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3-08)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5-03-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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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External
  2. Static
  3. Register
  4. Point
(정답률: 84%)
  • "Point"는 C 언어에서 기억 클래스가 아닙니다. "Point"는 포인터를 나타내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기억 클래스는 "External", "Static", "Register"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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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매크로 관련 용어 중 매크로 호출 부분에 정의된 매크로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매크로 확장
  2. 매크로 호출
  3. 매크로 정의
  4. 매크로 라이브러리
(정답률: 70%)
  • 매크로 확장은 매크로 호출 부분에서 정의된 매크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매크로 호출 부분에서 매크로를 호출하면 해당 매크로 코드가 확장되어 삽입되는 것입니다. 이는 매크로를 사용하여 코드를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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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INCLUDE
  2. ASSUME
  3. ORG
  4. EQU
(정답률: 85%)
  • "EQU"는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이다. "INCLUDE"는 다른 파일을 포함시키는 명령어, "ASSUME"은 레지스터와 세그먼트 레지스터의 초기값을 설정하는 명령어, "ORG"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EQU"가 상수 값을 할당하는 명령어인 이유는 다른 명령어들과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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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 언어에서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gets( )
  2. puts( )
  3. getchar( )
  4. putchar( )
(정답률: 80%)
  • 정답은 "puts(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gets( ):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이며, 입력받은 문자열을 반환합니다.
    - putchar( ): 한 개의 문자를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 getchar( ): 한 개의 문자를 입력받는 함수입니다.
    - puts(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문자열 끝에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추가합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puts( )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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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크로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다른 컴퓨터의 기계어로 변환시키는 기능이다.
  2. 어셈블리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내에 다른 고급 언어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3.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 내에 어셈블리 언어의 문장 및 함수 등을 삽입시키는 기능이다.
  4.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85%)
  • "어셈블리 프로그램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코드들을 묶어 하나의 새로운 명령으로 정의시키는 기능이다."는 매크로 기능에 대한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이는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간단하게 정의하여 코드의 길이를 줄이고,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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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 언어에서 나머지를 구하는 잉여 연산자(modular operator)는?

  1. #
  2. $
  3. &
  4. %
(정답률: 87%)
  • C 언어에서 잉여 연산자는 "%" 입니다. 이는 나머지를 구하는 연산자로, 어떤 수를 다른 수로 나누었을 때 나머지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7을 3으로 나누면 나머지는 1이므로, 7 % 3은 1이 됩니다. 이러한 연산은 주로 반복문에서 사용되며, 특히 짝수와 홀수를 판별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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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 언어의 기억클래스 중 “extern"을 사용하여 선언하는 변수는?

  1. 자동변수
  2. 정적변수
  3. 외부변수
  4. 레지스터변수
(정답률: 85%)
  • extern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하는 변수는 외부변수입니다. 외부변수는 다른 소스 파일에서 선언된 변수를 현재 소스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선언하는 것으로, 전역 변수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외부변수는 다른 소스 파일에서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소스 파일에서는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외부변수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다른 소스 파일에서 해당 변수를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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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복귀시키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CALL
  2. LOOP
  3. NOP
  4. RET
(정답률: 81%)
  • RET는 "Return"의 약자로, 서브루틴에서 자신을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서브루틴에서 실행을 멈추고, 호출한 곳으로 돌아가서 실행을 계속할 수 있다. 따라서 RET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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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어셈블리어 명령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PUBLIC
  2. EXTERN
  3. ASSUME
  4. EJECT
(정답률: 66%)
  • "EJECT"는 페이지 종료를 나타내는 명령어이다. 페이지 종료를 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때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PUBLIC", "EXTERN", "ASSUME"와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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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위치의 문자열과 비교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REPE
  2. CMPS
  3. SCAS
  4. MOVS
(정답률: 85%)
  • 정답은 "CMPS"입니다. "CMPS"는 Compare String의 약자로,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두 개의 문자열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플래그 레지스터를 설정합니다. "REPE"는 Repeat while Equal, "SCAS"는 Scan String, "MOVS"는 Move String의 약자입니다. 이들 명령어는 문자열을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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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셈블리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2.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에 가까운 언어이다.
  3.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 대 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다.
  4. 어셈블리어에서는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
(정답률: 83%)
  • 정답: "어셈블리어는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다."

    설명: 어셈블리어는 컴퓨터의 아키텍처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어야 하므로 모든 컴퓨터 기종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다. 어셈블리어는 기계어와 1 대 1로 대응시켜서 표현한 기호식 표기법이며, 기계어에 가까운 언어이다. 또한 데이터가 기억된 번지를 기호(symbol)로 지정한다는 것도 맞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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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C 언어의 printf( ) 함수에서 실수를 출력할 때 사용하는 형식지정자는?

  1. %c
  2. %d
  3. %f
  4. %s
(정답률: 74%)
  • "%f"는 실수를 출력할 때 사용하는 형식지정자이다. 이유는 "f"가 floating point(부동소수점)의 약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수를 출력할 때는 "%f"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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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acro instruction
  2. machine instruction
  3. operand instruction
  4. pseudo instruction
(정답률: 79%)
  • 정답은 "pseudo instruction"이다.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는 기계어로 번역 가능한 명령어와 함께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도 처리해야 한다. 이때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pseudo instruction은 어셈블러에게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어로, 실제로는 여러 개의 기계어 명령어로 변환되어 실행된다. 예를 들어, "LOAD"라는 pseudo instruction은 실제로는 "MOV"와 "ADD" 명령어로 변환되어 실행된다.

    따라서, pseudo instruction은 기계어로 직접 변환되지 않지만, 어셈블러가 이를 처리하여 기계어로 변환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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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메소드
  2. 메시지
  3. 클래스
  4. 인스턴스
(정답률: 86%)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자료 추상화의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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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1. BASIC
  2. COBOL
  3. FORTRAN
  4. C
(정답률: 87%)
  •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메모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루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C 언어와 같은 저수준 언어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C 언어는 메모리 관리와 같은 하드웨어 자원을 직접 다룰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C 언어는 운영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을 구현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는 C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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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문자의 의미가 잘못된 것은?

