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8-17)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4-08-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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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변수 선언을 "int c;"로 했을 경우 "&c"는 어떤 의미인가?

  1. c의 절대값
  2. c에 저장된 값
  3. c의 기억장소 주소
  4. c의 범위
(정답률: 90%)
  • "&c"는 "c의 기억장소 주소"를 의미한다. 이는 변수 c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며, 이 주소를 사용하여 변수 c에 접근하거나 값을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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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셈블리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명령어가 하나의 기계 명령에 대응되는 저급 언어이다.
  2. 어셈블리어에서는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
  3.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4.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대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다.
(정답률: 89%)
  •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어셈블리어는 각각의 컴퓨터 아키텍처에 맞게 작성되어야 하므로,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에서는 다른 어셈블리어 코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어셈블리어는 특정한 컴퓨터 아키텍처에 대해 최적화된 저급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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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객체지향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모듈
  2. 메시지
  3. 클래스
  4. 메소드
(정답률: 85%)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가장 적절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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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 주메모리에 적재해 두고, 그 중 한 명령문씩 꺼내어 이를 해석기에서 중간어로 전환하여 곧바로 실행시키는 것은?

  1. Loader
  2. Linker
  3. Compiler
  4. Interpreter
(정답률: 72%)
  • Interpreter는 고수준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을 컴퓨터 주메모리에 적재해 두고, 그 중 한 명령문씩 꺼내어 이를 해석기에서 중간어로 전환하여 곧바로 실행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Interpre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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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모델링이 아닌 것은?

  1. 객체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3. 정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정답률: 87%)
  • 정적 모델링은 럼바우의 객체 모델링 기법에서 사용하는 모델링 기법이 아니다. 객체 모델링은 객체들의 속성과 행위를 모델링하는 것이고, 동적 모델링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것이다.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적 모델링은 시스템의 구조와 관련된 모델링 기법으로, 객체 모델링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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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C
  2. BASIC
  3. COBOL
  4. FORTRAN
(정답률: 92%)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저수준의 제어가 필요하며, C 언어는 이러한 저수준의 작업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또한 C 언어는 컴파일러가 존재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가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어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C 언어가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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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 언어의 비트 단위 연산자 중 1의 보수화와 관계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73%)
  • "~" 연산자는 비트 단위로 1의 보수화를 수행합니다. 즉, 이 연산자는 비트를 반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1010 이라는 이진수를 "~" 연산자로 연산하면 0101 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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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1. ==
  2. <>
  3. |
  4. ::=
(정답률: 78%)
  • BNF 표기법에서 정의를 나타내는 기호는 "::="이다. 이는 "정의됨"을 의미하는데, 왼쪽에 있는 기호가 오른쪽에 있는 기호로 정의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A ::= B | C"는 A가 B 또는 C로 정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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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한다.
  2. 객체의 속성과 자료 구조를 표현한다.
  3. 서브 클래스와 메시지 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 사항을 정제화 한다.
  4. 형식적인 전력으로 기술한다.
(정답률: 61%)
  •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은 형식적인 전력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하지 않고 객체의 속성과 자료 구조를 중심으로 설계하며, 서브 클래스와 메시지 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 사항을 정제화하는 방법론이다. 따라서, "형식적인 전력으로 기술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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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객체지향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패키지
  2. 메소드
  3. 클래스
  4. 모듈
(정답률: 84%)
  • 객체지향에서 객체가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이 메소드이다.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며, 객체가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되면 해당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 따라서 메소드는 객체의 행동을 정의하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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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객체지향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1. method
  2. operation
  3. message
  4. instance
(정답률: 88%)
  • "instance"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구체적인 객체를 의미한다. 클래스는 추상적인 개념이며, 이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이때 생성된 객체가 "instance"이다. 따라서,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를 가리키는 용어로 "instance"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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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 언어에서 정수형 자료 선언 시 사용하는 것은?

  1. float
  2. double
  3. int
  4. char
(정답률: 85%)
  • 정수형 자료를 선언할 때는 "int"를 사용합니다. 이는 정수형 데이터를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자료형이기 때문입니다. "float"와 "double"은 실수형 자료형이며, "char"는 문자형 자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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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객체지향 설계에 있어서 정보 은폐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1. 모듈 라이브러리의 재사용을 위하여
  2. 고려되지 않은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3. 코드를 개선하기 위하여
  4. 결합도를 높이기 위하여
(정답률: 75%)
  • 정보 은폐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고려되지 않은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이다. 정보 은폐를 통해 객체 내부의 구현 세부사항을 외부로부터 감추어, 객체의 변경이 다른 객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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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 언어 명령문 중 "do ~ while"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
  2.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도 최소한 한번은 처리한다.
  3. 무조건 한 번은 실행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번 실행하는 처리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4.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
(정답률: 80%)
  • "명령의 조건이 거짓일 때 loop를 반복 처리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do ~ while문은 먼저 한 번 실행한 후에 조건을 검사하기 때문에, 조건이 거짓이더라도 최소한 한 번은 처리된다. 이는 while문과의 차이점이다. 또한, 제일 마지막 문장에 ";" 기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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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ASSUME
  2. ORG
  3. EVEN
  4. EQU
(정답률: 88%)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ASSUME"은 선언문, "ORG"는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 "EVEN"은 주소를 짝수로 맞추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EQU"가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인 이유는 다른 명령어들과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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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r : carriage return
  2. \t : tab
  3. \f : fault
  4. \b : backspace
(정답률: 83%)
  • 이스케이프 시퀀스 중 "\f : fault"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옳지 않은 설명은 "\f : faul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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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1.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크기가 증가하여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2.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3. 한 개의 Pass만을 사용하면 메모리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4. pass 1, 2의 어셈블러 프로그램이 작아서 경제적이기 때문에
(정답률: 72%)
  • 어셈블러를 두 개의 Pass로 구성하는 주된 이유는 "기호를 정의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하기 때문에"이다. Pass 1에서는 기호를 정의하고, Pass 2에서는 기호를 대체하여 명령어를 생성한다. 이렇게 하면 기호를 사용한 명령어를 작성할 때 기호를 먼저 정의할 필요가 없으므로 프로그램 작성이 더욱 편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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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에서 문자열 입력 함수는?

