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자동차정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실린더 안지름 80㎜, 행정 80㎜인 4실린더 기관의 총배기량은 약 얼마인가?

  1. 1608cc
  2. 2048cc
  3. 1842cc
  4. 6431cc
(정답률: 60%)
  • 총배기량은 실린더의 부피와 실린더의 개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한 실린더의 부피는 (지름/2)^2 x 3.14 x 행정이며, 4실린더이므로 이 값을 4로 곱해주면 됩니다.

    한 실린더의 부피 = (지름/2)^2 x 3.14 x 행정
    = (80/2)^2 x 3.14 x 80
    = 1008.32cc

    4실린더의 총배기량 = 한 실린더의 부피 x 4
    = 1008.32cc x 4
    = 4033.28cc

    하지만, 일반적으로 실린더의 부피는 압축비, 스트로크 등의 요소에 따라 실제 배기량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계산한 값이 "1608c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는 게이지는?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
(정답률: 86%)
  •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는 평면도의 수평성과 수직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가 적합한데, 직각자는 수평성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하고 필러 게이지는 수직성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게이지가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연료계통에서 가솔린 증발손실을 막기 위한 것과 관련 있는 것은?

  1. 연료압력조절기
  2. 서지탱크
  3. 캐니스터
  4. 연료제트
(정답률: 55%)
  • 캐니스터는 연료계통에서 가솔린 증발손실을 막기 위한 장치입니다. 가솔린은 고온에서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차량이 가동되지 않을 때에도 가솔린이 증발하여 대기 중에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캐니스터는 연료탱크와 연결되어 가솔린 증발을 방지하고, 증발된 가스를 재순환시켜서 환경오염을 최소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일 때 푸시로드에 100㎏f의 힘이 작용하면 브레이크 파이프에 작용하는 유압은 ?

  1. 32㎏f/cm2
  2. 25㎏f/cm2
  3. 10㎏f/cm2
  4. 200㎏f/cm2
(정답률: 42%)
  • 유압의 원리에 따라, 마스터실린더 내부의 압력은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과 면적의 곱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압력 = 힘 / 면적 이다.

    면적은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마스터실린더의 내경이 2㎝이므로 반지름은 1㎝이 되고, 면적은 3.14㎠가 된다.

    따라서, 압력 = 100㎏f / 3.14㎠ = 31.85㎏f/cm²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32㎏f/cm²"이 정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피스톤링 1개당 마찰력(Pr), 실린더수(Z), 피스톤당 링수(N)일 때 총마찰력(P)은?

  1. P = (Pr×Z) / N
  2. P = (Pr×N) / Z
  3. P = Pr×N×Z
  4. P = 2π×Pr×Z×N
(정답률: 58%)
  • 피스톤링 1개당 마찰력(Pr)은 한 개의 피스톤링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실린더수(Z)는 엔진 내부에 있는 실린더의 개수를 의미하며, 피스톤당 링수(N)은 한 개의 피스톤에 부착된 링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총마찰력(P)은 한 개의 피스톤링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는 힘(Pr)을 피스톤당 링수(N)과 실린더수(Z)만큼 곱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P = Pr×N×Z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냉각수의 부동액으로 잘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4에틸 납
  2. 메탄올
  3. 에틸렌 글리콜
  4. 글리세린
(정답률: 67%)
  • 4에틸 납은 독성이 매우 높아서 인체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냉각수의 부동액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전자제어 기관에서 스로틀 보디의 기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공기량 조절
  2. 오일량 조절
  3. 혼합기 조절
  4. 공연비 조절
(정답률: 73%)
  • 스로틀 보디는 엔진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기능은 공기량 조절입니다. 스로틀 보디를 조절하여 공기량을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크랭크축에 밴드 브레이크를 설치하고, 토크암의 길이를 1m로 하여 측정하였더니 10㎏f의 힘이 작용하였다. 1200rpm일 때 이 기관의 제동출력은 몇 PS인가?

