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8-18)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3-08-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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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③
  2. ①, ②, ③
  3. ①, ②, ④
  4. ②, ③, ④
(정답률: 81%)
  • ① C 언어는 절차지향적인 언어이다.
    ② C 언어는 컴파일러 언어이다.
    ③ C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이다.
    ④ C 언어는 포인터를 지원한다.

    ②번은 맞는 내용이다. C 언어는 소스 코드를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하는 컴파일러 언어이다.

    ③번도 맞는 내용이다. C 언어는 메모리와 하드웨어를 직접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이다.

    ④번도 맞는 내용이다. C 언어는 포인터를 지원하여 메모리 주소를 직접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언어보다 더욱 높은 수준의 메모리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②, ③,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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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객체지향 기법 중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을 의미하며, 객체의 세부 내용이 외부에 은폐되어 변경이 발생할 때 오류의 파급 효과가 적은 것은?

  1. 클래스
  2. 메시지
  3. 상속성
  4. 캡슐화
(정답률: 79%)
  • 캡슐화는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어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고, 객체의 내부 구현을 숨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세부 내용이 변경되더라도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오류의 파급 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캡슐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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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한다.
  2. 객체의 속성과 자료구조를 표현한다.
  3. 형식적인 전략으로 기술한다.
  4. 서브클래스와 메시지 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사항을 정제화한다.
(정답률: 64%)
  •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은 형식적인 전략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하고 객체의 속성과 자료구조를 표현하며, 서브클래스와 메시지 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사항을 정제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형식적인 전략으로 기술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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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매크로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4.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정답률: 80%)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번역할 때 해당 명령어를 다른 기계어 명령어나 매크로명령으로 대체하여 처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초기화하는 명령어는 기계어로 직접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의사 명령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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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어진 BNF를 이용하여 그 대상을 근으로 하고 터미널 노드들이 검정하고자 하는 표현식과 같이 되는 트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weked tree
  2. binary tree
  3. parse tree
  4. circle tree
(정답률: 79%)
  • 정답은 "parse tree"이다. BNF는 문법을 정의하는 표기법으로, 터미널 노드들이 검정하고자 하는 표현식을 해석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때 BNF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트리를 parse tree라고 부른다. Parse tree는 문법 규칙에 따라 표현식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며, 표현식의 구조와 문법 규칙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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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셈블리어에서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은?

  1. LOOP
  2. JMP
  3. CALL
  4. LOOPE
(정답률: 71%)
  • 서브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은 "CALL"이다. CALL 명령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흐름을 서브루틴으로 전환하고, 서브루틴이 실행을 마치면 다시 원래의 프로그램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과 구조화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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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리어에서 매크로를 정의할 대 시작부분과 끝부분에 쓰이는 명령은?

  1. BEGIN, END
  2. MACRO, ENDM
  3. MOPEN, ENDM
  4. START, END
(정답률: 63%)
  • 매크로는 어셈블리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간단하게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때 매크로를 정의할 때는 "MACRO"로 시작하고, 매크로 정의가 끝난 후에는 "ENDM"으로 끝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ACRO, END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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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t : tab
  2. \r : rollback
  3. \f : form feed
  4. \b : backspace
(정답률: 70%)
  • \r은 carriage return을 의미하며, 커서를 현재 라인의 맨 앞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rollback"이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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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Dynamic
  2. External
  3. Static
  4. Register
(정답률: 74%)
  • "Dynamic"은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닙니다.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는 "External", "Static", "Register" 세 가지가 있습니다. "Dynamic"은 메모리 할당과 관련된 용어로, 동적 메모리 할당을 의미합니다. 동적 메모리 할당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하는 것으로, 기억 클래스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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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 언어에서 함수 “putchar()”의 역할은?

  1. 한 개의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2. 한 개의 문자를 입력하는 함수이다.
  3. 문자열을 입력하는 함수이다.
  4. 인수의 내용을 지정된 형식문자열에 의하여 입력형식을 갖추는 함수이다.
(정답률: 75%)
  • putchar() 함수는 한 개의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이다. 이 함수는 출력할 문자를 인수로 받아서 해당 문자를 화면에 출력한다. 따라서 함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put"은 출력을 의미하고 "char"은 문자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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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 언어에서 키보드로부터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는 함수는?

  1. getchar()
  2. putchar()
  3. scanf()
  4. main()
(정답률: 73%)
  • "getchar()" 함수는 표준 입력 스트림에서 하나의 문자를 읽어들이는 함수이기 때문에, 키보드로부터 하나의 문자를 입력받을 때 사용할 수 있다. "putchar()" 함수는 출력용 함수이고, "scanf()" 함수는 여러 종류의 입력을 받을 수 있지만 문자 하나를 입력받는 것은 번거로우므로 "getchar()" 함수를 사용한다. "main()" 함수는 프로그램의 시작점이지만 입력을 받는 함수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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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원시프로그램→목적프로그램→컴파일러→링커→로더
  2. 목적프로그램→링커→원시프로그램→컴파일러→로더
  3. 원시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프로그램→링커→로더
  4. 목적프로그램→컴파일러→원시프로그램→링커→로더
(정답률: 65%)
  • 옳은 순서는 "원시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프로그램→링커→로더" 입니다.

