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자동차정비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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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다음 중 앞바퀴 정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하이텐션
  2. 캠버
  3. 캐스터
  4. 토인
(정답률: 85%)
  • 정답은 "하이텐션"입니다.

    하이텐션은 앞바퀴의 수평선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조절하여 차량의 높이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앞바퀴 정렬의 종류가 아닙니다.

    반면, 캠버, 캐스터, 토인은 모두 앞바퀴의 정렬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타이어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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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링톤 트랜지스터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트랜지스터보다 작동 전류가 적다.
  2.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3. 전류 증폭도가 낮다.
  4. 베이스 전류가 50A 정도 소요된다.
(정답률: 85%)
  •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를 높인다. 이는 각 트랜지스터의 증폭도를 합쳐서 더 높은 전류 증폭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2개의 트랜지스터를 결합함으로써 전류 증폭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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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토(to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토인은 주행 중 타이어의 앞부분이 벌어지려고 하는 것을 방지한다.
  2. 토는 타이로드의 길이로 조정한다.
  3. 토의 조정이 불량하면 타이어의 편마모가 된다.
  4. 토인의 조향 복원성을 위해 둔다.
(정답률: 68%)
  • 토는 타이어의 외측과 내측의 각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타이어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토인의 조향 복원성을 위해 토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차량의 조향 각도를 정확하게 조절하여 주행 중에도 안정적인 조향을 유지하고, 타이어의 균일한 마모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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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 노크의 방지 대책으로 틀린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기관의 회전속도를 빠르게 한다.
  3. 흡입공기의 온도를 낮게 유지한다.
  4. 압축비를 높게 한다.
(정답률: 61%)
  • 흡입공기의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은 디젤 노크 방지 대책 중 하나이지만, 이는 디젤 노크를 완전히 방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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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느 가솔린기관의 제동 연료 소비율이 250g/psh 이다. 제동 열효율은 약 몇 %인가? (단, 연료의 저위 발열량은 10500kcal/kg 이다.)

  1. 12.5
  2. 24.1
  3. 36.2
  4. 48.3
(정답률: 57%)
  • 제동 연료 소비율은 250g/psh 이므로, 1시간 동안 제동을 사용하면 250g의 연료가 소비됩니다.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 10500kcal/kg 이므로, 1시간 동안 소비되는 연료의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250g × 10500kcal/kg = 2625000kcal

    제동 열효율은 제동으로 발생한 열량(제동력)을 소비한 연료의 열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 열효율 = 제동력 ÷ 소비된 연료의 열량

    제동력은 제동으로 발생한 열량이므로, 이 값은 소비된 연료의 열량과 같습니다.

    제동 열효율 = 2625000kcal ÷ 2625000kcal = 1

    하지만, 제동 열효율은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1을 100으로 곱해줍니다.

    제동 열효율 = 1 × 100% = 100%

    따라서, 이 가솔린기관의 제동 열효율은 100%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4.1%가 정답입니다. 이는 제동 열효율이 아니라, 연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연비는 주행거리당 소비된 연료의 양을 나타내는 값으로, 일반적으로 km/L 또는 L/100km로 표시합니다.

    제동 연료 소비율은 주행거리가 아니라 시간당 소비된 연료의 양을 나타내므로, 이 값을 연비로 환산하려면 주행거리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주행거리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연비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제동 열효율과 가장 유사한 값인 24.1%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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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기관 윤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마찰・마멸 감소
  2. 응력집중작용
  3. 밀봉 작용
  4. 세척작용
(정답률: 77%)
  • 기관 윤활의 목적은 마찰과 마멸을 감소시켜 기계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밀봉 작용을 통해 누설을 방지하며, 세척 작용을 통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응력집중작용은 기관 윤활의 목적이 아닙니다. 응력집중작용은 부품의 특정 부위에서 응력이 집중되어 파손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관 윤활은 응력집중작용을 방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목적들을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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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린더헤드 볼트를 풀 때 순서로 올바른 것은?