  1. 32.5
  2. 22.6
  3. 16.7
  4. 8.4
(정답률: 53%)
  • 제동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출력 = 토크 × 각속도

    여기서, 토크는 크랭크축에 작용하는 힘과 토크암의 길이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크 = 작용하는 힘 × 토크암의 길이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토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토크 = 10kgf × 1m = 10N × 1m = 10Nm

    각속도는 rpm을 rad/s로 변환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각속도 = 1200rpm × 2π/60s = 125.66rad/s

    따라서, 제동출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출력 = 10Nm × 125.66rad/s = 1256.6W

    PS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출력 = 1256.6W / 735.5 = 1.71PS

    따라서, 정답은 "16.7"이 아닌 "1.71"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1. 자동 기어 장치
  2. 변속기 입력축
  3. 크랭크축
  4. 추진축
(정답률: 74%)
  •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는 클러치판이 엔진과 연결된 변속기 입력축을 통해 변속기로 전달되어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입력축이 클러치판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축전지 셀의 음극과 양극의 판수는?

  1. 각각 같은 수다.
  2. 음극판이 1장 더 많다.
  3. 양극판이 1장 더 많다.
  4. 음극판이 2장 더 많다.
(정답률: 72%)
  • 축전지 셀은 음극과 양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판은 화학 반응에 의해 전하를 생성하거나 받아들입니다. 이때, 음극판은 전하를 생성하고 양극판은 전하를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음극판이 1장 더 많다는 것은 전하를 생성하는 판이 1장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축전지의 전력 생산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전자제어 엔진에서 1차 전류를 단속하는 것은?

  1. TDC 센서
  2. 파워 TR
  3. 노이즈 필터
  4. 크랭크각 센서(CAS)
(정답률: 75%)
  • 파워 TR은 Power Transistor의 약자로,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하거나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자제어 엔진에서는 파워 TR을 사용하여 1차 전류를 단속합니다. 이는 엔진의 신호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데, 파워 TR은 전류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워 TR은 전자제어 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L-Jetronic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에 관한 내용 중 연료의 분사량이 기본 분사량보다 감소되는 경우는?

  1. 흡입공기 온도가 20℃ 이상일 때
  2. 대기압이 표준대기압(1기압)보다 높을 때
  3. 냉각수 온도가 80℃ 이하일 때
  4. 축전지의 전압이 기준전압보다 낮을 때
(정답률: 39%)
  • L-Jetronic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는 흡입공기의 밀도를 기준으로 연료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 온도가 높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기본 분사량보다 적은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 온도가 20℃ 이상일 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엔진키를 ST로 하여 시동 시 ECU가 입력받는 신호는?

  1. 크랭크각센서
  2. No1 TDC센서
  3. 흡기온센서
  4. 크랭킹신호
(정답률: 59%)
  • 엔진키를 ST로 하여 시동 시 ECU가 입력받는 신호는 크랭킹신호입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인 크랭크각센서에서 발생하는 신호로,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파악하여 적절한 연료와 공기의 양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 시 ECU가 가장 먼저 받는 신호이며, 크랭크각센서의 신호가 정확하지 않으면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링톤 트랜지스터를 설명한것 중 옳은 것은?

  1. 트랜지스터보다 작동 전류가 적다.
  2.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3. 전류 증폭도가 낮다.
  4. 베이스 전류가 50A 정도 소요된다.
(정답률: 81%)
  •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은데, 이는 각 트랜지스터의 증폭도를 합쳐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 증폭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의 기능은?

  1.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오일을 배출한다.
  3. 오일을 냉각시킨다.
  4. 터빈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84%)
  •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는 플루이드 커플링 역할을 하며,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는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회전하면서 유체를 가속시키고, 이 가속된 유체가 터빈을 회전시키는데 이때 스테이터의 회전력이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흡입공기량 검출방식에서 질량유량을 검출하는 것은?

