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자동차정비기능사
(2005-04-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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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운전자가 위험 물체를 보고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이 정차할 때까지 거리는?

  1. 반사거리
  2. 공주거리
  3. 제동거리
  4. 정지거리
(정답률: 52%)
  • 위험 물체를 보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량이 멈출 때까지 거치는 거리를 의미하는 것이 "정지거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지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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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축간거리가 3.5m이고 조향각이 30°이다. 최소회전반경은?

  1. 7m
  2. 8m
  3. 9m
  4. 10m
(정답률: 63%)
  •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최소회전반경 = 축간거리 / sin(조향각)

    = 3.5 / sin(30°)

    = 7m

    따라서 정답은 "7m"입니다. 이유는 삼각함수의 정의에 따라 조향각이 작을수록 최소회전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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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소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기연소기간
  2. 화염전파기간
  3. 직접연소기간
  4. 착화지연기간
(정답률: 80%)
  • 디젤기관의 연소과정은 착화지연기간, 직접연소기간, 화염전파기간으로 이루어지며, 전기연소기간은 디젤기관의 연소과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전기연소기간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경우에 해당하는데, 디젤기관은 압축과 열에 의해 연료를 자연적으로 연소시키는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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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v충전장치의 AC 발전기에서 DC 발전기의 전기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스테이터
  2. 로터
  3. 시일드
  4. 다이오드
(정답률: 58%)
  • 스테이터는 AC 발전기에서 회전자인 로터를 돌리기 위해 생성된 자기장에 의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발생된 전기는 DC 발전기의 전기자와 같은 역할을 하여 전기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가 AC 발전기에서 DC 발전기의 전기자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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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자동변속기 차량의 공회전 상태에서 작동하지 않는 것은?

  1. 토크컨버터의 펌프의 회전
  2. 오일펌프의 작동
  3. 토크컨버터의 터빈의 회전
  4. 토크컨버터의 댐퍼클러치의 작동
(정답률: 66%)
  • 공회전 상태에서는 엔진의 충분한 힘이 없기 때문에 토크컨버터의 댐퍼클러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토크컨버터의 댐퍼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엔진의 힘이 전달되어야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회전 상태에서는 토크컨버터의 댐퍼클러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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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피드백(feed back) 제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엔진이 냉각되어 있으면 피드백 제어는 작동되지 않는다.
  2. 가속 또는 감속 시에 피드백 제어는 작동되지 않는다.
  3. 산소센서에서 기전력이 발생되지 않으면 피드백 제어는 작동되지 않는다.
  4. 엔진이 중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피드백 제어는 작동되지 않는다.
(정답률: 50%)
  • "엔진이 중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피드백 제어는 작동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피드백 제어는 센서에서 측정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어기가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중속으로 회전할 때에도 피드백 제어는 작동됩니다.

    그러나 엔진이 중속으로 회전할 때에는 다른 제어 방식인 맵핑 제어가 우선적으로 작동하여, 피드백 제어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아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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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 전기회로의 보호 장치로 맞는 것은?

  1. 안전밸브
  2. 캠버
  3. 퓨저블 링크
  4. 턴시그널 램프
(정답률: 66%)
  • 자동차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는 경우에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회로에는 보호 장치가 설치됩니다. 이 중에서도 퓨저블 링크는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경우, 전기적인 부품이나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퓨저블 링크는 일종의 퓨즈로,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면 퓨저블 링크가 녹아서 회로를 차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전기회로의 보호 장치로는 퓨저블 링크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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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시기는?

  1. 농후한 혼합비
  2. 감속시
  3. 고온 연소시
  4. 저온 연소시
(정답률: 70%)
  • 고온 연소시에는 연료가 완전 연소되지 않고 일부가 NOx로 변환되기 때문에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됩니다. 이는 연료의 화학적 반응과 관련이 있으며, 고온에서는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NOx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고온 연소시에는 NOx 배출량이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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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산소센서(O2 Sensor)의 기능은?

