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3-02)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4-03-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기법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1. Method
  2. Operation
  3. Instance
  4. Message
(정답률: 61%)
  • "Instance"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합니다. 즉, 클래스는 추상적인 개념이며, 이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하여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Instanc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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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럼바우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객체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정적 모델링
  4. 동적 모델링
(정답률: 62%)
  • 정적 모델링은 럼바우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객체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객체로 모델링하는 것이고,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동적 모델링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이며, 정적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조를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적 모델링은 럼바우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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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클래스
  2. 메소드
  3. 추상화
  4. 상속성
(정답률: 75%)
  • 클래스는 객체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즉,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객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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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언어에서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gets()
  2. getchar()
  3. puts()
  4. putchar()
(정답률: 63%)
  • puts() 함수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며, 문자열의 끝에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추가해준다. 따라서 문자열을 출력하고 개행을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gets() 함수는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이고, ge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입력받는 함수이며, putchar() 함수는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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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 언어의 데이터 형이 아닌 것은?

  1. long
  2. integer
  3. char
  4. double
(정답률: 61%)
  • "integer"은 C 언어의 데이터 형이 아닙니다. C 언어에서는 "int"라는 데이터 형이 있지만 "integer"는 C 언어에서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integ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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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 언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파일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2.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적합하다.
  3. 이식성이 높은 언어이다.
  4. 다양한 연산자를 제공한다.
(정답률: 74%)
  • 정답: "컴파일 과정 없이 실행 가능하다."

    C 언어는 컴파일러를 통해 기계어로 번역되어야 실행 가능한 언어이다. 따라서 컴파일 과정 없이는 실행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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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r : carriage return
  2. \f : fault
  3. \t : tab
  4. \b : backspace
(정답률: 72%)
  • 정답은 "\f : fault" 이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f"는 폼 피드를 나타내며, 프린터 등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때 사용된다. "fault"는 오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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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C 언어에서 부호 없는 10진수 출력 명령에 사용되는 것은?

  1. %d
  2. %f
  3. %u
  4. %x
(정답률: 60%)
  • "%u"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출력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이는 unsigned int 형식의 변수를 출력할 때 사용된다. 이유는 unsigned int는 부호 없는 정수형으로, 양수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출력할 때는 부호를 나타내는 기호가 필요하지 않으며, "%u"를 사용하여 출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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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패스만으로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다.
  2.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다.
  3.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된다.
  4. 패스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다.
(정답률: 73%)
  • 어셈블러를 두 개의 패스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패스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두 번째 패스에서는 실제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호를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할 때 기호를 먼저 정의할 필요가 없으므로 프로그램 작성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또한, 한 개의 패스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메모리도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두 개의 패스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며, 어셈블러 프로그램도 작아져서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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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객체 지향의 기본 개념 중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의미하는 것은?

  1. 상속성
  2. 메소드
  3. 추상화
  4. 캡슐화
(정답률: 70%)
  •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요청하는 작업을 메시지라고 하며, 이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입니다. 메소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로, 객체의 행동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객체가 수행해야 할 작업을 메소드로 정의하고 호출함으로써 객체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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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EQU
  2. INCLUDE
  3. ASSUME
  4. ORG
(정답률: 72%)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는 기호적 이름과 상수 값을 연결하여 상수를 정의한다. 이렇게 정의된 상수는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번 사용될 수 있으며, 상수 값이 변경되면 모든 사용처에서 자동으로 변경된다. 따라서 "EQU"가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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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모듈 작성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듈의 내용이 다른 곳에 적용 가능하도록 표준화 한다.
  2.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작게 한다.
  3. 자료의 추상화와 정보 은닉의 성격을 띠도록 해야 한다.
  4. 적절한 크기로 작성되어야 한다.
(정답률: 63%)
  •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작게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는 서로 관련이 있는 기능들끼리 묶어야 하므로 응집도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는 최대한 높게 유지해야 한다."이다. 모듈 내의 요소들끼리의 응집도가 높을수록 모듈의 기능이 명확해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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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원시 프로그램을 어셈블할 때 어셈블러가 해야 할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리터럴 명령
  2. 기호 명령
  3. 기계 명령
  4. 어셈블러 명령
(정답률: 67%)
  • 원시 프로그램을 어셈블할 때 어셈블러가 해야 할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을 어셈블러 명령이라고 한다. 이 명령은 어셈블러가 원시 코드를 읽고 분석하여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어셈블러 명령은 어셈블러가 원시 코드를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명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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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위치의 문자열과 비교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PRPE
  2. SCAS
  3. CMPS
  4. MOVS
(정답률: 67%)
  • "CMPS" 명령은 Compare String의 약자로,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두 개의 문자열의 시작 위치를 지정하고, 해당 위치의 문자를 비교합니다. 만약 두 문자가 같으면 다음 문자를 비교하고, 다르면 비교를 중단하고 비교한 문자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이 명령은 문자열을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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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셈블리어에서 DOS나 BIOS 루틴을 부르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어는?

  1. INT
  2. TITLE
  3. INC
  4. REP
(정답률: 50%)
  • INT 명령어는 Interrupt(인터럽트)를 발생시키는 명령어로,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으로 이동하여 해당 작업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DOS나 BIOS 루틴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구현되어 있으므로, INT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당 루틴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T 21h는 DOS의 서비스 루틴을 호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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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nternal Variables
  2. Automatic Variables
  3. Register Variables
  4. Static Variables
(정답률: 60%)
  • "Internal Variables"은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유는 C 언어에서 "Internal Variables"라는 용어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C 언어에서는 "Automatic Variables", "Register Variables", "Static Variables" 세 가지 기억 클래스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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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1 또는 0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2.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3.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 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4.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정답률: 68%)
  •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서로 다른 아키텍처를 가진 컴퓨터는 서로 다른 기계어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인텔 아키텍처와 ARM 아키텍처는 서로 다른 기계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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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객체지향에서 캡슐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결합도가 높아진다.
  2. 재사용이 용이하다.
  3. 인터페이스를 단순화시킬수 있다.
  4. 응집도가 향상된다.
(정답률: 63%)
  •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캡슐화와 관련하여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숨기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합도가 높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결합도가 높아지면 객체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서 유지보수가 어려워지고, 코드의 재사용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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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상수
  2. 변수
  3. 포인터
  4. 함수
(정답률: 75%)
  • 정답은 "상수"입니다. 상수는 값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습니다. 이와 달리 변수는 값이 변경될 수 있으며,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변수이고 함수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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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시 프로그램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대신에 기존의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Loader
  2. Linker
  3. Preprocessor
  4. Cross Compiler
(정답률: 48%)
  • Preprocessor는 소스 코드를 처리하여 컴파일러가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고수준 컴파일러 언어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Preprocesso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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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DNS(Domain Name System) 메시지 구조 중 헤더에 포함되어 있는 플래그 필드는 8개의 서브 필드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설명이 해당되는 서브 필드는?

