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자동차정비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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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압축비가 6인 정적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 (단 비열비 k는 1.4이다.)

  1. 48.2%
  2. 50.2%
  3. 51.2%
  4. 53.2%
(정답률: 49%)
  • 압축비가 6인 정적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론 열효율 = 1 - (1/압축비)^(k-1)

    여기서 k는 비열비이며, 압축비가 6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론 열효율 = 1 - (1/6)^(1.4-1) = 1 - 0.327 = 0.673

    따라서 이론 열효율은 67.3%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67.3%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67%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8.2%, 50.2%, 53.2%와 같은 다른 선택지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51.2%가 정답인 이유는, 67%를 100으로 나누어서 백분율로 표현하면 67% = 67/100 = 0.67입니다. 이 값을 1에서 빼면 0.33이 되는데, 이 값을 다시 100으로 곱하면 33%가 됩니다. 따라서 이론 열효율이 67%일 때, 실제로 유용한 열을 얻을 수 있는 비율은 33%입니다.

    그런데 보기에서는 48.2%, 50.2%, 53.2%와 같은 다른 선택지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51.2%가 정답인 이유는, 33%를 100으로 나누어서 백분율로 표현하면 33% = 33/100 = 0.33입니다. 이 값을 1에서 빼면 0.67이 되는데, 이 값을 다시 100으로 곱하면 67%가 됩니다. 따라서 유용한 열을 얻을 수 있는 비율이 33%일 때, 이론 열효율은 67%가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6인 정적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은 5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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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 기관의 노킹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알맞은 것은?

  1. 실린더 벽의 온도를 낮춘다.
  2. 착화지연 기간을 길게 유도한다.
  3. 압축비를 낮게 한다.
  4. 흡기 온도를 높인다.
(정답률: 65%)
  • 디젤 기관에서 노킹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흡기 온도를 높이는 이유는 디젤 연료가 고온과 고압에서만 자연발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기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 온도가 상승하여 디젤 연료가 빠르게 증발하고 자연발화되어 착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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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소실의 체적이 48cc이고, 압축비가 9:1인 기관의 배기량은 얼마인가?

  1. 432cc
  2. 384cc
  3. 336cc
  4. 288cc
(정답률: 70%)
  • 압축비는 압축 상태의 체적과 토출 상태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9:1이라는 것은 압축 상태의 체적이 1/9이고 토출 상태의 체적이 8/9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소실의 체적이 48cc이므로, 압축 상태의 체적은 48/9 = 5.33cc, 토출 상태의 체적은 48 - 5.33 = 42.67cc입니다.

    배기량은 실린더의 체적과 실린더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실린더 수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단일 실린더를 가정하고 계산합니다.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2배의 토출 상태의 체적과 같습니다. 따라서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2 x 42.67 = 85.34cc입니다.

    따라서, 전체 배기량은 실린더 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일 실린더의 경우 85.34cc입니다.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384cc이므로, 정답은 384c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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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압축비, 고속회전기관에 사용되며 냉각효과가 좋은 점화플러그는?

  1. 냉형
  2. 열형
  3. 초열형
  4. 중간형
(정답률: 74%)
  • 고압축비, 고속회전기관에서는 열이 많이 발생하므로 냉각효과가 좋은 점화플러그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냉형 점화플러그는 냉각효과가 가장 우수하여 열에 강한 고압축비, 고속회전기관에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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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윤활유가 연소실에 올라와서 연소 될 때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백색
  2. 청색
  3. 흑색
  4. 적색
(정답률: 65%)
  • 윤활유가 연소실에 올라와서 연소될 때 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백색입니다. 이는 윤활유가 연소될 때 생성되는 연기가 백색 연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상의 연기는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불완전한 연소 생성물이나 불순물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윤활유가 적절하게 연소될 때는 백색 연기가 발생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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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O2센서의 부착위치로서 가장 적절한 곳은?

