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1-28)

자동차정비기능사
(2007-01-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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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1. 브레이론 사이클
  2. 오토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디젤 사이클
(정답률: 75%)
  •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사바테 사이클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이클로, 고압 상태에서 고온의 공기를 압축하고, 그 후에 연료를 주입하여 연소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일정한 압력과 온도에서 열을 추출하고, 마지막으로 배기 가스를 배출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 사이클은 고압 상태에서 연료를 연소시키기 때문에 효율적이며, 디젤 엔진의 특징인 고출력과 고효율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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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솔린기관과 비교하여 디젤기관의 장점은?

  1.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량이 적다.
  2.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가볍다.
  3. 운전 중 소음이 비교적 적다.
  4. 기관의 압축비가 낮다.
(정답률: 76%)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함께 불태워 작동하기 때문에 가솔린기관보다 높은 열효율을 가지며, 연료소비량도 적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은 같은 출력을 내더라도 가솔린기관보다 적은 연료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인 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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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스톤의 고정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고정식
  2. 반부동식
  3. 전부동식
  4. 3/4부동식
(정답률: 71%)
  • 피스톤의 고정방법에는 고정식, 반부동식, 전부동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3/4부동식은 고정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3/4부동식은 피스톤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움직이면서도 일정한 위치에서 고정되는 방식으로, 고정식과 반부동식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3/4부동식은 고정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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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축전지 충 방전 작용에 해당 되는 것은?

  1. 발열 작용
  2. 화학 작용
  3. 자기 작용
  4. 발광 작용
(정답률: 57%)
  • 축전지는 화학 작용을 통해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충전 시에는 화학 에너지가 축적되어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고, 방전 시에는 전기 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충 방전 작용은 화학 작용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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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55W의 전구 2개를 12V 축전지에 그림과 같이 접속하였을 때 약 몇 A의 전류가 흐르겠는가?

  1. 5.3A
  2. 9.2A
  3. 12.5A
  4. 20.3A
(정답률: 62%)
  • 전구 1개당 소비 전력은 55W 이므로, 2개의 전구는 총 110W를 소비합니다. 이때 전압은 12V 이므로, 전류는 P=VI 에서 I=P/V 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110W/12V=9.2A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2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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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버드라이브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갯길을 올라 갈 때 작동한다.
  2. 추진축의 회전속도를 크랭크축의 회전 속도보다 빠르게 한다.
  3. 토크를 증가시킬 때 작동한다.
  4. 최고 출력을 낼 때 작동한다.
(정답률: 66%)
  • 오버드라이브 장치는 추진축의 회전속도를 크랭크축의 회전 속도보다 빠르게 하여 차량의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속 주행 시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고 엔진의 부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추진축의 회전속도를 크랭크축의 회전 속도보다 빠르게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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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45Ah의 용량을 가진 자동차용 축전지를 정전류 충전방법으로 충전하고자 할 때 표준 충전전류는 몇 A가 적당한가?

  1. 4.5A
  2. 9A
  3. 10A
  4. 7A
(정답률: 73%)
  • 45Ah의 축전지를 10시간 동안 충전하려면 45Ah ÷ 10h = 4.5A의 충전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표준 충전전류는 4.5A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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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에서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는?

  1. 3A
  2. 4A
  3. 5A
  4. 6A
(정답률: 36%)
  • 전류계는 직렬 회로이므로 전류는 모든 부분에서 동일합니다. 따라서,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는 5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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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 4실린더 기관에서 실린더의 안지름은 80㎜, 행정은 80㎜, 압축비는 10:1이다. 이 기관의 전체 연소실 체적은 약 몇 ㏄인가?

  1. 45㏄
  2. 179㏄
  3. 44㏄
  4. 1785㏄
(정답률: 62%)
  • 압축비가 10:1이므로, 압축 후 연료-공기 혼합물의 체적은 압축 전의 1/10이 된다. 따라서, 압축 후 연료-공기 혼합물의 체적은 다음과 같다.

    압축 후 체적 = (80/2)^2 x 3.14 x 80 x 1/10 = 804,160 mm^3 = 804.16 ㎤

    따라서, 전체 연소실 체적은 4개의 실린더에서 압축 후 연료-공기 혼합물의 체적을 모두 더한 값이다.

