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자동차정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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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점화플러그에서 자기청정온도가 정상보다 높아졌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은?

  1. 실화
  2. 후화
  3. 조기점화
  4. 역화
(정답률: 77%)
  • 점화플러그에서 자기청정온도가 정상보다 높아졌을 때, 연소가 조기에 시작되어 조기점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정상적인 시점보다 빨라져서,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증가하게 되어 엔진에 부하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점화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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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OHC기관에서 DLI장치의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를 하는 것은?

  1. 파워트랜지스터
  2. 콘트롤 릴레이
  3. TDC 센서
  4. MAP 센서
(정답률: 73%)
  • DOHC기관에서 DLI장치의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를 하는 것은 "파워트랜지스터"입니다. 이는 파워트랜지스터가 고전압, 고전류를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를 제어하는 데에 적합한 장치입니다. 콘트롤 릴레이, TDC 센서, MAP 센서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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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GR밸브와 연결되어 진공을 형성시키는 밸브는?

  1. ISC
  2. 서모밸브(thermo valve)
  3. PCV
  4. 첵밸브(check valve)
(정답률: 48%)
  • EGR밸브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온 가스를 재순환시켜 환경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서모밸브는 엔진의 온도에 따라 진공을 형성하여 EGR밸브가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서모밸브가 EGR밸브와 연결되어 진공을 형성시키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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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솔린 기관의 노킹(knocking) 방지책이 아닌 것은?

  1. 자연 발화온도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동일 압축비에서 혼합기의 온도를 낮추는 연소실 형 상을 사용한다.
  3. 연소 속도가 빠른 연료를 사용한다.
  4. 화염의 전파거리를 길게 하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한다.
(정답률: 63%)
  • 화염의 전파거리를 길게 하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하는 것은 노킹 방지책이 아닙니다. 이는 연소실 내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화염이 퍼지는 거리를 늘리는 것으로, 노킹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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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동차에서 축전지를 떼어낼 때의 작업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푼다.
  2. 양극 터미널을 먼저 푼다.
  3. 벤트플러그를 열고 작업한다.
  4. 절연되어 있는 케이블을 먼저 푼다.
(정답률: 73%)
  •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이유는 축전지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지구로 흘려보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양극 터미널을 먼저 푸게 되면 축전지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차체에 흐르게 되어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 터미널을 먼저 푸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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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차가 커브를 회전할 때 원심력을 감소시키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차의 속도를 줄인다.
  2. 커브의 바깥쪽을 따라간다.
  3. 커브의 안쪽을 따라간다.
  4. 차의 무게를 줄인다.
(정답률: 55%)
  • 정답은 "차의 무게를 줄인다."입니다.

    차가 커브를 회전할 때, 원심력은 차의 질량과 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차의 속도를 줄이면 원심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커브의 바깥쪽을 따라가면 원심력이 증가하므로 커브의 안쪽을 따라가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차의 무게를 줄인다는 것은 불필요한 무게를 제거하거나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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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터빈
  2. 토크 컨버터 클러치
  3. 스테이터
  4. 유압 펌프
(정답률: 56%)
  • 토크 컨버터는 자동차의 변속기와 엔진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토크 컨버터는 터빈, 클러치, 스테이터 등의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유압 펌프는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니며, 엔진 내부에서 유압을 이용하여 오일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펌프는 토크 컨버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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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료 1kg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이론적 공기량과실제로 필요한 공기량과의 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공기 과잉률
  2. 연소율
  3. 흡기율
  4. 공기율
(정답률: 74%)
  • 공기 과잉률은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공기량과 실제로 필요한 공기량과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1보다 크면 공기 과잉이 발생한 것이고, 1보다 작으면 공기 부족이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과잉률은 연료를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 중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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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76℉는 몇 ℃인가?

  1. 76
  2. 80
  3. 144
  4. 176
(정답률: 61%)
  • ℉를 ℃로 변환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 = (℉ - 32) x 5/9

    따라서 176℉를 ℃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176 - 32) x 5/9
    ℃ = 144 x 5/9
    ℃ = 80

    따라서 정답은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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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점화플러그의 품번 BP6ES에서 "6"에 해당되는 것은?