    원시프로그램은 작성된 소스코드를 의미하며, 컴파일러는 소스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목적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목적프로그램은 기계어로 번역된 프로그램이지만 아직 실행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때 링커는 목적프로그램에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다른 모듈들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로더는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여 실행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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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ethod
  2. Package
  3. Message
  4. Module
(정답률: 80%)
  • 객체지향에서 객체는 메시지를 받으면 그에 맞는 행동을 취하게 된다. 따라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메시지(Message)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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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Method
  2. Class
  3. Inheritance
  4. Abstraction
(정답률: 80%)
  • Class는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Class와 관련된 개념이지만, Class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Class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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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고급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하였다. 번역 중에 발생한 문법에러를 모두 수정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었으나 실행 결과가 정확하지 않았다. 다음 중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논리적인 문제점을 검토할 수 있는가?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2. 링커(linker)
  3. 디버거(debugger)
  4. 편집기(editor)
(정답률: 82%)
  • 디버거(debugger)를 이용하면 프로그램 실행 중에 변수 값, 메모리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코드 실행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추적하여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논리적인 문제점을 검토하기에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운영체제는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프로그램 실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링커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편집기는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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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변수
  2. 포인터
  3. 상수
  4. 함수
(정답률: 78%)
  • 정답은 "상수"입니다. 상수는 값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변수는 값이 변경될 수 있으며,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변수이고 함수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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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Smalltalk, C++ 등이 있다.
  2. 설계시 자료와 자료에 가해지는 프로세스를 묶어 정의하고 관계를 규명한다.
  3. 절차 중심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4. 새로운 개념의 모듈 단위, 즉 객체란ㄴ 단위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이다.
(정답률: 73%)
  • "절차 중심 프로그래밍 기법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절차 중심이 아닌 객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자료와 자료에 가해지는 프로세스를 묶어 정의하고 관계를 규명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이를 조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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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SEGMENT
  2. INCLUDE
  3. ORG
  4. EXTRN
(정답률: 74%)
  • "INCLUDE"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나 데이터를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서브루틴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INCLUDE" 명령은 라이브러리와 같은 외부 자원을 현재의 프로그램에 포함시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명령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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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람바우의 객체 모델링 비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객체 모델링
  2. 정적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74%)
  • 정적 모델링은 람바우의 객체 모델링 비법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델링 방법이다. 이는 시스템의 구조와 상태를 나타내는 모델링 방법으로, 객체 모델링과는 다른 개념이다. 객체 모델링은 객체들의 행위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방법이며, 동적 모델링과 기능 모델링과 함께 람바우의 객체 모델링 비법에서 사용하는 모델링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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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이 아닌 것은?

  1. character
  2. int
  3. float
  4. short
(정답률: 72%)
  • "character"는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형 중 하나이다. 따라서 "character"가 아닌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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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1. ①, ②, ③
  2. ①, ②, ④
  3. ①, ③, ④
  4. ②, ③, ④
(정답률: 79%)
  •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 정의, 데이터 조작, 데이터 제어이다.

    ① 데이터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데이터의 유형, 형식, 제약 조건 등을 명시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다.

    ② 데이터 조작: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④ 데이터 제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사용자나 프로그램의 권한을 관리하고,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불법적인 데이터 접근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②,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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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스키마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74%)
  • 관계 스키마는 2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인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며,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조에서는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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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열된 것은?

  1. ①, ④
  2. ①, ②, ③
  3. ①, ②,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76%)
  • 선형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①, ②, ③은 모두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형태이므로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④는 트리 구조로 데이터를 나열한 형태이므로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②, ③"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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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synonym
  2. collision
  3. slot
  4. bucket
(정답률: 59%)
  •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동일한 버켓에 저장된 레코드들이 서로 다른 키 값을 가지더라도 해시 함수의 충돌로 인해 같은 버켓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레코드들은 서로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synonym"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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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ntegrity
  2. Atomicity
  3. Consistency
  4. Durability
(정답률: 65%)
  • Integrity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데이터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트랜잭션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세 가지 특성인 Atomicity, Consistency, Durability와 함께 ACID라는 용어로 묶여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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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③→②→④
  2. ③→②→④→①
  3. ②→④→①→③
  4. ④→①→③→②
(정답률: 78%)
  • 올바른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요구사항 분석: 데이터베이스에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파악하고 요구사항을 정리한다.

    ③ 개념적 설계: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개념적 모델을 만들어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한다.

    ② 논리적 설계: 개념적 모델을 바탕으로 논리적 모델을 만들어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상세하게 설계한다.

    ④ 물리적 설계: 논리적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한 물리적 구조를 설계한다.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④→①→③→②"이다. 먼저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개념적 모델을 만들어 논리적 모델을 설계하고, 마지막으로 물리적 구조를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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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시간 접근성(Real-Time Accessibility)
  2. 계속적인 변화(Continuous Evolution)
  3.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
  4. 동시 공용(Concurrent Sharing)
(정답률: 69%)
  •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이 아니라 데이터의 저장 방식 중 하나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는 실시간 접근성, 계속적인 변화, 동시 공용이 있다.

    주소에 의한 참조는 메모리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접근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주로 인덱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고 접근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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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할 경우 2회전 후의 결과는?

  1. 3, 4, 8, 7, 9
  2. 3, 8, 4, 9, 7
  3. 3, 4, 8, 9, 7
  4. 3, 4, 7, 8, 9
(정답률: 52%)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8과 7을 비교하여 8이 뒤로 이동하고, 9와 8을 비교하여 9가 뒤로 이동합니다.

    2회전에서는 4와 8을 비교하여 8이 뒤로 이동하고, 8과 9를 비교하여 이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회전 후의 결과는 "3, 4, 7, 8, 9"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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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②
  2. ①, ②, ③
  3. ①, ②, ④
  4. ①, ③, ④
(정답률: 69%)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며, 데이터를 삽입(push)하거나 삭제(pop)할 수 있다. 또한,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하는 연산(top)도 가능하다. 따라서, ①과 ②는 스택의 기본적인 특징이므로 옳다. ③은 스택의 크기를 제한하는 것으로, 스택의 특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틀리다. ④는 스택의 구현 방법 중 하나인 연결리스트를 이용한 것으로, 스택의 특성과는 관련이 있지만 스택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이므로 선택사항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②,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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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과 같은 이진트리의 Preorder 운행 결과는?

  1. A B D E H C F G
  2. A B C D E F G H
  3. A H E B F G C D
  4. D B H E A F C G
(정답률: 77%)
  • Preorder 운행 방식은 루트 노드를 먼저 출력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Preorder 운행하면 "A B D E H C F G"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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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ASK, FSK, PSK와 같이 세 가지 방식이 있으며, 디지털 변조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Carrier
  2. Manchester
  3. Keying
  4. Converter
(정답률: 64%)
  •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Keying"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ASK, FSK, PSK와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Carrier와 Manchester은 디지털 변조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Keying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Converter는 변환기를 의미하는 용어이며, Keying과도 관련이 있지만,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직접적으로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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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해 나가다가 NAK를 수신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은?

  1. Stop-and-wait
  2. Stop-and-wait ARQ
  3. Go-back-N ARQ
  4. ARQ(automatic repeat request)
(정답률: 77%)
  • Go-back-N ARQ은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다가 NAK를 수신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여러 개의 프레임을 한 번에 전송할 수 있어 전송 효율이 높고, 재전송할 데이터 프레임의 범위가 크기 때문에 전송 시간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Go-back-N ARQ"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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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DTE에서 출려되는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회선망에 적합한 신호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로 옳은 것은?