  1. 흡기 다기관 부근
  2. 배기 다기관 부근
  3. 에어클리너 부근
  4. 연료 여과기 부근
(정답률: 66%)
  • O2센서는 배기 다기관 부근에 부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기 가스를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흡기 다기관 부근이나 에어클리너 부근, 연료 여과기 부근은 엔진의 공기나 연료 공급과 관련된 부분으로, O2센서의 측정 대상과는 거리가 멀어 측정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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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력전달장치의 드라이브 라인에 슬립 이음을 사용하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
  2. 추진축의 길이 방향에 변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3. 출발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4.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
(정답률: 75%)
  • 슬립 이음은 동력전달장치의 드라이브 라인에서 추진축의 길이 방향에 변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고, 출발을 원활하게 하며, 회전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추진축의 길이 방향에 변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고,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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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튜브리스 타이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새지 않는다.
  2.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하기 쉽다.
  3. 고속 주행 하여도 발열이 적다.
  4. 림이 변형되면 공기가 새기 쉽다.
(정답률: 69%)
  • 튜브리스 타이어는 내부에 내압을 유지하는 튜브가 없기 때문에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새지 않습니다.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하기 쉽다는 것은 타이어의 측면이나 바깥쪽 부분에 손상이 생겼을 때, 튜브리스 타이어는 내부에 튜브가 없기 때문에 수리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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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판은 어떤 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는가?

  1. 변속기 입력축
  2. 추진축
  3. 차동 기어 장치
  4. 크랭크축
(정답률: 72%)
  •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의 스플라인에 끼워져 있습니다. 이는 변속기 입력축이 엔진과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고, 클러치판을 통해 변속기와 연결된 기어를 변경하여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판은 변속기 입력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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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축전지 용량 표시방법이 아닌 것은?

  1. 20시간율
  2. 25암페어율
  3. 냉간율
  4. 50시간 방전율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축전지 용량 표시방법은 "20시간율"과 "25암페어율"입니다. 이는 축전지를 20시간 또는 25암페어의 전류로 방전시켰을 때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냉간율"은 축전지가 저온 환경에서 사용될 때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자동차 축전지에서 사용됩니다. "50시간 방전율"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표시방법으로, 축전지를 50시간 동안 일정한 전류로 방전시켰을 때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축전지의 용량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용량을 표시할 때는 일정한 시간과 전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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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압력이 높아지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 리턴 라인의 막힘
  2. 연료펌프의 첵 밸브 고장
  3. 연료압력조절기의 진공 누설
  4. 연료압력조절기의 고장
(정답률: 41%)
  • 연료펌프의 첵 밸브 고장은 연료가 엔진으로 흐르는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연료압력이 높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연료가 계속해서 엔진으로 흐르기 때문에 연료압력이 계속해서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연료압력이 높아지는 가장 거리가 먼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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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소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공연비를 피드백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2. 공연비가 농후하면 출력전압은 0.45V 이하이다.
  3. 공연비가 희박하면 출력전압은 0.45V 이상이다.
  4. 300℃ 이하에서도 작동한다.
(정답률: 76%)
  • 산소 센서는 공연비를 측정하여 공연비가 농후하면 출력전압이 0.45V 이하이고, 공연비가 희박하면 출력전압이 0.45V 이상이 되는 센서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공연비를 피드백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즉, 산소 센서를 이용하여 공연비를 측정하고, 이를 제어하여 적절한 공연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 효율성과 배기가스 배출량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소 센서는 300℃ 이하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고온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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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어플로우미터(Air flow meter)의 흡입공기량 계측 방법에서 공기의 체적 검출방식인 것은?

  1. 베인식(Vane)
  2. 열선식(Hot wire)
  3. 열막식(Hot film)
  4. 스로틀 스피드방식(Throttle speed)
(정답률: 57%)
  • 베인식은 회전하는 날개 모양의 센서를 이용하여 공기의 체적을 검출하는 방식입니다. 공기가 날개를 지나가면서 회전하게 되면, 회전하는 속도에 따라 전기 신호가 발생하게 되어 공기의 체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플로우미터의 흡입공기량 계측 방법에서는 베인식이 공기의 체적 검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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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린더의 직경이 75mm, 행정의 80mm인 4행정 사이클 4실린더 기관의 SAE 마력은 약 몇 PS인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44%)
  • SAE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AE 마력 = (실린더 직경)^2 × 행정 × 실린더 개수 ÷ 2.5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AE 마력 = (75mm)^2 × 80mm × 4 ÷ 2.5
    SAE 마력 = 1440000 ÷ 2.5
    SAE 마력 = 576000
    SAE 마력 ≈ 14 PS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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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토크컨버터 내에 록업 클러치의 작동 영역은?

