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자동차정비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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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조향각 센서
  3. 맵 센서
  4. 차고센서
(정답률: 70%)
  • 압전소자는 압력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입니다. 이러한 압전소자를 이용하여 엔진의 실린더 내부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가 바로 맵 센서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맵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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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유전자의 흐름이다.
  2. 단위는 A를 사용한다.
  3. 직류와 교류가 있다.
  4.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
(정답률: 83%)
  • 저항에 항상 비례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전류는 저항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오므로의 법칙에 따라 전압이 일정하다면 저항이 증가하면 전류는 감소하고, 저항이 감소하면 전류는 증가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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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을 동력계에 의하여 출력을 측정하였더니 3000rpm에서 60마력이 발생하였다. 이 기관의 지시마력은?(단, 기계효율은 80%이다.)

  1. 48마력
  2. 50마력
  3. 82마력
  4. 75마력
(정답률: 35%)
  • 기관의 출력은 60마력이고, 기계효율이 80%이므로 실제 출력은 60/0.8 = 75마력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75마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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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와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분사시기
  2. 연료의 인화점
  3. 분무의 상태
  4. 공기의 유동
(정답률: 42%)
  • 디젤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는 분사시기, 분무의 상태, 공기의 유동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연료의 인화점은 디젤기관에서 연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인화점은 연료가 열에 의해 자연적으로 불타는 온도를 말하며, 디젤기관에서는 압축에 의해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료가 자연적으로 발화하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아도 연소에 지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연료의 인화점은 디젤기관에서 연소에 가장 관계가 적은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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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현가장치 고장 진단시 액추에이터 시험조건으로 맞는 것은?

  1. 점화 스위치 OFF
  2. 점화 스위치 ON
  3. 고장 경고등 점등
  4. 차속이 30km/h일 때
(정답률: 57%)
  • 액추에이터는 전자적으로 작동하는 부품으로, 실제로 차량에서 일어나는 작동을 대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액추에이터의 작동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차량에서 작동하는 상황을 모사해야 합니다. 이때 점화 스위치를 ON으로 하면, 차량의 시동이 켜져서 엔진이 작동하는 상황을 모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추에이터의 작동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점화 스위치를 ON으로 하여 시동을 켜고, 엔진이 작동하는 상황을 모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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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 방식에 들지 않는 것은?

  1. 동시분사
  2. 그룹분사
  3. 순간분사
  4. 독립분사
(정답률: 67%)
  • 순간분사는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분사 방식이 아닙니다. 순간분사는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는 연료분사 방식으로, 고압의 연료를 한 번에 분사하여 연소를 유발하는 방식입니다. 전자제어 엔진에서는 동시분사, 그룹분사, 독립분사 등의 방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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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랭크 케이스의 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의 열화를 방지한다.
  2. 대기오염을 방지한다.
  3. 자연식과 강제식 환기 장치가 있다.
  4. 송풍기로 환기시킨다.
(정답률: 52%)
  • 송풍기로 환기시키는 것은 크랭크 케이스 내부의 공기를 강제로 순환시켜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새로운 공기를 공급하여 오일의 열화를 방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보다 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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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전수 3000rpm, 100PS 기관의 토크는 약 몇 kgf-cm인가?

  1. 2387
  2. 2525
  3. 2637
  4. 2780
(정답률: 46%)
  • 토크(Nm) = 9.55 × 출력(kW) ÷ 회전수(rpm)
    100PS는 약 73.55kW이므로,
    토크(Nm) = 9.55 × 73.55 ÷ 3000 = 234.6Nm
    1Nm = 10.1972kgf-cm 이므로,
    토크(kgf-cm) = 234.6 × 10.1972 = 2387.1 ≈ 2387
    따라서, 정답은 "238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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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1. 사이드 기어
  2. 웜 기어
  3. 피니언 기어
  4. 링 기어
(정답률: 38%)
  • 차동장치에서 액슬축과 직접 접촉되어 있는 것은 사이드 기어입니다. 이는 액슬축과 수직으로 위치하며, 움직임에 따라 다른 기어들과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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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현재 통용되는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외기 온도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일사 센서(SUN 센서)
  4. 냉각수온 센서
(정답률: 64%)
  •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스로틀 포지션 센서입니다. 이는 자동차의 가속 페달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기 때문에, 에어컨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센서들과는 달리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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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급제동시 노즈 다운 현상 방지
  2. 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3. 제동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정성 증대
  4.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 조절
(정답률: 57%)
  • 휠의 로킹 현상은 제동 시 휠이 회전하지 않고 멈추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차량이 불안정해지고 제동 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제동 시 휠의 로킹 현상을 방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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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떤 자동차로 마찰계수 0.3인 도로에서 제동했을 때 제동 초속도가 10m/s라면 약 몇 m 나가서 정지하겠는가?