  1. 열선식
  2. 가동베인식
  3. 칼만와류식
  4. 제어유량식
(정답률: 53%)
  • 열선식은 공기가 흐를 때 발생하는 열의 변화를 감지하여 질량유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 검출방식에서는 열선식이 질량유량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자동 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케이스는 어디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1. 출력 샤프트
  2. 유성기어
  3. 기관 크랭크샤프트
  4. 자동변속기의 케이스
(정답률: 44%)
  •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토크를 변환하여 자동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토크 컨버터의 케이스는 기관 크랭크샤프트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력을 토크 컨버터로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크랭크샤프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반지름이 0.5m인 자동차 바퀴가 회전하면서 회전방향으로 110kgf의 힘을 받으면서 200rpm의 속도로 회전하고 있을 때 동력은?

  1. 13.36PS
  2. 14.36PS
  3. 15.36PS
  4. 16.36PS
(정답률: 43%)
  • 동력은 회전운동에너지와 시간의 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운동에너지 = 1/2 x 회전관성모멘트 x 각속도^2
    회전관성모멘트 = 반지름^2 x 질량
    각속도 = 2π x 회전수 / 60

    따라서, 회전운동에너지 = 1/2 x (0.5)^2 x 110 / 9.81 x (2π x 200 / 60)^2 = 15.36 Nm/s = 15.36 W = 15.36 PS

    따라서, 정답은 "15.36PS"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가솔린을 흡기다기관에 분사하는 스파크 점화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1. 정압사이클 또는 디젤(Diesel)사이클
  2. 정적사이클 또는 오토(Otto)사이클
  3. 복합사이클 또는 사바데(Sabathe)사이클
  4. 증기원동기사이클 또는 랭킨(Rankine)사이클
(정답률: 79%)
  • 가솔린을 흡기다기관에 분사하는 스파크 점화기관은 공기와 가솔린 혼합물을 압축하고, 이를 점화하여 폭발시켜서 열에너지를 얻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정압사이클이나 디젤사이클과는 달리 가연물질을 불태우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정적사이클 또는 오토사이클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이클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흡기, 압축, 연소 및 팽창, 배기 단계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단계를 반복하여 열에너지를 얻어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이 스파크 점화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50Ah의 축전지를 정전류 충전법에 의해 충전할 때 적당한 충전전류는?

  1. 5A
  2. 10A
  3. 15A
  4. 20A
(정답률: 54%)
  • 50Ah의 축전지를 10시간 동안 충전하려면 50Ah / 10시간 = 5A의 충전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충전전류는 "5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자동차 후부반사기의 반사광은 어떤 색인가?

  1. 황색
  2. 호박색
  3. 녹색
  4. 적색
(정답률: 64%)
  • 자동차 후부반사기의 반사광은 적색입니다. 이는 빛의 파장 중 가시광선 중에서 가장 긴 파장을 가진 적색광이 가장 멀리까지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색은 밤에도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안전한 운전을 위해 자동차 후부반사기에 적색 반사광을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자동차의 공기압 고무 타이어는 요철형 무늬의 깊이를 몇 mm이상 유지하여야 하는가?

  1. 1.0
  2. 1.6
  3. 2.0
  4. 2.4
(정답률: 61%)
  • 자동차의 공기압 고무 타이어는 요철형 무늬의 깊이를 1.6mm 이상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타이어가 물이나 눈, 먼지 등의 표면에서도 충분한 마찰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깊이가 1.6mm 이하로 감소하면 물에 미끄러지는 현상인 아쿠아플래닝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고, 더 나아가 타이어가 터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깊이가 1.6mm 이상 유지되어야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공냉식 자동차의 원동기 출력 측정시 측정조건으로 표준 대기압에서 시험하는 경우 지정된 장소의 온도가 설정된 최고 온도로부터 몇 ℃이상 저하되지 않는 범위로 유지되어야 하는가?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47%)
  • 공냉식 자동차의 원동기 출력은 대기압과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측정조건을 표준 대기압에서 시험하는 경우에는 온도가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원동기 출력 측정 결과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지정된 장소의 온도가 설정된 최고 온도로부터 20℃ 이상 저하되지 않는 범위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원동기 출력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측면보호대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는?

