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04)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8-03-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 할 객체의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은?

  1. 메소드
  2. 클래스
  3. 인스턴스
  4. 속성
(정답률: 83%)
  • 메소드는 객체가 받은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한 것으로, 객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객체와 관련된 다른 개념들을 나타내지만,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을 구체화하는 것으로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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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서 고급언어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1.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
  2.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3. 번역 프로그램(translator program)
  4. 기계 프로그램(machine program)
(정답률: 76%)
  •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료 처리를 위해 고급언어 등을 이용하여 작성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는 시스템 프로그램, 번역 프로그램, 기계 프로그램과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일상적인 컴퓨터 사용에 필수적인 프로그램들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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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객체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 추상화의 개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메소드
  2. 메시지
  3. 클래스
  4. 인스턴스
(정답률: 84%)
  •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자료 추상화의 개념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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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스템이 알고 있는 특수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이미 용도가 정해져 있는 단어로써, 프로그래머가 변수 이름이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핵심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Constant
  2. Variable
  3. Reserved Word
  4. Array
(정답률: 75%)
  • Reserved Word는 시스템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는 단어로, 프로그래머가 변수 이름이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단어들은 예약되어 있어서 Reserved Word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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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언어의 연산자에서 비교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
(정답률: 62%)
  • 정답은 "="입니다.

    ">", "=", "<", "!="은 모두 비교 연산자입니다.

    하지만 "="은 대입 연산자로,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교 연산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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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명 시간동안 고정된 하나의 값과 이름을 가진 자료로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변수
  2. 포인터
  3. 상수
  4. 함수
(정답률: 82%)
  • 정답은 "상수"입니다. 상수는 값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동안 값이 절대로 바뀌지 않습니다. 변수는 값이 바뀔 수 있고,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값이므로 값이 바뀔 수 있습니다. 함수는 실행될 때마다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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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menu tree
  2. king tree
  3. parse tree
  4. home tree
(정답률: 85%)
  • BNF는 문법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표현식을 해석하기 위한 구문 분석(parse)을 수행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BNF로 작성된 표현식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이를 파싱(parse)하여 트리 형태로 나타내는데, 이를 parse tree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parse tre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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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객체의 전용자료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접근할 수 없다는 의미로서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보은닉에 해당하는 것은?

  1. 캡슐화(encapsulation)
  2. 추상화(abstraction)
  3. 상속성(inheritance)
  4. 다형성(polymorphism)
(정답률: 83%)
  •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숨기는 것으로, 객체의 전용자료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직접 접근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변경해도 외부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어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은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 캡슐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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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C 언어에서 구조체 변수의 필드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자는?

  1. .(도트)
  2. &
  3. *
  4. !
(정답률: 68%)
  • ".(도트)" 연산자는 구조체 변수의 필드에 직접 접근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연산자는 구조체 변수와 필드 이름 사이에 사용되며, 구조체 변수의 주소를 참조하지 않고도 필드에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조체 변수 person의 이름 필드에 접근하려면 person.name과 같이 ".(도트)" 연산자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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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셈블리어에서 어떤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하는 명령은?

  1. ASSUME
  2. ORG
  3. EVEN
  4. EQU
(정답률: 72%)
  • "EQU"는 상수를 정의하는 지시어이다. 이 지시어를 사용하면 기호적 이름에 상수값을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MY_CONST EQU 10"은 "MY_CONST"라는 기호적 이름에 10이라는 상수값을 할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EQU"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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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브클래스의 객체는 더 높은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소유하는 객체 지향 특성은?

  1. 다형성
  2. 상속성
  3. 캡슐화
  4. 적응성
(정답률: 77%)
  • 서브클래스는 슈퍼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상속받기 때문에, 슈퍼클래스의 메서드와 변수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 지향 특성을 상속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서브클래스의 객체는 더 높은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소유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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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C어셈블리 언어에서 나머지 연산자를 의미하는 것은?

  1. EQU
  2. AND
  3. MOD
  4. OR
(정답률: 82%)
  • MOD는 modulus(나머지)의 약어로, 나머지 연산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PC 어셈블리 언어에서 MOD는 나머지를 계산하는 연산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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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그램의 기억장소의 상태변화 및 이에 대한 조작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언어로 가장 옳은 것은?

  1. 명령형 언어
  2. 객체지향 언어
  3. 함수형 언어
  4. 논리 언어
(정답률: 71%)
  • 함수형 언어는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기술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기억장소의 상태변화나 조작을 다루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함수형 언어는 부작용(side effect)이 없고, 병렬처리에 용이하며, 코드의 안정성과 가독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가장 옳은 답은 "함수형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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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C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실행 결과로 가장 옳은 것은?

  1. 36
  2. 45
  3. 55
  4. 66
(정답률: 81%)
  • 이 프로그램은 1부터 10까지의 수를 더하는 for 루프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출력한다. 따라서 1+2+3+4+5+6+7+8+9+10 = 55 이므로, 출력 결과는 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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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함수 호출에서 함수에 인자를 넘겨줄 때, 함수 호출에서 사용되는 실인자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 장소의 주소를 함수의 형식 인자에 넘겨주는 함수 호출 방식은?

  1. Call-by-value
  2. Call-by-reference
  3. Pass-by-name
  4. Call-by-call
(정답률: 68%)
  • Call-by-reference 방식은 함수 호출 시 인자로 전달되는 값이 아니라, 값이 저장된 메모리 주소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함수 내에서 인자의 값을 변경하면, 실제 인자가 저장된 메모리 공간의 값도 변경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Call-by-reference 방식은 인자의 값을 변경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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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그램 제어방법 중 반복문의 종류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While 문
  2. Switch Case 문
  3. Do While 문
  4. For 문
(정답률: 84%)
  • Switch Case 문은 조건문에 해당하며, 특정 변수나 상황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반복문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반면, While 문, Do While 문, For 문은 반복문의 종류에 해당한다. While 문은 조건식이 참인 동안 반복하며, Do While 문은 먼저 한 번 실행한 후 조건식이 참인 동안 반복하며, For 문은 초기화, 조건식, 증감식을 이용하여 반복을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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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C 언어의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닌 것은?

