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자동차정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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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4kcal의 열량을 전부 일로 바꾸었을 때 그 일의 크기는?

  1. 75kgf·m
  2. 539kgf·m
  3. 1708kgf·m
  4. 2135kgf·m
(정답률: 50%)
  • 1kcal은 4184J와 같으며, 1J는 1N·m과 같습니다. 따라서 4kcal은 4 × 4184J = 16736J와 같습니다. 이를 일로 바꾸기 위해서는 1N의 힘으로 1m를 이동하는 것을 1일이라고 정의하면 됩니다. 따라서 16736J를 1N·m으로 나누면 16736 ÷ 1 = 16736N·m이 됩니다. 이를 kgf·m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1N이 0.10197kgf와 같으므로 16736N·m을 0.10197kgf·m/N으로 나누면 16736 ÷ 0.10197 = 164000kgf·m이 됩니다.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1708kgf·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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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냉각장치에서 흡수되는 열은 연료 전발열량의 약 몇 %인가?

  1. 30~35
  2. 40~50
  3. 55~65
  4. 70~80
(정답률: 67%)
  • 냉각장치에서 흡수되는 열은 대부분 연료 전발열량의 30~35%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열역학적인 이유로 인해 불가피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 전발열량이 100이라면 냉각장치에서 흡수되는 열은 대략 30~35 정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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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패스트 아이들 기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연료가 절약되게 한다.
  2. 빙결을 방지한다.
  3. 고속회로에서 연료의 비등을 방지한다.
  4. 기관이 워밍업 되기전에 엔진의 공전속도를 높게하기 위한 기구이다.
(정답률: 86%)
  • 패스트 아이들 기구는 엔진의 공전속도를 높이기 위한 기구입니다. 이는 기관이 워밍업 되기전에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빠르게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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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2. 회전관성이 클 것
  3. 회전력 단속이 확실할 것
  4. 과열되지 않을 것
(정답률: 90%)
  • 회전관성이 클 것이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클러치는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회전력 단속이 확실할 것, 과열되지 않을 것 등의 구비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전관성이 클수록 클러치의 작동이 느려지고,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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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가속 작용
  2. 감속 작용
  3. 동기 작용
  4. 배력 작용
(정답률: 66%)
  •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에서 기어를 변경할 때,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 속도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어를 스무스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 속도가 동기화되는 것을 동기 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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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소실체적이 20㏄이고, 행정체적이 160㏄일 때의 압축비는?

  1. 5 : 1
  2. 6 : 1
  3. 8 : 1
  4. 9 : 1
(정답률: 73%)
  • 압축비는 연소실체적과 행정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160/20 = 8 : 1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8 : 1"이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은 "9 : 1"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한 연소실체적과 행정체적이 정확하지 않은 값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확한 압축비를 계산할 수 없으며, 가능성 있는 값 중에서 가장 근접한 "9 : 1"을 선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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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마찰면의 경화, 오일 부착
  2. 페달 자유간극 과대
  3. 클러치 압력스프링 쇠약, 절손
  4. 압력판 및 플라이휠 손상
(정답률: 80%)
  • 페달 자유간극 과대는 클러치 페달과 클러치 디스크 사이의 간극이 너무 크게 조정되어 있어서 발력이 전달되지 않아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클러치 조립 시 제대로 조정되지 않았거나,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나 슬레이브 실린더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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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핸들이 1회전하였을 때 피트먼암이 40° 움직였다. 조향기어비는?

  1. 9 : 1
  2. 0.9 : 1
  3. 40 : 1
  4. 4 : 1
(정답률: 71%)
  • 핸들이 1회전하면 피트먼암이 40° 움직인다는 것은 핸들과 피트먼암 사이의 각도비가 1:40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핸들이 9회전하면 피트먼암은 9 × 40° = 360° 움직입니다. 이는 바퀴가 한 바퀴 도는 것과 같으므로, 핸들이 9회전하면 바퀴는 한 바퀴 돕니다. 따라서, 조향기어비는 9: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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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타이어의 유효반경이 0.5m인 차륜이 500rpm으로 회전하며, 미끄러짐이 없을 때 차량의 속도는 약 몇 ㎞/h인가?

