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16)

자동차정비기능사
(200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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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스로틀 보디(Throttle body)에 설치된 대시포트(Dash pot)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감속시 스로틀 밸브가 급격히 닫히는 것을 방지한다.
  2. 가속시 스로틀 밸브가 과도하게 열리는 것을 방지한다.
  3. 고속 주행시 스로틀 밸브가 과도하게 열리는 것을 방지한다.
  4. 엔진 아이들링시 스로틀 밸브가 완전히 닫히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61%)
  • 감속시 스로틀 밸브가 급격히 닫히는 것을 방지하는 이유는 엔진 회전수가 급격하게 감소하여 엔진이 갑자기 멈추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대시포트는 스로틀 밸브가 닫히는 속도를 조절하여 부드럽게 닫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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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 연료의 세탄가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56%)
  • 디젤 연료의 세탄가는 연료가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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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작용 면적이 30cm2인 피스톤에 20kgf/cm2의 압력이 작용하면 작동력은 얼마인가?

  1. 300 kgf
  2. 600kgf
  3. 150 kgf
  4. 6 kgf
(정답률: 80%)
  • 작동력 = 압력 × 면적

    압력은 20kgf/cm²이고 면적은 30cm²이므로,

    작동력 = 20kgf/cm² × 30cm² = 600kgf

    따라서 정답은 "60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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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흡배기 밸브가 실린더 헤드에 있고 캠축도 헤드에 설치된 기관은?

  1. L형 기관
  2. I형 기관
  3. T형 기관
  4. OHC 기관
(정답률: 70%)
  • OHC 기관은 Overhead Camshaft의 약자로, 캠축이 실린더 헤드에 직접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흡배기 밸브도 실린더 헤드에 위치하게 됩니다. L형, I형, T형 기관은 모두 캠축이 실린더 블록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흡배기 밸브도 블록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OHC 기관이 흡배기 밸브가 실린더 헤드에 있고 캠축도 헤드에 설치된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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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기관의 인젝터 회로 접촉 불량은 물론 인젝터 자체 저항 불량까지 한 번에 측정이 가능한 점검 요령을 기술한 것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인젝터 전류 파형의 측정하여 점검
  2. 인젝터 작동소리로 점검
  3. 인젝터 저항을 측정하여 점검
  4. 인젝터 분사량을 측정하여 점검
(정답률: 66%)
  • 인젝터 전류 파형의 측정은 인젝터의 회로 접촉 불량과 인젝터 자체 저항 불량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젝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전류 파형은 일정한 주기로 변화하며, 이를 측정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문제가 있는 인젝터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젝터 전류 파형의 측정은 가장 올바른 점검 요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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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압축비가 8인 오토사이클의 이론효율은 몇 %인가? (단, 비열비는 1.4이다.)

  1. 약 45.4
  2. 약 56.5
  3. 약 65.6
  4. 약 72.2
(정답률: 61%)
  • 이론효율 = 1 - (압축비)^(1-비열비)

    = 1 - 8^(1-1.4)

    = 1 - 8^(-0.4)

    = 1 - 0.5623

    ≈ 0.4377

    ≈ 43.77%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약 56.5"이 아닌 "약 43.7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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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점화시기 조정불량
  2. 물 펌프 용량과대
  3. 수온조절기 과소개방
  4. 라디에이터 핀에 다량의 이물질 부착
(정답률: 76%)
  • 물 펌프 용량이 과대하면 엔진에 불필요한 물의 양이 순환되어 열을 흡수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빨리 흐르게 되어 열을 제거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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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흡기온도 센서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 된 것은?

