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자동차정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25kgf의 물체를 5m로 올리는데 2초 걸렸다면 필요한 마력(PS)는?

  1. 0.5
  2. 0.63
  3. 0.70
  4. 0.83
(정답률: 40%)
  • 물체를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은 중력과 같은 크기의 상반작용이다. 따라서 물체를 5m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은 다음과 같다.

    일 = 무게 × 높이 = 25kgf × 5m = 125kgf·m

    또한, 일의 시간당 변환율이 마력이므로, 필요한 마력은 다음과 같다.

    마력 = 일 ÷ 시간 = 125kgf·m ÷ 2초 = 62.5kgf·m/s

    여기서 kgf·m/s를 PS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PS = 75kgf·m/s

    따라서, 필요한 마력은 다음과 같다.

    마력 = 62.5kgf·m/s ÷ 75kgf·m/s/PS = 0.83PS

    따라서, 정답은 "0.8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전자식 기관제어장치의 공회전 상태 제어용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기관 회전속도
  2. 수온센서
  3. 자동 변속기의 중립신호
  4. 차속센서
(정답률: 55%)
  • 차속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이므로, 전자식 기관제어장치의 공회전 상태 제어용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른 센서들은 기관 회전속도, 수온센서, 자동 변속기의 중립신호는 엔진의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의 설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겨울철 오일의 점도가 높을 때 시동을 용이 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2. 기관의 점검 조정 및 고장 발견시에 활용하기도 한다.
  3. 흡입밸브나 배기밸브를 작용하여 감압 한다.
  4. 흡입효율을 높여 압축압력을 크게 하는데 작용시킨다.
(정답률: 45%)
  • 디젤기관에서 감압장치는 흡입효율을 높여 압축압력을 크게 하는데 작용시키기 때문에, "흡입효율을 높여 압축압력을 크게 하는데 작용시킨다."가 아닌 것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감압장치는 흡입밸브나 배기밸브를 작용하여 감압하는 것이 아니라, 흡입 과정에서 공기의 유속을 높여 효율적인 연소를 위한 공기 공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기관의 회전속도가 2500rpm, 연소지연시간이 1/600초라고 하면 연소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52%)
  • 연소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은 회전을 계속하므로, 회전각도는 회전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연소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각도 = 회전속도 × 시간

    = 2500rpm × (1/600초)

    = 10.42°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2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윤활유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방청작용
  2. 충격완화 및 소음방지 작용
  3. 냉각작용
  4. 발화성 향상 작용
(정답률: 80%)
  • 윤활유의 주요 목적은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화성 향상 작용"은 윤활유의 사용 목적이 아닙니다. 발화성 향상 작용은 연료의 품질을 개선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윤활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배기가스 저감장치 중 삼원촉매(catalytic Convertor) 장치를 사용하여 저감 시킬 수 있는 유해가스의 종류는?

  1. CO, HC, 흑연
  2. CO, NOx, 흑연
  3. NOx, HC, SO
  4. CO, HC, NOx
(정답률: 89%)
  • 삼원촉매 장치는 CO, HC, NOx를 화학 반응을 통해 덜 유해한 물질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O, HC, NOx"입니다. 흑연과 SO는 삼원촉매 장치로 제거할 수 없는 유해가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디젤 분사펌브 시험기(Injection Pump Tester)로 시험할 수 있는 사항은?