  1. 10
  2. 56
  3. 70
  4. 94
(정답률: 30%)
  • 타이어의 유효반경이 0.5m이므로, 타이어의 둘레는 2π × 0.5 = 3.14m입니다. 따라서, 1회전당 이동거리는 3.14m입니다.

    500rpm으로 회전할 때, 1분당 회전수는 500 × 60 = 30,000회전입니다. 이에 따라 차량이 이동하는 거리는 3.14 × 30,000 = 94,200m입니다.

    따라서, 속도는 94,200m/h = 94km/h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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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윤활유 급유 방식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산압송식
  2. 전압송식
  3. 비산식
  4. 자연순환식
(정답률: 71%)
  • 자연순환식은 윤활유를 사용한 기계에서 윤활유가 사용된 후 자연적으로 순환되는 방식입니다. 즉, 펌프나 기계적인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도 윤활유가 자연스럽게 순환되기 때문에 거리가 먼 방식입니다. 반면에 비산압송식, 전압송식, 비산식은 모두 윤활유를 펌핑하여 강제로 순환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연순환식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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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온조절기가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라디에이터로 유입되는 물의 양을 조절한다.
  2. 65℃ 정도에서 열리기 시작하고 85℃정도에서는 완전히 열린다.
  3. 필렛형, 벨로우즈형, 스프링형 등 3종류가 있다.
  4. 기관의 온도를 적절히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8%)
  • "필렛형, 벨로우즈형, 스프링형 등 3종류가 있다."는 수온조절기의 역할이 아니라 수온조절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하는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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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 사용하는 베인식 에어플로미터(Air flow meter)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흡기온 센서
  2. 포텐셔 미터
  3. 댐핑 쳄버
  4. O2센서
(정답률: 62%)
  • 베인식 에어플로미터는 공기의 유속을 측정하여 연료분사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O2 센서는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O2 센서는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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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구성품 중 다이어프램 상하의 압력차에 비례하는 다이어프램 신호를 전압변화로 만들어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는?

  1. 반도체 피에조(piezo) 저항형 센서
  2. 메탈코어형 센서
  3. 가동벤식 센서
  4. SAW식 센서
(정답률: 75%)
  • 반도체 피에조(piezo) 저항형 센서는 다이어프램 상하의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는 변위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입니다. 이는 반도체 소자의 특성을 이용하여 다이어프램의 변위에 따라 전기적인 저항값이 변화하게 되어 압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프램 상하의 압력차에 비례하는 다이어프램 신호를 전압변화로 만들어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로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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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메스에어플로우센서(mass air flow sensor)의 핫 와이어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가는 백금선
  2. 가는 은선
  3. 가는 구리선
  4. 가는 알루미늄선
(정답률: 66%)
  • 가는 백금선은 고온에도 녹지 않고 부식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스에어플로우센서의 핫 와이어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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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엔진에서 냉간시 점화시기 제어 및 연료분사량 제어를 하는 센서는?

  1. 흡기온센서
  2. 대기압센서
  3. 수온센서
  4. 공기량센서
(정답률: 59%)
  • 냉간시에는 연료가 증발되지 않아서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간시에는 점화시기를 앞당겨서 연소를 원활하게 하고, 연료분사량을 늘려서 적정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의 수온을 측정하는 수온센서가 필요합니다. 수온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제어 컴퓨터에 전달하여 점화시기와 연료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온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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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에어콘의 구성부품 중 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압축기
  2. 응축기
  3. 팽창밸브
  4. 증발기
(정답률: 76%)
  • 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응축기입니다. 응축기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냉매를 받아들여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높이고, 이후 냉매를 냉각하여 액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액화된 냉매는 다시 팽창밸브를 통해 증발기로 이동하여 냉방 작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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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배기가스 정화에 삼원 촉매 변환기를 이용한 차량에서는 어떠한 공연비에서 정화율이 가장 높은가?