  1. 차량총중량이 11 ton인 화물자동차
  2. 최대적재량이 8 ton인 화물자동차
  3. 최대적재량이 4 ton인 특수자동차
  4. 최대적재량이 5 ton인 연결자동차
(정답률: 63%)
  • 측면보호대는 차량의 무게와 크기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최대적재량이 4 ton인 특수자동차는 측면보호대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해당 차량의 무게와 크기가 측면보호대를 설치하지 않아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게와 크기가 측면보호대를 설치해야 하는 수준에 해당하기 때문에 설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자동차 방향지시등의 등광색이 적색 등화를 장착하여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상태로 운행한 경우의 과태료는?

  1. 10만원
  2. 5만원
  3. 3만원
  4. 2만원
(정답률: 47%)
  • 자동차 방향지시등의 등광색이 적색 등화를 장착하여 운행하면, 다른 운전자들이 잘못된 신호를 받을 수 있어 교통사고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도로교통법 제92조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며, 이 경우의 과태료는 3만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중장비 공장에서 헬멧을 사용하는 이유는?

  1. 작업원의 사기 앙양을 위해
  2.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
  3. 작업원의 멋을 위해
  4. 작업원의 합심을 위해
(정답률: 91%)
  • 중장비 공장에서 헬멧을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원의 안전을 위해입니다. 헬멧은 머리를 보호하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물체의 충격이나 낙하물 등으로부터 작업원의 머리를 보호합니다. 이는 작업원의 안전을 보장하고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축전지를 차에 설치한 채 급속충전을 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축전지 각 셀(cell)의 플러그를 열어 놓는다.
  2. 전해액 온도가 45℃를 넘지 않도록 한다.
  3. 축전지 가까이에서 불꽃이 튀지 않도록 한다.
  4. 축전지의 양(+, -)케이블을 단단히 고정하고 충전한다.
(정답률: 57%)
  • "축전지의 양(+, -)케이블을 단단히 고정하고 충전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축전지의 양극과 음극을 잘못 연결하거나 케이블이 흔들리거나 떨어지면 충전 중에 화재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전 전에 반드시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기계운전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날 경우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1. 즉시 전원을 내린다.
  2. 상급자에게 보고한다.
  3.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여부를 파악한다.
  4. 기계 수리공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정답률: 86%)
  •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나타날 경우, 이는 기계의 고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전원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고장이 심각해질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조치는 즉시 전원을 내리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의 조립시 맨 나중 세척은 어느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은가?

  1. 석유
  2. 알코올
  3. 광유
  4. 휘발유
(정답률: 69%)
  •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조립시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맨 나중에 세척하는 것은 알코올입니다. 이는 알코올이 물과 함께 사용해도 물에 녹지 않고 기름과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남아있는 기름과 먼지 등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석유, 광유, 휘발유는 물과 섞이지 않고 마스터 실린더 내부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기관 정비용 수공구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용도 이외의 수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수공구 사용 후에는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3. 수공으로 적당히 만든 공구를 사용하여도 된다.
  4. 작업대 위에서 떨어지지 않게 안전한 곳에 둔다.
(정답률: 84%)
  • "수공으로 적당히 만든 공구를 사용하여도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수공으로 만든 공구는 정확한 크기와 모양, 강도 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관 정비용 수공구는 정확한 규격과 품질을 보장하는 공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줄밥을 가공물에서 제거할 때에 가장 좋은 방법은?

  1. 입으로 불어낸다.
  2. 손으로 닦아낸다.
  3. 헝겊으로 털어낸다.
  4. 솔로 제거한다.
(정답률: 82%)
  • 솔은 줄밥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솔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입으로 불어낸다면 불쾌한 냄새와 함께 미생물이 전파될 수 있고, 손으로 닦아낸다면 줄밥이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헝겊으로 털어낸다면 헝겊에 묻은 먼지와 미생물이 줄밥에 전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깨끗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가스 용접시 안전 작업방법을 설명하였다. 옳지 못한 것은?