  1. 후적
  2. 분사초기압력
  3. 분사량
  4. 분무상태
(정답률: 61%)
  • 디젤 분사펌브 시험기는 디젤 엔진의 분사펌프를 시험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시험기로 시험할 수 있는 사항은 후적, 분사초기압력, 분사량, 분무상태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분사량은 디젤 엔진의 연소 효율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분사펌프의 분사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가솔린 연료분사장치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1. 니들밸브의 개방 시간
  2. 플런저의 유효 행정
  3. 니들밸브의 유효 행정
  4. 니들밸브의 전행정
(정답률: 53%)
  • 가솔린 연료분사장치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은 니들밸브의 개방 시간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니들밸브가 개방되는 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연료가 분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니들밸브의 개방 시간이 연료 분사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플런저의 유효 행정, 니들밸브의 유효 행정, 니들밸브의 전행정은 모두 연료 분사량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니들밸브의 개방 시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압축비가 동일 할 때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1. 오토 사이클
  2. 사바테 사이클
  3. 디젤 사이클
  4. 브레이톤 사이클
(정답률: 61%)
  • 오토 사이클은 압축비가 동일한 경우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입니다. 이는 오토 사이클이 가장 많은 압축을 하기 때문에 높은 압축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소 과정이 압축 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냉각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연소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전자제어식 연료 분사 장치의 주요 구성부품 중 흡입 공기량을 검축하는 장치는?

  1. 연료 압력 조정기
  2. ECU
  3. 공기 유량 센서
  4. 냉각 수온 센서
(정답률: 85%)
  • 전자제어식 연료 분사 장치에서는 공기 유량 센서를 사용하여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측정합니다. 이 정보는 ECU에 전달되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공기 유량 센서는 연료 분사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효율적인 연료 소비와 엔진 성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냉각장치에서 왁스실에 왁스를 넣어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축을 열게 하는 온도 조절기는?

  1. 벨로즈형
  2. 펠릿형
  3. 바이패스 밸브형
  4. 바이메탈형
(정답률: 57%)
  • 왁스실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면, 펠릿형 온도 조절기는 왁스실 내부의 왁스가 팽창하여 팽창축을 열게 됩니다. 이는 펠릿형 온도 조절기가 왁스의 팽창력을 이용하여 온도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펠릿형 온도 조절기가 냉각장치에서 왁스실에 왁스를 넣어 온도가 높아지면 팽창축을 열게 하는 온도 조절기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실린더 내의 마멸은 어느 곳이 제일 적은가?

  1. 상사점
  2. 하사점
  3. 상사점과 하사점의 중간
  4. 실린더의 하단부
(정답률: 64%)
  • 실린더 내부에서 마멸이 발생하는 원인은 주로 마모 입자가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때, 상사점과 하사점은 피스톤이 움직이는 지점으로 가장 많은 마찰이 발생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부에서 마멸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지점은 상사점과 하사점의 중간이나 상단이 아닌, 실린더의 하단부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하단부에서 움직이면서 마찰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베어링의 바깥 둘레를 하우징의 둘레보다 조금 크게 하여 차이를 두는 것은?

  1. 베어링 크러시
  2. 베어링 스프레드
  3. 베어링 돌기
  4. 베어링 어셈블리
(정답률: 63%)
  • 베어링 크러시는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베어링의 바깥 지름을 하우징의 내부 지름보다 조금 크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하면 베어링이 하우징 내에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베어링 크러시는 베어링과 하우징의 안정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전자 제어 엔진에서 스로틀 바디의 역할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공연비 조절
  2. 공기량 조절
  3. 혼합기 조절
  4. 회전수 조절
(정답률: 68%)
  • 스로틀 바디는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속도와 부하에 따라 스로틀 바디가 열리거나 닫혀서 공기량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혼합비를 유지하면서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량 조절"이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가솔린 기관에서 흡기다기관 내의 압력 변화에 대응하여 연료 분사량을 일정하게유지하기 위해 인젝터에 걸리는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MAP 센서
  3. 압력 조절기
  4. 첵 밸브
(정답률: 69%)
  • 압력 조절기는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흡기다기관 내의 압력 변화에 대응하여 연료 분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에서 흡기다기관 내의 압력 변화에 대응하여 연료 분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압력 조절기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산소센서(O2 sensor)가 피드백(feed back)제어를 할 경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감속 상태에서 연료를 차단할 때
  2. 아이들스피드(idel speed)로 주행할 때
  3. 흡기 공기량의 차이가 클 때
  4.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의 차이가 있을 때
(정답률: 75%)
  •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측정하여 이상 유무를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피드백 제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의 차이가 있을 때 적합한 피드백 제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산소센서가 필요하지 않거나, 적합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그림은 자동차의 부품 중 어떤 부품의 파형을 검출한 것인가?