  1. 흡입 공기의 밀도를 계측하여 분사량을 보정한다.
  2. 점화 스위치를 OFF시킨 후 측정한다.
  3. 흡기 온도가 높을수록 저항 값이 높아진다.
  4. 저항이 규정치를 벗어나거나 불변이면 저항값을 재조정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53%)
  • 흡기온도 센서는 엔진의 흡기 공기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엔진 제어 컴퓨터에 전달합니다. 이는 흡입 공기의 밀도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흡입 공기가 더 차가워질수록 더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흡기온도 센서는 이를 측정하여 분사량을 보정합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의 밀도를 계측하여 분사량을 보정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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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에어플로 센서(AFS)의 기능에 의한 제어 흐름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검출한다.
  2. 검출된 신호를 기초로 기본 연료 분사량을 산출한다.
  3. 검출된 공기량에 따라 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량도 변화한다.
  4. 검출된 공기량에 따라 컴퓨터는 각 센서의 신호를 조합하여 연료 압력을 제어한다.
(정답률: 55%)
  • 검출된 공기량에 따라 컴퓨터는 각 센서의 신호를 조합하여 연료 압력을 제어한다. -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정답: 검출된 공기량에 따라 컴퓨터는 각 센서의 신호를 조합하여 연료 분사량을 제어한다.

    설명: AFS는 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검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기본 연료 분사량을 산출합니다. 이후 검출된 공기량에 따라 인젝터에서 분사되는 연료량도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컴퓨터는 각 센서의 신호를 조합하여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게 됩니다. 연료 압력은 다른 센서들과 함께 제어되는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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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차량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제어하는 구성 부품이 아닌 것은?

  1. 삼원촉매(CATALYTIC CONVERTER)
  2. EGR 밸브
  3. 캐니스터
  4. 터보차저
(정답률: 80%)
  • 터보차저는 배출가스를 제어하는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터보차저는 엔진의 공기흡입량을 증가시켜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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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동차용 LPG 연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연소효율이 좋고, 엔진이 정숙하다.
  2. 엔진 수명이 길고, 오일의 오염이 적다,
  3. 대기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4.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 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75%)
  • 옥탄가가 낮다는 것은 연료가 불완전하게 연소되어 불필요한 배기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소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오히려 연료의 효율이 떨어지고 대기오염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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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은 무슨 사이클인가?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복합 사이클
  4. 카르노 사이클
(정답률: 68%)
  • 정답은 "복합 사이클"입니다. 이 그림은 열기관에서 일어나는 사이클을 나타내며, 복합 사이클은 이러한 열기관에서 일어나는 사이클 중 하나입니다. 복합 사이클은 흡입, 압축, 연소, 팽창, 배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열과 일을 주고받으며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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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인터쿨러 터보(inter cooler turbo)장치는 어떤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2. 압축된 공기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3.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효과
  4. 배기가스를 압축시키는 효과
(정답률: 69%)
  • 인터쿨러 터보장치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데, 이때 압축된 공기는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터쿨러 터보장치는 이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를 냉각시켜줍니다. 이렇게 냉각된 공기는 압축된 상태에서도 높은 밀도를 유지하게 되어, 더 많은 공기를 엔진에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인터쿨러 터보장치는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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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기관이 2500rpm에서 30 PS의 출력을 얻었다면 이 기관의 회전력은 약 얼마인가?

  1. 2.5 m·kgf
  2. 3.0 m·kgf
  3. 5.6 m·kgf
  4. 8.6 m·kgf
(정답률: 44%)
  • 회전력은 출력과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회전력 = 출력 / (회전수 x 2π) 이다. 여기서 회전수는 분당 회전수인 2500rpm를 초당 회전수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2500rpm는 초당 2500/60 = 41.67회전이므로, 회전수는 41.67 x 2π = 261.8이 된다. 따라서, 회전력 = 30 / (261.8) = 0.1147kW 이다. 이를 미터-킬로그램-힘으로 변환하면, 0.1147 x 9.81 = 1.126 Nm 이다. 이를 미터로 환산하면, 1.126 / 9.81 = 0.115m 이므로, 최종적으로 회전력은 0.115m x 9.81kgf = 1.129 m·kgf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8.6 m·kgf"가 아닌 "5.6 m·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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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 엔진에서 아날로그 멀티미터를 사용함으로써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부품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수온 센서
  3. 크랭크 각 센서
  4. 산소(O2) 센서
(정답률: 55%)
  •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 엔진에서 아날로그 멀티미터를 사용할 때, 산소(O2) 센서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산소 센서가 민감한 전기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멀티미터를 사용하여 산소 센서에 과도한 전류를 흘려보내면, 센서가 손상되어 엔진의 연비와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소 센서는 전기적인 부분이므로, 전기적인 장비를 사용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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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기관에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을 때는?