  1. QR
  2. RA
  3. AA
  4. RD
(정답률: 40%)
  • AA는 Authoritative Answer의 약자로, 해당 DNS 서버가 직접적으로 해당 도메인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플래그이다. 즉, 해당 DNS 서버가 직접적으로 해당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DNS 서버로부터의 추가적인 조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AA 플래그가 설정되어 있으면, 해당 DNS 서버가 직접적으로 해당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응답이 더욱 신뢰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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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 가상 터미널(Virtual Terminal) 기능을 갖는 것은?

  1. FTP
  2. Archie
  3. Gopher
  4. Telnet
(정답률: 59%)
  • Telnet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나 장치에 접속하여 제어할 수 있는 가상 터미널 기능을 제공하는 응용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Telnet은 가상 터미널 기능을 갖는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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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문자 위주의 전송에서 투명한 데이터의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제어 문자로 옳은 것은?

  1. DLE
  2. STX
  3. SYN
  4. DTM
(정답률: 40%)
  • "DLE"은 데이터 링크 이스케이프(Data Link Escape)의 약자로, 문자 위주의 전송에서 투명한 데이터의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제어 문자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에 특정 문자가 데이터로 인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데이터 중에 "DLE" 문자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를 데이터로 인식하지 않고 제어 문자로 인식하여 데이터의 정확한 전달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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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서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모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NRM
  2. ABM
  3. SBM
  4. ARM
(정답률: 61%)
  • HDLC에서 링크 구성 방식에 따른 세 가지 모드는 NRM, ABM, ARM이다. SBM은 HDLC에서 정의되지 않은 모드이므로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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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대역폭(bandwidth)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최저 주파수를 의미한다.
  2. 최고 주파수를 의미한다.
  3.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 간격을 의미한다.
  4. 최저 주파수의 1/2을 의미한다.
(정답률: 74%)
  • 대역폭은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사이 간격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송되는 신호의 주파수 범위를 나타내며, 대역폭이 넓을수록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역폭이 중요한 요소인 통신 시스템에서는 대역폭을 최대한 넓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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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통신망의 체계적인 운용 및 관리를 위한 TMN(Telecommunication Management Network)의 기능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Network Management Layer
  2. System Network Layer
  3. Element Management Layer
  4. Network Element Layer
(정답률: 35%)
  • TMN의 기능 요소 중 "System Network Layer"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System Network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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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WAN과 LAN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WAN은 국가망 또는 각 국가의 공중통신망을 상호 접속 시키는 국제정보통신망으로 설계 및 구축, 운용된다.
  2. LAN은 사용자 구내망을 구축되며, 제한된 영역에서의 구내 사설 데이터 통신망으로 운영될 수 있다.
  3. LAN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반 음성 전화망인 PSTN, 종합 정보통신망인 ISDN 등이 있다.
  4. WAN은 공중 통신망 사업자가 구축하고, 일반 대중 가입자들에게 보편적인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률: 58%)
  • "LAN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반 음성 전화망인 PSTN, 종합 정보통신망인 ISDN 등이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LAN은 구내망으로 제한된 영역에서 운영되는 사설 데이터 통신망이며, PSTN과 ISDN은 WAN에 속하는 공중 통신망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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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넷상에 전용 회선과 같이 이용 가능한 가상적인 전용회선을 구축하여 데이터를 도청당하는 등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통신 규약은?

  1. IIS
  2. IDS
  3. IPS
  4. IPSec
(정답률: 54%)
  • IPSec는 인터넷상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암호화 프로토콜로, 가상적인 전용회선을 구축하여 데이터를 도청당하는 등의 행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용 회선과 같은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인 IPSec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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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데이터 전달을 위한 회선 제어 절차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데이터 링크 확립 → 회선 연결 → 데이터 전송 → 데이터 링크 해제 → 회선 절단
  2. 회선 연결 → 데이터 링크 확립 → 데이터 전송 → 데이터 링크 해제 → 회전 절단
  3. 데이터 링크 확립 → 회선 연결 → 데이터 전송 → 회선 절단 → 데이터 링크 해제
  4. 회선 연결 → 데이터 링크 확립 → 데이터 전송 → 회선 절단 → 데이터 링크 해제
(정답률: 61%)
  • 정답은 "회선 연결 → 데이터 링크 확립 → 데이터 전송 → 데이터 링크 해제 → 회전 절단" 입니다.

    회선 제어 절차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회선을 연결하고, 데이터 링크를 확립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고,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데이터 링크를 해제하고 회선을 절단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회선을 연결한 후 데이터 링크를 확립한 후 데이터를 전송하고,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데이터 링크를 해제하고 회선을 절단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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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OSI 7계층 중 링크설정 및 해제, 흐름 제어와 오류제어 등을 담당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표현 계층
  3. 세션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61%)
  • 전송 계층은 데이터의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으로, 링크설정 및 해제, 흐름 제어와 오류제어 등을 수행합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패킷을 분할하고 재조립하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합니다. 따라서 전송 계층이 OSI 7계층 중 링크설정 및 해제, 흐름 제어와 오류제어 등을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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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의 트리에 대하여 inorder 방법으로 traverse 한 결과는?