  1. 스로틀 포지션센서
  2. 수온센서
  3. 스텝모터
  4. 인젝터
(정답률: 43%)
  • 위 그림은 스텝모터의 파형을 검출한 것입니다. 스텝모터는 엔진의 공기 공급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엔진의 속도와 부하에 따라 스텝모터가 움직여 공기의 양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스텝모터의 파형을 검출하여 엔진의 공기 공급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가솔린 기관에서 고속노크(high speed knock)방지 대책으로 맞는 것은?

  1. 점화시기를 빠르게 한다.
  2. 저옥탄가 가솔린을 사용한다.
  3. 퇴적된 카본을 제거한다.
  4. 수리시 얇은 헤드 가스킷을 사용한다.
(정답률: 64%)
  • 고속노크는 연소실 내부에서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료가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 있는 카본 또는 오염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퇴적된 카본을 제거하여 연소실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면 고속노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실린더의 지름이 100mm, 행정이 100mm인 1기통 기관의 배기량은?

  1. 78.5cc
  2. 785cc
  3. 1000cc
  4. 1273cc
(정답률: 61%)
  • 배기량은 실린더의 내부 부피와 행정의 이동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실린더의 지름이 100mm이므로 반지름은 50mm가 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내부 부피는 π x 반지름^2 x 높이가 됩니다. 여기서 높이는 행정의 이동 거리인 100mm가 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내부 부피는 3.14 x 50^2 x 100 = 785,000mm^3이 됩니다. 이를 cc로 환산하면 785c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85c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중 최적의 공연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희박한 공연비
  2. 농후한 공연비
  3.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
  4. 공전시 연소 가능범위의 연비
(정답률: 81%)
  • 정답은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입니다.

    이유는 공연비란 연료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연소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는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어 최대한의 열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상태를 가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가 가장 효율적인 공연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LPG 차량의 연료 계통에서 가솔린 엔진의 기화기 역할을 하며 감압, 기화 및 압력조절 작용을 하는 것은?

  1. 솔레노이드밸브(solenoid valve)
  2. 믹서(mixer)
  3. 베이퍼라이저(vaporizer)
  4. 봄베(bombe)
(정답률: 68%)
  • LPG는 액체 상태에서 저장되어 있지만, 차량의 연료계통에서는 기화된 가스 상태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때 LPG를 기화시켜 가스 상태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베이퍼라이저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LPG를 흡입하여 감압하고, 열을 가하여 기화시키며, 압력을 조절하여 가솔린 엔진의 기화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PG 차량에서는 베이퍼라이저가 매우 중요한 부품이며, LPG 차량의 연료계통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기관에서 밸브시트의 침하로 인한 현상이 아닌 것은?

  1.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짐
  2. 가스의 저항이 커짐
  3. 밸브 닫힘이 완전하지 못함
  4. 블로우바이 현상이 일어남
(정답률: 60%)
  •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지면 밸브가 더 강하게 닫히기 때문에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밸브시트의 침하로 인한 현상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LPG 연료장치로 구조변경검사를 시행할 경우 두께가 3.2mm인 SS41 강재로 가스용기 및 용기밸브를 보호할 경우 차체의 최후단과 최외측으로부터 각각 얼마 이상 간격을 두고 설치하여야 하는가?

