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자동차정비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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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변속기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1. P, N
  2. P, D
  3. 전 구간
  4. N, D
(정답률: 94%)
  • 자동변속기차량에서 시동이 가능한 변속레버 위치는 "P, N" 입니다.

    "P"는 파킹(Parking) 모드로서, 차량을 주차할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엔진과 바퀴가 완전히 멈추어 있기 때문에 시동이 가능합니다.

    "N"은 뉴트럴(Neutral) 모드로서, 기어가 중립상태인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엔진과 바퀴가 멈추어 있지 않지만, 기어가 중립상태이기 때문에 시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 N" 위치에서는 차량이 완전히 정지하고 기어가 중립상태이기 때문에 시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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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자시험기로 시험할 수 있는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 은?

  1. 코일의 단락
  2. 코일의 저항
  3. 코일의 접지
  4. 코일의 단선
(정답률: 60%)
  • 전기자시험기는 전기적인 연결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데, 코일의 저항은 전기적인 연결상태와는 관련이 없는 물리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전기자시험기로 시험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코일의 저항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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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 가솔린엔진의 분사방식으로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1. 순차분사
  2. 병렬분사
  3. 동시분사
  4. 그룹분사
(정답률: 68%)
  • 병렬분사는 여러 개의 분사기를 사용하여 연료를 동시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연료의 분배가 균일하지 않아서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배기가스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가솔린엔진의 분사방식으로는 적절치 못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렬분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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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 응용한 것은?

  1. 플레밍의 왼손법칙
  2.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3. 옴의 법칙
  4. 자기포화의 법칙
(정답률: 76%)
  •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 응용한 것은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입니다. 이는 전기자기학에서 전류와 자기장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법칙으로, 오른손의 엄지, 검지, 중지를 각각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힘의 방향으로 놓고 엄지가 향하는 방향이 결과적인 힘의 방향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교류발전기에서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류와 자기장의 상관관계를 이 법칙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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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윤활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3.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4. 카본 생성이 적으며 강인한 유막을 형성하여 쉽게 산화하지 말 것
(정답률: 87%)
  •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경우, 윤활유가 불에 타는 것이 쉽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구비조건으로는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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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기 관이 과열하는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냉각팬의 파손
  2. 냉각수 흐름 저항 감소
  3. 엔진의 과부하
  4. 냉각수 이물질 혼입
(정답률: 78%)
  • 냉각수 흐름 저항 감소는 기관의 냉각 시스템에서 냉각수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들이 감소하여 냉각 효율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흐름 저항 감소는 기관의 과열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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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현가장치에 사용되는 쇽업소버에서 오일이 상하 실린더로 이동할 때 통과하는 구멍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밸브 하우징
  2. 로터리 밸브
  3. 오리피스
  4. 스텝구멍
(정답률: 61%)
  • 오일이 상하 실린더로 이동할 때 통과하는 구멍을 오리피스(Orifice)라고 합니다. 이는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거나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구멍으로, 전자제어현가장치에서는 오일의 유속을 제한하여 정확한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오리피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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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휠 얼라인먼트에서 앞차축과 뒤차축의 평행도에 해당하는 것은?

  1. 셋뱃(set back)
  2. 토인(toe-in)
  3. 킹핀경사각(king pin inclination)
  4. 조향각(steering axis inclination)
(정답률: 48%)
  • 앞차축과 뒤차축의 평행도에 해당하는 것은 "셋뱃(set back)"입니다. 셋뱃은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가 서로 다른 경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셋뱃을 조절하여 앞바퀴와 뒷바퀴가 정확히 평행하게 조정하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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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료펌프라인에 고압이 걸릴 경우 연료의 누출이나 배관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사일렌서(silencer)
  2. 첵 밸브(check valve)
  3. 안전밸브( relief valve)
  4. 축압기(accumulator)
(정답률: 78%)
  • 안전밸브는 연료펌프라인에 고압이 걸릴 경우, 연료의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만약 연료펌프라인에 고압이 걸리면 안전밸브가 작동하여 연료의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조절하고, 이를 통해 연료의 누출이나 배관 파손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밸브가 연료펌프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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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기관의 연소실 체적이 행정 체적의 20%이다.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6 : 1
  2. 5 : 1
  3. 8 : 1
  4. 7 : 1
(정답률: 45%)
  • 압축비는 연소실 체적과 행정 체적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문제에서 연소실 체적이 행정 체적의 20%이므로, 연소실 체적은 행정 체적의 0.2배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 : 행정 체적 = 0.2 : 1 = 1 : 5 입니다.