  1. 점화 스위치가 ST위치에 있을 때
  2.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엔진이 정지되어 있을 때
  3.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엔진이 규정이상으로 회전될 때
  4.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공기 흡입이 감지될 때
(정답률: 74%)
  • 연료펌프는 엔진이 작동할 때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으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어도 엔진이 정지되어 있으면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는 엔진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연료펌프가 작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엔진이 정지되어 있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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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린이 운송용 승합자동차의 표시등에 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표시등의 발광면적은 120제곱센티미터 이상일 것
  2. 정지하거나 출발할 경우에는 적색 표시등과 황색 표시등이 동시에 점멸되는 구조일 것
  3. 앞면과 뒷면에는 분당 60회 이상 120회 이하로 점멸되는 각각 적색 표시등 2개와 황색 표시등 2개를 설치할 것
  4. 바깥쪽에는 적색 표시등을 설치하고 안쪽에는 황색 표시등을 설치하되, 좌ㆍ우 대칭 되도록 설치할 것
(정답률: 50%)
  • "정지하거나 출발할 경우에는 적색 표시등과 황색 표시등이 동시에 점멸되는 구조일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어린이 운송용 승합자동차의 표시등은 정지할 때 적색과 황색 표시등이 동시에 점멸하며, 출발할 때는 적색 표시등이 꺼지고 황색 표시등만 점멸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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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식 기관 제어장치의 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료 분사 제어
  2. 배기 재순환(EGR)
  3. 공회전 제어(ISC)
  4. 전자식 제동 제어장치(ABS)
(정답률: 45%)
  • 전자식 제동 제어장치(ABS)는 엔진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제어장치이기 때문입니다. ABS는 차량의 제동 시스템을 제어하여 브레이크를 눌렀을 때 바퀴가 잠기지 않도록 하여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BS는 차량의 운전 안전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 제어장치이며, 엔진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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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피스톤핀의 고정방법이 아닌 것은?

  1. 반부동식
  2. 고정식
  3. 전류식
  4. 전부동식
(정답률: 75%)
  • 피스톤핀의 고정방법 중 전류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류식은 전기회로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피스톤핀의 고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류식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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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볼트를 바르게 푸는 방법은?

  1. 중앙에서 바깥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2. 풀기 쉬운 곳부터 푼다.
  3.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4. 실린더 보어를 먼저 제거하고 실린더 헤드를 떼어낸다.
(정답률: 85%)
  •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바르게 볼트를 푸는 방법은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푸는 것입니다. 이는 볼트를 균일하게 풀어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중앙에서 바깥을 향하여 푼다면, 중앙 부분이 먼저 풀리고 주변 부분은 아직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어서 부하가 집중될 수 있습니다. 또한, 풀기 쉬운 곳부터 푼다면, 마찰력이 적은 부분이 먼저 풀리기 때문에 부하가 불균일하게 분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볼트를 푸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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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가솔린 기관의 노킹을 방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화염 진행거리를 단축시킨다.
  2. 자연착화 온도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3. 화염전파 속도를 빠르게 하고, 가스의 와류를 증가시킨다,
  4. 냉각수의 온도를 높여 주고 혼합기 및 화염의 온도를 높인다.
(정답률: 59%)
  • 가솔린 기관의 노킹을 방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냉각수의 온도를 높여 주고 혼합기 및 화염의 온도를 높인다." 입니다. 이유는 노킹은 고온과 고압에서 연료가 자연착화되어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냉각수의 온도를 높이고 혼합기 및 화염의 온도를 높이면 오히려 노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착화 온도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거나 화염 진행거리를 단축시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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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윤활유의 윤활작용 이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동력손실을 적게 한다.
  2. 노킹현상을 방지한다.
  3. 기계적 손실을 적게 하며, 냉각작용도 한다.
  4. 부식과 침식을 예방한다.
(정답률: 66%)
  • 윤활유는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여 기계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부식과 침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윤활유는 노킹현상을 방지하여 엔진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 엔진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따라서 "노킹현상을 방지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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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기관의 기계식 연료분사 펌프의 분사시기는 다음 중 어떤 방법으로 조정하는가?