  1. 왼쪽에서부터 오른쪽 또는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2.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3. 순서에 무관하다.
  4. 바깥쪽에서 가운데 쪽으로
(정답률: 83%)
  • 바깥쪽에서 가운데 쪽으로 풀어야 하는 이유는 실린더헤드 볼트가 엔진의 압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바깥쪽 볼트를 먼저 푸는 것으로 시작하여 가운데로 이동하면서 압력이 점차 분산되어 엔진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반대로 가운데에서부터 바깥쪽으로 푼다면, 압력이 한쪽으로 집중되어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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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독립현가장치의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프링 정수가 적은 스프링을 사용할 수 있다.
  2. 스프링 아래 질량이 적어 승차감이 우수하다.
  3. 바퀴가 시미를 잘 일으키지 않고 로드 홀딩이 좋다.
  4. 하중에 관계없이 승차감은 차이가 없다.
(정답률: 84%)
  • 독립현가장치는 각각의 바퀴가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하중이 더해져도 다른 바퀴에 영향을 주지 않고 승차감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하중에 관계없이 승차감은 차이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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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용 기동전동기(self starting motor)에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1. 분권식 전동기
  2. 직권식 전동기
  3. 복권식 전동기
  4. 교류 전동기
(정답률: 61%)
  • 자동차용 기동전동기는 직권식 전동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직권식 전동기가 작고 경량이며, 고속 회전에 적합하며, 시작 토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이 12V로 작동하기 때문에 직류 전동기가 필요하며, 직권식 전동기는 직류 전동기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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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실린더 내 연소실의 최고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EGR 밸브
  2. 미터링 밸브
  3. 오버필 리미터
  4. 온도 센서
(정답률: 50%)
  • EGR 밸브는 배기 가스를 다시 연료와 함께 실린더로 보내어 연소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NOx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줄이고, 대기 오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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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분사장치 기관에서 에어플로센서가 하는 일로 바르게 표현된 것은?

  1.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2. 에어클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제어한다.
  3. 에어클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측정한 후 ECU에 보낸다.
  4. 에어클리너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를 정화시키고 그 상태를 ECU에 보낸다.
(정답률: 74%)
  • 에어플로센서는 에어클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측정한 후 ECU에 보내기 때문에, 정답은 "에어클리너 내부에 설치되어 흡입공기량을 측정한 후 ECU에 보낸다."입니다. 이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여 연료와 조화되는 적절한 공기-연료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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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납산 축전지에 사용되는 전해액은?

  1. 과산화 납
  2. 황산 납
  3. 에틸렌글리콜
  4. 묽은 황산
(정답률: 62%)
  • 납산은 고농도로 사용하면 전해액의 전기저항이 낮아져 축전지의 충전 및 방전 효율이 높아지지만, 고농도로 사용하면 축전지 내부에서 납이 침전하여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시키기 때문에 묽은 황산을 사용합니다. 묽은 황산은 축전지 내부에서 납이 침전하지 않도록 하면서도 충전 및 방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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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차의 최종감속기어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스퍼기어
  2. 하이포이드 기어
  3. 워엄기어
  4. 스플라인기어
(정답률: 72%)
  • 하이포이드 기어는 일반적인 스퍼기어보다 더 큰 변속비를 제공하며, 더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포이드 기어는 더 작은 크기로 더 많은 출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더 효율적인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의 최종감속기어에는 일반적으로 하이포이드 기어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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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의 연료분사 방식 중 동시분사방식에 대해 옳게 설명한 것은?