  1. 차체의 최후단으로부터 500mm, 최우측으로부터 300mm
  2. 차체의 최후단으로부터 300mm, 최우측으로부터 200mm
  3. 차체의 최후단으로부터 200mm, 최우측으로부터 100mm
  4. 차체의 최후단으로부터 100mm, 최우측으로부터 50mm
(정답률: 42%)
  • LPG 연료장치로 구조변경검사를 시행할 경우, 가스용기 및 용기밸브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하는 SS41 강재의 두께는 3.2mm이다. 이때 차체의 최후단과 최외측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필요한 조치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차체의 최후단으로부터 200mm, 최우측으로부터 100mm" 이다. 이는 가스용기 및 용기밸브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간격으로, 차체의 뒷부분과 측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충격이나 사고 등으로부터 가스용기 및 용기밸브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앞바퀴 얼라이먼트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조향 핸들의 조향 작업을 쉽게 한다.
  2. 조향 핸들에 알맞은 유격을 준다.
  3.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 한다.
  4. 조향 핸들에 복원성을 준다.
(정답률: 45%)
  • 앞바퀴 얼라이먼트의 역할은 조향 핸들의 조작에 따라 타이어가 정확하게 움직이도록 조정하여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하고, 조향 핸들에 복원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향 핸들에 알맞은 유격을 준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자동차 주행 중 가속 페달 작동에 따라 저항 변화가 일어 나는 센서는?

  1. 공기온도센서
  2. 수온센서
  3. 크랭크 포지션센서
  4.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72%)
  •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자동차 주행 중 가속 페달 작동에 따라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해 제어 컴퓨터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가속 페달 작동에 따라 저항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클러치 디스크의 런아웃이 클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진다.
  2. 클러치 페달의 유격에 변화가 생긴다.
  3. 주행 중 소리가 난다.
  4. 클러치 스프링이 파손된다.
(정답률: 48%)
  • 클러치 디스크의 런아웃이 클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접촉면적이 감소하게 되어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지게 됩니다. 이는 클러치의 작동에 영향을 주어 정상적인 주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차속 감응방식의 동력 조향장치에서 조향력은 고속에서 어떻게 되는가?

  1. 가벼운 조향이 되게 한다.
  2. 무거운 조향이 되게 한다.
  3. 무겁다가 가볍게 된다.
  4. 가볍다가 무겁게 된다.
(정답률: 76%)
  • 차속 감응방식의 동력 조향장치에서는 속도가 높을수록 조향력이 증가하게 되어 무거운 조향이 되게 됩니다. 이는 고속에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높은 속도에서는 민감한 조향이 오히려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거운 조향이 되어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자동차에 ABS 장치를 설치한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ECU에 의해 브레이크를 컨트롤하여 조종성 확보
  2. 최대 제동거리 확보를 위한 안정 장치
  3. 앞바퀴의 잠김(록)으로 인한 조향 능력 상실 방지
  4. 뒷바퀴의 잠김(록)으로 차체 스핀에 의한 전복 방지
(정답률: 63%)
  • ABS 장치는 브레이크를 컨트롤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고, 최대 제동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ABS 장치를 설치하는 목적은 최대 제동거리 확보를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자동차의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터빈
  2. 임펠러
  3. 스테이터
  4. 가이드링
(정답률: 56%)
  • 토크 컨버터의 구성품 중 가이드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토크 컨버터는 터빈, 임펠러,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터빈은 엔진에서 나온 배기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만들어내는 부품이고, 임펠러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 있는 유체를 움직여 터빈을 회전시키는 부품입니다.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변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속도계 기어가 설치되는 곳으로 맞는 것은?