  1. 작업 시작시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한 후 산소 밸브를 연다.
  2. 작업 착수 전에 반드시 소화수 준비를 잊지 말어야 한다.
  3. 작업 시작시는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4. 역화가 발생하면 곧 토치의 산소 밸브를 닫고 아세틸렌 밸브를 닫는다.
(정답률: 75%)
  • "작업 시작시는 산소 밸브와 아세틸렌 밸브를 동시에 연다." 이것이 옳지 못한 것은, 작업 시작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한 후 산소 밸브를 연다. 이유는 아세틸렌과 산소가 혼합된 상태에서 점화를 시도하면 역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세틸렌과 산소를 따로따로 연결하고, 아세틸렌을 먼저 점화한 후 산소를 연결하여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은 공기 압축기의 안전장치이다. 배관 중간에 설치하여 규정 이상의 압력에 달하면 작동하여 배출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언로우더 밸브
  2. 체크밸브
  3. 압력계
  4. 안전밸브
(정답률: 65%)
  • 안전밸브는 공기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배관 중간에 설치되어 규정 이상의 압력에 달하면 작동하여 압력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밸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운반차를 이용한 운반작업에 대한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여러 가지 물건을 쌓을 때는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린다.
  2.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 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3. 화물 위나 운반차에 사람의 탑승은 절대 금한다.
  4. 긴 물건을 실을 때는 맨 끝 부분에 위험 표시를 해야 한다.
(정답률: 85%)
  •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 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이것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차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물건은 아래쪽에 놓고 가벼운 물건은 위쪽에 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으면 차의 중심이 높아져서 동요로 인해 차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다음 작업 현장의 안전표시 색채에서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는 장소의 위험 표시로 사용되는 색채는 어느 것인가?

  1. 녹색
  2. 노란색
  3. 주황색
  4. 보라색
(정답률: 61%)
  • 주황색은 위험한 상황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로, 주로 작업 현장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시선을 끌고, 위험한 지역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황색은 노란색보다 더 강한 경고 신호로 작용하며, 보라색보다는 덜 위협적인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재해나 상해가 발생하는 장소의 위험 표시로 주황색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중 축전지용 전해액(묽은 황산)은?

  1. H2O
  2. PbSO4
  3. 2H2SO4
  4. 2H2O
(정답률: 68%)
  • 축전지용 전해액은 전기를 전달하기 위한 전해질이 포함된 용액입니다. 이때 축전지에서 사용되는 전해질은 황산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용 전해액은 황산을 묽게 희석한 2H2SO4 용액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트랜지스터의 설명 중 장점이 아닌 것은?

  1. 소형 경량이며 기계적으로 강하다.
  2. 내부의 전압강하가 매우 높다.
  3. 수명이 길고 내부에서 전력손실이 적다.
  4. 예열하지 않고 곧 작동한다.
(정답률: 59%)
  • 트랜지스터는 내부에서 전압을 강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전압을 높이거나 낮출 필요가 없어서 내부의 전압강하가 높다고 설명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장점이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교류 발전기의 스테이터에서 발생한 교류는?

  1.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직류로 정류시킨 뒤에 내부로 들어간다.
  2. 정류자에 의해 교류로 정류되어 외부로 나온다.
  3. 실리콘에 의해 교류로 정류되어 내부로 나온다.
  4.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직류로 정류시킨 뒤에 외부로 나온다.
(정답률: 53%)
  • 교류 발전기의 스테이터에서 발생한 교류는 실리콘 다이오드에 의해 직류로 정류됩니다. 이는 교류 발전기에서 발생한 전기를 직류로 변환하여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정류된 직류는 내부로 들어가서 다른 회로에서 사용되거나 외부로 나와서 전원 공급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브레이크 작동시 페이드 현상이 가장 적은 것은?