  1. ₩f : 16진수로 표현
  2. ₩n : 커서를 다음 줄 앞으로 이동
  3. ₩b : 문자를 출력하고 뒤로 한 칸 이동
  4. ₩t :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 이동
(정답률: 78%)
  • 이스케이프 문자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로, 이스케이프 문자 다음에 오는 문자열을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하여 출력하거나 동작을 수행한다. 그러나 "₩f"는 C 언어에서 정의되어 있지 않은 이스케이프 문자이기 때문에 잘못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스케이프 문자로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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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하나의 오퍼랜드에 호출할 가로채기 벡터의 번호를 표현하여 가로채기를 요청하는 어셈블리어 명령은?

  1. TITLE
  2. INC
  3. INT
  4. REP
(정답률: 80%)
  • 정답은 "INT"이다. INT는 Interrupt(인터럽트)를 의미하는데, 이는 프로그램 실행 중에 다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여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가로채기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오퍼랜드에 대한 인터럽트를 호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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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menu tree
  2. king tree
  3. parse tree
  4. home tree
(정답률: 87%)
  • BNF는 문법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이를 통해 작성된 표현식이 올바른 문법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표현식을 분석하여 구문 트리(parse tree)를 생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arse tr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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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2.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1 또는 0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3.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 장소의 주소 등을 포함한다.
  4.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정답률: 85%)
  • 정답은 "각 컴퓨터마다 모두 같은 기계어를 가진다." 이다. 각 컴퓨터마다 다른 CPU 아키텍처와 명령어 집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계어도 서로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텔 CPU와 ARM CPU는 서로 다른 기계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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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그램 수행 순서로 옳은 것은?

  1. 컴파일러 → 목적프로그램 → 원시 프로그램
  2. 원시 프로그램 → 목적 프로그램 → 컴파일러
  3. 목적 프로그램 →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4.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
(정답률: 79%)
  • 정답은 "원시 프로그램 → 컴파일러 → 목적 프로그램"입니다.

    원시 프로그램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의미하며, 이를 컴파일러가 기계어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합니다. 목적 프로그램은 컴파일된 기계어 코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실행 가능한 파일이 됩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을 먼저 작성하고, 이를 컴파일러로 번역하여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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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신호 감쇠 현상
  2. 지연 왜곡
  3. 잡음
  4. 채널 수
(정답률: 79%)
  • 채널 수가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발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채널 수가 적을 경우 데이터 전송 시에 전송 경로가 한정되어 있어서 데이터가 손실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널 수가 많을수록 데이터 전송 경로가 다양해져서 데이터 손실이나 오류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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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OSI참조모델에서 종단 간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층은?

  1. 물리 계층
  2. 트랜스포트 계층
  3. 데이터 링크 계층
  4. 세션 계층
(정답률: 68%)
  • 트랜스포트 계층은 종단 간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층으로, 데이터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이 계층에서는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하고, 전송 중 손실된 세그먼트를 재전송하며,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합니다. 또한,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포트 번호를 할당하고, 연결 지향적인 TCP와 비연결 지향적인 UDP 프로토콜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종단 간 메시지 전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층은 트랜스포트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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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패킷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데이터 그램과 가상회선 방식으로 구분된다.
  2. 저장 전달 방식을 사용한다.
  3. 전송하려는 각 패킷에는 헤더가 부착된다.
  4. 전송할 수 있는 패킷의 길이는 제한이 없다.
(정답률: 85%)
  • 전송할 수 있는 패킷의 길이는 제한이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패킷 교환 방식에서는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패킷의 크기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큰 패킷이 전송되는 경우 전체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이로 인해 다른 패킷들의 전송이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패킷의 크기는 MTU(Maximum Transmission Unit)라는 최대 전송 단위에 맞추어 전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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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CP/IP 관련 프로토콜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MTP
  2. FTP
  3. ICMP
  4. SNMP
(정답률: 62%)
  •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응용계층이 아닌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ICMP는 네트워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오류 메시지를 전송하며, 라우팅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응용계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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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와 B 사이에서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브리지(Bridge)의 일반적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 A에서 전송한 모든 프레임을 읽고, 네트워크 B로 주소가 지정된 프레임들을 받아들인다.
  2. 네트워크 B에 대한 매체 접근 제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B에게로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3.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하는 것으로 LAN 프로토콜 중 MAC 계층을 지원한다.
  4. 네트워크 A에서 송신한 프레임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한다.
(정답률: 63%)
  • 네트워크 A에서 송신한 프레임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하는 것은 브리지의 일반적인 기능이 아닙니다. 브리지는 네트워크 A와 B 사이에서 프레임을 전달하고 필터링하여 충돌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통신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A에서 송신한 프레임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한다."가 옳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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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각 채널별로 타임슬롯을 사용하나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 채널에 대해서만 슬롯을 유동적으로 배정하며, 비트블록에 데이터뿐만 아니라 목적지 주소에 대한 정보도 포함하는 다중화방식은?

  1. 파장 분할 다중화방식(WDM)
  2.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방식(STDM)
  3. 주파수 분할 다중화방식(FDM)
  4. 코드 분할 다중화방식(CDM)
(정답률: 73%)
  •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방식(STDM)은 각 채널별로 타임슬롯을 사용하되,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 채널에 대해서만 슬롯을 유동적으로 배정하며, 비트블록에 데이터뿐만 아니라 목적지 주소에 대한 정보도 포함하는 다중화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 전송량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 유용하며,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채널을 동적으로 할당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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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데이터 링크 제어 문자 중 수신측에서 송신측으로 부정응답으로 보내는 것은?

  1. NAK
  2. STX
  3. ACK
  4. ENQ
(정답률: 80%)
  • 수신측에서 송신측으로 부정응답으로 보내는 데이터 링크 제어 문자는 "NAK"이다. "NAK"은 "Negative Acknowledgement"의 약자로, 수신측이 송신측으로부터 받은 데이터가 잘못되었거나 처리할 수 없는 상황임을 알리는 제어 문자이다. 따라서 송신측은 "NAK"을 받으면 해당 데이터를 재전송하거나 다른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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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호스트의 물리적 주소로부터 IP 주소를 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은?

