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8-19)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018-08-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계산기 프로그래밍

1. C 언어에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n : null character
  2. \t : tab
  3. \b : backspace
  4. \r : carriage return
(정답률: 82%)
  • \n은 개행 문자(newline)를 나타내는 이스케이프 시퀀스이며, null character는 \0으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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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 언어의 관계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1. >=
  2. !=
(정답률: 92%)
  • C 언어의 관계연산자 중 우선순위가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는 "!=" 이다. 이는 "같지 않다"를 나타내는 연산자로, 다른 연산자들은 모두 크기 비교를 나타내는데 반해 "!="는 값의 동등성을 비교한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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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셈블리 명령에서 관계연산자가 아닌 것은?

  1. NE
  2. LT
  3. GQ
  4. EQ
(정답률: 59%)
  • 정답은 "GQ"이다. "NE", "LT", "EQ"는 관계연산자이지만 "GQ"는 관계연산자가 아니라 조건 분기 명령어에서 사용되는 조건 코드이다. "GQ"는 "Greater than or Equal"의 약자로, 비교 대상 값이 레지스터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분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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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계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마다 언어가 다르며 호환성이 없다.
  2.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가 빠르다.
  3. 2진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한다.
  4.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정답률: 87%)
  • 기계어는 사람 중심의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하지 않다. 사람이 이해하기 어렵고 수정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작업은 고급 언어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람 중심의 언어로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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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 언어에서 부호 없는 10진수 출력 명령에 사용되는 것은?

  1. %d
  2. %c
  3. %u
  4. %x
(정답률: 65%)
  • "%u"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출력하기 위한 명령어이다. 이는 unsigned int 형식의 변수를 출력할 때 사용된다. 이유는 unsigned int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나타내는 데이터 형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u"는 부호 없는 10진수를 출력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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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C 언어에서 표준 입력인 키보드로부터 문자열을 지정된 양식에 따라 읽어 변수 값을 문자열로 변환시켜 주는 함수는 무엇인가?

  1. getchar()
  2. putchar()
  3. scanf()
  4. printf()
(정답률: 75%)
  • 정답은 "scanf()"입니다. scanf() 함수는 표준 입력으로부터 지정된 형식에 따라 값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입니다. 따라서 문자열을 읽어와 변수에 저장할 때에도 scanf()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ge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입력을 받아들이고, putchar() 함수는 한 문자씩 출력을 하는 함수입니다. printf() 함수는 출력을 위한 함수이므로, 입력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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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셈블리어에서 라이브러리에 기억된 내용을 프로시저로 정의하여 서브루틴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은?

  1. SEGMENT
  2. ORG
  3. INCLUDE
  4. EXTRN
(정답률: 84%)
  • "INCLUDE" 명령은 어셈블리어에서 다른 파일에 저장된 코드나 데이터를 현재의 프로그램 내에 포함시켜 주는 명령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INCLUDE" 명령은 서브루틴으로 정의된 라이브러리를 현재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명령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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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고급 언어는?

  1. C
  2. BASIC
  3. COBOL
  4. FORTRAN
(정답률: 88%)
  • C 언어는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시스템 레벨에서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드라이버 등의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언어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고급 언어입니다. BASIC, COBOL, FORTRAN은 주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과학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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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객체의 성질을 분해하고,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여 슈퍼 클래스를 설정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추상화
  2. 메소드
  3. 정보은폐
  4. 메세지
(정답률: 76%)
  • 이를 추상화라고 부르는 이유는 객체의 성질을 추상적으로 분해하여 공통된 성질을 추출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추상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객체를 단순화하고 필요한 부분만 노출시켜 정보은폐를 실현하며, 이를 통해 객체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추상화된 객체는 슈퍼 클래스로 정의되어 다른 객체들이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추상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객체의 설계와 구현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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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객체지향 언어로 볼 수 없는 것은?

  1. ada
  2. c++
  3. cobol
  4. smalltalk
(정답률: 73%)
  • cobol은 객체지향 언어가 아닙니다. cobol은 절차지향 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의 개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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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Message
  2. Method
  3. Module
  4. Package
(정답률: 83%)
  •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 기능을 "Method"라고 한다. 이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기능을 함께 묶어서 표현하는 객체지향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객체가 수신한 메시지에 따라 해당하는 메서드가 실행되어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결과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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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작성된 표현식이 BNF의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만든 트리는?

  1. parse tree
  2. menu tree
  3. king tree
  4. home tree
(정답률: 87%)
  • BNF는 문법을 나타내는 표기법이며, 이를 이용하여 작성된 표현식이 올바른 문법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를 분석하는 parse tree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parse tree"이다. Menu tree, king tree, home tree는 BNF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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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1. !
  2. &&
(정답률: 87%)
  • C 언어에서 논리 곱(AND)을 나타내는 논리 연산자는 "&&"이다. 이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전체 조건이 참이 되는 논리 연산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if (a > 5 && b < 10)"는 a가 5보다 크고 b가 10보다 작을 때만 조건이 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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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셈블리언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어 1라인 당 어셈블리 명령어가 대부분 1라인씩 대응된다.
  2. C, Java언어 등에 비하여 명령 실행 속도가 빠르다.
  3. 프로그래밍 시간이 오래 걸리고 디버깅이 어렵다.
  4.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고급언어이다.
(정답률: 84%)
  • 어셈블리 언어는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언어로, 기계어보다는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지만 고급언어보다는 낮은 수준의 언어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고급언어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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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에서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조작하는 연산들이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되도록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클래스
  2. 메소드
  3. 캡슐화
  4. 객체
(정답률: 73%)
  • 캡슐화는 데이터와 이를 조작하는 연산들을 하나의 모듈 내에서 결합시켜 정보를 은닉하고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여 객체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연산을 캡슐화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이를 클래스로 정의하며, 이 객체는 클래스 내에서 정의된 메소드를 통해 데이터를 조작하고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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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셈블리어에서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가 양수 또는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상태 레지스터의 상태 비트를 설정하는 명령은?

  1. TEST
  2. NEG
  3. CWD
  4. LEA
(정답률: 60%)
  • TEST 명령은 두 개의 레지스터나 메모리 위치에 대해 논리적인 AND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가 0이면 상태 레지스터의 Zero 비트를 1로 설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Zero 비트를 0으로 설정합니다. 또한, 결과가 양수인지 음수인지를 검사하여 Sign 비트를 설정합니다. 따라서 TEST 명령은 논리적인 비교와 결과의 부호를 모두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에서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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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 프로그램의 매개변수(parameter)가 부프로그램으로 넘어갈 때 실제 값이 전달되는 방식은?

