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자동차정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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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한 개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단속하면 코일에 유도 전압이 발생하는 작용은?

  1. 자력선의 변화작용
  2. 상호유도 작용
  3. 자기유도 작용
  4. 배력유도 작용
(정답률: 80%)
  • 한 개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단속하면 코일 내부의 자기장이 변화하게 되고, 이 변화된 자기장이 다시 코일 내부를 통과하면서 코일 자체에 유도 전압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작용을 자기유도 작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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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클러치점(CLUCH POINT)이 0.8,터빈축의 회전속도가 1600 rpm 일 때 기관의 회전속도는?

  1. 1000 rpm
  2. 2000 rpm
  3. 3000 rpm
  4. 3500 rpm
(정답률: 77%)
  • 클러치점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연결을 끊거나 연결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클러치점이 0.8이라는 것은 엔진의 회전속도가 1일 때 변속기의 출력축 회전속도가 0.8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회전속도를 x라고 하면, 변속기의 출력축 회전속도는 0.8x가 됩니다.

    터빈축의 회전속도가 1600 rpm이므로, 변속기의 출력축 회전속도는 0.8 x 1600 = 1280 rpm이 됩니다. 이것이 기관의 회전속도가 되는데, 기관의 회전속도는 변속기의 출력축 회전속도와 같으므로 1280 rpm이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000 rpm"이 아니라 "1280 rpm"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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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엔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연료계통의 구조가 간단하다.
  2. 연료 소비율이 감소한다.
  3. 가속 응답성이 좋다.
  4. 배기가스 제어가 쉽다.
(정답률: 60%)
  • "연료계통의 구조가 간단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엔진은 연료계통이 복잡하며, 연료를 정확하게 분사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제어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료계통의 구조가 간단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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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충전한다.
  2.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한다.
  3.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한다.
  4. 충전 중인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하는 것은 주의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충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폭발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충전 시에는 축전지를 차에서 분리하여 안전한 장소에서 충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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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정류기로 사용되는 것은?

  1. 셀렌 정류기
  2. 마그네틱 정류기
  3. 실리콘 다이오드
  4. 텅가 벌브 정류기
(정답률: 82%)
  • 자동차용 AC 발전기는 DC 전기를 생성하고, 이를 충전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정류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실리콘 다이오드는 저렴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정류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류기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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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닌 것은?

  1. 휨(bending)
  2. 비틀림(torsion)
  3. 관통(penetration)
  4. 전단(shearing)
(정답률: 75%)
  •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은 휨, 비틀림, 전단이 모두 포함됩니다. 하지만 관통은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닙니다. 관통은 물체가 다른 물체를 관통하여 통과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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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에서 동력 조향장치의 3주요부는 어느 것인가?

  1. 작동부, 제어부, 링키지부
  2. 작동부, 동력부, 링키지부
  3. 작동부, 제어부, 동력부
  4. 동력부, 링키지부, 조향부
(정답률: 80%)
  • 동력 조향장치의 3주요부는 작동부, 제어부, 동력부입니다.

    - 작동부: 운전자의 조향 조작에 따라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부분입니다.
    - 제어부: 작동부에서 입력된 신호를 해석하여 동력부에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 동력부: 제어부에서 전달받은 신호에 따라 실제로 바퀴를 움직이는 부분입니다.

    링키지부는 조향장치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동력 조향장치의 주요부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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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관의 열효율을 측정하였더니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5%,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 기계 효율이 80%라면제동 열효율은?

  1. 35%
  2. 30%
  3. 28%
  4. 24%
(정답률: 43%)
  • 제동 열효율은 입력 열량 중에서 출력 열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입력 열량은 연료의 열량으로부터 얻어지는 열량이며, 출력 열량은 제동장치를 통해 차량의 운동 에너지로 변환되는 열량입니다.

    주어진 정보에서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과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각각 35%씩이므로, 입력 열량의 30%가 손실됩니다.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70%입니다.