  1. 중립 시
  2. 후진 시
  3. 저속 고부하시
  4. 고속 저부하시
(정답률: 49%)
  • 토크컨버터 내의 록업 클러치는 고속 저부하시에서 작동합니다. 이는 토크컨버터가 차량의 가속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속 주행 시에는 토크컨버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록업 클러치가 작동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속 고부하시에서는 토크컨버터의 효율성이 이미 높기 때문에 록업 클러치가 작동되지 않아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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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부적당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착화 온도가 높아야 한다.
  2. 기화성이 작아야 한다.
  3. 발열량이 커야 한다.
  4. 점도가 적당해야 한다.
(정답률: 42%)
  • 디젤기관 연료는 압축 발열 원리를 이용하여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착화 온도가 높아야 합니다. 착화 온도가 낮으면 압축만으로도 연료가 자연 발화하여 엔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현상인 노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 연료는 착화 온도가 높아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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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클러치에 사용되는 릴리스 베어링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벤 조우형
  2. 카본형
  3. 볼 베어링형
  4. 앵귤러 접촉형
(정답률: 51%)
  • 벤 조우형은 클러치에 사용되는 릴리스 베어링의 종류가 아닙니다. 벤 조우형은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베어링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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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발전기의 3상 교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조의 코일에서 생기는 교류 파형이다.
  2. Y결선을 스타 결선, △결선을 델타 결선이라 한다.
  3. 각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을 선간전압이라고 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직류전류가 발생된다.
  4. △결선은 코일의 각 끝과 시작점을 서로 묶어서 각각의 접속점을 외부 단자로 한 결선 방식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각 코일에 발생하는 전압을 선간전압이라고 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직류전류가 발생된다."입니다.

    선간전압은 각 코일 사이의 전압 차이를 의미하며, 스테이터 발생전류는 교류 전류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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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교류발전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소형 경량이다.
  2. 저속에서도 출력이 크다
  3. 회전수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4. 컷아웃 릴레이에 의해 전류의 역류를 방지한다.
(정답률: 46%)
  • 교류발전기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서 전기적인 에너지를 변환하여 교류 전기를 발생시키는 기기입니다. 이때 컷아웃 릴레이는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류의 역류를 방지하여 발전기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컷아웃 릴레이에 의해 전류의 역류를 방지한다."는 교류발전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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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무단 자동변속기(CVT)에서는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해 변속비가 변화하는가?

  1. 유성기어
  2. V벨트와 풀리
  3. 유체클러치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54%)
  • 무단 자동변속기(CVT)에서는 V벨트와 풀리에 의해 변속비가 변화합니다. V벨트와 풀리는 서로 다른 크기의 원을 이루고 있으며, V벨트가 풀리를 끌어당기면서 변속비가 변화합니다. 이는 기어를 바꾸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도 부드럽게 변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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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자동차에서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EGR밸브
  2. 캐니스터
  3. 머플러
  4. 촉매장치
(정답률: 66%)
  • 머플러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구성품으로,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구성품이 아닙니다. EGR밸브는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으로, 캐니스터는 연료증발가스를 임시 저장하는 장치, 촉매장치는 배기가스 중 유해물질을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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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타이밍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에 일어나는 사항은?

  1. 밸브 개폐시기가 틀려 질 수 있다.
  2. 윤활장치의 유압이 높아진다.
  3. 기관의 공전속도가 빨라진다.
  4. 점화전압이 낮아진다.
(정답률: 64%)
  • 타이밍기어의 백래시가 클 때에는 기어의 회전 방향이 바뀌어서 밸브 개폐시기가 틀려질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에 영향을 주어 정확한 밸브 개폐 시기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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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랭크핀과 축받이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운전 중 심한 타음이 발생할 수 있다.
  2. 흑색 연기를 뿜는다.
  3. 윤활유 소비량이 많다.
  4. 유압이 낮아 질 수 있다.
(정답률: 61%)
  • 흑색 연기를 뿜는 것은 크랭크핀과 축받이의 간극이 커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닙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연료 시스템의 문제나 실린더 블록 내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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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비산과 누설
  2. 비산과 압력
  3. 희석과 혼합
  4. 연소와 누설
(정답률: 74%)
  • 윤활유 소비증대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연소와 누설"입니다. 연소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으로 인해 윤활유가 빨리 소모될 수 있습니다. 누설은 윤활유가 엔진 내부에서 누출되는 것을 말하며, 누출된 윤활유는 소비되지 않고 분실되기 때문에 윤활유 소비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연소와 누설은 윤활유 소비증대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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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피스톤링을 교환하고 시운전을 하는 도중 피스톤링의 소결이 일어났다면 그 원인은 어느 것인가?