    전체 연소실 체적 = 4 x 804.16 ㎤ = 3,216.64 ㎤ ≈ 179 ㏄

    따라서, 정답은 "17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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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마찰 면의 경화, 오일 부착
  2. 페달 자유 간극 과대
  3. 클러치 압력스프링 쇠약, 절손
  4. 압력판 및 플라이휠 손상
(정답률: 76%)
  • 페달 자유 간극 과대는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이 충분한 압력을 받지 못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러치 시스템의 설계나 조립 과정에서 페달 자유 간극이 너무 크게 설정되어 있거나,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나 슬레이브 실린더 등의 부품이 고장이 나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으로 올바른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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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AC 발전기의 다이오드가 하는 역할은?

  1.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2. 전류를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3. 여자전류를 조정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4. 전압을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정답률: 65%)
  • AC 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 통과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오드를 통해 AC 전류가 흐르면 양의 반기에는 양의 전류가, 음의 반기에는 음의 전류가 흐르게 되어 교류를 정류하게 됩니다. 또한, 역류를 방지하는 이유는 다이오드가 일방향 전류만 통과시키기 때문에 역류가 발생하면 다이오드가 차단하여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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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LPG 연료 차량의 주요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단, LPI제외)

  1. 베이퍼라이져(vaporizer)
  2. 연료여과기(fuel filter)
  3. 믹서(mixer)
  4. 연료펌프(fuel pump)
(정답률: 55%)
  • LPG 연료 차량에서는 LPG를 액체 상태에서 가스 상태로 변환하는 베이퍼라이져, LPG의 냄새와 불순물을 제거하는 연료여과기, 가솔린과 LPG를 혼합하는 믹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LPG는 압축 가스이기 때문에 연료펌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펌프(fuel pum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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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점화장치의 파워트렌지스터가 비정상시 발생 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엔진시동이 어렵다.
  2. 연료소모가 많다.
  3. 주행시 가속력이 떨어진다.
  4. 크랭킹이 안 된다.
(정답률: 58%)
  • 크랭킹이 안 된다는 것은 엔진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워트렌지스터가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면 전기적인 신호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엔진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랭킹이 안 된다는 것은 파워트렌지스터가 동작하지 않아 엔진이 동작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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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변속기의 스톨시험 결과 엔진 회전수가 규정의 스톨 회전수보다 낮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라인 압력저하
  2. 엔진불량으로 인한 출력 부족
  3. 변속기 내부 클러치 슬립
  4. 밴드 브레이크의 슬립
(정답률: 64%)
  • 자동변속기에서 스톨시험을 할 때, 엔진 회전수가 규정의 스톨 회전수보다 낮을 경우에는 엔진의 출력이 부족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불량으로 인해 실제 출력이 규정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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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동장치에서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리어휠의 토크로 인한 스핀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컷 오프 밸브
  3. 프로포셔닝 밸브
  4.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54%)
  • 제동장치에서 고장이 발생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리어휠에 계속해서 압력을 가하게 되어 스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포셔닝 밸브가 사용됩니다. 프로포셔닝 밸브는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하여 안전하게 차량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동장치에서 고장이 발생하면 프로포셔닝 밸브가 브레이크 압력을 적절히 조절하여 스핀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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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픽업 클러치가 작동될 수 있는 영역은?

  1. 고속 저부하시
  2. 저속 고부하시
  3. 변속기
  4. 시동시
(정답률: 47%)
  •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픽업 클러치가 작동될 수 있는 영역은 "고속 저부하시" 입니다. 이는 고속 주행 중에는 엔진과 변속기가 원활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픽업 클러치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속 주행 중에는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수가 낮아져서 픽업 클러치가 작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 저부하시가 픽업 클러치가 작동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저속 고부하시나 시동시에는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수가 너무 높거나 낮아서 픽업 클러치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변속기는 자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픽업 클러치가 작동되는 시점은 엔진과 변속기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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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용 기관에서 과급을 하는 주된 목적은?

  1.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
  2. 기관의 회전수를 빠르게 한다.
  3. 기관의 윤활유 소비를 줄인다.
  4. 기관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83%)
  • 과급은 기관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하여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도록 하여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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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제어 엔진에서 산소센서는 궁극적으로 무엇 하기 위하여 설치되어 있는가?