  1. call by value
  2. call by reference
  3. call by name
  4. call by address
(정답률: 73%)
  • 주 프로그램의 매개변수가 부프로그램으로 넘어갈 때 실제 값이 전달되는 방식은 "call by value" 이다. 이는 매개변수로 전달된 값의 복사본이 부프로그램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프로그램에서 매개변수의 값을 변경하더라도 주 프로그램의 변수 값은 변경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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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C 언어의 비트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64%)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는 논리 연산자이며, 비트 연산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비트 연산자는 "&", "|", "^", "~", "<<", ">>"이며, 이들은 비트 단위로 연산을 수행합니다. 반면에 "&&"는 논리 연산자로서, 두 개의 피연산자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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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그램 제어방법 중 반복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While 문
  2. Switch Case 문
  3. Do While 문
  4. For 문
(정답률: 84%)
  • Switch Case 문은 조건문에 해당하는 제어문이며, 입력값에 따라 다른 분기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반면에 반복문인 While 문, Do While 문, For 문은 조건에 따라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제어문입니다. 따라서 Switch Case 문은 반복문과는 다른 종류의 제어문이며, 반복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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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제시된 프로그램의 수행 과정에 대한 순서가 옳은 것은?

  1. ㉡ → ㉢ → ㉠
  2. ㉠ → ㉡ → ㉢
  3. ㉢ → ㉠ → ㉡
  4. ㉠ → ㉢ → ㉡
(정답률: 87%)
  • 정답은 "㉠ → ㉡ → ㉢"이다.

    먼저,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변수 a와 b에 각각 10과 20이 할당된다.

    그 다음에는 a와 b의 값을 비교하여 a가 크면 "a가 큽니다"를 출력하고, b가 크면 "b가 큽니다"를 출력한다.

    여기서는 a가 b보다 작기 때문에 "a가 큽니다"는 출력되지 않고, "b가 큽니다"가 출력된다.

    마지막으로, a와 b의 값을 더한 결과를 출력하면 30이 출력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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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료구조 및 데이터통신

21. 양자화 스텝수가 5비트이면 양자화 계단수는?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79%)
  • 양자화 스텝수가 5비트이므로 2의 5승인 32개의 양자화 계단이 존재합니다. 이는 5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숫자의 개수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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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제 표본값과 추정 표본값과의 차이만을 양자화하는 방식으로 1bit 양자화를 수행하는 방식은?

  1. FM
  2. PCM
  3. ASK
  4. DM
(정답률: 49%)
  • 1bit 양자화를 수행하는 방식 중에서 실제 표본값과 추정 표본값과의 차이만을 양자화하는 방식은 Delta Modulation(DM)이다. DM은 입력 신호의 기울기를 추정하여 1bit 양자화를 수행하므로, 입력 신호의 변화가 크지 않을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다른 방식들은 입력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양자화하는 방식이므로, 입력 신호의 변화가 크거나 빠를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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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채널 대역폭이 1MHz이고 S/N이 1일 때 채널용량(Mb/s)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80%)
  • 채널용량은 샤넬 대역폭과 S/N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채널 대역폭이 1MHz이고 S/N이 1일 때 채널용량은 1Mb/s입니다. 이는 채널 대역폭이 1MHz이므로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가 1백만 개라는 의미입니다. S/N이 1이라는 것은 신호와 잡음의 세기가 같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채널에서 전송되는 신호가 잡음에 의해 심하게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채널용량은 비교적 낮은 1Mb/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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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가 아닌 것은?

  1. SNMP
  2. FTP
  3. Telnet
  4. HTTP
(정답률: 60%)
  •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의 서비스 중에서는 SNMP이 아닙니다. 이는 SNMP이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FTP, Telnet, HTTP는 모두 TCP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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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P 주소로부터 물리적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은?

  1. ARP
  2. RARP
  3. ICMP
  4. DNS
(정답률: 71%)
  • IP 주소는 논리적인 주소이고, 물리적인 주소는 MAC 주소입니다. ARP 프로토콜은 IP 주소를 가진 호스트의 MAC 주소를 찾아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ARP가 IP 주소로부터 물리적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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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신된 부호어의 해밍거리가 6일 때 검출할 수 있는 에러 개수는?

  1. 4
  2. 5
  3. 6
  4. 7
(정답률: 63%)
  • 해밍 거리가 6이라는 것은 수신된 부호어와 원래의 메시지 사이에 6개의 비트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에러를 모두 검출하려면 최소한 7개의 비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는 4, 5, 6, 7 중 하나이므로, 7개의 비트를 모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선택지인 6개의 비트를 사용하여 에러를 검출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5개의 에러를 검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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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 out of 5 부호를 이용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은?

  1. 패리티 체크 방식
  2. 군계수 체크 방식
  3. SQD 방식
  4. 정 마크(정 스페이스)방식
(정답률: 45%)
  • 2 out of 5 부호를 이용하여 에러를 검출하는 방식은 "정 마크(정 스페이스)방식"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 비트의 개수를 5개씩 묶어서 각각의 그룹에서 2개의 비트에만 값을 부여하여 부호화한다. 이때, 2개의 비트 중 하나는 반드시 1이 되도록 부호화한다. 따라서, 데이터 비트 5개와 부호 비트 2개를 합쳐 총 7비트로 구성된 코드워드를 생성하게 된다. 이 코드워드를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받은 코드워드에서 데이터 비트 5개를 추출하여 다시 2 out of 5 부호를 적용하여 부호 비트 2개를 추출한다. 이때, 추출된 부호 비트 중 하나가 1이 아니라면 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고, 에러를 검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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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중화 방식 중 타임 슬롯(time slot)을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은?

  1. Pulse Code Multiplexing
  2.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
  3. 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4.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정답률: 55%)
  •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은 다른 다중화 방식과 달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동적으로 타임 슬롯을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보낼 때마다 필요한 대역폭을 할당받아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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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QPSK(Quadrature PSK) 변조방식에서 변화되는 위상차는?

  1. 45°
  2. 90°
  3. 180°
  4. 위상차 없음
(정답률: 83%)
  • QPSK 변조방식에서는 2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4개의 가능한 위상차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위상차는 90°씩 변화하게 됩니다. 이는 I축과 Q축을 이용하여 4개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I축과 Q축이 각각 1일 때는 위상차가 0°이고, I축은 1이고 Q축은 -1일 때는 위상차가 90°이며, 이와 같이 2개의 비트를 이용하여 4개의 위상차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PSK 변조방식에서 변화되는 위상차는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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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OSI-7계층 중 프로세스간의 대화 제어(dialogue control) 및 동기점(synchronization point)을 이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복구를 제공하는 계층은?