  1. 열가
  2. 나사의 지름
  3. 제품
  4. 플러그 형
(정답률: 64%)
  • 정답은 "나사의 지름"입니다. BP6ES에서 "6"은 나사의 지름을 나타냅니다. "열가"는 특정한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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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1. 에어백
  2. 배기장치
  3. 정속도 주행장치
  4. 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
(정답률: 68%)
  • 에어백은 차량 충돌 시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팽창하여 운전자와 승객을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이 때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어 차량의 충격을 감지하고, 이에 따라 에어백이 작동됩니다. 따라서 에어백이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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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한 개의 실린더 배기량이 1400cc이고, 압축비가 8일 때 연소실 체적은 몇 cc인가?

  1. 175cc
  2. 200cc
  3. 100cc
  4. 150cc
(정답률: 52%)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체적과 평상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8이라는 것은 압축 상태의 체적이 평상시의 체적보다 8배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배기량이 1400cc이므로, 1회 연소 시 평상시의 체적은 1400cc입니다. 따라서 압축 상태의 체적은 1400cc/8 = 175cc가 됩니다. 그러나 연소실 체적은 압축 상태의 체적이 아니라 평상시의 체적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1400cc - 175cc = 1225cc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답안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으로 선택해야 하므로, 1225cc를 가장 가까운 50cc 단위로 반올림하여 200cc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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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타이어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트레드
  2. 브레이커
  3. 카커스
  4. 압력판
(정답률: 78%)
  • 타이어의 구조는 트레드, 브레이커, 카커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트레드는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한 패턴이 새겨진 부분이며, 브레이커는 트레드와 카커스 사이에 위치한 강화된 천층입니다. 카커스는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며, 안쪽에는 공기가 들어가는 튜브가 있습니다. 반면 압력판은 타이어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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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솔린 기관 흡기계통에서 스로틀 보디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에어플로우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스로틀 밸브
  4. 공전조절장치
(정답률: 47%)
  • 에어플로우 센서는 공기의 유입량을 감지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로틀 보디의 구성부품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를 감지하여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며, 스로틀 밸브는 공기의 유입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전조절장치는 엔진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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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노크(knock)센서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점화시기를 지연 시킨다.
  2. 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점화시기를 진각 시킨다.
  3. 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엔진 회전속도를 올린다.
  4. 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엔진 회전속도를 내린다.
(정답률: 66%)
  •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노킹 발생을 검출하고 이에 대응하여 점화시기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노킹이 발생하면 엔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이른 것이므로, 점화시기를 지연시켜 폭발이 일어나는 시점을 늦추어 엔진 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안정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과도한 하중을 받지 않고, 노크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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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변속기의 필요성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기관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킨다.
  2. 엔진이 무부하 상태에 있다.
  3.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4. 자동차의 후진을 가능하게 한다.
(정답률: 44%)
  •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력을 변화시켜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속기를 이용하여 기관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의 가속력을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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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향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바른 것은?

  1. 핸들-타이로드-조향기어박스-피트먼암
  2. 핸들-섹터축-조향기어박스-피트먼암
  3. 핸들-조향기어박스-섹터축-피트먼암
  4. 핸들-섹터축-조향기어박스-타이로드
(정답률: 59%)
  • 조향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는 핸들에서 시작하여 조향기어박스를 거쳐 섹터축으로 전달되고, 마지막으로 피트먼암을 움직여서 바퀴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핸들-조향기어박스-섹터축-피트먼암"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타이로드나 섹터축의 위치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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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클러치판에 있어서 비틀림코일 스프링의 역할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클러치판의 파손방지
  2.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보완
  3. 클러치 면의 미끄럼 방지
  4. 클러치 접속시 회전충격 흡수
(정답률: 65%)
  • 비틀림코일 스프링은 클러치 접속시 회전충격을 흡수하여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부드러운 전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차량의 운전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접속시 회전충격 흡수"가 가장 적절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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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자제어 엔진에서 No1 TDC센서가 불량하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동이 안 걸린다.
  2. 시동은 걸리나 공전상태가 불안하다.
  3. 시동 및 운전에 아무 문제없다.
  4. 자주 반복시 시동작업하면 누적된 연료로 인해 시동이 걸린다.
(정답률: 67%)
  • No1 TDC센서는 엔진의 실린더 1번 피스톤이 상단 중앙에 위치할 때의 신호를 제공하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가 불량하면 엔진의 타이밍이 맞지 않아 공전상태가 불안정해집니다. 따라서 시동은 걸리지만 엔진이 원활하게 동작하지 않고 불규칙한 진동이나 불규칙한 가속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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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변속기의 1단 감속비가 4:1이고 종감속 기어의 감속비는5:1이다. 이때의 총감속비는?