  1. extern
  2. static
  3. register
  4. point
(정답률: 71%)
  • "point"는 기억 클래스가 아닌 데이터 타입인 포인터(pointer)를 나타내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기억 클래스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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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언어의 이스케이프 문자의 의미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f : 16진수로 표현
  2. \n : 커서를 다음 줄 앞으로 이동
  3. \b : 문자를 출력하고 뒤로 한 칸 이동
  4. \t :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 이동
(정답률: 78%)
  • 이스케이프 문자 "f"는 폼 피드(Form Feed)를 의미하며, 출력된 내용을 다음 페이지의 처음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f"는 16진수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n"이나 "t"와 같이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이스케이프 문자와 구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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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 언어에서 문자열 출력 함수는?

  1. gets( )
  2. getchar( )
  3. puts( )
  4. putchar( )
(정답률: 72%)
  • 정답은 "puts(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gets( ): 문자열을 입력받는 함수이며, 출력하는 함수가 아닙니다.
    - getchar( ): 한 글자씩 입력받는 함수이며, 출력하는 함수가 아닙니다.
    - puts( ):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자동으로 개행 문자를 출력하므로, 줄바꿈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합니다.
    - putchar( ): 한 글자씩 출력하는 함수이며,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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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매크로 명령(macro instruction)
  2. 기계어 명령(machine instruction)
  3.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
  4. 오퍼랜드 명령(operand instruction)
(정답률: 75%)
  • 원시프로그램을 번역할 때 어셈블러에게 요구되는 동작을 지시하는 명령으로서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 명령어를 의사 명령(pseudo ins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어셈블러가 번역할 때 해당 명령어를 다른 기계어 명령어나 매크로 명령어로 대체하여 처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셈블러에서 "ORG" 명령어는 프로그램의 시작 주소를 설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이는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는다. 따라서 의사 명령으로 처리되어 다른 기계어 명령어로 대체되어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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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Ipv6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32비트의 주소체계를 사용한다.
  2. 멀티미디어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다.
  3. IPv4보다 보안성이 강화되었다.
  4. 자동으로 네트워크 환경구성이 가능하다.
(정답률: 72%)
  • 정답: "32비트의 주소체계를 사용한다."

    IPv6는 128비트의 주소체계를 사용하며, 이는 IPv4의 32비트 주소체계보다 훨씬 더 많은 주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IPv6는 인터넷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멀티미디어의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고, IPv4보다 보안성이 강화되며, 자동으로 네트워크 환경구성이 가능하다는 설명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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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LAN의 매체 접근 제어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SMA/CD
  2. Token Ring
  3. Token Bus
  4. Logical Link Control
(정답률: 63%)
  • "Logical Link Control"은 매체 접근 제어 방식이 아니라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나머지 보기인 "CSMA/CD", "Token Ring", "Token Bus"는 모두 LAN의 매체 접근 제어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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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는 어떤 형인가?

  1. 링형
  2. 성형
  3. 버스형
  4. 트리형
(정답률: 83%)
  • 위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성형"이다. 이는 중앙에 중앙 스위치가 있고, 이 스위치와 연결된 모든 장치들이 원형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형태는 데이터 전송 시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며, 중앙 스위치의 장애가 발생해도 다른 장치들 간의 통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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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동기식 전달모드(ATM)에 사용되는 ATM cell의 헤더와 유료부하(payload)의 크기는 각각 몇 옥텟(octet)인가?

  1. 헤더 : 3옥텟, 유료부하 : 47옥텟
  2. 헤더 : 4옥텟, 유료부하 : 47옥텟
  3. 헤더 : 5옥텟, 유료부하 : 48옥텟
  4. 헤더 : 6옥텟, 유료부하 : 48옥텟
(정답률: 62%)
  • ATM cell의 헤더는 5옥텟이다. 이는 20바이트로 구성되며, 가상 경로 식별자(VPI)와 가상 회선 식별자(VCI)가 포함된다. 유료부하(payload)의 크기는 48옥텟이다. 이는 48바이트로 구성되며, 실제 데이터가 포함된다. 따라서 정답은 "헤더 : 5옥텟, 유료부하 : 48옥텟"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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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TCP/IP 모델 중 응용계층 프로토콜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IP
  2. FTP
  3. SMTP
  4. TELNET
(정답률: 68%)
  • IP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한다. 따라서 응용계층 프로토콜이 아니다. FTP, SMTP, TELNET은 모두 응용계층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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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용자 단말기와 공중 데이터 망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표준화된 망 액세스 프로토콜은?

  1. X.25
  2. X.2
  3. X.28
  4. X.29
(정답률: 73%)
  • X.25은 공중 데이터 망과 사용자 단말기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화된 망 액세스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이전에는 전화 회선을 통해 데이터 통신을 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인터넷과 같은 고속 데이터 망이 보편화되어 있지만, 일부 분야에서는 여전히 X.25 프로토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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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TCP와 UD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TCP는 전이중 서비스를 제공한다.
  2. UDP는 연결형 서비스이다.
  3. TCP는 신뢰성 있는 전송 계층 프로토콜이다.
  4. UDP는 검사 합을 제외하고 오류제어 메커니즘이 없다.
(정답률: 67%)
  • UDP는 비연결형 서비스이다. 연결 설정과 해제 과정이 없으며, 데이터그램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따라서 데이터의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고, 오류 제어 메커니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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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라우팅 프로토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IP
  2. OSPF
  3. SMTP
  4. BGP
(정답률: 70%)
  • SMTP는 이메일 전송 프로토콜로,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RIP, OSPF, BGP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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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OSI 7계층 중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의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은?

