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자동차정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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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LPG 연료 장치 차량에서 LPG를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 하는 장치는?

  1. 1차 감압실
  2. 2차 감압실
  3. 부압실
  4. 기동 솔레노이트 밸브
(정답률: 55%)
  • LPG 연료 장치 차량에서 LPG를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하는 과정은 여러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LPG는 고압 상태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1차 감압실에서 일정한 압력으로 감압됩니다. 그 다음, 2차 감압실에서는 더욱 낮은 압력으로 LPG를 감압하여 대기압에 가깝게 만듭니다. 이렇게 감압된 LPG는 부압실을 거쳐 기동 솔레노이트 밸브를 통해 엔진으로 공급됩니다. 따라서, LPG 연료 장치 차량에서 LPG를 대기압에 가깝게 감압하는 장치는 2차 감압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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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료 여과기의 오버 플로우 밸브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연료여과기 내의 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한다.
  2. 멜리먼트에 부하를 가하여 연료 흐름을 가속화한다.
  3. 연료의 송출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한다.
  4.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된 기포를 자동적으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한다.
(정답률: 62%)
  • 연료 여과기의 오버 플로우 밸브는 연료여과기 내의 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멜리먼트에 부하를 가하여 연료 흐름을 가속화하는 것은 오버 플로우 밸브의 기능이 아니며, 연료의 송출압력이 규정 이상으로 상승되는 것을 방지하고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된 기포를 자동적으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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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MAP(Mainfold Air Pressure) 센서의 진공 호스는 엔진의 어느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1. 스로틀 밸브의 앞쪽(에어클리너 쪽)
  2. 스로틀 밸브의 뒤쪽(매니폴드 쪽)
  3. 흡기 다기관의 뒤쪽
  4. 연소실 입구
(정답률: 57%)
  • MAP 센서는 엔진의 실제 진공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는 스로틀 밸브의 뒤쪽(매니폴드 쪽)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유는 스로틀 밸브의 뒤쪽에는 실제 엔진 내부의 진공 상태를 가장 정확하게 반영하는 매니폴드가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AP 센서가 매니폴드 쪽에 설치되면 엔진의 진공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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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열효율을 측정하였더니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35%,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 기계 효율이 80%라면 제동 열효율은?

  1. 35%
  2. 30%
  3. 28%
  4. 24%
(정답률: 40%)
  • 제동 열효율은 기관의 입력열량 중에서 실제로 제동에 이용되는 열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입력열량을 100%로 가정하면,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과 냉각수에 의한 손실은 각각 35%씩 차지하므로, 실제로 제동에 이용되는 열량은 30%입니다. 또한, 기계 효율이 80%이므로, 실제로 제동에 이용되는 열량은 30% * 80% = 24%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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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정한 체적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사이클은?

  1. 오토사이클
  2. 디젤사이클
  3. 사바테사이클
  4. 마르노사이클
(정답률: 81%)
  • 오토사이클은 일정한 체적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가장 대표적인 사이클입니다. 이는 내부연소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클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후 압축되어 폭발하면서 열에너지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일정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사이클입니다. 이 사이클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압축, 연소, 팽창, 배기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부연소기관에서 일어나는 열역학적인 변화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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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엔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혼합비의 정밀한 제어를 할 수 있다.
  2. 혼합기가 각 실린더로 균일하게 분배된다.
  3. 저속에서는 회전력이 감소된다.
  4. 냉시동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71%)
  • 정답: "저속에서는 회전력이 감소된다."