    또한, 기계 효율이 80%이므로, 출력 열량은 입력 열량의 80%가 됩니다.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출력 열량 / 입력 열량) * 100 = (80% * 70%) * 100 = 56%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는 56%가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24%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보기에서 제공된 값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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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내연 기관의 기본 사이클에서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1. 정적 사이클
  2. 정압 사이클
  3. 복합 사이클
  4. 사바테 사이클
(정답률: 69%)
  •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정적 사이클"입니다. 이는 공기와 연료가 함께 압축되어 실린더 안에서 불꽃을 일으켜 연소되는 사이클로, 압축, 연소, 팽창, 배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사이클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솔린을 연소시켜 엔진의 동력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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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크랭크축의 구조 명칭이 아닌 것은?

  1. 핀 저널(pin Journal)
  2. 아암(Arm)
  3. 메인 저널(main Journal)
  4. 플라이휠(Fly Wheel)
(정답률: 70%)
  • 플라이휠은 크랭크축의 구조가 아니라 크랭크축과 함께 작동하는 부품입니다. 크랭크축은 핀 저널, 아암, 메인 저널 등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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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LPG차량에서 LPG를 충전하기 위한 고압 용기는?

  1. 봄베
  2. 베이퍼라이저
  3.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
  4. 연료 유니온
(정답률: 81%)
  • LPG는 액체 상태에서 차량에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고압 용기에 저장된 액체 LPG를 차량에 공급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를 봄베라고 부르며, LPG 고압 용기에서 액체 LPG를 추출하여 차량에 공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봄베"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LPG를 가스 상태로 변환시켜주는 장치이며,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는 LPG 공급을 제어하는 장치, 연료 유니온은 LPG 공급 관련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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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라디에이터의 구비 조건이다. 관계없는 것 은?

  1.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클 것
  2.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 것
  3. 냉각수의 유통이 용이할 것
  4. 가볍고 적으며 강도가 클 것
(정답률: 65%)
  • 단위 면적당 발열량이 클 것은 라디에이터의 열 전달 능력과 관련이 있고, 냉각수의 유통이 용이할 것은 라디에이터의 설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가볍고 적으며 강도가 클 것은 라디에이터의 내구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 것은 라디에이터의 효율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기의 흐름 저항이 클수록 냉각수와 공기 간의 열 전달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의 구비 조건으로는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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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피스톤링의 이음간극을 측정할 때 측정도구로 알맞은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버니어 캘리퍼스
  3. 시크니스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70%)
  • 피스톤링의 이음간극은 매우 작은 크기의 차이를 측정해야 하므로, 측정 도구는 미세한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민감한 도구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시크니스 게이지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시크니스 게이지는 두 개의 볼을 이용하여 두 표면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는 도구로, 미세한 차이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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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타이어의 높이가 180㎜, 너비가 220㎜인 타이어의 편평비는?

  1. 1.22
  2. 0.82
  3. 0.75
  4. 0.62
(정답률: 53%)
  •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와 너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편평비는 높이를 너비로 나눈 값입니다.

    180 ÷ 220 = 0.8181818...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8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8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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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은 어느 방향을 가르키는가?

  1. 자력선의 방향
  2. 도선의 운동 방향
  3. 기전력의 방향
  4. 전류의 방향
(정답률: 52%)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을 기준으로 자기장과 전류, 그리고 도선의 운동 방향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을 가리키고, 검지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중간손가락은 도선의 운동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선의 운동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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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급제동시 노스다운을 방지한다.
  2. 급선회시 구심력 발생을 방지한다.
  3.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정한다.
  4. 노면상태에 따라 승차감을 조절한다.
(정답률: 57%)
  •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정하는 것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급선회시 구심력 발생을 방지하는 이유는, 급선회시 차량의 중심축이 이동하면서 차량의 안정성이 감소하고, 구심력이 발생하여 차량이 회전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차량의 속도와 핸들 조작 등을 감지하여 브레이크와 엔진을 제어하여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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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료의 연소에 의해서 얻은 전열량과 실제의 동력으로 바뀐 유효한 일을 한 열량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열감정
  2. 열효율
  3. 기계효율
  4. 평균유효압력
(정답률: 68%)
  • 열효율은 연료의 연소로 발생한 열에 대해 실제로 일을 하는 열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즉, 열효율이 높을수록 더 효율적인 열변환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열효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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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차동장치에서 하이포이드기어 시스템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운전이 정숙하다.
  2. 하중 부담능력이 작다.
  3.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4. 설치공간을 작게 차지한다.
(정답률: 47%)
  • 하이포이드기어 시스템은 기어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소음과 진동이 감소하며,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차량의 안정성이 향상되며, 설치공간을 작게 차지할 수 있어 차량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하중 부담능력이 작아서 대형 차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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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로 승용차에 사용되며 고속 주행에 알맞은 타이어의 트래드 패턴은?