  1. MODEM
  2. CCU
  3. DCS
  4. DSU
(정답률: 37%)
  • DSU는 Digital Service Unit의 약자로, DTE에서 출력되는 디지털 신호를 디지털 회선망에 적합한 신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DSU가 정답입니다. MODEM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CCU는 컴퓨터와 통신 장비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DCS는 디지털 교환기 시스템의 약자로, 전화망에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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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효율적인 전송을 위해 넓은 대역폭(고속 전송속도)을 가진 하나의 전송 링크를 통하여 여러 신호(데이터)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전송기술은?

  1. 다중화
  2. 부호화
  3. 양자화
  4. 압축화
(정답률: 70%)
  • 다중화는 넓은 대역폭을 가진 하나의 전송 링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개의 신호(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전송 속도를 높이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중화가 정답입니다. 부호화는 데이터를 변환하여 전송 시 오류를 감지하거나 수정하는 기술, 양자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기술, 압축화는 데이터를 압축하여 저장 또는 전송 시 용량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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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송수신측 간의 전송 경로 중 최적의 패킷 교환 경료를 설정하는 기능인 경로의 설정 요소로 틀린 것은?

  1. 성능 기준
  2. 정보 도착지
  3. 경로 결정 장소
  4. 경로 배정 갱신 시간
(정답률: 35%)
  • 정답은 "정보 도착지"입니다. 경로의 설정 요소로는 성능 기준, 경로 결정 장소, 경로 배정 갱신 시간이 있습니다. 정보 도착지는 경로의 설정 요소가 아니라 전송되는 데이터의 목적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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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회선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송신스테이션과 수신스테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교환기를 통해 물리적으로 영결이 이루어 져야 한다.
  2.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시스템이 이에 해당된다.
  3. 가변길이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store and 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한다.
  4. 정보 전송이 완료되면, 호 해제를 통하여 점유되었던 회선을 내어 놓음으로써 다른 통신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60%)
  • 가변길이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store and 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닌 옳은 것입니다. 회선교환 방식은 가변길이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store and 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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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에 사용되는 ATM cell의 헤더와 유료 부하(payload)의 크기는 각각 몇 옥텟(octet)인가?

  1. 헤더는 2옥텟, 유료부하는 47옥텟이다.
  2. 헤더는 3옥텟, 유료부하는 47옥텟이다.
  3. 헤더는 4옥텟, 유료부하는 48옥텟이다.
  4. 헤더는 5옥텟, 유료부하는 48옥텟이다.
(정답률: 57%)
  • 정답은 "헤더는 5옥텟, 유료부하는 48옥텟이다." 이다.

    ATM cell의 헤더는 5옥텟으로 구성되며, 이는 20바이트에 해당한다. 이 헤더는 ATM cell의 경로 및 전송 제어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유료 부하(payload)의 크기는 48옥텟으로 구성되며, 이는 192바이트에 해당한다. 이 부분은 실제 데이터가 들어가는 부분으로, 전송하고자 하는 정보가 여기에 담겨 전송된다.

    따라서, 헤더는 5옥텟, 유료부하는 48옥텟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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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TCP/IP 모델의 인터넷 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로 맞는 것은?

  1. HTTP
  2. ARP
  3. UDP
  4. SMTP
(정답률: 36%)
  • 인터넷 계층은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ARP 프로토콜은 IP 주소를 물리적인 MAC 주소로 매핑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ARP 프로토콜은 TCP/IP 모델의 인터넷 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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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HDLC 구조에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며 고유한 비트 패턴으로 표시되는 것은?

  1. 정보영역
  2. 제어영역
  3. 주소영역
  4. 플래그
(정답률: 60%)
  • 플래그는 HDLC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비트 패턴으로, 다른 영역과 구분하기 위해 고유한 값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플래그는 HDLC 프로토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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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기식 문자 지향 프로토콜 프레임에서 전송될 문자의 시작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는?

  1. DLE
  2. STX
  3. CRC
  4. SYN
(정답률: 59%)
  • 제어 문자 중에서 STX는 Start of Text의 약자로, 전송될 문자의 시작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입니다. 따라서 동기식 문자 지향 프로토콜 프레임에서 전송될 문자의 시작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로 STX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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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전기산기(full-adder)의 carry 비트를 논리식으로 나타낸 것은? (단, x, y, z는 입력, C(carry)는 출력)

  1. C = x ⊕ y ⊕ z
  2. C = x'y + x'z + yz
  3. C = xy + (x⊕y)z
  4. C = xyz
(정답률: 30%)
  • 전기산기는 덧셈을 수행하는 논리 회로로, 입력으로 x, y, z를 받아서 출력으로 합(sum)과 carry(C)를 내보낸다. carry는 이전 자리수에서 발생한 올림을 나타내는 비트이다.

    따라서, carry 비트는 x와 y가 1인 경우와, 이전 자리수에서 발생한 carry 비트와 z가 1인 경우에만 1이 된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C = xy + (x⊕y)z"가 된다.

    여기서, x⊕y는 x와 y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1이 되는 XOR 연산이다. 따라서, x⊕y가 1인 경우는 x와 y 중 하나가 1이고 다른 하나가 0인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이전 자리수에서 발생한 carry 비트와 z가 1이면 carry 비트가 1이 되어야 하므로, (x⊕y)z를 더해준다.

    반면, x와 y가 모두 1인 경우에는 이전 자리수에서 발생한 carry 비트와 z가 1이어도 carry 비트가 1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xy만 더해준다.

    따라서, "C = xy + (x⊕y)z"가 전기산기의 carry 비트를 나타내는 논리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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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BCD 코드 1001에 대한 해밍 코드를 구하면?