  1. 서어보 브레이크
  2. 넌서어보 브레이크
  3. 디스크 브레이크
  4. 2리이딩 슈우 브레이크
(정답률: 76%)
  • 디스크 브레이크가 페이드 현상이 가장 적은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직접적인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서어보 브레이크나 넌서어보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드럼 안에 있는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이 일어나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 사이에 공기가 끼어들어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리이딩 슈우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지만, 브레이크 디스크가 작아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면적이 작아져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기관의 회전수가 3,000 rpm, 변속비가 1.2, 종감속 비가 5.0 일 때 링기어의 회전수는 얼마인가?

  1. 400 rpm
  2. 500 rpm
  3. 800 rpm
  4. 1000 rpm
(정답률: 57%)
  • 링기어는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수를 변환하는 기어이므로, 입력축의 회전수를 변속비로 나누어 출력축의 회전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3,000 rpm ÷ 1.2 = 2,500 rpm 입니다. 그러나 종감속 비가 5.0 이므로, 출력축의 회전수는 2,500 rpm ÷ 5.0 = 500 rpm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 rpm"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안전관리

41. 감속장치에 있어서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의 물림 점검시 이의 면에 묻은 광명단은 얼마이상을 접촉해야 좋은가?

  1. 1/4
  2. 1/2
  3. 3/4
  4. 접촉하면 안 된다.
(정답률: 60%)
  • 감속장치에서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는 서로 맞물려 회전하면서 동력을 전달합니다. 이 때 물림 점검을 하기 위해서는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의 면에 묻은 광명단을 사용합니다. 이 광명단은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의 면에 접촉하여 물림 상태를 확인합니다.

    이 때 광명단이 면에 접촉하는 면적이 너무 작으면 정확한 물림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면적이 너무 크면 광명단이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의 면에서 미끄러져 정확한 물림 상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광명단이 면에 접촉하는 면적은 적당해야 합니다. 이 때 적당한 면적은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의 면적의 3/4 정도가 됩니다. 이는 면적이 너무 작지도 크지도 않아서 정확한 물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적절한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고속 주행 시 안전성이 있다.
  2. 조향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
  3. 승차감이 좋다.
  4. 충격을 감소한다.
(정답률: 88%)
  • 조향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는 것은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조향각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차체의 중심축이 이동하여 차체가 쏠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행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장점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독립현가 장치에서 차체의 기울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 것은?

  1. 스테이빌라이저
  2. 판스프링
  3. 쇽업쇼버
  4. 토크 튜브
(정답률: 70%)
  • 독립현가 장치에서 차체의 기울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테이빌라이저가 필요합니다. 스테이빌라이저는 차체의 좌우 기울임을 제어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테이빌라이저가 독립현가 장치에서 차체의 기울기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브레이크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윤활성이 있을 것
  2. 빙점과 인화점이 높을 것
  3. 알맞는 점도를 가질 것
  4. 베이퍼 록을 일으키지 않을 것
(정답률: 68%)
  • 브레이크 오일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빙점과 인화점이 높을 것이 아닌 이유는, 브레이크 오일은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열을 발생시키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빙점과 인화점이 높을수록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열이 효과적으로 분산되지 않아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은 적절한 빙점과 인화점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크랭크축에서 축 방향의 간극이 클 때에는 어떻게 하는가?

  1. 베어링의 캡볼트를 세게 조인다.
  2. 용접을 한다.
  3. 커넥팅로드 캡 볼트를 세게 조인다.
  4. 드러스트 플레이트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61%)
  • 크랭크축에서 축 방향의 간극이 클 때에는 베어링과 크랭크축 사이에 들어가는 드러스트 플레이트의 마모가 심해져서 축과 베어링 사이의 간극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러스트 플레이트를 새것으로 교환하여 간극을 줄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실린더내의 마멸은 어느 곳이 제일 적은가?