  1. 1.25 : 1
  2. 20 : 1
  3. 0.8 : 1
  4. 30 : 1
(정답률: 80%)
  • 총감속비는 각각의 감속비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1단 감속비 4:1과 종감속 기어의 감속비 5:1을 곱하면 20: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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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경광등 기준에 있어서 민방위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긴급예방 또는 복구를 위한 출동에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광등의 등광색은?

  1. 적색
  2. 적색 또는 청색
  3. 황색
  4. 녹색
(정답률: 53%)
  • 민방위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긴급예방 또는 복구를 위한 출동에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광등의 등광색은 황색입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긴급상황을 나타내는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황색은 주변 환경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 중 하나이며, 주행 중인 차량들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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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행빔이 비추는 방향은 좌측 전조등이 전방 10미터 거리에서 주광축의 좌측 진폭은 몇 밀리미터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150
  2. 200
  3. 250
  4. 300
(정답률: 42%)
  • 주행빔의 경우 전방 10미터 거리에서 주광축의 좌측 진폭은 150mm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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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동차의 안개등에 대한 안전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뒷면 안개등의 등광색은 백색일 것
  2. 앞면 안개등의 1등당 광도는 940칸델라이상 1만칸델 라 이하일 것
  3. 앞면 안개등의 등광색은 백색 또는 황색으로 하고, 양 쪽의 등광색은 동일하게 할 것
  4. 뒷면에 안개등을 설치할 경우에는 2개 이하로 설치하고, 1등당 광도는 150칸델라이상 300칸델라이하일 것
(정답률: 50%)
  • "뒷면 안개등의 등광색은 백색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뒷면 안개등의 등광색은 빨간색일 것입니다. 이는 후방 차량이 안개등을 인지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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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상 1인이 차지하는 입석의 면적은?

  1. 0.2㎡
  2. 0.6㎡
  3. 0.14㎡
  4. 0.36㎡
(정답률: 44%)
  • 자동차 안전기준에 따르면, 1인이 차지하는 입석의 면적은 최소 0.125㎡ 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0.14㎡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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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 안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전조등의 등광색은 백색으로 한다.
  2. 배기관의 열림 방향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열려 있어서는 아니 된다.
  3. 배기관은 자동차 또는 적재물을 발화시키거나 자동차 의 다른 기능을 저해할 우려가 없어야 한다.
  4. 차실안의 전기단자 및 전기개폐기는 절연물질로 덮어씌우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75%)
  • "차실안의 전기단자 및 전기개폐기는 절연물질로 덮어씌우지 않아도 된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차량 안전을 위해 전기단자와 개폐기는 절연물질로 덮어씌워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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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차량에서 허브(hub)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잭(jack)으로 받친 상태에서 작업한다.
  2. 잭(jack)과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한다.
  3. 프레임(frame)의 한쪽을 받치고 작업한다.
  4. 차체를 로프(rope)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정답률: 74%)
  • 잭은 차량을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차량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따라서 잭으로 차량을 들어올린 후에는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차량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작업 중에 차량이 떨어지는 일이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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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엔진작업에서 실린더 헤드 볼트를 올바르게 풀어내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반드시 토크 렌치를 사용한다.
  2. 풀리기 쉬운 것부터 푼다.
  3.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방향으로 푼다.
  4. 조일 때의 순서대로 푼다.
(정답률: 85%)
  • 바깥쪽에서 안쪽을 향하여 대각선방향으로 푼다는 이유는 실린더 헤드를 균일하게 떼어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한쪽에서부터 차례대로 푼다면, 실린더 헤드가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떼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각선 방향으로 번갈아가며 푸는 것이 균일한 힘을 가하면서 안전하게 실린더 헤드를 분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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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계 및 기계장치를 불안전하게 취급할 때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을 든 것이다. 이들 중에서 틀린 것은?