  1. ARP
  2. FTP
  3. IGMP
  4. RARP
(정답률: 62%)
  • RARP는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호스트의 물리적 주소(MAC 주소)로부터 IP 주소를 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RARP입니다. ARP는 IP 주소로부터 물리적 주소를 구하는 프로토콜이며,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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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ITU-T 표준인 X.25가 정의하고 있는 것은?

  1. 경로 설정 알고리즘 정의
  2. 동기식 1200bps 변복조기 정의
  3. 전용 회선을 위한 4800bps 변복조기 정의
  4.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
(정답률: 64%)
  • X.25는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를 정의하는 ITU-T 표준입니다. 따라서, "사용자 장치(DTE)와 패킷 네트워크 노드(DCE)간의 데이터 교환 절차 정의"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X.25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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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여러 신호를 전송 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것은?

  1. 시분할 다중화
  2. 주파수 분할 다중화
  3. 동기식 전송
  4. 비동기식 전송
(정답률: 80%)
  • 여러 신호를 전송 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주파수 분할 다중화라고 합니다. 이는 각각의 신호가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간섭 없이 동시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시분할 다중화는 시간을 분할하여 각각의 신호가 번갈아가며 전송되는 방식입니다. 동기식 전송은 클럭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동기화하여 전송하는 방식이고, 비동기식 전송은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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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자료에 대하여 버블 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5, 8, 6, 2, 4
  2. 2, 8, 5, 6, 4
  3. 5, 6, 2, 4, 8
  4. 5, 2, 4, 6, 8
(정답률: 82%)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어서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5, 8, 6, 2, 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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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선형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데크
  2. 스택
  3. 트리
(정답률: 83%)
  • 트리는 비선형 구조이기 때문에 선형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선형 구조는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를 말하며, 데크, 큐, 스택은 모두 선형 구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 노드는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는 비선형 구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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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감소한다.
  2. 지역 자치성이 높다.
  3. 자료의 공유성이 향상된다.
  4. 신뢰성 및 가용성이 높다.
(정답률: 72%)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감소한다."는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이다. 이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달리 분산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데이터 처리와 관리를 분산시키기 때문에 개발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예를 들어,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모든 데이터 처리와 관리를 하나의 서버에서 수행해야 하지만,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서버에서 데이터 처리와 관리를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개발 비용이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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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인 순차 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Overflow Index Area
(정답률: 81%)
  • Overflow Index Area는 색인 구역이 아니라, 색인 구역에 저장할 수 없는 레코드들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Overflow Index Are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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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Isolation
  2. Consistency
  3. Atomicity
  4. Distribution
(정답률: 84%)
  • 트랜잭션의 특성 중 "Distribution"은 분산 환경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 관련된 특성이다. 따라서, 분산 환경이 아닌 단일 시스템에서의 트랜잭션 처리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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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데이터베이스의 등장 배경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물리적인 주소가 아닌 데이터 값에 의한 검색을 수행하고 싶었다.
  2.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를 공유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3. 데이터의 가용성 증가를 위해 중복을 허용하고 싶었다.
  4. 데이터의 수시적인 구조 변경에 대해 응용 프로그램을 매번 수정하는 번거로움을 줄여보고 싶었다.
(정답률: 80%)
  • 데이터베이스의 등장 배경은 "데이터의 가용성 증가를 위해 중복을 허용하고 싶었다." 였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보다 쉽게 관리하고 검색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전에는 데이터를 파일 형태로 저장하였는데, 이 경우 데이터의 중복이 많아지면서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중복을 허용하면서도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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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시간 접근성(Real-Time Accessibility)
  2. 계속적 변화(Continuous Evolution)
  3. 동시 공용(Concurrent Sharing)
  4.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
(정답률: 81%)
  •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에서 메모리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주소에 의한 참조(Location Referenc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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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택의 응용 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1. 인터럽트의 처리
  2.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3.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4. 컴파일러를 이용한 언어번역
(정답률: 74%)
  • 스택은 함수 호출과 관련된 작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인터럽트 처리나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등과 같은 작업에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컴파일러를 이용한 언어번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다른 분야에 비해 거리가 먼 것입니다.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CPU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으로, 스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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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트리를 전위 순회(Pre-Order Traversal)할 경우 세 번째로 탐색하는 노드는?

  1. A
  2. B
  3. D
  4. F
(정답률: 81%)
  • 전위 순회는 루트 노드를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순서이다. 따라서 이 트리를 전위 순회하면 "A"를 먼저 방문하고, "A"의 왼쪽 서브트리인 "B"를 방문한 후에 "B"의 왼쪽 서브트리인 "D"를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세 번째로 탐색하는 노드는 "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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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이터베이스 설게 단계로 옳은 것은?

  1. 요구조건분석 → 논리설계 → 개념설계 → 물리설계
  2. 요구조건분석 → 개념설계 → 논리설계 → 물리설계
  3. 개념설계 → 요구조건분석 → 물리설계 → 논리설계
  4. 개념설계 → 요구조건분석 → 논리설계 → 물리설계
(정답률: 87%)
  •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는 요구조건분석 → 개념설계 → 논리설계 → 물리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요구조건분석: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고,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를 파악합니다.

    2. 개념설계: 요구조건을 바탕으로 개념적인 모델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개체-관계 모델(ER 모델)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설계합니다.

    3. 논리설계: 개념적인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논리적인 모델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이용하여 테이블,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합니다.

    4. 물리설계: 논리적인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보안, 가용성 등을 고려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합니다. 테이블, 인덱스, 제약조건 등을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맞게 최적화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요구조건분석 → 개념설계 → 논리설계 → 물리설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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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전파지연(propagation dela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gate상의 operation speed는 전파지연에 반비례한다.
  2. 전파지연은 ALU path에서 가장 짧은 delay를 말한다.
  3. 더 빠른 gate를 사용함으로써 전파지연시간을 줄일 수 있다.
  4. ALU의 parallel-adder에 전파지연을 줄이기 위해 carry look ahead를 사용한다.
(정답률: 49%)
  • 전파지연은 ALU path에서 가장 짧은 delay를 말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전파지연은 신호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전파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ALU path에서 가장 짧은 delay가 아닐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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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불 함수식 F = (A + B) · (A + C)를 간략화 한 것은?