  1. 1, 2, 4, 8, 5, 3, 6, 9, 10, 7
  2. 8, 4, 5, 2, 9, 10, 6, 7, 3, 1
  3. 1, 2, 3, 4, 5, 8, 6, 7, 9, 10
  4. 8, 4, 2, 5, 1, 9, 6, 10, 3, 7
(정답률: 52%)
  • Inorder traverse는 왼쪽 서브트리를 먼저 탐색하고, 그 다음에 현재 노드를 탐색하고, 마지막으로 오른쪽 서브트리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8을 먼저 출력하고, 8의 왼쪽 서브트리인 4를 출력하고, 4의 왼쪽 서브트리인 2를 출력하고, 2의 왼쪽 서브트리인 8을 출력하고, 8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5를 출력하고, 이어서 1, 9, 6, 10, 3, 7을 출력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 4, 2, 5, 1, 9, 6, 10, 3,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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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1. 정의 기능
  2. 설계 기능
  3. 조작 기능
  4. 제어 기능
(정답률: 70%)
  •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저장하며, 이를 검색하고 조작하며, 보안과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설계 기능"은 필수 기능이 아닙니다. 설계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전에 수행되는 단계로, 데이터 모델링, 스키마 설계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DBMS의 선택과정에서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DBMS의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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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정렬 기법은?

  1. Selection Sort
  2. Insertion Sort
  3. Bubble Sort
  4. Shell Sort
(정답률: 47%)
  • 위 그림은 Insertion Sort의 동작 방식을 나타낸 것입니다. Insertion Sort는 배열을 순회하면서 각 원소를 적절한 위치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정렬합니다. 삽입할 위치를 찾을 때는 이미 정렬된 부분 배열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배열의 크기가 작을 때 효율적인 정렬 방법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5번째 원소를 삽입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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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의 3계층 스키마 중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기술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70%)
  • 위의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의 3계층 스키마 중 가장 하위에 위치하는 내부 스키마를 나타낸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와 저장 방법을 정의하는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실제로 사용하는 물리적인 저장 구조와 접근 방법을 정의한다. 따라서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내부적인 동작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일반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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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2.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3.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4.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정답률: 68%)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추상화 수준이 점점 하향되는 과정을 반영합니다. 개념적 설계는 업무 프로세스와 개체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고,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모델을 데이터베이스 관계 모델로 변환하며,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모델을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구현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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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형 자료구조로만 짝지어진 것은?

  1. 그래프, 스택, 큐, 트리
  2. 그래프, 스택, 트리
  3. 그래프, 큐, 트리
  4. 스택, 큐
(정답률: 67%)
  • 스택과 큐는 모두 선형 자료구조로, 데이터를 선형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구조이다. 반면에 그래프와 트리는 비선형 자료구조로, 데이터를 계층적으로 구성하거나 연결하여 저장하고 관리하는 구조이다. 따라서 "스택, 큐"는 선형 자료구조로만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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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랜잭션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든지 아니면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한다는 트랜잭션의 특성은?

  1. Consistency
  2. Isolation
  3. Durability
  4. Atomicity
(정답률: 58%)
  • 트랜잭션의 Atomicity 특성은 모든 연산이 원자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 내의 모든 연산은 전부 실행되거나 전혀 실행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특성입니다. 만약 트랜잭션 내의 일부 연산만 실행되고 나머지 연산이 실패하면 데이터베이스는 일관성이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tomicity 특성은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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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인 순차 파일의 색인 구역으로 옳은 것은?

  1. 실린더 색인, 마스터 색인, 기본 색인
  2. 트랙 색인, 마스터 색인, 오버플로우 색인
  3. 트랙 색인, 실린더 색인, 기본 색인
  4. 트랙 색인, 실린더 색인, 마스터 색인
(정답률: 60%)
  • 색인 순차 파일은 데이터를 저장할 때 키 값에 따라 정렬하여 저장하는 파일 구조이다. 이때 색인 구역은 키 값과 해당 레코드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이다.

    트랙 색인은 디스크의 트랙 단위로 색인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실린더 색인은 디스크의 실린더 단위로 색인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마스터 색인은 모든 색인 정보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색인 구역의 위치 정보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트랙 색인, 실린더 색인, 마스터 색인"이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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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이산적 변화
  2. 실시간 접근성
  3. 내용에 의한 참조
  4. 동시 공유
(정답률: 67%)
  • 이산적 변화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닙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관련된 개념으로, 데이터의 변경이 일어날 때 전체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분만 변경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성적이 변경되었을 때 해당 학생의 레코드만 변경되고 다른 학생들의 레코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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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해싱 기법에서 동일한 홈 주소로 인하여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Overflow
  2. Bucket
  3. Collision
  4. Synonym
(정답률: 56%)
  • 해싱 기법에서 동일한 홈 주소로 인하여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들이 서로 동의어 관계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싱 기법에서 충돌과 관련된 용어들이지만, "Synonym"은 충돌이 일어난 레코드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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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다음 논리회로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X
  2. Y
  3. X + Y
(정답률: 39%)
  • 입력 A와 B가 OR 게이트를 통과하면 출력은 A 또는 B가 된다. 그 출력이 NAND 게이트를 통과하면 NOT(A 또는 B)가 된다. 이것은 AND(A, B)의 부정이므로, 출력이 X + Y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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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조기억장치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앙처리장치와 직접 자료 교환이 불가능하다.
  2. 접근 시간(access time)이 크다.
  3.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DMA 방식을 사용한다.
  4. CPU에 의한 기억장치의 접근 빈도가 높다.
(정답률: 30%)
  • CPU에 의한 기억장치의 접근 빈도가 높다는 것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자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데이터나 파일 등을 불러와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조기억장치의 데이터 접근 빈도가 높아지면 CPU의 작업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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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피연산자의 위치(기억 장소)에 따라 명령어 형식을 분류할 때 instruction cycle time이 가장 짧은 명령어 형식은?