  1. 변속기 1속 기어
  2. 변속기 부축
  3. 변속기 출력축
  4. 변속기 톱기어
(정답률: 79%)
  • 속도계 기어는 변속기 출력축에 설치됩니다. 이는 변속기 출력축이 엔진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가장 마지막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출력축에 속도계 기어를 설치하면 바퀴의 회전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스프링 상수가 4kgf/mm인 코일 스프링을 6c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1. 240kgf
  2. 24kgf
  3. 15kgf
  4. 0.067kgf
(정답률: 60%)
  • 스프링 상수는 4kgf/mm이므로 1mm 압축할 때마다 4kgf의 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6cm(=60mm) 압축하려면 4kgf/mm x 60mm = 240kgf의 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kgf"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자동차에서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급제동시 노스 다운을 방지한다.
  2. 급선회시 구심력 발생을 방지한다.
  3.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정한다.
  4. 노면상태에 따라 승차감을 조절한다.
(정답률: 51%)
  • 노면으로부터의 차량 높이를 조정하는 기능은 서스펜션 시스템의 역할이므로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급선회시 구심력 발생을 방지한다."는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 중 하나로, 급선회 시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와 엔진을 조절하여 구심력 발생을 방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자동차의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인히비터 스위치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시프트레버 D 레인지에서 시동기 가능하게 한다.
  2. 시프트레버 D 또는 L 레인지에서 시동을 불가능 하게 한다.
  3. 시프트레버 P 또는 N 레인지에서 시동이 가능하게 한다.
  4. 시프트레버 R 레인지에서 후진등을 점등되게 한다.
(정답률: 66%)
  • 인히비터 스위치는 시프트레버 D 레인지에서 시동기 가능하게 하는 기능과 시프트레버 D 또는 L 레인지에서 시동을 불가능하게 하는 기능, 시프트레버 P 또는 N 레인지에서 시동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 시프트레버 R 레인지에서 후진등을 점등되게 하는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프트레버 D 레인지에서 시동기 가능하게 한다."가 인히비터 스위치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자동차 자동변속기의 유압 제어장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종 감속 기어(final frduction gear)
  2. 오일 펌프(oil pump)
  3. 시프트 밸브(shift valve)
  4. 밸브 보디(valve body)
(정답률: 56%)
  • 종 감속 기어는 자동차의 변속기 내부에 위치하지 않고,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하여 엔진의 출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자동변속기의 유압 제어장치 구성품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자동차의 제동장치에서 듀어 서보형 브레이크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진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및 2차 슈가 자기작동하고, 후진 시는 자기작동을 하지 않는다.
  2. 전진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슈만 자기 작동한다.
  3. 전, 후진 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및 2차 슈가 자기 작동한다.
  4. 후진 시에만 1차 및 2차 슈가 자기 작동을 한다.
(정답률: 67%)
  • 자동차의 제동장치에서 듀어 서보형 브레이크는 전진 및 후진 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및 2차 슈가 자기 작동한다. 이는 브레이크 작동 시 제동력을 높이기 위해 슈가 자기를 작동시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을 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 후진 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및 2차 슈가 자기 작동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종 감속장치에서 링 기어와 구동 피니언 기어의 접촉 상태를 설명한 용어가 맞지 않는 것은?

  1. 힐 접촉 :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의 중간 부분에 접촉
  2. 토우 접촉 :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의 소단부로 치우친 접촉
  3. 페이스 접촉 :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의 잇면 끝에 접촉
  4. 플랭크 접촉 :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
(정답률: 36%)
  • 정답은 "플랭크 접촉 :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의 이뿌리 부분에 접촉"입니다.

    힐 접촉은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의 중간 부분에 접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링기어의 전체 면적을 이용하여 접촉하므로 안정적인 접촉 상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구동바퀴가 차체를 추진시키는 힘(구동력)을 구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단. F : 구동력, T : 축의 회전역, r : 바퀴의 반지름이다.)

  1. F = T × r
  2. F = T × r × 2
  3. F = T/r
  4. F = T/(r × 2)
(정답률: 42%)
  •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의 둘레를 따라서 회전하는 축의 회전역(T)이 발생합니다. 이 회전역(T)은 바퀴의 반지름(r)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바퀴의 반지름이 작을수록 회전역(T)은 작아지고, 반대로 바퀴의 반지름이 클수록 회전역(T)은 커집니다.

