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자동차정비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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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가솔린기관과 비교할 때 디젤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부분부하영역에서 연료소비율이 낮다.
  2. 넓은 회전속도 범위에 걸쳐 회전 토크가 크다.
  3. 질소산화물과 매연이 조금 배출된다.
  4. 열효율이 높다.
(정답률: 72%)
  •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부분부하영역에서 연료소비율이 낮고, 넓은 회전속도 범위에 걸쳐 회전 토크가 크며, 열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젤기관은 가솔린기관에 비해 질소산화물과 매연이 조금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연소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로, 대기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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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베이퍼라이져 2차실의 구성에 해당 되는 것은?

  1. 압력조정기구
  2. 압력밸런스 기구
  3. 조정기구
  4. 공연비 제어기구
(정답률: 49%)
  •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베이퍼라이져 2차실은 LP가스를 액화시켜서 연료로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서는 공기와 LP가스가 혼합되어 연소되는데, 이때 공연비 제어기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연비 제어기구는 공기와 LP가스의 비율을 조절하여 적절한 공연비를 유지하고,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연비 제어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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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장치의 연료계통에서 연료압력이 규정보다 낮은 압력을 유지하고 있을 때 발생 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베이퍼록 발생
  2. 재시동성 불량
  3. 연료 분사량
  4. 맥동 및 소음 발생
(정답률: 46%)
  • 연료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연료가 분사되는 과정에서 연료압력이 부족하여 분사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맞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게 되어 맥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맥동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불균일하여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맥동 및 소음 발생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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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엔진에서 냉각수온센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냉각수온도를 저항치로 변화시켜 컴퓨터로 입력시킨다.
  2. 냉각수온 센서가 단락되었을 때는 저항값이 0Ω에 가깝다.
  3.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값이 커진다.
  4. 냉각수온센서의 저항값이 높아지면 연료 분사량이 증가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냉각수온 센서가 단락되었을 때는 저항값이 0Ω에 가깝다."입니다.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값이 커지는 이유는 냉각수 온센서가 NTC(음극온도계) 센서이기 때문입니다. NTC 센서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저항값이 작아지고, 온도가 낮아질수록 저항값이 커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냉각수 온센서의 저항값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냉각수 온센서의 저항값이 높아지면 연료 분사량이 증가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엔진 내부의 온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냉각수 온도가 높아지면 냉각수 온센서의 저항값이 커지고, 이에 따라 컴퓨터는 냉각수 온도가 높아졌다는 신호를 받게 됩니다. 이 신호를 받은 컴퓨터는 연료 분사량을 늘려서 냉각수 온도를 낮추려고 시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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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표시하는 것은?

  1. 세탄가
  2. 헵탄가
  3. 옥탄가
  4. 프로탄가
(정답률: 87%)
  •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은 옥탄가로 표시됩니다. 옥탄가는 가솔린이 폭발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높을수록 폭발 속도가 느려지므로 안티노크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을수록 엔진 내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시점이 늦어지므로 노크 현상이 줄어들어 안정적인 연소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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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연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하였더니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 배가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25%, 기계효율이 90%라면 제동열효율은 몇 %인가?

  1. 40%
  2. 36%
  3. 31%
  4. 25%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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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기관에 윤활유를 급유하는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연소촉진작용
  2. 동력손실 감소
  3. 마멸방지
  4. 냉각작용
(정답률: 71%)
  • 정답은 "연소촉진작용"입니다.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감소시켜 동력손실을 감소시키고, 마멸을 방지하며, 냉각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연소촉진작용은 윤활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연소촉진작용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으로, 윤활유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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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요소는?

