 노이즈에 의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필터회로가 들어가 있고 이로 인해 응답 시간이 단축된다.
  4. PLC의 출력부는 출력기기 동작시 필요한 전압레벨 변환과 전력증폭을 행하는 역할도 한다.
(정답률: 85%)
  • "PLC의 출력부는 출력기기 동작시 필요한 전압레벨 변환과 전력증폭을 행하는 역할도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입력모듈에는 노이즈에 의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필터회로가 들어가 있고 이로 인해 응답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은 입력 신호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적인 설명이다. 필터회로는 노이즈를 제거하고 입력 신호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회로이다.

    반면에 PLC의 출력부는 출력기기에 전압과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출력기기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기술적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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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객체 지향 기법에서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1. 상속성
  2. 조합성
  3. 캡슐화
  4. 다형성
(정답률: 100%)
  • 캡슐화는 객체 내부의 상태와 행위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정보를 은닉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각 객체의 내부 상태와 행위가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캡슐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count 객체의 balance 변수는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deposit() 메서드와 withdraw() 메서드를 통해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캡슐화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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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TITLE
  2. EVEN
  3. INCLUDE
  4. ORG
(정답률: 90%)
  • "INCLUDE"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나 데이터를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INCLUDE"이 정답입니다. "TITLE"은 프로그램의 제목을 지정하는 명령, "EVEN"은 주소가 짝수인지 확인하는 명령,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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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셈블리에서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은?

  1. LOOP
  2. JMP
  3. CALL
  4. LOOPE
(정답률: 95%)
  •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은 "CALL"이다. 이는 호출할 서브루틴의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고, 서브루틴의 시작 주소로 점프하는 명령이다. 호출된 서브루틴이 실행을 마치면, "RET" 명령을 사용하여 호출한 위치로 돌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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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 명령은?

  1. XCHG
  2. EJECT
  3. ING
  4. DEC
(정답률: 75%)
  • "XCHG"는 exchange의 약자로, 두 개의 값을 서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서 양쪽 오퍼랜드에 기억된 내용을 바꾸어야 할 때 사용하는 어셈블리 명령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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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 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식성이 높은 편이다.
  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적합하다
  3. 인터프리터 기법을 사용한다.
  4. 많은 데이터형과 풍부한 연산자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93%)
  • C 언어는 컴파일러 기법을 사용하며, 인터프리터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컴파일러 기법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 파일을 만드는 방식이며, 이식성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인터프리터 기법을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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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BNF를 이용하여 그 대상을 근(root)로 하고, 단말 노드들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열하여 작성하는 트리로서,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만든 트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구조 트리
  2. 분석 트리
  3. 파스 트리
  4. 구문 트리
(정답률: 89%)
  • 정답: 파스 트리

    파스 트리는 BNF를 이용하여 작성된 표현식을 구문 분석하여 만든 트리로, 구문 분석 과정에서 문법 규칙에 따라 표현식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BNF의 정의에 따라 작성된 표현식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파스 트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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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램에서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과 실제로 이러한 함수 호출에 의하여 실행되는 명령어들을 연결하는 작업 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이러한 변수 이름에 의하여 접근되는 기억 장소 위치를 연결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comment
  2. loading
  3. binding
  4. paging
(정답률: 58%)
  • 정답은 "binding"이다. 함수 호출과 변수 접근을 실제로 실행되는 명령어와 기억 장소 위치와 연결하는 작업을 "binding"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정보를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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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에서 표준 입력인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지정된 양식에 딸 읽어 변수 값을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는 무엇인가?

  1. getchar()
  2. putchar()
  3. scanf()
  4. printf()
(정답률: 72%)
  • 정답은 "scanf()"입니다. scanf() 함수는 표준 입력으로부터 지정된 형식에 따라 값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할 때에도 scan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ge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입력을 받아들이고, pu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출력을 하는 함수입니다. printf() 함수는 출력을 위한 함수이므로 입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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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PLC 설치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먼지, 염분, 부식성 가스, 인화성 가스가 없는 곳에 설치한다.
  2. 진동이나 충격이 가해지지 않는 곳에 설치한다.
  3. 가급적 발열체 부근에 설치한다.
  4.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하여 이슬이 맺히지 않는 곳에 설치한다.
(정답률: 89%)
  • 가급적 발열체 부근에 설치하는 것은 PLC가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이다. PLC는 작동 중에 발열하므로, 발열체 부근에 설치하지 않으면 PLC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오작동이나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발열체 부근에 설치하여 PLC 내부 온도를 안정화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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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종래에 사용하던 제어반 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IC,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시켜 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수치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 자율성이 높은 제어 장치는?

  1. PAC
  2. PL/1
  3. PLC
  4. PRG
(정답률: 91%)
  • PLC는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약자로, 프로그램 가능한 로직 제어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존의 릴레이 타이머, 카운터 등의 기능을 반도체 소자로 대체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 자율성이 높은 제어 장치입니다. 따라서 PL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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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단항 연산자에 해당하는 것은?

  1. AND
  2. XOR
  3. OR
  4. NOT
(정답률: 94%)
  •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이며, "NOT"은 단항 연산자에 해당합니다. "NOT"은 논리 부정 연산자로, 피연산자의 논리값을 반대로 바꿔줍니다. 예를 들어, "NOT True"는 "False"를 반환하고, "NOT False"는 "True"를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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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에서 printf문 사용시 데이터 형식을 규정하는 변환문자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s : 부호 없는 10진 정수
  2. %d : 10진 정수
  3. %x : 16진 정수
  4. %e : 지수형
(정답률: 100%)
  • "%s : 부호 없는 10진 정수"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s"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변환문자이며, 부호 없는 10진 정수를 출력하는 변환문자는 "%u"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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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
  2. 자동 변수(automatic variable)
  3.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
  4. 정적 변수(static variable)
(정답률: 100%)
  •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내부 변수(internal variab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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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객체 지향 개념에서 다음 각 설명에 해당하는 내용을 옳게 짝지은 것은?