  1. Data link Layer
  2. Application Layer
  3. Presentation Layer
  4. Session Layer
(정답률: 58%)
  •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데이터를 변환하거나 보안을 강화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며, 이러한 작업은 Presentation Layer에서 수행됩니다. Presentation Layer는 데이터의 표현 방식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복호화하며, 데이터를 압축하거나 해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OSI 7계층 중 암호화, 코드변환, 데이터 압축의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은 Presentation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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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ARQ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Repeat ARQ
  4. Forward-Stop ARQ
(정답률: 78%)
  • 이 방식은 데이터를 보내고, 수신측에서 확인응답(ACK)을 받아야 다음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후 ACK를 받을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Stop-and-Wait ARQ"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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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의 tree를 postorder를 traverse한 결과는?

  1. ABDECFGHI
  2. DBEFCHGIA
  3. ABCDEFGHI
  4. DEBFHIGCA
(정답률: 75%)
  • Postorder traversal은 왼쪽 서브트리, 오른쪽 서브트리, 루트 노드 순으로 순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의 tree를 postorder로 traverse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가 된다.

    DEBFHIGCA

    위의 보기에서 정답이 "DEBFHIGCA"인 이유는 postorder traversal 결과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순서로 순회한 결과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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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릴레이션은 참조할 수 없는 외래키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하는 제약조건은?

  1. 널 무결성
  2. 도메인 무결성
  3. 보안 무결성
  4. 참조 무결성
(정답률: 82%)
  • 참조 무결성은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참조하는 외래키 값이 참조할 수 없는 값이 되지 않도록 하는 제약조건입니다. 즉, 외래키 값은 참조하는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일치하거나, 널 값이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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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진트리에서 단말 노드 수가 n0, 차수가 2인 노드 수가 n2라 할 때, n0와 n2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n0 = n2+1
  2. n0 = (n2-1)/2
  3. n0 = 2n2+1
  4. n0 = (2n2-1)/2
(정답률: 49%)
  • 정답: n0 = n2+1

    이진트리에서 단말 노드는 자식이 없는 노드를 말하며, 차수가 2인 노드는 자식이 두 개인 노드를 말한다. 이진트리에서 모든 노드는 단말 노드이거나 차수가 2인 노드이므로, 전체 노드 수 n은 n0과 n2로 표현할 수 있다.

    n = n0 + n2

    또한, 이진트리에서 각 노드는 최대 두 개의 자식을 가질 수 있으므로, 단말 노드의 수는 차수가 2인 노드의 수보다 1 더 많다.

    n0 = n2 + 1

    따라서, n0와 n2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n0 = n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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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이 가져야 할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병행성
  2. 원자성
  3. 일관성
  4. 독립성
(정답률: 74%)
  • 정답: "병행성"

    설명: 트랜잭션은 원자성, 일관성, 독립성을 가져야 한다. 원자성은 트랜잭션이 모두 수행되거나 전혀 수행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하며, 일관성은 트랜잭션이 실행 전과 실행 후에도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독립성은 둘 이상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실행될 때 각각의 트랜잭션이 다른 트랜잭션의 연산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병행성"은 트랜잭션의 특성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술적인 개념입니다. 병행성은 동시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병행성"은 트랜잭션의 특성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술적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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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리스트의 길이가 긴 경우 정렬(sorting) 방법 중 평균 수행시간이 가장 긴 것은?

  1. 퀵 정렬
  2. 힙 정렬
  3. 2-way merge 정렬
  4. 버블 정렬
(정답률: 68%)
  • 리스트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평균 수행시간이 가장 긴 정렬 방법은 "버블 정렬"입니다. 이는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비교하면서 정렬하는 방법으로, 최악의 경우 시간 복잡도가 O(n^2)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스트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수행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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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A, B, C, D의 순서로 정해진 자료를 스택에 다음과 같이 입・출력 작업을 수행한 후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A, B, C, D
  2. C, B, A, D
  3. A, B, D, C
  4. C, B, D, A
(정답률: 66%)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므로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출력된다. 따라서, 스택에 입력된 순서대로 출력하면 "D, C, B, A"가 되므로 정답은 "C, B, D, 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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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해싱 함수가 아닌 것은?

  1. Division Method
  2. Folding Method
  3. Digit Analysis
  4. Least Square
(정답률: 56%)
  • Least Square은 해싱 함수가 아닙니다. Least Square은 회귀 분석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 포인트들 사이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선형 방정식을 찾는 것입니다. 해싱 함수는 입력값을 고정된 크기의 해시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이며, Division Method, Folding Method, Digit Analysis는 모두 해싱 함수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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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점이 5개인 방향 그래프가 가질 수 있는 최대 간선수는? (단, 자기간선과 중복간선은 배제)

  1. 5개
  2. 10개
  3. 15개
  4. 20개
(정답률: 46%)
  • 정점이 5개인 경우, 각 정점에서 다른 4개의 정점으로 가는 간선을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최대 간선수는 5 x 4 = 20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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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릴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릴레이션의 한 행을 튜플이라고 한다.
  2. 속성은 릴레이션의 열을 의미한다.
  3. 한 릴레이션의 속성들은 고정된 순서를 갖는다.
  4. 튜플은 속성의 모임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66%)
  • 한 릴레이션의 속성들은 고정된 순서를 갖는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릴레이션의 속성들은 순서와는 무관하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의 속성들은 고정된 순서를 갖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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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관계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외부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75%)
  •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 중 하나이며, 개념 스키마와 외부 스키마 사이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로, 3층 스키마 중 하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내부 스키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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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N 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 하는데 필요한 비트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7%)
  • N 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하는데 필요한 비트수는 log2(N)이다. 이는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이진수의 자릿수를 계산하는 공식이다. 예를 들어, 8가지의 정보를 부호화하려면 log2(8) = 3이므로 3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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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으로 CPU가 DMA 제어기로 보내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I/O 장치의 주소
  2. 연산(쓰기 혹은 읽기)지정자
  3. CPU 제조 고유 번호
  4. 전송될 데이터 단어들의 수
(정답률: 78%)
  • CPU 제조 고유 번호는 DMA 제어기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CPU가 DMA 제어기로 보내는 정보가 아닙니다. DMA 제어기는 I/O 장치의 주소, 연산(쓰기 혹은 읽기)지정자, 전송될 데이터 단어들의 수와 같은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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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같이 표현되는 바이트 머신의 데이터 형식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고정소수점 데이터(fixed point data)
  2. 가변장 논리 데이터(variable length logical data)
  3. 부동소수점 데이터(floating point data)
  4. 팩(pack) 형식의 10진수(decimal number)
(정답률: 68%)
  • 이 데이터 형식은 소수점의 위치를 이동시켜서 수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소수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소수점 데이터(floating point data)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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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세그먼트에서 부연산을 수행하는데 20ns가 걸리고, 파이프라인은 4 세그먼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개의 태스크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파이프라인 시스템은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 비해 약 몇 배의 속도 향상을 얻을 수 있는가?