  1. 거버너의 스프링을 조정
  2. 래크와 피니언으로 조정
  3. 피니언과 슬리브로 조정
  4. 펌프와 타이밍 기어의 커플링으로 조정
(정답률: 68%)
  • 디젤기관의 기계식 연료분사 펌프의 분사시기는 펌프와 타이밍 기어의 커플링으로 조정합니다. 이는 펌프와 타이밍 기어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타이밍 기어의 회전과 함께 펌프의 분사시기가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이밍 기어의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펌프의 분사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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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한 예를 든 것이다. 차량 높이를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배기 솔레노이드 밸브를 작동시킨다.
  2. 앞뒤 솔레노이드 공기밸브의 배기구를 개방시킨다.
  3. 공기 체임버의 체적과 쇽업소버의 길이를 증가시킨다.
  4. 공기 체임버의 체적과 쇽업소버의 길이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80%)
  • 차량 높이를 높이는 방법은 공기 체임버와 쇽업소버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공기 체임버와 쇽업소버에 공기를 채워서 차량 높이를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체임버의 체적과 쇽업소버의 길이를 증가시킨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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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종감속 기어 감속비가 4:1 일 때 구동 피니언이 4회전 하면 링 기어는 몇 회전하는가?

  1. 4회전
  2. 3회전
  3. 2회전
  4. 1회전
(정답률: 74%)
  • 종감속 기어 감속비가 4:1 이므로, 구동 피니언이 1회전할 때 링 기어는 1/4 회전합니다. 따라서 구동 피니언이 4회전하면 링 기어는 4/4 = 1회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회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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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 겹친 층에 해당 되며, 타이어에서 타이어 골격을 이루는 부분은?

  1. 카커스(carcass)부
  2. 트레드(tread)부
  3. 숄더(should)부
  4. 비드(bead)부
(정답률: 66%)
  • 카커스(carcass)부는 타이어의 내부 구조 중 하나로, 고무로 피복된 코드를 여러 겹 겹쳐 만든 층에 해당합니다. 이 부분은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고 내부 압력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에서 타이어 골격을 이루는 부분은 카커스(carcass)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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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피드 센서의 폴 피스에 이물질이 붙어 있으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회전속도 검출기능과 관계없다.
  2. 바퀴의 회전속도 감지능력이 저하된다.
  3. 바퀴의 회전속도 감지능력이 증가된다.
  4. 자화가 되지 않는다.
(정답률: 84%)
  • 스피드 센서는 바퀴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이물질이 붙어 있으면 센서가 바퀴의 회전을 정확하게 감지하지 못하게 되어 바퀴의 회전속도 감지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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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독립현가식 자동차에서 주행 중 롤링(rolling)현상을 감소시키고 차의 평형을 유지시켜주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쇽업소버
  2. 스태빌라이저
  3. 스트럿 바
  4. 토크 컨버터
(정답률: 75%)
  • 스태빌라이저는 차량의 전면과 후면을 연결하여 주행 중에 발생하는 롤링 현상을 감소시키고 차의 평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스태빌라이저가 롤링 현상을 감소시키고 차의 평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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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얼라인먼트의 조정이 불량하다.
  2.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같지 않다.
  3. 브레이크 라이닝의 간극이 불량하다.
  4.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 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다.
(정답률: 77%)
  •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압력 차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체크 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면 압력 차이가 발생하여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쏠리는 원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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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변속기의 터빈에서 돌아오는 유체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1. 토크 변환기
  2. 스테이터
  3. 펌프
  4. 유성기어
(정답률: 56%)
  • 자동변속기의 터빈에서 돌아오는 유체의 방향을 바꾸어 주는 것은 스테이터입니다. 스테이터는 회전하는 터빈 주위에 위치하며, 터빈에서 나오는 유체의 방향을 바꾸어 다시 터빈으로 유체를 보내 회전력을 유지시킵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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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의 구성품은?

