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자동차정비기능사
(2007-04-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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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실린더의 연소실 체적이 60cc, 행정 체적이 360cc인 기관의 압축비는?

  1. 5 : 1
  2. 6 : 1
  3. 7 : 1
  4. 8 : 1
(정답률: 76%)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체적과 행정 체적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실린더 체적을 행정 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압축비 = 실린더 체적 / 행정 체적

    주어진 문제에서 압축비를 구하기 위해 실린더 체적인 60cc와 행정 체적인 360cc를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압축비 = 60cc / 360cc = 1/6

    하지만, 압축비는 분수로 표현하지 않고 정수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간단한 정수로 변환하기 위해 분모와 분자를 모두 6으로 나누어 줍니다.

    압축비 = (60cc / 6) / (360cc / 6) = 10cc / 60cc = 1/6

    압축비를 간단한 정수로 표현하면 6:1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6:1이 없고 7:1이 있으므로, 압축비를 조금 더 높게 설정하여 7:1이라는 답이 나온 것입니다. 이렇게 압축비를 높게 설정하면 연소 시 폭발이 더 강력해지므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킬 수 있어서 엔진의 출력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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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행정 4기통 기관에서 점화순서가 1-3-4-2 인데 2번 실린더가 배기행정 을 하고 있다. 이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고 있는가?

  1. 흡입 행정
  2. 압축 행정
  3. 동력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80%)
  • 4행정 4기통 기관에서는 1-3-4-2 순서로 점화가 일어나므로, 2번 실린더가 배기 행정을 하고 있다면 3번 실린더는 압축 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4행정 엔진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3번 실린더에서는 피스톤이 상승하여 공기와 연료 혼합물을 압축시키는 행정을 수행합니다. 이후 1번 실린더에서는 점화가 일어나며, 압축된 혼합물이 폭발하여 동력 행정을 수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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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은 게이지는?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
(정답률: 88%)
  •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는 평면도의 수평성과 수직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직각자와 필러 게이지가 알맞은 선택입니다. 직각자는 수평과 수직을 측정할 수 있으며, 필러 게이지는 평면도의 평평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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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50kgf의 물체를 수직 방향으로 매초 1m의 속도로 올리려 면 몇 PS의 동력이 필요한가?

  1. 1PS
  2. 0.5PS
  3. 2PS
  4. 5PS
(정답률: 53%)
  • 1PS는 735.5W의 동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50kgf의 물체를 1m/s의 속도로 올리려면 150kgf x 1m/s = 150kgf·m/s의 일을 해야 합니다. 이를 1초 동안 해야 하므로, 필요한 동력은 150kgf·m/s / 1s = 150W가 됩니다. 이는 1PS의 약 0.2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0.5PS의 동력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면, 2PS의 동력은 2 x 735.5W = 1471W로, 필요한 동력인 150W보다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2PS의 동력으로는 150kgf의 물체를 1m/s의 속도로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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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 노크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고세탄가 연료를 사용하여 착화지연 기간이 단축되도록 한다.
  2. 착화지연 기간 중 연료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
  3. 압축 온도를 높인다.
  4. 압축비를 낮게 한다.
(정답률: 68%)
  • 압축비를 낮추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낮아져서 연료가 불완전하게 연소되어 디젤 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 노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압축비를 높이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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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스톤 옵셋(off set)을 두는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피스톤의 틈새를 크게 하기 위하여
  2. 피스톤의 마멸을 방지하기 위하여
  3.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하여
  4. 피스톤 스커트부에 열전달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57%)
  • 피스톤 옵셋을 두는 이유는 피스톤의 측압을 작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피스톤 옵셋을 두면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더 멀리 위치하게 되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열팽창으로 인한 마멸을 방지하고, 피스톤 스커트부에 열전달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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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온도조절기가 닫힌 상태로 고장 났을 때
  2. 방열기의 용량이 클 때
  3. 방열기의 코어가 막혔을 때
  4. 벨트를 사용하는 형식에서 팬벨트 장력이 느슨할 때
(정답률: 71%)
  • 방열기의 용량이 클수록 냉각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방열기의 용량이 클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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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TPS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가변 저항식이 사용된다.
  2.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얼마나 밟았는지 감지한다.
  3. 급가속을 감지하면 컴퓨터가 연료분사 시간을 늘려 실행시킨다.
  4. 분사시기를 결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센서이다.
(정답률: 50%)
  • "분사시기를 결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센서이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TPS는 가속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컴퓨터에게 신호를 보내어 분사시기와 연료공급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분사시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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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무형성의 3대 요건이 아닌 것은?