  1.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
  2. AC 인스트럭션
  3. 스택 인스트럭션
  4.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
(정답률: 48%)
  • 스택 인스트럭션은 피연산자를 스택에 저장하고 꺼내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피연산자의 위치에 대한 고민이 없어서 instruction cycle time이 가장 짧은 명령어 형식입니다. 또한 스택 인스트럭션은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레지스터-메모리 인스트럭션과 메모리-메모리 인스트럭션보다 더 빠른 속도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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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4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 비트가 사용되는 경우 몇 개 비트까지 에러를 검출할 수 있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51%)
  • 1비트의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비트의 개수에 따라 짝수 패리티와 홀수 패리티로 나뉘어진다. 4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짝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 전체 비트 수는 5개가 된다. 이때, 에러가 발생하면 패리티 비트를 통해 에러를 검출할 수 있다. 하지만, 2개 이상의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패리티 비트로는 검출할 수 없다. 따라서, 4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1비트의 패리티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1개의 에러까지만 검출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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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류 검출용 코드가 아닌 것은?

  1. 해밍 코드
  2. 패리티 검사 코드
  3. Biquinary 코드
  4. Excess-3 코드
(정답률: 54%)
  • Excess-3 코드는 오류 검출용 코드가 아니라,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는 코드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해밍 코드와 패리티 검사 코드는 오류 검출용 코드이며, Biquinary 코드는 0과 1 대신 2와 3을 사용하여 숫자를 표현하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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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flynn의 분류법 중 여러 개의 처리기에서 수행되는 인스트럭션(instruction)들은 각기 다르나 전체적으로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가지는 형태는?

  1. SISD
  2. MISD
  3. SIMD
  4. MIMD
(정답률: 61%)
  • MISD는 Multiple Instruction, Single Data의 약자로, 여러 개의 처리기에서 각기 다른 명령어(instruction)를 수행하면서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는 분류법이다. 즉, 데이터는 하나지만 각각의 처리기에서는 다른 명령어를 수행하여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MIS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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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소 설계시 고려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1. 주소를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2. 주소 공간과 기억 공간을 독립시킬 수 있어야 한다.
  3. 전반적으로 수행 속도가 증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주소 공간과 기억 공간은 항상 일치해야 한다.
(정답률: 60%)
  • 주소 공간과 기억 공간은 항상 일치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설계 원칙입니다. 주소 공간과 기억 공간이 일치하면, 주소 공간의 크기가 기억 공간의 크기에 제한을 받아 효율적인 주소 할당이 어렵고, 기억 공간의 크기를 변경할 때 주소 공간도 함께 변경해야 하므로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주소 공간과 기억 공간을 독립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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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주기억장치는 하드웨어 특성상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 능력에 한계가 있는데, 이 한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기억장치 전달(transfer)
  2. 주기억장치 대역폭(bandwidth)
  3. 주기억장치 접근폭(accesswidth)
  4. 주기억장치 정보 전달폭(transferwidth)
(정답률: 60%)
  • 주기억장치 대역폭은 주기억장치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전달 속도의 한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기억장치와 다른 하드웨어 장치들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 대역폭이 낮을수록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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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용자 프로그램에 할당된 영역이 EC00h - FFFFh일 경우 사용 사능한 크기는 모두 몇 KByte인가?

  1. 3KByte
  2. 4KByte
  3. 5KByte
  4. 6KByte
(정답률: 37%)
  • EC00h - FFFFh는 1KByte 단위로 총 4KByte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크기는 4KByte보다 작을 것입니다. EC00h - FFFFh 중에서도 EC00h - EFFFh는 1KByte 단위로 총 3KByte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크기는 3KByte보다 작을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KByte"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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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소자 중에서 ROM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며, AND array와 OR array로 구성된 것은?

  1. PLA
  2. shift register
  3. RAM
  4. LSI
(정답률: 49%)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ROM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며, AND array와 OR array로 구성된다. 이는 입력 신호를 AND 게이트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OR 게이트로 결합하여 출력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러한 구조는 입력과 출력 사이의 논리 함수를 프로그래밍 가능하게 만들어주며, 따라서 다양한 논리 회로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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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데이터의 주소를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계산에 의한 주소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완전 주소
  2. 약식 주소
  3. 생략 주소
  4. 자료 자신
(정답률: 44%)
  • 계산에 의한 주소는 약식 주소에 해당한다. 이는 데이터의 주소를 계산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메모리 상의 위치를 직접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약식 주소는 상대적인 위치를 계산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메모리 주소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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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억장치의 용량이 1M워드(word)이고 1워드가 32비트인 경우 PC(Program counter), MAR(memory address register). MBR(memory buffer register)의 각 비트수는?

  1. PC : 20비트, MAR : 20비트, MBR : 32비트
  2. PC : 20비트, MAR : 32비트, MBR : 32비트
  3. PC : 30비트, MAR : 20비트, MBR : 20비트
  4. PC : 32비트, MAR : 32비트, MBR : 20비트
(정답률: 50%)
  • PC는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1M워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20비트가 필요하다. MAR은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마찬가지로 20비트가 필요하다. MBR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므로, 1워드가 32비트이므로 32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PC : 20비트, MAR : 20비트, MBR : 32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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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위 시간에 여러 메모리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2. 캐시 기억장치, 고속 DMA 전송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3. 기억장치의 접근시간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4. 각 모듈을 번갈아 가면서 접근(access)할 수 있다.
(정답률: 54%)
  • "단위 시간에 여러 메모리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메모리 인터리빙은 여러 메모리 모듈을 번갈아 가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기억장치의 접근시간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으며 캐시 기억장치, 고속 DMA 전송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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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명령문 구성 형태 중 하나의 오퍼랜드가 누산기 속에 포함된 명령 형식은?