  1. 펌프, 터빈, 스테이터
  2. 런너, 오일펌프, 스테이터
  3. 유성기어, 펌프, 터빈
  4. 클러치, 브레이크, 댐퍼
(정답률: 77%)
  • 토크 컨버터는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토크 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 세 가지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펌프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서 오일을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동력을 이용해 오일을 흡입하고, 터빈과 스테이터에 전달합니다.

    터빈은 펌프에서 전달받은 오일의 압력과 유속을 이용해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회전력은 변속기로 전달되어 자동차의 속도를 변화시킵니다.

    스테이터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서 오일의 유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펌프와 터빈 사이에 위치하며, 오일의 유속을 조절하여 변속기로 전달되는 동력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은 펌프, 터빈, 스테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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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구동력 조절장치(TCS)의 조절방식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기관의 회전력 조절방식
  2. 구동력 브레이크 조절방식
  3. 기관과 브레이크 병용 조절방식
  4. 기관 회전수와 동력전달 조절방식
(정답률: 37%)
  • 기관 회전수와 동력전달 조절방식은 TCS의 조절방식이 아니라, 차량의 전체적인 운전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TCS는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바퀴의 회전속도가 차체의 속도와 일치하지 않을 때,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여 바퀴의 회전속도를 일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TCS의 조절방식의 종류는 기관의 회전력 조절방식, 구동력 브레이크 조절방식, 기관과 브레이크 병용 조절방식과 같은 바퀴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방식들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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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에서 ABS(Anti-lock Break System)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
  2. 일렉트로닉 컨트롤 유닛(electronic control unit)
  3. 하이드로닉 유닛(hydraulic unit)
  4. 크랭크 앵글 센서(crank angle sensor)
(정답률: 66%)
  • ABS 시스템은 주행 중에 바퀴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휠 스피드 센서, 이 정보를 처리하는 일렉트로닉 컨트롤 유닛, 그리고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하는 하이드로닉 유닛으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크랭크 앵글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 부품으로, ABS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크 앵글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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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정차시 조향력 감소
  2. 저속 주행시 조향력 감소
  3. 고속 주행시 큰 조향시는 수동과 동일
  4. 험한 길 주행시 핸들을 놓치기 쉽다.
(정답률: 72%)
  •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의 특징 중 "험한 길 주행시 핸들을 놓치기 쉽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은 핸들 조작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져서 험한 길 주행시에도 핸들을 잡고 있어야 하므로 핸들을 놓치기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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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후륜 구동 자동차에서 주행 중 핸들이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2. 바퀴 얼라인먼트의 조정 불량
  3. 쇽업소버의 작동 불량
  4. 조향기어 하우징의 풀림
(정답률: 50%)
  • 조향기어 하우징이 풀리면 조향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핸들이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륜 구동 자동차에서 주행 중 핸들이 쏠리는 원인 중에서는 조향기어 하우징의 풀림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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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클러치 압력판의 역할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관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한다.
  2. 제동거리를 짧게 한다.
  3. 견인력을 증가시킨다.
  4. 클러치 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80%)
  • 클러치 압력판은 엔진의 동력을 트랜스미션으로 전달하기 위해 클러치 판을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가 가장 적당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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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승용 자동차로 서울에서 대전까지(187.2km) 주행하였다. 출발시간은 오후 1시 20분, 도착시간은 오후 3시 8분이었다면 평균 주행속도는?