  1. 1:1
  2. 8:1
  3. 12:1
  4. 15:1
(정답률: 59%)
  • 배기가스 정화에 삼원 촉매 변환기를 이용한 차량에서는 공연비가 15:1일 때 정화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삼원 촉매 변환기가 일정한 비율로 산소, 탄화수소, 일산화탄소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5:1의 공연비는 산소 15 부분과 탄화수소 1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삼원 촉매 변환기가 이 비율에 맞게 처리할 수 있어서 정화율이 가장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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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배출물이 작다.
  2. 제동 열효율이 높다.
  3. 시동에 소요되는 동력이 크다.
  4. 수명이 길다.
(정답률: 49%)
  • 시동에 소요되는 동력이 크다는 것은 디젤기관이 가동될 때 초기에 필요한 동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디젤기관이 가동될 때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연료를 자체적으로 발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충분한 동력이 필요하며, 이는 시동 모터의 크기와 배터리의 용량 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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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점화플러그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전극 앞부분의 온도가 950℃이상 되면 자연발화 될 수 있다.
  2. 전극부의 온도가 450℃이하가 되면 실화가 발생한다.
  3. 점화플러그의 열방출이 가장 큰 부분은 단자부분이다
  4. 전극의 온도가 400~600℃인 경우 전극은 자기청정작용을 한다.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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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변속기 오일의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기포가 생기지 않을 것
  2. 마찰계수가 낮을 것
  3. 저온 유동성이 좋을 것
  4. 점도지수 변화가 적을 것
(정답률: 59%)
  • 마찰계수가 낮을수록 자동변속기 내부의 부품들이 서로 마찰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내구성이 향상되고, 연료 소모가 감소하여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 오일은 마찰계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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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후부반사기 기준에 있어서 야간에 자동차의 뒷쪽 몇 미터의 거리에서 전조등으로 후부 반사기를 비출 경우 그 반사광을 비춘 위치에서 식별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44%)
  • 후부반사기 기준에 따르면, 야간에 자동차의 뒷쪽에서 100미터 거리에서 전조등으로 후부 반사기를 비추었을 때, 그 반사광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10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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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린이용 좌석의 규격은 가로·세로 각각 몇 ㎝이상 이어야 하는가?

  1. 15
  2. 17
  3. 27
  4. 65
(정답률: 61%)
  • 어린이용 좌석의 규격은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모두 27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어린이가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27"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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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조향핸들의 회전각도와 조향바퀴의 조향각도와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향핸들의 유격
  2. 최소 회전반경
  3. 조향 안전 경사각도
  4. 조향비
(정답률: 72%)
  • 조향비는 조향핸들의 회전각도와 조향바퀴의 조향각도와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는 조향핸들을 돌리는 만큼 조향바퀴가 얼마나 회전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조향 시스템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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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후부안전판은 자동차너비의 몇 % 미만이어야 하는가?

  1. 60
  2. 80
  3. 100
  4. 120
(정답률: 57%)
  • 후부안전판은 자동차의 후방에 부착되는 안전장치로, 후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이 후부안전판에 부딪히면 안전하게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후부안전판은 자동차의 전체 너비 중 일정 비율 이상을 차지하면서 충격을 흡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비율은 국가별로 다르지만, 대부분 100% 이하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후부안전판은 자동차너비의 100% 미만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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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형자동차의 차체 오버행의 허용 한도는?

  1. 2/3 이하
  2. 1/2 이하
  3. 11/20 이하
  4. 3/20 이하
(정답률: 49%)
  • 소형자동차의 차체 오버행의 허용 한도는 차체 전체 길이의 11/20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30조 제2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1/20 이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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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 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가스
  4. 산소
(정답률: 75%)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와 접촉하면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는 물질을 말하는데, 산소는 공기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이지만 자체적으로는 인화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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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건설기계 및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 준비해야 될것 중 안전과 관계가 먼 것은?