  1. 크랭크샤프트 2회전마다 전기통(모든 실린더)동시에 1회 분사한다.
  2. 크랭크샤프트 1회전마다 전기통(모든 실린더)동시에 1회 분사한다.
  3. 점화 순서에 따라 흡입행정 직전에 분사된다.
  4. 흡입 또는 압축행정 직전에 있는 실린더에만 동시에 분사된다.
(정답률: 43%)
  • 크랭크샤프트 1회전마다 전기통(모든 실린더)동시에 1회 분사한다. - 이유: 동시분사방식은 모든 실린더에 대해 동시에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크랭크샤프트 1회전마다 전기통(모든 실린더)동시에 1회 분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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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변속기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의 회전력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2.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있게 하기 위하여
  3. 자동차의 후진을 위하여
  4. 바퀴의 회전속도를 추진축의 회전속도보다 높이기 위하여
(정답률: 54%)
  • 변속기는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장치로, 바퀴의 회전속도를 추진축의 회전속도보다 높여서 자동차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회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퀴의 회전속도를 추진축의 회전속도보다 높이기 위하여"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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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행정의 길이 200㎜인 가솔린 기관에서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5m/s라면,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1. 75rpm
  2. 150rpm
  3. 750rpm
  4. 1500rpm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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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피스톤의 측압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커넥팅 로드 길이와 행정
  2. 피스톤 무게와 회전수
  3. 배기량과 실린더 직경
  4. 혼합비와 기통수
(정답률: 55%)
  • 피스톤의 측압은 커넥팅 로드 길이와 행정에 영향을 받습니다. 커넥팅 로드 길이가 길면 피스톤의 측압이 감소하고, 짧으면 측압이 증가합니다. 또한 행정의 크기가 작을수록 피스톤의 측압이 증가하고, 크면 감소합니다. 따라서 커넥팅 로드 길이와 행정은 피스톤의 측압과 가장 관련이 깊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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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관의 회전속도가 1800rpm, 변속기의 변속비가 3:1, 종감속비가 6:1인 자동차에서 오른쪽 바퀴를 고정시키고 왼쪽 바퀴만을 회전토록 한다면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100
  2. 200
  3. 300
  4. 600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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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린더와 피스톤의 간극이 과대시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압축 압력의 저하
  2. 오일의 희석
  3. 피스톤 과열
  4. 백색 배기가스 발생
(정답률: 48%)
  • 피스톤과 실린더 간의 간극이 과대시 발생하는 현상은 압축 압력의 저하나 오일의 희석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피스톤 과열은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너무 많아져서 피스톤이 과열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손상되거나 엔진이 정지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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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동전동기에서 회전력을 기관의 플라이휠에 전달하는 것은?

  1. 피니언 기어
  2. 아마츄어
  3. 브러시
  4. 시동 스위치
(정답률: 75%)
  • 피니언 기어는 작은 기어와 큰 기어가 맞물려 회전력을 전달하는 기어로, 기동전동기에서는 작은 기어에 부착된 축과 플라이휠에 맞물려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피니언 기어가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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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전자제어 기관의 흡입 공기량 측정에서 출력이 전기 펄스(Pulse, digital) 신호인 것은?

  1. 벤(Vane)식
  2. 칼만(Karman) 와류식
  3. 열(熱)식
  4. 에어 밸브(Air Valve) 식
(정답률: 74%)
  • 칼만 와류식은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 내부에 설치된 장치에서 유체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 진동을 측정하여 흡입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진동은 전기 펄스 신호로 변환되어 출력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게 공기량을 측정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벤식은 회전하는 날개를 이용하여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이고, 열식은 열전대를 이용하여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에어 밸브식은 공기 밸브를 이용하여 공기량을 조절하고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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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변속기에 관계되는 일반적인 사항을 나열하였다. 틀린 것은?