  1. 2.81
  2. 3.25
  3. 3.88
  4. 4.08
(정답률: 51%)
  • 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한 번에 여러 개의 태스크가 동시에 수행될 수 있기 때문에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 비해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한 번에 4개의 세그먼트가 수행되므로, 한 번에 4개의 부연산이 수행된다. 따라서 한 번에 처리되는 시간은 20ns/4 = 5ns 이다.

    100개의 태스크를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100 * 20ns = 2000ns 이다.

    하지만 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한 번에 4개의 태스크가 처리되므로, 전체 처리 시간은 (100/4) * 5ns + 4 * 20ns = 525ns 이다.

    따라서 파이프라인 시스템은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 비해 2000ns/525ns = 3.88배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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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모듈러스-14 카운터는 몇 가지의 상태를 가지며, 이 카운터를 구성하기 위한 최소의 플립플롭의 수는 몇 개인가?

  1. 상태: 13가지, 플립플롭: 3개
  2. 상태: 14가지, 플립플롭: 4개
  3. 상태: 15가지, 플립플롭: 5개
  4. 상태: 16가지, 플립플롭: 6개
(정답률: 69%)
  • 모듈러스-14 카운터는 14가지의 상태를 가지며, 이는 0부터 13까지의 모든 수를 나타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의 4승이 16이므로, 4개의 플립플롭으로 0부터 15까지의 모든 수를 나타낼 수 있는 이진 카운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듈러스-14 카운터에서는 14가지의 상태만 필요하므로, 4개의 플립플롭으로도 충분하다. 따라서 정답은 "상태: 14가지, 플립플롭: 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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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AND 마이크로 동작과 가장 유사한 것은?

  1. insert 동작
  2. mask 동작
  3. OR 동작
  4. packin 동작
(정답률: 71%)
  • AND 동작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출력하는 동작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mask 동작은 특정 비트를 1로 설정하고 나머지 비트를 0으로 설정하여, 해당 비트와 AND 연산을 수행하는 동작입니다. 따라서, AND 동작과 마이크로 동작에서 가장 유사한 것은 mask 동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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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조건 필드는 분기에 사용될 제어신호들을 발생시킨다.
  2.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 2개의 마이크로 연산이 동시에 수행된다.
  3. 주소 필드는 분기가 발생할 경우 목적지 마이크로명령어 주소로 사용된다.
  4. 분기 필드는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정답률: 20%)
  •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 2개의 마이크로 연산이 동시에 수행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마이크로명령어는 한 번에 하나씩 실행되며,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에도 각각의 연산은 순차적으로 실행됩니다.

    조건 필드는 분기를 결정하는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조건 필드가 "Z=1"인 경우에는 누산기 값이 0일 때 분기를 수행하도록 제어신호를 발생시킵니다.

    주소 필드는 분기가 발생할 경우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로 사용됩니다. 분기 필드는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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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SDRAM의 동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개의 내부 뱅크들(Banks)에서 동시 액세스가 진행된다.
  2. 액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CPU가 대기한다.
  3. 버스 클럭에 동기화되어 정보가 전송된다.
  4. 여러 개의 데이터들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버스트 모드를 지원한다.
(정답률: 59%)
  • 액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CPU가 대기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SDRAM은 비동기식으로 동작하며, 액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DRAM은 버스 클럭에 동기화되어 정보가 전송되며, 여러 개의 내부 뱅크들에서 동시 액세스가 진행되며, 여러 개의 데이터들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버스트 모드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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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ADD 명령어의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서 t2시간에 수행되어야 할 가장 적합한 동작(A)는? (단, MAR : Memory Address Register, MBR : Memory Buffer Register, M(addr) : Memory, AC : 누산기이다.)

  1. AC ← MBR
  2. MBR ← AC
  3. M(MBR) ← MBR
  4. AC ← AC+MBR
(정답률: 63%)
  • ADD 명령어는 누산기 AC에 MBR의 값을 더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AC와 MBR을 더하는 동작인 "AC ← AC+MBR"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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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DM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인코더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2. inDirect Memory Acknowledge의 약자이다.
  3.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이다.
  4. 메모리와 입출력 디바이스 사이에 데이터의 주고받음이 직접 행해지는 기법이다.
(정답률: 51%)
  • DMA는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로, 메모리와 입출력 디바이스 사이에 데이터의 주고받음이 직접 행해지는 기법입니다. 즉,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디바이스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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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64K DRAM 기억소자를 이용하여 64K바이트 주기억장치를 구성하고자 한다. 이 때 64K DRAM을 몇 개 사용하여야 하는가? (단, K=kilo이다.)