  1. 안전장치 및 보호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2.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3. 기계 및 기계장치가 너무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4. 정리 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되어 있지 않을 때
(정답률: 85%)
  • 기계 및 기계장치가 너무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는 작업자들이 기계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작업환경이 불편하며, 기계에 대한 시선이 흐려져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의 작업공간을 마련하여 기계를 설치하고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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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는?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구조
  4. 분말소화기 사용
(정답률: 62%)
  • 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는 인명구조입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재 신고나 소화기 사용은 중요하지만, 먼저 인명구조를 해야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분말소화기 사용은 화재 진압에 도움을 주지만, 인명구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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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큰 구멍을 가공할 때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작업은?

  1. 스핀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2. 금속을 연하게 한다.
  3. 강한 힘으로 작업한다.
  4. 작은 치수의 구멍으로 먼저 작업한다.
(정답률: 83%)
  • 작은 치수의 구멍으로 먼저 작업하는 이유는 큰 구멍을 가공하기 전에 작은 구멍을 먼저 가공하여 중심을 잡고, 큰 구멍을 가공할 때 정확한 위치와 깊이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작은 구멍으로 먼저 작업하면 큰 구멍을 가공할 때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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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작업시작 전의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중 잘못 짝지워진 것은?

  1. 인적인면 - 건강상태, 기능상태
  2. 물적인면 - 기계기구설비, 공구
  3. 관리적인면 - 작업내용, 작업순서
  4. 환경적인면 - 작업방법, 안전수칙
(정답률: 69%)
  • 정답: "환경적인면 - 작업방법, 안전수칙"

    환경적인면은 작업을 수행하는 환경과 관련된 것으로, 작업방법과 안전수칙이 포함됩니다. 작업방법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이며, 안전수칙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는 환경적인면에 속하며, 다른 면과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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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8%)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면 미끄러움이 발생하여 무거운 짐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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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쇠톱 및 그 작업에 대한 것이다. 맞는 것은?

  1. 항상 오일을 쳐야 한다.
  2. 전진 행정에서만 일을 한다.
  3. 전․후진 양행정에서 일을 한다.
  4. 한 방향으로 사용한 후 다시 바꾸어 끼우고 사용한다.
(정답률: 48%)
  • 쇠톱은 전진 행정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전진 행정에서만 일을 합니다. 후진 행정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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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량에 축전지를 설치할 때 안전하게 작업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은가?

  1. 두 케이블을 동시에 함께 연결한다.
  2. 점화 스위치를 넣고 연결한다.
  3. 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4. 절연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정답률: 78%)
  • 축전지와 연결되는 케이블 중에는 전기가 흐르는 케이블과 접지 케이블이 있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케이블을 먼저 연결하면 축전지와 차체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전기적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하여 축전지와 차체를 먼저 전기적으로 연결한 후에 접지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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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정비공장에서 아아크(ARC)용접기의 감전방지를 위해 무엇을 부착 하는가?

  1. 중성점 접지
  2. 리미트 스위치
  3. 2차권선 장치
  4. 자동 전격 방지기
(정답률: 54%)
  • 아아크(ARC)용접기는 전기를 이용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전방지를 위해 자동 전격 방지기를 부착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작동하여 전기 충격을 방지해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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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전력계산 공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단, P=전력, I=전류, E=전압, R=저항이다.

  1. P = EI
  2. P = E2R
  3. P =E2/ R
  4. P = I2R
(정답률: 46%)
  • 정답은 "P = E2/ R"이다.

    이유는 전력 계산 공식은 P = EI, P = E2/R, P = I2R, P = E2R 중 하나이며, 이 중에서 P = E2/R은 잘못된 공식이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내는데,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P = EI와 P = E2R은 모두 올바른 공식이다.

    하지만 P = E2/R은 전압을 전류로 나눈 값에 저항을 곱한 것으로, 전력을 구하는 공식이 아니다. 따라서 이 공식은 틀린 공식이다.

    P = E2R은 전압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것으로, 전류를 구하지 않고도 전력을 구할 수 있는 공식이다. 이는 오옴의 법칙에서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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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피스톤 핀 설치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고정식
  2. 반부동식
  3. 전부동식
  4. 3/4 부동식
(정답률: 64%)
  • 3/4 부동식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설치 방법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피스톤 핀 설치 방법의 종류이지만, 3/4 부동식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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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변속기의 스톨검사(Stall Test) 방법 중 틀린 것은?