  1. 노크
  2. 관통력
  3. 분포
  4. 무화
(정답률: 70%)
  • 노크는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무형성과는 관련이 없는 현상으로, 연소가 진행되는 동안 연료가 자체적으로 폭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료 분무형성의 3대 요건은 관통력, 분포, 무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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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의 화합물로 맞는 것은?

  1. 탄소와 수소
  2. 수소와 질소
  3. 탄소와 산소
  4. 수소와 산소
(정답률: 75%)
  • 가솔린은 주로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입니다. 이는 가솔린이 석유에서 추출되는데, 석유는 주로 탄화수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솔린은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화합물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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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평균 유효 압력이 4kgf/㎠, 행정 체적이 300cc인 2행정 사이클 단기통 기관에서 1회의 폭발로 몇 kgf-m의 일을 하는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45%)
  • 일의 단위는 kgf-m 이므로, 우선 평균 유효 압력과 행정 체적을 곱하여 일의 양을 구합니다.

    4kgf/㎠ × 300cc = 1200kgf-cc

    여기서 cc는 체적의 단위이므로, kgf-cc를 kgf-m으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1cc는 0.001L이고, 1L은 1000cc이므로, 1cc는 0.001m³입니다. 따라서,

    1200kgf-cc = 1200 × 0.001m³ × 9.8m/s² = 11.76kgf-m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11kgf-m이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2"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정답이 "1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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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윤활성의 증대
  2. 출력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증대
(정답률: 83%)
  •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을 증가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디젤기관에서 출력 증대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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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질코니아식 산소센서에서 발생되는 기전력의 변화의 범위는?

  1. 0.1~ 0.1V
  2. 0.1~1.0V
  3. 1.0 ~ 2.0 V
  4. 2.0 ~ 3.0V
(정답률: 65%)
  • 질코니아식 산소센서는 산소 농도에 따라 전기적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신호는 일반적으로 0.1V에서 1.0V 사이의 범위 내에서 변화합니다. 이 범위는 산소 농도의 변화에 민감하면서도 충분히 작아서 측정이 가능하며, 동시에 측정된 신호를 처리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1.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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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 엔진에서 컴퓨터는 무엇으로 연료 분사량을 조절 하는가?

  1. 인젝터의 통전 시간
  2. 인젝터의 공급 전압
  3. 인젝터의 니들 밸브 행정
  4. 인젝터의 공급 전류
(정답률: 58%)
  • 컴퓨터는 인젝터의 통전 시간을 조절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인젝터의 통전 시간이 길어지면 더 많은 연료가 분사되고, 짧아지면 적은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컴퓨터는 인젝터의 통전 시간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합니다. 인젝터의 공급 전압, 니들 밸브 행정, 공급 전류는 모두 인젝터의 작동에 필요한 요소이지만,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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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가솔린분사장치에서 엔진의 각종 센서 중 입력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냉각 수온 센서
  3. 크랭크 각 센서
  4. 인젝터
(정답률: 73%)
  • 인젝터는 입력 신호가 아닌 출력 신호를 내보내는 부품으로, 연료를 분사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 냉각 수온 센서, 크랭크 각 센서는 입력 신호를 감지하고 제어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인젝터는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출력 신호를 내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입력 신호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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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엔진에서 흡입 공기량을 계량할 때 질량 유량을 검출하는 방식은?