  1. 1
  2. 2
  3. 4
  4. 8
(정답률: 49%)
  • 64K DRAM 기억소자는 64K바이트의 주기억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8개가 필요하다. 이는 1개의 64K DRAM 기억소자가 8K바이트의 주기억장치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64K바이트를 구성하려면 8개의 64K DRAM 기억소자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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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입출력장치의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하드웨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1. Daisy Chain
  2. Handshake
  3. Polling
  4. Strobe
(정답률: 63%)
  • Daisy Chain 방식은 각 장치가 연결된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첫 번째 장치부터 검사하여 해당 장치가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없으면 다음 장치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연결된 모든 장치를 검사하면서 우선순위를 결정하므로,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가 먼저 처리됩니다. 이 방식은 하드웨어적으로 구현하기 쉽고,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가 먼저 처리되므로 신뢰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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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1주소 명령어 형식을 따르는 마이크로명령어 MUL A를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단, 보기의 M[A]는 기억장치와 A번지의 내용을 의미한다.)

  1. AC ← AC×M[A]
  2. R1 ← R2×M[A]
  3. AC ← M[A]
  4. M[A] ← AC
(정답률: 60%)
  • 정답: "AC ← AC×M[A]"

    이유:
    - MUL A는 A번지의 내용을 AC와 곱한 결과를 AC에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 따라서 AC와 A번지의 내용을 곱한 결과를 AC에 저장하는 형식인 "AC ← AC×M[A]"가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이다.
    - 다른 보기들은 AC와 M[A]를 곱한 결과를 다른 레지스터에 저장하거나, AC나 M[A]에 값을 저장하는 형식이므로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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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병렬 가산기를 구성하는 각각의 전가산기 출력 캐리를 미리 예측 및 처리하여 리플캐리 지연을 제거한 가산기로 가장 옳은 것은?

  1. Ripple Carry Adder
  2. Carry Lookahead Adder
  3. Serial-parallel Adder
  4. Carry Save Adder
(정답률: 56%)
  • 정답은 "Carry Lookahead Adder"입니다. 이유는 Carry Lookahead Adder는 병렬 가산기를 구성하는 각각의 전가산기 출력 캐리를 미리 예측하여 리플캐리 지연을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Carry Lookahead Adder는 입력 비트들의 캐리를 미리 계산하여 캐리 전파 연산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병렬 가산기의 출력 캐리를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rry Lookahead Adder는 높은 속도와 효율성을 가지며, 대규모의 비트 연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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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체 기억장치 액세스 횟수가 50이고, 원하는 데이터가 캐시에 있는 횟수가 45라고 할 때, 캐시의 미스율(miss ratio)은?

  1. 0.1
  2. 0.2
  3. 0.8
  4. 0.9
(정답률: 71%)
  • 캐시 미스(miss)는 원하는 데이터가 캐시에 없어서 메인 메모리에서 가져와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캐시 미스율은 캐시 미스 횟수를 전체 액세스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여기서 캐시 미스 횟수는 전체 액세스 횟수에서 원하는 데이터가 캐시에 있는 횟수를 뺀 값인 5입니다. 따라서 캐시 미스율은 5/50 = 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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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터럽트 우선순위결정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트랩 방식
  2. 폴링 방식
  3. 벡터 방식
  4. 데이지 체인 방식
(정답률: 56%)
  • 인터럽트 우선순위 결정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트랩 방식"이다.

    트랩 방식은 인터럽트가 발생하지 않고, 프로그램 내부에서 명령어를 실행하는 도중에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용된다. 이때는 인터럽트 우선순위 결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예외 상황을 처리한 후에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따라서, 인터럽트 우선순위 결정과 관련된 것은 폴링 방식, 벡터 방식, 데이지 체인 방식이다. 이들 방식은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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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는 레지스터는?

  1. 범용 레지스터
  2. 플래그 레지스터
  3. 인덱스 레지스터
  4. 세그먼트 레지스터
(정답률: 50%)
  • 세그먼트 레지스터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는 운영체제가 메모리 보호를 위해 세그먼트 레지스터를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응용프로그램은 세그먼트 레지스터를 통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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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소형계산기(calculator)에서 BCD 코드 대신 excess-3 코드를 많이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그래픽 기호의 표현이 용이하다.
  2. 에러 검출이 쉽다.
  3. 연속된 순간에 하나의 비트만 변화한다.
  4. 자기 보수가 가능하다.
(정답률: 63%)
  • excess-3 코드는 4비트 이진수에서 3을 더한 값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각 자리수의 값이 1씩 증가하며 자기 보수가 가능합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해당 비트만 수정하면 되므로 에러 검출이 쉽고, 연속된 순간에 하나의 비트만 변화하기 때문에 그래픽 기호의 표현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소형계산기에서 BCD 코드 대신 excess-3 코드를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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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캐시메모리의 기록정책에서 쓰기(write) 동작이 이루어질 때마다 캐시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동시에 갱신하는 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write-through
  2. write-back
  3. write-none
  4. write-all
(정답률: 67%)
  • "write-through"는 쓰기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캐시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동시에 갱신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쓰기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주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즉시 기록하기 때문에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캐시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이 항상 일치하게 된다. 하지만 쓰기 동작이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 주기억장치에 대한 접근이 많아져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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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구조
  2. 연산자의 수와 종류
  3. 인터럽트 종류
  4.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8%)
  • 인터럽트 종류는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인터럽트 종류는 프로세서의 동작 방식과 관련된 것으로, 인스트럭션의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데이터 구조", "연산자의 수와 종류", "주소지정 방식"과 같은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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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4. 트리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59%)
  • 정답: 트리 디렉토리 구조

    이유:
    - 모든 디렉토리는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에서 시작하여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음
    - 각 디렉토리는 하나의 부모 디렉토리와 여러 개의 자식 디렉토리를 가질 수 있음
    - 따라서,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와는 달리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음
    - 또한, 1단계 디렉토리 구조와 2단계 디렉토리 구조와는 달리 여러 단계의 하위 디렉토리를 가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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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 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각 사이트는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
(정답률: 63%)
  • 각 사이트가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는 설명은 강결합 시스템이 아닌 약결합(LOOSELY COUPLED) 시스템의 특징이다. 강결합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서간의 통신이 공유 메모리를 이용하고,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또한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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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 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ound time)은? (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2
  2. 36
  3. 58
  4. 69
(정답률: 66%)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A 작업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B 작업, 마지막으로 C 작업을 처리한다.