  1. 0011001
  2. 1000011
  3. 0100101
  4. 0110010
(정답률: 52%)
  • BCD 코드 1001은 9를 나타내는 코드이며, 이를 4비트 해밍 코드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7비트 코드로 변환합니다.
    - 1001 -> 1001001

    2. 각 비트 위치에 대해 패리티 비트를 계산합니다.
    - P1: 1, 3, 5, 7번 비트의 합 (1+0+0+1 = 2) -> 짝수이므로 0
    - P2: 2, 3, 6, 7번 비트의 합 (0+0+1+1 = 2) -> 짝수이므로 0
    - P4: 4, 5, 6, 7번 비트의 합 (1+0+0+1 = 2) -> 짝수이므로 0

    3.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최종 7비트 해밍 코드를 구합니다.
    - 1001 -> 0011001

    따라서, 정답은 "0011001"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9를 나타내는 BCD 코드를 해밍 코드로 변환한 것이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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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OP-cod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주소지정
  2. 함수연산
  3. 전달
  4. 제어
(정답률: 31%)
  • OP-code의 기능 중 "주소지정"은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주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하며,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명령어의 실행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OP-code의 기능 중에서 "주소지정"은 다른 기능들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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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재귀호출(recursive call)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한 루틴(routine)이 반복될 때
  2. 한 루틴(routine)이 자기를 다시 호출할 때
  3. 다른 루틴(routine)이 다른 루틴을 호출할 때
  4. 한 루틴(routine)에서 다른 루틴으로 갈 때
(정답률: 72%)
  • 재귀호출은 한 루틴이 자기를 다시 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함수나 프로시저 내에서 자기 자신을 호출하여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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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캐시(cache) 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의 정보교환을 위해 임시 보관하는 장치이다.
  2.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를 가능한 같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
  3. 캐시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정보 교환을 위하여 임시 저장하는 장치이다.
  4. 캐시와 주기억장치의 속도를 같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53%)
  •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중앙처리장치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는 임시 보관 장치이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의 속도와 주기억장치의 속도를 가능한 같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가 가장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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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레지스터 전달 명령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을 기술할 수 없다.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을 위해서 제어 함수는 필요 없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클록 동안에 수행된다.
  4.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실행에서 워드 타임과 비트타임은 같아야만 한다.
(정답률: 63%)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의 한 클록 주기 동안에 수행되는 기본적인 명령어 수행 단위이다. 따라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1클록 동안에 수행된다. 이는 CPU의 작동 주파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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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은 0-주소 명령어 방식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다. 레지스터 X의 내용은? (단, 레지스터 A = 1, B = 2, C = 3, D = 3, E = 2이며, ADD는 덧셈 명령어, MUL은 곱셈 명령어이다.)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37%)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레지스터 X에 1을 더한 후, A와 B를 곱한 결과를 X에 저장한다. 그 다음으로 X에 2를 곱한 후, C와 D를 더한 결과를 X에 저장한다. 마지막으로 X에 E를 더한 결과인 25가 레지스터 X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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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주소 명령어에서는 무엇을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를 하는가?

  1. 누산기
  2. 가산기
  3. 스택
  4. 프로그램카운터
(정답률: 60%)
  • 주소 명령어에서는 누산기를 이용하여 명령어 처리를 합니다. 이는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레지스터이기 때문입니다. 누산기는 주소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다른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저장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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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일한 컴퓨터에서 처리할 경우 연산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K = B/C
  2. K = B*C
  3. K = A-B
  4. K = A+B
(정답률: 55%)
  • "A+B"가 가장 빠른 이유는 덧셈 연산이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연산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컴퓨터에서는 덧셈 연산이 하드웨어적으로 최적화되어 있어서 다른 연산보다 빠르게 처리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컴퓨터에서 처리할 경우 "A+B"가 가장 빠른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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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수 n bit를 사용하여 1의 보수(1's complement)로 표현하였을 때 그 값의 범위는?

  1. -(2n-1-1) ~ 2n-1-1
  2. -2n-1 ~ 2n-1-1
  3. -2n ~ 2n-1-1
  4. -2n-1 ~ 2n-1-1
(정답률: 55%)
  • 1의 보수는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이므로, 가장 큰 양수 값은 모든 비트가 0인 경우이고, 가장 작은 음수 값은 모든 비트가 1인 경우이다. 따라서 범위는 "-(2n-1-1) ~ 2n-1-1" 이 된다.

    예를 들어, 4 bit를 사용한다면, 가장 큰 양수 값은 0111(2) = 7(10) 이고, 가장 작은 음수 값은 1000(2) = -7(10) 이 된다. 따라서 범위는 "-7 ~ 7"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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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 System)를 도입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Binding Time을 늦추어서 프로그램의 Relocation을 용이하게 쓴다.
  2. 일반적으로 가상기억장치를 채택하지 않는 시스템에서의 실행 속도보다 빠르다.
  3. 실제 기억용량보다 큰 가상공간(Virtual Space)을 사용자가 쓸 수 있다.
  4. 오버레이(Overlay) 문제가 자동적으로 해결된다.
(정답률: 44%)
  • 일반적으로 가상기억장치를 채택하지 않는 시스템에서의 실행 속도보다 빠르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가상기억장치를 도입하면 일부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서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실행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가상기억장치의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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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DMA와 인터럽트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1. DMA는 기억장치와 주변장치 사이에 직접적인 자료전송을 제공한다.
  2. 대량의 자료 전송시 인터럽트 방법은 중앙처리기의 부담을 증가시킨다.
  3. DMA는 주기억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cycle stealing을 한다.
  4. DMA과정에서 중앙처리장치가 DMA제어기를 초기화할 때 인터럽트가 발생한다.
(정답률: 40%)
  • "DMA과정에서 중앙처리장치가 DMA제어기를 초기화할 때 인터럽트가 발생한다."이 부분이 잘못 설명된 것이다. DMA 제어기를 초기화할 때는 인터럽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DMA 제어기는 중앙처리장치와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자료 전송이 완료되면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DMA 제어기는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자료 전송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중앙처리장치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대량의 자료 전송시 인터럽트 방법보다 효율적이며, DMA 제어기가 주기억장치에 접근하기 위해 cycle stealing을 한다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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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shift 명령을 수행한 후 빈 공간에 채워지는 내용이 다른 것은?

  1. 왼쪽으로 논리 shift한 결과
  2. 오른쪽으로 논리 shift한 결과
  3. 2의 보수법으로 왼쪽으로 산술 shift한 결과
  4. 오른쪽으로 산술 shift한 결과
(정답률: 44%)
  • shift 명령은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명령이다. 논리 shift는 비트를 이동시키면서 빈 자리를 0으로 채우고, 산술 shift는 부호 비트를 유지하면서 빈 자리를 부호 비트와 같은 값으로 채운다. 따라서 "2의 보수법으로 왼쪽으로 산술 shift한 결과"를 제외한 모든 보기는 빈 자리를 0으로 채우는 논리 shift를 수행하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산술 shift한 결과"가 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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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명령어의 주소(address) 부를 유효주소로 이용하는 방법은?