  1. 기관이 흡입하는 혼합기 중의 산소 농도를 측정
  2. 기관이 흡입하는 공기 중의 산소 농도를 측정
  3. 배기가스 중의 산소 압력을 측정
  4. 배기가스 중의 산소 농도를 측정
(정답률: 61%)
  •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 농도를 측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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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 엔진에 적합한 연료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발열량이 클 것
  2. 불붙는 온도가 높을 것
  3. 인체에 무해할 것
  4. 취급이 용이할 것
(정답률: 57%)
  • 불붙는 온도가 높을 것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솔린 엔진에서는 높은 온도에서 연소가 발생하므로, 불이 높은 온도에서 발생하면 엔진 내부에서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서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연료는 발열량이 클 뿐만 아니라, 불붙는 온도가 낮을 것이어야 합니다. 인체에 무해하고 취급이 용이한 것도 중요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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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중이 1.280 (20℃)의 묽은 황산 1ℓ속에 35%(중량)의 황산이 포함되어 있다면 물은 몇g 포함되어 있는가?

  1. 932
  2. 832
  3. 719
  4. 819
(정답률: 68%)
  • 묽은 황산 1ℓ 속에는 35%의 황산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황산의 중량은 1.280 x 0.35 = 0.448g이다. 이 중량은 물과 함께 총 1ℓ의 용액을 이루고 있으므로, 물의 중량은 1,000g - 0.448g = 999.552g이다.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하면 832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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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차동기어 점검 중 광명단을 발라 검사하는 것은?

  1. 백래시 측정
  2. 링기어와 피니언의 접촉 점검
  3. 사이드 기어의 스러스트 간극 점검
  4. 구동피니언의 프리로드 점검
(정답률: 58%)
  • 차동기어의 작동 원리는 링기어와 피니언의 접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링기어와 피니언의 접촉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차동기어의 정확한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명단을 발라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링기어와 피니언의 접촉 점검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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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베이퍼라이저 2차실의 구성에 해당되는 것은?

  1. 압력 조정기구
  2. 압력 밸런스 기구
  3. 조정기구(start adjust screw)
  4. 공연비 제어기구
(정답률: 48%)
  •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베이퍼라이저 2차실은 가스를 액화상태에서 기화시켜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공연비 제어기구는 가스와 공기의 혼합비를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연비 제어기구가 베이퍼라이저 2차실의 구성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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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 겹친 층에 해당되며, 타이어에서 타이어 골격을 이루는 부분은?

  1. 카커스(carcass)부
  2. 트레드(tread)부
  3. 숄더(should)부
  4. 비드(bead)부
(정답률: 72%)
  • 카커스(carcass)부는 타이어의 내부 구조 중 하나로,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 겹쳐 만든 층에 해당됩니다. 이 부분은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고 내부 압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반면에 트레드(tread)부는 타이어의 바닥면에 위치하며, 도로와 접촉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부분입니다. 숄더(shoulder)부는 트레드와 측면 부분의 경계선에 위치하며, 타이어의 측면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드(bead)부는 타이어의 바퀴 테두리에 위치하며, 타이어를 바퀴에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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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윤활유의 역할 중 틀린 것은?

  1. 밀봉 작용
  2. 냉각 작용
  3. 팽창 작용
  4. 방청 작용
(정답률: 76%)
  • 정답: 팽창 작용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윤활유는 밀봉 작용으로 기계 부품 내부를 보호하고, 냉각 작용으로 열을 흡수하여 부품을 냉각시키며, 방청 작용으로 먼지나 수분 등의 외부 물질이 부품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하지만 팽창 작용은 윤활유의 역할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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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GR밸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다기관에 유입시킨다.
  2. NOx를 억제한다.
  3. 증발가스 재순환장치이다.
  4. EGR율을 높이면 엔진출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55%)
  • EGR밸브는 증발가스 재순환장치가 아니라 배기가스를 일부 흡입하여 NOx를 억제하는 장치입니다. EGR율을 높이면 엔진출력이 감소하는 것은 맞지만, 이는 EGR밸브의 작동 원리와 관련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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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행정 4기통 기관에서 점화순서가 1-3-4-2인데 2번 실린더가 배기행정을 하고 있다. 이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고 있는가?

  1. 흡입 행정
  2. 압축 행정
  3. 동력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73%)
  • 4행정 4기통 기관에서는 1-3-4-2 순서로 점화가 일어나므로, 2번 실린더가 배기 행정을 하고 있다면 3번 실린더는 압축 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4행정 엔진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실린더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압축되고, 그 압력으로 피스톤이 움직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는 압축 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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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점화장치에서 폐자로 점화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를 차단했을 때 생기는 2차 전압은 약 몇 V인가?