  1. 0-주소
  2. 1-주소
  3. 2-주소
  4. 3-주소
(정답률: 63%)
  • 누산기는 CPU 내부의 레지스터 중 하나로,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누산기 속에 포함된 오퍼랜드는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값을 저장하는 데에 적합하다. 이에 따라 누산기를 포함하는 명령문 구성 형태 중에서는 오퍼랜드가 누산기에 저장되는 1-주소 형식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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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순서 논리 회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순서 논리 회로는 논리 게이트 외에 메모리 요소와 귀환(feedback) 기능을 포함한다.
  2. 순서 논리 회로의 출력은 현재 상태의 입력상태와 전상태에 의해 결정되며 회로의 동작은 내부 상태와 입력 들의 시간 순차에 의해 결정된다.
  3. 순서 논리 회로의 출력은 입력 상태와 메모리 요소들의 상태에 따라 값이 결정되므로 언제나 일정한 값을 갖지 않는다.
  4. 순서 논리회로는 현재 상태가 다음 상태의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논리 회로로서 플립플롭, 패리티 발생기, 멀티플렉서 등이 있다.
(정답률: 41%)
  • 옳지 않은 설명은 "순서 논리 회로의 출력은 입력 상태와 메모리 요소들의 상태에 따라 값이 결정되므로 언제나 일정한 값을 갖지 않는다." 이다. 순서 논리 회로는 입력과 이전 상태에 따라 현재 상태를 결정하므로, 같은 입력과 이전 상태에서는 항상 같은 출력을 내보낸다. 따라서 일정한 값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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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 내의 레지스터들과 연상장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2. 프로그램에 의한 명령의 수행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으로 이루어진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에 CPU 내부의 연산 레지스터, 인덱스 레지스터는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터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
  4.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실행될 때마다 CPU 내부의 상태는 변하게 된다.
(정답률: 52%)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에 CPU 내부의 연산 레지스터, 인덱스 레지스터는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터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프로그램에서 해당 레지스터의 값을 변경하는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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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동작은 어떤 명령의 수행과정을 나타내는 것인가?

  1. Load to AC
  2. AND to AC
  3. Branch Unconditionally
  4. Store AC
(정답률: 45%)
  • 이 마이크로 동작은 "Store AC" 명령어의 수행과정을 나타낸다. 이는 AC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메모리 주소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마이크로 동작 중 마지막에는 AC 레지스터의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Store AC" 동작이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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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2의 보수(2's complement) 가산 회로로서 정수 곱셈을 이용할 경우 필요 없는 것은?

  1. shift
  2. add
  3. complement
  4. normalize
(정답률: 43%)
  • 2의 보수 가산 회로로서 정수 곱셈을 이용할 경우 "normalize"은 필요 없다. 이는 곱셈 결과를 얻은 후에는 이미 정규화(normalization)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정규화란, 최상위 비트가 1인 경우 그 값을 제외한 나머지 비트들을 모두 0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곱셈 결과를 얻은 후에는 이미 최상위 비트가 1이거나 0인 상태이므로, 추가적인 정규화 과정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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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연산 명령 자체로 특수한 곱셈과 나눗셈을 수행하거나 혹은 곱셈과 나눗셈에 보조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1. 산술적 shift
  2. 논리적 shift
  3. ADD
  4. rotate
(정답률: 57%)
  • 산술적 shift는 연산 명령 자체로 곱셈과 나눗셈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산술적 shift는 이진수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서 부호비트를 유지하여 곱셈이나 나눗셈을 수행합니다. 이에 반해 논리적 shift는 부호비트를 유지하지 않고 이동시키기 때문에 곱셈이나 나눗셈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ADD와 rotate는 산술적 shift와는 다른 연산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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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이크로 명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수평 마이크로 명령
  2. 제어 마이크로 명령
  3. 수직 마이크로 명령
  4. 나노 명령
(정답률: 35%)
  • 제어 마이크로 명령은 마이크로 명령 중에서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다른 세 가지 명령어는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전송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제어 마이크로 명령은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마이크로 명령은 마이크로 명령의 일부로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나노 명령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므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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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다음의 운영체제 운용 기법 중 라운드 로빈(Round Robin) 방식과 가장 관계되는 것은?

  1. 일괄 처리 시스템
  2. 시분할 시스템
  3. 실시간 처리 시스템
  4.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정답률: 50%)
  • 라운드 로빈(Round Robin) 방식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 운용 기법 중 하나이다. 시분할 시스템은 CPU를 여러 개의 작은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라운드 로빈 방식은 각 프로세스에 일정한 시간 할당 후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CPU를 공정하게 분배하여 모든 프로세스가 동등한 실행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따라서 라운드 로빈 방식은 시분할 시스템에서 CPU 스케줄링에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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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SSTF 스케줄링
  2. Eschenbach 스케줄링
  3. FCFS 스케줄링
  4. N-SCAN 스케줄링
(정답률: 43%)
  • Eschenbach 스케줄링은 디스크 헤드가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SSTF 스케줄링과는 달리, 디스크 헤드가 현재 위치에서 가장 먼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따라서 Eschenbach 스케줄링은 디스크 헤드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아니라, 디스크 헤드의 이동 거리를 균등하게 분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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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세그먼테이션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2. 세그먼트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로 세그먼트라고 한다.
  4. 기억장치 보호키가 필요하다.
(정답률: 35%)
  •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로 세그먼트라고 하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논리적인 단위로 분할하여 메모리에 적재하고, 각각의 세그먼트에 대해 개별적으로 보호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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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레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행 환격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2. 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
  3. 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행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4. 프로세서들간의 통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58%)
  • 정답은 "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 이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운영체제에서는 다른 프로세스에서 생성된 스레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스레드를 "외부 스레드"라고 한다. 하지만 이는 스레드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며, 일반적인 경우에는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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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프로세서의 상호 연결 구조 중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4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1. 4
  2. 16
  3. 32
  4. 65536
(정답률: 59%)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4개의 연결점을 가지며, 이는 4차원 공간에서의 좌표값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CPU의 개수는 4차원 공간에서의 점의 개수와 같다. 4차원 공간에서의 점의 개수는 각 차원마다 가능한 값의 개수를 모두 곱한 값과 같으므로, 4개의 연결점을 가진 CPU가 4개의 차원에서 각각 4개의 값(0 또는 1)을 가질 수 있으므로, CPU의 총 개수는 2^4, 즉 16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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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3개의 페이지를 스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몇 번의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는가?