  1. 상대 주소
  2. 즉시 주소
  3. 절대 주소
  4. 직접 주소
(정답률: 34%)
  • 명령어의 주소를 직접 주소로 이용하는 방법은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의 실제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와 상관없이 항상 정확한 주소를 참조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이식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직접 주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유효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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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것은?

  1. AND
  2. ADD
  3. JMP
  4. BSA
(정답률: 57%)
  • 주어진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두 개의 레지스터 값을 더하는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ADD"가 정답이다. "AND"는 두 개의 레지스터 값을 AND 연산하는 것이고, "JMP"는 점프 명령어이며, "BSA"는 서브루틴 호출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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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통상적인 사용자 프로그램을 처리함에 있어서 중앙처리장치(CPU)가 가장 많이 실행하는 인스트럭션 종류는?

  1. 주기억장치와의 자료전달(load, store)
  2. 수치적 및 논리적 연산(arithmetic, logical)
  3. 입출력(input, output)
  4. 조건 및 무조건 분기(branch)
(정답률: 52%)
  • 주기억장치와의 자료전달(load, store)이 가장 많이 실행되는 이유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서 CPU로 가져와서 처리하고, 처리된 결과를 다시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작업이 많은 프로그램일수록 이 인스트럭션이 많이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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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중처리기 상호 연결 방법 중 시분할 공유버스를 설명한 것은?

  1. 시분할 공유와 기타방법의 혼합
  2. Multiprocessor를 비교적 경제적인 망으로 구성
  3. 공유버스 시스템에서 버스의 수를 기억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킨 구조
  4.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 간에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제공하는 방법
(정답률: 28%)
  • 시분할 공유버스는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이 하나의 버스 통신로만을 공유하여 통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달리 버스의 수를 기억장치의 수만큼 증가시키지 않고도 프로세서와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비교적 경제적인 망으로 Multiprocessor를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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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하나의 채널에 저속의 많은 입출력 장치를 구동시키는데 알맞은 방식으로 각 입출력 장치마다 채널을 시분할 공유하도록 하여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동작시킬 수 있는 채널은?

  1. 실렉터 채널
  2. 비트 멀티플렉서 채널
  3.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
  4. 블록 멀티플렉서 채널
(정답률: 42%)
  •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은 각 입출력 장치마다 채널을 시분할 공유하여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동작시킬 수 있는 채널입니다. 이는 입출력 데이터를 바이트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하므로, 저속의 많은 입출력 장치를 구동시키는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바이트 멀티플렉서 채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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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파이프라인 프로세서(Pipeline processor)의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2개 이상의 명령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
  2. Micro program에 의한 프로세서
  3. Bubble memory로 구성된 프로세서
  4. Control memory가 분리된 프로세서
(정답률: 53%)
  • 파이프라인 프로세서는 여러 단계로 나누어진 명령어 처리과정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하나의 명령어가 처리되는 동안 다른 명령어의 처리를 시작할 수 있는 프로세서입니다. 이를 통해 처리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2개 이상의 명령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서"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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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의 보수로 표현되는 수가 A, B 레지스터에 저장되어 있다. A ← A-B 연산을 수행한 후의 A 레지스터는?

  1. 00000012
  2. FFFFFF12
  3. 000000B0
  4. FFFFFFB0
(정답률: 55%)
  • 먼저, 2의 보수로 표현된 수를 10진수로 변환해보면 A = -14, B = -80 이다.

    A ← A-B 연산을 수행하면 A = A + (-B) 가 된다.

    -80의 2의 보수는 0xFFFFFFB0 이므로, A = -14 + 0xFFFFFFB0 = -94 가 된다.

    이를 16진수로 표현하면 0xFFFFFF12 가 되므로, 정답은 "FFFFFF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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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프로세스의 정의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②
  2. ①, ④
  3. ①, ②,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65%)
  •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메모리에 적재되어 CPU의 할당을 받고 실행되는 단위이다. 따라서 "①. 실행 중인 프로그램", "②. 메모리에 적재되어 CPU의 할당을 받고 실행되는 단위", "④.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는 작업의 단위"는 모두 프로세스의 정의에 해당한다. 하지만 "③. 프로그램 코드"는 프로세스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①, ②,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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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에서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1. ①, ③
  2. ①, ②, ④
  3. ②, ③ ,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63%)
  • 보기에서 ②는 프로세스 관리, ③은 파일 시스템 관리, ④는 메모리 관리에 해당하는 기능으로, 이들은 모두 커널의 핵심적인 수행 기능이다. 따라서 정답은 "②, ③ ,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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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현재 헤드 위치가 53에 있고 트랙 0번 방향으로 이동 중이었다. 요청 대기 큐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일 때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면 가장 마지막에 처리되는 것은? (단, 가장 안쪽 트랙은 0번)

  1. 14
  2. 67
  3. 98
  4. 203
(정답률: 49%)
  • SSTF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53에 있을 때 가장 가까운 요청은 67이다. 따라서 67을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는 98을 처리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는 14와 203 중에서 더 가까운 203을 처리하고, 마지막으로 14를 처리하게 된다. 따라서 가장 마지막에 처리되는 것은 20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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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FIF0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 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ound time)은?

  1. 16
  2. 20
  3. 33
  4. 41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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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하나의 프로세스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수행하는 기억 장치 접근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은?