  1. F = A + BC
  2. F = B + AC
  3. F = A + AC
  4. F = C + AB
(정답률: 68%)
  • F = (A + B) · (A + C)를 전개하면 F = A·A + A·C + A·B + B·C가 된다. 여기서 A·A는 A이므로 제거할 수 있다. 또한 A·C와 A·B는 A와 곱해지는 항이므로 A를 묶어서 A·(B+C)로 간략화할 수 있다. 따라서 F = A + AC + BC가 되고, 이를 다시 정리하면 F = A + BC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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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회로의 명칭은?

  1. 동기식 3진 카운터
  2. 동기식 4진 카운터
  3. 동기식 5진 카운터
  4. 동기식 6진 카운터
(정답률: 47%)
  • 이 회로는 5진수로 표현된 숫자를 1씩 증가시키는 카운터이며, 각 비트가 서로 동기화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동기식"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식 5진 카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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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폰 노이만(von neumann)형의 컴퓨터 연산장치가 갖는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제어 기능
  2. 함수연산 기능
  3. 전달 기능
  4. 번지 기능
(정답률: 46%)
  • 번지 기능은 폰 노이만 형의 컴퓨터 연산장치가 갖는 기능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주소 지정이나 메모리 접근과 관련된 기능으로,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거나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은 메모리 관리 장치(MMU)나 캐시 메모리 등 다른 하드웨어에서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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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짝수 패리티 비티의 해밍 코드로 0011011을 받았을 때 오류가 수정된 정확한 코드는?

  1. 0111011
  2. 0001011
  3. 0011001
  4. 0010101
(정답률: 41%)
  • 짝수 패리티 비트의 해밍 코드에서는 각 비트의 위치에 따라서 해당 비트를 포함하는 부분집합의 패리티 비트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1번 비트는 1, 3, 5, 7번 비트와 함께 패리티 비트를 결정한다. 따라서, 받은 코드 0011011에서 각 비트의 위치에 따라서 패리티 비트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번 비트: 1 + 1 + 0 + 1 = 3 (홀수)
    2번 비트: 0 + 0 + 1 + 1 = 2 (짝수)
    3번 비트: 0 + 1 + 1 + 1 = 3 (홀수)
    4번 비트: 1 + 0 + 1 + 1 = 3 (홀수)
    5번 비트: 0 + 1 + 0 + 1 = 2 (짝수)
    6번 비트: 1 + 0 + 1 + 1 = 3 (홀수)
    7번 비트: 1 + 1 + 1 + 0 = 3 (홀수)
    P: 1 + 0 + 1 + 0 + 0 + 1 + 1 = 4 (짝수)

    여기서, 2번 비트와 5번 비트의 패리티 비트가 서로 다르므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바꾸면 된다. 여기서는 2번 비트를 1로 바꾸면 된다. 따라서, 정확한 코드는 001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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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인터럽트의 처리 루틴의 순서로 올바른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ㄴ) → (ㄷ) → (ㄱ) → (ㄹ)
  3. (ㄴ) → (ㄱ) → (ㄹ) → (ㄷ)
  4. (ㄴ) → (ㄱ) → (ㄷ) →(ㄹ)
(정답률: 68%)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우선적으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ㄱ)이 가장 먼저 실행되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합니다. 그 다음에는 인터럽트의 종류에 따라 (ㄴ) 또는 (ㄷ)가 실행됩니다. 이 예시에서는 (ㄴ)이 먼저 실행되어 인터럽트 처리를 수행하고, 그 후에 (ㄷ)가 실행되어 인터럽트 처리가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ㄹ)이 실행되어 이전에 저장한 프로세스의 상태를 복원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ㄴ) → (ㄱ) → (ㄷ) → (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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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처리기 상태 복구
  2. 인터럽트 원인 결정
  3. 처리기 레지스터의 상태 보존
  4. 상대적으로 높은 레벨의 마스크 레지스터 클리어
(정답률: 47%)
  • 상대적으로 높은 레벨의 마스크 레지스터 클리어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아닌 다른 부분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은 처리기 상태 복구, 인터럽트 원인 결정, 처리기 레지스터의 상태 보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레벨의 마스크 레지스터 클리어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이후에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으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 작업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이후에 수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수행되는 동안 다른 인터럽트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 이후에 상대적으로 높은 레벨의 마스크 레지스터를 클리어하여 다음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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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이 4096워드이고, 워드 당 16bit의 데이터를 갖는다면 MAR은 몇 비트인가?

  1. 12
  2. 16
  3. 18
  4. 20
(정답률: 40%)
  • MAR은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를 의미하며,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4096워드의 메모리 용량이 있으므로, 메모리 주소는 12비트가 필요하다.

    이유는 2의 12승이 4096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MAR은 12비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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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제어장치를 구현하는 제어 방식이 아닌 것은?

  1. 상태 플립플롭 제어 방식
  2. RAM(random access memory) 제어 방식
  3. PLA(programmable logic array) 제어 방식
  4.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
(정답률: 50%)
  • RAM 제어 방식은 메모리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제어장치를 구현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RAM 제어 방식은 제어장치를 구현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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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Flynn의 컴퓨터 시스템 분류 제안 중에서 하나의 데이터 흐름이 다수의 프로세서들로 전달되며, 각 프로세서는 서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는 구조는?

  1. 단일 명령어, 단일 데이터 흐름
  2. 단일 명령어, 다중 데이터 흐름
  3. 다중 명령어, 단일 데이터 흐름
  4. 다중 명령어, 다중 데이터 흐름
(정답률: 63%)
  • 하나의 데이터 흐름이 다수의 프로세서들로 전달되며, 각 프로세서는 서로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는 구조는 "다중 명령어, 단일 데이터 흐름"이다. 이는 데이터가 하나의 경로를 통해 전달되지만, 각각의 프로세서가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여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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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미소의 콘덴서에 전하를 충전하는 원리를 이용하는 메모리로,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메모리는?