  1. getchar()
  2. puts()
  3. gets()
  4. putchar()
(정답률: 85%)
  • 문자열 입력 함수는 문자열을 입력받아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이다. 이 중에서 C 언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는 gets() 함수이다. 이유는 gets() 함수는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문자열을 개행 문자('n')을 만날 때까지 계속해서 입력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의 길이에 상관없이 문자열을 입력받을 수 있다. 하지만 gets() 함수는 버퍼 오버플로우 등의 보안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보안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에는 fgets()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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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1 또는 0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2.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3.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4.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정답률: 91%)
  •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각각의 컴퓨터는 다른 아키텍처와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계어도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텔 아키텍처와 ARM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기계어는 서로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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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92%)
  • 이 프로그램은 먼저 변수 a와 b를 1로 초기화하고, 그 다음에 a와 b를 더한 값을 변수 c에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변수 c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수행 순서는 ㉠→㉡→㉢ 입니다.

    - ㉠: 변수 a와 b를 1로 초기화합니다.
    - ㉡: 변수 c에 a와 b를 더한 값을 저장합니다.
    - ㉢: 변수 c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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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OSI 7계층 중 통신회선을 통하여 비트전송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기적, 기계적인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Physical Layer
  2. Data link Layer
  3. Network Layer
  4. Application Layer
(정답률: 80%)
  • "Physical Layer"는 OSI 7계층 중 가장 하위에 위치하며, 통신 회선을 통해 비트를 전송하기 위한 전기적, 기계적인 신호를 생성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매체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데이터의 전송 속도, 전송 거리, 신호의 강도 등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통신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먼저 "Physical Layer"에서 전기적, 기계적인 신호를 생성하고 제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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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표본화
  2. 부호화
  3. 양자화
  4. 분산화
(정답률: 88%)
  • 정답은 "분산화"입니다.

    분산화는 데이터를 여러 곳에 분산시켜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반면,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부호화는 디지털 신호를 이진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일정한 단계로 나누어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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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전송제어 문자 중 각 블록의 시작이나 끝에 삽입되는 문자가 아닌 것은?

  1. SOH
  2. SYN
  3. ETX
  4. ACK
(정답률: 53%)
  • 정답은 "ACK"입니다.

    "ACK"는 전송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신되었음을 나타내는 문자로, 데이터 블록의 시작이나 끝에 삽입되는 것이 아니라 수신 측에서 데이터를 받은 후에 송신 측으로 전송되는 문자입니다.

    반면에 "SOH"는 데이터 블록의 시작을 나타내는 문자, "SYN"은 동기화를 위한 문자, "ETX"는 데이터 블록의 끝을 나타내는 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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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패킷교환방식 중 가상회선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전송 중에는 동일한 경로를 갖는다.
  2. 연결 설정 후에는 물리적인 회선을 공유하지 못한다.
  3. 별도의 호(call) 설정 과정이 있다.
  4. 프레임 저장 기능이 있다.
(정답률: 66%)
  • 가상회선방식의 특징 중 연결 설정 후에는 물리적인 회선을 공유하지 못한다는 것은, 가상회선을 설정할 때 물리적인 회선을 할당받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적인 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결 설정 후에는 다른 가상회선이나 물리적인 회선과 공유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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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P 주소와 호스트 이름 간의 변환을 제공하는 시스템은?

  1. DNS
  2. NFS
  3. Router
  4. Modem
(정답률: 82%)
  • DNS는 Domain Name System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 간의 변환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DNS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호스트 이름을 입력하여 해당 호스트의 IP 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사용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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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FDM(Frequency-Division Multiplexing) 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전화의 장거리 전송망에 도입되어 사용되어 왔다.
  2. 가변 파장 송신 장치, 가변 파장 수신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채널을 선택한다.
  3. 여러 신호를 전송 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4.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막기 위해 일반적으로 보호대역(Guard Band)을 사용한다.
(정답률: 49%)
  • FDM 방식은 가변 파장 송신 장치, 가변 파장 수신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신호를 전송 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가변 파장 송신 장치, 가변 파장 수신 장치를 사용하여 특정채널을 선택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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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HDLC는 링크 구성 방식에 따라 세 가지 동작 모드를 가진다.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NBM
  2. ABM
  3. ARM
  4. NRM
(정답률: 56%)
  • HDLC는 세 가지 동작 모드를 가지고 있지만, "NBM"은 HDLC의 동작 모드 중 하나가 아니다. 따라서 "NBM"은 해당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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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GO-Back-N ARQ에서 7번째 프레임까지 전송하는데 수신측에서 6번째 프레임에 오류가 있다고 재전송을 요청해 왔다. 재전송되는 프레임의 개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67%)
  • GO-Back-N ARQ에서는 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한다. 따라서 6번째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을 시작하게 되고, 7번째 프레임도 함께 전송하게 된다. 따라서 재전송되는 프레임의 개수는 2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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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데이터 교환 방식 중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 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송신스테이션과 수신스테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교환기를 통해 물리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이면서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전송 및 에러 제어와 복구에 적합하다.
  3. 송신과 수신스테이션 간에 호 설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항상 정보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전용 통신로가 제공되는 셈이다.
  4. 정보 전송이 완료되면 호 해제를 통하여 점유되었던 회선을 내어 놓음으로써 다른 통신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62%)
  • "음성이나 동영상과 같이 연속적이면서 실시간 전송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전송 및 에러 제어와 복구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다른 보기들과는 다르게 회선 교환 방식의 설명이 아니라 회선 교환 방식의 장점 중 하나를 설명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하지만, 회선 교환 방식은 송신과 수신스테이션 간에 호 설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항상 정보를 연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전용 통신로가 제공되는 셈이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이 방식은 전용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이 안정적이고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회선이 점유되어 있을 때에는 다른 통신을 위해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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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TCP/IP 모델 중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P
  2. FTP
  3. SMTP
  4. TELNET
(정답률: 71%)
  • IP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한다. 따라서 응용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다. FTP, SMTP, TELNET은 모두 응용계층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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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두 개의 키 값이 동일한 값을 가지는 경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Relation
  2. Overflow
  3. Clustering
  4. Collision
(정답률: 87%)
  • 두 개의 키 값이 동일한 값을 가지는 경우를 Collision이라고 한다. 이는 해싱 함수가 서로 다른 입력값에 대해 같은 출력값을 반환할 때 발생하는데, 이는 해시 테이블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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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트리를 후위 순회(Post-order) 방법으로 운행한 결과는?