  1. 연료 맥동을 감지한다.
  2. 이론 공연비를 검출한다.
  3. 연료압을 검출한다.
  4. 연료량을 검출한다.
(정답률: 75%)
  • 산소센서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화물질의 양을 측정하여 이론 공연비를 검출합니다. 이론 공연비는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비율로 연소가 이루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산소센서는 연료 주입량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센서는 엔진의 연비와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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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클러치판의 비틀림 코일 스프링의 사용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클러치 작용시 회전충격을 흡수한다.
  2. 클러치판의 밀착을 크게 한다.
  3. 클러치판의 변형파손을 방지한다.
  4. 클러치판과 압력판의 마멸을 방지한다.
(정답률: 71%)
  • 클러치 작용시에는 엔진의 회전력이 변속기나 차축으로 전달되는데, 이때 클러치판과 압력판 사이에서 회전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전충격은 클러치판이나 압력판의 변형이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틀림 코일 스프링은 이러한 회전충격을 흡수하여 클러치판과 압력판의 변형파손을 방지하고, 클러치판의 밀착을 크게하여 마멸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작용시 회전충격을 흡수한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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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브레이크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뉴튼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베르누이의 원리
  4. 애커먼 장토의 원리
(정답률: 88%)
  •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합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일정한 유체가 닫힌 용기 안에서 전방에 가해지면, 그 압력은 용기 안의 모든 부분에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에서 압력이 발생하고, 이 압력은 유압 호스를 통해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안에는 피스톤이 있고, 이 피스톤에 압력이 가해지면 브레이크 패드가 타이어에 밀착되어 차량이 멈추게 됩니다. 이렇게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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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디젤 기관의 예열장치에서 연소실 내의 압축공기를 직접 예열하게 되는 형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흡기 가열식
  2. 흡기 히터식
  3. 예열 플러그식
  4. 히터 레인지식
(정답률: 88%)
  • 디젤 기관의 예열장치에서 연소실 내의 압축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형식을 "예열 플러그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예열 플러그를 사용하여 연료를 불태워 예열된 공기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인 흡기 가열식은 흡기관 내부에 가열기를 설치하여 공기를 가열하는 방식이고, 흡기 히터식은 엔진 냉각수를 이용하여 흡기관을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히터 레인지식은 엔진 냉각수를 이용하여 연료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예열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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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균 유효압력이 10kgf/㎠, 배기량이 7500㏄, 회전속도 2400rpm, 단 기통인 2행정 사이클 디젤 엔진의 지시마력은 몇 PS 인가?

  1. 200
  2. 300
  3. 400
  4. 500
(정답률: 47%)
  • PS는 마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디젤 엔진의 경우에는 유효압력과 배기량, 회전속도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유효압력을 파스칼(Pa) 단위로 변환합니다. 1kgf/㎠은 약 98,066.5Pa이므로, 10kgf/㎠은 980,665Pa입니다.

    다음으로, 엔진의 평균 출력을 계산합니다. 평균 출력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평균 출력 = (유효압력 × 배기량 × 회전수) ÷ 60 × 2

    여기서 60은 초 단위로 변환하기 위한 상수이며, 2는 2행정 사이클 엔진의 경우에 사용하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평균 출력 = (980,665 × 7500 × 2400) ÷ 60 × 2 = 1,764,597,000 ÷ 120 = 14,704,975W입니다.

    마지막으로, 와트(W)를 PS로 변환합니다. 1PS는 약 735.5W이므로,

    14,704,975 ÷ 735.5 ≈ 20,000PS

    따라서, 정답은 4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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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회로에 있어서 12V용 전구에 규정전압을 넣었을 때 2.5A의 전류가 흘렀다. 이 전구의 용량은 얼마인가?

  1. 30W
  2. 25W
  3. 40W
  4. 35W
(정답률: 60%)
  • 전류(I) = 전압(V) / 저항(R) 이므로, 저항(R) = 전압(V) / 전류(I) = 12V / 2.5A = 4.8Ω 이다.

    전력(P) = 전압(V) * 전류(I) = 12V * 2.5A = 30W 이므로, 이 전구의 용량은 30W이다.

    따라서 정답은 "30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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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토인의 필요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항 앞차축 휨을 방지한다.
  2. 조향링키지의 마멸이 의해 토아웃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3.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4. 바퀴가 앞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과 타이어의 마멸을 방지한다.
(정답률: 43%)
  • "앞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는 틀린 것입니다. 토인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해 앞차축 휨을 방지하고, 조향링키지의 마멸로 인한 토아웃을 방지하며, 바퀴가 앞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과 타이어의 마멸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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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닌 것은?