    구동력(F)은 바퀴의 회전력(T)을 이용하여 차체를 추진시키는 힘입니다. 바퀴의 회전력(T)이 클수록 구동력(F)도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바퀴의 반지름(r)이 작을수록 회전역(T)은 작아지기 때문에, 구동력(F)을 구하기 위해서는 바퀴의 회전력(T)을 바퀴의 반지름(r)로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동력(F)을 구하는 공식은 F = T/r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공기 브레이크에서 공기의 압력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1. 릴레이 밸브
  2. 브레이크 챔버
  3. 브레이크 밸브
  4. 브레이크 슈
(정답률: 69%)
  • 공기 브레이크에서는 공기의 압력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담당하는 장치는 브레이크 챔버입니다. 브레이크 챔버는 공기 압력을 받아서 피스톤을 움직여 브레이크 패드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챔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조향 기어비를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1. 조향 휠의 움직인 각도를 피트먼 암의 움직인 각도로 나눈 값
  2. 조향 휠의 움직인 량을 사이드 슬립 량으로 나눈 값
  3. 피트먼 암의 움직인 거리를 사이드슬립 량으로 나눈 값
  4. 피트먼 암의 직선거리를 조향 휠의 직격으로 나눈 값
(정답률: 68%)
  • 조향 기어비는 조향 휠의 움직인 각도와 피트먼 암의 움직인 각도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조향 휠의 움직인 각도를 피트먼 암의 움직인 각도로 나눈 값"이 정답입니다. 이 값은 조향 시스템의 효율성을 나타내며, 작을수록 더 민감한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자동차의 타이어에서 60 또는 70 시리즈라고 할 대 시리즈란?

  1. 단면 폭
  2. 단면 높이
  3. 편평비
  4. 최대속도표시
(정답률: 76%)
  • 시리즈는 타이어의 단면 높이와 관련된 값으로, 타이어의 폭에 대한 비율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60 시리즈는 타이어의 단면 높이가 타이어 폭의 6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편평비는 타이어의 단면 높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타이어가 얼마나 편평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60 또는 70 시리즈는 단면 높이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안전관리

41. 그림과 같은 자동차의 전조등 회로에서 헤드라이트 1개의 출력은?

  1. 30W
  2. 60W
  3. 90W
  4. 120W
(정답률: 54%)
  • 전압은 12V이고, 저항은 4옴이므로 오므려는 전류는 3A가 됩니다. 따라서, 헤드라이트 1개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인 12V x 3A = 36W가 되지만, 회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손실로 인해 실제 출력은 약 80% 정도인 30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반도체에서 사이리스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캐소드
  2. 게이트
  3. 애노드
  4. 컬렉터
(정답률: 71%)
  • 사이리스터는 양극간의 전압이 특정 값 이상이 되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이때, 사이리스터의 구성부는 캐소드, 애노드,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컬렉터는 사이리스터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소자인 트랜지스터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컬렉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기동전동기의 시험과 관계없는 것은?

  1. 저항시험
  2. 회전력시험
  3. 고부하시험
  4. 무부하시험
(정답률: 57%)
  • 기동전동기의 고부하시험은 전기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적인 내구성과 열적인 안정성을 시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기적인 성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부하시험은 시험과 관계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점화장치에서 DLI 방식의 특징을 열거한 것 중 틀린 것은?

  1. 배전기에 의한 누전이 없다.
  2. 배전기 방식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는 부품이 많아 신뢰성이 없다.
  3. 배전기가 없기 때문에 로터와 접지간극 사이의 고압에너지 손실이 적다.
  4. 배전기 캡에서 발생하는 전파 잡음이 없다.
(정답률: 66%)
  • DLI 방식은 배전기가 없기 때문에 로터와 접지간극 사이의 고압에너지 손실이 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배전기 방식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는 부품이 많아 신뢰성이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DLI 방식에서도 내구성이 떨어지는 부품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배전기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교류발전기용 조정기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발전기 자신이 전류제한 작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전류 제한기가 필요하다.
  2. 전류용 다이오드가 축전지로부터 역류를 방지하기 때문에 컷아웃 릴레이가 필요하지 않다.
  3. 교류발전기용 조정기로는 전압 조정기만으로 충분하다.
  4. 교류발전기 6개의 다이오드는 3상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일을 한다.
(정답률: 37%)
  • "교류발전기용 조정기로는 전압 조정기만으로 충분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교류발전기는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지 않기 때문에 전류 제한기가 필요합니다. 이는 축전지가 과도한 전류를 받아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축전지에서 셀의 극판 면적을 크게 하면?