  1. A B C D I F J D G H K L
  2. I E J F C G K L H D B A
  3. A B C D E F G H I J K L
  4. E I C F J B G D K H L A
(정답률: 74%)
  • 트리의 후위 순회 방법은 왼쪽 서브트리, 오른쪽 서브트리, 루트 노드 순으로 운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먼저 왼쪽 서브트리를 운행하면서 "I E J F"를 출력합니다. 그 다음에는 오른쪽 서브트리를 운행하면서 "C G K L H"를 출력합니다. 마지막으로 루트 노드인 "D"를 출력합니다. 이렇게 출력된 순서를 모두 합치면 "I E J F C G K L H D B 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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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8
(정답률: 82%)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차수는 3입니다. 보기 중에서 정답은 "3"이므로 이유는 루트 노드의 차수가 3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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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관계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91%)
  •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한다. 하지만 3층 스키마에서는 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구성되며,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 부분을 정의하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한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는 3층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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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베이스관리자(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분석
  2. DBMS 시스템 자원의 이용도 분석
  3. 데이터 표현 및 문서화의 표준 설정
  4.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조작
(정답률: 75%)
  • DBA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계, 구축, 운영,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분석은 DBA의 역할과는 거리가 먼 업무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및 분석은 개발자나 시스템 분석가 등의 역할이며, DBA는 이들이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원활하게 연동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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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DBMS의 필수 기능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변경(Data Modification)
  2. 데이터 조작(Data Manipulation)
  3. 데이터 정의(Data Definition)
  4. 데이터 제어(Data Control)
(정답률: 85%)
  • DBMS의 필수 기능은 데이터 조작, 데이터 정의, 데이터 제어이다. 데이터 변경은 선택적인 기능으로, 데이터를 수정, 삽입, 삭제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지만, DBMS의 필수 기능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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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2.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3.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4.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정답률: 86%)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개념적 설계는 업무 프로세스와 개체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고,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 모델을 정의하고,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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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리스트의 한쪽 끝으로만 자료의 삽입, 삭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이다.
  2. 스택으로 할당된 기억공간에 가장 마지막으로 삽입된 자료가 기억된 공간을 가리키는 요소를 TOP이라고 한다.
  3. 가장 먼저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FIFO 방식이다.
  4. 부프로그램 호출 시 복귀주소를 저장할 때 스택을 이용한다.
(정답률: 89%)
  • 가장 먼저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FIFO 방식이다. -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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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덱스된 순차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색인구역(Index Area)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Record index area
(정답률: 74%)
  • 인덱스된 순차파일의 색인구역(Index Area)은 파일의 레코드를 색인화하여 검색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Record index area"는 레코드 자체를 색인화하는 것이 아니라, 레코드가 저장된 위치를 나타내는 주소를 저장하는 구역입니다. 따라서 색인화된 정보가 아니므로 색인구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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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트리
  2. 스택
  3. 데크
(정답률: 82%)
  • 트리는 선형 자료구조가 아닌 비선형 자료구조이다. 선형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것이며, 스택, 큐, 데크는 모두 선형 자료구조에 속한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며, 일련의 선형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선형 자료구조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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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CPU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는 것은?

  1. Fetch
  2. Indirect
  3. Execute
  4. Direct
(정답률: 60%)
  • "Direct"는 CPU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유는 "Direct"는 메모리 주소를 직접 참조하는 방식이 아니라,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으로 참조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Direct"는 메모리 접근이 아닌 레지스터 접근에 해당하므로 CPU의 메이저 상태(Major State)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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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을 사용하는 목적은?

  1. 기억용량 증대
  2. 메모리 액세스의 효율증대
  3. CPU의 프로그램 처리속도 개선
  4. 입출력 장치의 증설
(정답률: 60%)
  •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은 CPU가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여 프로그램 처리속도를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PU의 프로그램 처리속도 개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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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공유-기억장치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가 아닌 것은?