  1. 12m
  2. 15m
  3. 16m
  4. 17m
(정답률: 32%)
  • 제동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거리 = (제동 초속도)^2 / (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제동 거리 = (10)^2 / (2 * 0.3 * 9.8) = 17.01m

    따라서, 제동 거리는 약 17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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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은 높아진다.
  2. 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드럼을 과열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3. 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강하면 드럼과 라이닝의 접촉이 신속히 해제된다.
  4. 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슈의 마멸이 촉진될 수 있다.
(정답률: 64%)
  • 브레이크슈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은 높아진다. 이유는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또는 디스크와의 접촉이 늦어지기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또는 디스크 사이에 압력이 유지되어 휠 실린더 내의 잔압이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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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기 청정기(건식)의 흐름 효율저하를 방지하려면 정기적으로 엘리먼트를 빼내어 어떻게 하는가?

  1. 물걸레로 닦아낸다.
  2. 물속에 넣어 세척한다.
  3. 경유에 세척한다.
  4.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불어낸다.
(정답률: 83%)
  • 압축공기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사용하여 먼지와 같은 미세한 입자들을 힘차게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먼트를 빼내어 압축공기로 먼지 등을 불어내면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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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둔 각은?

  1. 캐스터
  2. 캠버
  3. 킹핀 경사각
  4. 토인
(정답률: 52%)
  • 캠버는 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둔 각입니다. 캐스터는 바퀴의 회전축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하며, 킹핀 경사각은 바퀴의 회전축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토인은 바퀴가 직진할 때 바퀴의 중앙선이 지면과 평행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앞바퀴가 하중을 받았을 때 아래쪽이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각도는 캠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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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스크 브레이크를 드럼 브레이크와 비교한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페이드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브레이크의 편제동 현상이 적다.
  4. 자기작동 효과가 크다.
(정답률: 60%)
  •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기작동 효과가 적고, 드럼 브레이크는 자기작동 효과가 크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자기작동 효과란,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드럼 사이에 생기는 마찰력으로 인해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이 작기 때문에 자기작동 효과가 적습니다. 반면,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실린더와 브레이크 캘리퍼 사이의 공기압 차이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마찰력이 크게 증가하므로 자기작동 효과가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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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NPN 파워트랜지스터에 접지되는 단자는?

  1. 이미터
  2. 베이스
  3. 접지가 필요 없다.
  4. 컬렉터
(정답률: 52%)
  • NPN 파워트랜지스터는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베이스에 전압을 인가합니다. 이때, 전류는 컬렉터에서 에미터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접지되는 단자는 에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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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4행정 6실린더 기관의 제 3번 실린더 흡기 및 배기 밸브가 모두 열려 있을 경우 크랭크축을 회전 방향으로 120° 회전시켰다면 압축 상사점에 가장 가까운 상태에 있는 실린더는? (단, 점화순서는 1-5-3-6-2-4)

  1. 1번 실린더
  2. 2번 실린더
  3. 4번 실린더
  4. 6번 실린더
(정답률: 46%)
  • 크랭크축을 회전 방향으로 120° 회전시키면 3번 실린더의 상단 중앙 위치에서 1번 실린더가 압축 상사점에 가장 가까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번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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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냉형 점화플러그는 다음 중 어느 기관에 주로 사용하는가?