  1. 흡입공기량, 기관회전수
  2. 흡입공기량, 산소센서
  3. 산소센서, 기관회전수
  4. 기관회전수, 냉각수온도
(정답률: 66%)
  •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은 흡입공기량과 기관회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흡입공기량은 엔진이 흡입하는 공기의 양을 의미하며, 이 양이 많을수록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기관회전수가 높을수록 연료의 기본 분사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소가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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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 기관의 실린더 벽 마모량 측정기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실린더보어 게이지
  2. 내측마이크로미터
  3. 텔레스코핑 게이지와 외측 마이크로미터
  4. 사인바 게이지
(정답률: 69%)
  • 사인바 게이지는 실린더 벽의 마모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린더 벽의 굴곡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자동차 기관의 실린더 벽 마모량 측정기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인바 게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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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행정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가 다음과 같다. 흡기행정기간과 밸브오버랩은 각각 몇 도인가? (단, 흡기밸브 열림-상사점 전 18°, 흡기밸브 닫힘-하사점 후 48°, 배기밸브 열림-하사점 전 48°, 배기밸브 닫힘-상사점 후 13°)

  1. 흡기행정기간 : 246°, 밸브오버랩 : 18°
  2. 흡기행정기간 : 241°, 밸브오버랩 : 18°
  3. 흡기행정기간 : 180°, 밸브오버랩 : 31°
  4. 흡기행정기간 : 246°, 밸브오버랩 : 31°
(정답률: 68%)
  • 흡기밸브 열림-상사점 전 18°에서 흡기밸브 닫힘-하사점 후 48°를 빼면 흡기행정기간이 나온다. 48°에서 배기밸브 열림-하사점 전 48°를 빼면 밸브오버랩이 나온다. 따라서 정답은 "흡기행정기간 : 246°, 밸브오버랩 : 3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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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구성품 중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2.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의 밀도를 감지한다.
  3.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4.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의 밀도를 감지한다.
(정답률: 66%)
  •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 산소센서는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하여 이를 기반으로 연료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의 유해물질 배출량을 줄이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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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솔린 차량의 배출가스 중 NOx의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적당한 것은?

  1. 캐니스터 설치
  2.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선택
  3. 파워밸브 설치
  4. 연료분사방식 채택
(정답률: 85%)
  •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한 배기가스를 다시 연소실로 보내어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NOx의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솔린 차량의 배출가스 중 NOx의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적당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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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차기관의 부품 중 표면 경화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피스톤
  2. 크랭크축
  3. 피스톤 핀
  4. 디젤엔진의 연료분사 펌프 플런저
(정답률: 37%)
  • 피스톤은 엔진실린더 내부에서 움직이는 부품으로, 표면 경화를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는 엔진실린더 벽과의 마찰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스톤은 경화 처리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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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솔린 기관 흡기계통에서 스로틀 바디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스로틀 밸브
  4. 공전속도 조절장치
(정답률: 52%)
  •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는 흡기 공기의 유속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이며, 스로틀 바디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하고, 스로틀 밸브는 엔진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공전속도 조절장치는 엔진의 회전 속도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이 역시 스로틀 바디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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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료 1㎏을 연소시키는데 필요한 이론공기량과 실제로 공급된 공기량과의 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공기과잉율
  2. 연소율
  3. 흡기율
  4. 공기율
(정답률: 75%)
  • 공기과잉율은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이론공기량과 실제로 공급된 공기량과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론공기량은 연료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기량을 의미하며, 실제로 공급된 공기량은 실제로 엔진에 공급된 공기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기과잉율은 이론공기량 대비 실제 공급된 공기량의 비율을 나타내므로, 공기가 과잉 공급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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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1. 스로틀포지션센서
  2. 조향각센서
  3. 맵센서
  4. 차고센서
(정답률: 65%)
  • 압전소자는 공기의 압력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입니다. 이러한 압전소자를 이용하여 엔진의 흡기량을 감지하는 센서가 바로 맵센서입니다. 맵센서는 엔진의 부하 상태를 파악하여 연료 주입량과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맵센서는 자동차의 연비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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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행정 4기통 가솔린기관에서 점화순서가 1-3-4-2일 때 1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한다면 다음 중 맞는 것은?

  1. 3번 실린더는 압축행정을 한다.
  2. 4번 실린더는 동력행정을 한다.
  3. 2번 실린더는 흡기행정을 한다.
  4.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을 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3번 실린더는 압축행정을 한다."입니다.