  1. 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최대엔 진회전수로 결함부위를 판단한다.
  2. 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악셀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회전수가 2,200RPM 보 다 현저히 낮으면 자동변속기 측에는 이상이 없다.
  3. 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악셀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회전수가 2,200RPM 보 다 현저히 높으면 자동변속기 측에 이상이 있다.
  4. 스톨검사 방법에서 이상현상이 발견될 때까지 10 ~ 20 분간 계속 테스터 한다.
(정답률: 61%)
  • 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악셀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회전수가 2,200RPM 보다 현저히 높으면 자동변속기 측에 이상이 있다는 것은 틀린 내용이다. 올바른 내용은 변속 셀렉터 레버를 "D" 또는 "R"위치에 놓고 악셀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회전수가 2,200RPM 보다 현저히 낮으면 자동변속기 측에는 이상이 없다는 것이다. 스톨검사 방법에서 이상현상이 발견될 때까지 10 ~ 20 분간 계속 테스터 하는 이유는 자동변속기가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지 않았을 경우, 오랜 시간동안 주행하지 않은 차량 등에서 변속기 내부의 오일이 충분히 순환되지 않아 이상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투여하여 이상현상을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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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체에 전기가 흐른다는 것은 전자의 움직임을 뜻한다. 전자의 움직임을 방해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1. 전류
  2. 전압
  3. 저항
  4. 용량
(정답률: 83%)
  • 전류는 전자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값이며, 전압은 전자의 움직임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반면에 저항은 전자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요소로, 전류의 흐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기가 흐르는 도체에서 저항이 존재하면 전자의 움직임이 방해되어 전류의 흐름이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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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트랜지스터(NPN형)에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는 어느 쪽으로 흐르게 하는가?

  1. 이미터에서 컬렉터로
  2. 베이스에서 컬렉터로
  3. 컬렉터에서 베이스로
  4.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정답률: 49%)
  • 정답은 "컬렉터에서 이미터로"입니다.

    이유는 NPN형 트랜지스터에서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양의 전압이 인가되면,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에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는 NPN형 트랜지스터의 내부 구조에서 컬렉터와 이미터가 P형 반도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P형 반도체에서 전자는 결합된 원자로부터 떨어져 나와 결합이 끊어진 상태이므로, 전자가 결합된 원자로 이동하면 결합이 다시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전류가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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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동기의 동력전달기구 중에서 관성을 이용한 기동방식은?

  1. 벤딕스식
  2. 수동 슬라이딩기어식
  3. 피니언 섭동식
  4. 전기자 이동식
(정답률: 43%)
  • 벤딕스식은 관성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기동방식입니다. 벤딕스식은 일정한 속도 이상에서만 작동하며, 회전하는 축과 그 주변에 있는 기어들이 서로 다른 속도로 회전할 때, 벤딕스 기어가 작동하여 동력을 전달합니다. 이 방식은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고속 회전 시에도 안정적인 동력전달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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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변속기에서 리어 유성캐리어의 반시계방향 회전을 고정하는 클러치는?

  1. 원웨이 클러치
  2. 프론트 클러치
  3. 리어 클러치
  4. 엔드 클러치
(정답률: 53%)
  • 원웨이 클러치는 일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한 클러치로, 리어 유성캐리어의 반시계방향 회전을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클러치들은 회전 방향과 상관없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은 원웨이 클러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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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앞 차축과 조향너클의 연결방식에 의한 종류가 아닌 것은?

  1. 역 엘리옷 형
  2. 르모앙 형
  3. 역마몬 형
  4. 엘리옷 형
(정답률: 43%)
  • 역마몬 형은 차축과 조향너클이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역마몬이라는 부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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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자제어 기관에서 공전시 회전수 제어를 하기 위한 신호가 아닌 것은?

  1. 냉각수온 신호
  2. 공전신호
  3. 부하신호
  4. O2센서신호
(정답률: 60%)
  • O2 센서 신호는 공전수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O2 센서는 엔진의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O2 센서 신호는 연료 공급을 제어하는데 사용되지만, 공전수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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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배력식 브레이크에서 마스터백의 리액션 디스크가 탈락되면 어떻게 되겠는가?