  1. 126.5km/h
  2. 104km/h
  3. 156km/h
  4. 60.78km/h
(정답률: 67%)
  • 출발시간은 오후 1시 20분이고 도착시간은 오후 3시 8분이므로 총 주행 시간은 1시간 48분(= 108분)이다.

    주행 거리는 187.2km이므로, 평균 주행속도는 (187.2km ÷ 108분) = 1.7333...km/min 이다.

    이를 시속으로 환산하면 (1.7333...km/min × 60분 ÷ 1시간) = 104km/h 이므로, 정답은 104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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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기어가 잘 빠지는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싱크로나이저 콘부 마멸
  2. 클러치의 미끄러짐
  3. 인터록 파손
  4. 록킹볼 마멸
(정답률: 55%)
  • 기어가 잘 빠지는 원인으로 "록킹볼 마멸"이 맞는 이유는, 기어를 연결하는 록킹볼이 마모되어 기어와의 결합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기어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록킹볼이 제대로 결합하지 못하고 기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기어가 잘 빠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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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조향 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
  2. 조작하기 쉽고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행하여 질 것
  3.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크지 않을 것
  4. 회전반경이 커서 좁은 곳에서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72%)
  • "조향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크지 않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회전반경이 커서 좁은 곳에서도 방향전환을 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차량이 좁은 공간에서 움직일 때에도 쉽게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반경이 작은 조향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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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인 브레이크 오일의 주성분은?

  1. 윤활유와 경유
  2. 알콜과 피마자기름
  3. 알콜과 윤활유
  4. 경우와 피마자기름
(정답률: 74%)
  • 브레이크 오일의 주성분은 알콜과 피마자기름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선택된 성분입니다. 알콜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물과 섞이지 않고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피마자기름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이 두 성분이 브레이크 오일의 주성분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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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이오드는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시킨 것이다.
  2.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의 접합부를 공핍층이라 한다.
  3. 발광 다이오드는 PN 접합면에 역방향 전압을 걸면 에너지의 일부가 빛으로 되어 외부에 발산한다.
  4. 제너현상은 역방향 전압을 작용시키면 공핍층의 가전자는 역방향 전압의 힘에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제너현상은 역방향 전압을 작용시키면 공핍층의 가전자는 역방향 전압의 힘에 전류가 흐르는 현상을 말한다."입니다.

    발광 다이오드는 PN 접합면에 역방향 전압을 걸면 에너지의 일부가 빛으로 되어 외부에 발산합니다. 이는 발광 다이오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다이오드는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접합시킨 것이며,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의 접합부를 공핍층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소자에서 제너현상은 역방향 전압이 작용할 때 공핍층 내의 가전자가 전자-정공자 쌍을 생성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다이오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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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에 사용되는 라디오 글라스 안테나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유리 중간층에 0.3㎜이하의 도선 안테나를 삽입하는 방식도 사용된다.
  2. 유리 안쪽 면에 도체 선을 프린트 한 것도 사용된다.
  3. 디포거용 발열 도체 선을 병용하여 AM수신 감도를 향상시킨다.
  4. 폴형 안테나에 비해 간단하고, 수신감도도 떨어지지만 가격이 싸서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66%)
  • 폴형 안테나에 비해 간단하고, 수신감도도 떨어지지만 가격이 싸서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폴형 안테나는 수신감도가 높고 성능이 우수하지만, 설치가 복잡하고 비용이 높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반면, 라디오 글라스 안테나는 설치가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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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에어컨의 구성부품 중 고압의 기체 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1. 압축기
  2. 응축기
  3. 팽창밸브
  4. 증발기
(정답률: 71%)
  • 고압의 기체 냉매를 냉각시켜 액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은 응축기입니다. 응축기는 냉매를 압축하여 온도와 압력을 높이고, 이로 인해 냉매가 열을 방출하면서 냉각되고 액화됩니다. 이후 액화된 냉매는 증발기로 이동하여 공기를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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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용 일반 축전지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음극 단자는 양극단자보다 크다.
  2. 정전류 충전이란 일정한 충전 전압으로 충전하는 것을 말한다.
  3. 일반적으로 충전시킬 때는 + 단자는 수소가, - 단자는 산소가 발생한다.
  4. 전해액의 황산 비율이 증가하면 비중은 높아진다.
(정답률: 54%)
  • 전해액은 물과 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황산 비율이 증가하면 전해액의 밀도가 증가하게 되어 비중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축전지의 전하 저장 용량과 충전 효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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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응축기(condenser)의 용량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한 전압에 정비례한다.
  2. 마주보는 금속판의 면적에 정비례한다.
  3. 금속판 사이의 절연물의 절연도에 반비례한다.
  4.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2%)
  • "금속판 사이의 절연물의 절연도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응축기의 용량은 마주보는 금속판의 면적과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정비례하며, 가한 전압에도 정비례합니다. 따라서 절연물의 절연도가 높을수록 금속판 사이의 전기적인 영향이 줄어들어 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금속판 사이의 절연물의 절연도에 반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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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제어 엔진 시동시 라디오가 작동되지 않도록 한 이유는?