    4행정 4기통 가솔린기관에서는 1-3-4-2 순서로 점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1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할 때는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4번 실린더는 동력행정을 하는 것이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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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20PS의 출력을 내는 디젤 기관이 24시간 동안에 360L의 연료를 소비하였다. 이 기관의 연료소비율(g/ps-h)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5
  2. 450
  3. 112.5
  4. 512.5
(정답률: 52%)
  • 연료소비율은 연료소비량을 출력과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 = (360L / 120PS) / 24h = 0.25L/PS-h = 250g/PS-h = 112.5 (소수점 이하 버림)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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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1. 엔진록
  2. 연료록
  3. 베이퍼록
  4. 앤티록
(정답률: 80%)
  • 가솔린은 쉽게 증발할 수 있는 휘발성 물질입니다. 따라서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베이퍼록"입니다. 베이퍼는 증발한 가스 상태를 의미하며, 가솔린이 증발해서 공기 중에 떠다니는 형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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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공차상태를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1. 연료, 냉각수, 예비공구를 만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상태
  2. 연료, 냉각수,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타이어를 비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
  3. 운행에 필요한 장치를 하고 운전자만 승차한 상태
  4. 아무 것도 적재하지 아니한 자동차만의 상태
(정답률: 54%)
  • 정답은 "연료, 냉각수,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타이어를 비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유는 연료, 냉각수, 윤활유는 자동차가 운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예비타이어는 급한 상황에서 타이어가 펑크나면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예비품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항목들이 만재되어 있으면 자동차가 운행 가능한 상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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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분사펌프에서 분사초기의 분사시기를 일정하게 하고 분사말기를 변화시키는 리드형은?

  1. 변 리드형
  2. 역 리드형
  3. 정 리드형
  4. 양 리드형
(정답률: 74%)
  • 분사펌프에서 분사초기의 분사시기를 일정하게 하고 분사말기를 변화시키는 리드형은 "정 리드형"입니다. 이는 분사펌프에서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분사시기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사펌프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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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20ℓ이었는데 사용 중인 동일 라디에이터에 물을 넣으니 14ℓ가 들어갔다. 이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은 몇 % 인가?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73%)
  •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이란 냉각수가 흐르는 코어 내부의 미세한 구멍이나 통로가 막혀서 냉각수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용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20ℓ에서 14ℓ로 줄어들었으므로, 냉각수의 용량이 6ℓ 감소했습니다. 이는 원래 용량의 3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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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의 실린더 압축압력을 측정한 결과 170lbf/in2 이었다. ㎏f/㎠로 환산하면 약 얼마인가?

  1. 1㎏f/㎠
  2. 7㎏f/㎠
  3. 12㎏f/㎠
  4. 15㎏f/㎠
(정답률: 44%)
  • 1lbf/in2은 0.07031㎏f/㎠이다. 따라서 170lbf/in2을 0.07031으로 곱해주면 12㎏f/㎠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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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동장치에서 전진방향 주행시 자기작동이 발생되는 슈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서보슈
  2. 리딩슈
  3. 트레일링슈
  4. 역전슈
(정답률: 68%)
  • 리딩슈는 제동장치에서 전진 방향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자기작동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슈입니다. 이는 제동장치에서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슈와 디스크 사이에 기름이 생겨 자기작동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행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트레일링슈나 역전슈와는 달리, 전진 방향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자기작동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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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가 작동하는 시기는?

  1. 기어가 풀릴 때
  2. 차량이 정지할 때
  3. 기어가 물릴 때
  4. 고속일 때
(정답률: 80%)
  • 싱크로메시는 기어가 물리는 시점에 작동하여 기어와 기어 사이의 회전 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어가 물리는 시점에 싱크로메시가 작동해야만 원활한 기어 변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어가 물릴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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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2. 방열이 잘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3.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 관성이 클 것
(정답률: 86%)
  • 클러치의 구비조건 중에서 회전 관성이 클 것은 아닙니다. 회전 관성이 클수록 클러치의 작동이 느려지고 동력전달이 더디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방열이 잘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회전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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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이어의 구조에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곳의 명칭은?

  1. 트레드(thread)
  2. 브레이커(breaker)
  3. 카커스(carcass)
  4. 비드(bead)
(정답률: 73%)
  • 트레드는 타이어의 바깥쪽 부분으로, 직접 노면과 접촉되어 마모에 견디고 적은 슬립으로 견인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레드(thre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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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조향핸들이 320° 회전할 때 피트먼 암이 32°회전 하였다면 조향 기어비는?