    A 작업의 반환시간은 도착시간 0부터 CPU 사용시간 6까지 총 6시간이 걸리므로 6이다.

    B 작업의 반환시간은 A 작업이 끝난 시점인 6부터 CPU 사용시간 3까지 총 3시간이 걸리므로 9이다.

    C 작업의 반환시간은 B 작업이 끝난 시점인 9부터 CPU 사용시간 5까지 총 5시간이 걸리므로 14이다.

    따라서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은 (6+9+14)/3 = 9.67이다. 반올림하여 10으로 처리하면 최종적으로 3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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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프로세스들 간의 메모리 경쟁으로 인하여 지나치게 페이지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은?

  1. Fragmentation
  2. Thrashing
  3. Locality
  4. Prepaging
(정답률: 68%)
  • Thrashing은 프로세스들이 메모리를 경쟁하면서 지나치게 페이지 교체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페이지 교체에 따른 오버헤드가 증가하고, CPU가 페이지 교체에만 바쁘게 되어 실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Thrashing은 메모리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적절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과 메모리 할당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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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운영체제를 자원 관리자(Resource Manager)라는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 자원들을 관리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70%)
  • ㉰ → ㉯ → ㉱ → ㉮ 순서가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자원 요청: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한다.
    2. 자원 검사: 시스템은 요청된 자원이 사용 가능한지 검사한다.
    3. 자원 할당: 사용 가능한 자원이 있다면, 해당 자원을 프로세스에게 할당한다.
    4. 자원 반환: 프로세스가 자원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해당 자원을 반환한다.

    따라서, 자원 요청부터 자원 반환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 → ㉯ → ㉱ → ㉮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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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구성에서 처리프로그램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Job Scheduler
  2. Language Translate Program
  3. Service Program
  4. Problem Program
(정답률: 48%)
  • "Job Scheduler"는 처리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지만, 직접적으로 처리프로그램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기 때문에 처리프로그램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Language Translate Program"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Service Program"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프로그램에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Problem Program"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처리프로그램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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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주기억장치의 사용자 영역을 일정 수의 고정된 크기로 분할하여 준비상태 큐에서 준비 중인 프로그램을 각 영역에 할당하여 수행하는 기법은?

  1. 가변분할 기억장치 할당
  2. 고정분할 기억장치 할당
  3. 교체 기법
  4. 오버레이 기법
(정답률: 73%)
  • 고정분할 기억장치 할당은 주기억장치를 일정한 크기로 분할하여 각 영역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기법이다. 이 방법은 각 영역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가 적고, 할당된 영역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다른 영역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할당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작은 규모의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가변분할 기억장치 할당이나 오버레이 기법이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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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한정된 시간 내 자료를 분석하여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작업을 처리하여야 하는 시스템은?

  1. Batch Processing
  2. Online Processing
  3. Real Time Processing
  4. Time Sharing Processing
(정답률: 53%)
  • Real Time Processing은 한정된 시간 내에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즉시 출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 내에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Batch Processing은 대량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Online Processing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Time Sharing Processing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시스템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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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원 요구 프로세스는 그 자원 관련 모니터 진입부를 반드시 호출한다.
  2. 한 순간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
  3. 정보 은폐의 개념을 사용한다.
  4.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답률: 71%)
  •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정보 은폐의 개념을 사용하여 모니터 내부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없도록 보호한다.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진입부를 호출하여 모니터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액세스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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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스레드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2. 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
  3. 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행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4. 프로세스들 간의 통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63%)
  • "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운영체제에서는 스레드를 프로세스 외부에서 생성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스레드를 "유저 레벨 스레드"라고 부르며, 프로세스 내부에서 생성되는 "커널 레벨 스레드"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저 레벨 스레드는 운영체제가 스레드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스레드 간의 동기화나 스케줄링 등의 작업을 프로그래머가 직접 구현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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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UNIX에서 사용자에 대한 파일의 접근을 제한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어는?

  1. chmod
  2. du
  3. fork
  4. cat
(정답률: 73%)
  • "chmod" 명령어는 UNIX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파일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즉, 파일의 소유자, 그룹, 기타 사용자에 대해 읽기, 쓰기,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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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디스크 스케줄링과 관련된 방법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C-SCAN
  2. FCFS
  3. SLTF
  4. SSTF
(정답률: 44%)
  • SLTF는 다른 세 방법과는 달리 우선순위 기반의 스케줄링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디스크에 요청된 순서대로 처리하거나 디스크 헤드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스케줄링을 수행하지만, SLTF는 각 요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SLTF는 다른 방법들과는 다르게 요청의 특성에 따라 처리 우선순위를 결정하므로, 더욱 효율적인 디스크 스케줄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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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과 같은 Task List에서 SJF방식으로 Scheduling할 경우 Task 2의 종료 시간을 구하면? (단, 발생되는 Overhead는 무시한다.)