  1. (ㄱ) 클래스 (ㄴ) 실체
  2. (ㄱ) 메소드 (ㄴ) 메시지
  3. (ㄱ) 메소드 (ㄴ) 클래스
  4. (ㄱ) 실체 (ㄴ) 메시지
(정답률: 95%)
  • (ㄱ) 메소드는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을 정의한 것이며, (ㄴ)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다. 즉,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고,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한다. 따라서 (ㄱ) 메소드와 (ㄴ) 클래스가 옳은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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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 언어에서 문자형 자료 선언시 사용하는 것은?

  1. int
  2. char
  3. float
  4. double
(정답률: 84%)
  • 문자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char"를 사용합니다. 이는 문자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으로, 한 글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t"는 정수형 자료, "float"는 실수형 자료, "double"은 더블형 자료를 선언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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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정보의 전송제어 절차의 단계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의 확립 → 데이터 전송 → 데이터링크의 해제 통보 → 회선절단
  2. 회선접속 → 데이터 전송 → 데이터링크의 확립 → 데이터링크의 해제 통보 → 회선절단
  3.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의 확립 → 데이터링크의 해제 통보 → 데이터 전송 → 회선절단
  4.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의 확립 → 데이터 전송 → 회선절단 → 데이터링크의 해제 통보
(정답률: 78%)
  • 정보의 전송제어 절차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회선접속: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통신 회선을 연결합니다.
    2. 데이터링크의 확립: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논리적인 연결을 설정합니다.
    3. 데이터 전송: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4. 데이터링크의 해제 통보: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논리적인 연결을 해제합니다.
    5. 회선절단: 통신 회선을 끊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단계는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의 확립 → 데이터 전송 → 데이터링크의 해제 통보 → 회선절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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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패킷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대한 ITU-T 표준안 X.25는 무엇을 정의한 것인가?

  1. 경로 설정 알고리즘 정의
  2. 동기식 1200bps 변?복조기 정의
  3. 전용 회선을 위한 4800bps 변?복조기 정의
  4.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
(정답률: 84%)
  • X.25는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를 정의한 ITU-T 표준안입니다. 이는 데이터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송과 경로 설정 등을 다룹니다. 따라서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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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종점간에 오류 수정과 흐름 제어를 수행하여 신뢰성있고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것은 OSI 7계층 중 어느 계층인가?

  1. 물리 계층
  2. 표현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77%)
  • 정답은 "트랜스포트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종단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데이터의 신뢰성과 흐름 제어를 수행합니다. 오류 수정을 위해 체크섬 등의 기술을 사용하며, 흐름 제어를 위해 슬라이딩 윈도우 등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신뢰성있고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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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파수 분할 다중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동기식과 비동기식 다중화 방식이 있다.
  2. 다중화하고자 하는 각 채널의 신호는 각기 다른 반송주파수로 변조된다.
  3. 부채널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가드 밴드(guard band)를 주어야 한다.
  4. 전송 매체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이 전송하고자하는 각 터미널의 신호대역보다 넓은 경우에 적용된다.
(정답률: 67%)
  • "전송 매체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이 전송하고자하는 각 터미널의 신호대역보다 넓은 경우에 적용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전송 매체에서 사용 가능한 주파수 대역을 여러 개의 채널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각 채널의 신호는 각기 다른 반송주파수로 변조됩니다. 부채널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가드 밴드(guard band)를 주어야 하며, 동기식과 비동기식 다중화 방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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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8진 PSK 변조 방식에서 변조속도가 2400[Baud]일 때 정보신호의 전송속도는 몇 bps 인가?

  1. 2400
  2. 4800
  3. 7200
  4. 9600
(정답률: 95%)
  • 8진 PSK 변조 방식에서 한 심볼당 8개의 비트를 전송하므로, 변조속도가 2400[Baud]일 때 전송되는 비트 수는 2400 x 8 = 19200[bits/sec]이다. 하지만 이 중에서 실제 정보를 나타내는 비트는 1개뿐이므로, 정보신호의 전송속도는 19200/8 = 2400[bits/sec]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7200"이 아니라 "2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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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용회선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로 이용빈도가 적고 패킷회선에 적합하다.
  2. 교환접속이 아니라 고정접속이다.
  3. 신속한 접속이 가능하다.
  4. 공중통신망의 일부를 임대하여 전용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82%)
  • "주로 이용빈도가 적고 패킷회선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다. 전용회선은 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며, 패킷회선보다는 회선 대역폭이 고정되어 있어서 대역폭이 필요한 서비스에 적합하다. 또한, 교환접속이 아니라 고정접속이기 때문에 신속한 접속이 가능하며, 공중통신망의 일부를 임대하여 전용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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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망(network) 구조의 기본 유형이 아닌 것은?

  1. 스타형
  2. 링형
  3. 트리형
  4. 십자형
(정답률: 87%)
  • 십자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망 구조이기 때문에 기본 유형이 아닙니다. 스타형은 중앙에 중앙 컴퓨터나 스위치가 있고, 각각의 노드가 중앙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링형은 모든 노드가 순환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며, 트리형은 중앙 노드에서 가지 형태로 뻗어나가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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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전송속도 단위로 1초간에 운반할 수 있는 데이터의 비트 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bps
  2. band
  3. byte
  4. throughput
(정답률: 86%)
  • 정답은 "bps"이다. bps는 bit per second의 약자로, 1초 동안 전송되는 데이터의 비트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전송속도 단위로 bps가 사용된다. "band"는 대역폭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byte"는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throughput"은 전송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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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진 에러 수정(FEC:Forward Error Correction) 방식에서 에러를 수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은?