  1. 비교적 저속기관
  2. 고속 기관
  3. 저속 저부하 기관
  4. 중속 기관
(정답률: 62%)
  • 냉형 점화플러그는 고속 기관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고속 기관에서는 연소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냉각이 잘 되는 냉형 점화플러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저속기관이나 저속 저부하 기관에서는 냉각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냉형 점화플러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중속 기관에서는 냉형 점화플러그를 사용할 수 있지만, 고속 기관에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냉각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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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용 배터리의 충전방전에 관한 화학반응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방전시 (+)극판의 과산화납은 황산납으로 변한다.
  2. 배터리 충전시 (+)극판의 황산납은 점점 과산화납으로 변한다.
  3. 배터리 충전시 물은 묽은 황산으로 변한다.
  4. 배터리 충전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61%)
  • 배터리 충전시 (-)극판에는 산소가, (+)극판에는 수소를 발생시키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충전시 전해질인 황산이 전해질 용액에서 물 분해반응을 일으켜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물 분해반응은 2H2O → 2H2 + O2로 표현됩니다. (+)극판에서는 수소가 발생하고 (-)극판에서는 산소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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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자동차 타이어 마모 측정은 타이어 접지부 임의의 한 점에서 몇 도가 되는 지점마다 접지부의 1/4 또는 3/4 지점 주위의 트레드 홈의 깊이를 측정하는가?

  1. 60°
  2. 80°
  3. 100°
  4. 120°
(정답률: 49%)
  • 자동차 타이어의 접지부는 120도 간격으로 마모되기 때문에, 타이어 접지부 임의의 한 점에서 측정할 때 120도 간격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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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운행자동차 조향 핸들의 유격 측정시 측정조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자동차는 적차 상태의 자동차에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
  2.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보다 약간 높은 상태
  3. 자동차의 제동장치는 약간 작동한 상태
  4. 원동기는 시동한 상태
(정답률: 44%)
  • 운행자동차 조향 핸들의 유격 측정시 측정조건은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에서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보다 약간 높은 상태이며, 제동장치는 약간 작동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이는 실제 주행 상황에서 핸들의 유격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동기는 시동한 상태여야 합니다. 이는 원동기가 작동함으로써 전기 시스템이 가동되어 핸들의 유격 측정에 필요한 전기 신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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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공차상태의 자동차에 있어서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몇 cm이상의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52%)
  • 자동차의 접지부분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지면과 같은 전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접지부분과 같은 전위를 유지하기 위해 지면과의 간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 간격은 보통 10~15cm 정도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큰 값인 15cm를 제외한 나머지 값들은 모두 15cm 이하이기 때문에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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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측면 보호대의 양쪽 끝과 뒷바퀴와의 간격은 각각 몇 cm이내이어야 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35%)
  • 측면 보호대는 뒷바퀴와 충돌할 경우를 대비하여 설치되는데, 이 때 보호대의 양쪽 끝과 뒷바퀴와의 간격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 간격은 일반적으로 40cm 이내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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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운행기록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는?

  1. 시내버스 운송사업용 자동차
  2. 고속버스 운송사업용 자동차
  3. 쓰레기 운반전용의 화물자동차
  4. 긴급자동차
(정답률: 74%)
  • 긴급자동차는 비상상황에서 긴급출동을 위해 사용되는 차량으로, 운행기록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적인 경우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운송사업용이거나 화물자동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운행기록계 설치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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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절삭기계 테이블의 T홈 위에 있는 칩 제거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걸레
  2. 맨손
  3. 장갑낀 손
(정답률: 80%)
  • 절삭기계에서 발생하는 칩은 날카로우므로, 손으로 직접 제거하면 위험합니다. 걸레는 칩을 제거하기에는 부적합하며, 장갑을 착용하더라도 칩이 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은 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솔은 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손에 부상을 입히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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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문제와 물적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문제에 해당하는 것은?