  1. 3
  2. 6
  3. 9
  4. 13
(정답률: 55%)
  • SJF(Shortest Job First) 방식은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Task 2의 실행 시간이 2로 가장 짧기 때문에 Task 2가 가장 먼저 실행되고, Task 1, Task 3, Task 4 순으로 실행된다. 따라서 Task 2의 종료 시간은 2+3=5가 된다. 하지만 Overhead를 무시하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Task 2의 실행 시간인 2가 Task 1의 실행 시간인 3보다 작기 때문에 Task 1이 먼저 실행되고, Task 2, Task 3, Task 4 순으로 실행된다. 따라서 Task 2의 종료 시간은 3+2=5가 아니라, Task 1의 종료 시간인 3에 Task 2의 실행 시간인 2를 더한 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3", "6", "9", "13"] 중에서 5는 없으므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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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Preemptive Scheduling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FIFO
  2. FCFS
  3. HRN
  4. RR
(정답률: 54%)
  • Preemptive Scheduling 방식은 프로세스가 실행 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가 실행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이 중에서도 Round Robin (RR) 방식은 시간 할당량(Time Quantum)을 정해놓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RR 방식은 Preemptive Scheduling 방식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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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1. ls
  2. cat
  3. fsck
  4. cp
(정답률: 72%)
  • 정답은 "ls"이다.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ls"를 입력하면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cat"은 파일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 "fsck"는 파일 시스템을 점검하는 명령어,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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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ispatch
  2. Spooling
  3. Wake up
  4. Workout
(정답률: 49%)
  •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에는 "Dispatch", "Spooling", "Wake up"이 포함되어 있지만, "Workout"은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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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종류 중 다음 설명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1. Batch Processing System
  2. Multi Programming System
  3. Time Sharing System
  4. Real Time System
(정답률: 72%)
  • 위 그림에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사용자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여 번갈아가며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이러한 기법을 "Time Sharing System"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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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Dead Lock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Circular Wait
  2. Hold and Wait
  3. Mutual Exclusion
  4. Preemption
(정답률: 58%)
  • Dead Lock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Circular Wait", "Hold and Wait", "Mutual Exclusion"이다. 이들이 모두 충족되어야 Dead Lock이 발생할 수 있다. "Preemption"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중단시키는 것으로, Dead Lock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Preemp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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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지 교체기법 중 LRU와 비슷한 알고리즘이며,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두는 교체기법은?

  1. FIFO
  2. LFU
  3. NRU
  4. OPT
(정답률: 67%)
  • NRU는 "Not Recently Used"의 약자로,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LRU와 비슷하지만,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두어 시간 오버헤드를 줄입니다. 이 비트들은 주기적으로 초기화되며, 페이지가 참조되거나 수정될 때마다 해당 비트가 설정됩니다. 교체할 페이지를 선택할 때,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기반으로 4가지 클래스로 나누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클래스에 속한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NRU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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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페이징 기법에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발생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억장소 이용 효율이 증가한다.
  2. 입・출력 시간이 늘어난다.
  3. 내부 단편화가 감소한다.
  4.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정답률: 51%)
  •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페이지 수가 증가하게 되어 페이지 맵 테이블에 저장되는 페이지 번호와 프레임 번호의 쌍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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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다음 기억장치 종류 중 동작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순서접근 저장매체
  2. 주기억장치
  3. 캐시기억장치
  4. 레지스터
(정답률: 65%)
  •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기억장치들과는 달리, 레지스터는 CPU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동작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따라서, 다음 기억장치 종류 중 동작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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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
  2. USART 타이머 레지스터
  3.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
  4.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
(정답률: 50%)
  •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USART I/O 데이터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사용되며, USART 보레이트 레지스터는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USART 제어 상태 레지스터는 전송 및 수신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USART 타이머 레지스터는 USART와는 관련이 없는 타이머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USART를 제어하기 위한 레지스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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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인터럽트에서 Polling의 우선순위는 프로그램 순서를 바꾸면 달라지므로 이를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고정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벡터 인터럽트
  2. Daisy-chain
  3. 타이머 인터럽트
  4. Block-chain
(정답률: 66%)
  • Daisy-chain은 인터럽트 컨트롤러에서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하드웨어적으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인터럽트 컨트롤러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인터럽트를 먼저 처리하고, 그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낮은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프로그램 순서와 상관없이 항상 동일한 우선순위로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Daisy-chain이 Polling보다 우수한 방식으로 인터럽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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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마이크로컴퓨터와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위해 반드시 일치시킬 필요가 없는 것은?

  1. 시스템 버스(bus)
  2. 전기적인 신호(signal)
  3. 정보교환 코드(code)
  4. 전송제어 방식(protocol)
(정답률: 48%)
  • 시스템 버스는 마이크로컴퓨터와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이지만, 전기적인 신호, 정보교환 코드, 전송제어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규약이나 방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일치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버스는 다른 인터페이스와는 달리 일치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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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연관 기억 장치(Associative Memory)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병렬 탐색을 수행함으로 RAM보다 훨씬 빠르다.
  2. 주소에 의한 데이터 검색보다는 기억된 일부 내용에 의해서 데이터를 찾는다.
  3.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 격차를 완하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4. 일반적으로 연관 기억 장치에는 마스크(mask) 레지스터와 키(key)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다.
(정답률: 50%)
  • "병렬 탐색을 수행함으로 RAM보다 훨씬 빠르다."는 연관 기억 장치에 관한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 격차를 완하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다.

    연관 기억 장치는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CPU는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지만, 메모리에 접근하는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다. 따라서 연관 기억 장치는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미리 캐시(cache)에 저장해 놓음으로써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 격차를 완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CPU는 더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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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마이크로프로그램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프로그램의 각 명령어가 마이크로프로그램에 의해 미세동작으로 구분되어 수행된다.
  2.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3. CU(control unit) 내에 저장되어 있다.
  4. 명령어(micro-instruction)의 비트 수는 프로세서가 사용하는 데이터의 비트 수와 반드시 같아야 한다.
(정답률: 64%)
  • "명령어(micro-instruction)의 비트 수는 프로세서가 사용하는 데이터의 비트 수와 반드시 같아야 한다."라는 설명이 가장 옳지 않다. 마이크로프로그램의 명령어 비트 수는 프로세서가 사용하는 데이터 비트 수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32비트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서가 16비트 명령어를 사용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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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단, EAC : 끝자리올림과 누산기, AC : 누산기)

  1. AND
  2. ADD
  3. JMP
  4. BSA
(정답률: 73%)
  • 이미지에서 보이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누산기에 값을 더하는 것이다. 따라서 "ADD"가 가장 관련이 있다. "AND"는 논리 연산, "JMP"는 분기, "BSA"는 서브루틴 호출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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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메모리 어드레스(Memory Address)를 지정하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로 지정된 메모리 어드레스로부터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주소 정보를 기억시키는 레지스터는?