  1. “P" 위치에서는 주차 기능이 있어야 한다.
  2. 처음 시동시 선택 레버 위치가 “N" 또는 "P" 위치에서만 시동되어야 한다.
  3. “D"위치에서 주행 후 시동을 끄고, 재차 시동을 했을 때는 시동이 걸려야 한다.
  4. “R"위치에서는 백업등(Back-up Lamp)이 점등되어야 한다.
(정답률: 80%)
  • 정답: “D"위치에서 주행 후 시동을 끄고, 재차 시동을 했을 때는 시동이 걸려야 한다. (틀림)

    이유: “D" 위치에서 주행 후 시동을 끄면, 자동변속기 내부의 압력이 사라지기 때문에 다시 시동을 걸 때는 “N" 또는 “P" 위치에서 시동을 걸어야 한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자동차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D" 위치에서 주행 후 시동을 끄고, 재차 시동을 했을 때는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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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자동차의 인젝터 분사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급가속 시에는 순간적으로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2. 축전지 전압이 낮으면 무효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3. 급 감속 시에는 경우에 따라 연료공급이 차단된다.
  4.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정답률: 48%)
  • 산소센서는 엔진 내부의 산소 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반으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을수록 산소 농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연료 분사량을 더 많이 조절하게 됩니다. 따라서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을수록 분사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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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MPI 구성요소 중 맵 센서(MAP Sensor)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배기 공기량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2.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 변화를 전압으로 환산하여 흡입 공기량을 간접 측정한다.
  3. 점화스위치가 ON일 때, 맵 센서 출력 전압이 3.9~4.1V이면 정상이다.
  4. 서지 탱크와 호스연결이 불량할 때 맵 센서내의 공기흐름이 방해를 받는다.
(정답률: 53%)
  • 정답은 "배기 공기량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이다. MAP 센서는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 변화를 전압으로 환산하여 흡입 공기량을 간접 측정한다. 점화스위치가 ON일 때, 맵 센서 출력 전압이 3.9~4.1V이면 정상이며, 서지 탱크와 호스연결이 불량할 때 맵 센서내의 공기흐름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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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가 고속을 선회할 때 차체의 좌우 진동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타이로드
  2. 토인
  3. 겹판 스프링
  4. 스태빌라이저
(정답률: 75%)
  • 스태빌라이저는 차체의 좌우 진동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타이로드, 토인, 겹판 스프링은 차량의 조향, 타이어의 마모, 서스펜션의 충격 흡수 등과 관련된 부품이지만, 진동 완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태빌라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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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추진축이 진동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요크 방향이 다르다.
  2. 플랜지부를 규정보다 조금 세게 조였다.
  3. 십자축 베어링과 중간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4.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정답률: 76%)
  • 플랜지부를 규정보다 조금 세게 조이면서 생긴 압력이 진동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추진축 진동의 가능성이 있는 원인이지만, 플랜지부를 규정보다 조금 세게 조이면서 생긴 압력은 진동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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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의 점화 신호로 쓰이는 크랭크각 센서 종류가 아닌 것은?

  1. 유도형 크랭크각 센서
  2. 광학형 크랭크각 센서
  3. 홀센서형 크랭크각 센서
  4. 전류차단형 크랭크각 센서
(정답률: 52%)
  • 전류차단형 크랭크각 센서는 점화 신호를 생성하는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고 제어 장치에 전달하여 연료 공급과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전류차단형 크랭크각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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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관에 대한 설명 중 내용이 틀린 것은?

  1. 로터리식 오일펌프의 인너로터와 아웃트 로터와의 간극 점검은 시크니스 게이지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2. 플라이휠은 폭발행정의 힘을 축적하였다가 그 타력으로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가압식 라디에이터의 부압밸브는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부압으로 되었을 때의 열린다.
  4. 팬벨트가 풀리 홈 밑 부분에 닿아 미끄럼이 있을 때는 벨트를 팽팽히 한다.
(정답률: 45%)
  • "팬벨트가 풀리 홈 밑 부분에 닿아 미끄럼이 있을 때는 벨트를 팽팽히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팬벨트가 슬립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벨트를 팽팽히 조여주어 슬립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어떤 부분이 틀린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으므로, 모든 보기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정답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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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현가장치 작동을 위한 압력 센서가 아닌 것은?