  1. Data Link layer
  2. Network layer
  3. Transport layer
  4. Session layer
(정답률: 61%)
  • Session layer는 프로세스 간의 대화 제어와 동기점을 이용한 데이터 복구를 제공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세션을 설정, 유지 및 해제하며, 데이터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하면 복구를 위해 동기점을 설정합니다. 따라서, OSI-7계층 중 프로세스 간의 대화 제어와 데이터 복구를 위한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계층은 Session 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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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해싱(hashing)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ynonym
  4. collision
(정답률: 66%)
  •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해시 함수가 서로 다른 레코드들을 같은 버켓에 할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충돌(collision)"이라고도 부르며, 충돌이 발생하면 동일한 버켓에 속한 레코드들은 서로 구별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을 하나의 집합으로 묶어 "synonym"으로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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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일 먼저 입력된 원소가 우선적으로 출력되며, 원소의 삽입은 뒤(rear)에서, 삭제는 앞(front)에서 이루어지는 자료 구조는?

  1. 스택
  2. 트리
  3. 그래프
(정답률: 73%)
  • 큐는 FIFO(First-In-First-Out) 방식으로 원소를 처리하는 자료 구조이기 때문에, 제일 먼저 입력된 원소가 우선적으로 출력되며, 원소의 삽입은 뒤(rear)에서, 삭제는 앞(front)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큐"이다. 스택은 LIFO(Last-In-First-Out) 방식으로 원소를 처리하는 자료 구조이고, 트리와 그래프는 원소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자료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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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산술식을 Postfix로 옳게 표현한 것은?

  1. **a+bcd
  2. *+a*bcd
  3. abc*+d*
  4. abc+*d*
(정답률: 72%)
  • Postfix는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표기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주어진 산술식을 Postfix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ab+c*d*

    이때, 우선순위에 따라 괄호를 쳐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a + (b*c) * d

    따라서, Postfix로 표현하면 a를 먼저 표기하고, 그 다음에 b와 c를 곱한 값을 표기하고, 마지막으로 d와 곱한 값을 표기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b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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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8
(정답률: 82%)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차수는 3입니다. 보기 중에서 정답은 "3"이므로 이유는 루트 노드의 차수가 3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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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관계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정답률: 79%)
  • 관계 스키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스키마이다. 하지만 3단계 스키마에서는 개념 스키마, 외부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구성되며, 관계 스키마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정의한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방식을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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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인 순차 파일의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ack Index Area
  2. Cylinder Index Area
  3. Master Index Area
  4. Overflow Index Area
(정답률: 80%)
  • 색인 순차 파일에서 "Overflow Index Area"는 색인 구역이 아니라, 색인 구역에 저장할 수 없는 추가 레코드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Overflow Index Area"가 색인 구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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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자료에 대한 버블 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는?

  1. 5, 6, 2, 4, 8
  2. 5, 8, 6, 2, 4
  3. 2, 8, 5, 6, 4
  4. 4, 8, 5, 6, 2
(정답률: 85%)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이 과정을 마지막 원소까지 반복하면 가장 큰 값이 맨 뒤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1회전 후의 결과는 "5, 8, 6, 2, 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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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택의 응용 분야와 거리가 먼 것은?

  1. 인터럽트의 처리
  2.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3.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4. 컴파일러를 이용한 언어번역
(정답률: 65%)
  • 스택은 함수 호출과 관련된 작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인터럽트 처리나 부프로그램 호출시 복귀주소 저장 등과 같은 작업에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컴파일러를 이용한 언어번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다른 분야에 비해 거리가 먼 것입니다.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은 CPU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으로, 스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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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2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은?

  1. Insertion
  2. Bubble
  3. Quick
  4. Selection
(정답률: 78%)
  • 주어진 파일에서 인접한 2개의 레코드 키 값을 비교하여 그 크기에 따라 레코드 위치를 서로 교환하는 정렬 방식은 Bubble Sort이다. 이는 인접한 두 요소를 비교하고 필요한 경우 위치를 교환하며, 이 과정을 리스트의 끝까지 반복하여 정렬을 완료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구현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작은 데이터셋에서는 효율적이지만 큰 데이터셋에서는 다른 정렬 알고리즘에 비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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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택
  2. 데크
  3. 트리
(정답률: 84%)
  • 트리는 선형 자료 구조가 아닌 비선형 자료 구조이다. 선형 자료 구조는 데이터를 일렬로 나열한 것으로, 데이터 간의 순서가 존재한다. 하지만 트리는 데이터를 계층 구조로 표현하며, 각 노드는 하나의 부모 노드와 여러 개의 자식 노드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트리는 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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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전자계산기구조

41.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컴퓨터 메인보드 간의 연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이 아닌 것은?

  1. SATA
  2. EIDE
  3. DDR4
  4. SCSI
(정답률: 78%)
  • DDR4은 메모리 인터페이스 방식이며, HDD와 메인보드 간의 연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SATA, EIDE, SCSI는 모두 HDD와 메인보드 간의 연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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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연산 속도가 가장 빠른 주소 지정 방식(Addressing Mode)은?

  1. Direct Addressing Mode
  2. Indirect Addressing Mode
  3. Calculate Addressing Mode
  4. Immediate Addressing Mode
(정답률: 65%)
  • Immediate Addressing Mode은 명령어에 직접 상수 값을 포함시켜 사용하는 방식으로, 메모리에서 값을 가져오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인다. 다른 주소 지정 방식은 메모리에서 값을 가져오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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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채널을 이용한 입출력 제어 방식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단말 장치를 동시에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없다.
  2. 입출력 동작을 중앙 처리 장치와는 독립적이면서 비동기적으로 실행한다.
  3. 멀티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4. 대용량 보조 기억 장치를 입출력 장치와 같은 레벨로 중앙 처리 장치와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있다.
(정답률: 60%)
  •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단말 장치를 동시에 독립해서 동작시킬 수 없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채널을 이용한 입출력 제어 방식은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단말 장치를 동시에 독립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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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하나 이상의 프로그램 또는 연속되어 있지 않은 저장 공간으로부터 데이터를 모은 다음, 데이터들을 메시지 버퍼에 넣고, 특정 수신기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맞도록 그 데이터를 조직화하거나 미리 정해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일컫는 것은?