    압축비는 압축 전 체적과 압축 후 체적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축 전 체적은 행정 체적이고, 압축 후 체적은 연소실 체적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행정 체적 : 연소실 체적 = 5 : 1 입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5 : 1"이 아닌 "6 : 1"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제시된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계산이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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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파워트랜지스터에서 접지되는 단자는?

  1. 이미터
  2. 베이스
  3. 컬렉터
  4. B(+)
(정답률: 53%)
  • 파워트랜지스터에서는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큰 전압이 걸리기 때문에, 이를 안정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저항을 연결하고, 이 저항과 함께 접지된 단자가 이미터입니다. 따라서 파워트랜지스터에서 접지되는 단자는 "이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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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브레이크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공기 압축기
  2. 브레이크 쳄버
  3. 브레이크 휠 실린더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47%)
  • 공기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휠 실린더는 브레이크 드럼과 연결되어 브레이크 패드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기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브레이크 휠 실린더는 구성부품 중 하나이며, 주어진 보기에서는 구성부품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휠 실린더"가 아닌 다른 항목들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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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차용 LPG연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연소효율이 좋고 엔진이 정숙하다.
  2. 엔진 수명이 길고 오일의 오염이 적다.
  3. 대기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4.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79%)
  • 옥탄가가 낮다는 것은 연료의 점화특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소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오히려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는 연비 저하와 함께 대기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 속도가 빠르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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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의 피스톤지름이 60㎜, 크랭크축의 회전반지름이 30㎜, 압축비가 9일 경우 연소실 체적으로 맞는 것은?

  1. 12.2cm3
  2. 16.4cm3
  3. 18.4cm3
  4. 21.2cm3
(정답률: 27%)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의 체적과 원래 상태에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9이면 압축 상태에서의 체적은 원래 상태에서의 체적의 1/9입니다.

    피스톤지름이 60㎜이므로 반지름은 30㎜입니다. 따라서 피스톤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60㎜입니다. 이 거리를 이용하여 연소실의 높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연소실의 체적 = π x (반지름)2 x 높이

    높이 = 이동거리 / 압축비 = 60 / 9 = 6.67㎜

    따라서 연소실의 체적 = π x (30)2 x 6.67 ≈ 21.2cm3

    따라서 정답은 "21.2cm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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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용 납산축전지의 방전종지전압은 보통 어느 정도에 해당 되는가?

  1. 1.1~1.2V
  2. 1.4~1.5V
  3. 1.7~1.8V
  4. 2.0~2.2V
(정답률: 43%)
  • 자동차용 납산축전지는 보통 6개의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셀의 방전종지전압은 약 2.1V입니다. 따라서 전체 배터리의 방전종지전압은 약 12.6V가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배터리의 방전종지전압이 12V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납산축전지의 방전종지전압은 1.7~1.8V로 설정됩니다. 이는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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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5kgf의 물체를 5m로 올리는데 2초 걸렸다면 필요한 마력(PS)은?