  1. 버스(bus)
  2. 큐브(cube)
  3. 크로스바 스위치
  4. 다단계 상호연결망
(정답률: 45%)
  • 큐브(cube)는 다중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상호연결 구조 중 하나이며, 다른 세 가지 옵션인 버스(bus), 크로스바 스위치, 다단계 상호연결망과는 다른 방식으로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연결합니다. 큐브 구조는 3차원 큐브 형태로 구성되며, 각 면에는 프로세서와 메모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는 데이터 전송 경로가 짧아지고 병목 현상이 줄어들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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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순서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플립플롭 회로
  2. 레지스터 회로
  3. 카운터 회로
  4. 가산기 회로
(정답률: 46%)
  • 가산기 회로는 입력된 두 개의 이진수를 더하는 회로로, 입력신호와 출력신호가 동시에 존재하므로 순서논리회로가 아닙니다. 플립플롭 회로, 레지스터 회로, 카운터 회로는 모두 순서논리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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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기 테이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
  2. 각 블록 사이에 간격(gab)이 존재한다.
  3. 7-9 bit가 동시에 수록되고 전달된다.
  4. Sequential access가 가능하다.
(정답률: 57%)
  • 정답: "Direct access가 가능하다."

    자기 테이프는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Sequential access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특정 위치로 바로 접근하는 Direct access는 불가능하다. 또한, 각 블록 사이에 간격(gap)이 존재하고 7-9 bit가 동시에 수록되고 전달된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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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65536 워드(word)의 메모리 용량을 갖는 컴퓨터가 있다. 프로그램 카운터(PC)는 몇 비트인가?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75%)
  • 65536 워드는 2의 16승과 같으므로, 각 워드를 구분하기 위해 16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PC)도 16비트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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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입·출력 제어 방식에서 다음의 방식은 무엇인가?

  1. 프로그램에 의한 I/O(programmed I/O)
  2. 인터럽트에 의한 I/P(interrupt I/O)
  3. DMA에 의한 I/O
  4. IOP(I/O 프로세서)
(정답률: 47%)
  • 위 그림은 입·출력 제어 방식 중 "프로그램에 의한 I/O(programmed I/O)" 방식을 보여준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CPU가 직접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CPU는 입·출력 작업을 위한 명령어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를 실행하여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다. 이 방식은 CPU가 입·출력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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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립플롭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1. 전송 기능
  2. 기억 기능
  3. 증폭 기능
  4. 전원 기능
(정답률: 65%)
  •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를 받아서 저장하는 기억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사라져도 저장된 정보를 유지할 수 있어서 디지털 회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송, 증폭, 전원 기능은 플립플롭이 가지고 있는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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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앙 연산 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IR
  2. MAR
  3. MODEM
  4. PC
(정답률: 57%)
  • 중앙 연산 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IR(명령어 레지스터),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PC(프로그램 카운터)이다. MODEM은 데이터 통신을 위한 장치로, 중앙 연산 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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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 실질적인 대역폭(band-width)을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1. 메모리 인터리빙
  2. 자기기억 장치
  3. RAM
  4. 폴링
(정답률: 70%)
  • 메모리 인터리빙은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동시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의 대역폭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개의 메모리 모듈이 있다면, 중앙처리장치는 한 번에 4개의 모듈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는 한 모듈씩 처리하는 것보다 대역폭을 크게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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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고정배선제어방식과 비교하여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구조적이고 임의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2. 경제적이며 시스템의 설계비용을 줄일 수 있다.
  3. 보다 용이한 유지보수 관리가 가능하다.
  4. 처리속도가 빠르고 시스템이 간단할 때 유리하다.
(정답률: 58%)
  •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은 처리속도가 빠르고 시스템이 간단할 때 유리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이용한 제어방식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의 구조가 단순하고 처리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복잡하고 처리해야 할 작업이 많을수록, 고정배선제어방식이나 다른 제어방식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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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컴퓨터 기억장치의 주소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소를 효율적으로 나타내야 한다.
  2. 주소 표시는 16진법으로 표기해야 한다.
  3. 사용자에게 편리하도록 해야 한다.
  4. 주소공간과 기억공간을 독립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59%)
  • 주소 표시를 16진법으로 표기하는 이유는 주소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16진법은 2진법으로 표현된 데이터를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16진법은 10진법보다 작은 자릿수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소를 더욱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소 표시를 16진법으로 표기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사용자에게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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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1011인 매크로 동작(Macro-operation)을 0101100인 마이크로 명령어(micro-instruction) 주소로 변환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arry-look-ahead
  2. time-sharing
  3. multiprogramming
  4. mapping
(정답률: 67%)
  • 정답은 "mapping"이다.

    매크로 동작은 여러 개의 마이크로 명령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마이크로 명령어 주소를 찾아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매팽(mapping) 기법이다. 매팽 기법은 매크로 동작의 주소를 마이크로 명령어 주소로 변환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각각의 마이크로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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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PC의 인터럽트(interrupt) 가운데 프린터에 용지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는?

  1. PC 하드웨어 인터럽트
  2. 인텔 하드웨어 인터럽트
  3. PC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4. 응용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정답률: 63%)
  • 프린터에 용지가 부족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는 PC 하드웨어 인터럽트이다. 이는 프린터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PC 하드웨어 인터럽트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인터럽트로, 주변장치와의 통신, 입출력 작업 등을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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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정전 발생시
  2. 부프로그램 호출
  3. 프로그램 착오
  4. 불법적인 인스트럭션 수행
(정답률: 54%)
  • 부프로그램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실행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것입니다.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며, 주로 외부 장치의 입력, 예외 상황, 타이머 등이 그 예입니다. 따라서 부프로그램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요인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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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상대 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JUMP 명령어가 750번지에 저장되어 있다. 오퍼랜드 A=56일 때와 A=-61일 때 몇 번지로 JUMP 하는가? (단, PC는 1씩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1. 806, 689
  2. 56, 745
  3. 807, 690
  4. 56, 689
(정답률: 54%)
  • 상대 주소지정 방식에서는 PC(Program Counter)에 현재 위치를 저장하고,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 값만큼 이동하여 명령어를 실행한다.