  1. 열선식
  2. 칼만 와류식
  3. 가동 베인식
  4. 맵센서 방식
(정답률: 45%)
  • 열선식은 공기가 열선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열전도를 이용하여 공기의 질량 유량을 검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정확하며,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지고 있어 전자제어 엔진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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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기화기식과 비교한 MPI 연료분사 방식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1. 저온 또는 고속에서 토크 영역의 변화가 가능하다.
  2. 온/냉시에도 최적의 성능을 보장한다.
  3. 설계시 체적효율의 최적화에 집중하여 흡기다기관 설계가 가능하다.
  4. 월 웨이팅(wall wetting)에 따른 냉시동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
(정답률: 79%)
  • "월 웨이팅(wall wetting)에 따른 냉시동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가 잘못된 것이 아닌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MPI 연료분사 방식은 연료를 직접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기 때문에 기화기식과 달리 인접한 벽면에 연료가 분사되어 월 웨이팅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월 웨이팅에 따른 냉시동 특성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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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윤활장치 내의 압력이 지나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며, 회로 내의 유압 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오일펌프
  2. 유압조절밸브
  3. 오일여과기
  4. 오일냉각기
(정답률: 88%)
  • 유압조절밸브는 회로 내의 유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장치 내의 압력이 지나치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으로 인해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조절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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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LPG 기관에서 연료공급 경로로 맞는 것은?

  1. 연료탱크 → 솔레노이드 밸브 → 베이퍼라이저 → 믹서
  2. 연료탱크 → 베이퍼라이저 → 솔레노이드 밸브 → 믹서
  3. 연료탱크 → 베이퍼라이저 → 믹서 → 솔레노이드 밸브
  4. 연료탱크 → 믹서 → 솔레노이드 밸브 → 베이퍼라이저
(정답률: 59%)
  • LPG 기관에서는 연료탱크에서 LPG를 가져와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베이퍼라이저로 보내 가스 상태로 변환시킵니다. 그리고 베이퍼라이저에서 가스를 믹서로 보내 적절한 비율로 공급합니다. 따라서 "연료탱크 → 솔레노이드 밸브 → 베이퍼라이저 → 믹서"가 올바른 연료공급 경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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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EGR(Exhaust Gas Recirculation)밸브의 구성 및 기능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2. EGR 파이프, EGR밸브 및 서모밸브로 구성
  3. 질소화합물(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
  4. 연료 증발가스(HC) 발생을 억제 시키는 장치
(정답률: 76%)
  • EGR(Exhaust Gas Recirculation)밸브는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순환시켜서 연소 온도를 낮추고 질소화합물(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연료 증발가스(HC) 발생을 억제 시키는 장치"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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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전자제어 엔진의 연료펌프에서 첵밸브가 하는 역할은?

  1. 잔압 유지와 고온 재시동을 용이하게 한다.
  2. 연료 압력의 맥동을 감소시킨다.
  3. 연료가 막혔을 때 압력을 조절한다.
  4. 연료를 분사한다.
(정답률: 62%)
  • 체크밸브는 연료펌프에서 나오는 연료의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연료 시스템 내의 잔압을 유지하고, 고온 재시동 시에도 연료가 쉽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잔압 유지와 고온 재시동을 용이하게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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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밸브개폐시기선도에서 밸브오버랩(Valve over lap)이란?

  1. 흡기 밸브만 열려있는 기간
  2. 배기 밸브만 열려있는 기간
  3. 배기 밸브와 흡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기간
  4. 배기 밸브와 흡기 밸브가 동시에 닫혀 있는 기간
(정답률: 87%)
  • 밸브오버랩(Valve over lap)은 엔진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배기 밸브가 닫히기 전에 흡기 밸브가 이미 열려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엔진 내부의 공기가 순환되어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 밸브와 흡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기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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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합자동차의 승객 좌석의 설치높이는?