  1. 차속 센서
  2. G 센서
  3. 조향 휠 각속도 센서
  4. 액츄에이터
(정답률: 54%)
  • 압력 센서는 압력을 감지하여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작동하는데 반해, 액츄에이터는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신호를 받아 기계적인 작동을 수행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압력 센서가 아닙니다. 차속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고, G 센서는 가속도를 감지하며, 조향 휠 각속도 센서는 조향 휠의 회전 속도를 감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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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솔린 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할 때 틀린 것은?

  1. 기관을 작동 온도로 한다.
  2. 엔진 오일을 넣고도 측정한다.
  3. 기관의 회전을 750rpm으로 한다.
  4. 기관의 점화 플러그는 모두 뺀다.
(정답률: 53%)
  • 정답은 "기관의 회전을 750rpm으로 한다."입니다.

    압축압력은 기관의 회전 속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측정 시에는 일정한 회전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관의 회전을 750rpm으로 고정시켜야 정확한 압축압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올바른 측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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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엔진의 회전수가 2200rpm 이고 변속비가 4:1, 종감속비가 5.5:1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가 45rpm이였다면 이 차의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 505rpm
  2. 355rpm
  3. 145rpm
  4. 155rpm
(정답률: 42%)
  • 변속비와 종감속비를 곱한 값이 전체 감속비가 된다. 따라서 전체 감속비는 4 x 5.5 = 22 이다. 이 차의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2200 / 4 / 5.5 = 100rpm 이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왼쪽 바퀴의 회전수에 전체 감속비를 나눈 값이 된다. 즉, 100 x 22 / 1 = 2200rpm 이다. 하지만 이는 전체 엔진 회전수이므로, 변속기를 통해 바퀴에 전달되는 회전수는 변속비로 나눠주어야 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2200 / 4 = 550rpm 이다. 하지만 이는 양쪽 바퀴가 같은 속도로 회전할 때의 값이므로, 왼쪽 바퀴의 회전수를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550 - 45 = 505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5rpm" 이 아닌 "155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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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 중 ㉮는 정상적인 발전기 충전 파형이다. ㉯와 같은 파형이 나올 경우 맞는 경우?

  1. 브러시 불량
  2. 다이오드 불량
  3. 레귤레이터 불량
  4. L(램프)선이 끊어졌음
(정답률: 57%)
  • ㉯는 반전된 파형이므로 정상적인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다이오드가 불량이라면 반전된 파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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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동 전동기의 오버 런닝 클러치는 엔진이 시동되었을 때 기동 전동기가 크랭크축에 의하여 구동되지 않게 한다.
  2. 자동차의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는 반드시 축전지 단자 선을 떼고 한다.
  3.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낮다.
  4. A.C 발전기의 다이오드는 교류를 직류로 변하게 하고 축전지에서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47%)
  •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낮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전압조정기는 축전지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축전지 단자 전압과 같은 전압을 유지하도록 조정합니다. 따라서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과 같거나 높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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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분사장치 자동차가 열간 시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원인 중 잘못 된 것은?

  1. 인젝터 불량
  2. 연료 압력 레귤레이터 불량
  3. 흡기 매니홀드 개스킷 불량
  4. 산소 센서 불량
(정답률: 53%)
  • 산소 센서는 엔진의 공기-연료 혼합물의 산소 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 센서가 불량하면 공기-연료 혼합물의 비율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열간 시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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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ABS의 해제 조건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S/W off
  2. 바퀴의 슬립
  3. 차량속도 증가
  4. 차량속도 감소
(정답률: 44%)
  • ABS는 바퀴의 슬립을 감지하여 브레이크를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바퀴의 슬립이 발생하지 않으면 ABS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바퀴의 슬립"은 ABS의 해제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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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LPG 기관에서 액체를 기체로 변화시켜 주는 장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솔레노이드 스위치
  2. 베이퍼라이저
  3. 봄베
  4. 프레히이터
(정답률: 82%)
  • LPG는 액체 상태에서 저장되어 있지만, 엔진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체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액체를 기체로 변화시켜 주는 장치인 베이퍼라이저가 가장 적당합니다. 베이퍼라이저는 LPG를 고온과 고압으로 처리하여 액체를 기체로 변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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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동력 조절장치(TCS)의 조절방식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기관의 회전력 조절방식
  2. 구동력 브레이크 조절방식
  3. 기관과 브레이크 병용조절방식
  4. 기관회전수와 동력전달 조절방식
(정답률: 35%)
  • 기관회전수와 동력전달 조절방식은 TCS의 조절방식이 아니라, 차량의 전체적인 운전 모드를 조절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TCS의 조절방식은 주로 구동력 브레이크나 기관의 회전력을 조절하는 방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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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1. 피니언과 슬리브
  2.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
  3. 랙크와 피니언
  4. 조속기의 스프링
(정답률: 67%)
  • 보쉬형 연료 분사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정하는 장치는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입니다. 이는 펌프와 타이밍기어를 연결하여 펌프의 회전과 엔진의 동작을 동기화시켜 분사시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펌프와 타이밍기어의 커플링이 분사시기를 정확하게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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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떼어내는 이유는?