  1. Porting
  2. Converting
  3. Marshalling
  4. Streaming
(정답률: 57%)
  • Marshalling은 다른 프로그램이나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데이터를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데이터를 조직화하거나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일컫는 Marshalling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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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해 연산 장치를 병렬로 구성한 처리 구조로 벡터 계산이나 행렬 계산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세서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코프로세서
  2. 다중 프로세서
  3. 배열 프로세서
  4. 대칭 프로세서
(정답률: 60%)
  • 배열 프로세서는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해 연산 장치를 병렬로 구성한 처리 구조로, 벡터 계산이나 행렬 계산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세서의 명칭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배열 형태로 처리하며, 병렬 처리를 통해 빠른 속도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열 프로세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효과적인 프로세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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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캐시 기억 장치에서 적중률이 낮아질 수 있는 매핑 방법은?

  1. 연관 매핑
  2. 세트-연관 매핑
  3. 간접 매핑
  4. 직접 매핑
(정답률: 48%)
  • 직접 매핑은 캐시의 인덱스 번호를 메모리 주소의 일부분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캐시의 크기가 작을 경우 충돌이 발생하여 적중률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적중률이 낮아질 수 있는 매핑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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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명령어 사이클에 대한 설명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간접 사이클은 피연산 데이터가 있는 기억 장치의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 과정이다.
  2. 인터럽트 사이클은 요청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완료할 때까지의 과정이다.
  3. 실행 사이클은 연산자 코드의 내용에 따라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4. 패치 사이클은 주기억 장치로부터 명령어를 꺼내어 디코딩하는 과정이다.
(정답률: 56%)
  • 인터럽트 사이클은 요청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완료할 때까지의 과정이 아니라, 인터럽트 요청을 받아 처리하기 위한 준비과정과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인터럽트 사이클은 요청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완료할 때까지의 과정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간접 사이클은 피연산 데이터가 있는 기억 장치의 유효 주소를 계산하는 과정이고, 실행 사이클은 연산자 코드의 내용에 따라 연산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패치 사이클은 주기억 장치로부터 명령어를 꺼내어 디코딩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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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불 함수식 F=(A+B)ㆍ(A+C)를 가장 간소화한 것은?

  1. F=A+BC
  2. F=B+AC
  3. F=A+AC
  4. F=C+AB
(정답률: 81%)
  • 불 함수식 F=(A+B)ㆍ(A+C)를 전개하면 F=AㆍA+AㆍC+BㆍA+BㆍC가 된다. 여기서 AㆍA는 A이므로 F=A+AC+AB+BC가 된다. 이를 더 간단하게 정리하면 F=A+B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F=A+B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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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앙처리장치의 기억 모듈에 중복적인 데이터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서 연속된 데이터 또는 명령어들을 기억 장치 모듈에 순차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복수 모듈
  2. 인터리빙
  3. 멀티플렉서
  4. 셀렉터
(정답률: 68%)
  • 인터리빙은 중복적인 데이터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 연속된 데이터 또는 명령어들을 기억 장치 모듈에 순차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모듈이 동시에 접근하는 것을 막고,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리빙"입니다. "복수 모듈", "멀티플렉서", "셀렉터"는 중앙처리장치의 다른 부품이나 기능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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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PU에 두 개의 범용 레지스터와 하나의 상태 레지스터가 존재할 때 두 범용 레지스터의 값이 동일한지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단, 그림에 보이는 상태 레지스터 내용을 참조하시오.)

  1. 두 개의 레지스터의 내용을 뺀 후, Zero 여부를 조사한다.
  2. 두 개의 레지스터의 내용을 더한 후, Zero 여부를 조사한다.
  3. 두 개의 레지스터의 내용을 뺀 후, Overflow 여부를 조사한다.
  4. 두 개의 레지스터의 내용을 더한 후, Carry 여부를 조사한다.
(정답률: 54%)
  • 두 개의 범용 레지스터의 값이 동일한지 조사하기 위해서는 두 레지스터의 값을 비교해야 한다. 이를 위해 두 개의 레지스터의 내용을 뺀 후, 그 결과가 0인지 아닌지를 조사하면 된다. 만약 두 레지스터의 값이 같다면 뺀 결과는 0이 되므로 Zero 플래그가 설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두 개의 레지스터의 내용을 뺀 후, Zero 여부를 조사한다."가 옳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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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캐시의 각 워드에 카운터를 두고 접근할 때마다 카운터를 증가시키고 제거 시에는 카운터 값이 가장 적은 블록을 제거하는 방식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3,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FIFO
  2. FILO
  3. LRU
  4. LFU
(정답률: 77%)
  • 캐시에서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블록을 제거하는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은 캐시의 워드에 접근할 때마다 해당 워드의 카운터 값을 갱신하고, 캐시에서 블록을 제거할 때는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블록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캐시에서 자주 사용되는 블록을 유지하고, 사용되지 않는 블록은 제거하여 캐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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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레지스터 사이의 데이터 전송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하나의 클록 펄스 동안에 하나의 비트가 전송되고, 이러한 비트 단위 전송이 모여 워드를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2. 병렬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하나의 클록 펄스 동안에 레지스터 내의 모든 비트 즉, 워가 동시에 전송되는 방식을 말한다.
  3. 병렬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직렬 방식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결선의 수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버스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공통의 통신로를 이용하므로 병렬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 방식보다 결선의 수가 적다.
(정답률: 62%)
  • 병렬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결선의 수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 오히려 병렬 전송 방식은 데이터 비트 수에 따라 결선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결선의 수가 많아질 수 있다. 따라서 "병렬 전송 방식에 의한 레지스터 전송은 결선의 수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병렬 전송 방식의 장점은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모든 비트가 동시에 전송되기 때문에 전송 시간이 짧아지고, 따라서 전송 속도가 빨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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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하나의 입력 정보를 여러 개의 출력선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디코더(Decoder)
  2. 인코더(Encoder)
  3. 멀티플렉서(Multiplexer)
  4. 디멀티플렉서(Demultiplexer)
(정답률: 48%)
  • 디멀티플렉서는 하나의 입력 정보를 여러 개의 출력선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정보를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다른 선택지들은 입력 정보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거나, 여러 개의 입력 정보를 하나의 출력선으로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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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보기와 같이 명령어에 오퍼랜드 필드를 사용하지 않고 명령어만 사용하는 명령어 형식은?