  1. 5:1
  2. 10:1
  3. 15:1
  4. 20:1
(정답률: 88%)
  • 조향핸들과 피트먼 암은 서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두 부품의 회전 각도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향핸들이 320° 회전할 때 피트먼 암이 32° 회전한다는 것은, 조향핸들의 회전 각도가 피트먼 암의 회전 각도보다 10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향 기어비는 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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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센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흡기온 센서
  2. 유온센서
  3. 펄스 제너레이터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률: 37%)
  •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는 엔진의 상태를 감지하여 변속을 조절하기 때문에, 흡기온 센서는 엔진의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흡기온 센서는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센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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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요구 조건이 아닌 것은?

  1. 저속 시 조향력이 적을 것
  2. 고속 직진시 복원 반력이 감소 할 것
  3. 긴급 조향 시 신속한 조향반응이 보장될 것
  4. 직진 안정감과 미세한 조향 감각이 보장될 것
(정답률: 60%)
  • 고속 직진시 복원 반력이 감소 할 것은 요구 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고속 직진시에는 복원 반력이 작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복원 반력은 항상 바퀴가 조향각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고속 직진시에는 바퀴가 조향각을 바꾸지 않기 때문에 복원 반력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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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종감속기어의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42인 자동차가 평탄한 도로를 직진할 때 추진축의 회전수가 2100rpm 이라면 오른쪽 뒷바퀴의 회전수는?

  1. 150rpm
  2. 300rpm
  3. 450rpm
  4. 600rpm
(정답률: 60%)
  • 종감속기어는 구동피니언의 회전수를 낮춰주는 기어이므로, 구동피니언의 회전수는 2100rpm보다 낮을 것입니다. 이때,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6:42로, 구동피니언이 1회전할 때 링기어는 7회전합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2100rpm에 7을 곱한 14700rpm이 됩니다.

    자동차의 추진축은 링기어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므로, 오른쪽 뒷바퀴의 회전수는 링기어의 회전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뒷바퀴의 회전수는 14700rpm을 42로 나눈 값인 약 350rpm이 됩니다.

    하지만, 실제 자동차에서는 변속기 등의 기어 시스템이 있어서 이 값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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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변속기에 있어 유성기어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선기어
  2. 링기어
  3. 캐리어
  4. 차동기어
(정답률: 59%)
  • 유성기어는 자동변속기에서 기어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선기어와 링기어는 유성기어의 일종으로, 기어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캐리어는 유성기어를 담는 케이스 역할을 하지만, 차동기어는 유성기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차동기어는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 속도 차이를 극복하여 차량이 직진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동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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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1. ATS
  2. WTS
  3. CAS
  4. TPS
(정답률: 77%)
  • 정답은 "TPS"입니다. TPS는 스로틀 위치 센서로, 가속 페달을 밟을 때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 장치에 신호를 보내 저항 변화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가속 페달에 의해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T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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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체클러치 내에서 유체 충돌을 방지하는 것은?

  1. 가이드링
  2. 스테이터
  3. 베인
  4. 임펠러
(정답률: 66%)
  • 유체클러치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품들은 서로 접촉하지 않도록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가이드링은 회전하는 부품들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유체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베인과 임펠러는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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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차의 앞 차륜 정열에서 정(+) 캠버란?

  1. 앞바퀴의 아래쪽이 위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2. 앞바퀴의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3. 앞바퀴의 킹핀이 뒤쪽으로 기울어진 것을 말한다.
  4. 앞바퀴의 위쪽이 아래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정답률: 59%)
  • 앞바퀴의 정캠버는 앞바퀴의 위쪽이 아래쪽보다 좁은 것을 말합니다. 이는 앞바퀴가 바닥과 만나는 지점이 앞쪽보다 더 밖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정캠버는 주행 시에 차량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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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도한 브레이크 사용
  2.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
  3. 브레이크 슈 라이닝 간극의 과소
  4. 브레이크 슈 리턴 스프링 절손
(정답률: 63%)
  •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오일이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면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열이 발생해도 증발하지 않아 베이퍼록이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점이 높은 브레이크 오일 사용"은 베이퍼록이 생기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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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량이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설치하는 것은?