  1. 10000 ~ 15000
  2. 25000 ~ 30000
  3. 45000 ~ 50000
  4. 50000 ~ 65000
(정답률: 64%)
  • 점화장치에서 폐자로 점화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를 차단하면, 자기장이 급격히 변화하여 2차 전압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2차 전압은 약 25000 ~ 30000V 정도입니다. 이는 점화코일의 설계 및 사용되는 전압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이 범위 내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00 ~ 3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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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속디젤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1. 브레이턴 사이클
  2. 랭킨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오토 사이클
(정답률: 78%)
  • 고속디젤기관은 사바테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이는 고속디젤기관에서 가장 효율적인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로, 압축, 연소, 팽창, 배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사이클은 고속디젤기관에서 연료를 더욱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고, 더 많은 열을 추출하여 동력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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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찰계수가 0.6인 도로면에서 주행속도 60km/h로 달리는자동차에 브레이크가 작용했을 때 제동정지 거리는?

  1. 2.36m
  2. 23.6m
  3. 40.6m
  4. 4.06m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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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등록번호표의 부착위치로 옳은 것은?

  1. 차체의 뒤쪽 끝으로부터 60 cm 이내
  2. 차체의 뒤쪽 끝으로부터 65 cm 이내
  3. 차체의 뒤쪽 끝으로부터 70 cm 이내
  4. 차체의 뒤쪽 끝으로부터 75 cm 이내
(정답률: 54%)
  • 등록번호표는 차량의 식별을 위한 것이므로, 차체의 뒤쪽에 부착하여 다른 차량과 구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뒤쪽에 부착하면 다른 차량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일정한 거리 이내에 부착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등록번호표의 부착위치는 "차체의 뒤쪽 끝으로부터 65 cm 이내"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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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승객 좌석의 규격 기준 중 접이식 좌석은 승차정원 몇 인승이하인 승합자동차에 설치할 수 있는가?

  1. 15인
  2. 20인
  3. 27인
  4. 30인
(정답률: 43%)
  • 접이식 좌석은 일반적으로 1인용 좌석과 비교하여 좌석 간격이 좁아 승객의 편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형 승합자동차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승차정원이 30인 이하인 승합자동차에만 접이식 좌석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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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동차 후퇴등 등화의 중심점은 공차상태에서 지상 25센티미터 이상 몇 센티미터 이하의 높이에 설치하여야 하는가?

  1. 50
  2. 75
  3. 120
  4. 150
(정답률: 49%)
  • 자동차 후퇴등은 공차상태에서 지상과 일정한 높이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높이는 보통 25cm 이상 30cm 이하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값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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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시동장치, 가속제어장치, 제동장치, 등화점등장치 등의 조종장치는 조향핸들의 중심으로부터 좌우 각각 얼마이내에 배치되어야 하는가?

  1. 30cm
  2. 50cm
  3. 60cm
  4. 100cm
(정답률: 52%)
  • 조향핸들의 중심으로부터 좌우 각각 50cm 떨어진 위치에 조종장치들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조종장치를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이며, 인체공학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한 거리입니다. 또한 이 거리는 국제적인 기준으로 채택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차량에서도 일관성 있게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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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후부반사기에 대한 안전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1. 경형 및 소형자동차의 반사부는 10제곱센티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2. 반사부는 삼각형 형상이어야 한다.
  3. 후부반사기의 반사광은 적색이어야 한다.
  4. 옆면 앞부분의 보조반사기 반사광은 황색 또는 호박색이어야 한다.
(정답률: 57%)
  • "반사부는 삼각형 형상이어야 한다."가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이는 후부반사기의 모양이 삼각형 형상이어야 한다는 안전기준입니다. 이유는 삼각형 형상이면 양쪽에서 차량을 볼 때 더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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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산소용접 작업시의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반드시 소화기를 준비한다.
  2. 역화는 아세틸렌 순도가 낮으면 일어난다.
  3. 아세틸렌 밸브를 열어 점화한 후 산소밸브를 연다.
  4. 점화는 성냥불로 직접하지 않는다.
(정답률: 59%)
  • "아세틸렌 순도가 낮으면 역화가 일어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오히려 아세틸렌 순도가 높을수록 역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유는 아세틸렌 순도가 낮을 경우에는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역화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오히려 아세틸렌 순도가 높을 경우에는 적절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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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부동액의 세기는 무엇으로 측정하는가?