  1. 러그패턴
  2. 리브패턴
  3. 블록패턴
  4. 오프더로드패턴
(정답률: 61%)
  • 리브패턴은 고속 주행에 적합한 타이어 패턴으로, 중앙부에는 직진 운행 시에 접지면과 접촉하는 블록 패턴이 있고, 측면에는 곡선 주행 시에 접지면과 접촉하는 리브 패턴이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 구성은 고속 주행 시에 안정성과 운전감을 높여주며, 물방울이나 먼지 등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물닦이기 효과도 높입니다. 따라서 승용차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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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최근에 전조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크세논(Xenon)가스 방전등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전구의 가스 방전실에는 크세논 가스가 봉입되어 있다.
  2. 전원은 12.24V를 사용한다.
  3. 크세논 가스등의 발광색은 황색이다.
  4. 크세논 가스등은 기존의 전구에 비해 광도가 약 2배 정도이다.
(정답률: 57%)
  • 크세논 가스등의 발광색은 푸른색에 가까운 밝은 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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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제작자동차 앞면 창유리 및 운전자 좌석 좌, 우의 창유리 또는 창의 가시광선투과율은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80
  2. 90
  3. 60
  4. 70
(정답률: 47%)
  • 운전자 시야를 보호하기 위해 차량 앞면 창유리 및 운전자 좌석 좌, 우의 창유리 또는 창의 가시광선투과율은 최소한 7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 도로교통법령에서 규정한 기준입니다. 70% 이하의 가시광선투과율을 가진 창유리는 운전자 시야를 제한하고 안전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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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차 기능 종합 진단 시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자동차의 스톨테스트(Stall test)를 하고자 한다. 그 목적은?

  1. 토크컨버터, 프런트 및 리어브레이크밴드, 리어클러치, 엔진 등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시험
  2. 주행 중 클러치 및 변속기의 조작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
  3. 출발시의 토크비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
  4. 펌프임펠러가 터빈런너에 전달하는 회전력을 알아보기 위한 시험
(정답률: 60%)
  • 자동차 기능 종합 진단 시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자동차의 스톨테스트를 하는 목적은 토크컨버터, 프런트 및 리어브레이크밴드, 리어클러치, 엔진 등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한 시험입니다. 스톨테스트는 자동차가 정지 상태에서 엑셀러레이터를 밟았을 때 엔진이 멈추는 속도를 측정하여 변속기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변속기와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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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속도제한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안전기준에 적합한 자동차는?

  1. 최대적재량 8톤의 덤프형 화물자동차
  2. 차량총중량 16톤인 소방차
  3. 최재적재량 16000리터 휘발유 탱크트레일러의 견인자동차
  4. 최대적재량 8000리터의 고압가스탱크로리 자동차
(정답률: 77%)
  • 소방차는 안전을 위해 속도제한장치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공공안전차량으로, 긴급 출동 시 속도 제한 없이 빠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량총중량 16톤인 소방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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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의 전조등은 공차상태에서 어느 범위의 높이에 설치해야 하는가?

  1. 지상 50cm이상 120cm이내
  2. 지상 50cm이상 150cm이내
  3. 지상 60cm이상 120cm이내
  4. 지상 60cm이상 150cm이내
(정답률: 51%)
  • 전조등은 도로 위를 비추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지면과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이 간격은 너무 낮으면 도로를 비추지 못하고, 너무 높으면 다른 차량의 시야를 가로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범위 내에서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상 50cm이상 120cm이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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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긴급자동차 중 경광등색이 적색 또는 황색이 아닌 것은?