  1. 스레싱(Thrashing)
  2. 워킹 셋(Working set)
  3. 교환(Swapping)
  4. 세마포어(Semaphore)
(정답률: 66%)
  • 스레싱은 작업 수행 과정에서 지나치게 페이지 폴트가 발생하여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커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서 계속해서 교체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작업 수행에 필요한 페이지가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워킹 셋(Working set)이나 교환(Swapping) 등의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마포어(Semaphore)는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한 기법으로, 스레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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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기법으로 최적 적합 방법을 사용한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기억장소 리스트에서17k 크기의 작업은 어느 기억공간에 할당되는가? (단,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

  1. B
  2. D
  3. E
  4. F
(정답률: 74%)
  •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기법 중 최적 적합 방법은 사용 가능한 기억장소 중에서 작업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를 가진 기억장소에 작업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7k 크기의 작업은 16k와 32k 사이에서 가장 근접한 16k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E"이다. ["B", "D", "F"는 작업 크기보다 작으므로 할당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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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영체제의 수행 기능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②
  2. ①, ③, ④
  3. ②, ③,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35%)
  • ①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생성, 스케줄링, 동기화, 통신 등을 관리하는 기능
    ②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고 회수하는 기능
    ③ 파일 관리: 파일의 생성, 삭제, 읽기, 쓰기 등을 관리하는 기능
    ④ 입출력 관리: 입출력 장치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입출력 요청을 처리하는 기능

    따라서, ②, ③, ④ 모두 운영체제의 수행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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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0 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하는가? (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5번
  2. 6번
  3. 7번
  4. 8번
(정답률: 44%)
  •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페이지가 차례대로 기억장치에 적재되고,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차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한다. 따라서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데, 6번째, 7번째, 8번째 요청에서는 각각 1번씩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므로 총 3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6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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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트리 디렉토리 구조
  2. 일반적인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3.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4. 2단계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45%)
  • 정답은 "2단계 디렉토리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최상위 디렉토리 아래에 하위 디렉토리가 있고, 각 하위 디렉토리 아래에 파일이 저장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파일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파일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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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로더(Loader)의 종류 중 로더의 역할이 축소되어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로더로서, 기억장소 할당이나 연결을 프로그래머가 직접 지정하는 방식이며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매우 어렵고 한번 지정한 주기억장소의 위치는 변경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 것은?

  1. Relocating Loader
  2. Dynamic Load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Overlay Loader
(정답률: 56%)
  • "Absolute Loader"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기억장소 할당과 연결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주기억장소의 위치를 변경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주기억장소의 위치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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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의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파일 수정 시간
  2. 파일의 이름
  3. 파일에 대한 접근 횟수
  4. 파일 오류 처리 방법
(정답률: 40%)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다루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정수값이다. 파일 수정 시간, 파일의 이름, 파일에 대한 접근 횟수는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될 수 있는 정보이지만, 파일 오류 처리 방법은 파일 디스크립터와는 관련이 없는 정보이다. 따라서 "파일 오류 처리 방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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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UNIX에서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과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을 순서적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dup, mkfs
  2. cat, chown
  3. type, chmod
  4. type, cat
(정답률: 63%)
  • 정답은 "cat, chown" 입니다.

    cat은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파일 내용을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chown은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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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운영체제의 운영 기법 중 동시에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CPU를 두 개 이상 두고 각각 그 업무를 분담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은?

  1. Multi-Processing System
  2. Time-Sharing System
  3. Real-Time System
  4. Multi-Programming System
(정답률: 53%)
  • "Multi-Processing System"은 CPU를 여러 개 사용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운영체제의 운영 기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CPU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작업의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Multi-Processing Syste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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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0%)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에 먼저 CPU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작업의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이 필요하다.

    위의 작업들 중에서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다.

    - 작업 A: (3+2)/2 = 2.5
    - 작업 B: (6+0)/2 = 3
    - 작업 C: (4+1)/2 = 2.5
    - 작업 D: (2+3)/2 = 2.5

    따라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의 평균이 가장 큰 작업인 B이다. B의 경우 3의 예상 실행 시간과 0의 대기 시간으로 인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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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의 특징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③
  2. ①, ②, ③
  3. ①, ③, ④
  4. ①, ②, ③, ④
(정답률: 62%)
  • ① 다중 사용자 및 다중 작업을 지원한다.
    - UNIX는 다중 사용자 시스템으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다.
    - 또한 다중 작업 시스템으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②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는 대부분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있다.
    - UNIX는 초기부터 오픈소스로 개발되었으며, 이후에도 많은 오픈소스 운영체제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③ 쉘(Shell)을 통해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 쉘은 사용자와 운영체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쉘이 해당 명령어를 해석하여 운영체제가 실행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한다.

    ④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제공하지 않는다.
    - UNIX는 초기부터 CLI(Command Line Interface)를 중심으로 개발되었으며, GUI를 제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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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매크로 프로세서 처리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매크로 정의 인식→매크로 호출 인식→매크로 정의 저장→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
  2. 매크로 정의 인식→매크로 정의 저장→매크로 호출 인식→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
  3. 매크로 호출 인식→매크로 정의 저장→매크로 정의 인식→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
  4. 매크로 정의 저장→매크로 정의 인식→매크로 호출 저장→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
(정답률: 55%)
  • 매크로 프로세서 처리과정은 매크로 정의를 인식하고 저장한 후, 매크로 호출을 인식하고 확장과 인수치환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매크로 정의 인식→매크로 정의 저장→매크로 호출 인식→매크로 확장과 인수치환"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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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되는 파일 구조는?

  1. Sequential File
  2. Indexed Sequential File
  3. Direct File
  4. Partitioned File
(정답률: 61%)
  •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되는 파일 구조는 "Direct File" 이다. 이는 레코드가 파일 내에서 고유한 물리적 주소를 가지고 있어서, 필요한 레코드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조는 레코드를 검색하거나 수정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며, 대용량 파일에서도 빠른 액세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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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하이퍼큐브에서 하나의 프로세서에 연결되는 다른 프로세서의 수가 4개일 경우 필요한 총 프로세서의 수는?