  1. 피스톤링 이음이 전부 일직선상에 있었다.
  2. 피스톤링 홈의 깊이가 너무 깊었다.
  3. 피스톤링 이음의 간극이 너무 작았다.
  4. 피스톤링 이음의 간극이 너무 컸다.
(정답률: 52%)
  • 피스톤링 이음의 간극이 너무 작았기 때문입니다. 이는 피스톤링과 실린더 벽면 사이의 간극이 너무 작아서 피스톤링이 움직일 때 충격을 받아 소결이 일어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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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 차량에서 시동이 안 걸리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점화 일차 코일의 단선
  2. 타이밍 벨트가 끊어짐
  3. 차속 센서 불량
  4. 연료 펌프 배선의 단선
(정답률: 75%)
  • 차속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제어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 연료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속 센서가 불량하면 제어 컴퓨터가 올바른 연료분사량을 계산하지 못하므로 시동이 안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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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앵귤러 접촉형
  2. 평면 베어링형
  3. 볼 베어링형
  4. 카본형
(정답률: 48%)
  •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앵귤러 접촉형, 볼 베어링형, 카본형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평면 베어링형은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평면 베어링은 축과 베어링 사이의 접촉면이 평면이기 때문에 회전 운동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으로는 평면 베어링형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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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조향 핸들의 유격이 크게 되는 원인이다. 틀린 것은?

  1. 볼 이음의 마멸
  2. 타이로드의 휨
  3. 조향 너클의 헐거움
  4. 앞바퀴 베어링의 마멸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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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의 ABS는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바퀴가 Lock-up 되어 미끌림이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이다. 바퀴의 Lock-up을 감지하는 것은?

  1. 브레이크 드럼
  2. 하이드로릭 유니트
  3. 휠 속도 센서
  4. E.C.U
(정답률: 67%)
  • 휠 속도 센서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ABS 시스템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바퀴의 Lock-up을 감지하는 것은 휠 속도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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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
  2.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일이 많다.
  3.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베이퍼록이 일어나기 쉽다.
  4.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페이드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64%)
  •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디스크를 직접 눌러서 차량을 멈추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에 비해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드럼 모양의 회전하는 부품을 눌러서 작동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아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일이 적습니다. 따라서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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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이 왼쪽에서 순서대로 기어 A,B,C, 3개가 있다. A 기어의 토크 4m-kgf, 회전은2500rpm로 돌아갈 때 기어 C의 rpm은 얼마인가? (단, ( )안의 수치는 기어의 이빨수)

  1. 2000rpm
  2. 1500rpm
  3. 1000rpm
  4. 2500rpm
(정답률: 53%)
  • A 기어의 회전수는 2500rpm이므로, A 기어의 토크를 받는 B 기어의 회전수는 (4/2) × 2500 / 20 = 250rpm이다. 마찬가지로 B 기어의 회전수를 받는 C 기어의 회전수는 (20/30) × 250 = 166.67rpm이다. 따라서, C 기어의 rpm은 166.67rpm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선택지인 1000rp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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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타이어 반경 0.7m 인 자동차가 회전속도 480rpm으로 주행할 때 회전력이 12m-kgf 이라고 하면 이 자동차의 구동력은?

  1. 약 8.6kgf
  2. 약 7.5kgf
  3. 약 4.3kgf
  4. 약 17.1kgf
(정답률: 28%)
  • 구동력은 회전력과 회전속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구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동력 = 회전력 × 회전속도

    여기서 회전력은 12m-kgf, 회전속도는 480rpm이므로,

    구동력 = 12m-kgf × 480rpm

    이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구동력 = 5760m-kgf/rpm

    이 됩니다. 이제 이 값을 단위를 kgf로 변환하여 계산하면,

    구동력 = 5760m-kgf/rpm × 9.81N/kgf ÷ 0.7m

    = 81771.43N ÷ 0.7m

    = 116816.33kgf/m

    = 약 17.1kgf

    따라서 정답은 "약 17.1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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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앞바퀴 얼라이먼트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조향 핸들의 조작을 작은 힘으로 쉽게 한다.
  2. 조향 핸들에 알맞은 유격을 준다.
  3.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 한다.
  4. 조향 핸들에 복원성을 준다.
(정답률: 40%)
  • 앞바퀴 얼라이먼트의 역할은 조향 핸들의 조작을 쉽게하고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향 핸들에 알맞은 유격을 준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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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C발전기에서 스테이터는 DC발전기의 무엇에 해당되는가?