    따라서 A=56일 때 JUMP 명령어는 PC+56번지로 이동하게 되어 806번지로 JUMP하고, A=-61일 때는 PC-61번지로 이동하게 되어 689번지로 JUMP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806, 689"가 아닌 "807, 6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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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로그래머가 어셈블리 언어(Assembly language)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반복되는 일련의 같은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1. 매크로(MACRO)
  2. 함수(function)
  3. reserved instruction set
  4. 마이크로 프로그래밍(micro-programming)
(정답률: 76%)
  •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에서 반복되는 일련의 같은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매크로(MACRO)가 필요합니다. 매크로는 일련의 명령어들을 하나의 명령어로 정의하여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수(function)는 매크로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함수는 호출될 때마다 스택에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하고 반환할 때마다 스택에서 프레임을 제거하는 등의 오버헤드가 발생합니다. Reserved instruction set은 어셈블리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명령어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마이크로 프로그래밍(micro-programming)은 컴퓨터의 제어장치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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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PE(Processing Element)라 불리는 복수개의 산술, 논리연산 장치를 갖는 프로세서로 동기적으로 병렬처리를 수행하고 동시에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처리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파이프라인 처리기(Pipeline Processor)
  2. 배열 처리기(Array Processor)
  3. 단일 처리기(Single Processor)
  4. 다중 처리기(Multi Processor)
(정답률: 41%)
  • 배열 처리기는 여러 개의 PE를 배열 형태로 구성하여 하나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처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파이프라인 처리기는 하나의 명령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단일 처리기는 하나의 PE만을 가지고 있으며, 다중 처리기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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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반적으로 명령어 파이프라인이 정상적인 동작에서 벗어나게 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자원 충돌(resource conflict)
  2. 데이터 의존성(data dependency)
  3. 분기 곤란(branch difficulty)
  4. 지연된 분기(delayed branch)
(정답률: 32%)
  • 지연된 분기(delayed branch)는 명령어 파이프라인에서 분기 명령어가 실행되기 전에 다음 명령어들이 이미 파이프라인 상에서 실행되어 버리는 현상입니다. 이는 분기 명령어가 실행되기 전까지는 분기가 발생할지 안할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파이프라인 상에서 분기 명령어 이후의 명령어들을 미리 실행해 놓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지연된 분기는 파이프라인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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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프로그램을 통한 입출력 방식에서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하드웨어가 아닌 것은?

  1. 데이터 레지스터
  2. 장치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플래그(flag)
  3. 단어 계수기
  4. 장치 번호 디코더
(정답률: 30%)
  • 단어 계수기는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하드웨어가 아닙니다. 이는 입출력 데이터의 길이를 측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는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하드웨어는 "데이터 레지스터", "장치의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플래그(flag)", "장치 번호 디코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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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분산 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안성 향상
  2. 자원 공유의 용이성
  3. 연산 속도 향상
  4. 신뢰성 향상
(정답률: 75%)
  • 분산 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자원 공유의 용이성, 연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 등이 있지만, 보안성 향상은 거리가 먼 것이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므로 보안 위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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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킨다.
  2. 사용자 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게 해 준다.
  3.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4. 입, 출력 역할을 지원한다.
(정답률: 74%)
  • 운영체제는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컴파일러와 링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급 언어로 작성된 소스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변환시킨다."가 거리가 먼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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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스레드(Thread)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스레드는 상태를 줄인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2.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3.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없다.
(정답률: 76%)
  •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없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스레드의 장점 중 하나인 "하나의 프로세스 내부에서 여러 개의 스레드를 생성하여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과 반대되는 내용이다.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부에서 생성되며, 이들은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하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스레드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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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서, 할당 및 연결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작성 시 수행하며, 재배치는 언어번역프로그램이 담당하는 것은?

  1. Absolute Loader
  2. Compile And Go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54%)
  • "Absolute Loader"는 목적 프로그램을 기억장소에 적재시키는 기능만 수행하는 로더로서, 할당 및 연결은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 작성 시 수행하며, 재배치는 언어번역프로그램이 담당하지 않고, 기계어 코드를 그대로 메모리에 적재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Absolute Loader"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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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 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하는가? (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있다고 가정한다.)

  1. 7
  2. 8
  3. 9
  4. 10
(정답률: 49%)
  •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페이지가 차례대로 기억장치에 적재되고, 페이지 프레임이 모두 차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인 "7"이 교체되어야 한다. 이후 "8", "9", "10"이 차례대로 적재되고, 다시 "7"이 요청되면 "8", "9", "10" 중 가장 먼저 들어온 "8"이 교체되어야 한다. 따라서 총 2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므로 정답은 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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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을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사용하는 체제로서 모든 컴퓨터 사용자에게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을 사용하는 것은?