  1. 해밍코드(Hamming Code)방식
  2. 압축(Compression)방식
  3. 패러티 비트(Parity Bit)방식
  4.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방식
(정답률: 62%)
  • 해밍코드(Hamming Code) 방식은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패러티 비트(Parity Bit) 방식과 유사하지만, 패러티 비트 방식은 에러를 검출만 할 뿐 수정하지는 못한다. 해밍코드 방식은 추가된 비트를 이용하여 에러가 발생한 비트를 찾아내고 수정할 수 있어 전진 에러 수정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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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한 개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으로부터 ACK 및 NAK 신호를 수신할 때까지 정보 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ARQ(automatic repeat request) 방식은?

  1. CRC 방식
  2. Go-back-N 방식
  3. Stop-and-wait 방식
  4. Selective repeat 방식
(정답률: 82%)
  • Stop-and-wait 방식은 한 번에 한 개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으로부터 ACK(정상 수신 확인) 및 NAK(오류 발생 확인) 신호를 수신할 때까지 정보 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는 ARQ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측에서 NAK 신호를 보내고, 송신측은 해당 프레임을 재전송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프레임을 전송하지 않고, 수신측으로부터 확인 신호를 받을 때까지 기다리므로 Stop-and-wait 방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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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트랜잭션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Atomicity(원자성)
  2. Integrity(무결성)
  3. Consistency(일관성)
  4. Durability(영속성)
(정답률: 63%)
  • 트랜잭션의 Integrity(무결성) 특성은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가 항상 올바른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가 외부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거리가 먼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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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로 옳은 것은?

  1. 요구조건분석 → 논리설계 → 개념설계 → 물리설계
  2. 요구조건분석 → 개념설계 → 논리설계 → 물리설계
  3. 개념설계 → 요구조건분석 → 물리설계 → 논리설계
  4. 개념설계 → 요구조건분석 → 논리설계 → 물리설계
(정답률: 87%)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요구조건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모델링, 논리적 모델링, 물리적 모델링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요구조건을 분석한 후 개념설계, 논리설계, 물리설계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옳다. 따라서, 정답은 "요구조건분석 → 개념설계 → 논리설계 → 물리설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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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데이터베이스의 3계층 스키마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시스템 스키마(System Schema)
  2.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3.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4.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정답률: 75%)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의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를 나타낸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정의하며, 데이터가 실제로 어떻게 저장되는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입장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데이터가 디스크에 어떻게 저장되는지, 어떤 인덱스를 사용하는지,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는지 등을 정의한다. 내부 스키마는 개념 스키마와 외부 스키마와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현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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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데이터 언어 중 사용할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및 변경을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는?

  1. DBL(Data backup language)
  2. DCL(Data control language)
  3. DDL(Data definition language)
  4.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정답률: 91%)
  • DDL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변경하기 위한 언어이다. 즉,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인덱스, 제약조건 등을 생성, 수정, 삭제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DDL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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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스택의 사용 예가 아닌 것은?

  1. 서브루틴 호출
  2. 인터럽트 처리
  3. 운영체제의 작업스케줄링
  4. 수식 계산 및 수식 표기법
(정답률: 79%)
  • 운영체제의 작업스케줄링은 스택의 사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스택은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거나 함수 호출 시에 사용되는 자료구조이며, 작업스케줄링은 CPU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작업스케줄링은 스택의 사용 예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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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형 구조가 아닌 것은?

  1. 트리
  2. 스택
  3. 데크
(정답률: 80%)
  • 트리는 선형 구조가 아닌 비선형 구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선형 구조는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를 말하며, 스택, 큐, 데크는 모두 선형 구조입니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 노드는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는 선형 구조가 아닌 비선형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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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트리를 후위 순회(Post-order) 방법으로 운행한 결과는?

  1. EICFJBGDKHLA
  2. ABCEIFJDGHKL
  3. IEJFCGKLHDBA
  4. ABCDEFGHIJKL
(정답률: 88%)
  • 트리의 후위 순회 방법은 왼쪽 자식 노드, 오른쪽 자식 노드, 그리고 부모 노드 순으로 운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운행합니다.

    1. 왼쪽 자식 노드인 "E"를 방문합니다.
    2. 오른쪽 자식 노드인 "I"를 방문합니다.
    3. "E"와 "I"의 부모 노드인 "C"를 방문합니다.
    4. 왼쪽 자식 노드인 "F"를 방문합니다.
    5. "F"와 "C"의 부모 노드인 "J"를 방문합니다.
    6. 오른쪽 자식 노드인 "B"를 방문합니다.
    7. 왼쪽 자식 노드인 "G"를 방문합니다.
    8. "G"와 "B"의 부모 노드인 "D"를 방문합니다.
    9. 왼쪽 자식 노드인 "K"를 방문합니다.
    10. 오른쪽 자식 노드인 "L"을 방문합니다.
    11. "K"와 "L"의 부모 노드인 "H"를 방문합니다.
    12. "D"와 "H"의 부모 노드인 "A"를 방문합니다.

    따라서, 운행 결과는 "IEJFCGKLHDB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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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파일의 여러 가지 편성법 중 해싱을 이용한 파일 구조는?