  1. MAR(Memory Address Register)
  2. IR(Instruction Register)
  3. SR(Status Register)
  4. IR(Index Register)
(정답률: 35%)
  • IR(Index Register)는 메모리 어드레스로부터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주소 정보를 기억시키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메모리 어드레스를 지정하거나 명령어를 저장하는 등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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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제어 프로그램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처리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과 시스템 전체의 동작 상태를 감시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어 프로그램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data management program
  2. supervisor program
  3. system control program
  4. status control program
(정답률: 67%)
  • 제어 프로그램은 처리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과 시스템 전체의 동작 상태를 감시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중에서도 중추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supervisor program"입니다. Supervisor program은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의 실행을 감시하며,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를 처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제어 프로그램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supervisor pro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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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CPU내의 레지스터(register) 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ccumulator
  2. Random Access Memory
  3. Program Counter
  4. Stack Pointer
(정답률: 46%)
  • CPU 내의 레지스터 군은 CPU 내부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작은 메모리 공간입니다. 따라서 "Random Access Memory"은 CPU 내의 레지스터 군에 속하지 않습니다. RAM은 CPU 외부에 위치한 메모리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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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하드디스크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것은?

  1. 헤드(Head)
  2. 레이저(Laser)
  3. 섹터(Sector)
  4. 실린더(Cylinder)
(정답률: 74%)
  • 레이저는 하드디스크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하드디스크는 헤드, 섹터, 실린더 등으로 구성되며, 레이저는 광학 디스크(예: CD, DVD)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레이저는 광학 디스크에서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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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클록(clock)에 의해 제어된다. 이 클록을 발생하는 회로는?

  1. 수정발진
  2. LC발진
  3. RC발진
  4. 마이크로발진
(정답률: 56%)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 회로는 수정발진 회로를 사용한다. 이는 안정적인 클록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수정회로와 발진회로를 결합한 것으로, 수정회로는 안정적인 주파수를 생성하고 발진회로는 이를 발진시켜 클록 신호를 생성한다. 이에 따라 수정발진 회로는 안정적이면서도 정확한 클록 신호를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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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PSW(Program Status Word)가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인터럽트(Interrupt)의 처리
  2. CPU의 로딩(Loading)
  3. 어드레스의 선택
  4. CPU와 I/O의 통신
(정답률: 38%)
  • PSW(Program Status Word)는 CPU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이며, 인터럽트 처리, CPU의 로딩, CPU와 I/O의 통신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된다. 하지만 어드레스의 선택은 CPU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사용되는 것으로, PSW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PSW가 사용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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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집적회로(IC)만으로 구성된 회로보다 소형이며, 경량이다.
  2. 집적회로(IC)만으로 구성된 회로보다 가격이 싸고, 소비전력이 작다.
  3. 집적회로(IC)만으로 구성된 회로보다 게이트의 수가 적어 신뢰성이 낮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징을 이용한 신제품 개발은 개발 기간을 최소한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정답률: 60%)
  • "집적회로(IC)만으로 구성된 회로보다 게이트의 수가 적어 신뢰성이 낮다."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게이트의 수가 적어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게이트를 가진 집적회로(IC)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신뢰성이 높은 회로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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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해 주기 위한 클록을 공급해 주는 것은?

  1. 병렬-직렬 변환기(Parallel-serial converter)
  2. 보레이트 공급기(Baud rate generator)
  3. 카운터 타이머 회로(Counter-timer circuit)
  4. DMA(Direct Memory Access)
(정답률: 60%)
  • 보레이트 공급기는 직렬 통신 속도를 결정하기 위해 클록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레이트 공급기가 정답입니다. 병렬-직렬 변환기는 병렬 데이터를 직렬 데이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카운터 타이머 회로는 시간을 측정하거나 카운트하는 역할을 합니다. DMA는 메모리 접근을 위한 기술로, 직렬 통신 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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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프로그램이 의미하는 내용이 옳은 것은?(단, LD X,Y는 Y값을 X로 옮긴다는 뜻)

  1. 덧셈
  2. 루프
  3. 클리어
  4. 판단
(정답률: 61%)
  • 이 프로그램은 Y값을 X로 옮긴 후 X값이 0이 될 때까지 더하는 루프를 돌며 결과값을 Z에 저장하고, 마지막으로 Z값이 0보다 작으면 "판단"을 출력하고, 0보다 크거나 같으면 "클리어"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클리어"는 Z값이 0보다 크거나 같을 때 출력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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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한 회선에 여러 개의 단말장치를 접속하는 방식으로 전용선을 사용하고 polling, selection 기법을 사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1. point-to-point
  2. full-duplex
  3. multipoint
  4. half-duplex
(정답률: 69%)
  • 이 방식은 여러 개의 단말장치가 한 회선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multipoint"이다. "point-to-point"는 한 대의 단말장치와 다른 한 대의 단말장치가 직접 연결되는 방식이고, "full-duplex"는 양방향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이며, "half-duplex"는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는 전송할 수 없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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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마이크로컴퓨터의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IO
  2. UART
  3. PPI
  4. PIA
(정답률: 68%)
  • UART는 시리얼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을 처리한다. 따라서 병렬 입출력을 위한 PIO, PPI, PIA는 모두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이지만, UART는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을 처리하는 인터페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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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JTAG 인터페이스 구성시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TDI(test data in)
  2. TDO(test data out)
  3. TCK(test clock)
  4. TDW(test data write)
(정답률: 53%)
  • JTAG 인터페이스에서는 TDW(test data write)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JTAG 인터페이스에서는 테스트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TDI(test data in)와 TDO(test data out) 핀, 그리고 테스트 클럭을 제공하는 TCK(test clock) 핀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TDW(test data write)는 테스트 데이터를 쓰는데 사용되는 핀으로, JTAG 인터페이스에서는 이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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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제어신호는?

  1. Reset
  2. Bus Request
  3. Interrupt Request
  4. Read
(정답률: 48%)
  • 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다른 장치들과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버스를 사용하고 있을 때, 다른 장치들이 버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버스를 요청하는 신호가 "Bus Request"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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