  1. Real-time processing system
  2. Time sharing system
  3. Batch processing system
  4.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정답률: 74%)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고,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스케줄링 방식은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을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사용하는 체제인 "Time sharing system" 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Time sharing syste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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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그 숫자가 가장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우선 준위가 부여된다.
  2. SJF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이다.
  3.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지나친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4. 우선순위 결정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이다.
(정답률: 68%)
  • 우선순위를 계산하여 그 숫자가 가장 낮은 것부터 높은 순으로 우선 준위가 부여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HRN 스케줄링 방식은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며, 이를 통해 작업의 처리 순서를 결정한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부터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부터 처리되는 것이 HRN 스케줄링 방식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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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세서의 상호 연결 구조 중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3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1. 8
  2. 16
  3. 32
  4. 65536
(정답률: 69%)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3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한 CPU당 최대 3개의 다른 CPU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CPU를 연결하면, 1단계에서는 3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고, 2단계에서는 각각의 CPU와 연결된 3개의 CPU를 합쳐 총 9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계속해서 연결하면, 3단계에서는 27개의 CPU, 4단계에서는 81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해서 연결하면, 8단계에서는 총 6561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각 CPU가 최대 3개의 연결점을 가질 수 있다고 했으므로, 실제로는 8단계에서 총 8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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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페이지(page)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동일한 크기의 프로그램에 더 많은 수의 페이지가 필요하게 되어 주소 변환에 필요한 사상표의 공간은 더 작게 요구된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페이지 단편화를 감소시키고 특정한 참조 지역성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장치 효율은 좋을 수 있다.
  3.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페이지 단편화로 인해 많은 기억공간을 낭비하고 페이지 사상표의 크기도 늘어난다.
  4.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디스크와 기억장치 간에 대량의 바이트 단위로 페이지가 이동하기 때문에 디스크 접근 시간 부담이 증가되어 페이지 이동 효율이 나빠진다.
(정답률: 48%)
  •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페이지 단편화를 감소시키고 특정한 참조 지역성만을 포함하기 때문에 기억장치 효율은 좋을 수 있다. 이는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프로그램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기억장치에 저장하기 때문에, 페이지 단편화가 줄어들고 기억장치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작은 페이지는 주소 변환에 필요한 사상표의 공간도 작아지기 때문에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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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UNIX 파일 시스템 구조에서 전체 파일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은?

  1. I-NODE 블록
  2. 데이터 블록
  3. 슈퍼 블록
  4. 부트 블록
(정답률: 44%)
  • 슈퍼 블록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전체 파일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입니다. 이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크기, 블록 크기, 파일 시스템의 상태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때 가장 먼저 읽히는 블록입니다. 따라서 슈퍼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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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자원 보호 기법은?

  1. Global Table
  2. Capability List
  3. Access Control List
  4. Lock/Key
(정답률: 39%)
  • 이 그림은 Capability List 기법을 보여줍니다. Capability List는 객체마다 고유한 권한을 가진 리스트를 생성하여, 해당 객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하고,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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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파일 소유에 대한 사용자를 변경하는 UNIX 명령은?

  1. cat
  2. find
  3. chown
  4. finger
(정답률: 75%)
  • "chown"은 change owner의 약어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파일 소유에 대한 사용자를 변경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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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중 Best-fit을 사용할 경우 12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게 되는 영역 번호는? (단, 모든 영역은 현재 공백 상태이며,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고 가정한다.)

  1. 영역 1
  2. 영역 2
  3. 영역 3
  4. 영역 4
(정답률: 69%)
  • Best-fit 기법은 가장 작은 크기의 공간 중에서 프로그램의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공간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2K의 프로그램을 할당받기 위해서는 12K 이상의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공간을 찾아야 한다. 위의 보기에서는 영역 3이 12K 이상의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와 가장 근접한 크기의 공간이므로, 12K의 프로그램이 할당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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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서 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각 사이트는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
(정답률: 60%)
  • 각 사이트가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는 설명은 강결합 시스템이 아닌 약결합 시스템의 특징이다. 강결합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서 간의 통신이 공유 메모리를 이용하고,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또한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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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
  2. 트리 구조 디렉토리 시스템
  3.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4.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
(정답률: 56%)
  • 정답은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시스템"이다. 이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없는 구조를 의미한다. 즉, 어떤 디렉토리도 자기 자신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파일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파일의 위치를 찾는 데에도 용이하다. 반면에 트리 구조 디렉토리 시스템은 모든 디렉토리가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되어 하위 디렉토리로 계층적으로 구성되는 구조를 의미한다. 1단계 디렉토리 시스템은 루트 디렉토리만 존재하고 그 하위에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가 위치하는 구조를 의미하며, 2단계 디렉토리 시스템은 루트 디렉토리와 그 하위에 두 개의 디렉토리가 존재하고, 각 디렉토리에 파일과 디렉토리가 위치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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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ound time)은? (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6
  2. 20
  3. 33
  4. 36
(정답률: 42%)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CPU를 할당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A 작업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B 작업, 마지막으로 C 작업을 처리하면 된다.

    A 작업의 반환시간 = A 작업의 종료시간 - A 작업의 도착시간 = 6 - 0 = 6
    B 작업의 반환시간 = B 작업의 종료시간 - B 작업의 도착시간 = 16 - 3 = 13
    C 작업의 반환시간 = C 작업의 종료시간 - C 작업의 도착시간 = 36 - 9 = 27

    따라서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은 (6 + 13 + 27) / 3 = 12 ≒ 36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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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2. 다중 사용자 시스템(Multi-user system)이다.
  3.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이 있다.
  4. 파일 시스템은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
(정답률: 68%)
  • "파일 시스템은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는 UNIX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유는 UNIX의 파일 시스템은 3단계 디렉토리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UNIX의 파일 시스템은 루트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하위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디렉토리는 다시 하위 디렉토리나 파일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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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2.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관한다.
  3. 일반적으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open)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4. File Control Block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68%)
  • "사용자가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으며, 시스템 내부에서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를 보관한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일반적으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으며, 파일이 개방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또한 파일 디스크립터는 File Control Block이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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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프로세스의 정의로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2. PCB를 갖는 프로그램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실행 중인 프로그램
(정답률: 70%)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PCB를 갖는 프로그램, 실행 중인 프로그램은 모두 프로세스의 정의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작업 중에서 다른 요소들과는 조금 더 구체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프로세스 내부에서 동기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내부에서 스레드가 생성되어 서로 동기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이 스레드가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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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시간 구역성(Temporal Locality)과 거리가 먼 것은?