  1. 소방용 자동차
  2. 수사기관의 자동차 중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 되는 자동차
  3. 교도소 또는 교도기관의 자동차 중 피수용자의 호송 및 경비를 위한 자동차
  4. 구급자동차
(정답률: 79%)
  • 긴급자동차 중 경광등색이 적색 또는 황색이 아닌 것은 "구급자동차"입니다. 구급차는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기 위해 긴급 출동하는 차량으로, 경광등 색상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급차의 경우,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기 위해 다른 차량들보다 빠르게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경광등 색상이 빨간색 또는 노란색이 아닌 초록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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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할 때 측정부의 위치는?

  1. 보기 좋은 위치에 놓는다.
  2.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다.
  3.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4.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정답률: 86%)
  • 다이얼 게이지는 수평을 기준으로 측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측정부를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아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위치나 기울임으로 인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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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축전지 취급 사항이다. 맞는 것은?

  1. 전해액 또는 황산은 인체에 무해하므로 접촉하여도 된다.
  2. 전해액을 만들 때 한 번에 많은 황산을 넣어야 한다.
  3. 충전시 산소 가스 발생으로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4. 축전지는 (-)단자를 먼저 떼고, 나중에 접속한다.
(정답률: 75%)
  • 축전지는 전기를 저장하고 방출하는데, 방출 시 (-)단자에서 (+)단자로 전기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축전지를 사용하다가 (-)단자를 먼저 떼게 되면 전기가 계속해서 흐르게 되어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축전지를 사용하다가 접속을 해제할 때는 (-)단자를 먼저 떼고, 나중에 (+)단자를 접속해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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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산소 아세틸렌가스 용접할 때 가장 적합한 복장은?

  1. 장갑 및 헬멧
  2. 장갑, 용접안경 및 헬멧
  3. 모자, 장갑 및 헬멧
  4. 용접안경, 모자 및 장갑
(정답률: 49%)
  • 산소 아세틸렌가스 용접은 높은 온도와 화염이 발생하므로, 피부와 머리카락 등이 불에 타거나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안경은 눈을 보호하고, 모자는 머리카락을 보호하며, 장갑은 손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용접안경, 모자 및 장갑"이 가장 적합한 복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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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휠 평형 잡기와 마멸변형도 검사방법 중 안전수칙에 위배되는 사항은?

  1. 검사 후 테스터 스위치를 끈 다음 자연히 정지 하도록 한다.
  2.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한다.
  3. 과도하게 속도를 내지 말고 검사한다.
  4. 회전하는 휠에 손대지 말고 검사한다.
(정답률: 78%)
  •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하는 이유는 휠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마멸변형이나 불균일한 마찰력 등을 정확하게 검사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회전방향과 반대로 검사하면 마멸변형이나 불균일한 마찰력이 발생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으며, 이는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휠 평형 잡기와 마멸변형도 검사를 할 때는 반드시 타이어의 회전방향에서 검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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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관정비시 안전 유의사항에 맞지 않는 것은?