  1. 0.5
  2. 0.63
  3. 0.75
  4. 0.83
(정답률: 32%)
  • 물체를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은 중력과 같은 크기의 역력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 = 힘 × 거리

    여기서 일은 물체를 올리는 데 필요한 일입니다. 중력은 물체를 아래로 끌어당기는 힘이므로, 물체를 올리는 데 필요한 힘은 중력과 같은 크기이며, 25kgf입니다. 거리는 5m이므로,

    일 = 25kgf × 5m = 125kgf·m

    1마력은 75kgf·m/s이므로, 필요한 마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한 마력 = 125kgf·m / 2s / 75kgf·m/s = 0.83PS

    따라서 정답은 0.8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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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의 회전력을 액체의 운동에너지로 바꾸고 이 에너지를 다시 동력으로 바꾸어 변속기에 전달하는 클러치는?

  1. 다판 클러치
  2. 단판 클러치
  3. 유체 클러치
  4. 리어 클러치
(정답률: 82%)
  • 유체 클러치는 액체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클러치입니다. 액체가 회전하는 부분과 정지한 부분 사이에 압력을 가해 액체를 압축시키면 압축된 액체는 회전하는 부분으로 이동하여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유체 클러치는 회전력을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어 자동차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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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제어분사장치에서기 본분사 시간을 결정할 때 입력받는 신호는?

  1. 스로틀포지션센서, 수온센서
  2. 엔진 회전수, 수온센서
  3. 흡입공기량센서, 엔진회전수
  4. 흡입공기량센서, 스로틀포지션센서
(정답률: 48%)
  • 전자제어분사장치에서 기본분사 시간을 결정할 때 입력받는 신호는 흡입공기량센서와 엔진회전수입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상태와 공기의 양을 측정하여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스로틀포지션센서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며, 수온센서는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신호는 연료 공급량을 결정하는 데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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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4행정 4실린더 기관의 점화순서가 1-3-4-2일 경우, 1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기행정
  2. 압축행정
  3. 배기행정
  4. 폭발행정
(정답률: 60%)
  • 4행정 4실린더 기관에서는 1-3-4-2 순서로 점화가 일어나므로, 1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3번 실린더는 흡기행정을 합니다. 이는 4행정 엔진에서 각 실린더가 일정한 순서로 행정을 수행하는데, 3번 실린더는 1번 실린더와 반대편에 위치하며, 1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는 3번 실린더가 흡기행정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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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구동피니언이링기어 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 있는 기어는?

  1. 직선베벨기어
  2. 스파이럴 기어
  3. 스퍼어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3%)
  •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교차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심선 밑에서도 물리게 됩니다. 이는 다른 기어들과는 달리 높은 토크 전달 능력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의 구동축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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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주행장치기준에 있어서 자동차의 공기압 고무 타이어는 요철형 무늬의 깊이를 최소 몇 ㎜이상 유지하여야하는가?

  1. 1.0
  2. 1.6
  3. 10
  4. 16
(정답률: 69%)
  • 자동차의 공기압 고무 타이어는 요철형 무늬의 깊이를 최소 1.6mm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타이어가 물이나 눈, 진흙 등의 표면에서도 충분한 마찰력을 발휘하여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비와 같은 강한 기상 조건에서도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는 법적으로도 규정되어 있으며, 타이어의 수명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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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고압부분의 도관은 가스용기 충전압력 몇 배의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는가?

  1. 1
  2. 1.5
  3. 1.8
  4. 2
(정답률: 61%)
  • LPG 가스용기 충전압력은 보통 10~15kgf/cm² 정도이며, 이를 고압부분의 도관이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15kgf/cm²를 10kgf/cm²로 나눈 값인 1.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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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외국에서이삿짐으로수입된자동차를신규검사 할 때의 절차 및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신청서류는 신규검사신청서, 출처를 증명하는 수 입신 고서 와 제원 표이 다.
  2. 차대번호가 차체 또는 차대에 표기되지 않고 알루미늄 명판에 표기 된 경우에는 재표기 하여야 한다.
  3. 신규검사에 합격한 경우에는 신규검사 증명서를 교부 한다.
  4. 부적합한 경우에는 부적합 통지서에 재검사 시간 5일을 부여하여 교부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 "부적합한 경우에는 부적합 통지서에 재검사 시간 5일을 부여하여 교부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신규검사에서 합격하지 못한 경우에 해당되며, 부적합 통지서에는 재검사 시간과 함께 부적합 사유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검사를 통해 부적합 사유를 파악하고, 해당 사항을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다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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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의 회전조작력 측정시 선회속도는 몇 km/h로 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43%)
  • 자동차의 회전조작력 측정시 선회속도는 10km/h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회전조작력 측정 시에는 일정한 속도에서 회전을 시켜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0km/h는 일반적으로 안전하면서도 충분한 속도로, 회전조작력 측정에 적합한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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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의 방향지시등은 매 분 몇 회의 일정한 주기로 점멸하거나 광도가 증감하는 구조이어야 하는가?