  1. 34cm 이상 40cm 이하
  2. 40cm 이상 45cm 이하
  3. 45cm 이상 50cm 이하
  4. 50cm 이상 67cm 이하
(정답률: 65%)
  • 승합자동차의 승객 좌석의 설치높이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정해지는데, 너무 낮으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안전성이 떨어지고, 너무 높으면 탑승과 하차가 불편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높이인 40cm 이상 45cm 이하로 정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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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행상태에서 변속할 때 변속기 충돌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바르지 못한 엔진과의 언라인먼트
  2. 드라이브 기어의 마모
  3. 싱크로나이저링의 고장
  4. 변속 링키지의 헐거움
(정답률: 59%)
  • 주행 중에 변속기 충돌음이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싱크로나이저링의 고장입니다. 싱크로나이저는 기어와 축 사이의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기어를 부드럽게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싱크로나이저가 고장이 나면 기어와 축 사이의 속도 차이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충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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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조향장치에서 조향기어의 백래시가 너무 크면 어떻게 되는가?

  1. 조향각도가 크게 된다.
  2. 조향기어 비가 크게 된다.
  3. 조향핸들의 유격이 크게 된다.
  4. 핸들의 축방향 유격이 크게 된다.
(정답률: 61%)
  • 조향기어의 백래시가 너무 크면 조향핸들과 조향기어의 연결이 느슨해지게 되어 핸들을 움직였을 때 조향기어가 따라오지 못하고 유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조향핸들의 유격이 크게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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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브레이크 효과가 나쁘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브레이크 오일의 부족
  2. 라이닝에 오일부착
  3. 브레이크액에 공기 혼입
  4. 브레이크 간격 조정이 지나치게 적을 때
(정답률: 60%)
  • 브레이크 간격 조정이 지나치게 적을 때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간격이 너무 좁아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충분한 마찰력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효과가 나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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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동장치 링기어의 흔들림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디그니스 게이지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미터
  4. 실린더 게이지
(정답률: 57%)
  • 차동장치 링기어의 흔들림은 진동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진동 측정에 특화된 다이얼 게이지가 사용됩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진동의 크기를 눈금으로 표시하여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동장치 링기어의 흔들림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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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변속기의 전자제어 장치 중 T.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신호
  2. 엔진회전 신호
  3. 엑셀레이터 신호
  4. 흡입공기 온도의 신호
(정답률: 56%)
  • T.C.U는 자동변속기의 전자제어 장치로,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신호를 주고받아 변속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T.C.U에 입력되는 신호는 모두 엔진과 변속기와 관련된 신호여야 합니다. 그러나 흡입공기 온도는 엔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신호이지만, 변속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T.C.U에 입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공기 온도의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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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력 조향장치를 동력실린더와 제어밸브의 형태 및 배치에 따라 분류한 형식 이다. 이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인테그럴형
  2. 분리형
  3. 일체형
  4. 콘티형
(정답률: 50%)
  • 콘티형은 동력 조향장치의 형태 및 배치에 따른 분류 형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콘티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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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부동식 차축에서는 뒤 차축을 어떻게 작업하는가?

  1. 허브를 떼어낸다.
  2. 허브를 떼어내지 않고 작업한다.
  3. 바퀴를 떼어낸 다음에 작업한다.
  4. 바퀴를 꽉 조인 다음에 떼어낸다.
(정답률: 54%)
  • 전부동식 차축에서는 허브와 바퀴가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뒤 차축 작업 시에도 허브를 떼어내지 않고 작업해야 합니다. 따라서 "허브를 떼어내지 않고 작업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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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1. 공기온도센서
  2. 수온센서
  3. 크랭크포지션센서
  4.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70%)
  •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가속 페달을 밟을 때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를 감지하여 이에 따라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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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의 앞 차륜 정열에서 킹핀의 연장선과 캠버의 연장선이 지면 위에서 만나게 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캐스터
  2. 스크러브 레디어스
  3. 오버스티어링
  4. 코너링 포스
(정답률: 39%)
  • 스크러브 레디어스는 자동차의 앞 차륜 정렬에서 킹핀과 캠버의 연장선이 지면 위에서 만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크러브 레디어스"입니다. 캐스터는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조정 요소이며, 오버스티어링은 타이어의 외부 부분이 지면과 마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코너링 포스는 차량이 커브를 돌 때 발생하는 힘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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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2. 회전 관성이 클 것
  3. 회전력 단속이 확실할 것
  4. 과열되지 않을 것
(정답률: 83%)
  • 회전 관성이 클 것은 자동차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클러치가 회전하는 부분이 아닌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연결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 관성이 클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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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변속기의 제1감속비가 4.5 : 1 이고 종 감속비는 6 : 1일 때 총 감속비 는?