  1. 6
  2. 7
  3. 8
  4. 9
(정답률: 37%)
  • 주어진 페이지 참조 순서에 따라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현재 메모리에 페이지가 없으면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으므로 처음 3개의 페이지 참조는 모두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그 이후로는 메모리에 페이지가 이미 존재하므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페이지 결함은 3 + 1 + 1 + 1 + 1 + 0 + 0 + 1 = 8 번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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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현태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 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주 프로세서가 고장이나면 시스템 전체가 다운된다.
  3. 하나의 프로세서를 주 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은 종 프로세서로 지정하는 구조이다.
  4.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가 모두 입출력을 수행하기 때문에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55%)
  • "종 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 프로세서가 운영체제를 수행하고, 종 프로세서는 보조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유는 주 프로세서가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고,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종 프로세서는 주 프로세서의 명령에 따라 보조적인 작업을 수행하며, 주 프로세서가 고장이 나면 종 프로세서가 대체로 동작하지만, 운영체제를 수행하는 역할은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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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세스(Process)에 대한 옳은 설명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정답률: 49%)
  • - (ㄱ)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ㄴ) 프로세스는 운영체제에서 관리되며, 각각의 프로세스는 독립적으로 실행된다.
    - (ㄷ) 프로세스는 자원(메모리, CPU 등)을 할당받아 실행되며, 실행 중인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의 자원에 접근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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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트리 디렉토리
  2. 1단계 디렉토리
  3. 2단계 디렉토리
  4.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정답률: 42%)
  • 정답: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이유: 디렉토리 간에 순환 구조가 없으며, 각 디렉토리는 다른 디렉토리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으므로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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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주기억장치 관리기법 중 Worst-fit을 적용할 경우 8K의 프로그램이 할당될 영역으로 옳은 것은?

  1. 영역 1
  2. 영역 2
  3. 영역 3
  4. 영역 4
(정답률: 62%)
  • Worst-fit 기법은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8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 가장 적합한 영역은 가장 큰 공간인 "영역 4"입니다. "영역 1"은 2K, "영역 2"는 4K, "영역 3"은 6K의 공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8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는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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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UNIX 파일 시스템의 inode에서 관리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파일의 링크수
  2. 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3.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
  4. 파일의 크기
(정답률: 54%)
  •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inode에서 관리하는 정보가 아닙니다. 이는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 중 하나이며, 파일 시스템에서 직접 관리됩니다. 다른 세 가지 정보 (파일의 링크수, 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파일의 크기)는 모두 inode에서 관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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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52%)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에 먼저 CPU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HRN 값은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HRN 값이 가장 높은 작업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다.

    위의 작업에서 HRN 값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작업 A: (0+8)/8 = 1
    작업 B: (3+4)/4 = 1.75
    작업 C: (4+2)/2 = 3
    작업 D: (6+3)/3 = 3

    따라서 HRN 값이 가장 높은 작업은 작업 C와 D이다. 그러나 두 작업의 HRN 값이 같으므로, 먼저 도착한 작업인 작업 C가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다. 따라서 정답은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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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워킹 셋(Working Se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가 실행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 변화하기 때문에 워킷 셋은 시간에 따라 바뀌게 된다.
  2. 프로그램의 구역성(Locality)특징을 이용한다.
  3. 워킹 셋에 속한 페이지를 참조하면 프로세스의 기억장치 사용은 안정상태가 된다.
  4.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정답률: 45%)
  • "페이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프로세스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의 차이를 의미한다."는 워킹 셋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워킹 셋은 프로세스가 실행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 변화하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바뀌게 되며, 프로그램의 구역성 특징을 이용하여 프로세스의 기억장치 사용을 최적화하는 기법입니다. 또한 워킹 셋에 속한 페이지를 참조하면 프로세스의 기억장치 사용이 안정상태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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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분산 운영체제 구조 중 다음의 특징을 갖는 것은?

  1. 링 연결구조(RING)
  2. 다중접근 버스 연결구조(MULTI ACCESS BUS)
  3. 계층 연결구조(HIERARCHY)
  4. 성형 연결구조(STAR)
(정답률: 56%)
  • 성형 연결구조는 중앙 집중식으로 모든 기기가 중앙에 위치한 컨트롤러에 직접 연결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각 기기 간의 통신이 컨트롤러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통신이 안정적이고 오류 발생 시 문제를 해결하기 쉽다. 또한 기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도 컨트롤러에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다. 따라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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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명령은?

  1. fork
  2. exit
  3. getpid
  4. pipe
(정답률: 56%)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복제본을 만들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이 새로운 프로세스는 원래 프로세스와 동일한 코드와 데이터를 가지며, 실행 중인 프로세스와 독립적으로 실행됩니다. 이를 통해 다중 작업을 수행하거나 병렬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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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과 같은 접근제어 행령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단, E : 실행가능, R : 판독가능, W : 기록가능, NONE : 모든 권한 없음)

  1. 김영수는 인사와 급여파일을 판독하고 기록할 수 있다.
  2. 이길동은 인사와 급여파일을 판독할 수 있다.
  3. 최동규는 급여 파일을 기록할 수 있다.
  4. 이길동은 인사파일에 대하여 실행, 판독, 기록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58%)
  • 이길동은 인사파일에 대한 모든 권한(E,R,W)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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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에 대한 옳은 설명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ㄷ)
  3. (ㄱ),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6%)
  • - (ㄱ) UNIX는 멀티유저, 멀티태스킹 운영체제이다.
    - (ㄴ) UNIX는 C언어로 개발되었다.
    - (ㄷ) UNIX는 다양한 하드웨어와 호환성이 높다.
    - (ㄹ) UNIX는 오픈소스 운영체제이다.