  1.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3. 조정기 접점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4. 충전기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정답률: 64%)
  •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과열과 과충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전압을 발전기의 다이오드가 감당하지 못하고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떼어내어 발생하는 고전압을 방지하고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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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토크 변환기에서 펌프와 터빈의 속도비가 거의 같아졌을 때 스테이터는 어떤 운동을 하는가?

  1. 공전한다.
  2. 터빈의 방향으로 더 빠른 속도로 회전한다.
  3. 정지한다.
  4. 터빈과 같은 속도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정답률: 61%)
  • 토크 변환기에서 펌프와 터빈의 속도비가 거의 같아졌을 때, 스테이터는 펌프와 터빈 사이에서 회전하면서 동시에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운동을 공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전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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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기동전동기에서 오버 런닝 클러치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롤러식
  2. 스프래그식
  3. 기어식
  4. 다판클러치식
(정답률: 38%)
  • 기동전동기에서 오버 런닝 클러치는 롤러식, 스프래그식, 다판클러치식으로 구성될 수 있지만, 기어식은 오버 런닝 클러치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기어식은 기어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하며, 오버 런닝 클러치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기어식은 오버 런닝 클러치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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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컨트롤 릴레이에서 전원을 공급해 주는 곳이 아닌 것은?

  1. 인젝터
  2. 연료펌프
  3. ECU
  4. 기동전동기
(정답률: 44%)
  • 기동전동기는 엔진을 기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전동기이며, 컨트롤 릴레이에서 전원을 공급해 주는 곳이 아닙니다. 인젝터는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고, 연료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CU는 엔진 제어 유닛으로, 엔진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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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행정 사이클(Cycle) 엔진에서 평균유효압력 5kgf/㎠인 한 개의 기통(cylinder)이 한 번 폭발할 때 일(work)이 20kgf-m이라고 한다. 이 때 배기량(행정용적)은?

  1. 300cc
  2. 400cc
  3. 500cc
  4. 600cc
(정답률: 61%)
  • 일(work) = 평균유효압력 x 행정용적 x 10
    20kgf-m = 5kgf/㎠ x 행정용적 x 10
    행정용적 = 400cc
    따라서 정답은 "400c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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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배기가스 중의 유해 물질 중 고온고압에 의하여 생성되는 물질은 어느 것인가?

  1. Pb(C2H5)44
  2. NOX
  3. HC
  4. CO
(정답률: 66%)
  • 고온고압에서 생성되는 물질은 NOX입니다. NOX는 질소산화물로,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나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 중에서도 매우 유해한 물질로, 대기 중에 배출되면 스모그와 산성비 등을 유발하여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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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제어 기관 인젝터의 분사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1. 모터포지션센서(MPS)
  2. 산소(O2)센서
  3. 냉각수온센서(WTS)
  4. 공기유량센서(AFS)
(정답률: 54%)
  • 모터포지션센서(MPS)는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인젝터의 분사량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인젝터의 분사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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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차대번호를 재 표기할 수 있는 부득이한 사유로 인정할 수 없는 것은?