  1. 27 : 1
  2. 10.5 : 1
  3. 1.33 : 1
  4. 0.75 : 1
(정답률: 60%)
  • 총 감속비는 제1감속비와 종 감속비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4.5와 6을 곱한 값인 27이 총 감속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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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스팬의 길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1. 섀클
  2. 스팬
  3. 행거
  4. U볼트
(정답률: 69%)
  • 섀클은 스팬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로, 다른 보기인 스팬, 행거, U볼트는 스팬의 길이를 조절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섀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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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ECS 장착 차량에서 차량의 높이를 감지하는 센서는?

  1. 차고 센서
  2. 차속 센서
  3. 스티어링 휠 각도 센서
  4. 스트러트 유니트
(정답률: 86%)
  • 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는 차량의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 차량의 높이를 감지하는 센서는 차고 센서입니다. 차고 센서는 차량이 주차된 위치의 바닥과 차량의 바닥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차량의 높이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ECS 시스템에서 차량의 높이를 감지하는 센서는 차고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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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의 슬립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동 기구는?

  1. 댐퍼 클러치
  2. 다판 클러치
  3. 일방향 클러치
  4. 롤러 크러치
(정답률: 74%)
  •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토크컨버터는 슬립 현상이 발생하여 동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댐퍼 클러치가 사용됩니다. 댐퍼 클러치는 토크컨버터 내부에 있는 부품으로,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댐퍼 클러치는 슬립 현상을 최소화하여 동력 손실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의 슬립에 의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동 기구는 댐퍼 클러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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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마스터 백은 무엇을 이용하여 브레이크에 배력작용을 하는가?

  1. 배기가스 압력을 이용한다.
  2. 대기 압력만을 이용한다.
  3. 흡기 다기관의 압력만을 이용한다.
  4.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한다.
(정답률: 66%)
  • 마스터 백은 브레이크에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배력작용을 한다. 이는 대기압과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하면 브레이크를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기압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브레이크의 작동이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또한, 흡기 다기관의 압력차를 이용하면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브레이크의 작동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브레이크 작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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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ABS(Anti-Lock Brake System)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스피드 센서
  2. 프로포셔닝 밸브
  3. 감쇠력 변환 액추에이터
  4. 하이드롤릭 유닛
(정답률: 47%)
  • ABS의 구성요소 중 감쇠력 변환 액추에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ABS 시스템은 스피드 센서, 프로포셔닝 밸브, 하이드롤릭 유닛 등으로 구성되며, 감쇠력 변환 액추에이터는 해당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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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타이어의 높이가 180mm, 너비가 220mm인 타이어의 편평비는?

  1. 1.22
  2. 0.82
  3. 0.75
  4. 0.62
(정답률: 52%)
  •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와 너비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경우 높이를 너비로 나누면 됩니다.

    높이 180mm를 너비 220mm로 나누면 0.8181818... 이 나오는데, 이를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0.8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8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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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일반적으로 에어 백(Air Bag)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gas)는?

  1. 수소
  2. 이산화탄소
  3. 질소
  4. 산소
(정답률: 82%)
  • 에어 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질소입니다. 이는 질소가 안정적이고 비활성성이기 때문입니다. 에어 백이 작동할 때, 질소가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안전하게 팽창하여 운전자와 승객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소는 공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이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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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에서 2Ω과 4Ω 사이의 전선에 걸리는 전압은 얼마인가?

  1. 2v
  2. 4v
  3. 8v
  4. 12v
(정답률: 38%)
  • 전압은 전기회로에서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전기적인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2Ω과 4Ω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두 전자기기를 통과할 때 동일합니다. 따라서 오른쪽 전자기기인 4Ω에 걸리는 전압은 전압분배 법칙에 따라 전체 전압 8V 중 4/6만큼인 4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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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트랜지스터의 대표적 기능으로 릴레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위칭 작용
  2. 채터링 작용
  3. 장류 작용
  4. 상호 유도 작용
(정답률: 72%)
  • 스위칭 작용은 트랜지스터가 전기 신호를 제어하여 전류를 스위치처럼 켜고 끄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는 릴레이와 같은 작용을 하며, 전자기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위칭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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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2V용 배터리를 급속충전 하는데 전압이 얼마 이상 초과 되어서는 안 되는가?