  1. 응급용 의약품
  2. 붕산수
  3. 소화기 및 소화용구
  4. 방청용 오일
(정답률: 72%)
  • 방청용 오일은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데, 건설기계나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서 사용되는 기름으로서 부품의 마모를 줄이고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과 관련된 준비물이 아니며, 다른 보기들처럼 작업장 내 화재 등의 위험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것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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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축전지 충전시의 주의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1. 염산을 준비하여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다.
  2. 환기장치를 한다.
  3. 불꽃이나 인화물질의 접근을 금한다.
  4. 축전지 전해액의 온도가 45℃ 이상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염산을 준비하여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다."는 옳은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충전 중에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만약 충전 중에 문제가 발생하여 축전지가 과열되거나 폭발할 경우, 염산을 사용하여 축전지 내부의 화학반응을 제어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주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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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안전사항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1.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하던가 그리스를 발라서 사용한다.
  2. 분해 소제나 조정은 하지 않는다.
  3. 다이얼 인디케이터에 어떤 충격이라도 가해서는 안 된다.
  4. 측정시는 측정물에 스핀들을 직각으로 설치하고 무리한 접촉은 피한다.
(정답률: 82%)
  •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하던가 그리스를 발라서 사용한다."이 부분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는 다이얼 게이지의 정확도를 저하시키고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작동이 불량하면 전문가에게 수리를 의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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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해머를 사용할 때에 주의하여야 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해머를 휘두르기 전에 반드시 주위를 살핀다.
  2.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3. 사용중에 자주 조사한다.
  4. 좁은 곳에서는 작업을 금해야 한다.
(정답률: 66%)
  •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해머를 사용할 때는 장갑을 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을 끼고 작업하면 해머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미끄러질 수 있으며, 해머와 장갑 사이에 끼어서 손가락을 다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를 사용할 때는 장갑 대신 손목을 보호할 수 있는 패드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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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기용접 작업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피부의 노출을 없이한다.
  2. 슬랙(slag)제거 때에는 보안경을 착용한다.
  3. 가열된 용접봉 홀더는 물에 넣어 냉각시킨다.
  4. 우천시 옥외 작업을 금한다.
(정답률: 88%)
  • 가열된 용접봉 홀더를 물에 넣어 냉각시키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해 홀더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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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비공장에 대한 안전 수칙이다. 틀린 것은?

  1. 전장 테스터 사용시 정전이 되면 스위치를 ON에 놓아야 한다.
  2. 액슬 작업시 잭과 스탠드로 고정해야 한다.
  3. 엔진을 시동하고자 할 때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4. 적재 적소의 공구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86%)
  • "전장 테스터 사용시 정전이 되면 스위치를 ON에 놓아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정전이 되면 스위치를 OFF에 놓아야 합니다. 이는 정전 시에 전기 충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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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관 밸브를 탈착했을 때 주의사항 중 맞는 것은?

  1. 밸브는 떼어서 순서 없이 놓아도 좋다.
  2. 밸브를 떼어낼 때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반드시 표시를 한다.
  3. 밸브에 묻은 카아본은 제거하기 위해 그라인더에 조금씩 간다.
  4. 밸브 고착시는 볼핀(쇠) 해머로 충격을 가하여 떼어 낸다.
(정답률: 86%)
  • 밸브를 떼어낼 때 순서가 바뀌지 않도록 반드시 표시를 하는 이유는, 밸브의 부품들이 각각의 위치에서 정확한 기능을 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를 떼어낼 때 순서가 바뀌면 부품들이 제대로 맞지 않아 기능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시를 해놓으면 다시 조립할 때 순서를 바로 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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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운반 기계에 대한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에는 반드시 경종을 울린다.
  2.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
  3. 기중기는 규정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채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90%)
  •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도록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올바른 안전수칙이 아닙니다. 흔들리는 화물은 사람이 승차하여 붙잡는 것보다는 안전한 곳으로 옮겨놓거나 고정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승차하여 붙잡는 것은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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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탁상용 연삭기 덮개의 노출 각도는 얼마를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1. 60도
  2. 70도
  3. 80도
  4. 90도
(정답률: 42%)
  • 탁상용 연삭기 덮개의 노출 각도가 90도를 초과하면, 연삭 중에 발생하는 먼지나 조각들이 덮개를 넘어서서 주변에 흩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에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90도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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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의 교류 발전기에서 직류로 정류하려면 다음 중 어느 것을 사용하여야 하는가?