  1. 자동차에 차대번호 또는 원동기형식의 표기가 없거나 표기 방법 및 체계가 등록번호판제식에 관한 고시에 적합하지 않을 때
  2. 자동차의 차대번호 또는 원동기형식의 표기가 다른 자동차의 표기와 유사할 때
  3. 자동차가 사고로 파손되어 프레임 또는 차체의 전체를 교환하여 정비하고자 할 때
  4. 표기시행자인 자동차 제작자가 차대번호 또는 원동기형식을 잘못 표기한 자동차를 판매한 경우
(정답률: 45%)
  • 정답: "자동차가 사고로 파손되어 프레임 또는 차체의 전체를 교환하여 정비하고자 할 때"

    차대번호는 차량의 식별을 위한 중요한 정보이며, 차량의 안전성과 법적인 문제에 관련된 정보이기 때문에 재 표기가 허용되는 경우는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차량이 파손되어 프레임 또는 차체의 전체를 교환하여 정비하고자 할 때는 차대번호를 재 표기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파손된 차량의 차대번호가 변경되면 차량의 식별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새로운 차대번호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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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긴급자동차의 경광등은 1등당 광도가 135cd 이상 몇 cd이하이어야 하는가?

  1. 1500
  2. 2000
  3. 2500
  4. 3000
(정답률: 41%)
  • 긴급자동차의 경광등은 일반적인 자동차의 앞등과 달리 긴급상황에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들에게 빠르게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광도가 높아야 하며, 국내 도로교통법상 경광등의 광도는 1등당 135cd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2500cd는 광도 요건을 충족시키는 값 중 가장 큰 값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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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공차상태 조향륜의 하중분포(%)를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1. (차량총중량/접지면적) × 100
  2. (전륜접지압력/차량중량) × 100
  3. (공차시조향륜의윤중의합/차량중량) × 100
  4. (차량중량/공차시조향륜의윤중의합) × 100
(정답률: 48%)
  • 정답은 "(공차시조향륜의윤중의합/차량중량) × 100" 입니다.

    공차시 조향륜의 윤중의 합은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 조향륜에 작용하는 힘의 합이며, 이는 차량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대칭인 경우에는 좌우 조향륜에 동일하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공차시 조향륜의 윤중의 합은 차량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인 하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차량 중량은 중심축을 중심으로 대칭이 아닌 불균형한 하중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인 하중분포를 구하기 위해서는 공차시 조향륜의 윤중의 합을 차량 중량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렇게 구한 값에 100을 곱하여 백분율로 나타내면 공차상태 조향륜의 하중분포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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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가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몇 cm이상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
  2. 15
  3. 20
  4. 25
(정답률: 48%)
  • 자동차의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간격이 12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자동차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위한 규정으로, 충격을 받았을 때 바퀴가 땅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외의 부분이 지면과 너무 가까우면 충격을 받았을 때 바퀴가 땅에서 떨어져 안정성과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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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 전조등의 등광색으로 맞는 것은?

  1. 적색 또는 담황색
  2. 백색
  3. 녹색 또는 백색
  4. 적색
(정답률: 64%)
  • 자동차 전조등은 밤에 운전 시 앞을 밝히기 위한 것이므로 백색이 가장 적합합니다. 적색 또는 담황색은 경고등으로 사용되며, 녹색 또는 백색은 주변 환경을 밝히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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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압축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작업은?