  1. 기계 자체의 결함
  2. 안전교육의 결함
  3. 보호구의 결함
  4. 작업 환경의 결함
(정답률: 77%)
  • 안전교육의 결함은 작업자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된 안전절차를 따르지 않는 등의 인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는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절차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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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타이어 및 튜브를 어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그늘진 창고에 보관한다.
  2. 밖에 쌓아 둔다.
  3. 오일, 그리스 및 석유가 있는 곳에 방치하여 둔다.
  4. 물이 있는 곳에 둔다.
(정답률: 85%)
  • 타이어 및 튜브는 일반적으로 태양 빛과 열에 노출되면 빠르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그늘진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창고는 비가 오거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보호할 수 있으므로 물이 있는 곳에 두는 것보다 더 안전합니다. 오일, 그리스 및 석유가 있는 곳에 방치하여 두는 것은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밖에 쌓아 두는 것은 태양 빛과 비에 노출되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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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과열된 기관에 냉각수를 보충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기관의 공전상태에서 잠시 후 캡을 열고 물을 보충한다.
  2. 기관을 가속시키면서 물을 보충한다.
  3. 자동차를 서행하면서 물을 보충한다.
  4.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한다.
(정답률: 86%)
  • 기관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에서 냉각수를 보충하면 열이 빠르게 전달되지 않아 냉각효과가 떨어지고, 냉각수가 급격히 증기화되어 엔진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엔진 파손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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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연삭작업에서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표준 간격은 얼마가 적당한가?

  1. 0∼1㎜
  2. 2∼3㎜
  3. 5∼7㎜
  4. 8∼10㎜
(정답률: 67%)
  • 숫돌차와 받침대 사이의 간격이 너무 좁으면 연삭작업 중에 연마재가 충돌하여 작업물이 손상될 수 있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연마재가 흔들리면서 작업물의 표면이 균일하게 연마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간격은 2∼3㎜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간격은 연마재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면서도 작업물의 표면을 균일하게 연마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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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비공장에서 엔진을 이동시키는 방법 가운데 가장 옳은 것은?

  1. 사람이 들고 이동한다.
  2. 지렛대를 이용한다.
  3. 로프로 묶고 잡아당긴다.
  4.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정답률: 82%)
  • 엔진은 매우 무거우므로 사람이 들고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지렛대를 이용하면 엔진을 들어올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동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로프로 묶고 잡아당기는 것은 위험하고 불안정합니다. 따라서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는 엔진을 안정적으로 들어올리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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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2. 스패너는 너트보다 약간 큰 것을 사용한다.
  3.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더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는다.
  4.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정답률: 71%)
  • 스패너가 너트에서 벗겨지면 넘어지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은 스패너의 무게 중심이 너트와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패너를 잡고 있으면 너트가 떨어지더라도 스패너와 함께 떨어지지 않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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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류 화재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분말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가마니를 덮는다.
(정답률: 76%)
  • 유류 화재시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는 유류와 물이 혼합되어 불안정한 화학반응을 일으키고,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분말 소화기나 모래를 사용하거나 가마니를 덮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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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배터리의 전해액을 만들 때 반드시 해야 할 것은?

  1. 황산을 물에 부어야 한다.
  2. 물을 황산에 부어야 한다.
  3. 철제의 용기를 사용한다.
  4. 황산을 가열하여야 한다.
(정답률: 52%)
  • 배터리의 전해액은 황산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황산이 전해질의 전기전도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황산은 물에 부어야 합니다. 이는 황산이 물과 반응하여 열을 방출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황산이 물에 녹아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황산을 물에 부어 전해액을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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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산소용접 작업시 아세틸렌 용기에 관련된 주의사항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가스의 누설 탐지를 위해 화학 재료를 사용하지 말 것.
  2. 내부 공기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 압력을 2kgf/cm2으로 유지시킬 것.
  3. 토치에 점화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 후 산소 밸브를 열 것.
  4. 용기의 보관 온도는 최소 60℃ 이하가 되도록 할 것.
(정답률: 61%)
  • 토치에 점화시에는 아세틸렌 밸브를 먼저 열고 점화 후 산소 밸브를 열 것. - 이유: 아세틸렌은 공기와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먼저 아세틸렌을 점화시키고 산소를 공급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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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동장치에서 베이퍼록(vapor lock) 원인이 아닌 것은?