  1. 상사점
  2. 하사점
  3. 상사점과 하사점의 중간
  4. 실린더의 하단부
(정답률: 60%)
  • 실린더 내부에서는 상사점과 하사점에서 가장 높은 압력이 발생하며, 이 부분에서 마멸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실린더의 하단부는 상사점과 하사점보다는 압력이 낮기 때문에 마멸이 적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에서 마멸이 가장 적은 곳은 실린더의 하단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동차로 길이 400m의 비탈길을 왕복하였다. 올라가는데 3분 내려오는데 1분 걸렸다고 하면 왕복의 평균 속도는 몇 km/h 인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56%)
  • 왕복 거리는 800m이다. 올라가는데 걸린 시간은 3분, 즉 올라가는 속도는 400m/3분 = 133.33m/min 이다. 내려오는데 걸린 시간은 1분, 즉 내려오는 속도는 400m/1분 = 400m/min 이다. 평균 속도는 (올라가는 속도 + 내려오는 속도) / 2 이므로 (133.33m/min + 400m/min) / 2 = 266.67m/min 이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16km/h 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16"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되었거나, 보기에서 정답이 잘못 기재되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자동변속기 유압제어회로에 작용하는 유압은 어디서 발생 되는가?

  1. 토크 컨버터
  2. 변속기내의 오일펌프
  3. 냉각수 수압
  4. 유체 클러치
(정답률: 63%)
  •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작동하는 유압은 변속기 내부에 설치된 오일펌프에서 발생됩니다. 오일펌프는 변속기 내부의 오일을 순환시켜 유압 제어 회로에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며, 변속기 내부의 다양한 기능들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의 유압 제어 회로에 작용하는 유압은 변속기 내부의 오일펌프에서 발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전기배선에서 저항을 측정 하고자 한다. 어느 장비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1. 점퍼 와이어
  2. 테스트 램프
  3. 멀티 메터
  4. 자기진단기
(정답률: 63%)
  • 전기회로에서 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전류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장비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멀티 메터입니다. 멀티 메터는 전압, 전류, 저항 등 다양한 전기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값을 디지털로 표시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기배선에서 저항을 측정하고자 한다면 멀티 메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클러치의 막스프링 형식은 릴리이스 레버가 없다.
  2. 릴리이스 레버의 상호간의 높이 차이가 있으면 클러치 끊김이 불량해진다.
  3. 클러치판이 마모되면 유격이 커진다.
  4. 클러치 끊김이 불량하면 변속이 원활하지 못하다.
(정답률: 38%)
  • "클러치의 막스프링 형식은 릴리이스 레버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클러치판이 마모되면 유격이 커지는 이유는, 클러치판의 마모로 인해 클러치판과 플라이휠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클러치가 끊기는 위치가 뒤로 밀리게 되어 유격이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유격이 커지면 클러치와 플라이휠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변속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클러치 끊김이 불량하면 변속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릴리이스 레버의 상호간의 높이 차이가 있으면 클러치 끊김이 불량해지는 것은 릴리이스 레버가 클러치판을 제대로 떼어내지 못해 클러치 끊김이 불량해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가변 저항식이 아닌 것은?

  1. 모터 포지션 센서(MPS)
  2. 아이들 스위치(Idle S/W)
  3.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4. 수온 센서
(정답률: 40%)
  • 아이들 스위치는 저항식이 아니라 스위치식이기 때문에 가변 저항식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가변 저항식 센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반도체의 성질로서 틀린 것은?

  1. 불순물의 혼입에 의해 저항을 바꿀 수 있다.
  2. 빛을 받으면 고유저항이 변화하는 광전 효과가 있다.
  3. 자력을 받으면 도전도가 변하는 홀(Hall) 효과가 있다.
  4.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증가하는 정온도계수의 물질이다.
(정답률: 48%)
  •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증가하는 정온도계수의 물질이라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감소하는 음온도계수의 물질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전자의 열 운동이 증가하여 전자와 이온 간의 충돌이 증가하고, 전자의 이동성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냉각수 온도 센서(WTS)의 고장시 발생될 수 있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냉간 시동시 공전상태에서 엔진이 불안정하다.
  2. 냉각수 온도 상태에 따른 연료분사량 보정을 할 수 없다.
  3. 고장발생시(단선) 온도를 150℃로 판정한다.
  4. 엔진 시동 시 냉각수 온도에 따라 분사량 보정을 할 수 없다.
(정답률: 60%)
  • "고장발생시(단선) 온도를 150℃로 판정한다."가 틀린 것이다. 냉각수 온도 센서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냉간 시동시 공전상태에서 엔진이 불안정하고, 냉각수 온도 상태에 따른 연료분사량 보정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고장발생시(단선) 온도를 150℃로 판정한다."는 일반적인 WTS의 판정 기준이지만, 모든 차량에서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유는 차량 제조사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파워 TR에서 ECU에 의해 제어되는 단자는 어느 것인가?