  1. 마이크로미터
  2. 비중계
  3. 온도계
  4. 압력게이지
(정답률: 75%)
  • 부동액의 세기는 비중계로 측정합니다. 이는 부동액의 밀도를 측정하여 그것이 물보다 더 높은지 낮은지를 판단하여 부동액의 세기를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온도계는 온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압력게이지는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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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축전지 취급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중탄산소다수와 같은 중화제를 항상 준비하여 둘 것
  2. 축전지의 충전실은 항상 환기장치가 잘되어 있을 것
  3. 전해액 혼합시에는 황산에 물을 서서히 부어 넣을 것
  4. 황산액이 담긴병을 옮길 때는 보호상자에 넣어 운반할 것
(정답률: 73%)
  • "중탄산소다수와 같은 중화제를 항상 준비하여 둘 것", "축전지의 충전실은 항상 환기장치가 잘되어 있을 것", "황산액이 담긴병을 옮길 때는 보호상자에 넣어 운반할 것"은 모두 축전지 취급시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해액 혼합시에는 황산에 물을 서서히 부어 넣을 것"입니다. 이유는 황산과 물이 혼합될 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화학반응이 일어나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서히 부어 넣으면 열이 분산되어 안전하게 혼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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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수공구 사용에 있어서의 안전사고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사용방법이 미숙하다.
  2. 수공구의 성능을 잘 알고 선택하였다.
  3. 힘에 맞지 않는 공구를 사용하였다.
  4. 사용공구의 점검, 정비를 잘하지 않았다.
(정답률: 84%)
  • 수공구의 성능을 잘 알고 선택하였다는 것은 이미 선택한 공구가 작업에 적합하고 안전한 공구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안전사고 원인이 아니라 안전을 보장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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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정비 공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응급치료를 받고 즉시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룻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84%)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불이나 열에 노출되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합니다. 나무상자는 불에 잘 타지 않는 소재이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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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 근로시간 1000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하여 손실된 일수로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 천인율
  2. 강도율
  3. 도수율
  4. 손실률
(정답률: 39%)
  • 정답은 "손실률"이 아니라 "강도율"입니다.

    강도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재해로 인해 손실된 일수를 근로시간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연 근로시간 1000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해 손실된 일수를 강도율로 나타내는 것이 적절합니다.

    반면에 연 천인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1천 명당 발생한 사고나 질병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도수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건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강도율이 가장 적절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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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드릴 작업시의 안전대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드릴은 사용 전에 균열이 있는가를 점검한다.
  2. 드릴의 탈ㆍ부착은 회전이 멈춘 다음 행한다.
  3. 가공물이 관통될 즈음에는 알맞게 힘을 가하여야 한다.
  4. 드릴 끝이 가공물을 관통 하였는가 손으로 확인한다.
(정답률: 89%)
  • "드릴 끝이 가공물을 관통 하였는가 손으로 확인한다."는 안전대책으로 맞지 않는다. 이는 위험한 행동으로, 손가락 등을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가공물이 관통될 때는 드릴의 속도를 줄이고, 적절한 힘을 가하며, 안전 고글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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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작동기계의 정지 상태에서 점검할 부분으로 잘못된 것은?

  1. 안전장치 점검
  2. 동력 전달 장치 점검
  3. 기어의 이상음 점검
  4. 볼트, 너트 풀림 점검
(정답률: 69%)
  • 작동기계의 정지 상태에서는 기어가 회전하지 않기 때문에 기어의 이상음을 점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기어의 이상음 점검"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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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솔린 자동차의 연료 화재는 어느 화재에 속하는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0%)
  • 가솔린 자동차의 연료 화재는 B급 화재에 속합니다. 이는 가연성이 높은 액체인 가솔린이 연료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B급 화재는 가연성이 높은 액체나 가스로 인한 화재로, 불이 붙은 곳에서 불꽃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적극적인 소화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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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적재물이 차량의 적재함 밖으로 나올 때는 어떤 색으로 위험표시를 하는가?

  1. 녹색
  2. 청색
  3. 황색
  4. 적색
(정답률: 79%)
  • 적재물이 차량의 적재함 밖으로 나올 때는 적색으로 위험표시를 합니다. 이는 적색이 가장 눈에 띄는 색 중 하나이며, 위험을 나타내는 색으로도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색은 교통 신호등에서도 금지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적재물이 차량에서 떨어져 나오면 금지된 상황임을 알리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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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오염으로 에어크리너 막힘이 발생하면 전자제어 엔진에서 산소(O2)센서의 출력전압은?