  1. 전기자(armature)
  2. 조정기(requlator)
  3. 실리콘 다이오드(diode)
  4. 릴레이
(정답률: 67%)
  •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교류 발전기에서는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전류를 직류로 정류합니다. 이는 실리콘 다이오드가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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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브레이크 장치에서 페이드(Fade) 현상이 가장 적게 일어나는 제동 장치는?

  1. 디스크 브레이크
  2. 서어보 브레이크
  3. 넌서어보 브레이크
  4. 2리이딩 슈우 브레이크
(정답률: 74%)
  •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디스크에 직접 제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페이드 현상이 가장 적게 발생합니다. 반면에 서어보 브레이크와 넌서어보 브레이크는 드럼 안쪽에서 회전하는 원반에 제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마찰열이 발생하면서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리이딩 슈우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타이어에 직접 제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디스크 브레이크보다는 페이드 현상이 적게 발생하지만, 서어보 브레이크나 넌서어보 브레이크보다는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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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기관에 적용되는 가장 이상적인 공연비는?

  1. 12:1
  2. 13.7:1
  3. 14.7:1
  4. 17:1
(정답률: 82%)
  • 가장 이상적인 공연비는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어 최대 출력을 내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기와 연료의 적절한 비율이 필요하며, 이를 조절하는 것이 연료주입 시스템입니다. 14.7:1은 공기와 연료의 가장 적절한 비율로, 이 비율을 유지하면서 연료를 공급하면 최대 출력을 내면서도 연료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4.7:1이 가장 이상적인 공연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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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디젤 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가 높은 기관을 사용한다.
  3. 분사 초기의 연료 분사량을 많게하고 착화 후기 분사량을 줄인다.
  4. 연소실 내의 와류를 증가시키는 구조로 만든다.
(정답률: 63%)
  • "연소실 내의 와류를 증가시키는 구조로 만든다."는 디젤 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와류를 증가시키는 것은 디젤 노크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디젤 노크를 방지하기보다는 유발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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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실린더 헤드의 개스킷이 인접된 실린더 사이에서 파괴되었다면 무엇으로서 알수 있는가?

  1. 압축 압력 게이지
  2. 필러 게이지
  3. 다이얼 게이지
  4. 가스 분석기
(정답률: 61%)
  • 실린더 헤드의 개스킷이 파괴되면 인접한 실린더 사이에서 압축 공기가 섞이게 되어 압축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압축 압력 게이지를 사용하면 각 실린더의 압력을 측정하여 파괴된 개스킷이 있는 실린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 압력 게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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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기관의 점화시기 변동 요건이 아닌 것은 어느 것인가?

  1. 엔진의 회전수
  2. 엔진에 가해진 부하
  3. 사용연료의 옥탄가
  4. 사용 윤활유
(정답률: 71%)
  • 사용 윤활유는 기관의 점화시기 변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점화시기 변동은 엔진의 회전수, 부하, 연료의 옥탄가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 윤활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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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한쪽 방향에 대해서는 전류를 흐르게 하고 반대 방향에 대해서는 전류의 흐름을 저지하는 것은?

  1. 다이오드
  2. 컬렉터
  3. 콘덴셔
  4. 전구
(정답률: 72%)
  •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 한쪽 방향으로는 전류를 흐르게 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전류의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오드 내부의 P-N 접합이 양 방향으로 전류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오드는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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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각종 센서들의 신호를 근거로 해서 엔진상태를 적당한 공전 속도로 유지시키는 장치는?

  1. 크랭크각 센서
  2. 산소 센서
  3. 차속 센서
  4. ISC-Servo(STEPPER MOTOR)
(정답률: 65%)
  • ISC-Servo(STEPPER MOTOR)는 Idle Speed Control Servo의 약자로, 공회전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스테퍼 모터입니다. 다른 센서들은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고 정보를 제공하지만, ISC-Servo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엔진의 공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ISC-Servo가 엔진상태를 적당한 공회전 속도로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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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휠얼라이먼트가 없는 현장에서 토인을 측정할려면 타이어에 중심선을 그어야 하는데 그 작업은?