  1. 베이스 단자
  2. 콜렉터 단자
  3. 이미터 단자
  4. 접지 단자
(정답률: 51%)
  • 파워 TR에서 ECU에 의해 제어되는 단자는 "베이스 단자"입니다. 이는 ECU가 베이스 단자에 전압을 인가하여 트랜지스터를 작동시켜 전류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즉, ECU는 베이스 단자를 통해 트랜지스터를 제어하여 전원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엔진의 성능을 조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량의 결정에 관계되지 않는 것은?

  1. 니들밸브의 행정
  2. 분사구의 면적
  3. 연료의 압력
  4. 분사구의 각도
(정답률: 48%)
  •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량은 니들밸브의 행정, 분사구의 면적, 연료의 압력에 영향을 받지만, 분사구의 각도는 연료 분사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결정에 관계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 중 맞는 것은?

  1. 압축기 - 건조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2.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3.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4.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률: 73%)
  •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은 압축기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든 후, 건조기에서 냉매 중의 수분을 제거하고, 응축기에서 냉매를 냉각하여 압력을 유지한 상태로 액체로 만든 후, 팽창밸브를 통해 압력을 낮추고, 증발기에서 냉매를 기계나 차량 내부의 열과 교환하여 차량 내부를 냉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서 연료펌프의 구동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료펌프 모터의 작동음을 확인한다.
  2. 연료의 송출여부를 점검한다.
  3. 연료압력을 측정한다.
  4.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한다.
(정답률: 73%)
  •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방법이다. 대신에 연료펌프 모터의 작동음을 확인하거나 연료의 송출여부를 점검하거나 연료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전자식 기관제어 장치의 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료 분사 제어
  2. 배기 재순환(EGR)
  3. 공회전 제어(ISC)
  4. 전자식 제동 제어장치(ABS)
(정답률: 42%)
  • 전자식 제동 제어장치(ABS)는 차량의 제동 시스템을 제어하는 장치로, 브레이크 패달을 밟을 때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브레이크를 조절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자식 기관제어 장치의 구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엔진이 난기가 되어도 출력이 증가 되지 않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스로틀(밸브) 위치 센서의 오작동
  2. 산소 센서의 오작동
  3. 연료 펌프의 오작동
  4. 맵(MAP) 센서의 오작동
(정답률: 45%)
  • 산소 센서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산소와 연료의 비율을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 센서의 오작동으로 인해 적절한 비율로 연료가 공급되지 않아 엔진이 난기가 되어도 출력이 증가되지 않는 것입니다. 스로틀(밸브) 위치 센서, 연료 펌프, 맵(MAP) 센서의 오작동은 모두 연료 공급과 관련된 문제이지만, 적절한 비율로 연료가 공급되지 않는 것은 산소 센서의 오작동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가스 검출기로 냉매가스의 누출 여부를 점검하고자 한다. 틀린 것은?

  1. 반드시 기관을 급가속 상태에서 점검한다.
  2. O 링을 교환한 다음에는 질소가스를 넣어 다시 누출 점검을 한다.
  3. 냉매 가스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가능한 한 낮은 위치에서 행한다.
  4. 압축기, 서비스 피팅, 주입구, 증발기 등의 연결부위에서 누출 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74%)
  • "반드시 기관을 급가속 상태에서 점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기관을 급가속 상태에서 점검하면 가스 누출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안전한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