  1. 전압이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2. 순간적으로 감소한다.
  3. 순간적으로 증가한다.
  4. 전압 변동에는 관계없다.
(정답률: 48%)
  • 오염으로 인해 에어크리너가 막히면 공기의 유입량이 감소하게 되어 산소의 양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산소센서의 출력전압도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전자제어 엔진은 이러한 상황을 감지하고 적절한 대처를 하기 위해 산소센서의 출력전압 변화를 모니터링합니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이러한 대처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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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전부하 운전시 디젤분사펌프의 분사량 불균율 허용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1. ±1.5%..
  2. ±2.0%
  3. ±3.0%..
  4. ±6%
(정답률: 49%)
  • 디젤분사펌프의 분사량 불균율은 일반적으로 ±3.0%의 범위 내에서 허용됩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성능과 배기가스 등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연료 분사량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불균율이 ±3.0%를 초과하면 연료 공급이 불균형하게 이루어져서 엔진의 성능과 배기가스 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분사량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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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 변속기 장착 차량을 스톨 테스트(stall test)할 때 가속 페달을 밟는 시험시간은 얼마 이내이어야 하는가?

  1. 5초
  2. 10초
  3. 15초
  4. 20초
(정답률: 53%)
  • 자동 변속기 장착 차량을 스톨 테스트할 때 가속 페달을 밟는 시험시간은 5초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엔진과 변속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5초 이상 가속 페달을 밟으면 엔진과 변속기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톨 테스트 시간은 5초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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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행정의 길이가 250㎜인 가솔린 기관에서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5m/s라면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1. 500 rpm
  2. 600 rpm
  3. 700 rpm
  4. 800 rpm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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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S=2NL/60 N=60*S/2*L N=회전수 RPM S=피스톤의 평균속도 L=피스톤 행정 N=60*5/2*0.25=600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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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한 것은?

  1. 충전기
  2. DC 발전기
  3. AC 발전기
  4. 전동기
(정답률: 73%)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류, 자기장,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전동기는 전류와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이므로,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하여 전류, 자기장, 회전력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가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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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자제어 현가장치 차량에서 차량의 차고를 낮출 때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공기압축기에 설치된 배기 솔레노이드밸브를 차단시킨다.
  2. 앞, 뒤 공기밸브를 차단시킨다.
  3. 공기챔버 내의 공기를 방출시킨다.
  4. 공기챔버 내의 공기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73%)
  • 전자제어 현가장치 차량에서 차고를 낮출 때는 공기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공기챔버에 저장하고, 차고를 낮출 때는 공기챔버 내의 공기를 방출시켜 차량을 낮춥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챔버 내의 공기를 방출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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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승용자동차의 운전좌석 및 운전자의 좌석 옆으로 나란히 되어 있는 좌석에는 어떤 형태의 좌석안전띠를 설치하여야하는가?

  1. 1점식
  2. 2점식
  3. 3점식
  4. 4점식
(정답률: 56%)
  • 승용자동차의 운전좌석 및 운전자의 좌석 옆으로 나란히 되어 있는 좌석에는 3점식 좌석안전띠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는 3점식 좌석안전띠가 어깨와 허리를 동시에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1점식은 허리만 보호하고, 2점식은 어깨와 허리를 분리하여 보호하므로 충격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4점식은 스포츠카 등에서 사용되는 안전띠로, 어깨와 허리를 각각 별도로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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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향기어의 백래시가 너무 크면?

  1. 조향각도가 크게 된다.
  2. 조향기어 비가 크게 된다.
  3. 조향핸들의 유격이 크게 된다.
  4. 핸들의 축방향 유격이 크게 된다.
(정답률: 58%)
  • 조향기어의 백래시가 너무 크면, 조향핸들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유격이 커지게 됩니다. 이는 핸들 조작에 어려움을 줄 뿐만 아니라, 차량의 조향각도도 크게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핸들의 유격이 크게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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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전지를 과방 전 상태로 오래두면 못쓰게 되는 이유는?