  1. 전단(SHEARING)
  2. 비틀림(TORSION)
  3. 휨(RENDING)
  4. 관통력(PENETRATION)
(정답률: 75%)
  •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은 전단, 비틀림, 휨이지만, 관통력은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닙니다. 관통력은 물체가 다른 물체를 관통하는 데 필요한 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닌 것은 관통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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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젤기관의 연료 발화 촉진제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초산에틸
  2. 아초산아밀
  3. 카보닐아밀
  4. 아초산에틸
(정답률: 54%)
  • 카보닐아밀은 디젤기관의 연료 발화 촉진제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카보닐아밀이 연료의 발화점을 낮추는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초산에틸과 아초산아밀은 연료의 발화점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아초산에틸은 연료의 산화를 촉진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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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그림은 점화 일차 회로의 회로도이다. 그림 중 점화 일차 파형을 측정할 때 가장 좋은 지점은?(그림을 아직 구하지 못했습니다. 정답은 D점 입니다. 문제지 원본이나 그림파일을 가지고 계신분들께서는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A점
  2. B점
  3. C점
  4. D점
(정답률: 70%)
  • D점은 점화 일차 파형의 최대값인 극대점이 위치한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형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지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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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차의 ABS에서 유압 모듈레이터(유압조절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U 밸브
  2. 첵 밸브
  3. 솔레노이드 밸브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44%)
  • U 밸브는 ABS 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는 구성 요소입니다. U 밸브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ABS 시스템에서는 유압 모듈레이터, 첵 밸브, 솔레노이드 밸브, 어큐뮬레이터 등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U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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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이다. 틀린 것은?

  1. 공기 밸브는 닫힌다.
  2. 진공 밸브는 닫힌다.
  3.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롤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인다.
  4.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
(정답률: 54%)
  • 정답은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입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으로 인해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입니다. 이 때,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가 되어 공기 밸브와 진공 밸브가 모두 닫히게 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타이어에 밀착되어 마찰력이 발생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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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변속기의 이중물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파킹볼장치
  2. 인터록장치
  3. 오버드라이브장치
  4. 록킹볼장치
(정답률: 75%)
  • 변속기에서 기어를 바꿀 때, 기어가 이중으로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인터록장치가 사용됩니다. 이 장치는 기어를 바꿀 때, 이전 기어와 다음 기어 사이에 일시적으로 중간 기어를 끼워 넣어서 이중물림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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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총감속비가 6인 자동차에서 추진축의 회전수가 900rpm일 때 뒤차축의 회전수는 얼마인가?(단, 직진으로 주행하고, 변속기 변속비는 1.5:1 이다.)

  1. 100rpm
  2. 150rpm
  3. 600rpm
  4. 900rpm
(정답률: 48%)
  • 총감속비는 변속기 변속비와 추진축과 뒤차축의 기어비의 곱이다. 따라서, 총감속비 = 1.5 x 6 = 9 이다. 추진축의 회전수가 900rpm 이므로, 뒤차축의 회전수는 900rpm ÷ 9 = 100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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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가 고속으로 선회할 때 차체의 좌우진동을 완화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캠버
  2. 스테빌라이저
  3. 겹판 스프링
  4. 타이로드
(정답률: 72%)
  • 스테빌라이저는 차체의 좌우진동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차량이 고속으로 선회할 때 차체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빌라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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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고속 주행 시 안전성이 있다.
  2. 조향 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
  3. 승차감이 좋다.
  4. 충격을 감소한다.
(정답률: 82%)
  •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은 "조향 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가 있다."가 아닙니다. 이는 단점으로,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아닌 기계식 현가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조향 시 차체가 쏠리는 경우는 주로 고속 주행 시 발생하며, 이는 차체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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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에서 판스프링은 무엇에 의해 프레임에 설치되는가?

  1. 킹핀
  2. 코터핀
  3. 섀클핀
  4. U 볼트
(정답률: 59%)
  • 판스프링은 차량의 프레임과 연결되는 부품으로, 차량의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판스프링은 섀클핀에 의해 프레임에 고정됩니다. 섀클핀은 판스프링과 프레임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판스프링이 움직이는 것을 제어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섀클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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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4행정 사이클 6기통 좌수식 크랭크 축(left hand crank shaft)일 때 점화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5-3-6-2-4
  2. 1-2-3-6-5-4
  3. 1-4-2-6-3-5
  4. 1-5-6-2-3-4
(정답률: 45%)
  • 정답은 "1-4-2-6-3-5"입니다.