  1. 4
  2. 8
  3. 16
  4. 32
(정답률: 65%)
  • 하이퍼큐브는 4개의 차원을 가지고 있으며, 각 차원마다 연결되는 다른 프로세서의 수는 2개씩이다. 따라서 하나의 프로세서에 연결되는 다른 프로세서의 수가 4개일 경우, 한 차원에서 2개의 프로세서를 연결하면서 2차원에서 2개, 3차원에서 2개, 4차원에서 2개의 프로세서를 연결할 수 있다. 이렇게 연결하면 총 16개의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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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enning에 의해 증명된 이론을 어떤 프로그램의 참조 영역은 지역화 된다는 것이다,
  2. 워킹 셋(Working Set) 이론의 바탕이 되었다.
  3. 시간 구역성은 어떤 프로세스가 최근에 참조한 기억 장소의 특정 부분은 그 후에도 계속 참조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4. 부 프로그램이나 서브루틴, 순환 구조를 가진 루틴, 스택 등의 프로그램 구조나 자료 구조는 공간 구역성의 특성을 갖는다.
(정답률: 45%)
  • 정답은 "Denning에 의해 증명된 이론을 어떤 프로그램의 참조 영역은 지역화 된다는 것이다," 이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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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구성에서 주/종(Master/Slave)처리기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
  2.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위주의 작업을 처리한다.
  3. 주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4. 주프로세서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 멈춘다.
(정답률: 52%)
  •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위주의 작업을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주/종 처리기 시스템에서 주프로세서는 연산과 입/출력을 모두 처리하며, 종프로세서는 보조적인 역할로 입/출력 작업을 처리한다. 이는 주프로세서가 처리 능력이 높은 연산 작업을 처리하고, 종프로세서가 입/출력 작업을 처리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성이다. 따라서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위주의 작업을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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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비동기식 직렬 통신을 하며 9600bps 속도를 전송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 start 비트 : 2비트, stop 비트 : 1비트)

  1. 0.25.
  2. 0.5ms
  3. 1.25ms
  4. 9.6ms
(정답률: 66%)
  • 9600bps 속도는 1초에 9600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비트를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9600초입니다.

    비동기식 직렬 통신에서는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각각 2비트와 1비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체 비트 수는 데이터 비트 수에 3을 더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1비트를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에 3을 곱해야 전체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1/9600초 * 3 = 0.0003125초 = 0.3125ms

    하지만 이 값은 데이터 비트만을 고려했을 때의 값입니다. start 비트와 stop 비트도 포함되어야 하므로, 이 값에 3을 더해줘야 합니다.

    0.3125ms * 3 = 0.9375ms

    따라서 비동기식 직렬 통신을 하며 9600bps 속도를 전송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0.9375ms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25ms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전송되는 동안의 시간을 추가로 고려한 값입니다.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각각 2비트와 1비트이므로, 이들이 전송되는 동안의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9600초 * 3 = 0.0003125초 = 0.3125ms

    따라서 전체 전송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0.9375ms + 0.3125ms = 1.25ms

    따라서 비동기식 직렬 통신을 하며 9600bps 속도를 전송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25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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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과정상 16비트 컴퓨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 버스가 16비틀 확정되었다.
  2. 논리적 메모리 용량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가상메모리 기법을 도입하였다.
  3. 멀티태스킹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4. co-processor를 장착하여 연산기능을 향상시켰다.
(정답률: 43%)
  • 16비트 컴퓨터는 물리적 메모리 용량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상메모리 기법을 도입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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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Dynamic RAM에서 Address 선을 에 의해 2배의 address bus로 대응시키기 위해 필요한 논리회로는?

  1. Multiplexer
  2. Demultiplexer
  3. Decoder
  4. Encoder
(정답률: 60%)
  • Dynamic RAM에서는 주소를 저장하기 위해 많은 수의 셀이 필요하다. 이러한 셀들은 각각의 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주소는 Address 선을 통해 전달된다. 하지만, Address 선의 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ddress 선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2배의 address bus를 사용하여 더 많은 셀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Address 선을 에 의해 2배의 address bus로 대응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논리회로는 Multiplexer이다. Multiplexer는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의 출력을 선택하는 논리회로이다. 따라서, Address 선을 에 의해 2배의 address bus로 대응시키기 위해서는, Multiplexer를 사용하여 두 개의 Address 선을 하나로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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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ICE(In-Circuit Emulator)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임의의 어드레스로 실행을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포인트 기능
  2. 프로그램의 특정 명령을 실행할 때마다 지정된 메모리의 내용을 출력하는 싱글스텝 기능
  3. 역어셈블 기능
  4. 크로스컴파일 기능
(정답률: 42%)
  • ICE(In-Circuit Emulator)는 임의의 어드레스로 실행을 정지시키는 브레이크 포인트 기능, 프로그램의 특정 명령을 실행할 때마다 지정된 메모리의 내용을 출력하는 싱글스텝 기능, 역어셈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크로스컴파일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ICE는 특정 프로세서 아키텍처에 대한 디버깅 및 테스트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크로스컴파일은 다른 아키텍처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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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주루틴(main routine)의 호출명령에 의하여 명령실행제어만이 넘겨져서 고유의 루틴(routine)처리를 행하도록 하는 것은?

  1. 열린 서브루틴(open subroutine)
  2. 폐쇄 서브루틴(closed subroutine)
  3. 매크로(macro)
  4. 벡터(vector)
(정답률: 64%)
  • 폐쇄 서브루틴은 호출명령에 의해 실행제어가 전달되어 고유의 루틴 처리를 수행하고, 처리 결과를 호출한 루틴으로 반환하는 서브루틴 방식이다. 이는 호출한 루틴과 호출된 루틴 간의 인터페이스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 호출된 루틴이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따라서 코드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오류 발생 시 디버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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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스택과 관계없는 것은?

  1. 서브루틴 수행
  2. 역표기법(Reverse polish)을 이용한 수식 계산
  3. LIFO 구조
  4. ALU
(정답률: 65%)
  • ALU는 산술 논리 연산 장치로, 스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스택은 LIFO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가는 구조를 말하며, 서브루틴 수행과 역표기법을 이용한 수식 계산에 스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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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범용 직렬 통신 장치인 8251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방향 통신을 하기 위하여 더블 버퍼로 구성되어 있다.
  2. 전송 버퍼, 수신 버퍼가 있다.
  3. 동기식 전송만 가능하다.
  4. 전송 속도는 DC에서 최대 64Kbps까지 가능하다.
(정답률: 70%)
  • 8251은 비동기식과 동기식 모두 지원하는 범용 직렬 통신 장치이지만, 주어진 보기 중 "동기식 전송만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8251은 동기식 전송 뿐만 아니라 비동기식 전송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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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그림]은 ROM의 기본구성도이다. Ⓐ 부분의 기능에 대한 명칭은?

  1. decoder
  2. shift register
  3. address buffer
  4. encoder
(정답률: 70%)
  • Ⓐ 부분은 "decoder"이다. 이는 입력된 주소 신호를 해석하여 해당하는 메모리 셀을 선택하는 역할을 한다. 즉, 입력된 주소 신호를 해석하여 출력 신호를 만들어내는 디코딩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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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어떤 RAM 모듈의 액세스 시간이 100ns이고, 한 번에 32bit씩 읽혀질 때 데이터 전송률[Mbps]은?