  1. 극판에 수소가 형성된다.
  2. 극판이 산화납이 되기 때문이다.
  3.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4. 황산이 증류수가 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72%)
  •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극판에 산화된 납이 쌓이게 됩니다. 이 산화된 납이 시간이 지나면서 영구적으로 황산납으로 변화하게 되는데, 이는 축전지의 전기화학 반응에 필요한 화학물질이 소진되어 축전지가 더 이상 충전되지 않는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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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타이로드(tie rod)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킹핀
  4. 토인
(정답률: 64%)
  • 타이로드는 바퀴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그 중에서도 타이로드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바퀴의 내/외측으로의 기울기인 토인입니다. 캠버는 바퀴의 상하 방향 기울기, 캐스터는 바퀴의 전후 방향 기울기, 킹핀은 조향장치와 연결되는 부품으로 타이로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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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IC 조정기를 사용하는 발전기 내부 부품 중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다이리스터
  2. 제너 다이오드
  3. 트랜지스터
  4. 다이오드
(정답률: 67%)
  • IC 조정기는 전압을 조절하기 위해 다이오드와 제너 다이오드를 사용합니다. 또한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트랜지스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부품은 다이리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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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점화지연의 3가지 중 해당 없는 것은?

  1. 기계적 지연
  2. 화학적 지연
  3. 전기적 지연
  4. 화염 전파지연
(정답률: 57%)
  • 화학적 지연은 불꽃이 연소체와 상호작용하여 화학반응이 일어나 불꽃이 확산하는 것을 방해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화학적 지연은 점화지연의 한 종류로 포함되며, 해당 없는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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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게르마늄(Ge) 또는 실리콘(Si)에 어떤 불순물을 섞어야 P형 반도체가 되는가?

  1. 비소
  2. 안티몬
  3. 인듐
(정답률: 49%)
  • P형 반도체는 전자를 적게 가지고 있고 양공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반도체입니다. 따라서, 게르마늄(Ge) 또는 실리콘(Si)에는 전자를 적게 가지고 있는 인듐(In)을 불순물로 섞어야 합니다. 인듐은 3가 양이온으로 작용하여, 게르마늄(Ge) 또는 실리콘(Si)의 4가 원자와 결합하여 3가 양공을 만들어 P형 반도체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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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 변속기에서 킥 다운은 어느 때 작동하는가?

  1. 가속 페달을 완전히 밟았을 때
  2. 속 페달을 완전히 놓았을 때
  3. 브레이크를 완전히 밟았을 때
  4.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았을 때
(정답률: 60%)
  • 킥 다운은 자동 변속기에서 가속 페달을 완전히 밟았을 때 작동합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져서 변속기가 높은 기어로 자동으로 변속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속을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해 킥 다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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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1. 추진축의 앞뒤 요크는 동일 평면에 있어야 한다.
  2. 추진축의 토션 댐퍼는 충격을 흡수하는 일을 한다.
  3. 슬립조인트 설치목적은 거리의 신축성을 제공해 준다.
  4. 자재이음은 각을 통한 회전력을 전달하는 것이다.
(정답률: 35%)
  • "자재이음은 각을 통한 회전력을 전달하는 것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자재이음은 두 개 이상의 부품을 연결하여 하나의 큰 부품으로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회전력을 전달하는 것은 커플링이나 기어 등의 부품입니다.

    추진축의 토션 댐퍼는 충격을 흡수하는 일을 합니다. 이는 추진축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하여 차량의 안정성과 편안한 주행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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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종감속 기어 감속비가 4:1 일 때 드라이브 피니언이 4회전하면 링기어는 몇 회전 하는가?

  1. 16회전
  2. 12회전
  3. 4회전
  4. 1회전
(정답률: 48%)
  • 종감속 기어의 감속비가 4:1 이므로 드라이브 피니언이 4회전하면 링기어는 1회전을 한다. 이는 감속비가 4:1 이기 때문에 드라이브 피니언이 4바퀴를 돌리면 링기어는 1바퀴만 돌아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회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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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에어 백 진단기기 사용시 안전 및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인플레이터에 직접적인 전원 공급을 삼가해야 한다.
  2. 에어 백 모듈의 분해, 수리, 납땜 등의 작업을 하 지 않아야 한다.
  3. 미 전개된 에어백은 모듈의 커버면을 바깥쪽으로 하여 운반하여야 한다.
  4. 에어 백 장치에 대한 부품을 떼어 내든지 점검할 때에는 축전지 단자를 분리하지 않는다.
(정답률: 72%)
  • 에어 백 장치에 대한 부품을 떼어 내든지 점검할 때에는 축전지 단자를 분리하지 않는다는 것은 축전지가 에어 백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단자를 분리하면 에어 백이 작동하지 않아야 하지만, 분리하지 않으면 에어 백이 예기치 않게 작동할 수 있으므로 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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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린더 지름 70㎜, 피스톤 행정 70㎜인 4기통 기관의 총배기량은?