  1. TPS, ISC Servo등은 솔벤트로 세척하지 않는다.
  2. 공기압축기를 사용하여 부품세척시 눈에 이물질이 튀지 않도록 한다.
  3. 캐니스터 점검시 흔들어서 연료증발가스를 활성화 시킨 후 점검한다.
  4. 배기가스 시험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85%)
  • "캐니스터 점검시 흔들어서 연료증발가스를 활성화 시킨 후 점검한다."는 안전 유의사항에 맞는 내용입니다. 이유는 캐니스터 안에 쌓인 연료증발가스를 활성화시켜서 누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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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라인더 작업시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숫돌의 교체 및 시험운전은 담당자만이 하여야 한다.
  2. 그라인더 작업에는 반드시 보호안경을 착용 하여야 한다.
  3. 숫돌의 받침대는 3㎜이상 열렸을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4. 숫돌작업은 정면에서 작업한다.
(정답률: 74%)
  • "숫돌작업은 정면에서 작업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숫돌 작업은 옆면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유는 숫돌이 회전하면서 작업물이 밀려나기 때문에, 정면에서 작업하면 작업물이 숫돌에서 튀어나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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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작업장 표준의 보통 작업과 정밀 작업에서 조명은 몇 LUX 이상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보통 작업 : 75, 정밀 작업 : 150
  2. 보통 작업 : 150, 정밀 작업 : 300
  3. 보통 작업 : 300, 정밀 작업 : 500
  4. 보통 작업 : 400, 정밀 작업 : 1,000
(정답률: 33%)
  • 보통 작업에서는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충분한 조명이 필요하며, 정밀 작업에서는 작은 부분까지 세밀하게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더 높은 조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통 작업에서는 400 LUX 이상, 정밀 작업에서는 1,000 LUX 이상의 조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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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해머 작업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녹슨 것을 칠 때는 주의할 것
  2. 해머는 장갑을 낀 채로 사용할 것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을 주어 치지 말 것
  4. 해머 대용으로 다른 것을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74%)
  • 해머는 장갑을 낀 채로 사용할 것이 아닌 이유는, 장갑이 해머의 그립을 미끄러지게 만들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시에는 장갑 대신 안전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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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공기
  2. 가연물
(정답률: 74%)
  • 연소의 3요소는 공기, 불, 가연물입니다. 물은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차단하여 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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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할 사항이다. 잘못 설명 한 것은?

  1. 경우에 따라서는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도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에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7%)
  • "경우에 따라서는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도 있다."는 잘못된 설명이 아닙니다. 이는 기중기 작업 시 물건의 무게, 크기, 형태, 거리 등 여러 요소에 따라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올바른 내용이며, 추가적으로 안전을 위해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하고,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선회작업시에도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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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옥탄가 80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1. 이소옥탄 20%에 노말헵탄 80%의 혼합물인 표준연료와 같은 정도의 내폭성(antiknock property)이 있다는 것
  2. 이소옥탄 80%에 노말헵탄 20%의 혼합물인 표준연료와 같은 정도의 내폭성(antiknock property)이 있다는 것
  3. 이소옥탄 80%에 세탄 20%의 혼합물로서 20% 정도의 노킹을 일으킨다는 연료
  4. 노말헵탄 80%에 세탄 20%의 혼합물로서 내폭제 (antiknock dope)를 의미
(정답률: 78%)
  • 옥탄가 80은 이소옥탄 80%와 노말헵탄 20%의 혼합물로 이루어진 연료를 의미합니다. 이 연료는 표준연료와 같은 내폭성을 가지고 있어, 엔진에서 연소할 때 폭발이 일어나는 노킹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탄가 80은 좋은 품질의 연료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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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기 브레이크에 해당하지 않는 부품은?

  1. 릴레이 밸브
  2. 브레이크 밸브
  3. 브레이크 챔버
  4. 하이드로 에어백
(정답률: 68%)
  • 공기 브레이크는 공기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시스템이므로, 릴레이 밸브, 브레이크 밸브, 브레이크 챔버는 모두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의 부품입니다. 하지만 하이드로 에어백은 공기 브레이크와는 다른 작동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이드로 에어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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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과급기에서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는?

  1. 디플렉터(Deflecter)
  2. 터빈(Turbine)
  3. 디퓨저(Defuser)
  4. 루트 슈퍼 차져(loot super charger)
(정답률: 59%)
  • 디퓨저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입니다. 디퓨저는 공기를 특정한 형태로 구성된 공간으로 유도하여,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디퓨저는 과급기에서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디퓨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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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링 1개의 마찰력이 0.25kgf인 경우 4기통 기관에서 피스톤1개당 링의 수가 4라면 마찰손실 마력은? (단,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12m/sec)

  1. 0.64 ps
  2. 0.8 ps
  3. 1 ps
  4. 1.2 ps
(정답률: 42%)
  • 마찰력은 F = μN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μ는 마찰계수, N은 접촉면에 수직인 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마찰력이 0.25kgf이므로 이를 뉴턴(N) 단위로 바꾸어 계산합니다.