  1. 동력전달장치
  2. 변속장치
  3. 차동장치
  4. 현가장치
(정답률: 54%)
  • 차동장치는 차량의 선회 시 바깥쪽 바퀴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차량의 내부 구조에서 바퀴의 회전 방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차동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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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ABS장치를 설치한 목적과 무관한 것은?

  1. ECU에 의해 브레이크를 컨트롤하여 조종성 확보
  2. 최대 제동거리 확보를 위한 안정 장치
  3. 앞바퀴의 잠김(록)으로 인한 조향 능력 상실 방지
  4. 뒷바퀴의 잠김(록)으로 차체 스핀에 의한 전복 방지
(정답률: 63%)
  • ABS장치는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의 잠김을 방지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고, 최대 제동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최대 제동거리 확보를 위한 안정 장치"가 목적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ABS장치의 기능 중 하나인 조종성 확보, 잠김 방지, 전복 방지 등과 관련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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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프링 상수가 4㎏f/㎜인 코일 스프링을 6㎝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1. 240㎏f
  2. 24㎏f
  3. 15㎏f
  4. 0.067㎏f
(정답률: 58%)
  • 스프링 상수는 4㎏f/㎜이므로 1㎜ 압축할 때 4㎏f의 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6㎝(=60㎜) 압축하려면 4㎏f/㎜ x 60㎜ = 240㎏f의 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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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급제동시 노즈다이브 현상 방지
  2. 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3. 제동시 휠의 록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전성 증대
  4.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을 조절
(정답률: 57%)
  • "제동시 휠의 록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전성 증대"가 틀린 설명입니다. 현가장치는 차량의 충격을 흡수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급제동시 노즈다이브 현상 방지, 고속 주행시 차량의 높이를 낮추어 안정성 확보, 주행조건에 따라 현가장치의 감쇠력을 조절하는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휠의 록킹 현상은 제동력이 휠에 직접 작용하여 회전 방향이 바뀌는 현상으로, 이는 현가장치의 역할이 아닙니다. 따라서 "제동시 휠의 록킹 현상을 방지하여 안전성 증대"는 현가장치와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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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단방향 3단자 사이리스터(SC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애노드(A), 캐소드(K), 게이트(G)로 이루어진다.
  2.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이다.
  3. 게이트에 (+), 캐소드에 (-) 전류를 흘려보내면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순간적으로 도통된다.
  4.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도통된 것은 게이트 전류를 제거해도 계속 도통이 유지되며, 애노드 전위를 0으로 만들어야 해제된다.
(정답률: 43%)
  •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게이트에서 캐소드로 향하는 전류가 순방향입니다. 이는 SCR이 양방향 전류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양방향 전류가 흐르는 상황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이트에서 캐소드로 향하는 전류를 통해 SCR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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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이 12V의 축전지에 저항 3개를 직렬로 접속하였을 때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1A
  2. 2A
  3. 3A
  4. 4A
(정답률: 65%)
  • 저항 3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각 저항의 전압차에 비례하여 분배됩니다. 따라서 전압이 12V이고 저항이 1옴, 2옴, 3옴인 저항 3개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각각의 전압차는 4V, 8V, 12V가 됩니다. 이에 따라 전류는 각각 4A, 4A, 4A가 되므로 전체 전류는 4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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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맴돌이 전류와 영구자석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계기지침이 움직이는 계기는?

  1. 속도계
  2. 전류계
  3. 유압계
  4. 연료계
(정답률: 41%)
  • 맴돌이 전류와 영구자석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기지침이 움직이는 계기를 맴도계라고 합니다. 이는 속도계의 원리로, 자동차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맴돌이 전류는 자동차의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하며, 이에 따라 영구자석과 상호작용하여 계기지침이 움직입니다. 따라서 속도계가 맴돌이 전류와 영구자석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기지침이 움직이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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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가 없는 이유는?

  1.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2.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3.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4.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72%)
  •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이기 때문에, 축전지에서 발생하는 역류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에서는 컷아웃 릴레이 대신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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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완전 충전된 축전지가 낮은 충전율로 충전되고 있다면 조치사항은?