  1. Zero-Address Instruction Mode
  2. One-Address Instruction Mode
  3. Two-Address Instruction Mode
  4. Three-Address Instruction Mode
(정답률: 64%)
  • 보기에서 보여지는 명령어 형식은 오퍼랜드 필드를 사용하지 않고 명령어만 사용하는 형식으로, 이를 "Zero-Address Instruction Mode"라고 부릅니다. 이 형식은 명령어 자체가 수행할 작업을 나타내므로, 오퍼랜드 필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지고, 메모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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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와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RISC는 실행 빈도가 적은 하드웨어를 제거하여 자원 이용률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2. RISC는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CISC보다 수행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3. CISC는 고급 언어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쉽게 표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CISC는 복잡한 명령어군을 제공하므로 컴퓨터 설계 및 구현 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다.
(정답률: 60%)
  • RISC는 프로그램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CISC보다 수행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RISC는 실행 빈도가 적은 하드웨어를 제거하여 자원 이용률을 높이는 장점이 있으며, 이로 인해 CISC보다 더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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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10진수 3은 3-초과 코드(Excess-3 Code)에서 어떻게 표현되는가?

  1. 0011
  2. 0110
  3. 0101
  4. 0100
(정답률: 58%)
  • 10진수 3은 3을 2진수로 표현하면 "0011"이 된다. 그러나 3-초과 코드에서는 각 자리수에 3을 더한 값을 2진수로 표현한다. 따라서 3에 3을 더한 값인 6을 2진수로 표현한 "011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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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터럽트의 처리 루틴의 순서로 올바른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ㄴ → ㄷ → ㄱ → ㄹ
  3. ㄴ → ㄱ → ㄹ → ㄷ
  4. ㄴ → ㄱ → ㄷ → ㄹ
(정답률: 77%)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우선적으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ISR)을 실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ㄴ"이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ISR이 끝나면 원래 실행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야 하므로 "ㄷ"가 그 다음에 실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ㄱ"과 "ㄹ"은 ISR이 끝나고 원래 실행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간 후에 실행되는 것이므로 "ㄴ → ㄱ → ㄷ → ㄹ"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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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Pol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많은 인터럽트 발생 시 처리 시간 및 반응 시간이 매우 빠르다.
  2. S/W 적으로 CPU가 각 장치 하나하나를 차례로 조사하는 방식이다.
  3. 조사 순위가 우선순위가 된다.
  4. 모든 인터럽트를 위한 공통의 서비스 루틴을 갖고 있다.
(정답률: 48%)
  • "많은 인터럽트 발생 시 처리 시간 및 반응 시간이 매우 빠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Polling 방식은 CPU가 각 장치를 차례로 조사하기 때문에 인터럽트 발생 시 처리 시간 및 반응 시간이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인터럽트 발생이 많은 시스템에서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Polling 방식은 S/W 적으로 CPU가 각 장치 하나하나를 차례로 조사하는 방식이며, 조사 순위가 우선순위가 된다. 또한 모든 인터럽트를 위한 공통의 서비스 루틴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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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CPU)는 4가지 단계를 반복적으로 거치면서 동작한다. 4가지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Branch Cycle
  3. Interrupt Cycle
  4. Execute Cycle
(정답률: 72%)
  • "Branch Cycle"은 CPU가 명령어를 가져오는 "Fetch Cycle", 명령어를 실행하는 "Execute Cycle",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Interrupt Cycle"과는 다르게 분기 명령어를 처리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4가지 단계 중에 속하지 않는다. 분기 명령어는 조건에 따라 다른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CPU의 흐름을 변경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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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프로그램이 가능한 논리 소자로, n개의 입력에 대하여 2n개 이하의 출력을 만들 수 있는 논리회로는?

  1. RAM
  2. ROM
  3. PLA
  4. Pipeline Register
(정답률: 54%)
  • PLA는 Programmable Logic Array의 약자로, 프로그램이 가능한 논리 소자입니다. PLA는 AND 게이트 배열과 OR 게이트 배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력 신호를 AND 게이트 배열에 연결하여 중간 결과를 만들고, 이 중간 결과를 OR 게이트 배열에 연결하여 최종 출력을 만듭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n개의 입력에 대하여 2n개 이하의 출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PLA"가 정답입니다. RAM, ROM, Pipeline Register는 모두 다른 종류의 논리 소자이며, 입력에 대한 출력 개수가 제한되어 있어서 이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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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가 → 라 → 다 → 나
  2. 다 → 나 → 라 → 가
  3. 가 → 다 → 라 → 나
  4. 다 → 라 → 나 → 가
(정답률: 56%)
  • 운영체제의 발달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단순한 일괄처리 시스템 (Batch Processing System)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Multiprogramming System)
    3. 시분할 시스템 (Time-sharing System)
    4. 분산 시스템 (Distributed System)

    "가 → 라 → 다 → 나" 순서는 이러한 발달 과정을 시간순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 "가"는 단순한 일괄처리 시스템으로, 컴퓨터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 사용되던 시스템입니다.
    - "라"는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으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다"는 시분할 시스템으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나"는 분산 시스템으로,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 → 라 → 다 → 나" 순서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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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운영체제의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2. 자원 스케줄링
  3. 데이터의 공유
  4.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
(정답률: 78%)
  •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 "원시 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은 컴파일러의 역할이며, 운영체제의 기능은 아닙니다. 운영체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자원 스케줄링, 데이터의 공유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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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표는 고정 분할에서의 기억장치 단편화(Fragmentation) 현상을 보이고 있다. 외부단편화(External Fragmentation)의 크기는 총 얼마인가? (단, 페이지 크기의 단위는 K를 사용한다.)

  1. 480K
  2. 430K
  3. 260K
  4. 170K
(정답률: 59%)
  • 외부단편화란 할당된 메모리 공간 사이에 사용하지 않는 공간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이 경우, 3번째와 4번째 페이지를 합치면 170K의 연속된 공간이 생기므로 외부단편화의 크기는 170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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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케줄링의 목적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모든 작업들에 대해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2. 단위 시간당 처리량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3. 응답 시간을 빠르게 하기 위하여
  4.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정답률: 70%)
  • 운영체제의 오버헤드를 최대화하기 위한 스케줄링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목적입니다. 스케줄링의 목적은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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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니터의 경계에서 상호배제가 시행된다.
  2. 자료 추상화와 정보은폐 기법을 최초로 한다.
  3.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4. 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정답률: 79%)
  • "모니터 외부에서도 모니터 내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시행하여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되며,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는 모니터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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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중 회피(Avoidance) 기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점유 및 대기 방지
  2. 비선점 방지
  3. 환형 대기 방지
  4. 은행원 알고리즘 사용
(정답률: 79%)
  • 회피 기법은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으로, 자원 할당에 대한 제한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안전한 할당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 때, 은행원 알고리즘은 자원 할당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교착상태를 회피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은행원 알고리즘은 회피 기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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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은 교착상태 발생조건 중 어떤 조건을 제거하기 위한 것인가?