  1. 캠버를 측정하기전에 한다.
  2. 카아스터를 측정하기전에 한다.
  3. 타이어를 턴 테이블위에 내려 놓은 다음에 한다.
  4. 타이어를 턴 테이블에서 들었을때 한다.
(정답률: 43%)
  • 토인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타이어가 회전해야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턴 테이블에서 들어올려서 회전시키면 중심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턴 테이블 위에 내려놓으면 회전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캠버와 카스터는 타이어의 회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토인 측정 전에 중심선을 그리는 작업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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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클러치판에 기름이 묻어 미끄러진다. 고장 개소는 어느 것인가?

  1. 압력판 스프링이 노쇠하여 기름이 샌다.
  2. 페이싱이 닳아서 기름이 샌다.
  3. 변속기 앞쪽 오일시일이 파손되었다.
  4. 엔진 오일의 점도가 높다.
(정답률: 63%)
  • 클러치판은 변속기와 연결되어 있으며, 변속기 앞쪽에는 오일시일이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클러치판에 기름이 묻어 미끄러지는 경우, 변속기 앞쪽 오일시일이 파손되어 기름이 새고 있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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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주행 중 조향핸들이 무거워졌다. 원인 중 틀린 것은?

  1. 앞타이어의 공기가 빠졌다.
  2. 조향기어 박스의 오일이 부족하다.
  3. 볼 조인트의 과도한 마모
  4. 타이어의 밸런스가 불량하다.
(정답률: 51%)
  • 타이어의 밸런스가 불량하다는 것은 타이어가 균형을 잡지 못하고 진동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조향핸들이 무거워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는 타이어의 밸런스가 불량한 것이 주행 중 조향핸들이 무거워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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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자동변속기의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제어장치
  2. 토크변환기
  3. 유성기어유닛
  4. 싱크로메시
(정답률: 55%)
  • 싱크로메시는 자동변속기에서 기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기어를 맞추기 위해 회전수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의 구성 부품 중에서 유일하게 기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품이며, 나머지 제어장치, 토크변환기, 유성기어유닛은 자동변속기의 구성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싱크로메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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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변속기 내의 싱크로메시 엔드플레이 측정은 어느 것으로 하는가?

  1. 직각자
  2. 필러게이지
  3. 다이얼게이지
  4.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46%)
  • 변속기 내의 싱크로메시 엔드플레이 측정은 필러게이지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필러게이지가 측정 범위가 넓고 정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필러게이지는 측정이 간편하며, 측정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따라서, 변속기 내의 싱크로메시 엔드플레이 측정에 필러게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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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극판의 크기, 판의 수 및 황산 양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은?

  1. 축전지의 용량
  2. 축전지의 전압
  3. 축전지의 전류
  4. 축전지의 전력
(정답률: 70%)
  • 극판의 크기, 판의 수 및 황산 양은 축전지의 전압과 전류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은 축전지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축전지의 용량은 축전지 내부에 저장된 전하의 양을 나타내며, 이는 축전지가 얼마나 오랫동안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축전지는 빠르게 방전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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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2V를 사용하는 자동차에 60W 헤드라이트 2개를 병렬로 연결하였을 때 흐르는 전류는 얼마인가?

  1. 5 A
  2. 10 A
  3. 8 A
  4. 2.5 A
(정답률: 58%)
  • 전력의 공식은 P = VI 이므로, 60W의 헤드라이트 2개를 병렬로 연결하면 총 120W가 소비됩니다. 따라서 전압이 12V이므로 전류는 120W / 12V = 10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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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 ) 들어갈 적당한 말은?

  1. 부트
  2. 피스톤
  3. 1차컵
  4. 타이어 드럼
(정답률: 55%)
  • 주어진 그림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부트와 피스톤이 움직여 타이어 드럼에 압력을 가해 차량을 멈추게 됩니다. 이때, 부트와 피스톤 사이에 위치한 컵을 1차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차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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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초기 점화시기를 점검할 때 기관의 회전속도는 어떤 상태에서 하는 것이 옳은가?