  1. 순차파일(SAM)
  2. 가상순차 파일(VSAM)
  3. 직접 파일(DAM)
  4. 색인 순차 파일(ISAM)
(정답률: 79%)
  • 해싱을 이용한 파일 구조 중 직접 파일(DAM)은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 내 데이터를 직접 접근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수정할 때 빠르고 효율적이며, 데이터의 크기나 순서에 상관없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직접 파일(DA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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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해싱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키 값이 같은 해시(hash)주소를 갖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id-square
  2. Chaining
  3. parsing
  4. Collision
(정답률: 80%)
  • Collision은 해싱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키 값이 같은 해시(hash)주소를 갖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해시 함수가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충돌 해결 기법 중 하나인 Chaining 등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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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리기능
  2. 정의기능
  3. 조작기능
  4. 제어기능
(정답률: 79%)
  • DBMS의 필수 기능은 정의기능, 조작기능, 제어기능이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수정, 삭제, 검색, 보호, 백업, 복원 등을 포함한 데이터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반면, "관리기능"은 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다. "관리기능"은 일반적으로 DBMS의 보조 기능으로 분류되며,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모니터링, 사용자 권한 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성 관리 등과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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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인터프리터(interpreter)를 사용하는 언어는?

  1. BASIC
  2. FORTRAN
  3. PASCAL
  4. Machine Code
(정답률: 58%)
  • BASIC은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BASIC 코드는 실행하기 전에 컴파일되지 않고, 라인 단위로 바로 실행됩니다. 따라서 BASIC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빠르고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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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데이터 처리 명령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송 명령어
  2. 로테이트 명령어
  3. 논리 명령어
  4. 산술 명령어
(정답률: 58%)
  • 전송 명령어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명령어가 아니라,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저장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 명령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명령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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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값이 싸다.
  2. 구조 및 동작이 간단하다.
  3. 명령어를 순서대로 기억시킨다.
  4. 저장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정보의 위치를 검색한다.
(정답률: 93%)
  • CAM은 저장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정보의 위치를 검색하는데, 이는 검색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주소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 및 동작이 간단하며, 명령어를 순서대로 기억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AM은 값이 비싸지만 빠른 검색 속도와 간단한 구조로 인해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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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미소의 콘덴서에 전하를 충전하는 형태의 원리를 이용하는 메모리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메모리는?

  1. SRAM
  2. DRAM
  3. PROM
  4. EPROM
(정답률: 91%)
  • DRAM은 미소의 콘덴서에 전하를 충전하는 형태의 원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이며, 콘덴서에 저장된 전하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누설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DRAM은 재충전이 필요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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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캐시(cache)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임시 보관하는 장치이다.
  2.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를 가능한 같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캐시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정보교환을 위하여 임시 저장하는 장치이다.
  4. 캐시와 주기억장치의 속도를 같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80%)
  •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임시 보관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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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랜덤(random) 처리가 되지 않는 기억장치는?

  1. 자기 드럼
  2. 자기 디스크
  3. 자기 테이프
  4. 자기 코어
(정답률: 82%)
  • 자기 테이프는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기 때문에 랜덤 처리가 되지 않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특정 위치의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 위해서는 해당 위치까지 순차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반면 자기 드럼, 자기 디스크, 자기 코어는 랜덤 처리가 가능한 기억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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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터럽트 작동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③→⑤→④→②→①
  2. ④→③→⑤→②→①
  3. ⑤→②→③→①→④
  4. ①→③→④→⑤→②
(정답률: 85%)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우선 CPU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다음 명령어를 수행하기 전에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합니다.

    ③은 인터럽트가 발생한 것을 감지하는 단계입니다.

    ⑤는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하기 위해 PC(Program Counter)를 인터럽트 벡터 주소로 변경하는 단계입니다.

    ④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②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이 끝나고, 원래 수행하던 작업으로 복귀하기 위해 PC(Program Counter)를 저장해둔 스택(Stack)에서 복원하는 단계입니다.

    ①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이 끝나고, 원래 수행하던 작업으로 복귀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인터럽트 작동 순서는 "③→⑤→④→②→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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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parallel process 중 pipeline process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SISD(Single Instruction Single Data)
  2. MISD(Multi Instruction Single Data)
  3. SIMD(Single Instruction Multi Data)
  4. MIMD(Multi Instruction Multi Data)
(정답률: 25%)
  • Pipeline process는 하나의 명령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것이며, 이때 각 단계는 병렬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 이러한 병렬 처리 방식 중 하나가 MISD(Multi Instruction Single Data)이다. MISD는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면서 하나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병렬 처리를 수행한다. 따라서 pipeline process와 MISD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병렬 처리하는 공통점이 있어 가장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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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마이크로 사이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을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이라 한다.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에서 수행 시간이 가장 긴 것을 정의한 방식이 동기 고정식이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따라서 수행 시간을 다르게 하는 것을 동기 가변식이라 한다.
  4.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이 유사한 경우에 유리한 방식은 동기 가변식이다.
(정답률: 45%)
  • 정답은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이 유사한 경우에 유리한 방식은 동기 가변식이다." 이다. 이유는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이 유사한 경우에는 동기 고정식이 더 유리하다. 동기 고정식은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이 동일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반면에 동기 가변식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따라 수행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렵고, 시스템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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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PU에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는 것은?

  1. Fetch
  2. Indirect
  3. Execute
  4. Direct
(정답률: 62%)
  • CPU의 메이저 상태는 Fetch, Decode, Execut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Direct"는 CPU의 메이저 상태로 볼 수 없습니다. "Direct"는 주소 지정 방식 중 하나로, 메모리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CPU의 메이저 상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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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컴퓨터의 제어 장치에 일반적으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해독기
  2. 순서기
  3. 주기억장치
  4. 주소 처리기
(정답률: 54%)
  • 주기억장치는 제어 장치가 아닌 저장 장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어 장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제어 장치는 명령어를 해독하고 실행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며, 이를 위해 해독기, 순서기, 주소 처리기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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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DMA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MA는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이다.
  2. DMA는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의 직접적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한다.
  3. DMA는 블록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4. DMA는 입 ? 출력 전송에 따른 CPU의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정답률: 82%)
  • "DMA는 입 ? 출력 전송에 따른 CPU의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DMA는 CPU의 개입 없이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기 때문에 CPU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DMA를 사용하면 입출력 전송에 따른 CPU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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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interrupt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정전
  2. Operator의 의도적인 조작
  3. 임의의 부프로그램에 대한 호출
  4. 기억공간 내 허용되지 않는 곳에의 접근 시도
(정답률: 59%)
  • Interrupt는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흐름을 중단시키는 것으로, 다른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한다. 따라서, "임의의 부프로그램에 대한 호출"은 interrupt 발생 원인이 될 수 없다. 이는 프로그램의 일부분을 실행하는 것으로, CPU는 이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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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터럽트를 발생하는 모든 장치들을 인터럽트의 우선순위에 따라 직렬로 연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우선순위 인터럽트 처리방법은?