    4행정 사이클은 "흡기-압축-연소-배기"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제어하기 위해 점화 순서가 필요합니다.

    좌수식 크랭크 축은 흡기와 배기 과정에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가장 적절한 점화 순서는 "1-4-2-6-3-5"입니다.

    1번 실린더에서부터 시작하여 4번 실린더, 2번 실린더, 6번 실린더, 3번 실린더, 5번 실린더 순으로 점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엔진 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최적화시키면서 효율적인 연소를 이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1-4-2-6-3-5"가 가장 적절한 점화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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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연관이 정지 후 연료압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연료 휠터가 막혔을 때
  2. 연료 펌프가 첵 밸브가 불량할 때
  3. 연료의 리턴 파이프가 막혔을 때
  4. 연료 펌프의 릴리프 밸브가 불량할 때
(정답률: 53%)
  • 연료 펌프가 첵 밸브가 불량할 때는 연료가 펌핑되지 않아 연료압력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첵 밸브는 연료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이 밸브가 불량하면 연료가 흐르지 않아 연료압력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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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의 전기회로도 기호의 명칭으로 올바른 것은?

  1. 논리합[Logic (OR)]
  2. 논리적[Logic (AND)]
  3. 논리부정[Logic (NOT)]
  4. 논리합부정[Logic (NOR)]
(정답률: 44%)
  • 해당 기호는 입력된 두 신호 중 하나 이상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합(OR) 기호와 NOT 기호가 결합된 형태이다. 따라서 이 기호는 논리합부정(NOR)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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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20㎞/h로 주행하는 차가 급가속하여 10초 후에 56㎞/h가 되었을 때 가속도는 얼마인가?

  1. 1㎨
  2. 2㎨
  3. 5㎨
  4. 6㎨
(정답률: 44%)
  • 가속도는 변화하는 속도를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시간

    여기서 초기속도는 20㎞/h, 최종속도는 56㎞/h, 시간은 10초입니다. 이 값을 공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속도 = (56 - 20) / 10 = 3.6 (㎞/s²)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로 주어졌기 때문에, 이 값을 1㎨로 변환해야 합니다. 1㎨는 1/1000 g (중력가속도)와 같습니다. 따라서 가속도를 g로 변환한 후 1000을 곱해주면 됩니다.

    가속도 = 3.6 / 9.8 * 1000 = 367 (㎨)

    따라서 정답은 "1㎨"가 아니라 "36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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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전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완전충전된 전해액의 비중은 1,260~1,280이다.
  2. 충전은 보통 정전류 충전을 한다.
  3. 양극판이 음극판의 수보다 1장 더 많다.
  4. 축전지 내부에 단락이 있으면 충전하여도 전압이 높아지지 않는다.
(정답률: 67%)
  • "양극판이 음극판의 수보다 1장 더 많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축전지는 양극판과 음극판이 번갈아 나열되어 있으며, 각각의 판은 전해액과 접촉하여 전기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양극판과 음극판의 수는 항상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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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축전지를 과방전 상태로 오래 두면 못쓰게 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극판에 수소가 형성된다.
  2. 극판이 산화납이 되기 때문이다.
  3.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이다.
  4. 황산이 증류수가 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69%)
  • 축전지는 전기를 저장하는데, 이때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으로 전기가 생성됩니다. 그러나 축전지를 오래 두면 화학 반응이 지속되면서 극판에 있는 황산이 점점 증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어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오래 두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못쓰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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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자점화기구에서 점화신호를 컨트롤 유닛(control unit)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가진 부품은?

  1. 아마츄어
  2. 점화코일
  3. 로터
  4. 마그네틱 픽업 어셈블리
(정답률: 43%)
  • 마그네틱 픽업 어셈블리는 전자점화기구에서 로터의 회전에 따라 자기장을 감지하여 점화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컨트롤 유닛으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그네틱 픽업 어셈블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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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자제어기관의 공전속도 조절기구(IDEL SPEED ACTUATOR)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대쉬 포트 작용(DASH-POT)
  2. 공전시 엔진 부하에 따른 엔진 회전수 보상
  3. 냉간 운전시 냉각수 온도에 따라 공전시 공기유량 조절
  4. 공기 유량을 검출하여 컴퓨터로 전송
(정답률: 52%)
  • 공전속도 조절기구(IDEL SPEED ACTUATOR)의 역할은 공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유량을 검출하여 컴퓨터로 전송하는 것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이는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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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인젝터 분사시간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센서는?