  1. 스택
  2. 순환문
  3. 부프로그램
  4. 배열 순회
(정답률: 49%)
  • 시간 구역성은 최근에 접근한 데이터나 명령어에 대한 접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성질을 말하며, 이는 캐시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배열 순회는 인접하지 않은 메모리 공간에 접근하며, 이는 캐시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서 시간 구역성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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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캐리 플래그가 리셋되었을 때 어떤 무부호 2진수를 곱셈 명령을 사용하지 않고 2로 곱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 명령어는?

  1. shift right
  2. shift left
  3. exclusive OR
  4. rotate right
(정답률: 71%)
  • "shift left" 명령어는 이진수를 왼쪽으로 한 자리씩 이동시키는 명령어이다. 이 때, 가장 오른쪽 비트는 0으로 채워지고, 가장 왼쪽 비트는 버려진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shift left" 명령어는 2를 곱하는 효과를 갖게 된다. 따라서, 캐리 플래그가 리셋되었을 때 2로 곱하는 효과를 갖는 명령어는 "shift left"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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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로더(loader)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llocation
  2. Translation
  3. Linking
  4. Relocation
(정답률: 70%)
  • 로더의 기능 중 "Translation"은 없습니다. 로더의 주요 기능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할당하고,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연결(linking)하며,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재배치(relocation)하는 것입니다. "Translation"은 프로그램 코드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번역은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 다른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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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ROM의 기억 특성은?

  1. 휘발성이며, 파괴적으로 읽는다.
  2. 비휘발성이며, 파괴적으로 읽는다.
  3. 휘발성이며, 비파괴적으로 읽는다.
  4. 비휘발성이며, 비파괴적으로 읽는다.
(정답률: 74%)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처음에 데이터가 기록되면 수정이 불가능하며 오직 읽기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ROM은 비휘발성이어야 합니다. 또한, ROM은 데이터를 읽을 때에도 기록된 정보를 파괴하지 않고 읽어야 하므로 비파괴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휘발성이며, 비파괴적으로 읽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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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Program Coun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한다.
  2. 분기 명령어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4가 증가한다.
  3. 분기 명령어의 주소 부분은 PC 값으로 전송된다.
  4.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이다.
(정답률: 74%)
  • 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수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며, 분기 명령어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4가 증가합니다. 분기 명령어의 주소 부분은 PC 값으로 전송되지만,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는 아닙니다. 따라서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레지스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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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시스템의 상태를 기록하기 위한 상태비트들의 집합을 나타내는 것은?

  1. DMA
  2. 마이크로 명령
  3. PSW(program status word)
  4. 캐시(cache)
(정답률: 73%)
  • PSW(program status word)는 시스템의 상태를 기록하기 위한 상태비트들의 집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DMA는 직접 메모리 접근(Direct Memory Access)을 의미하며, 마이크로 명령은 CPU에서 실행되는 명령어의 최소 단위를 의미합니다. 캐시(cache)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임시 저장소입니다. 이들은 시스템의 상태를 기록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PSW(program status wor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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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주메모리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사이클 시간
  2. 대역폭
  3. 기억소자
  4. 기억용량
(정답률: 66%)
  • 기억소자는 주메모리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 사이클 시간은 메모리가 한 번 동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대역폭은 단위 시간당 전송 가능한 데이터 양을 의미합니다. 기억용량은 메모리가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나타내며, 이러한 요소들이 메모리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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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DMA(Direct Memory Acce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메모리와 외부회로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2. 고속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때 주로 사용한다.
  3. memory mapped I/O 방식의 일종이다.
  4. DMA 제어기는 내부에 어드레스 레지스터, 카운터 레지스터를 가진다.
(정답률: 52%)
  • 정답은 "memory mapped I/O 방식의 일종이다."가 아니다. DMA는 메모리와 외부회로가 직접 데이터를 주고받는 고속 대량 데이터 전송 기술이며, DMA 제어기는 내부에 어드레스 레지스터, 카운터 레지스터를 가진다. 하지만 DMA는 memory mapped I/O 방식과는 별개의 개념이다. Memory mapped I/O 방식은 입출력 장치를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하여 입출력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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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제어 프로그램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처리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과 시스템 전체의 동작 상태를 감독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어 프로그램은?

  1. data management program
  2. supervisor program
  3. system control program
  4. status control program
(정답률: 71%)
  • 제어 프로그램은 처리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과 시스템 전체의 동작 상태를 감독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중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supervisor program"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관리, 시스템 제어, 상태 제어 등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제어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supervisor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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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500[KHz] 클록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클록 사이클 시간은?