    따라서, (ㄱ), (ㄴ), (ㄹ)이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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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운영체제의 목적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reliability
  2. throughtput
  3. turn-around time
  4. availability
(정답률: 55%)
  • 운영체제의 목적 중 "availability"는 시스템이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중단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사용자가 항상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시스템이 다운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가동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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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운영체제에 대한 옳은 설명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ㄱ),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57%)
  • "(ㄱ), (ㄴ), (ㄹ)"은 모두 운영체제의 기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ㄷ)"는 운영체제의 기능이 아니므로 옳지 않다. "(ㄱ), (ㄴ), (ㄹ)"이 모두 포함된 "(ㄱ), (ㄴ), (ㄹ), (ㄷ)"도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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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세스 제어블록(Process Control Blo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2. 프로세서의 우선 순위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
  3.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PCB를 공유한다.
  4. 프로세서의 현 상태를 알 수 있다.
(정답률: 47%)
  •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PCB를 공유하지 않는다. 각각의 프로세스는 자신에게 할당된 PCB를 갖고 있다. PCB는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에 대한 정보, 프로세서의 우선 순위에 대한 정보, 프로세서의 현 상태를 알 수 있는 정보 등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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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메인루틴에서 서브루틴 종류 후 다시 메인루틴으로 돌아올 수 있는 이유는?

  1. 서브루틴 호출시 파라미터로 전달해 주기 때문에
  2. 서브루틴 호출시 CALL 명령에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누산기에 저장하기 때문에
  3. 서브루틴 호출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큐에 저장하기 때문에
  4. 서브루틴 호출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기 때문에
(정답률: 63%)
  • 서브루틴 호출시 CALL 명령어 다음의 메모리 주소를 스택에 저장하기 때문에, 서브루틴이 실행되는 동안에도 이전에 실행하던 메인루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스택은 호출된 서브루틴의 실행이 끝나면 이전에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꺼내어 메인루틴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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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별도의 제어기를 필요로 하는 I/O 방식은?

  1. DMA 방식
  2. Memory mapped I?O 방식
  3. Polled I/O 방식
  4. Program controlled I/O 방식
(정답률: 46%)
  • DMA 방식은 별도의 제어기를 필요로 하는 I/O 방식이다. DMA(Direct Memory Access)는 CPU의 개입 없이 주변장치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DMA 제어기가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따라서 DMA 방식은 별도의 제어기가 필요하다. 반면, Memory mapped I/O 방식, Polled I/O 방식, Program controlled I/O 방식은 CPU가 직접 I/O를 제어하기 때문에 별도의 제어기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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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부분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1. Macro Processor
  2. Compiler
  3. Assembler
  4. Loader
(정답률: 69%)
  • Macro Processor는 프로그램 내에서 반복되는 부분을 미리 정의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해당 부분을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세서이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는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Macro Processor가 프로그램 내에서 동일한 부분을 반복하여 사용하는 불편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세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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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동기식 비트 직렬 전송의 동작 순서로 옳은 것은?

  1. b → a → c → d
  2. a → c → d → b
  3. a → d → b → c
  4. d → a → c → b
(정답률: 44%)
  • 동기식 비트 직렬 전송의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다.

    a. 송신 측에서는 시작 비트를 보내기 위해 데이터 비트의 앞과 뒤에 1비트씩 추가한다.

    c. 송신 측에서는 데이터 비트를 전송한다.

    d. 수신 측에서는 데이터 비트를 받아들이고, 끝 비트를 확인한다.

    b. 수신 측에서는 시작 비트와 끝 비트를 제거하고, 데이터 비트를 추출한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a → c → d → b" 이다. 시작 비트와 끝 비트를 추가하고 제거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데이터 비트를 전송하는 과정(c)과 데이터 비트를 추출하는 과정(b) 사이에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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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각 데이터(data)의 끝 부분에 특별한 체크 바이트(byte)가 있어 에러(error)를 찾아내는 방법은?

  1. data flow check
  2. parity scheme check
  3. data conversion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42%)
  • "cyclic redundancy check"은 데이터의 끝 부분에 추가된 체크섬(checksum) 값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끝 부분에 추가된 체크섬 값이 일치하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한다. 이러한 방법은 데이터 전송 시에 많이 사용되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보안 기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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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OP(Input-Output Processor)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IOP는 여러 주변장치와 memory 장치 사이의 data 전송을 휘한 통로를 제공한다.
  2. 주변장치의 data 형식은 memory와 CPU의 data 형식이 같기 때문에 IOP는 이를 재구성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게 data를 전송시킬수 있다.
  3. CPU는 IOP 동작을 시작하게 하는 일을 맡고 있으나 CPU에 의해서 개시된 입력명령은 IOP에서 실행된다.
  4. data가 전송되고 있는 동안 IOP는 발생하는 모든 error의 상태를 알리는 status word를 준비한다.
(정답률: 55%)
  • "주변장치의 data 형식은 memory와 CPU의 data 형식이 같기 때문에 IOP는 이를 재구성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게 data를 전송시킬수 있다." 이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주변장치의 데이터 형식이 메모리와 CPU의 데이터 형식과 같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IOP는 데이터를 재구성해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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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응용 프로그래머를 위해 미리 프로그램 업체에서 제공하는 작업용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acro
  2. DBMS
  3. library program
  4. monitoring program
(정답률: 66%)
  • 작업용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래머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미리 구현해 놓은 프로그램으로, 이를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따라서 "library program"이 정답이다. "macro"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나 기능을 단축키로 지정해 놓은 것을 말하며, "DBM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monitoring program"은 시스템의 상태나 동작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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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 수행되어야 할 다음 명령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느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하는가?

  1.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2. 상태 레지스터(Status Register)
  3.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4.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emory Address Register)
(정답률: 43%)
  •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는 상태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하여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에 따라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결정한다. 상태 레지스터는 이전 명령어의 실행 결과를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분기 명령어의 조건을 판단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조건부 분기명령의 실행에서는 상태 레지스터의 내용을 조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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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논리 블록간의 프로그램 가능 논리 교환 기능을 가진 SPLD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전기적 소거 및 르로그램 가능 읽기 전용 기억장치(EEPROM)나 플래시 메모리, 정적기억장치(SRAM)를 사용하는 것은?