  1. 50회 이상, 120회 이하
  2. 50회 이상, 100회 이하
  3. 60회 이상, 120회 이하
  4. 60회 이상, 130회 이하
(정답률: 63%)
  • 자동차의 방향지시등은 일정한 주기로 깜빡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주행 중 다른 운전자들이 차량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주기로 점멸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60회 이상의 점멸 횟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점멸은 오히려 주변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120회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60회 이상, 120회 이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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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차량에서 축전지 취급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 은?

  1. 축전지를 충전할 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되 는 곳에서 충전 을 해야 한다.
  2. 축전지를 충전할 때 극성에 주의를 해야 한다.
  3. 축전지 충전시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해 야 한다.
  4. 축전지를 차량에 설치할 때는 (+)케이블부터 연결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이다.
(정답률: 48%)
  • "축전지를 충전할 때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충전을 해야 한다."는 유의사항이 맞습니다. 충전 시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해한 가스가 축적되어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시에는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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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오일팬 내 기관오일의 양은 어떤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제일 좋은가?

  1. 정지상태
  2. 공전운전상태
  3. 고속운전상태
  4. 중속운전상태
(정답률: 82%)
  • 오일팬 내 기관오일의 양은 정지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는 공전운전상태, 고속운전상태, 중속운전상태에서는 엔진 내부의 오일이 회전하면서 오일팬에 분산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을 꺼놓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오일팬 내 기관오일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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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렌치사용시의 안전 및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렌치는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일 때 볼트 머리나 너트에 꼭 끼워져야 한다.
  2. 렌치가 짧을 때에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야야 한다.
  3. 조정 조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 된다.
  4. 렌치를 잡아 당겨 작업한다.
(정답률: 70%)
  • "렌치가 짧을 때에는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하야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렌치와 연장대가 함께 사용될 때는 렌치의 힘을 제어하기 어렵고, 연장대가 미끄러져서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렌치가 짧을 때는 큰 힘이 필요한 작업을 하지 않는 한, 연장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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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동력 및 전달 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은 것은?

  1. 차축
  2. 기어
  3. 피스톤
  4. 벨트
(정답률: 67%)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인 엔진과 다른 부품들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데, 벨트 자체가 마모되거나 늘어나거나 끊어져서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엔진이 갑자기 멈추거나 부품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는 기어나 차축과 달리 직접적인 연결이 아니기 때문에 벨트의 마모나 끊어짐을 감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점검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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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휨을 측정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프링저울과 브이블록
  2. 버니어캘리퍼스와 곧은 자
  3. 마이크로미터와 다이얼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와 브이블록
(정답률: 58%)
  • 크랭크축의 휨은 길이가 길기 때문에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며, 다이얼게이지와 브이블록은 높은 정밀도와 측정 범위를 가지고 있어 가장 적합합니다. 스프링저울은 정밀도가 낮고, 버니어캘리퍼스와 곧은 자는 길이가 짧아 측정 범위가 제한적이며, 마이크로미터는 정밀도는 높지만 측정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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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운반차를 이용한 운반작업에 대한 사항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여러 가지 물건을 쌓을 때는 가벼운 물건을 위에 올린다.
  2.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 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
  3. 화물이나 운반차에 사람의 탑승은 절대 금한다.
  4. 긴 물건을 실을 때는 맨 끝 부분에 위험 표시를 해야 한다.
(정답률: 84%)
  • "차의 동요로 안정이 파괴되기 쉬울 때는 비교적 무거운 물건을 위에 쌓는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차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게가 무거운 물건은 아래쪽에 놓고 가벼운 물건은 위쪽에 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무게가 무거운 물건을 위쪽에 쌓으면 차의 안정이 떨어져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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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임팩트렌치의 사용시 안전수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렌치 사용시 헐거운 옷은 착용하지 않는다.
  2. 위험요소를 항상 점검한다.
  3. 에어호스를 몸에 감고 작업을 한다.
  4. 가급적 회전부에 떨어져서 작업을 한다.
(정답률: 88%)
  • 에어호스는 렌치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먼지나 조각물 등의 입자를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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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브레이크의 파이프 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브레이크 오일이 냉각된다.
  2. 오일이 매스터 실린더에서 샌다.
  3.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크게 된다.
  4. 브레이크가 지나치게 급히 작동한다.
(정답률: 72%)
  • 브레이크의 파이프 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브레이크 시스템의 유체인 브레이크 오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페달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유격이 생긴다.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크게 된다."가 가장 적당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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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세틸렌 용기 내의 아세틸렌은 게이지 압력이 얼마 이상 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는가?