  1. 시동모터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2. 발전기 작동을 원활하게 시키기 위하여
  3. 에어컨 작동을 원활하게 시키기 위하여
  4. 고장 발생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답률: 72%)
  • 시동모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핵심 부품 중 하나이며, 엔진 시동 시에는 많은 전기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라디오와 같은 부가적인 전자기기가 함께 작동하면 전기 에너지가 분산되어 시동모터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디오와 같은 전자기기를 작동하지 않도록 하여 시동모터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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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점화코일의 절연 저항을 시험할 때 가장 적당한 것은?

  1. 진공 시험기
  2. 회로 시험기
  3. 메가 옴 시험기
  4. 축전지 용량 시험기
(정답률: 44%)
  • 점화코일은 고전압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절연 저항을 시험할 때는 안전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메가 옴 시험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메가 옴 시험기는 고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점화코일의 절연 저항을 측정할 때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공 시험기는 진공 밀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회로 시험기는 전기 회로의 동작을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축전지 용량 시험기는 축전지의 용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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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조등의 광도가 광원에서 25000cd의 밝기일 경우 전방 100m 지점에서 조도는?

  1. 250Lux
  2. 50Lux
  3. 12.5Lux
  4. 2.5Lux
(정답률: 45%)
  • 전조등의 광도가 광원에서 25000cd의 밝기일 경우, 전방 100m 지점에서의 조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조도 = 광도 / 거리^2

    여기서 거리는 100m이므로,

    조도 = 25000 / 100^2 = 2.5Lux

    따라서, 정답은 "2.5Lux" 입니다. 이는 전조등의 광도가 25000cd일 때, 전방 100m 지점에서의 조도가 2.5Lux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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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는?

  1. 에어백
  2. 배기장치
  3. 정속도 주행장치
  4. 속도 감응형 파워스티어링
(정답률: 68%)
  • 에어백은 차량 충돌 시 안전을 위해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충돌 시 가속도(G) 센서가 감지한 충격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에어백은 가속도(G) 센서가 사용되는 전자제어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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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엄지손가락은 어느 방향을 가리키는가?

  1. 자력선의 방향
  2. 도선의 운동 방향
  3. 기전력의 방향
  4. 전류의 방향
(정답률: 50%)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 그리고 도선의 운동 방향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을 가리키고, 검지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는 자력선과 도선의 운동 방향이 수직이라면, 엄지손가락은 도선의 운동 방향을 가리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선의 운동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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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화 작업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먼저 인명구조를 해야 한다.
  2. 전기배선이 있는 곳을 소화 할 때는 전기가 흐르는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3.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4.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을 끼얹는다.
(정답률: 84%)
  • 카바이트 및 유류는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물을 끼얹으면 오히려 화재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 대신 적합한 소화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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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줄(file)을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들이다. 안전에 어긋나는 점은?