  1. SRAM
  2. DRAM
  3. PROM
  4. EPROM
(정답률: 65%)
  • DRAM은 미소의 콘덴서에 전하를 충전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이며, 전하가 빠르게 누출되기 때문에 일정 시간마다 재충전(Refresh)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DRAM은 재충전이 필요한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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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중처리기에 의한 시스템을 구성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메모리 충돌문제
  2. 메모리 용량문제
  3. 캐시 일관성 문제
  4. 메모리 접근의 효율성 문제
(정답률: 42%)
  • 다중처리기에 의한 시스템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메모리 용량 문제는 그 중에서는 아닙니다. 메모리 용량 문제는 시스템 전체적인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이지만, 다중처리기 시스템을 구성할 때는 다른 문제들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메모리 충돌 문제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메모리에 접근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며, 캐시 일관성 문제는 여러 개의 캐시가 동시에 메모리에 접근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다중처리기 시스템에서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구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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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에서 F를 A, B의 부울식으로 나타내면? (단, 그림에서는 x는 선의 절단을 표시함)

(정답률: 48%)
  • A와 B가 모두 참일 때 F가 참이므로, F는 A와 B의 논리곱(AND)이다. 따라서 F = AB이다.

    보기 중에서 ""은 AB를 나타내고 있으며,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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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FETCH 메이저 상태에서 수행되는 마이크로오퍼레이션이 아닌 것은?

  1. MAR ← PC : PC의 값을 MAR로 이동
  2. PC ← PC + b : PC의 값을 인스트럭션의 바이트 수 b만큼 증가
  3. IR ← MBR(OP) : MBR에서 연산(operation) 부분을 인스트럭션 레지스터로 옮김
  4. IEN ← 0 : 인터럽트를 disable 시킴
(정답률: 58%)
  • 정답은 "IEN ← 0 : 인터럽트를 disable 시킴" 이다. FETCH 단계에서는 주로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오는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인터럽트와는 관련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에 인터럽트를 disable 시키는 작업은 FETCH 마이크로오퍼레이션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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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캐시와 주기억장치로 구성된 컴퓨터에서 주기억장치의 접근 시간이 200 ns, 캐시 적중률이 0.9, 평균 접근시간이 30 ns 일 때 캐시 메모리의 접근 시간은?

  1. 9 ns
  2. 10 ns
  3. 11 ns
  4. 12 ns
(정답률: 40%)
  • 캐시 적중률이 0.9이므로 10번 중 9번은 캐시에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시 메모리의 접근 시간은 30 ns에서 0.9을 곱한 27 ns가 됩니다. 나머지 1번은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야 하므로 200 ns가 걸립니다. 이를 고려하여 평균 접근시간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9/10) x 27 ns + (1/10) x 200 ns = 30.3 ns

    따라서 캐시 메모리의 접근 시간은 약 10 n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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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메모리 관리 하드웨어(MMU)의 기본적인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논리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
  2. 허용되지 않는 메모리 접근을 방지
  3. 메모리 동적 재 배치
  4. 가상 주소 공간을 물리 주소 공간으로 압축
(정답률: 55%)
  • 가상 주소 공간을 물리 주소 공간으로 압축하는 것은 MMU의 기본적인 역할이 아닙니다. MMU는 논리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하고, 허용되지 않는 메모리 접근을 방지하며, 메모리 동적 재배치를 수행합니다. 가상 주소 공간을 물리 주소 공간으로 압축하는 것은 페이징 기법에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가상 주소 공간을 더 작은 크기의 물리 페이지로 나누어 관리하고, 필요한 페이지만 메모리에 로드하여 물리 주소 공간으로 압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물리 메모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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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기억장치에 기억된 정보를 액세스하기 위하여 주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1. Random Access Memory
  2. Associative Memory
  3. Read Only Memory
  4. Virtual Memory
(정답률: 67%)
  • Associative Memory는 기억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주소가 아닌 일부분을 이용하여 찾는 기술입니다. 이는 주소를 알지 못해도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얼굴 인식 기술에서는 얼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해당 인물의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sociative Memor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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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ISC 구조와 RISC 구조를 비교하였을 때, RISC구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명령어가 복잡하다.
  2. 프로그램 길이가 길다.
  3. 레지스터 개수가 많다.
  4. 파이프라인 구현이 용이하다
(정답률: 49%)
  • 정답: "명령어가 복잡하다."

    RISC 구조는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의 약자로, 명령어 집합이 간단하고 고정되어 있으며, 실행 속도가 빠르고 전력 소모가 적은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명령어가 복잡하지 않고, 프로그램 길이가 짧고 레지스터 개수가 적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파이프라인 구현이 용이하고, 실행 속도가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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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행 사이클에서 다음 마이크로 연산이 나타내는 동장은?

  1. ADD to AC
  2. OR to AC
  3. STORE to AC
  4. LOAD to AC
(정답률: 39%)
  • 이 마이크로 연산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AC 레지스터에 로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LOAD to AC"입니다. ADD, OR, STORE는 각각 AC 레지스터에 더하기, OR 연산, AC 레지스터의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을 나타내는 반면, LOAD는 메모리에서 값을 가져와 AC 레지스터에 로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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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버스 클록(bus clock)이 2.5GHz이고, 데이터 버스의 폭이 8비트인 버스의 대역폭에 가장 근접한 것은?