  1. handshaking
  2. daisy-chain
  3. DMA
  4. polling
(정답률: 67%)
  • 우선순위 인터럽트 처리 방법에서는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모든 장치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직렬로 연결합니다. 이렇게 연결된 장치들은 하나의 인터럽트 라인을 공유하며,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장치부터 처리됩니다. 이러한 방식을 데이지 체인(daisy-chain) 방식이라고 합니다. 데이지 체인 방식은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기 쉽고,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를 먼저 처리할 수 있어 신속한 인터럽트 처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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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명령문의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가 누산기에 포함된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72%)
  • 오퍼랜드가 누산기에 포함된 명령어 형식은 1-주소 명령어이다. 이는 명령어에서 오퍼랜드를 나타내는 주소가 1개이며, 그 주소가 누산기를 가리키는 경우이다. 즉, 누산기에 저장된 값을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명령어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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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부동 소수점 수(floating point number)에서 음수를 나타내는 방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가수의 부호가 (+)이면 1, (-)이면 0으로 나타낸다.
  2. 지수는 부호에 관계없이 bias 값에 더한다.
  3. 지수의 부호가 (-)이면 2의 보수로 나타낸다.
  4. 지수의 부호가 (-)이면 1의 보수로 나타낸다.
(정답률: 40%)
  • 부동 소수점 수에서 음수를 나타내는 방법은 부호 비트(sign bi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부호 비트가 0이면 양수, 1이면 음수를 나타냅니다.

    지수는 부호에 관계없이 bias 값에 더하는 이유는, 부동 소수점 수에서 지수는 양수와 음수를 모두 나타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수를 부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내면 계산이 복잡해지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ias 값은 지수의 범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8비트 부동 소수점 수에서 지수를 4비트로 나타내고 bias 값을 7로 설정하면, 지수는 -3부터 4까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수의 범위를 제한하면, 더 많은 가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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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데이터 처리 명령어 중 SHL은 누산기의 내용을 좌측으로 1bit 이동하는 명령어이다. 이와 같은 명령어의 주소지정방식은?

  1. 직접 주소지정방식
  2. 간접 주소지정방식
  3. 묵시적 주소지정방식
  4. 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
(정답률: 57%)
  • SHL 명령어는 누산기의 내용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특정한 메모리 주소나 레지스터를 명시적으로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묵시적 주소지정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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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2의 보수(2‘s complement) 가산 회로로서 정수 곱셈을 이행할 경우 필요 없는 것은?

  1. shift
  2. add
  3. complement
  4. normalize
(정답률: 58%)
  • 2의 보수 가산 회로로서 정수 곱셈을 이행할 경우 필요 없는 것은 "normalize" 이다. 이는 곱셈 결과를 얻은 후에 소수점 위치를 조정하는 과정으로, 2의 보수 가산 회로에서는 소수점 위치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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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사용자가 한번만 내용을 기입할 수 있으나, 지울 수 없는 것은?

  1. RAM
  2. PROM
  3. EPROM
  4. EEPROM
(정답률: 63%)
  • 사용자가 한번만 내용을 기입할 수 있는 것은 "PROM"이다. PROM은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사용자가 한번만 내용을 기입할 수 있고,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울 수 없는 것은 PRO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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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중앙처리장치의 기억 모듈에 중복적인 데이터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속된 데이터 또는 명령어들을 기억 장치모듈에 순차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처리하는 방식은?

  1. 복수 모듈
  2. 인터리빙
  3. 멀티플렉서
  4. 셀렉터
(정답률: 90%)
  • 인터리빙은 중복적인 데이터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 연속된 데이터나 명령어를 번갈아 가면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터리빙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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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SSTF 방식을 사용할 경우 현재 헤드가 53 에 있다고 가정하면,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왼쪽부터 먼저 도착한 순서임)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일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것은?

  1. 80
  2. 122
  3. 65
  4. 76
(정답률: 77%)
  • SSTF 방식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53일 때, 가장 가까운 요청은 65이다. 따라서 정답은 "65"이다. 80과 76은 65와 거리가 더 멀고, 122는 65보다 더 먼 거리에 있기 때문에 SSTF 방식에 따라 65가 가장 먼저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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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Multi-access Bus Connection
  2. Hierarchy Connection
  3. Star Connection
  4. Ring Connection
(정답률: 50%)
  • 이 구조는 Multi-access Bus Connection이다. 이는 모든 노드가 하나의 버스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전송할 때 버스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노드 간의 통신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버스를 통해 중계되어 전송된다. 이 구조는 구현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노드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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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공간 구역성(Spatial locality)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스택(stack)
  2. 순환(looping)
  3. 배열 순례(array traversal)
  4. 부 프로그램(subprogram)
(정답률: 77%)
  • 공간 구역성은 메모리 상에서 인접한 위치에 있는 데이터에 접근할 때 발생하는 성질을 말한다. 배열 순례는 인접한 메모리 위치에 있는 배열 요소들을 차례로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간 구역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스택, 순환, 부 프로그램은 공간 구역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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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유닉스의 I-node 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
  2.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3. 파일의 크기
  4. 파일의 링크 수
(정답률: 79%)
  • I-node에는 파일의 최초 생성 시간, 최종 수정 시간, 최종 접근 시간,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파일의 크기, 파일의 링크 수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도 I-node에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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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중 프로그래밍 작성의 환경에서 어떤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을 재개할 때, 그 프로그램의 재개에 필요한 환경을 다시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운영체제에서 overhead 의 큰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는 것은?