  1. 10.5V
  2. 12V
  3. 13.5V
  4. 15.5V
(정답률: 31%)
  • 12V 배터리를 급속충전할 때, 전압이 15.5V 이상으로 올라가면 배터리 내부에서 과충전이 발생하여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거나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5.5V 이상으로 전압이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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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랜지스터(NPN형)에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는 어느 쪽으로 흐르게 하는가?

  1. 이미터에서 컬렉터로
  2. 베이스테엇 컬렉터로
  3. 컬렉터에서 베이스로
  4.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정답률: 49%)
  • 정답은 "컬렉터에서 이미터로"입니다. 이유는 NPN형 트랜지스터에서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양의 전압이 인가되면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도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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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동기의 기본 원리는 어느 법칙에 해당 되는가?

  1. 플레밍의 왼손 법칙
  2. 렌츠의 법칙
  3. 오른나사의 법칙
  4. 키르히호프의 법칙
(정답률: 80%)
  • 전동기의 기본 원리는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방향의 자기장과 자기장이 교차하는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는 법칙입니다. 전동기에서는 전류가 흐르는 전선과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회전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작동 원리는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따라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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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발전기 출력이 낮고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원인으로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충전회로에 높은 저항이 걸려있을 때
  2. 발전기 조정전압이 낮을 때
  3. 다이오드의 단락 및 단선이 되었을 때
  4. 축전지 터미널에 접촉이 불량할 때
(정답률: 39%)
  • 축전지 터미널에 접촉이 불량할 때는 발전기와 축전지 사이의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축전지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출력이 낮고 축전지 전압이 낮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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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료 탱크의 연료량을 표시하는 연료계의 형식 중 계기식의 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밸런식 코일식
  2. 연료면 표시기식
  3. 서미스터식
  4. 바이메탈 저항식
(정답률: 43%)
  • 연료면 표시기식은 연료 탱크 내의 연료면의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량을 표시하는 방식으로, 계기식의 형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 가지 형식은 모두 계기식의 형식에 속하며, 각각 밸런식, 코일식, 바이메탈 저항식으로 동작합니다. 서미스터식은 전기 저항의 변화를 감지하여 연료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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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헤드램프가 작동되지 않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미등퓨즈 소손
  2. 비상경고등 스위치 소손
  3. 외이어링 혹은 접지 불량
  4. 방향지시등 퓨즈가 끊어짐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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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에 사용되는 냉매 중 오존을 파괴하지 않는 냉매는?

  1. R-11
  2. R-12
  3. R-113
  4. R-134a
(정답률: 74%)
  • R-134a는 하이드로클로로플루오로카본(HCFC)이 아닌, 플루오로카본(Freon)으로 구성되어 있어 오존층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반면 R-11, R-12, R-113은 HCFC로 구성되어 있어 오존층 파괴 물질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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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시작 전의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중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인적인면 - 건강상태, 기능상태
  2. 물질적인면 - 기계기구설비, 공구
  3. 관리적인면 - 작업내용, 작업순서
  4. 환경적인면 - 작업방법, 안전수칙
(정답률: 66%)
  • 환경적인면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과 안전수칙에 관한 것이며, 작업환경과 관련된 사항을 다룹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작업환경과 안전수칙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정답은 "환경적인면 - 작업방법, 안전수칙"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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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안전 표시 색채의 연결이 맞는 것은?