  1. 이용전류가 많아진다.
  2. 전압이 낮아진다.
  3. 저항이 크게 된다.
  4. 전해액의 비중이 높게 된다.
(정답률: 50%)
  • 축전지에서 셀의 극판 면적을 크게 하면, 전해액과 극판 사이의 접촉 면적이 증가하므로 전해액과 극판 사이의 전기 저항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이용전류가 많아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자동차 냉난방 장치 능력은 차실 내외 조건의 차량 열부하에 의해 정해지는데 다음 중 열부하 항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면적 부하
  2. 관류 부하
  3. 승원 부하
  4. 복사 부하
(정답률: 44%)
  • 면적 부하는 차량 열부하 항목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차량 내부 공기의 부피나 질량과 관련이 없으며, 차량의 외부 온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신, 면적 부하는 차량의 창문, 문, 지붕 등의 표면적에 따라 결정되며, 이러한 표면들이 외부 열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면적 부하는 차량 냉난방 시스템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지구환경 문제로 인하여 기존의 냉매는 사용을 억제하고, 대체가스로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 에어컨의 냉매는?

  1. R-134a
  2. R-22
  3. R-16a
  4. R-12
(정답률: 83%)
  • 기존의 자동차 에어컨 냉매인 R-12는 오존층 파괴물질로 인식되어 사용이 금지되었고, R-22와 R-16a는 온실가스로 인식되어 사용이 억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대체냉매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환경친화적이며 안전한 R-134a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주파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1초에 60회 파형이 반복되는 것을 60Hz라고 한다.
  2. 교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을 주파수라고 한다.
  3. 주파수는 주기의 역수로 할 수 있다.
  4. 주파수는 직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이다.
(정답률: 65%)
  • 정답은 "주파수는 직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이다."가 아닌 것입니다. 주파수는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교류뿐만 아니라 직류에서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주파수는 직류의 파형이 반복되는 비율이 아니라 모든 파형의 반복 비율을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충전장치의 AC발전기에서 DC 발전기의 전기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스테이터
  2. 로터
  3. 실드
  4. 다이오드
(정답률: 46%)
  • 스테이터는 AC 발전기에서 회전자가 아닌 고정자로서, 자기장을 생성하여 회전자에 전기력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충전장치의 AC발전기에서 DC 발전기의 전기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스테이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해머작업 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시 타격하는 힘을 크게 할 것
  2. 해머로 녹슨 것을 때릴 때에는 반드시 보안경을 쓸 것
  3. 해머의 사용 면이 깨진 것을 사용하지 말 것
  4. 해머 작업시 타격 가공하려는 곳에 눈을 고정 시킬 것
(정답률: 79%)
  • "해머는 처음과 마지막 작업시 타격하는 힘을 크게 할 것"은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해머를 처음과 마지막 작업시에 강하게 타격하면 작업 중에 해머가 미끄러져 다른 부위를 칠 수 있으며, 작업물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시에는 일정한 힘과 속도로 꾸준히 타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카바이트 취급시 주의할 점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밀봉해서 보관한다.
  2. 건조한 곳보다 약깐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3.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4.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밀봉해서 보관한다."입니다. 카바이트는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하여 분해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수분이 적게 들어가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하는 것은 오히려 수분이 더 들어가서 카바이트의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과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는 것은 카바이트가 불에 타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안전장치 선정시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할 것
  2. 안전장치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정기 점검시 이외에는 사람의 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것
  4.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용이 하게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63%)
  •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기능을 정지할 수 있게 되면, 그 안전장치의 역할이 무의미해지고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게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제거나 정지가 용이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리머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리머는 직경 10mm 이상의 것은 없다.
  2.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먼저 작업한다.
  3.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도가 높은 구멍을 가공하는데 필요하다.
  4.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더 작게 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70%)
  •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도가 높은 구멍을 가공하는데 필요하다. 이는 리머가 가공하는 구멍의 표면을 더욱 부드럽고 정확하게 다듬어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머는 드릴 구멍보다 먼저 작업되며, 직경 10mm 이상의 것도 존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측정기 취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비중계의 눈금은 눈 높이에서 읽는다.
  2. 점화플러그 세척시에는 보안경을 사용한다.
  3. 파워 밸런스 시험은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실시한다.
  4. 회로 시험기의 0점 조정은 측정범위에 관계없이 1회만 실시한다.
(정답률: 68%)
  • "회로 시험기의 0점 조정은 측정범위에 관계없이 1회만 실시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는 측정기의 종류와 모델에 따라 다르며, 정확한 측정을 위해 정기적으로 조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측정기의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여 적절한 조정 주기를 확인하고 조정을 실시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작업 중 분진방지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 작업은?