  1. 0.2kgf/cm2
  2. 0.6kgf/cm2
  3. 0.8kgf/cm2
  4. 1.5kgf/cm2
(정답률: 44%)
  • 아세틸렌은 고압에서 안정적이지만, 압력이 높아질수록 폭발 위험이 증가합니다. 아세틸렌 용기 내부의 압력이 1.5kgf/cm2 이상이 되면, 용기 내부의 아세틸렌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1.5kgf/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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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가스
  4. 산소
(정답률: 77%)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불에 노출되면 불이 붙어 폭발하거나 화재를 일으키는 물질을 말하는데, 산소는 그 자체로는 불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불이 타는데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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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고강력점화장치(H.E.I)에서 점화장치의작동회로가 바르게 된 것은?

  1. 크랭크각 센서-파워TR-ECU-점화코일
  2. 크랭크각 센서-ECU-파워TR-점화코일
  3. ECU-크랭크각센서-파워TR-점화코일
  4. ECU-점화코일-크랭크각 센서-파워TR
(정답률: 61%)
  • 고강력점화장치(H.E.I)에서는 크랭크각 센서가 엔진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고, 이 정보를 ECU에 전달합니다. ECU는 이 정보를 기반으로 파워TR을 제어하여 점화코일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이렇게 전기가 공급되면 점화코일은 높은 전압을 생성하여 신호를 분배기로 전달하고, 분배기는 이를 각 실린더의 점화플러그로 전달하여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크랭크각 센서-ECU-파워TR-점화코일이 바르게 연결되어야 점화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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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최근자동차에 사용되는 센서를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온도변화나 압력변화 등의 물리량을 전압이나 전류 등의 전기량으로 변화시킨다.
  2. 온도센서, 압력센서, 차속센서 등이 있다.
  3. 복잡한 제어장치에 사용되며 주위상황이나 운전상태 등을 감지한다.
  4. 온도변화나 압력변화 등에 상관없이 저항이 일정하다.
(정답률: 76%)
  • 정답은 "온도변화나 압력변화 등에 상관없이 저항이 일정하다." 인 이유는, 이는 온도계나 압력계와 같은 센서의 특성으로, 이들 센서는 일정한 저항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나 압력의 변화에 따라 전압이나 전류 등의 전기량이 변화하여 이를 감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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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차의 동력조향장치의 주요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동력장치
  2. 작동장치
  3. 제어장치
  4. 속도제어장치
(정답률: 59%)
  • 속도제어장치는 자동차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로, 동력조향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동력조향장치는 자동차의 주행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로, 작동장치와 제어장치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제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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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전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해액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은 낮아진다.
  2. 전해액 온도가 낮아지면 전압은 높아진다.
  3. 온도가 높으면 자기방전량이 많아진다.
  4. 극판수가 많으면 용량이 증가한다.
(정답률: 51%)
  • "전해액 온도가 낮아지면 전압은 높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전해액 온도가 낮아지면 전압도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전해액의 전도성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전해액은 이온들이 용액 속에서 이동하면서 전류를 생성하는데, 이온들의 이동이 많아질수록 전류가 강해지고 전압도 높아집니다. 하지만 전해액 온도가 낮아지면 이온들의 이동이 둔해져 전류가 약해지고 전압도 낮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사용할 때는 온도에 따른 전압 변화를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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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어떤 자동차로 15km떨어진 지점을 왕복하였을 때 40분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1850cc의 연료를 소모하였다. 이 경우 왕복평균연료소비율은 얼마인가?