  1. 줄 작업의 높이는 작업자의 팔꿈치 높이로 하거나 조금 낮춘다.
  2. 작업 자세는 허리를 낮추고, 전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3. 절삭가루가 많이 쌓일 때는 불어가면 작업한다.
  4. 줄을 잡을 때는 한손으로 줄을 확실히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끝을 가볍게 쥐고 앞으로 가볍게 민다.
(정답률: 78%)
  • 정답: "절삭가루가 많이 쌓일 때는 불어가면 작업한다."

    이유: 절삭가루는 작업 중에 발생하는 먼지나 가루로 인해 작업자의 호흡기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절삭가루가 많이 쌓일 때는 불어가면서 작업하여 먼지를 최소화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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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방독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1. 일산화탄소 발생 장소
  2. 아황산가스 발생장소
  3. 암모니아 발생장소
  4. 산소 발생 장소
(정답률: 88%)
  • 산소 발생 장소는 방독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곳입니다. 이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호흡에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암모니아 등은 호흡기에 유해한 가스이므로 방독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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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이얼 게이지 사용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였다. 틀린 것은?

  1.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분해 청소나 조절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3. 게이지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 된다.
  4.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팔을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다.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은 다이얼 게이지의 정확도와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이다.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는 이유는 스핀들과 게이지의 관계와는 무관하다. 이는 스핀들과 같은 기계 부품을 보호하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윤활제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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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1. 금속을 무르게 한다.
  2. 작은 구멍을 뚫는다.
  3.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4.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85%)
  • 작은 구멍을 뚫는 것은 큰 구멍을 뚫기 전에 드릴이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적인 위치를 잡을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구멍을 뚫고 나면 큰 구멍을 뚫기 전에 드릴이 흔들리거나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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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의 공기 브레이크 장치 취급시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라이닝의 교환은 반드시 세트(조)로 한다.
  2. 매일 공기 압축기의 물을 빼낸다.
  3. 규정 공기압을 확인한 다음 출발해야 한다.
  4. 길고 급한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반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정답률: 50%)
  • "길고 급한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반 브레이크를 사용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엔진 브레이크나 저속 기어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반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지나치게 마모되거나 브레이크 장치가 과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길고 급한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엔진 브레이크나 저속 기어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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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솔린 엔진의 조작 불량으로 불완전 연소를 했을 때 인체에 해로운 배기가스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가스는?

  1. H2가스
  2. SO2가스
  3. CO 가스
  4. CO2가스
(정답률: 72%)
  • 가솔린 엔진의 조작 불량으로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면 산소와 결합하지 못한 탄소가 CO 가스로 발생합니다. CO 가스는 무색, 무취이며 독성이 강한 가스로 인체에 흡입되면 혈액 내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산소 공급을 방해하고 중독 증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CO 가스는 인체에 가장 해로운 배기가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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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7%)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면 미끄러움이 발생하여 물체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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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전기장치 취급시 안전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전지 단자 연결시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2. 점화코일 극성 시험시 감전되지 않도록 한다.
  3. 고압케이블을 탈거 할 때는 절연 집게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뽑아낸다.
  4. 회로시험기는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자석을 연결한다.
(정답률: 84%)
  • "회로시험기는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자석을 연결한다."는 안전 유의사항이 아니라 기기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석을 연결함으로써 회로시험기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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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옷에 묻은 먼지를 털 때 사용하여서는 안 되는 것은?

  1. 털이개
  2. 손수건
  3. 압축공기
(정답률: 55%)
  • 옷에 묻은 먼지를 털 때 사용하는 것은 털이개, 손수건, 솔 등이 있지만, 압축공기는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압축공기는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먼지를 털 때 옷에 묻은 먼지뿐만 아니라 미세한 먼지까지 함께 날려버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압축공기를 사용하면 먼지가 바람에 날아가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미세먼지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옷에 묻은 먼지를 털 때는 압축공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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