  1. 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는다.
  2. 브레이크가 끌리게 된다.
  3. 때때로 제동력이 변화한다.
  4. 완만한 제동시 제어가 곤란하다.
(정답률: 43%)
  • 마스터백의 리액션 디스크가 탈락되면 브레이크 제동력이 감소하게 되어 완만한 제동시 제어가 곤란해진다. 이는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운전자에게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을 위해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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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페이싱에 기름부착
  2. 클러치판의 파손
  3. 클러치레버의 조정 부적당
  4. 플라이휠 링기어의 마멸
(정답률: 48%)
  • 플라이휠 링기어의 마멸은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페이싱에 기름부착, 클러치판의 파손, 클러치레버의 조정 부적당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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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젤 기관의 분사시기, 회전속도를 점검하기 위하여 디젤타이밍 라이트(Timing Light)를 사용한다. 이때 타이밍 라이트 시험기의 배선 연결 방법이 맞는 것은?

  1. 축전지와 배선 케이블, 접지
  2. 축전지와 1번 분사노즐 파이프, 접지
  3. 축전지와 1번 점화 플러그 케이블, 접지
  4. 2번 분사노즐 파이프와 축전지 케이블, 접지
(정답률: 45%)
  • 디젤타이밍 라이트는 분사기의 분사시기와 회전속도를 점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디젤 엔진은 압축절에서 연료를 분사하므로, 분사기의 분사시기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1번 분사노즐 파이프에서 분사가 발생하는 시점을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타이밍 라이트 시험기의 배선 연결 방법은 축전지와 1번 분사노즐 파이프, 접지가 되어야 한다. 이렇게 연결하면, 분사기에서 발생하는 빛의 광선이 타이밍 라이트 시험기의 센서를 통해 감지되어, 분사시기와 회전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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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라이너식 실린더의 장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마멸시 라이너만 교환하므로 정비성이 좋다.
  2. 원심주조법으로 제작할 수 있다.
  3. 라이너는 습식만 있으므로 냉각성이 좋다.
  4. 실린더 벽에 도금하기가 쉽다.
(정답률: 55%)
  • 라이너는 습식만 있으므로 냉각성이 좋다는 것은, 라이너가 실린더 벽과 붙어있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있기 때문에 냉각수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어서 냉각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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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흡기관 내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검출하는 방식은?

  1. K - jetronic
  2. D - jetronic
  3. L - jetronic
  4. LH - jetronic
(정답률: 58%)
  • D-jetronic은 흡기관 내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검출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세 가지 시스템은 연료 분사 시스템의 종류를 나타내며, 흡기관 내 압력을 측정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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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 냉난방 장치 능력은 차실 내외 조건의 차량 열 부하에 의해 정해진다. 열부하 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면적 부하
  2. 관류 부하
  3. 승원 부하
  4. 복사 부하
(정답률: 40%)
  • 면적 부하는 차량 내부의 표면적에 따라 발생하는 열 부하를 의미한다. 따라서 차량 내외 조건과는 관계없이 발생하는 부하이므로 열부하 항목에 속하지 않는다. 관류 부하는 차량 내부의 공기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열 부하, 승원 부하는 인원이나 동물 등이 발생시키는 열 부하, 복사 부하는 차량 내부의 물체나 표면에서 방출되는 열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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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로 길이 400 m의 비탈길을 왕복하였다. 올라가는데3분 내려오는데 1분 걸렸다고 하면 왕복의 평균속도는 몇km/h 인가?

  1. 10 km/h
  2. 11 km/h
  3. 12 km/h
  4. 13 km/h
(정답률: 55%)
  • 왕복 거리는 800m이다. 올라가는데 걸린 시간은 3분, 즉 3/60시간이다. 따라서 올라가는 속도는 400/(3/60) = 8000/3 m/h 이다. 내려오는데 걸린 시간은 1분, 즉 1/60시간이다. 따라서 내려오는 속도는 400/(1/60) = 24000 m/h 이다. 왕복의 평균속도는 왕복 거리를 왕복에 걸린 시간으로 나눈 값이므로,

    평균속도 = (8000/3 + 24000) / (3/60 + 1/60) = 12 km/h

    따라서 정답은 12 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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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가솔린 분사장치의 AFS(Air Flow Sensor)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공기의 흐름 유량을 감지
  2. 공기의 흐름 세기를 감지
  3. 공기의 흐름 방향을 감지
  4. 공기의 흐름 상태를 감지
(정답률: 70%)
  • AFS(Air Flow Sensor)는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공기의 흐름 유량을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의 효율적인 연소를 위해 필요한 공기의 양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공기의 흐름 유량을 감지"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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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삼원촉매 장치에 대한 설명 중 타당치 않는 것은?