  1. 긴 비탈길에서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가 많은 운전
  2.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3. 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의 저하
  4. 공기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
(정답률: 47%)
  • 공기 브레이크는 제동 시에 공기 압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제동장치입니다. 따라서 공기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은 베이퍼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베이퍼록은 주로 연료 공급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연료가 가열되어 증기가 발생하여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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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클러치를 주행상태에서 점검하려고 한다. 주행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페달의 작동상태 점검
  2. 끊어짐 및 접속 상태의 점검
  3. 미끄러짐 유무의 점검
  4. 소음 유무의 점검
(정답률: 40%)
  • 주행 상태에서는 페달의 작동상태를 점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주행 중에는 차량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페달을 밟거나 떼는 등의 작동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행 전 또는 주행 후에 페달의 작동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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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은?

  1. 연료 여과기
  2. 연료 분사노즐
  3. 연료 분사펌프
  4. 연료 공급펌프
(정답률: 62%)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장치는 연료 분사펌프에 의해 조절됩니다. 연료 분사펌프는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분사노즐로 보내어 실린더 내부로 분사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펌프는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 여과기는 연료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연료 공급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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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관의 회전속도가 4500rpm이다. 연소 지연시간이 1/600초라고 하면 연소 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은 몇 도인가?

  1. 35
  2. 40
  3. 45
  4. 50
(정답률: 54%)
  • 연소 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은 회전하므로, 회전각은 회전속도에 연소 지연시간을 곱한 값이다.

    회전각 = 회전속도 × 연소 지연시간 = 4500rpm × (1/600초) = 45도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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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동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1. 저항 시험
  2. 회전력 시험
  3. 고부하 시험
  4. 무부하 시험
(정답률: 59%)
  • 기동전동기의 기능을 평가하는 시험 중에서 "고부하 시험"은 시험 대상인 기동전동기의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다른 시험들은 기동전동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고부하 시험"은 기동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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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다음 중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접점식
  2. 트랜지스터식
  3. C.D.I 방식
  4. 핫 와이어 방식
(정답률: 51%)
  • 핫 와이어 방식은 점화코일의 1차 전류를 제어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핫 와이어 방식은 점화코일의 2차 전류를 직접 제어하여 점화를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고압선을 직접 접촉시켜 전류를 흐르게 하여 점화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를 제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핫 와이어 방식은 점화코일 1차 전류 제어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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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어떻게 접속되어 있는가?

  1. 직렬접속
  2. 병렬접속
  3. 직병렬접속
  4. 각각접속
(정답률: 66%)
  •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직렬접속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이 순서대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직렬접속은 전류가 한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전류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의 전류와 전압이 서로 더해져 전체적인 전류와 전압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직권식 기동전동기의 전기자 코일과 계자코일은 직렬접속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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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축전지 셀의 경부하 시험에서 각 셀의 전압 차이가 몇 V이내이면 양호한 축전지인가?

  1. 0.05V 이내
  2. 0.06V 이내
  3. 0.07V 이내
  4. 0.09V 이내
(정답률: 55%)
  • 축전지 셀의 경부하 시험에서 전압 차이가 크면 축전지의 용량이 부족하거나 내부 저항이 높아져서 전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각 셀의 전압 차이가 작을수록 축전지의 상태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 셀의 전압 차이가 0.05V 이내이면 양호한 축전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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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엔진은 과열하지 않고 있는데 방열기 내에 기포가 생긴다. 그 원인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서모스탯 기능불량
  2. 실린더 헤드 가스킷의 불량
  3. 크랭크 케이스에 압축 누설
  4. 냉각수량 과다
(정답률: 54%)
  • 실린더 헤드 가스킷의 불량으로 인해 실린더와 물이 섞이면서 기포가 생기게 되어 방열기 내에 기포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물과 기름이 섞이는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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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토인 조정에 사용되는 것은?