  1. 16.2km/ℓ
  2. 20.2km/ℓ
  3. 12.2km/ℓ
  4. 18.6km/ℓ
(정답률: 36%)
  • 왕복 거리는 30km이므로, 이를 주행하는 데 소모된 연료는 1850cc이다. 따라서 1km를 주행하는 데 소모된 연료는 1850cc/30km = 61.67cc/km 이다.

    한편, 1리터는 1000cc이므로, 61.67cc/km을 1000으로 나누어 주행 거리당 연료 소비량을 구하면 0.06167리터/km이 된다.

    따라서, 1km를 주행하는 데 소모되는 연료의 양을 1/0.06167 = 16.2km/ℓ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16.2km/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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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중간베어링이 마모되었다.
  2. 요크 방향이 다르다.
  3. 플랜지부를 강하게 조였다.
  4.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정답률: 77%)
  •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은 중간베어링의 마모, 요크 방향의 불일치, 밸런스 웨이트의 떨어짐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러나 "플랜지부를 강하게 조였다"는 원인은 아닙니다. 플랜지부를 강하게 조이면 오히려 진동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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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펌프의 거버너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분사압력을 조정한다.
  2. 분사시기를 조정한다.
  3. 착화시기를 조정한다.
  4. 분사량을 조정한다.
(정답률: 54%)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펌프의 거버너는 분사량을 조정합니다. 거버너는 연료 분사펌프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거버너는 디젤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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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에서슬립조인트(slip joint)가 있는 이유는?

  1.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2. 출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3. 추진축 길이 방향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
  4.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서
(정답률: 70%)
  • 슬립조인트는 자동차의 추진축이 움직이는 동안 길이 방향의 변화를 허용하여, 차량의 출발 및 주행 중에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고, 추진축 길이 방향의 변화를 주어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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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에 사용되는 교류발전기용 조정기에 대한 설명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발전기 자신이 전류제한작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전류제한기가 필요하다.
  2. 전류용 다이오드가 축전지로부터 역류를 방지하기 때문에 컷아웃 릴레이가 필요하지 않다.
  3. 교류발전기용 조정기로는 전압 조정기만으로 충분하다.
  4. 교류발전기 6개의 다이오드는 3상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일을 한다.
(정답률: 41%)
  • "교류발전기 6개의 다이오드는 3상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일을 한다."는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발전기는 회전하는 자석과 회전자 사이의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때 발전기는 일정한 전압을 생산하며, 이 전압은 회전하는 속도와 회전자의 자석 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발전기는 전류를 제한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에서는 충전기가 충전하는 동안에도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기 때문에, 충전기가 과도하게 전류를 생산하지 않도록 전류를 제한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류제한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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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스톨테스트(stall test)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속레버를 “N”위치에 놓고 한다.
  2. 변속레버를 “D”위치에 놓고 한다.
  3. 변속레버를 “R”위치에 놓고 한다.
  4. 브레이크를 밟고 가속페달을 밟은 후 기관 RPM을 읽는다.
(정답률: 53%)
  • 정답: "변속레버를 “N”위치에 놓고 한다."