  1. 1,077 cc
  2. 1,177 cc
  3. 977 cc
  4. 1,000 cc
(정답률: 56%)
  • 총배기량은 실린더 지름의 제곱에 피스톤 행정과 실린더 개수를 곱한 후 4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70/2)^2 x 70 x 4 / 1000 = 1,077 cc 이므로 정답은 "1,077 c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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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트랜지스터가 사용되는 회로가 아닌 것은?

  1. 논리 게이트
  2. 증폭기
  3. OP 앰프
  4. 유압게이지
(정답률: 60%)
  • 유압게이지는 전기 신호가 아닌 유체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전기 신호를 다루는 트랜지스터가 사용되는 회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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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엔진 회전수가 4800rpm 인 자동차에서 최고 출력을 낼 때 총 감속비가 4.8이고 바퀴의 반경이 320㎜ 이면 차속은?

  1. 101 km/h
  2. 121 km/h
  3. 1000 km/h
  4. 1200 km/h
(정답률: 54%)
  • 차속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엔진 회전수와 총 감속비를 이용하여 바퀴 회전수를 구합니다.

    바퀴 회전수 = 엔진 회전수 ÷ 총 감속비
    바퀴 회전수 = 4800rpm ÷ 4.8
    바퀴 회전수 = 1000rpm

    2. 바퀴 회전수와 바퀴의 반경을 이용하여 차량 속도를 구합니다.

    차량 속도 = 바퀴 회전수 × 바퀴의 둘레
    차량 속도 = 1000rpm × (2 × π × 320mm)
    차량 속도 = 1000rpm × 2 × 3.14 × 0.32m
    차량 속도 = 200.96m/min

    3. m/min 을 km/h 로 변환합니다.

    차량 속도 = 200.96m/min × 60min/h ÷ 1000m/km
    차량 속도 = 12.06km/h

    따라서, 정답은 "121 km/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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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의 인젝터는 무엇에 의해 연료를 분사하는가?

  1. ECU의 펄스 신호
  2. 플런저의 작동
  3. 다이어프램의 상하운동
  4. 연료펌프의 연료압력
(정답률: 58%)
  • 가솔린 연료분사 장치의 인젝터는 ECU의 펄스 신호에 의해 연료를 분사합니다. ECU는 엔진 상태와 주행 조건에 따라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계산하고, 이를 인젝터에 전송하는 펄스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신호는 인젝터 내부의 솔레노이드를 작동시켜 연료를 분사합니다. 따라서 ECU의 펄스 신호가 인젝터의 연료 분사를 제어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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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4행정 4실린더 기관의 폭발순서가 1-2-4-3일 때 1번 피스톤이 폭발 행정시 3번 피스톤은 무슨 행정을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압축행정
  2. 흡입행정
  3. 폭발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54%)
  • 4실린더 기관의 폭발순서가 1-2-4-3일 때, 1번 피스톤이 폭발행정을 할 때 3번 피스톤은 이미 압축행정과 폭발행정을 마치고 배기행정을 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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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클러치 접속시 회전 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은?

  1. 쿠션 스프링
  2. 리테이닝 스프링
  3. 댐퍼 스프링
  4. 클러치 스프링
(정답률: 67%)
  • 댐퍼 스프링은 클러치 접속시 발생하는 회전 충격을 흡수하여 부드러운 접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댐퍼 스프링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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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 온도를 감지하여 인젝터 분사시간을 보정해 주는 센서는?

  1. 맵(MAP) 센서
  2. 대기압 센서
  3. 흡기온도 센서
  4. 스로틀(밸브)위치 센서
(정답률: 61%)
  • 흡기온도 센서는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감지하여 인젝터 분사시간을 보정해 주는 센서입니다.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의 밀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흡기온도 센서는 엔진의 최적화된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센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기온도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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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트 릴레이가 없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2.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3.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4.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68%)
  •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에서 컷아웃트 릴레이 없이도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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