  1. 드래그 링크
  2. 킹핀
  3. 타이로드
  4. 아이들 암
(정답률: 76%)
  • 토인 조정은 두 개 이상의 구성 요소를 정확하게 위치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때 타이로드는 구성 요소 간의 거리를 조정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조정이 필요한 구성 요소 사이에 설치되어 조정을 위한 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타이로드가 토인 조정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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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브레이크 오일회로에 공기가 들어있을 때
  2. 브레이크 드럼과 슈의 간격이 너무나 과다할 때
  3. 휠 실린더의 피스톤 컵이 손상되었을 때
  4. 브레이크 오일탱크 주입구 캡이 불량할 때
(정답률: 58%)
  • 브레이크 오일탱크 주입구 캡이 불량할 때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오일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과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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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최종적으로 라이닝을 움직이는 부품은?

  1. 푸시로드
  2. 하이드로 피스톤
  3. 휠 실린더
(정답률: 39%)
  •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최종적으로 라이닝을 움직이는 부품은 캠입니다. 캠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공기압으로 작동하여 브레이크 라이닝을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다른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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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디젤기관에서 분사시기가 빠를 때 일어나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배기가스의 색이 흑색이며, 그 양도 많아진다.
  2. 노크 현상이 일어난다.
  3. 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
  4. 저속회전이 잘 안 된다.
(정답률: 67%)
  • 배기가스의 색이 백색이 된다는 것은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배기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이는 디젤기관에서 분사시기가 늦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며, 연료가 충분한 공기와 혼합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은 채 배기로 나가게 되어 백색 연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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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최고속도가 100km/h, 공차상태의 자동차는 좌우 각각 몇 도까지 기울인 상태에서 전복되지 않아야 하는가?

  1. 20도
  2. 25도
  3. 32도
  4. 35도
(정답률: 40%)
  • 자동차가 곡선을 돌 때, 중력과 마찰력이 작용하여 자동차가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때, 기울어진 각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자동차는 전복될 수 있습니다. 이 최대 기울기 각도를 구하는 것이 이 문제의 목적입니다.

    자동차가 곡선을 돌 때, 중심력이 작용하여 자동차가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중심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중심력 = (자동차의 질량) x (중력 가속도) x (sin 기울기 각도)

    여기서 중심력이 중력보다 크면 자동차는 전복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부등식이 성립합니다.

    (자동차의 질량) x (중력 가속도) x (sin 기울기 각도) ≤ (자동차의 질량) x (중력 가속도) x (cos 기울기 각도) x (마찰계수)

    여기서 마찰계수는 자동차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이 부등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an 기울기 각도 ≤ 마찰계수

    따라서, 최대 기울기 각도는 마찰계수의 역탄젠트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찰계수는 0.7 정도로 가정하면, 최대 기울기 각도는 약 35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5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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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충전 중의 전압은 셀당 2.0V를 초과할 수 없다.
  2. 전해액은 진한 황산으로 한다.
  3.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4. 충전하면 전해액의 온도는 저하한다.
(정답률: 65%)
  • 축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충전 중의 전압은 셀당 2.0V를 초과할 수 없으며, 전해액은 진한 황산으로 한다는 것도 맞지만,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는 전해액의 온도가 높아지면 전해액의 비중이 감소하고, 낮아지면 전해액의 비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사용할 때는 온도에 따른 전해액의 비중 변화를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충전하면 전해액의 온도는 저하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맞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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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5-3-6-2-4 폭발순서에서 3번이 폭발행정시에 120° 회전시켰다. 4번은 무슨 행정을 하는가?

  1. 압축 행정
  2. 폭발 행정
  3. 흡입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41%)
  • 3번이 120° 회전하면 1-5-3-6-2-4-1 순서가 된다. 이때 4번은 3번 다음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3번이 폭발을 일으키면 4번은 그 폭발에서 발생한 가스를 압축하여 처리하는 압축 행정을 담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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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분사시기의 틀림
  2. 분사량의 과다
  3. 과부하에서의 연속운전
  4. 노즐 냉각기의 불량
(정답률: 32%)
  • 노즐 냉각기의 불량은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은 분사량의 과다, 과부하에서의 연속운전, 분사시기의 틀림 등이 있습니다. 노즐 냉각기의 불량은 분사노즐의 냉각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여 노즐이 과열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지만, 이는 분사노즐이 과열되는 원인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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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ECM(또는 ECU)의 입력요소가 아닌 것은?