  1. 약 25 GBytes/s
  2. 약 16 GBytes/s
  3. 약 2.5 GBytes/s
  4. 약 1.6 GBytes/s
(정답률: 53%)
  • 버스 클록이 2.5GHz이므로, 1초에 2.5G개의 사이클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버스의 폭이 8비트이므로, 한 번에 8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초에 전송 가능한 데이터 양은 2.5G x 8비트 = 20Gbits가 됩니다. 이를 바이트 단위로 변환하면 2.5GBytes가 됩니다. 따라서, 대역폭은 약 2.5 GBytes/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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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사용자와 다중 응용프로그램 환경 하에서 자원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원 분배를 위한 스케줄링을 담당한다.
  2. CPU, 메모리 공간,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3. 운영체제의 종류로는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 등이 있다.
  4.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을 제어한다.
(정답률: 72%)
  • 운영체제의 종류로는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 등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매크로 프로세서, 어셈블러, 컴파일러는 개발 도구이며, 운영체제는 이러한 개발 도구를 이용하여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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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인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Throughput
  2. Availability
  3. Turn around Time
  4. Reliability
(정답률: 70%)
  • 위 그림에서는 시스템이 동작 가능한 시간을 나타내는 "Availability"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vailabil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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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분산 운영체제의 도입 취지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원 공유
  2. 연산속도 향상
  3. 신뢰성 증대
  4. 보안성 향상
(정답률: 70%)
  • 분산 운영체제의 도입 취지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보안성 향상"입니다. 분산 운영체제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하나의 시스템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자원 공유, 연산속도 향상, 신뢰성 증대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성 향상은 분산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아니며,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보안 기술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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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은행가 알고리즘은 다음 교착상태 관련 연구 분야 중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1. 예방
  2. 발견
  3. 회피
  4. 회복
(정답률: 72%)
  • 은행가 알고리즘은 교착상태 회피 알고리즘으로 분류된다. 이는 교착상태를 예방하거나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교착상태가 발생한 상황에서도 시스템을 회복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알고리즘이 아니라, 교착상태를 회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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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UNIX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작업에 대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수행 가능하다.
  2. Multi-User는 지원하지만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
  3. 트리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갖는다.
  4. 이식성이 높으며 장치 간의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75%)
  •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UNIX는 하나 이상의 작업에 대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수행 가능하며, 이를 통해 Multi-Tasking을 지원한다. 따라서, "Multi-Tasking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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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중 처리가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 프로세서가 고장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은 작동한다.
  2.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3. 종 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시 주 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4. 주 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정답률: 69%)
  • "주 프로세서가 고장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은 작동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주 프로세서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정지될 수 있다.

    주/종(Master/Slave)처리기는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주 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하고, 종 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시 주 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주 프로세서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정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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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보안 유지 방식 중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한 후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시스템에 접근하게 하는 방법은?

  1. 운용보안
  2. 시설보안
  3.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4. 내부보안
(정답률: 65%)
  •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은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시스템에 접근을 허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로그인 인증, 암호화, 접근 제어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구현된다. 따라서 이 방법이 보안 유지 방식 중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한 후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시스템에 접근하게 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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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메모리 관리 기법 중 Worst fit 방법을 사용할 경우 10K 크기의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는 어느 부분이 할당되는가?

  1. NO.2
  2. NO.3
  3. NO.4
  4. NO.5
(정답률: 71%)
  • Worst fit 방법은 가장 큰 메모리 블록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10K 크기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12K 크기의 블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12K 크기의 블록은 이미 NO.5에 할당되어 있으므로 해당 블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NO.5는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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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 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순서부터 차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B → A → C → D
  2. B → A → D → C
  3. C → D → A → B
  4. D → C → A → B
(정답률: 62%)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계산해야 합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우선순위 =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따라서 각 작업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A: (0 + 3) / 3 = 1
    B: (2 + 2) / 2 = 2
    C: (4 + 1) / 1 = 5
    D: (6 + 1) / 1 = 7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순서대로 작업을 처리하면 됩니다.

    C → D → A →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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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초기 헤드 위치가 50이며 트랙 0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 일 때, SSTF 스케줄링을 사용하여 모든 처리를 완료하고자 한다. 가장 먼저 처리되는 트랙은? (단, 가장 안쪽 트랙 0, 가장 바깥쪽 트랙 200)(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
  2. 40
  3. 51
  4. 200
(정답률: 19%)
  • SSTF 스케줄링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을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초기 헤드 위치가 50이므로, 가장 가까운 트랙인 51이 아닌 40이 가장 먼저 처리된다. 이후에는 51, 0, 200 순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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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UNIX 시스템에서 커널의 수행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기억장치 관리
  3. 입출력 관리
  4. 명령어 해석
(정답률: 63%)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시스템 수행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명령어 해석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용자 모드의 프로그램인 셸(shell)이 담당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석은 커널의 수행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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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처리 능력의 향상
  2. 반환 시간의 최대화
  3. 사용 가능도 증대
  4. 신뢰도 향상
(정답률: 74%)
  • 운영체제의 목적은 처리 능력의 향상, 사용 가능도 증대, 신뢰도 향상 등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반환 시간의 최대화는 그 목적 중 하나가 아닙니다. 반환 시간은 프로세스가 시작되어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는 시스템 성능의 지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반환 시간의 최대화는 시스템 성능을 나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운영체제의 목적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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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징 기법에서는 주소 변환을 위한 페이지 맵 테이블이 필요하다.
  2. 페이지 크기로 일정하게 나누어진 주기억장치의 단위를 페이지 프레임이라고 한다.
  3. 페이징 기법에서는 하나의 작업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한다.
  4. 세그먼테이션 기법을 이용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기억공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47%)
  • "페이징 기법에서는 하나의 작업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징 기법은 논리적인 주소 공간을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물리적인 주소 공간에 매핑하는 기법이다. 이때, 하나의 작업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실행한다. 따라서 주어진 작업을 페이지 단위로 나누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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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RR(Round-Robin)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Time Slice가 작을 경우 문맥 교환이 자주 일어난다.
  2. Time Sharing System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3. FCFS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형한 기법이다.
  4. 우선 순위는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의 계산으로 처리한다.
(정답률: 67%)
  • 우선 순위는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의 계산으로 처리하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RR 스케줄링은 Time Sharing System을 위해 고안된 방식으로, Time Slice가 작을 경우 문맥 교환이 자주 일어나고 FCFS 알고리즘을 선점 형태로 변형한 기법이다. 따라서, "우선 순위는 “(대기시간+서비스시간)/서비스시간”의 계산으로 처리한다."이 부분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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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관리를 위한 파일 제어 블록이다.
  2.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3.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4. 사용자의 직접 참조가 가능하다.
(정답률: 72%)
  • "사용자의 직접 참조가 가능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고유한 식별자이며, 사용자는 이를 직접 참조하여 파일을 조작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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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프로세스 제어 블록을 갖고 있으며, 현재 실행 중 이거나 곧 실행 가능하며,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은?