  1. Context Switching
  2. Monitor
  3. Semaphore
  4. Dispatching
(정답률: 60%)
  • Context Switching은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을 재개할 때, 그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환경을 다시 설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CPU가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프로세스를 번갈아가며 실행해야 하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다음 실행할 프로세스의 상태를 불러와야 하므로, overhead가 큰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ontext Switch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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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닉스에서 기존 파일 시스템에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서브 디렉토리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1. mount
  2. mkfs
  3. fsck
  4. mknod
(정답률: 72%)
  • "mount" 명령은 유닉스에서 기존 파일 시스템에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서브 디렉토리에 연결할 때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mount)하여 기존 파일 시스템의 일부로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파일 시스템의 파일들을 기존 파일 시스템의 일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kfs"는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는 명령, "fsck"는 파일 시스템을 검사하는 명령, "mknod"는 디바이스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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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Working Set
  2. Locality
  3. Thrashing
  4. Prepaging
(정답률: 78%)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한다. 이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접근 패턴을 파악하여 메모리 관리를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Working Set을 기반으로 메모리를 할당하면 페이지 폴트(Page Fault)가 줄어들어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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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파일의 구성 방식 중 순차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가적인 정보를 보관하지 않으므로 불필요한 공간 낭비가 없다.
  2. 파일 구성이 용이하다.
  3. 대화식 처리보다 일괄 처리에 적합한 구조이다.
  4. 임의의 특정 레코드를 검색하는 효율이 높다.
(정답률: 75%)
  • 순차 파일은 레코드가 일정한 순서로 저장되는 파일 구성 방식이다. 따라서 임의의 특정 레코드를 검색하는 효율이 높지 않다. 대신 파일의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어나가면서 원하는 레코드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검색 속도가 느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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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영체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다.
  2.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하고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소에는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등이 있다.
  4. 운영체제는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장치, 파일 등을 관리한다.
(정답률: 63%)
  •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일종의 하드웨어 장치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운영체제는 소프트웨어이며,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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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파일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급 언어에 대한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2.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파일 공유를 위해서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기법을 제공한다.
  4. 불의의 사태에 대비한 예비(backup)와 복구(recovery)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정답률: 71%)
  • 파일 시스템은 고급 언어에 대한 번역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파일 시스템은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제거할 수 있도록 하고, 파일 공유를 위해서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기법을 제공하며, 불의의 사태에 대비한 예비(backup)와 복구(recovery)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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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매크로 정의 확장
  2. 매크로 호줄 인식
  3. 매크로 정의 인식
  4. 매크로 정의 저장
(정답률: 62%)
  •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 프로세서가 수행해야 하는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매크로 정의 확장은 매크로 정의에서 사용되는 매크로 매개 변수를 확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매크로 정의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매크로 호줄 인식과 매크로 정의 저장과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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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SJF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처리 순서는 그 실행(서비스) 시간의 길이뿐만 아니라 대기 시간에 따라 결정되는 스케줄링 방식은?

  1. SRT
  2. HRN
  3. MFQ
  4. RR
(정답률: 50%)
  • HRN 방법은 SJF 방법의 단점인 긴 작업이 계속해서 대기하는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방법입니다. HRN 방법은 작업의 실행 시간 뿐만 아니라 대기 시간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이 긴 작업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HRN 방법은 SJF 방법보다 더욱 공정한 스케줄링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HRN 방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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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프로세스의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2.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3. PCB를 가진 프로그램
  4. 실행 중인 프로그램
(정답률: 89%)
  •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PCB를 가진 프로그램",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모두 프로세스의 상태나 속성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의 핵심적인 역할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즉, 프로세스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주체로서,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 상호작용하며 동기적인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입니다. 이러한 동기적인 행위는 다른 프로세스와의 통신, 자원의 공유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가 프로세스의 정의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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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닉스에서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과 파일의 보호 모드를 성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하는 명령을 순서적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cp, rm
  2. open, chown
  3. cat, chmod
  4. type, mkdir
(정답률: 93%)
  • cat 명령은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이고, chmod 명령은 파일의 보호 모드를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 허가를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이 두 명령을 순서적으로 사용하여 파일의 내용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파일의 사용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일 관리와 관련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순서와는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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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LRU 교체 기법에서 페이지 프레임이 3일 경우 페이지 호출 순서가 3인 곳(화살표 부분)의 빈칸을 위에서부터 아래쪽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3, 2, 1
  2. 7, 3, 1
  3. 7, 2, 3
  4. 5, 2, 3
(정답률: 63%)
  • LRU 교체 기법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페이지 호출 순서에 따라 가장 오래전에 참조된 페이지를 교체하면 된다.

    먼저 페이지 프레임이 3개이므로 처음 3개의 페이지 호출은 모두 페이지 폴트가 발생한다. 이후에는 이미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페이지 중에서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해야 한다.

    - "3, 2, 1": 3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3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다음으로 2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2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마지막으로 1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3번 페이지가 가장 오래전에 참조되었으므로 3번 페이지를 교체하고 1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따라서 빈칸에는 1이 들어간다.
    - "7, 3, 1": 7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7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다음으로 3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3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마지막으로 1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7번 페이지가 가장 오래전에 참조되었으므로 7번 페이지를 교체하고 1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따라서 빈칸에는 7이 들어간다.
    - "7, 2, 3": 7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7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다음으로 2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2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마지막으로 3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7번 페이지가 가장 오래전에 참조되었으므로 7번 페이지를 교체하고 3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따라서 빈칸에는 3이 들어간다.
    - "5, 2, 3": 5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5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다음으로 2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2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마지막으로 3번 페이지가 호출되면 5번 페이지가 가장 오래전에 참조되었으므로 5번 페이지를 교체하고 3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올라온다. 따라서 빈칸에는 3이 들어간다.