    0.25kgf = 0.25 × 9.81N ≈ 2.45N

    한 피스톤당 링의 수가 4이므로, 4기통 기관에서는 총 16개의 링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체 마찰력은 16 × 2.45N = 39.2N입니다.

    마찰손실 마력은 P = Fv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v는 피스톤의 평균속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 = 39.2N × 12m/s ≈ 0.64ps

    따라서 정답은 "0.64 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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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상시 치합식 변속기란 어떤 것인가?

  1. 기어가 항상 물려 있으며 도그클러치로 변속하는 형식이다.
  2. 전진 및 후진기어는 항상 물려있고 자동적으로 속도를 조절한다.
  3. 선택식 변속기와 같이 변속레버의 조작에 따라 속도 변화가 된다.
  4. 싱크로메쉬 기구가 있어 고속의 기어물림이 원활하다.
(정답률: 56%)
  • 상시 치합식 변속기는 기어가 항상 물려 있기 때문에 도그클러치를 이용해 변속하는 형식입니다. 즉, 기어를 바꿀 때마다 클러치를 밟지 않아도 되며, 변속레버를 조작하면 도그클러치가 작동하여 기어가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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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직권 기동 전동기의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의 접속 방법은?

  1. 직렬 접속
  2. 병렬 접속
  3. 직, 병렬 접속
  4. 각각 접속
(정답률: 60%)
  • 직권 기동 전동기의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은 서로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직렬 접속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이다. 병렬 접속을 하게 되면 전류의 분배가 불균형하게 되어 전동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며, 각각 접속을 하게 되면 전류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전동기의 작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직렬 접속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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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젤 노킹의 방지대책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압축온도를 높인다.
  2.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하여 착화지연 기간이 단축되도록 한다.
  3. 착화 지연 기간 중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 한다.
  4. 압축비를 낮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67%)
  • 압축비를 낮게 하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적게 압축되므로 압축온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디젤 노킹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낮게 하여야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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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탠덤매스터 실린더(tande㎜aster cylinder)의 사용 목적은?

  1. 앞, 뒤 바퀴의 제동 거리를 짧게 한다.
  2. 뒤 바퀴의 제동효과를 증가 시킨다.
  3. 보통 브레이크와 차이가 없다.
  4. 앞, 뒤 브레이크를 분리시켜 제동안전을 유익하게 한다.
(정답률: 66%)
  • 탠덤매스터 실린더는 앞, 뒤 브레이크를 분리시켜 제동안전을 유익하게 합니다. 이는 앞, 뒤 바퀴의 제동 거리를 각각 조절하여 제동 효과를 균등하게 분배하고, 브레이크 작동 시 발생하는 불균형을 보완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앞, 뒤 바퀴의 제동 거리를 짧게 하거나 뒤 바퀴의 제동효과를 증가시키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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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 변속기가 변속이 이루어질 때 변속 충격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오일펌프
  2. 밸브 보디
  3. 거버너
  4. 어큐물레이터
(정답률: 56%)
  • 어큐물레이터는 자동 변속기에서 변속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변속 시 오일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변속 시 충격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펌프, 밸브 보디, 거버너와는 달리 어큐물레이터는 변속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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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우수식 크랭크축을 사용하는 6기통 가솔린엔진의 점화 순서가 1-5-3-6-2-4 이다. 3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시작하려는 순간 5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동력행정
  2. 배기행정
  3. 압축행정
  4. 흡기행정
(정답률: 40%)
  • 정답은 "압축행정"입니다.