  1. Mutual Exclusion
  2. Hold and Wait
  3. Non-preemption
  4. Circular Wait
(정답률: 52%)
  • "Hold and Wait"는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자원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 자원을 기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착상태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Hold and Wait" 조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만 해당 자원을 요청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Non-preemption" 조건을 적용하여 다른 프로세스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거나, "Circular Wait" 조건을 제거하여 자원 요청 순서를 정해주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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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페이지 대치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의 대치는 그 페이지가 갱신되었기 때문이다.
  2. 페이지 부재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페이지 대치가 일어난다.
  3. 앞으로 전혀 참조되지 않을 페이지를 대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4. 한 프로세스 내의 모든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양의 프레임이 그 프로세스에 할당되면 페이지 오류율은 0이다.
(정답률: 27%)
  • "페이지의 대치는 그 페이지가 갱신되었기 때문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페이지 대치는 페이지 부재 오류가 발생했을 때, 메모리 내에 공간이 부족해져서 새로운 페이지를 올리기 위해 기존의 페이지를 대체하는 것이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페이지 대치가 일어난다."가 가장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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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분산 운영체제에서 사이트(Site) 간 마이그레이션(Migration)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Data Migration
  2. Computation Migration
  3. Control Migration
  4. Process Migration
(정답률: 30%)
  • Control Migration은 분산 운영체제에서 사이트 간 마이그레이션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프로세스나 데이터, 계산 등의 이동이 아닌, 시스템 자원의 제어를 다른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분산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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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FIFO와 RR 스케줄링 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상위 단계에서 완료되지 못한 작업은 하위 단계로 전달되어 마지막 단계에서는 RR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SJF
  2. SRT
  3. HRN
  4. Multilevel Queue
(정답률: 55%)
  • Multilevel Queue는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작업을 분류하는 스케줄링 방식입니다. 상위 단계에서는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고, 처리하지 못한 작업은 하위 단계로 전달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RR 방식을 사용하여 각 큐에서 동일한 시간 할당량을 가지고 작업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FIFO와 RR 스케줄링 방식을 혼합한 것으로 상위 단계에서 완료되지 못한 작업은 하위 단계로 전달되어 마지막 단계에서는 RR 방식을 사용하는 Multilevel Queu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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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페이지 부재율(Page Fault Ratio)과 스래싱(Thrashing)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페이지 부재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일어난 것이다.
  2. 페이지 부재율과 스래싱은 관계가 없다.
  3.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가 높아지면 페이지 부재율과 스래싱이 감소한다.
  4. 스래싱이 많이 발생하면 페이지 부재율이 감소한다.
(정답률: 54%)
  • 페이지 부재율이 크다는 것은 메모리에 필요한 페이지가 없어서 디스크에서 불러와야 하는 빈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스래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스래싱은 CPU가 너무 많은 페이지 교체 작업을 수행하면서 시스템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율이 크면 스래싱이 많이 일어난 것이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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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중앙 처리 장치의 시간을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사용하는 체제로서 모든 컴퓨터 사용자에게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을 사용하는 것은?

  1. Real-Time Processing System
  2. Time Sharing System
  3. Batch Processing System
  4.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정답률: 67%)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고,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중앙 처리 장치의 시간을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분할하여 사용하는 체제인 Time Sharing System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Time Sharing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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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빈 기억 공간의 크기가 20K, 16K, 8K, 40K 일 때 기억 장치 배치 전략으로 “Best Fit"을 사용하여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할 경우 내부 단편화의 크기는 얼마인가?

  1. 3K
  2. 23K
  3. 64K
  4. 67K
(정답률: 72%)
  • Best Fit 전략은 사용 가능한 기억 공간 중에서 가장 작은 공간을 찾아 프로그램을 적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7K의 프로그램을 적재하기 위해 가장 작은 20K의 기억 공간을 사용하게 되고, 이 경우 내부 단편화는 20K - 17K = 3K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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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RN 방식으로 스케줄링할 경우, 입력된 작업이 다음과 같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1%)
  • HRN 방식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HRN 값은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 / 서비스시간 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HRN 값이 가장 높은 작업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

    위의 작업에서 HRN 값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 작업 A: (0+3)/3 = 1
    - 작업 B: (2+6)/6 = 1.33
    - 작업 C: (4+4)/4 = 2
    - 작업 D: (6+2)/2 = 4

    따라서 HRN 값이 가장 높은 작업은 D이며, 우선순위가 가장 높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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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PCB(Process Control Block)가 갖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2.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3.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4. 할당되지 않은 주변 장치의 상태 정보
(정답률: 74%)
  • PCB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프로세스 고유 식별자, 스케줄링 및 프로세스의 우선순위와 같은 정보를 갖고 있지만, 할당되지 않은 주변 장치의 상태 정보는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PCB가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할당되지 않은 주변 장치의 상태 정보는 시스템 전체적인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다른 자료구조에서 관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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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기법을 사용하여 임계영역(Critical Region)을 보호하였다.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어떤 프로세스가 임계영역 내의 명령어 실행 중 인터럽트(Interrupt)가 발생하면 이 프로세스는 실행을 멈추고, 다른 프로세스가 이 임계영역 내의 명령어를 실행한다.
  2. 임계영역 내의 프로그램 수행 중에 교착상태(Deadlock)가 발생하면 교착상태가 해제될 때까지 임계영역을 벗어 날 수 없다. 따라서 임계영역 내의 프로그램에서는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임계영역 내의 프로그램에서 무한 반복(Endless Loop)이 발생하면 임계영역을 탈출할 수 없다. 따라서 임계영역 내의 프로그램에서는 무한 반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여러 프로세서들 중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임계영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임계영역에서 공유 변수 값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정답률: 50%)
  •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은 "어떤 프로세스가 임계영역 내의 명령어 실행 중 인터럽트(Interrupt)가 발생하면 이 프로세스는 실행을 멈추고, 다른 프로세스가 이 임계영역 내의 명령어를 실행한다." 이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는 일시적으로 중단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코드가 실행된 후에 다시 원래의 프로세스가 실행된다. 따라서 인터럽트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프로세스가 임계영역 내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것은 아니다.