    따라서 정답은 "7, 3,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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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파일 보호 기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rytography
  2. Password
  3. Naming
  4. Access control
(정답률: 80%)
  • 위 그림은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Access control 기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ccess control은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나 그룹을 지정하여 보안성을 높이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ccess contr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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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메모리 관리 기법 중 Worst fit 방법을 사용할 경우 9K가 요구되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어느 부분이 할당되는가?

  1. a 영역
  2. b 영역
  3. c 영역과 d 영역
  4. e 영역
(정답률: 69%)
  • Worst fit 방법은 가장 큰 메모리 공간을 찾아서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9K가 요구되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가장 큰 공간인 e 영역이 할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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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분산 처리 시스템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신뢰도 향상
  2. 자원 공유
  3. 연산 속도 향상
  4. 보안성 향상
(정답률: 87%)
  • 보안성 향상은 분산 처리 시스템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분산 처리 시스템이 자원 공유, 연산 속도 향상, 신뢰도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보안성 향상은 분산 처리 시스템의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안성 향상은 보안 기술 및 보안 정책 등을 통해 달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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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선점(preemptive) 기법의 스케줄링에 해당하는 것은?

  1. FIFO
  2. SJF
  3. HRN
  4. RR
(정답률: 34%)
  • 선점(preemptive) 기법은 프로세스가 실행 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선점할 수 있는 기법을 말한다. 이 중에서 "RR"은 Round Robin(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으로,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시간 할당량(time quantum)을 부여하고,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로 CPU를 넘겨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RR"은 선점 기법에 해당하며, 다른 보기인 "FIFO", "SJF", "HRN"은 비선점(non-preemptive) 기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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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파일 구성 방식 중 ISAM(Indexed Sequential Access - Method)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은 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색인(index)을 구성하는데, 다음 중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색인(cylinder index)
  2. 트랙 색인(track index)
  3. 마스터 색인(master index)
  4. 볼륨 색인(volume index)
(정답률: 59%)
  • 볼륨 색인은 디스크 내의 여러 개의 ISAM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 색인으로, ISAM 파일들의 위치와 구성 정보를 담고 있다. 따라서, 파일의 물리적인 색인 구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3단계 색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볼륨 색인(volume index)"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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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다음 중 인터럽트(interrup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는 기계적 고장이나 프로그램 수행 중 잘못된 데이터 등에 의해서 발생된다.
  2. 입?출력시 인터럽트의 필요성은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의 속도 차이 때문이다.
  3. 입?출력 인터럽트를 사용하면 하드웨어(hardware)의 운영이 비효율적이다.
  4. 인터럽트 취급 루틴에서 반드시 사용하는 레지스터는 PC(program counter)이다.
(정답률: 67%)
  • "입?출력 인터럽트를 사용하면 하드웨어(hardware)의 운영이 비효율적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입출력 인터럽트는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의 속도 차이로 인해 필요하며, 하드웨어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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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프로그램들을 기억 장치에 넣고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프로그램은?

  1. 링커(linker)
  2. 로더(loader)
  3. 어셈블러(assembler)
  4. 번역기(translator)
(정답률: 93%)
  • 로더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기억 장치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들을 기억 장치에 넣고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프로그램은 로더입니다.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드는 역할을 하며, 어셈블러는 어셈블리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역할을 합니다. 번역기는 소스 코드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을 일반적으로 지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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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언어 처리용 소프트웨어가 아닌 것은?

  1. compiler
  2. assembler
  3. interpreter
  4. device driver
(정답률: 84%)
  • 언어 처리용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해석하거나 컴파일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compiler", "assembler", "interpreter"는 모두 언어 처리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반면에 "device driver"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로, 언어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device driv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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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인스트럭션 안에 데이터 값이 포함되어 있는 주소지정 방식은?

  1. 직접 주소
  2. 간접 주소
  3. 상대 주소
  4. 즉시 주소
(정답률: 46%)
  • 인스트럭션 안에 데이터 값이 직접 포함되어 있는 주소지정 방식을 즉시 주소라고 합니다. 이는 인스트럭션 실행 시에 바로 해당 데이터 값을 사용할 수 있어서 빠른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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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보조기억 매체 중에서 가장 빠르게 자료를 입력할 수 있는 것은?

  1. 플로피 디스크
  2. 카세트형 자기 테이프
  3. 하드 디스크
  4. 페이퍼 테이프
(정답률: 86%)
  • 하드 디스크는 회전하는 디스크 위에 자료를 기록하고 읽어오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다른 보조기억 매체에 비해 빠른 속도로 자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 디스크는 대용량의 자료를 저장할 수 있어서 많은 양의 자료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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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마이크로컴퓨터의 CPU 역할이 아닌 것은?

  1. 인터럽트 요구에 대한 처리를 한다.
  2. 기억 소자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3. 명령어를 fetch, execute 한다.
  4. 프로그램을 저장한다.
(정답률: 72%)
  • CPU는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은 보통 하드 디스크나 플래시 메모리와 같은 기억 장치에 저장되며, CPU는 이러한 기억 장치에서 프로그램을 읽어와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저장한다."는 CPU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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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신속한 처리를 위해 응답시간이 길수록 좋다.
  2. 오퍼레이터(operator)의 조작 기능을 강화한 시스템이다.
  3.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자동 검증(auto test) 시스템이다.
  4. 시스템의 운영 효율을 놓이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시스템이다.
(정답률: 65%)
  • 운영체제는 시스템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시스템입니다. 즉,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며,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컴퓨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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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스택의 작동을 포함하는 명령어의 번지지정 방식은?