  1. 워킹 셋
  2. 세그먼테이션
  3. 모니터
  4. 프로세스
(정답률: 58%)
  •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제어 블록을 갖고 있으며, 현재 실행 중 이거나 곧 실행 가능하며,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프로세스"가 정답입니다. "워킹 셋"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이며, "세그먼테이션"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하나이며,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위한 동기화 기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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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에서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과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을 순서적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dir, chown
  2. cat, chown
  3. type, chmod
  4. type, cat
(정답률: 67%)
  • 정답은 "cat, chown"입니다.

    먼저, "cat"은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파일 내용을 확인하려면 "cat"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chown"은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려면 "chown"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파일 내용을 확인하고 파일의 소유자를 변경하려면 "cat, chown" 순서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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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있으며,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다음의 순서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

  1. 6회
  2. 7회
  3. 8회
  4. 9회
(정답률: 47%)
  • FIFO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가 발생할 때마다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부터 차례대로 교체하면 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 있으므로 참조된 페이지를 차례대로 채워 넣는다. 하지만 5번째 페이지 참조에서는 이미 1번 페이지가 메모리에 존재하므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이후에도 6번째, 7번째, 8번째 페이지 참조에서는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페이지가 아닌 페이지를 참조하므로 페이지 결함이 발생한다. 따라서 페이지 결함의 발생 횟수는 9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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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프로세서의 상호 연결 구조 중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3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총 CPU의 개수는?

  1. 2
  2. 3
  3. 4
  4. 8
(정답률: 65%)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3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한 CPU당 최대 3개의 다른 CPU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CPU를 연결하면, 하나의 CPU를 중심으로 최대 3개의 CPU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된 CPU들을 중심으로 또 다른 CPU들을 연결하면, 전체 CPU의 개수는 2의 거듭제곱 형태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3개의 연결점을 가진 CPU가 8개 연결될 수 있는 최대 개수이므로 정답은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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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하나의 디렉토리 또는 일부 서브트리에 저장해 놓고 여러 사용자들이 이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디렉토리 구조는?

  1.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2. 트리 디렉토리 구조
  3. 1단계 디렉토리 구조
  4. 2단계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45%)
  •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는 파일들 간의 관계가 복잡하고 다양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이 구조에서는 파일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들 간의 의존성이 있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파일들 간의 관계가 단순하고 일반적으로 한 사용자가 사용하는 파일들을 저장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1단계 디렉토리 구조와 2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파일들을 분류하기 위한 단순한 방법이지만, 파일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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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스택 작동 명령어의 번지 지점 방식은?

  1. 묵시적 기법(implied mode)
  2. 레지스터 기법(register mode)
  3. 상대 번지(relative addressing) 기법
  4. 실효 번지(effective addressing) 기법
(정답률: 49%)
  • 스택 작동 명령어의 번지 지점 방식은 "묵시적 기법(implied mode)"이다. 이는 스택 포인터(SP) 레지스터가 스택의 맨 위에 있는 값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명령어에서 별도로 주소를 지정하지 않아도 SP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스택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령어에서는 스택에 대한 명시적인 주소 지정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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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어느 프로그램 중 0123 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단, 명령어의 길이는 8비트이다.)

  1. 0123
  2. 0124
  3. 0131
  4. 1300
(정답률: 74%)
  • CALL A 명령은 현재 PC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A 주소로 분기한다. 따라서 PC 값은 012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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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마이크로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제어장치에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에 기억된다.
  4. 대규모 집적회로의 이용이 가능해서 제어기의 비용이 절감된다.
(정답률: 52%)
  • 정답은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에 기억된다." 이다. 이유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제어장치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중앙처리장치의 메모리에 저장되기 때문이다.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제어장치에서 실행되는 명령어들의 집합으로, 제어장치가 이를 참조하여 명령어를 실행한다. 따라서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중앙처리장치의 메모리에 저장되어야만 제어장치가 이를 참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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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1K x 1비트 용량의 RAM에 사용되는 어드레스 디코더의 입력 어드레스 라인의 개수는?

  1. 10
  2. 9
  3. 8
  4. 7
(정답률: 76%)
  • 1K x 1비트 용량의 RAM은 총 1024개의 비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주소화하기 위해서는 10개의 이진수 비트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입력 어드레스 라인의 개수는 10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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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주변장치에 대하여 isolated I/O 방식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동작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N, OUT 등의 특정한 I/O 명령어를 가진다.
  2. 메모리 전송인지 입출력 전송인지를 구별하기 위한 별도의 분리된 제어선이 필요하다.
  3. 동일 어드레스가 메모리와 I/O 장치에 중복 사용될 수 있다.
  4. 메모리 요구 명령어로 I/O 장치요구 명령을 할 수 있다.
(정답률: 33%)
  • 정답은 "메모리 요구 명령어로 I/O 장치요구 명령을 할 수 있다." 이다. isolated I/O 방식에서는 메모리와 I/O 장치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 요구 명령어로 I/O 장치를 조작할 수 없다. 따라서 I/O 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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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마이크로컴퓨터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다른 컴퓨터를 이용하여 타겟 마이크로컴퓨터시스템의 시스템 및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cross assembler
  2. debugger
  3. screen editor
  4. simulator
(정답률: 75%)
  • "cross assembler"는 다른 컴퓨터에서 작성된 어셈블리 코드를 타겟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기계어 코드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다른 컴퓨터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타겟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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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CMOS형 IC의 특징은?

  1. 소비 전력이 크다.
  2. 잡음 여유도가 크다.
  3. P형이나 N형보다 공정이 간단하다.
  4. 전원 전압 범위가 적다.
(정답률: 51%)
  • CMOS형 IC의 특징 중 하나는 소비 전력이 적다는 것입니다. 이는 CMOS 기술이 전기적으로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에 반해, 잡음 여유도가 크다는 것은 CMOS 기술이 높은 잡음에도 불구하고 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CMOS 기술이 높은 내부 잡음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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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연계 편집 프로그램(linking editor)이 목적 프로그램을 입력으로 읽을 때 출력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은?