    상호배제 기법은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는 자원을 동시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제어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임계영역을 정의하고, 임계영역에 진입하는 프로세스는 상호배제를 위한 동기화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다른 프로세스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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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프로세스가 전송하는 메시지의 형태가 아닌 것은?

  1. 형식 메시지
  2. 가변 길이 메시지
  3. 상대 길이 메시지
  4. 고정 길이 메시지
(정답률: 54%)
  • 상대 길이 메시지는 메시지의 길이를 나타내는 고정된 값이 아니라, 메시지 내용에 따라 가변적으로 결정되는 형태의 메시지이다. 따라서 프로세스가 전송하는 메시지의 형태가 아닌 것이다. 예를 들어, HTTP 프로토콜에서는 상대 길이 메시지를 사용하여 메시지의 길이를 나타내지 않고, 메시지 내용의 끝을 특정 문자열로 표시하여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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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역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한다.
  2. 인터럽트를 관리한다.
  3. 복잡한 수학 계산을 처리한다.
  4. 기억 장치를 관리한다.
(정답률: 64%)
  • 복잡한 수학 계산을 처리하는 것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주요 역할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역할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인터럽트를 관리하며 기억 장치를 관리하는 등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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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입/출력 관리
  2. 명령어 해석 및 실행
  3. 기억 장치 관리
  4. 프로세스 관리
(정답률: 67%)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입/출력 관리, 기억 장치 관리, 프로세스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명령어 해석 및 실행은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쉘(shell)이라는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명령어 해석 및 실행은 커널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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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준비 상태 큐에 프로세스 A, B, C가 차례로 도착하였다. 라운드 로빈(Round Robin)으로 스케줄링할 때 타임 슬라이스를 4초로 한다면 평균 반환 시간은?

  1. 12초
  2. 14초
  3. 17초
  4. 18초
(정답률: 46%)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에서는 각 프로세스마다 타임 슬라이스 만큼의 시간을 할당하고,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간다. 따라서, 준비 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대로 A, B, C가 실행되며, 각각의 프로세스는 4초씩 할당받는다.

    처음 A가 실행되고 4초가 지나면 B가 실행되고, 다시 4초가 지나면 C가 실행된다. 이후 C가 실행되는 도중에 A와 B가 준비 상태 큐에 돌아오게 되는데, 이때 A와 B는 각각 4초씩 할당받는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 각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A: 4 + 4 + 2 = 10초
    B: 4 + 4 + 2 = 10초
    C: 4 + 4 + 4 = 12초

    따라서, 평균 반환 시간은 (10+10+12)/3 = 32/3 ≈ 17초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7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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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마이크로 전자계산기

81. 컴파일된 주프로그램, 부프로그램, 자이브러리 서브루틴, 입출력 제어루틴을 연결시켜 하나의 수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수행시키는 시스템 프로그램은?

  1. linkage editor
  2. routine load program
  3. loader
  4. compiler
(정답률: 66%)
  • 주어진 보기 중에서 "loader"는 컴파일된 프로그램, 부프로그램, 자이브러리 서브루틴, 입출력 제어루틴 등을 하나의 수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수행시키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따라서, "loader"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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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그림은 ROM의 기본구성도이다. Ⓐ 부분의 기능에 대한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decoder
  2. shift register
  3. address buffer
  4. encoder
(정답률: 68%)
  • ROM에서 입력된 주소를 해석하여 해당하는 데이터를 출력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을 decoder라고 한다. 따라서 Ⓐ 부분은 decod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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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가 아닌 것은?

  1. PIO
  2. PPI
  3. ACIA
  4. PIA
(정답률: 78%)
  • ACIA는 병렬 입출력이 아닌 시리얼 입출력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IO, PPI, PIA는 모두 병렬 입출력 인터페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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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누산기(accumulator)를 clear 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인 명령어는?

  1. EX-OR
  2. SHIFT
  3. ROTATE
  4. EXCHANGE
(정답률: 70%)
  • EX-OR 명령어는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어 clear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OR 연산은 두 비트가 서로 다를 때 1을 반환하므로, 누산기의 모든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 0으로 된 레지스터나 메모리와 EX-OR 연산을 수행하면 됩니다. SHIFT, ROTATE, EXCHANGE 명령어는 누산기를 clear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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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주기억장치로 읽어오는 작업을 의미하는 것은?

  1. transfer
  2. load
  3. store
  4. compile
(정답률: 72%)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주기억장치로 가져오는 작업은 "load"라고 부릅니다. 이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주기억장치로 옮겨와서 프로그램이나 작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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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4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한 3비트 리플카운터(ripple counter)는 입력 주파수를 어떤 주파수의 파형으로 변환하는가?

  1. 1/4 주파수의 파형
  2. 1/8 주파수의 파형
  3. 1/16 주파수의 파형
  4. 1/32 주파수의 파형
(정답률: 60%)
  • 3비트 리플카운터는 2^3=8개의 상태를 가지며, 각 상태마다 출력이 변경됩니다. 따라서 입력 주파수가 1초당 8번 바뀌게 되며, 이는 1/8 주파수의 파형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입력 주파수가 1kHz인 경우, 출력 주파수는 125Hz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 주파수의 파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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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마이크로컴퓨터에서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공통으로 연결되는 버스는?

  1. 어드레스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채널
(정답률: 71%)
  • 버스는 컴퓨터 내부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입니다. 중앙처리장치와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공통으로 연결되는 버스는 데이터 버스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에만 사용되며, 어드레스 버스는 주소 정보를 전송하는 데에, 제어 버스는 제어 신호를 전송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채널은 다수의 컴퓨터나 장치를 연결하는 데에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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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캐스케이드(casecade)스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스택 포인터를 따로 지정할 필요가 없다.
  2. PUSH할 때마다 스택 포인터가 증가한다.
  3. 기억 번지내에 구성되므로 융통선이 높다.
  4. 스택의 bottom이 정의되지 않는다.
(정답률: 54%)
  • 정답은 "PUSH할 때마다 스택 포인터가 증가한다."입니다.

    캐스케이드 스택은 PUSH할 때마다 스택 포인터가 증가하며, POP할 때마다 스택 포인터가 감소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스택 포인터를 따로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스택 포인터는 PUSH와 POP 연산에 의해 자동으로 조정되므로 사용자가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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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스택을 이용하여 산술식을 표현할 때의 연산자(operator) 표시방법은?