  1. 연료 분사 밸브
  2. 공기유량 센서
  3. 공전스위치
  4. 크랭크각 센서
(정답률: 41%)
  • ECM(또는 ECU)은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입력요소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연료 분사 밸브는 ECM(또는 ECU)의 입력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연료 분사 밸브가 ECM(또는 ECU)에서 제어되는 것이 아니라, 연료 시스템에서 직접 제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 밸브는 ECM(또는 ECU)의 입력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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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실린더 상부의 마모가 가장 크다. 그 이유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크랭크축의 회전방향이기 때문이다.
  2. 피스톤 헤드가 받는 압력이 가장 크므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과의 밀착력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3. 피스톤의 열전도가 잘되기 때문이다.
  4. 크랭크축이 순간적으로 정지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80%)
  • 피스톤 헤드가 받는 압력이 가장 크므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벽과의 밀착력이 최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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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자동변속기의 전자제어 장치 중 T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
  2. 엔진 회전 신호
  3. 액셀러레이터 신호
  4. 흡입공기 온도의 신호
(정답률: 56%)
  • 자동변속기의 TCU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신호를 제어하는데, 이 중 흡입공기 온도는 엔진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변속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TCU에 입력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공기 온도의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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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이 18%라면 라디에이터의 실제 용량은 몇 리터인가? (단, 신품 라디에이터의 규정 용량은 7리터이다.)

  1. 4.75
  2. 5.74
  3. 6.32
  4. 6.75
(정답률: 44%)
  • 라디에이터의 코어 막힘률이 18%라는 것은 실제 용량의 18%가 막혀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제 용량은 7리터에서 18%만큼 감소한 값이 됩니다.

    7리터 - (7리터 x 18%) = 7리터 - 1.26리터 = 5.74리터

    따라서 정답은 "5.7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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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의 배기관에서 흑색 연기를 뿜는다. 그 원인은?

  1. 윤활유가 연소실에 침입
  2. 연료의 과다
  3. 연료의 부족
  4. 윤활유의 부족
(정답률: 45%)
  • 자동차의 배기관에서 흑색 연기가 나오는 원인은 연료의 과다입니다. 연료가 과다하게 공급되면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서 연기가 발생합니다. 이는 연료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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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젤연료 공급장치에서 연료분사 압력 조정은 어느 구성품에서 하는가?

  1. 연료 공급펌프
  2. 연료 여과기
  3. 배출 밸브
  4. 노즐 홀더
(정답률: 31%)
  • 디젤연료 공급장치에서 연료분사 압력 조정은 노즐 홀더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노즐 홀더가 연료를 분사하는 시점과 분사량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노즐 홀더는 연료를 분사하는 노즐과 연결되어 있으며, 연료 공급펌프에서 공급되는 연료를 노즐 홀더로 이동시킵니다. 노즐 홀더는 연료를 분사할 때 압력을 조절하여 적절한 분사량과 분사 각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노즐 홀더는 디젤연료 공급장치에서 연료분사 압력 조정을 담당하는 중요한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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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속주행 장치(cruise control system)의 컨트롤 스위치 중에서 정속 주행 중 일시 해제되었던 고정속도를 다시 회복시키는 기능을 하는 스위치는?

  1. 메인(main) 스위치
  2. 리즘(resume) 스위치
  3. 세트(set) 스위치
  4. 인히비터 스위치
(정답률: 49%)
  • 리즘(resume) 스위치는 "이전 상태를 회복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속 주행 중 일시 해제되었던 고정속도를 다시 회복시키는 기능을 하는 스위치로서, 정답이 "리즘(resume)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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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자제어 섀시장치에 속하지 않는 장치는?

  1. 종감속장치
  2. 자동변속기
  3. 차속 감응형 조향장치
  4. 차속 감응형 4륜 조향장치
(정답률: 41%)
  • 종감속장치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며, 전자제어 섀시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기계적인 장치입니다. 반면에 자동변속기, 차속 감응형 조향장치, 차속 감응형 4륜 조향장치는 모두 전자제어 섀시장치에 속하는 장치들입니다. 따라서 종감속장치가 전자제어 섀시장치에 속하지 않는 장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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