  1. CO, HC, NOx 는 촉매장치에 의해 산화 및 환원된다.
  2. 백금과 소량의 리듐을 혼합한 것이 표면에 소성 되어 있다.
  3. 촉매장치는 유해 배기가스의 감소를 위하여 설치하며 주로 2차 공기 공급장치와 함께 사용한다.
  4. 촉매작용의 효력을 더욱 많이 발생키 위하여 공연비 를 맞추지 않는다.
(정답률: 74%)
  • "촉매작용의 효력을 더욱 많이 발생키 위하여 공연비를 맞추지 않는다."는 타당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공연비는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말하며, 적절한 공연비를 유지함으로써 촉매작용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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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조향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
  2. 조작하기 쉽고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행하여 질 것
  3.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선회의 차가 크지 않을 것
  4. 회전반경이 커서 좁은 곳에서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71%)
  •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선회의 차가 크지 않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조향장치는 핸들을 돌리면 바퀴가 좌우로 움직이는데, 이때 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 각도가 크게 차이나면 조향이 불안정해지고 방향전환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 각도는 최대한 비슷해야 합니다. 회전반경이 커서 좁은 곳에서도 방향전환이 가능해야 하는 이유는 차량이 좁은 곳에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차할 때나 좁은 길을 지날 때 회전반경이 작으면 더욱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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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동력전달 장치에서 차동기어 장치의 원리는?

  1. 후크의 법칙
  2. 파스칼의 원리
  3. 래크의 원리
  4. 에너지 불변의 원칙
(정답률: 47%)
  • 차동기어 장치는 래크의 원리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래크의 원리는 회전운동과 평행이동운동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원리로, 차동기어에서는 회전운동과 평행이동운동을 분리하여 전달함으로써 토크 변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차동기어는 두 개의 기어와 일정한 간격을 두고 회전하는 래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차동기어는 차량의 주행 중에도 안정적인 동력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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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토크컨버터의 압력이 부적당한 이유 중 틀린 것은?

  1. 댐퍼클러치 조절밸브 고착
  2. 오일쿨러 막힘
  3. 입력축의 씰링 손상
  4. 킥다운 써보스위치 불량
(정답률: 59%)
  • 킥다운 써보스위치는 토크컨버터의 변속기 작동을 제어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부품이 불량하면 변속기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압력이 부적당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킥다운 써보스위치 불량"이 압력이 부적당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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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의 흡기계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량 센서
  2. O2 센서
  3. 스로틀 보디
  4. 서지탱크
(정답률: 62%)
  • O2 센서는 배기계통에 위치하며, 연료분사량을 조절하기 위해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흡기계통과는 거리가 먼 위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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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윤활장치를 점검하여야 할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소비가 많다.
  2. 유압이 높다.
  3. 유압이 낮다.
  4.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
(정답률: 76%)
  •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는 것은 윤활유를 교체하여 새로운 윤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윤활유 소비가 많아지지 않고, 유압이 높거나 낮아지는 원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 교환을 자주하는 것은 윤활장치를 점검하여야 할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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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크랭크축 바깥지름 측정값이 52.28㎜일 때의 언더사이즈의 기준 값은? (단, 크랭크축 바깥지름 표준값은 52.75㎜이다.)

  1. 0.25㎜
  2. 0.50㎜
  3. 0.75㎜
  4. 1.00㎜
(정답률: 42%)
  • 언더사이즈는 크랭크축 바깥지름 표준값에서 측정값을 뺀 값이다. 따라서, 언더사이즈의 기준 값은 52.75㎜ - 52.28㎜ = 0.47㎜이다. 그러나, 보기에서 제시된 값은 모두 0.25㎜ 단위로 증가하므로, 0.47㎜을 가장 근접한 값으로 반올림하여 계산하면 0.50㎜가 되지만, 이 값은 너무 작으므로 크랭크축 바깥지름 측정값이 표준값보다 작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0.75㎜의 언더사이즈를 적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0.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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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추진축의 스플라인부가 마멸될 때 생기는 현상은?

  1. 완충작용이 불량하게 된다.
  2. 주행 중에 소음이 생긴다.
  3. 동력전달 성능이 향상된다.
  4. 종 감속 장치의 결합이 불량하게 된다.
(정답률: 64%)
  • 스플라인부가 마멸되면 완충작용이 불량해져서 주행 중에 진동과 충격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소음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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