  1. 전압 설정을 재조정해야 한다.
  2. 전류 설정을 재조정해야 한다.
  3. 정상이므로 조치하지 않아도 된다.
  4. 전해액의 비중을 조정해야 한다.
(정답률: 45%)
  • 완전 충전된 축전지가 낮은 충전율로 충전되고 있다면, 이는 충전 중인 것이므로 정상이며, 따라서 조치할 필요가 없다.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율이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정상이므로 조치하지 않아도 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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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동전동기 전자식 스위치의 풀인 코일 접속은?

  1. 직렬접속
  2. 병렬접속
  3. 직병렬접속
  4. 기동시만 병렬로 접속
(정답률: 50%)
  • 기동전동기 전자식 스위치의 풀인 코일은 전원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직렬접속을 사용하면 풀인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서 전원이 차단됩니다. 병렬접속을 사용하면 풀인 코일에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전원이 차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병렬접속은 직렬접속과 병렬접속을 혼합한 방식으로, 전원 차단 시 풀인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서 안정적인 차단이 가능합니다. 기동시만 병렬로 접속하는 방식은 기동 시에만 병렬접속을 사용하여 전원 공급을 유지하고, 기동 후에는 직렬접속으로 전원 차단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 전자식 스위치의 풀인 코일 접속은 안정적인 차단을 위해 직렬접속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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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에서 정속 주행 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차속센서
  2. 타코메타
  3. 액츄에이터
  4. 조작스위치
(정답률: 60%)
  • 타코메타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이지만, 정속 주행 장치는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타코메타는 정속 주행 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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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파워 트랜지스터 불량 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시동이 불량하다.
  2. 연료 소모가 많다.
  3. 주행시 가속력이 저하된다.
  4. 크랭킹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60%)
  • 크랭킹이 불가능한 것은 파워 트랜지스터가 전류를 통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크랭킹은 엔진 시동 시 발생하는 현상으로, 엔진이 돌아가지 않고 끝나는 것을 말합니다. 파워 트랜지스터가 전류를 통과하지 않으면 엔진 시동에 필요한 전기 신호가 전달되지 않아 크랭킹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파워 트랜지스터가 불량일 때 크랭킹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크랭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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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조등 종류 중 반사경, 렌즈, 필라멘트가 일체인 방식은?

  1. 실드빔형
  2. 세미실드빔형
  3. 분할형
  4. 통합형
(정답률: 46%)
  • 실드빔형 전조등은 반사경, 렌즈, 필라멘트가 일체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전조등의 광원이 일정한 방향으로 집중되어 빛이 흩어지지 않고 일직선으로 나가기 때문에, 더 멀리까지 밝게 비출 수 있어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실드빔형 전조등은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조등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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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현재 통용되는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에서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외기온도센서
  2. 스로틀포지션 센서
  3. 일사센서(SUN 센서)
  4. 냉각수온도센서
(정답률: 64%)
  •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에서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가장 거리가 먼 센서입니다. 이는 스로틀포지션 센서가 차량의 엔진과 관련이 있으며, 전자동에어컨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여 컴퓨터에게 신호를 보내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전자동에어컨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으며, 다른 센서들과는 달리 엔진 주변에 위치하므로 가장 거리가 먼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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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고압가스 종류별 용기의 도색으로 틀린 것은?