  1. 수온센서
  2. 공기온도센서
  3. 노크센서
  4. 흡입공기량센서
(정답률: 64%)
  • 인젝터 분사시간은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정확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이때, 흡입공기량센서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여 이를 기반으로 인젝터 분사시간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센서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센서입니다. 수온센서는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고, 공기온도센서는 공기의 온도를 측정합니다. 노크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 현상을 감지합니다. 이러한 센서들은 인젝터 분사시간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만, 흡입공기량센서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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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센서의 점검정비시 조건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AFS - 시동상태
  2. 컨트롤 릴레이 - 점화 스위치 ON 상태
  3. 인히비터 스위치 - 주행상태
  4. 크랭크각 센서 - 크랭킹 상태
(정답률: 59%)
  • 인히비터 스위치는 차량이 주행 중일 때 작동해야 하는데, 점검정비시에는 차량이 주행 중이 아니기 때문에 인히비터 스위치 - 주행상태 조건이 잘못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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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제어 기관에서 인젝터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인?

  1. 인젝터의 분사상태 확인
  2. 인젝터의 고압 저항 측정
  3. 인젝터의 온도 측정
  4. 인젝터의 작동을 확인
(정답률: 60%)
  • 인젝터의 온도 측정은 인젝터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가장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인젝터의 분사상태 확인, 고압 저항 측정, 작동 확인은 모두 인젝터의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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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관련법상 자동차의 공기압 고무타이어는 요철형 무늬의 깊이를 몇 ㎜이상 유지하여야 하는가?

  1. 1.6
  2. 1.8
  3. 2.0
  4. 2.5
(정답률: 48%)
  • 관련법상 자동차의 공기압 고무타이어는 요철형 무늬의 깊이를 1.6mm 이상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하고 물방울이나 먼지 등의 물체가 타이어에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요철형 무늬의 깊이가 1.6mm 미만이 되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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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ㄱ)㎜,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ㄴ)㎜ 떨어져 있어야 한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ㄱ : 300, ㄴ : 200
  2. ㄱ : 200, ㄴ : 300
  3. ㄱ : 250, ㄴ : 200
  4. ㄱ : 200, ㄴ : 250
(정답률: 64%)
  • 정답은 "ㄱ : 200, ㄴ : 300"입니다.

    연료탱크의 주입구와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충분한 거리를 두어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입구와 가스배출구는 전기 단자로부터 200mm 이상,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300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 거리는 국내외의 자동차 안전기준에서도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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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의 타이어 마모량 측정방법 중 타이어 접지부 임의의 한점에서 몇 도 되는 지점마다 트레드의 홈 깊이를 측정 하는가?

  1. 60°
  2. 120°
  3. 180°
  4. 240°
(정답률: 59%)
  • 자동차의 타이어는 대개 3개의 트레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블록은 120도 간격으로 배치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접지부 임의의 한점에서 120도 되는 지점마다 트레드의 홈 깊이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60도나 180도, 240도 등 다른 각도에서 측정하면 트레드 블록의 중심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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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조등이 2등식인 경우 1등당 주행빔의 광도는?

  1. 12000~115000cad
  2. 15000~112500cad
  3. 12000`112500cad
  4. 15000~115000cad
(정답률: 50%)
  • 전조등이 2등식인 경우, 주행빔의 광도는 15000~112500cad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규정에 따라 정해진 것으로, 차량 제조사들은 이 범위 내에서 주행빔의 광도를 조절하여 생산합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주행빔의 광도가 조절되며, 정확한 광도는 차종 및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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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의 구조 ․ 장치의 변경승인을 얻은 자는 자동차정비 업자로부터 구조 ․ 장치의 변경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고 얼마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1. 완료일로부터 45일 이내
  2. 완료일로부터 15일 이내
  3.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
  4. 승인일로부터 15일 이내
(정답률: 62%)
  • 자동차의 구조 ․ 장치를 변경한 경우, 해당 변경사항이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후에는 자동차정비 업자로부터 구조 ․ 장치의 변경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인증을 받은 후에 변경사항이 적절하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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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 근로시간 1000시간 중에 발생한 재해로 인하여 손실된 일수로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 천인율
  2. 감도율
  3. 도수율
  4. 손실률
(정답률: 34%)
  • 정답은 "손실률"이 아니라 "연, 천인율"입니다.