    스톨테스트는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엔진이 멈추는 속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변속레버를 "N" 위치에 놓고 해야합니다. "D"나 "R" 위치에 놓으면 차량이 움직이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브레이크를 밟고 가속페달을 밟은 후 기관 RPM을 읽는 것은 스톨테스트의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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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MAP센서의 기능으로서 알맞게 설명한 것은?

  1. 흡기 매니폴드 내의 공기온도를 측정한다.
  2. 에어크리너 내의 공기량을 직접 측정한다.
  3. 흡기 매니폴드 내의 부압 상태를 측정한다.
  4. 에어크리너 내의 절대압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53%)
  • MAP센서는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 내의 부압 상태를 측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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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후륜구동 자동차에서 최고출력이 70PS인 엔진이 42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총 감속비가 4.2라면 이 때 후차축의 회전수는?

  1. 500rpm
  2. 750rpm
  3. 1000rpm
  4. 1250rpm
(정답률: 50%)
  • 최고출력과 회전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됩니다.

    최고출력 = (회전수 x 토크) / 7120

    여기서 토크는 엔진이 만드는 힘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토크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최고출력과 회전수만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최고출력이 70PS이므로,

    70 = (4200 x 토크) / 7120

    토크 = 118.31 Nm

    이제 감속비를 이용하여 후차축의 회전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감속비가 4.2이므로, 후차축의 회전수는 엔진 회전수의 1/4.2배가 됩니다.

    4200 / 4.2 = 1000

    따라서 후차축의 회전수는 10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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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스톤링이 구비하여야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좋을 것
  2. 실린더 벽에 대하여 균일한 압력을 줄 것
  3. 마찰이 적어 실린더 벽을 마멸시키지 않을 것
  4. 고온 고압에 대하여 장력의 변화가 클 것
(정답률: 77%)
  • "고온 고압에 대하여 장력의 변화가 클 것"은 피스톤링이 구비하여야할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피스톤링은 실린더 벽과 밀착되어 압력을 받는 부품이기 때문에, 고온 고압에 대한 장력의 변화가 클 경우 실린더 벽과의 마찰이 증가하여 피스톤링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스톤링은 고온 고압에 대한 장력의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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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파워TR 단품을 점검하는 방법에서 필요 없는 것은?

  1. 아날로그 회로 시험기
  2. 1.5V 건전지
  3. 파형 분석기
  4. 타이밍 라이트
(정답률: 47%)
  • 타이밍 라이트는 엔진의 점화 타이밍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파워TR 단품을 점검하는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밍 라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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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열선식 흡입 공기량검출방식에서 이용되는 것은?

  1. 열량
  2. 시간
  3. 전류
  4. 주파수
(정답률: 41%)
  • 열선식 흡입 공기량검출방식에서는 열선의 발열량을 측정하여 공기량을 측정합니다. 이를 위해 열선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발열량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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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브레이크 장치에서 페이드(Fade)현상이 가장 적게 일어나는 제동장치는?

  1. 디스크 브레이크
  2. 서어보 브레이크
  3. 넌서어보 브레이크
  4. 2리이딩 슈우 브레이크
(정답률: 78%)
  •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디스크를 직접 제동하여 제동력이 일정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페이드 현상이 가장 적게 일어납니다. 서어보 브레이크와 넌서어보 브레이크는 드럼 브레이크로서 제동력이 일정하게 전달되지 않아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리이딩 슈우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디스크를 제동하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비교하여 제동력이 약하기 때문에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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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공회전 속도를 조정하기 위한 ISC서보의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2. 모터 포지션 센서(MPS)
  3. 크랭크 각 센서(CAS)
  4. 냉각수 온도센서(WTS)
(정답률: 39%)
  • ISC서보는 공기량을 조절하여 공회전 속도를 조정하는데, 이때 모터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센서가 모터 포지션 센서(MPS)입니다. MPS는 모터의 회전 각도를 감지하여 제어기에 전달하며, 이를 기반으로 ISC서보가 모터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따라서 MPS는 ISC서보의 공회전 속도 조절에 필수적인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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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식 오버드라이브에 사용되는 유성기어의 구성 부품은?