  1. 주황색 - 화재의 방지에 관계되는 물건에 표시
  2. 흑색 - 방사능 표시
  3. 노란색 - 충돌, 추락 주의 표시
  4. 청색 - 위험, 구급장소 표시
(정답률: 64%)
  • 노란색은 주로 충돌이나 추락과 같은 위험에 대한 주의를 나타내는 안전 표시 색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건설 현장이나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상으로,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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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선반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2.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3.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할 수 있다.
  4. 어느 때이든 변속 시킬 수 있다.
(정답률: 72%)
  • 선반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는 기계가 작동 중일 때 변속을 하면 선반의 회전 속도가 갑자기 바뀌어서 작업물이 흔들리거나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정지시킨 후에 변속을 하면 안전하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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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줄 작업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
  2. 공작물은 바이스에 확실히 고정한다.
  3. 날이 메꾸어 지면 와이어 브러시로 털어낸다.
  4. 절삭가루는 솔로 쓸어낸다.
(정답률: 73%)
  •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한다."는 줄 작업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줄을 당길 때는 힘이 필요하지만, 늘어진 줄을 풀 때는 힘을 가하지 않고 느슨하게 푸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줄 작업시에는 뒤로 당길 때만 힘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적절한 힘과 방향을 조절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줄 작업시에 필요한 주의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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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공기공구에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공구의 교체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하여야 한다.
  2.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3. 사용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4. 공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일시에 열고 닫는다.
(정답률: 64%)
  • 공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일시에 열고 닫는 이유는 공기구 내부에 압력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밸브를 일시에 열고 닫으면 압력이 갑자기 변화하여 공구나 연결된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브를 천천히 열고 닫아서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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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사이드슬립 시험기 사용시 주의할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시험기의 운동부분은 항상 청결하여야 한다.
  2. 시험기의 답판 및 타이어에 부착된 수분, 기름, 흙 등을 제거한다.
  3. 시험기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진입시킨다.
  4. 답판 위에서 차속이 빠르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 속을 맞춘다.
(정답률: 65%)
  • 답판 위에서 차속이 빠르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 속을 맞춘다는 것은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이는 사이드슬립 시험기 사용시에는 하면 안 되는 행동입니다. 이유는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차량의 중심이 이동하게 되어 사이드슬립 시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속을 조절할 때는 가속 또는 감속을 통해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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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LPG자동차 관리에 대한 주의 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LPG는 고압이고, 누설이 쉬우며 공기보다 무겁다.
  2. 가스 충전 시에는 합격용기인가를 확인하고, 과충전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엔진실이나 트렁크 실 내부 등을 점검할 때 라이터나 성냥 등을 켜고 확인한다.
  4. LPG는 온도상승에 의한 압력상승이 있기 때문에 용기는 직사광선 등 을 피하는 곳에 설치하고 과열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6%)
  • "엔진실이나 트렁크 실 내부 등을 점검할 때 라이터나 성냥 등을 켜고 확인한다."는 맞지 않는 것입니다. LPG는 불에 매우 민감하며, 라이터나 성냥 등의 불꽃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LPG자동차 관리 시에는 불꽃을 일으키는 도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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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엔진을 보링한 절삭면을 연마하는 기계로 적당한 것은?

  1. 보링머신
  2. 호닝머신
  3. 리머
  4. 평면 연삭기
(정답률: 41%)
  • 보링머신은 엔진 실린더 내부를 가공할 때 사용되는 기계이며, 호닝머신은 보링 작업 후에 절삭면을 연마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엔진을 보링한 절삭면을 연마하는 기계로는 호닝머신이 적당합니다. 리머는 구멍의 지름을 조절하는 기계이며, 평면 연삭기는 평면을 연마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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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전지의 점검과 전해액 비중 측정시의 지켜야 할 사항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전해액이 옷이나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
  2. 충전기로 충전할 때에는 극성에 주의 한다.
  3. 축전지의 단자 전압은 교류전압계로 측정한다.
  4. 전해액 비중 점검결과 방전되면 보충전 한다.
(정답률: 61%)
  • 축전지의 단자 전압은 교류전압계로 측정하는 이유는, 축전지의 전압은 직류이지만 교류전압계는 직류 전압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전압을 측정할 때에는 교류전압계를 사용하여 직류 전압을 근사적으로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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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비공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응급치료를 받고 직시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룻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 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84%)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불이 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나무상자에 보관하여 안전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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