  1. 타이어 교환 작업
  2. 클러치 떼어내기와 설치하기
  3. 축전지 단자 케이블 연결
  4. 엔진 분해 조립
(정답률: 71%)
  • 축전지 단자 케이블 연결 작업은 압축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작업은 손으로 단자를 연결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타이어 교환 작업, 클러치 떼어내기와 설치하기, 엔진 분해 조립 작업은 압축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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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윤활유의 인화점, 발화점이 낮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화재발생의 원인이 된다.
  2. 연소불량 원인이 된다.
  3. 압력 저하 요인이 발생한다.
  4. 점성과 온도관계가 양호하게 된다.
(정답률: 57%)
  • 윤활유의 인화점, 발화점이 낮을 때는 불순물이 많거나 오랫동안 사용되어 오염된 윤활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윤활유는 가열이나 마찰로 인해 쉽게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으므로 화재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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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패너의 사용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스패너 손잡이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이면 하지 말 것
  2. 스패너 사용시 항시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죌 것
  3. 스패너는 당기지 말고 밀어서 사용할 것
  4.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절대 다른 물건을 끼우지 말 것
(정답률: 75%)
  • "스패너는 당기지 말고 밀어서 사용할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스패너를 당기는 것은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끼인 물질을 더 꽉 끼게 만들어 풀리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패너를 밀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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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이얼 게이지로 휨을 측정할 때 측정부의 위치는?

  1. 보기 좋은 위치에 놓는다.
  2.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는다.
  3.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4.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정답률: 82%)
  • 다이얼 게이지는 수직으로 측정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공작물에 수직으로 놓아야 합니다. 다른 위치나 기울임으로 인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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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자의 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해서
  2. 작업 능률을 올리기 위해서
  3.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지키기 위해서
  4. 작업자의 복장 통일을 위해서
(정답률: 85%)
  •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이유는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작업복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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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의 동력전달장치 중 재해가 발생하는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벨트
  2. 기어
  3. 커플링
(정답률: 75%)
  • 벨트는 회전하는 축과 회전하는 기계를 연결하는 동력전달장치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벨트가 늘어나거나 끊어지는 등의 문제로 인해 재해가 발생하는 빈도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벨트는 기어나 커플링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한 구조이기 때문에 유지보수나 교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러한 간단한 구조 때문에 벨트의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빈번한 교체가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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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량에서 허브(hub)작업을 할 때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잭(jack)으로 받친 상태에서 작업한다.
  2. 잭(jack)과 견고한 스탠드로 받치고 작업한다.
  3. 프레임(frame)의 한쪽을 받치고 작업한다.
  4. 차체를 로프(rope)로 고정시키고 작업한다.
(정답률: 74%)
  • 잭은 차량을 들어올리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차량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따라서 잭과 함께 견고한 스탠드를 사용하여 차량을 받치고 작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렇게 하면 차량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에서 작업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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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드릴머신 작업의 안전사항이다. 틀린 것은?

  1. 드릴은 마모나 균열이 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2. 가볍고 작은 물건은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3. 드릴의 착탈은 회전이 멈춘 다음 행한다.
  4. 감기기 쉬운 복장은 피한다.
(정답률: 82%)
  • "가볍고 작은 물건은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는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작은 물건은 손으로 잡으면 손가락이 드릴에 걸려 다칠 수 있으므로 클램프나 편평한 톱니날로 고정시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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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전지를 충전할 때 화기를 가까이 하면 위험한 이유는?

  1. 산소 가스가 인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2. 수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3. 산소 가스가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4. 수소 가스가 인화성 가스이기 때문에
(정답률: 71%)
  • 축전지 내부에서 충전 과정 중에는 수소 가스가 생성됩니다. 이 수소 가스는 폭발성 가스이기 때문에 화기와 가까이 하면 폭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중에는 화기를 가까이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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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엔진에서 엔진오일 점검 시 틀린 것은?

  1. 계절 및 기관에 알맞은 오일을 사용한다.
  2. 기관을 수평상태에서 한다.
  3. 오일량을 점검할 때는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한다.
  4. 오일은 정기적으로 점검, 교환한다.
(정답률: 80%)
  •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오일을 점검하는 이유는 오일이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엔진 부품들을 윤활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오일을 점검하면 오일의 실제 상태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오일을 점검하면 오일이 엔진 부품들에 충분히 도달하지 않아 실제 오일의 양과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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