  1. 유성기어, 캐리어, 링기어, 선기어
  2. 유성캐리어, 임펠러, 런너
  3. 유성기어장치, 프리휠링 장치, 솔레노이드 장치
  4. 가이드링, 스테이터, 임펠러
(정답률: 73%)
  • 자동식 오버드라이브에서 유성기어는 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 오버드라이브 기어를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유성기어는 캐리어와 링기어, 선기어와 함께 작동하여 오버드라이브 기어를 구동시킵니다. 따라서 "유성기어, 캐리어, 링기어, 선기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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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은 TPS회로이다. 점 A에 접속이 불량할 때 이에 대한 스로틀포지션센서(TPS)의 출력전압을 측정시 올바른 것은?

  1. TPS값이 밸브 개도에 따라 가변되지 않는다.
  2. TPS값이 항상 기준보다 조금은 낮게 나온다.
  3. TPS값이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온다.
  4. TPS값이 항상 5V로 나오게 된다.
(정답률: 51%)
  • TPS는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라 출력전압이 가변되는 센서이다. 따라서 점 A에 접속이 불량하면 TPS의 출력전압이 감소하여 기준보다 낮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림에서는 TPS의 출력전압이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오게 된다. 이는 점 A에 접속이 불량하면 TPS의 출력전압이 5V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TPS값이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온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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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토션바스프링에 대하여 맞지 않는 것은?

  1. 단위 무게에 대한 에너지 흡수율이 다른 스프링에 비해 크기 때문에 가볍고 구도도 간단하다.
  2. 대형차에 적합하고, 현가 높이를 조정할 수 없다.
  3. 구조가 간단하고, 가로 또는 세로로 자유로이 설 치 할 수 있다.
  4. 쇽업소버를 병용한다.
(정답률: 54%)
  • 토션바스프링은 대형차에 적합하지만, 현가 높이를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이 맞지 않습니다. 토션바스프링은 가볍고 구조가 간단하여 대형차에 적합하며, 가로 또는 세로로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흡수율이 다른 스프링에 비해 크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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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수동변속기에 요구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형경량이고 고장이 없으며 다루기 쉬울 것
  2. 단계가 없이 연속적으로 변속될 것
  3. 회전관성이 클 것
  4. 전달효율이 좋을 것
(정답률: 74%)
  • 회전관성이 클 것은 수동변속기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조건입니다. 회전관성이 클 경우에는 엔진의 회전수가 느려지는 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가속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동변속기에서는 회전관성이 작은 것이 더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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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간헐위치에서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은 요인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간헐 와이퍼 릴레이가 고장이다.
  2. 와이퍼의 장착 스프링 장력이 약하다.
  3. 와이퍼 모터가 고장이다.
  4. 와이어링 혹은 접지가 불량이다.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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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솔린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작을 것
  2. 빠른 속도로 연소되며 완전 연소될 것
  3. 인화 및 폭발의 위험이 적고 가격이 저렴할 것
  4. 연소 후에 탄소 및 유해화합물이 남지 않을 것
(정답률: 67%)
  •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작을 것은 가솔린 연료가 단위 중량당 적은 양의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가솔린을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열의 양이 적어지므로 연료 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차량의 연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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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밸브스프링의 직각도는 자유높이 100㎜에 대하여 몇 ㎜이내이면 사용 가능한가?

  1. 3㎜
  2. 5㎜
  3. 10㎜
  4. 15㎜
(정답률: 53%)
  • 밸브스프링의 직각도는 일반적으로 1도 이내로 제작되며, 자유높이 100㎜에 대하여 3㎜ 이내로 사용 가능하다. 이는 밸브스프링의 직각도가 높을수록 스프링의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밸브 작동을 위해서는 직각도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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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점화코일의 성능상중요한특성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속도특성
  2. 온도특성
  3. 점화특성
  4. 절연특성
(정답률: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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