    6기통 가솔린엔진의 점화 순서가 1-5-3-6-2-4이므로, 3번 실린더가 동력행정을 시작하려면 압축행정을 거쳐야 합니다. 압축행정은 피스톤이 상승하여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 점화가 일어나면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5번 실린더는 3번 실린더의 압축행정 중에 있으므로, 압축행정을 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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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파워 TR을 통전시험시 가장 적합한 계기장치는? (단, 단품 점검시)

  1. 아날로그 타입 멀티미터
  2. 오실로스코프
  3. 기관 자기진단기
  4. 배선을 쇼트 시키면서 점검
(정답률: 55%)
  • 단품 점검시에는 파워 TR의 전류, 전압 등을 측정해야 하므로 아날로그 타입 멀티미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오실로스코프는 파형을 분석하는데 적합하며, 기관 자기진단기는 전기기기의 상태를 진단하는데 사용됩니다. 배선을 쇼트 시키면서 점검하는 것은 위험하며, 파워 TR의 전류, 전압 등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타입 멀티미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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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차량에서 시동이 안 걸리는 증세에 대한 원인들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밍 벨트가 끊어짐
  2. 점화 1차코일의 단선
  3. 연료펌프 배선의 단선
  4. 차속센서 고장
(정답률: 75%)
  • 차속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제어모듈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속센서가 고장이 나면 제어모듈이 속도를 인식하지 못해 시동이 안 걸릴 수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고, 점화 1차코일의 단선이나 연료펌프 배선의 단선은 시동이 걸리지만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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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변속기 부축의 축방향 유격은 무엇으로 조정하는가?

  1. 시임
  2. 드러스트 와셔
  3. 플레이트
  4. 키이
(정답률: 60%)
  • 변속기 부축의 축방향 유격은 드러스트 와셔로 조정합니다. 드러스트 와셔는 축과 베어링 사이에 위치하여 축의 중심축과 베어링의 중심축을 정렬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축과 베어링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축방향 유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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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진공계로서 기관의 흡기다기관 진공도를 측정해 보니 진공계 바늘이 13∼45cmHg에서 규칙적으로 강약이 있게 흔들린다. 어떤 고장인가?

  1. 밸브가 소손되었다.
  2. 실린더 개스킷이 파손되어 인접한 2개의 사이가 통해져 있다.
  3. 공회전 조정이 좋지 않다.
  4. 배기 장치가 막혔다.
(정답률: 58%)
  • 실린더 개스킷이 파손되어 인접한 2개의 사이가 통해져 있다면, 실린더와 외부 공기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이 생기게 되어 흡기다기관 진공도가 불안정하게 측정됩니다. 이로 인해 진공계 바늘이 13∼45cmHg에서 규칙적으로 강약이 있게 흔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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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실린더 지름이 100mm이고 행정이 100mm일 때 연소실 용적을 157cc라 하면 압축비는 약 얼마인가?

  1. 5 : 1
  2. 6 : 1
  3. 7 : 1
  4. 8 : 1
(정답률: 48%)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용적과 편향 상태의 용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연소실 용적인 157cc와 행정 용적인 100cc를 이용하여 압축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축 상태의 용적 = 연소실 용적
    편향 상태의 용적 = 연소실 용적 + 행정 용적

    따라서, 편향 상태의 용적은 157cc + 100cc = 257cc 입니다.

    압축비 = 압축 상태의 용적 ÷ 편향 상태의 용적
    압축비 = 157cc ÷ 257cc
    압축비 = 0.61

    따라서, 압축비는 약 6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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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실린더의 압축 압력 측정시 각 실린더 간의 압력 차이는 몇 %이내이어야 하는가?

  1. 5 % 이내이어야 한다.
  2. 10 % 이내이어야 한다.
  3. 15 % 이내이어야 한다.
  4. 20 % 이내이어야 한다.
(정답률: 48%)
  • 실린더 간 압력 차이가 너무 크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압력 차이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0%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실린더 간 압력 차이가 너무 작아도 문제가 되지 않으면서, 너무 커도 문제가 되지 않는 범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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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이다. 틀린 것은?