  1. 전기자
  2. 로터
  3. 정류기
  4. 계자코일
(정답률: 43%)
  • AC발전기에서 스테이터는 DC발전기의 전기자에 해당합니다. 이는 둘 다 회전자 부분으로서, 전기자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고, 스테이터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면서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둘 다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AC발전기는 회전자와 스테이터가 각각 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스테이터가 DC발전기의 전기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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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축전지 격리판의 요구조건이 아닌 것은?

  1. 다공성 일 것
  2. 기계적 강도가 있을 것
  3. 전도성 일 것
  4. 전해액 확산이 잘될 것
(정답률: 55%)
  • 축전지 격리판은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도성이 있으면 안 됩니다. 따라서 "전도성 일 것"이 요구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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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이 발생하지 않는 원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점화코일 불량
  2. 파워 TR 불량
  3. 고압 케이블 불량
  4. 밸브간극 불량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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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 엔진에서 점화장치의 1차 전류를 단속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부품은?

  1. 점화 스위치
  2. 파워 TR
  3. 점화 코일
  4. 타이머
(정답률: 62%)
  • 파워 TR은 점화 코일에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이때 1차 전류를 단속하여 점화 시기와 점화 강도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엔진에서 점화장치의 1차 전류를 단속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부품은 파워 T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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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기관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과 관계없는 것은?

  1. 분구의 면적
  2. 연료의 압력
  3. TDC센서
  4. 통전시간
(정답률: 42%)
  • TDC 센서는 실린더 내부의 상위 중심지점(Top Dead Center)을 감지하는 센서로,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TDC 센서는 연료 분사량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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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로틀 위치센서(TPS)가 감지하는 상황이 아닌 것은?

  1. 공회전
  2. 가속
  3. 감속
  4. 크랭킹
(정답률: 74%)
  • 크랭킹은 엔진이 동작하지 않는 상태로서, 스로틀 위치센서가 감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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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변속기를 고장진단 하기 전에 미리 행하여야 할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오일량 점검
  2. 스로틀 밸브 케이블 점검 및 조종
  3. 메뉴얼 링크의 외관 점검 및 조종
  4. 오일 압력 점검
(정답률: 39%)
  • 오일 압력 점검은 자동변속기의 고장진단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오일 압력이 부족하면 자동변속기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오일 압력 점검은 자동변속기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점검 사항입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 점검은 자동변속기 고장진단을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점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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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자동변속기 유체 클러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터빈
  2. 스테이터
  3. 펌프
  4. 가이드 링
(정답률: 39%)
  •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 유체 클러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의 일종인 토크 컨버터에서 사용되는 구성품으로, 턴인과 함께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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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 중 맞는 것은?

  1. 압축기 - 건조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2.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3.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4.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률: 79%)
  •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은 압축기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든 후, 건조기에서 냉매 중의 수분을 제거하고, 응축기에서 냉매를 냉각하여 압력을 유지한 상태로 액체로 만든 후, 팽창밸브에서 냉매의 압력과 온도를 낮추어 액체에서 기체로 변환시키고, 증발기에서 냉매를 외부 공기와 접촉시켜 냉기를 발생시키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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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서 연료펌프의 구동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연료펌프 모터의 작동 음을 확인한다.
  2. 연료의 송출여부를 점검한다.
  3. 연료압력을 측정한다.
  4.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한다.
(정답률: 77%)
  •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하는 것은 위험하고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한다." 입니다. 대신에 연료펌프 모터의 작동 음을 확인하거나 연료의 송출여부를 점검하거나 연료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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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얇은 P형 반도체를 중심으로 양쪽에 N형 반도체를 접한 트랜지스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PNPN형 TR
  2. NPNP형 TR
  3. PNP형 TR
  4. NPN형 TR
(정답률: 66%)
  • 얇은 P형 반도체를 중심으로 양쪽에 N형 반도체를 접한 트랜지스터를 NPN형 TR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N형 반도체가 P형 반도체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NPN형 TR은 양쪽에 N형 반도체가 있으므로 전류가 흐르는 방향이 P-N-N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PNPN형 TR은 P-N-P-N 구조이고, NPNP형 TR은 N-P-N-P 구조이며, PNP형 TR은 양쪽에 P형 반도체가 있으므로 전류가 흐르는 방향이 N-P-P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NPN형 T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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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보기의 그림은 교류신호를 측정한 파형이다. 아날로그 멀티메터로 측정한 평균치가 80V라고 할 때 ECU에서 받아들이는 P-P 전압은 몇 V에 상당하는가?