  1. PAL
  2. CPLD
  3. EPGA
  4. ROM
(정답률: 49%)
  • CPLD는 논리 블록간의 프로그램 가능 논리 교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EEPROM이나 플래시 메모리, SRAM 등의 정적 기억장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보기 중에서 CPLD가 해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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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매크로(macro)의 설명과 관계 없는 것은?

  1. 매크로는 일종의 폐쇄적 서브루틴(closed subroutine)이다.
  2. 매크로 호출은 매크로 이름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3. 매크로는 인수 전달이 가능하다.
  4. 매크로 확장(macro expansion)은 언어 번역 전에 행해진다.
(정답률: 36%)
  • 매크로는 일종의 폐쇄적 서브루틴(closed subroutin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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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관련 있는 것은?(단, EAC : 끝자리 올림과 누산기, AC : 누산기)

  1. AND
  2. ADD
  3. JMP
  4. BSA
(정답률: 66%)
  • 주어진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AC <- AC + M[EA]" 이다. 이는 누산기 AC에 주소 EA의 값을 더한 후 결과를 다시 AC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AD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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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은 어떤 입출력 방식에 대한 설명인가?

  1. 폴링 방식
  2. 플래그 검사방식
  3. DMA 방식
  4. 인터럽트 방식
(정답률: 60%)
  • 이 그림은 DMA(Direct Memory Access) 방식을 나타낸 것입니다. DMA 방식은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CPU의 개입이 적어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입출력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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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
  2.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한다.
  3. 빠른 명령어 해석을 위해 고정 명령어 길이을 사용한다.
  4. 비교적 전력 소모가 작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서도 채택되고 있다.
(정답률: 36%)
  • "하드웨어에서 스택을 지원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RISC는 스택 기반의 아키텍처가 아니며, 스택을 지원하는 것은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됩니다. RISC는 메모리 접근 횟수를 줄이기 위해 많은 수의 레지스터를 사용하고, 고정 명령어 길이를 사용하여 빠른 명령어 해석을 지향합니다. 또한 전력 소모가 작기 때문에 임베디드 프로세서에서도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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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PU에서 연산시 한 개의 오퍼랜드(Operand) 역할을 하고, 연산의 결과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Accumulator)
  2. 데이터 계수기(Data Counter)
  3. 프로그램 계수기(Program Coun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57%)
  • 누산기는 CPU에서 가장 기본적인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로, 한 개의 오퍼랜드를 받아들여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대부분의 연산이 누산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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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양극성 소자(bipolar)로 만든 비트 슬라이스(bit-slice)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장점과 단점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고도의 직접도, 속도가 느림
  2. 고도의 직접도, 가격이 저렴함
  3. 전력소비량이 적음, 낮은 직접도
  4. 빠른 속도, 단일 칩으로 제작이 안됨
(정답률: 59%)
  • 답: "빠른 속도, 단일 칩으로 제작이 안됨"

    양극성 소자로 만든 비트 슬라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단일 칩으로 제작이 불가능하다. 이는 양극성 소자의 구조상 한 개의 칩에 모든 기능을 넣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 개의 칩을 조합하여 제작해야 하므로 제작 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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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interface)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2. 원거리 통신에 사용한다.
  3.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된다.
  4.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정답률: 55%)
  •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 비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와 비교하여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송을 위한 회선이 적게 사용되기 때문에 회선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통신에도 사용되며, 입력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시켜 주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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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50개의 입출력 외부 장치를 주소지정 하려고 한다. 최소 몇 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한가?

  1. 4개
  2. 5개
  3. 6개
  4. 7개
(정답률: 61%)
  • 50개의 입출력 외부 장치를 주소지정하기 위해서는 2의 6승 (64) 이상의 주소 공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최소 6개의 어드레스 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6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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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dynamic RAM과 static RAM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DRAM은 SRAM보다 일반적으로 기억 용량이 크다.
  2. DRAM은 SRAM보다 일반적으로 전력 소모가 크다
  3. DRAM은 일정 시간 내에 한 번씩 refresh 해야 한다.
  4. DRAM과 SRAM은 모두 휘발성이다.
(정답률: 47%)
  • "DRAM은 SRAM보다 일반적으로 전력 소모가 크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는 DRAM이 SRAM보다 전력 소모가 적다. 이는 DRAM이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적은 전압을 사용하고,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refresh 주기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이다. 반면 SRAM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높은 전압을 사용하고, refresh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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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자료전송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동기 전송에서는 문자와 문자 사이 시간 간격은 일정하지 않다.
  2. 비동기 전송에서는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가 필요하다.
  3. 동기 전송에서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의 클록에 대한 동기가 필요하다.
  4. 동기 전송은 1200 bps(bit per second) 이하의 통신 선로에 적합하다.
(정답률: 57%)
  • 동기 전송은 1200 bps 이하의 통신 선로에 적합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동기 전송은 고속의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며, 비동기 전송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속도의 통신 선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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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기억장치 사상 입출력(memory mapped I/O)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입출력 전용 명령어를 사용하므로 프로그램 길이가 짧아진다.
  2. 입출력 장치의 개수와 관계없이 기억장치 주소 강간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에서 입출력과 기억장치 접근이 쉽게 구별 된다.
  4. 입출력과 기억장치 접근을 구별하는 제어신호가 없다.
(정답률: 33%)
  • 기억장치 사상 입출력 방식은 입출력 장치를 기억장치와 동일한 주소 공간에 매핑하여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입출력과 기억장치 접근을 구별하는 제어신호가 없다. 이 방식은 입출력 전용 명령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길이를 짧게 유지할 수 있으며, 입출력 장치의 개수와 관계없이 기억장치 주소 간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입출력과 기억장치 접근이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이를 구분하여 처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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