  1. 공기 밸브는 닫힌다.
  2. 진공 밸브는 닫힌다.
  3.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인다.
  4.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
(정답률: 52%)
  • 정답은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으로 인해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입니다. 이 때,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이 아닌 압력이 생기게 되므로 공기 밸브와 진공 밸브는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공기 밸브는 닫힌다."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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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B.S(Antiskid Brake System) 장치에서 자동차가 급제동시 뒤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을 지연시켜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1. 하이드로릭 유니트(Hydraulic Unit)
  2. 딜레이 밸브(Delay Valve)
  3. 스피드 센서(Speed Sensor)
  4.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52%)
  • A.B.S 장치에서 급제동시 뒤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을 지연시켜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딜레이 밸브입니다. 이는 급제동시 뒤 휠 실린더에 도달하는 유압을 지연시켜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된 장치입니다. 딜레이 밸브는 하이드로릭 유니트에서 작동하며, 스피드 센서와 솔레노이드 밸브와 함께 A.B.S 시스템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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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변속기에서 주행 중 기어가 빠졌다. 그 고장원인 중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기어 시프트 포크의 마멸
  2. 각 기어의 지나친 마멸
  3. 오일의 부족 또는 변질
  4. 각 베어링 또는 부싱의 마멸
(정답률: 71%)
  •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움직이는 것은 오일의 윤활 작용에 의해 가능합니다. 따라서 오일이 부족하거나 변질되면 기어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 작용이 충분하지 않아 기어가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일의 부족 또는 변질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고장원인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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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충전전류가 부족하게 되는 요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발전기 기능 불량
  2. 전압조정기 조정 불량
  3. 팬(fan)벨트의 이완
  4. 시동모터 기능 불량
(정답률: 54%)
  • 시동모터는 충전전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품으로, 충전전류가 부족하게 되는 요인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시동모터 기능 불량은 엔진을 가동시키는 데 필요한 부품으로, 시동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이 가동되지 않아 충전기가 전기를 충전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충전전류가 부족하게 되는 요인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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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조등의 배선 연결은?

  1. 직렬이다.
  2. 병렬이다.
  3. 직병렬이다.
  4. 단식배선이다.
(정답률: 66%)
  • 전조등의 배선 연결은 병렬이다. 이는 전조등이 두 개의 전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병렬 연결은 각 전구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한 전구가 고장 나더라도 다른 전구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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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클러치판의 점검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페이싱의 리벳 깊이
  2. 판의 비틀림
  3. 토션 스프링의 장력
  4. 페이싱의 폭
(정답률: 46%)
  • 클러치판의 점검 항목 중 "페이싱의 폭"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클러치판의 기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페이싱의 폭은 클러치 디스크의 크기와 관련이 있으며, 클러치판의 점검 항목과는 별개의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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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 엔진의 예열장치에서 연소실내의 압축공기를 직접 가열하게 되는 형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흡기 가열식
  2. 흡기 히터식
  3. 예열 플러그식
  4. 히터 레인지식
(정답률: 73%)
  • 디젤 엔진의 예열장치에서 연소실내의 압축공기를 직접 가열하는 형식을 "예열 플러그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여 연료를 불태워 가열하는 방식으로, 흡기 가열식은 흡기 공기를 가열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방식이고, 흡기 히터식은 엔진 냉각수를 이용하여 흡기 공기를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히터 레인지식은 연료를 가열하여 연소실로 보내는 방식으로, 예열 플러그식과 유사하지만 예열 플러그식은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여 가열하는 반면, 히터 레인지식은 연료 자체를 가열하여 가열된 연료를 연소실로 보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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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디젤 연소실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연소시간이 짧을 것
  2. 열효율이 높을 것
  3. 평균유효 압력이 낮을 것
  4. 디젤노크가 적을 것
(정답률: 77%)
  • 평균유효 압력이 낮을 것은 디젤 연소실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입니다. 평균유효 압력이 높을수록 디젤 연소실에서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디젤 엔진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균유효 압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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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초기 점화시기를 점검할 때 기관의 회전속도는?

  1. 공전 속도
  2. 중속
  3. 고속
  4. 속도에 관계없다.
(정답률: 66%)
  • 초기 점화시기에는 기관이 아직 충분한 속도를 내지 못하므로, 기관의 회전속도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대신에, 기관이 우주선 주변을 공전하는 속도인 공전 속도가 중요합니다. 이는 우주선이 지구 주변을 돌아가는 속도와 동일하며, 초기 점화시기에는 이 속도를 유지하면서 우주선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전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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