  1. 로드 프로그램(load program)
  2. 유틸리티 프로그램(utility program)
  3. 매칭 프로그램(matching program)
  4. 서비스 프로그램(service program)
(정답률: 64%)
  • 연계 편집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소스 코드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때,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소스 코드 파일들을 메모리에 로드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로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로드 프로그램(load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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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전자계산기의 제어 상태 중 명령을 인출하여 해독하는 단계인 Fetch State에 대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다. ( )안의 가, 나 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가 - PC
    나 - PC ← PC + 1
  2. 가 - IR
    나 - IR ← IR + 1
  3. 가 - MBR
    나 - PC ← PC + 1
  4. 가 - PC
    나 - MAR ← PC + 1
(정답률: 61%)
  • 가 - PC: Fetch State에서는 다음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알아야 하므로, PC(Program Counter)의 값을 가져와야 한다.

    나 - PC ← PC + 1: 다음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알기 위해, PC의 값을 1 증가시켜준다. 이렇게 하면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가 PC에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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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256×2램(RAM)으로 주소 100016 ~ 17FF16 사이의 기억장치를 구성하려면, 필요한 램의 개수는? (단, 기억장치 한 번지는 8비트로 되어 있다.)

  1. 8
  2. 16
  3. 32
  4. 64
(정답률: 38%)
  • 256×2램은 총 512 바이트의 기억장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소 100016 ~ 17FF16 사이의 기억장치를 구성하려면 100016부터 17FF16까지 총 768 바이트의 기억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512 바이트의 램으로는 구성할 수 없으므로, 256×2램을 2개 사용하여 총 1024 바이트의 기억장치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필요한 램의 개수는 2개이며, 3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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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누산기(accumulator)를 clear 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 명령어는?

  1. EX-OR
  2. SHIFT
  3. ROTATE
  4. EXCHANGE
(정답률: 73%)
  • EX-OR 명령어는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어 clear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OR 연산은 두 비트가 서로 다를 때 1을 반환하므로,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 0으로 된 레지스터나 메모리와 EX-OR 연산을 수행하면 됩니다. SHIFT, ROTATE, EXCHANGE 명령어는 누산기를 clear하는 명령어가 아니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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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순서도는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정보에 따라 종류를 구분하게 되는데 다음 중 순서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시스템 순서도(system flowchart)
  2. 일반 순서도(general flowchart)
  3. 세부 순서도(detail flowchart)
  4. 실체 순서도(entity flowchart)
(정답률: 68%)
  • 정답: "일반 순서도(general flowchart)"

    일반 순서도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의 흐름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며, 특정한 시스템이나 업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시스템 순서도는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며, 세부 순서도는 특정한 프로세스나 서비스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여줍니다. 실체 순서도는 시스템 내의 데이터 흐름을 보여주는데 사용되며, 데이터의 원천과 목적지, 그리고 데이터가 처리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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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일반적으로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라 할 때, 그 길이가 8비트 인 것은?

  1. 누산기(Accumulator)
  2.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3. 스택 포인터(Stack Pointer)
  4. 어드레스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정답률: 46%)
  • 일반적으로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데이터 버스의 길이가 8비트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누산기(Accumulator)도 8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산기는 연산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하는 레지스터로, 데이터 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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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마이크로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버스가 아닌 것은?

  1. 검사 버스(test bus)
  2. 데이터 버스(data bus)
  3. 주소 버스(address bus)
  4. 제어 버스(control bus)
(정답률: 82%)
  • 검사 버스(test bus)는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성 요소들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하는 데 사용되는 버스이지만, 실제로 데이터, 주소, 제어 정보를 전송하는 주요 버스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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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DRAM(Dynamic Random Access Mem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ontent Addressable 메모리이다.
  2. 전원이 끊어져도 메모리 상태를 지워지지 않는다.
  3. 주기적으로 메모리를 refresh 해야 한다.
  4. Dynamic Relocation이 용이한 메모리이다.
(정답률: 62%)
  • DRAM은 주기적으로 메모리를 refresh 해야 하는 이유는 충전된 전하가 시간이 지나면서 누설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누설로 인해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refresh를 해서 전하를 다시 충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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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데이터의 저장 명령으로부터가 기억 장치에 저장하기 위하여 기억 장치에 데이터가 전송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1. data transmission time
  2. access time
  3. seek time
  4. latency time
(정답률: 64%)
  • 저장 명령으로부터 기억 장치에 데이터가 전송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access time"이다. 이는 기억 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기억 장치에 접근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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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가변 헤드 디스크(moving head disk)에서의 탐색(Seek)시간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디스크의 초당 회전 시간을 말한다.
  2. 첫 번째 트랙에서 마지막 트랙까지 헤드를 옮기는 시간이다.
  3. 원하는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실린더에 접근하기 위해서 헤드를 옮기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다.
  4. 트랙과 이웃 트랙까지 헤드를 옮기는 시간이다.
(정답률: 80%)
  • 원하는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실린더에 접근하기 위해서 헤드를 옮기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다. 이는 디스크의 회전 속도와는 관계가 없으며, 디스크의 물리적인 구조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가변 헤드 디스크에서의 탐색 시간은 고정 헤드 디스크보다 더 빠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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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중앙처리장치의 제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입/출력 방법은?

  1. 메모리 맵에 의한 입/출력
  2. DMA에 의한 입/출력
  3. 인터럽트 제어에 의한 입/출력
  4. 프로그램 제어에 의한 입/출력
(정답률: 72%)
  • DMA(Direct Memory Access)는 입/출력 장치가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중앙처리장치의 제어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입/출력 작업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 따라서 DMA에 의한 입/출력이 중앙처리장치의 제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입/출력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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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CPU와 주변장치 사이의 입·출력 방법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Handshaking
  2. DMA
  3. Polling
  4. Load on Call
(정답률: 56%)
  • 정답: Load on Call

    해설: CPU와 주변장치 사이의 입·출력 방법으로는 Handshaking, DMA, Polling이 있지만 Load on Call은 입·출력 방법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Load on Call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메모리에 로드해두는 방법으로, 입·출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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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MAR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일부이다.
  2. 프로그램 카운터와 관계 없다.
  3. 프로그램 카운터와 MAR의 기능은 전혀 다르다.
  4.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이 MAR로 전달된다.
(정답률: 75%)
  • MAR은 Memory Address Register의 약자로,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이 MAR로 전달되는 것은,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가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MAR에 전달하여 해당 주소에 있는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CPU는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와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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