    손실률은 전체에서 손실된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고, 연, 천인율은 근로시간에 대한 재해로 인한 손실 일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도율은 보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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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의 분류에서 유류 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75%)
  • 유류 화재는 가연성이 높은 유류가 연소되어 발생하는 화재로, 화염이 빠르게 번지고 화재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B급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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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이얼 게이지의 사용 시 가장 알맞은 사항은?

  1.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하고 사용한다.
  2. 가끔 분해 소제나 조정을 한다.
  3. 스핀들에는 가끔 주유해야 한다.
  4. 스핀들이 움직이지 않으면 충격을 가해 움직이게 한다.
(정답률: 71%)
  • 다이얼 게이지는 정밀한 측정을 위해 매우 민감한 기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하여 안정적인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외부 요인에 의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정해진 지지대에 설치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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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풀 때 부적합한 공구는?

  1. 복스 렌치
  2. 소켓 렌치
  3. 오픈 앤드 렌치
  4.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
(정답률: 71%)
  • 바이스 그립 플라이어는 조이거나 풀 때 적합하지 않은 공구입니다. 이는 그립 플라이어가 너트나 볼트를 꽉 잡아 끼우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너트나 볼트를 손상시키거나 미끄러지게 만들 수 있으며, 작업자의 손을 다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풀 때는 복스 렌치, 소켓 렌치, 오픈 앤드 렌치 등의 적합한 공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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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드릴 작업시의 주의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작업복을 입고 작업한다.
  2. 드릴 구멍의 관통 여부는 봉을 넣어서 조사한다.
  3. 테이블 위에서 해머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4. 작은 일감은 손으로 붙잡고 작업 한다.
(정답률: 80%)
  • 작은 일감은 손으로 붙잡고 작업 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작은 일감은 손으로 붙잡고 작업하면 손이 들어가거나 다칠 수 있기 때문에 클램프나 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고정시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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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실린더 헤드 볼트를 풀었는데도 실린더 헤드가 떨어지지 않을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쇠 해머로 두들긴다.
  2. 쇠꼬챙이로 구멍을 뚫는다.
  3. 정을 넣고 때린다.
  4. 플라스틱 해머로 두들긴다.
(정답률: 76%)
  • 플라스틱 해머는 충격을 줄 때 실린더 헤드나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위험이 적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쇠 해머나 쇠꼬챙이는 부품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있고, 정을 넣고 때리는 것은 부품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어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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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휠 평형잡기의 시험 중 안전사항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타이어의 회전방향에 서지 말아야 한다.
  2. 타이어를 과속으로 돌리거나 진동이 일어나게 해서는 안 된다.
  3. 회전하는 휠에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
  4.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하다.
(정답률: 87%)
  •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하다."는 안전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오히려 손을 다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휠을 정지시키는 경우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나 다른 안전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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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떼어내는 목적은?

  1.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2. 충전기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3.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4. 레귤레이터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정답률: 63%)
  •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과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전류는 축전지의 접지 단자를 통해 발전기의 다이오드로 흐르게 됩니다. 이 과전류가 발생하면 발전기의 다이오드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떼어내어 발생하는 과전류를 방지하여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함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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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관을 운반하기 위해 체인 블록을 사용할 때의 안전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은 반드시 체인으로만 묶어야 한다.
  2. 노끈 및 밧줄은 무조건 굵은 것을 사용한다.
  3. 가는 철선이나 체인으로 기관을 묶어도 좋다.
  4. 체인 및 리프팅은 중심부에 든든히 매어야 한다.
(정답률: 74%)
  • 체인 및 리프팅은 중심부에 든든히 매어야 한다. 이는 기관이 불안정하게 매달리거나 떨어지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중심부에 든든히 매면 기관이 안정적으로 운반될 수 있으며,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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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작업복의 조건으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작업자의 편안함을 위하여 자율적인 것이 좋다.
  2. 도면, 공구 등을 넣어야 하므로 주머니가 많아야 한다.
  3. 작업에 지장이 없는 한 손발이 노출되는 것이 간편하고 좋다.
  4.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률: 78%)
  •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작업 중에 옷이 걸리거나 끼어들어 작업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 중에 도구나 부품 등을 넣어두기 위해서는 주머니가 많아야 하지만, 이는 작업복의 조건보다는 작업복에 추가적인 주머니를 달아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편안함과 작업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주머니가 적고 팔이나 발이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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