  1. 산소 - 녹색
  2. 아세틸렌 - 노란색
  3. 액화암모니아 - 흰색
  4. 수소 - 갈색
(정답률: 63%)
  • 수소는 일반적으로 투명한 용기에 보관되며, 갈색 용기에 보관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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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건의 사상자를 냈다면 연 천인율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68%)
  • 연 천인율은 "1년간 발생한 사고건수 ÷ 근로자 수 × 10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8 ÷ 500 × 1000 = 16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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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게이지는 측정 면에 직각으로 설치한다.
  2. 충격은 절대로 금해야 한다.
  3. 게이지 눈금은 0점 조정하여 사용한다.
  4. 스핀들에는 유압유를 급유하여 둔다.
(정답률: 84%)
  • 스핀들은 회전하는 부품으로, 윤활유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스핀들에 유압유를 급유하여 두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유압유가 스핀들에 노출되면 오염되고, 게이지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핀들에는 유압유를 급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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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계가공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조치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가공을 계속하여 작업을 완료한 후 점검한다.
  2. 기계 가공 중에 손으로 점검한다.
  3. 속도를 낮추어 계속 작업한다.
  4.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한다.
(정답률: 83%)
  • 기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면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해야 합니다. 이유는 이상한 소리는 기계 부품의 파손이나 고장 등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공을 계속하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손으로 점검하거나 속도를 낮추어 작업을 계속하는 것은 위험하고 부적절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즉시 기계를 멈추고 점검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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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렌치 작업 요령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것
  2.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파이프 렌치는 반드시 둥근 물체에만 사용할 것
(정답률: 76%)
  •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긴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할 것"이 틀린 것은,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오히려 파이프를 연결하면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이프를 연결하면 렌치의 힘이 더 흐르기 때문에 작업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오히려 더 작은 크기의 스패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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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변속기 작업을 할 때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잭만으로 견고하게 든 상태에서 작업할 것
  2. 차체의 도장이 손상되지 않게 고무신을 신을 것
  3. 엔진을 작동 시키면서 변속기 설치 볼트를 풀 것
  4. 자동차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보안경을 쓸 것
(정답률: 74%)
  • 자동차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보안경을 쓸 것이 안전한 이유는, 보안경을 사용하면 작업자가 차체 아래에서 작업을 할 때 더욱 명확하게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안경을 사용하면 작업자는 차체 아래에서 작업을 할 때 더욱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밑에서 작업할 때에는 보안경을 쓰는 것이 안전한 작업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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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회로 시험기로 전기회로의 측정 점검을 하고자 한다. 측정기 취급이 잘못된 것은?

  1. 테스트 리드의 적색은 +단자에, 흑색은 -단자에 꽂는다.
  2. 전류 측정시는 회로를 연결하고 그 회로에 병렬로 테스터를 연결하여야 한다.
  3. 각 측정 범위의 변경은 큰 쪽부터 작은 쪽으로 하고 역으로는 하지 않는다.
  4. 중앙 손잡이 위치를 측정 단자에 합치시켜야 한다.
(정답률: 50%)
  • "전류 측정시는 회로를 연결하고 그 회로에 병렬로 테스터를 연결하여야 한다."가 정답인 이유는 전류 측정을 할 때, 회로를 끊지 않고 측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로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회로에 병렬로 테스터를 연결하여 전류가 흐르는 부분에서 측정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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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 정비공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지정된 흡연 장소 외에서는 흡연을 못하도록 할 것
  2. 경중을 막론하고 입은 부상은 응급치료를 받고 감독자에게 보고할 것
  3. 모든 잭은 적재 제한 별로 보관할 것
  4. 공구나 부속품은 반드시 휘발유를 사용해서 세척하되 특정 장소에서 할 것
(정답률: 81%)
  • "공구나 부속품은 반드시 휘발유를 사용해서 세척하되 특정 장소에서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휘발유는 매우 위험한 물질이므로 안전한 장소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구나 부속품을 세척할 때에는 안전한 장소에서 세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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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중량물 운반수레의 취급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적재는 가능한 중심이 위로 오도록 한다.
  2. 화물은 자체에 앞뒤 또는 측면에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3. 사용 전에 운반수레의 각부를 점검한다.
  4. 앞이 안 보일 정도로 화물을 적재하지 않는다.
(정답률: 83%)
  • 정답: 앞이 안 보일 정도로 화물을 적재하지 않는다.

    설명: 중량물 운반수레의 취급시 안전사항 중 "적재는 가능한 중심이 위로 오도록 한다."는 이유는 중심이 위로 오면 수레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중심이 아래로 내려가면 수레가 기울어지거나 뒤집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심을 위로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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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부동액은 차체의 도색 부분을 손상시킬 수 있다.
  2. 전해액은 차체를 부식시킨다.
  3.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자동변속기 오일은 제작회사의 추천오일을 사용한다.
(정답률: 69%)
  • "전해액은 차체를 부식시킨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전해액은 냉각수와 부동액의 혼합물로, 차체를 부식시키지는 않지만 부동액과 마찬가지로 도색 부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경수가 물에 비해 끓는 온도가 높아 열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에도 냉각수가 효과적으로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신속하게 냉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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