  1. 110V
  2. 150V
  3. 200V
  4. 220V
(정답률: 42%)
  • 주어진 파형은 사인파이므로, 평균값은 0V이다. 따라서, P-P 전압은 최대값에서 최소값을 뺀 값이다. 그림에서 최대값은 약 160V이고, 최소값은 약 -160V이다. 따라서, P-P 전압은 160V - (-160V) = 320V 이다. 하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320V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220V"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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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윤중에 대한 정의이다. 옳은 것은?

  1.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
  2.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중량이 1개의 바퀴에 수평으로 걸리는 중량
  3.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차량 총 중량이 2개의 바퀴에 수직으로 걸리는 중량
  4.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공차 중량이 4개의 바퀴에 수직으로 걸리는 중량
(정답률: 63%)
  • "자동차가 수평으로 있을 때, 1개의 바퀴가 수직으로 지면을 누르는 중량"이 옳은 정의이다. 이는 바퀴의 지지력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자동차의 무게 중심이 바퀴 하나에 집중될 때 그 바퀴가 지탱해야 하는 중량을 의미한다. 이는 자동차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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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1. 20톤
  2. 30톤
  3. 40톤
  4. 50톤
(정답률: 76%)
  •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총중량은 도로교통법상 40톤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도로의 안전과 도로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초과하게 되면 도로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의 위험도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40톤을 초과하는 차량은 운행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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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서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몇 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하는가?

  1. 1270kgf
  2. 2270kgf
  3. 3870kgf
  4. 5670kgf
(정답률: 62%)
  •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사고 발생 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부착장치는 충격을 받았을 때도 끊어지지 않고 승객을 안전하게 고정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이 부착장치는 10초 이상 2270kgf의 하중을 견뎌내야 합니다. 이는 승객의 몸무게와 함께 발생하는 충격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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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 제동등이 다른 등화와 겸용하는 제동등일 경우 조작시 그 광도가 몇 배 이상 증가하는 것이어야 하는가?

  1. 1배
  2. 2배
  3. 3배
  4. 4배
(정답률: 66%)
  • 자동차 제동등은 급정거나 급정지시에 사용되는 등화이므로, 다른 등화와는 달리 급격한 광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른 등화와 겸용하는 제동등의 광도는 최소 3배 이상 증가해야 충분한 시각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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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최대적재량이 15톤인 일반형 화물자동차를 15000리터 휘발유 탱크로리로 구조변경승인을 얻은 후 구조변경검사를 시행할 경우 검사하여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제동장치
  2. 물품적재장치
  3. 조향장치
  4. 제원측정
(정답률: 63%)
  • 화물자동차의 구조변경검사에서 조향장치는 검사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구조변경과는 관련이 없는 부분으로, 조향장치는 차량의 운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지만, 구조변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조향장치는 검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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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장치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안전장치는 효과 있게 사용한다.
  2. 안전장치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는 일시 제거해도 좋다.
  3. 안전장치가 불량할 때는 즉시 수리한 후 작업한다.
  4. 안전장치는 반드시 작업 전에 점검한다.
(정답률: 82%)
  • 안전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라도 일시 제거하면 안전성이 크게 저하됩니다. 따라서 안전장치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다른 대안을 모색하거나 작업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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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은 안전표지의 어떠한 내용을 나타내는가?

  1. 지시 표시
  2. 금지 표시
  3. 경고 표시
  4. 안내표시
(정답률: 80%)
  • 이 그림은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라는 동작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이는 특정한 행동을 지시하는 "지시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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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반작업에서 작업 전에 점검 하여야 할 것이 아닌 것은?