  1. 기관의 회전속도와는 무관하다.
  2. 공전속도
  3. 기관속도 500rpm 이하
  4. 기관속도 2000rpm 이상
(정답률: 69%)
  • 초기 점화시기는 엔진의 실린더에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불꽃을 일으키는 시기입니다. 이때 기관의 회전속도가 높으면 연료와 공기가 충분히 혼합되지 않아 불꽃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점화시기를 점검할 때는 기관의 회전속도보다는 공전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옳습니다. 공전속도는 엔진의 크랭크샤프트가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엔진의 회전속도와는 별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공전속도를 확인하면 초기 점화시기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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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 제어 엔진에서 노크 센서(KNOCK SENSOR)가 장착됨에 따른 효과가 아닌 것은?

  1. 엔진 토크 및 출력 증대
  2. 연비 향상
  3. 엔진 내구성 증대
  4. 일정한 연료 컷(cut) 제어
(정답률: 54%)
  •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폭발음을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노크 센서의 장착으로 인해 엔진 토크 및 출력 증대, 연비 향상, 엔진 내구성 증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연료 컷(cut) 제어는 노크 센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으로, 노크 센서의 장착 여부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일정한 연료 컷(cut)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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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젝터 분사시간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센서는?

  1. 수온센서
  2. 공기온도센서
  3. 노크센서
  4. 흡입공기량센서
(정답률: 64%)
  • 인젝터 분사시간은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정확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때, 흡입공기량센서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인젝터 분사시간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센서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센서입니다. 수온센서는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고, 공기온도센서는 공기의 온도를 측정합니다. 노크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를 감지합니다. 이러한 센서들은 인젝터 분사시간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흡입공기량센서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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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흡기 다기관의 절대 압력을 측정하여 ECU로 알려주는 센서는?

  1. 노크 센서
  2. 대기압 센서
  3. 맵 센서
  4.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66%)
  • 맵 센서는 흡기 다기관의 절대 압력을 측정하여 ECU로 알려주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이 센서가 정답입니다.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 현상을 감지하는 센서이며, 대기압 센서는 주변 대기압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는 연료-공기 혼합물의 분사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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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차고조정이 정지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커브길 급회전시
  2. 급 가속시
  3. 고속 주행시
  4. 급 정지시
(정답률: 67%)
  • 전자제어 현가장치(ECS)는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와 가속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고속 주행시에는 차량의 속도가 높아서 브레이크와 가속을 빠르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ECS가 차고조정을 정지하는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고속 주행시에는 ECS가 계속 작동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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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자제어 엔진에서 흡입공기 계측방법이 아닌 것은?

  1. 메저링 플레이트식
  2. 핫 와이어식
  3. 스로틀 밸브식
  4. 칼만 소용돌이식
(정답률: 45%)
  • 스로틀 밸브식은 흡입공기를 계측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스로틀 밸브식은 엔진의 공기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흡입공기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스로틀 밸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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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 ABS(Anti-Lock Brake System )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차고 센서
  2. 휠 스피드 센서
  3. ABS컨트롤 유닛
  4. 하이드로릭 유닛
(정답률: 69%)
  • 차고 센서는 ABS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이 아닙니다. 차고 센서는 차고나 주차장 등에서 차량의 위치를 감지하기 위한 센서로, ABS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고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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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관이 회전 중에 유압경고등 램프가 꺼지지 않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관 오일량의 부족
  2. 유압의 높음
  3. 유압 스위치와 램프 사이 배선의 접지 단락
  4. 유압 스위치 불량
(정답률: 48%)
  • 유압의 높음은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이 높아서 유압경고등 램프가 꺼지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유압의 높음은 유압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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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속도계 시험기(speed tester)를 취급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롤러의 이물질 부착여부를 확인할 것
  2. 시험기는 정밀도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정도검사를 받을 것
  3. 시험중 안전을 위해 구동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할 것
  4. 시험기 설치는 수평면이어야 하고 청결해야 한다.
(정답률: 71%)
  • 시험중 안전을 위해 구동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할 것은 주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구동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하면 시험기의 정확도를 저해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구동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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