  1. 도장작업
  2. 타이어 교환작업
  3. 기관 분해 조립작업
  4. 판금 작업
(정답률: 70%)
  • 도장작업은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으로, 도장에서 사용되는 스프레이로 인해 공기 중에 분진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분진은 작업자의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는 호흡기 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장작업에서는 분진방지를 위한 적절한 보호장비와 환기 시스템 등을 사용하여 작업자의 건강을 보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자동변속기 분해조립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시 청결을 유지하고 작업한다.
  2. 분해된 모든 부품은 걸레로 닦아낸다.
  3. 클러치판, 브레이크 디스크는 자동변속기 오일로 세척한다.
  4. 조립시 개스킷, 오일 실 등은 새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68%)
  • "클러치판, 브레이크 디스크는 자동변속기 오일로 세척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클러치판과 브레이크 디스크는 오일로 세척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특수한 클리너를 사용하여 세척해야 합니다. 분해된 모든 부품을 걸레로 닦아내는 이유는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하여 조립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오일팬 속의 오일 색깔을 살펴 보았더니 우유색을 나타냈다면 그 원인은?

  1.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했을 때
  2. 냉각수가 오일에 침입 되었을 때
  3. 4에틸 납이 오일에 침입 되었을 때
  4. 가솔린이 오일에 침입 되었을 때
(정답률: 82%)
  • 오일팬 속의 오일 색깔이 우유색을 나타내는 것은 냉각수가 오일에 침입되었을 때입니다. 냉각수는 오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오일의 색깔을 변화시키고, 냉각수가 오일에 침입하면 오일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와 오일이 서로 섞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축전지 취급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중탄산소도수와 같은 중화제를 항상 준비하여 둘 것
  2. 축전지의 충전실은 항상 환기장치가 잘되어 있을 것
  3. 전해액 혼합시에는 황산에 물을 서서히 부어 넣을 것
  4. 황상액이 담긴 병을 옮길 때는 보호상자에 넣어 운반 할 것
(정답률: 74%)
  • "중탄산소도수와 같은 중화제를 항상 준비하여 둘 것", "축전지의 충전실은 항상 환기장치가 잘되어 있을 것", "황상액이 담긴 병을 옮길 때는 보호상자에 넣어 운반 할 것"은 모두 축전지 취급시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해액 혼합시에는 황산에 물을 서서히 부어 넣을 것"입니다. 이유는 황산과 물을 직접 섞으면 열반응이 일어나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서서히 부어 넣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기계 취급에 관한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기계운전 중에는 자리를 지킨다.
  2. 기계의 청소는 작동 중 수시로 한다.
  3. 기계운전 중 정전시는 즉시 주 전원스위치를 끈다.
  4. 기계공장에서는 반드시 작업복과 안전화를 착용한다.
(정답률: 83%)
  • 정답: "기계의 청소는 작동 중 수시로 한다."

    설명: 기계의 청소는 작동 중에는 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안전수칙입니다. 작동 중에는 기계의 부품이 움직이고 회전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를 멈추고 전원을 차단한 후에 청소를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