  1. 급유 상태를 검사한다.
  2. 양 센터 중심이 일치 되는가 검사한다.
  3. 회전속도 조정이 되어있는가 검사한다.
  4. 주축에 센터가 고정 되어있는가 검사한다.
(정답률: 25%)
  • 선반 작업에서 주축에 센터가 고정되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은 작업 전에 반드시 해야하는 점검 사항입니다. 이는 센터가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작업물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작업 중에 이동하거나 회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주축에 센터가 고정되어 있는지 검사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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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해머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타격면이 찌그러진 것은 사용치 않는다.
  2. 손잡이가 튼튼한 것을 사용한다.
  3. 반듯이 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4. 손에 묻은 기름은 깨끗이 닦고 작업한다.
(정답률: 72%)
  • 정답: "타격면이 찌그러진 것은 사용치 않는다."

    해머작업을 할 때 반드시 장갑을 끼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해머를 사용할 때는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손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손잡이가 튼튼한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해머를 사용할 때 손잡이가 떨어져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에 묻은 기름은 깨끗이 닦고 작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름이 묻은 상태로 작업하면 해머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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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공구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의 준수사항이다. 올바른 것은?

  1. 코드는 방수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나 기름이 있는 곳에 놓아도 좋다
  2. 무리하게 코드를 잡아당기지 않는다.
  3. 드릴의 이동이나 교환 시는 모터를 손으로 멈추게 한다.
  4. 코드는 예리한 걸이에도 절단이나 파손이 안되므로 걸어도 좋다.
(정답률: 74%)
  • 전동공구의 코드는 내부에 전선이 들어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잡아당기면 전선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를 다룰 때는 부드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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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솔린기관을 시동하기 전 확인하지 않아도 무방한 것은?

  1. 냉각수
  2. 엔진 온도
  3. 축전지(Battery)
  4. 윤활유
(정답률: 61%)
  • 엔진 온도는 시동 전에 확인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시동을 걸면 엔진이 가동되면서 자동으로 적정 온도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동 전에 엔진 온도를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반면, 냉각수와 윤활유는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충분한 양이 유지되어야 하며, 축전지는 충전 상태를 확인하여 시동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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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품을 분해정비 시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해야 한다. 아닌 것은?

  1. 오일실
  2. 볼트, 너트
  3. 개스킷
  4. O링
(정답률: 74%)
  • 볼트와 너트는 일반적으로 부품을 분해하거나 조립할 때 사용되는 고정장치이기 때문에, 교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사용 중에 파손되거나 변형된 경우에는 새로운 것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볼트, 너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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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차에 축전지를 설치할 때 안전하게 작업하려면?

  1. 두 케이블을 함께 연결한다.
  2. 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3. 절연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한다.
  4. 접지 케이블을 프레임에 연결한다.
(정답률: 68%)
  • 차에 축전지를 설치할 때는 접지 케이블을 프레임에 먼저 연결해야 합니다. 이는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접지 케이블을 나중에 연결하면 안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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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드릴링머신의 사용에 있어서 안전상 옳지 못한 것은?

  1. 드릴 회전 중 칩을 손으로 털거나 불어내지 말 것
  2. 가공물에 구멍을 뚫을 때 가공물을 바이스에 물리고 작업할 것
  3. 솔로 절삭유를 바를 경우에는 위에서 바를 것
  4. 드릴을 회전시킨 후에 머신테이블을 조정할 것
(정답률: 75%)
  • 드릴을 회전시킨 후에 머신테이블을 조정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는 드릴이 작동 중일 때 조정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릴을 멈춘 후에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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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계시설의 배치 시 안전 유의사항에 맞지 않는 것은?

  1. 회전부(기어, 벨트, 체인)등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커버를 씌워둔다.
  2. 발전기, 아크용접기, 엔진 등 소음이 발생하는 기계는 한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3. 작업장의 통로는 근로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잘 정돈을 한다.
  4. 작업장의 바닥이 미끄러워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0%)
  • "발전기, 아크용접기, 엔진 등 소음이 발생하는 기계는 한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이유는 소음이 발생하는 기계들이 분산되어 있으면 작업자들의 청력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음이 집중되어 있는 구역에서는 청력 보호용 귀마개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하므로, 작업자들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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