  1. infix
  2. prefix
  3. polish
  4. postfix
(정답률: 65%)
  • 스택을 이용하여 산술식을 표현할 때, 연산자를 표시하는 방법에는 infix, prefix, polish, postfix가 있습니다. 이 중 postfix 방식은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연산자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고, 스택에 피연산자를 push한 후,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피연산자를 pop하여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값을 다시 스택에 push하는 방식으로 계산을 진행합니다. 이 방식은 연산자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계산이 간단하고, 스택을 이용한 계산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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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스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SP라 불리는 포인터를 가지고 있다.
  2. PUSH와 POP 명령을 사용한다.
  3. FIFO 구조를 가지고 있다.
  4. Return address를 저장할 때 사용된다.
(정답률: 75%)
  • 정답은 "FIFO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가 가장 먼저 나가는 구조를 의미한다. 따라서 스택에서는 PUSH(데이터를 넣는)와 POP(데이터를 빼내는) 명령이 사용된다. SP 포인터는 스택의 가장 위쪽을 가리키는 포인터이며, Return address를 저장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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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어 신호가 낮은 상태(Low)일 때 자료출력은 1이다.
  2. 인버팅 버터이다.
  3. 신호 증폭에 사용될 수 있다.
  4. 이와 같은 종류의 버퍼를 3상태(Tri-State) 장치라고 한다.
(정답률: 62%)
  • 제어 신호가 낮은 상태일 때는 입력 신호가 출력으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출력은 고정된 상태가 되며, 이 경우 인버팅 버퍼의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제어 신호가 낮은 상태(Low)일 때 자료출력은 1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나머지 보기들도 모두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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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컴퓨터의 명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산자(operation code)는 컴퓨터가 실행해야 할 연산의 종류를 나타낸다.
  2. 피연산자나 데이터를 저장 하는 부분이 오퍼랜드(operand)이다.
  3. 기억 장소가 특별히 지정되지 않고 레지스터에 바로 처리 되는 것을 직접 명령이라고 한다.
  4. 명령어 형식은 연산자 이후에 데이터나 주소 등 반드시 두 개 이상의 필드로 구성된다.
(정답률: 70%)
  • "명령어 형식은 연산자 이후에 데이터나 주소 등 반드시 두 개 이상의 필드로 구성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명령어 형식이 단일 필드로 구성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NOP(No Operation) 명령어는 어떤 오퍼랜드도 필요하지 않으며, 단순히 다음 명령어로 넘어가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NOP 명령어는 연산자만으로 구성된 단일 필드 명령어 형식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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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마이크로프로세서(MPU)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LU
  2. CLOCK
  3. REGISTER
  4. PROGRAM COUNTER
(정답률: 57%)
  • CLOCK은 MPU의 구성요소가 아니라 MPU의 동작을 제어하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CLOCK은 MPU 내부에서 발생하는 클럭 신호로, MPU의 동작을 동기화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MPU의 구성요소는 ALU, REGISTER, PROGRAM COUNTER와 같은 논리 회로나 기억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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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패키지(apckage)
  2. 컴파일러(compiler)
  3. 어셈블러(assembler)
  4. 인터프리터(interpreter)
(정답률: 68%)
  • 패키지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코드를 모듈화하고 관리하기 위한 단위로 사용되는 개념이며,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는 모두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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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어떤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의 버스 사이클과 DMA 전송을 버스트(burst)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 10바이트 데이터를 고속 I/O 주변장치의 DMA 전송시 몇 번의 시스템 버스 이양 요청과 양도가 이루어지는가? (단, 이양 요청과 양도를 합하여 1회로 본다.)

  1. 1회
  2. 2회
  3. 10회
  4. 20회
(정답률: 47%)
  • 버스트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 10바이트 데이터를 한 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1회의 시스템 버스 이양 요청과 양도가 이루어진다. 즉, DMA 전송이 한 번에 완료되므로 1회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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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CPU에서 연산 시 한 개의 오퍼랜드(Operand) 역할을 하고, 연산의 결과가 저장되는 레지스터는?

  1. 누산기(Accumulator)
  2. 데이터 계수기(Data Counter)
  3. 프로그램 계수기(Program Coun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74%)
  • 누산기는 CPU에서 가장 기본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로, 한 개의 오퍼랜드를 받아들여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누산기는 CPU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지스터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계수기는 데이터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레지스터이고, 프로그램 계수기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명령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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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자료전송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동기 전송에서는 문자와 문자 사이 시간 간격은 일정하지 않다.
  2. 비동기 전송에서는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가 필요하다.
  3. 동기 전송에서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의 클록에 대한 동기가 필요하다.
  4. 동기 전송은 1200 bps 이하의 통신 선로에 적합하다.
(정답률: 68%)
  • 동기 전송은 1200 bps 이하의 통신 선로에 적합하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동기 전송은 비동기 전송보다 더 높은 속도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고속의 통신 선로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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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어느 프로그램 중 0123 번지에 CALL A 명령이 있다. 이 CALL A를 수행한 후 PC에 기억된 값은? (단, 명령어의 길이는 8비트이다.)

  1. 0123
  2. 0124
  3. 0131
  4. 1300
(정답률: 67%)
  • CALL A 명령은 현재 PC 값을 스택에 저장하고, A 주소로 분기한다. 따라서 PC 값은 012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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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어셈블러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format conversion
  2. storage allocation
  3. data generation
  4. memory loading
(정답률: 35%)
  • 어셈블러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어셈블리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어셈블러는 소스 코드의 형식을 변환하거나, 메모리 할당을 결정하거나, 데이터를 생성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emory loading"은 어셈블러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메모리 로딩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메모리에 로드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어셈블러가 아닌 로더가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memory loading"이 어셈블러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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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주소(address) 버스 A0 ~ A11을 이용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억 용량의 크기는 몇 킬로바이트(kilo byte)인가? (단, 보기에서 kilo byte의 단위는 KB로 표시한다.)

  1. 2 KB
  2. 4 KB
  3. 8 KB
  4. 16 KB
(정답률: 51%)
  • 주소 버스 A0 ~ A11은 12개의 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2의 12승인 4096개의 주소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이 주소 버스를 이용해서 저장할 수 있는 기억 용량은 4096바이트이다. 이를 KB로 환산하면 4096 바이트 / 1024 = 4 K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 K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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