  1. immediate addressing
  2. relative addressing
  3. implied addressing
  4. indexed addressing
(정답률: 15%)
  • 스택의 작동은 명령어에서 명시적으로 주소를 지정하지 않고, 스택 포인터(SP)를 이용하여 스택의 최상위(top)에 있는 값을 가져오거나(push) 저장(pop)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는 "implied addressing" 방식이다. 즉, 명령어에서 주소를 명시하지 않고 암시적으로 스택 포인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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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PLA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ND와 OR 배열 모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2. AND 배열만 프로그래밍 한다.
  3. OR 배열만 프로그래밍 한다.
  4. 프로그래밍을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70%)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AND와 OR 게이트를 조합하여 복잡한 논리 회로를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반도체 장치입니다. 따라서, PLA를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AND와 OR 배열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논리 회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ND와 OR 배열 모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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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스택(stack)과 관련이 없는 명령어는?

  1. CALL
  2. POP
  3. PUSH
  4. MOVE
(정답률: 80%)
  • 스택(stack)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며, "CALL", "POP", "PUSH"는 스택과 관련된 명령어입니다. 하지만 "MOVE"는 스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명령어입니다. "MOVE"는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명령어로, 스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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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 능력(performance)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clock의 주파수
  2. data bus width
  3. addressing mode
  4. software의 호환성
(정답률: 85%)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 능력은 clock의 주파수와 data bus width, addressing mode 등 하드웨어적인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software의 호환성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로, 하드웨어적인 처리 능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software의 호환성이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처리 능력과 가장 관계가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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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assembl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BASIC program을 source program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2. source program을 BASIC program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
  3. machine language program을 BASIC program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4. source program을 machine language program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
(정답률: 94%)
  • 정답은 "source program을 machine language program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 이다.

    Assembler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인 machine language program을 생성하기 위해,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작성된 source program을 읽고 변환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source program을 machine language program으로 변환하는 progra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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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평균 접근시간(access time)이 가장 긴 보조기억 장치는?

  1. 자기디스크
  2. 자기테이프
  3. 자기드럼
  4. 플로피 디스크
(정답률: 75%)
  • 자기테이프는 자기 디스크나 플로피 디스크보다 데이터를 찾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평균 접근시간이 가장 길다. 또한 자기드럼보다는 느리지만 대용량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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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state
  2. major state
  3. stable state
  4. unstable state
(정답률: 89%)
  • CPU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상태를 "major state"라고 부릅니다. 이는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fetching), 명령어를 실행하는(executing),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가져오기 전에 결과를 저장하는(storing) 등의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는 CPU의 동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이를 관리하는 것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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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memory-mapped-I/O 와 I/O-mapped-I/O 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I/O-mapped-I/O에서는 입?출력을 가리키는 두개의 제어신호가 필요하다.
  2.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공유한다.
  3. memory-mapped-I/O 에서는 I/O장치를 호출하는데 메모리형 명령어를 사용한다.
  4. memory-mapped-I/O 에서는 memory location의 감소를 초래 할 수 있다.
(정답률: 73%)
  •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을 공유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I/O-mapped-I/O에서는 memory와 I/O 주소 공간이 별도로 존재하며, 입출력을 가리키는 두 개의 제어 신호가 필요합니다. 이와 달리 memory-mapped-I/O에서는 입출력 장치를 호출하는데 메모리형 명령어를 사용하며, 이로 인해 memory location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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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인스트럭션 레지스터의 내용은 무엇을 통해 제어회로에 전달 되는가?

  1. Memory Buffer Register
  2. Memory Address Register
  3. encoder
  4. decoder
(정답률: 42%)
  • 인스트럭션 레지스터의 내용은 디코더를 통해 제어회로에 전달됩니다. 디코더는 인스트럭션 레지스터에서 받은 명령어를 해독하여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 결정하고, 제어신호를 생성하여 제어회로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 레지스터의 내용을 제어회로에서 올바르게 해석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디코더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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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DMA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burst 방식
  2. cycle stealing 방식
  3. paging 방식
  4. interrupt 방식
(정답률: 74%)
  • CPU가 시스템 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DMA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을 "cycle stealing 방식"이라고 한다. 이는 CPU가 메모리와 입출력 장치를 공유하는 시스템에서 입출력 장치가 CPU의 처리를 방해하지 않도록 CPU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CPU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입출력 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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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hardware) 요소들을 기능별로 나눌 때 속하지 않는 기능은?

  1. 입력 기능
  2. 기억 기능
  3. 연산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72%)
  • 입력 기능은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 요소가 아니라 외부 장치에서 제공되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중앙처리장치는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데이터를 입력하는 역할은 외부 장치에서 수행됩니다. 따라서 입력 기능은 중앙처리장치의 하드웨어 요소들을 기능별로 나눌 때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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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50개의 입?출력 외부 장치를 주소지정 하려고 한다. 몇 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한가?

  1. 4개
  2. 5개
  3. 6개
  4. 7개
(정답률: 86%)
  • 50개의 입출력 외부 장치를 주소지정하기 위해서는 2의 6승 (64) 개의 주소가 필요하다. 따라서 6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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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제어 데이터(control data)를 기억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기억장치는?

  1. RAM
  2. ROM
  3. DRAM
  4. SRAM
(정답률: 84%)
  • 제어 데이터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제어 데이터를 기억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기억장치는 ROM입니다. 이는 RAM과 DRAM은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제어 데이터를 기억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SRAM은 비교적 빠르지만 용량이 작고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대용량의 제어 데이터를 기억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ROM은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되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대용량의 데이터를 기억시키기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제어 데이터를 기억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기억장치는 RO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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