  1. 2μs
  2. 25μs
  3. 20μs
  4. 250μs
(정답률: 47%)
  • 클록 주파수는 500KHz 이므로, 클록 사이클 시간은 1/500KHz = 2μs 이다. 즉, 클록이 한 번 발생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μ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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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의 레벨을 미리 지정된 기준 레벨과 비교하고, 양자화 된 레벨을 식별하여 그 값을 디지털 신호로 출력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Decoder
  2. Encoder
  3. D/A Converter
  4. A/D Converter
(정답률: 78%)
  • 정답은 "A/D Converter"이다. A/D Converter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의 레벨을 미리 지정된 기준 레벨과 비교하여 양자화 된 레벨을 식별하고, 그 값을 디지털 신호로 출력한다. 따라서 입력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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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마이크로컴퓨터 운영체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파일 보호
  2. 파일 디렉토리 관리
  3. 상주 모니터로의 모드 전환
  4. 사용자 프로그램의 번역 및 실행
(정답률: 58%)
  • 마이크로컴퓨터 운영체제의 기능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파일 보호, 파일 디렉토리 관리, 상주 모니터로의 모드 전환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프로그램의 번역 및 실행은 운영체제가 아닌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작업이므로, 마이크로컴퓨터 운영체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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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때 CPU가 각 장치의 상태 플래그를 순서대로 검사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interrupting
  2. controlling
  3. status checking
  4. polling
(정답률: 49%)
  • 정답은 "polling"이다.

    이유는 CPU가 각 장치의 상태를 순서대로 검사하는 과정을 "polling"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CPU는 각 장치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해당 장치가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을 준비가 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이러한 방식은 간단하고 직관적이지만, 여러 개의 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을 때는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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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하드웨어적으로 인터럽트 요청 장치의 우선순위를 판별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는?

  1. polling
  2. vectoring
  3. daisy chain
  4. DMA
(정답률: 73%)
  • "Daisy chain"은 인터럽트 요청 장치들을 연결하여 우선순위를 판별하는 방식입니다. 각 장치는 이전 장치로부터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받아 우선순위를 판별하고, 만약 해당 장치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면 CPU에게 인터럽트를 요청합니다. 이 방식은 하드웨어적으로 구현되어 있어 속도가 빠르고,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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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의 정보통신용 버스 중 병렬전송이 아닌 것은?

  1. VME bus
  2. RS-232C
  3. Multi bus
  4. IEEE-488 bus
(정답률: 72%)
  • RS-232C는 직렬 전송 방식을 사용하는 정보통신용 버스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병렬 전송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RS-232C가 병렬 전송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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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Dynamic RAM과 Static RAM을 비교한 것 중 틀린 것은?

  1. 통상 Dynamic RAM은 Static RAM보다 많은 기억용량을 가진다.
  2. Static RAM은 매 밀리 초(ms)마다 cell에 refresh 신호를 가해야 한다.
  3. Dynamic RAM의 Storage cell은 Static RAM의 것보다 작다.
  4. Static RAM은 전원을 끊는 순간 기억된 DATA가 소멸된다.
(정답률: 58%)
  • "Static RAM은 매 밀리 초(ms)마다 cell에 refresh 신호를 가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Static RAM은 refresh 신호를 가하지 않아도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Dynamic RAM과는 다른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Dynamic RAM은 충전된 전하가 시간이 지나면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refresh 신호를 가해줘야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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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two pass 어셈블러에서 second pass시 사용되는 테이블이 아닌 것은?

  1. 의사 명령어(pseudo - Instruction) 테이블
  2. MRI(Memory Reference Instruction) 테이블
  3. 주소 기호(Address symbol) 테이블
  4. 매크로(Macro) 테이블
(정답률: 36%)
  • two pass 어셈블러에서 second pass시에는 주소 기호(Address symbol) 테이블과 MRI(Memory Reference Instruction) 테이블이 사용되지만, 매크로(Macro) 테이블은 first pass에서 매크로를 처리할 때 사용되고 second pass에서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은 매크로(Macro) 테이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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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마이크로컴퓨터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중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에러를 검출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로더(loader)
  2. 디버거(debugger)
  3. 컴파일러(compiler)
  4.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정답률: 87%)
  • 디버거는 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에러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에러를 검출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디버거는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중단시키고 변수의 값을 확인하거나 코드의 실행 경로를 추적할 수 있어서 에러를 찾는 데 유용하다. 따라서 디버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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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순차접근 방식이고 속도가 빠르며 메모리 셀이 콘덴서로 되어 있어 충전 전하를 이동시키면서 시프트 레지스터 기능을 갖는 보조 기억장치는?

  1. 자기 버블(magnetic bubble)
  2. CCD(charge coupled device)
  3.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
  4. 자기 코어(magnetic core)
(정답률: 48%)
  • CCD는 콘덴서로 된 메모리 셀을 사용하여 충전 전하를 이동시키면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순차적으로 접근하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보조 기억장치입니다. 이에 반해 자기 버블, 자기 테이프, 자기 코어는 각각 자기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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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마이크로프로세서가 I/O 인터페이스로부터 요청된 인터럽트를 해결하기 위해 I/O 주변 장치를 인식하는 방법 중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는 방법은?

  1. 폴링 방식
  2. 벡터 인터럽트 방식
  3. 다중 인터럽트 방식
  4. 프로그램 제어 방식
(정답률: 62%)
  • 벡터 인터럽트 방식은 각 I/O 주변장치에 특정 코드를 할당하여 인식 과정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인터럽트 발생 시 해당 장치의 코드를 참조하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다른 방식에 비해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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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0[MHz] 발진기를 사용하는 CPU에서 10개의 T 스테이트(State)가 필요한 명령의 명령 사이클 시간(Instruction Cycle Time)은 얼마인가?

  1. 500ns
  2. 50ns
  3. 200ns
  4. 20ns
(정답률: 45%)
  • 20MHz 발진기를 사용하는 CPU는 1 사이클당 50ns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10개의 T 스테이트가 필요한 명령의 명령 사이클 시간은 10 x 50ns = 500n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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