  1. 32
  2. 100
  3. 320
  4. 3200
(정답률: 49%)
  • 한 번에 32bit씩 읽혀지므로, 1초에 1억 번 액세스가 가능합니다(100ns = 0.1us, 1/0.1us = 10,000,000). 따라서, 1초에 32bit x 1억 번 = 3200M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Mbps로 답을 요구하므로, 3200Mb를 1000으로 나누어주면 320Mb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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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고정배선제어에 비해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이 가지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변경 가능한 제어기억소자를 사용하여 제어의 변경이 가능하다.
  2. 동작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
  3.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다.
  4.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다.
(정답률: 56%)
  •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은 고정배선제어에 비해 동작 속도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없다. 이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이 고정배선제어에 비해 복잡하고 추가적인 처리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변경 가능한 제어기억소자를 사용하여 제어의 변경이 가능하고, 제어 논리의 설계를 프로그램 작업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에러에 대한 진단 및 수정이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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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메모리나 입출력 장치로부터 마이크로프로세서로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한 제어 신호는? (단, z80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준)

  1. /M1
  2. /RO
  3. /MREQ
  4. /WR
(정답률: 43%)
  • "/RO"는 Read Output의 약자로, 입출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한 제어 신호입니다. Z80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RO" 신호가 활성화되면 입출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읽어오게 됩니다. "/M1"은 메모리 주기 1 신호, "/MREQ"는 메모리 요청 신호, "/WR"은 쓰기 신호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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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마이크로컴퓨터와 주변장치와의 데이터 전달 방식이 아닌 것은?

  1. 루프 입출력(loop I/O)
  2. DMA(direct memory access)
  3. 인터럽트 입출력(interrupt I??O)
  4. 프로그램 입출력(programmed I/O)
(정답률: 66%)
  • 루프 입출력은 데이터 전달 방식이 아니라 반복문을 사용하여 입출력을 수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식은 모두 데이터 전달 방식으로, DMA는 주변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인터럽트 입출력은 주변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CPU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식, 프로그램 입출력은 CPU가 주변장치와 직접 통신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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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Femto second의 단위는?

  1. 10-9
  2. 10-12
  3. 10-15
  4. 10-19
(정답률: 57%)
  • Femto second는 1초의 1조 분의 1초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1초는 10의 9승 나노초이므로, Femto second는 10의 15승 분의 1초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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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어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버스 사이클과 DMA 전송을 버스트(burst)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 10바이트 데이터를 고속 I/O 주변장치의 DMA 전송 시 몇 번의 시스템 버스이양 요청과 양도가 이루어지는가? (단, 이양 요청과 양도를 합하여 1회로 본다.)

  1. 1회
  2. 2회
  3. 10회
  4. 20회
(정답률: 67%)
  • 버스트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 10바이트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1회의 시스템 버스 이양 요청과 양도만으로 전송이 완료된다. 따라서 정답은 "1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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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해 주기 위한 클록을 공급하는 것은?

  1. 병렬-직렬 변환기
  2. 보 레이트 공급기
  3. 카운트 타이머 회로
  4. DMA
(정답률: 67%)
  • 직렬 통신 속도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클록의 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보 레이트 공급기는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클록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보기들은 직렬 통신과는 관련이 있지만,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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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O 장치 자체를 기억장치의 일부로 취급하는 것은?

  1. isolaed I/O
  2. memory-mapped I/O
  3. direct memory I/O
  4. user-initiated I/O
(정답률: 56%)
  • memory-mapped I/O는 I/O 장치를 기억장치의 일부로 취급하여, I/O 장치와 기억장치가 동일한 주소 공간을 공유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I/O 장치를 일반적인 메모리 접근 방식으로 다룰 수 있어서 프로그래밍이 간편해지고, 빠른 입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memory-mapped I/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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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micro-cycle의 동기 가변식(synchronous 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가장 짧은 것을 마이크로 cycle time으로 한다.
  2.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가장 긴 것을 마이크로 cycle time으로 한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 차이가 클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4. 제어가 간단하다.
(정답률: 54%)
  • micro-cycle은 CPU의 작업 주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주기 안에 여러 개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수행된다. 이 때, 동기 가변식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 차이가 클 때 사용되는 방식이다. 즉, 각각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이 크게 차이나는 경우에는 동기 가변식을 사용하여 CPU의 작업 주기를 조절하여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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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UART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이 아닌 것은?

  1.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2. 외부 전송을 위해 패리티 비트를 추가한다.
  3. 데이터를 외부로 내보낼 때에는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를 추가한다.
  4. 바이트들을 외부에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병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
(정답률: 66%)
  • 정답: "키보드나 마우스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UART는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의 약자로, 비동기식 직렬 통신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UART는 병렬 데이터를 직렬 데이터로 변환하거나,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하는 등의 동작을 수행한다. 이 중에서 "바이트들을 외부에 전달하기 위해 하나의 병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는 UART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이다. 이 동작은 병렬로 전달되는 여러 비트를 하나의 직렬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외부로 전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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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4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한 3비트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는 입력 주파수를 어떤 주파수의 파형으로 변환하는가?

  1. 1/4 주파수의 파형
  2. 1/8 주파수의 파형
  3. 1/16 주파수의 파형
  4. 1/32 주파수의 파형
(정답률: 63%)
  • 3비트 리플카운터는 2^3=8개의 상태를 가지며, 각 상태마다 출력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입력 주파수가 1초당 8번 바뀌게 되며, 이는 1/8 주파수의 파형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입력 주파수가 1kHz인 경우, 출력 주파수는 125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 주파수의 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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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어느 부분과 관련이 있는가?

  1. 주변 버스(peripheral bus)
  2. 제어 버스(control bus)
  3. 주소 버스(address bus)
  4. 데이터 버스(data bus)
(정답률: 74%)
  •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제어 버스를 통해 마이크로컴퓨터의 제어 유닛에 전달되어 처리됩니다. 제어 버스는 마이크로컴퓨터의 제어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인터럽트 요구 신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어 신호들이 이를 통해 전달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요구 신호는 제어 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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