    설명: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엔진은 혼합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연비와 배기가스 등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혼합기가 각 실린더로 균일하게 분배되어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또한 냉시동성이 우수하여 차가운 환경에서도 원활한 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속에서는 연료분사량이 부족하여 회전력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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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기관에서 배기가스가 재순환되는 EGR 장치의 EGR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4%)
  • EGR 장치는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순환시켜 NOx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EGR율은 이 장치에서 순환되는 배기가스의 양을 나타내는데, 이를 표현하는 단위는 백분율(%)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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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은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의 인젝터 파형이다. ①~④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① : 인젝터의 구동 전압을 나타낸다.
  2. ② : 인젝터를 구동시키기 위한 트랜지스터의 OFF 상태를 나타낸다.
  3. ③ : 인젝터의 구동 시간(연료 분사시간)을 나타낸다.
  4. ④ : 인젝터 코일의 자장 붕괴시 역기전력을 나타낸다.
(정답률: 58%)
  • 인젝터를 구동시키기 위한 트랜지스터의 OFF 상태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를 나타내므로 파형에서는 전압이 0V인 부분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②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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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가 200m를 통과하는데 10s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속도는?

  1. 68km/h
  2. 72km/h
  3. 86km/h
  4. 92km/h
(정답률: 73%)
  • 속도 = 거리 ÷ 시간
    여기서 거리는 200m, 시간은 10초이므로,
    속도 = 200 ÷ 10 = 20m/s
    하지만, 답안 보기는 km/h 단위로 주어졌으므로, m/s를 km/h로 변환해야 한다.
    1km = 1000m, 1시간 = 3600초 이므로,
    20m/s = (20 × 3600) ÷ 1000 = 72km/h
    따라서, 정답은 "72km/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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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어떤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인가?

  1. 탄소
  2. 이산화탄소
  3. 일산화탄소
  4. 질소산화물
(정답률: 80%)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자동차 엔진에서 연소 과정에서 생성되는 질소산화물이 대기오염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이를 재순환하여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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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과 비교한 가솔린 기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적다.
  2. 열효율이 높다.
  3. 대형화 할 수 있다.
  4. 연료 소비량이 적다.
(정답률: 57%)
  • 가솔린 기관은 디젤 기관에 비해 연료의 화학적 특성상 더 높은 폭발성을 가지고 있어서, 더 높은 RPM(회전수)에서 더 높은 출력을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같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디젤 기관보다 더 적은 연료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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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솔린 연료의 내폭성을 표시하는 값은?

  1. 세탄가
  2. 옥탄가
  3. 점성
  4. 유성
(정답률: 86%)
  • 가솔린 연료의 내폭성을 표시하는 값은 옥탄가입니다. 이는 가솔린이 연소할 때 폭발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소 과정이 안정적이며 폭발이 적게 일어나므로 엔진의 성능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을수록 가솔린의 효율성과 성능이 좋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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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기관에서 수온센서 배선이 접지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고속주행이 곤란하다.
  2. 상온상태에서 기동이 곤란하다.
  3. 연료소모가 많다.
  4. 겨울철 시동이 곤란하다.
(정답률: 54%)
  • 전자제어 기관에서 수온센서 배선이 접지되면 엔진 제어 컴퓨터가 잘못된 수온 정보를 받아들여 엔진의 연료 공급량, 점화 타이밍 등을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시동이 곤란하다."의 이유는 엔진 내부의 기름이 점차 더 끈적거리고 무거워지기 때문에 엔진 구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충전 상태가 낮아져 시동 모터의 동력이 부족해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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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O2센서(지르코니아 방식)의 출력 전압이 1V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가 어떤 상태라고 생각되는가?

  1. 희박하다.
  2. 농후하다.
  3. 14.7:1(공기:연료)에 가깝다는 것을 나타낸다.
  4. 농후하다가 희박한 상태로 되는 경우이다.
(정답률: 61%)
  • O2센서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출력 전압이 1V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가 14.7:1(공기:연료)에 가깝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농후한 상태를 나타내며, 이는 연료가 충분히 연소되어 적절한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농후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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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노크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분사 상태가 나쁘다.
  2. 분사 시기가 늦다.
  3.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
  4. 엔진 온도가 낮다.
(정답률: 69%)
  • 디젤노크는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는 것은 디젤노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의 세탄가가 높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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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스톤링 1개의 마찰력이 0.25kgf인 경우 4실린더 기관에서 피스톤 1개당 링의 수가 4개라면 손실마력은?(단,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12m/s임)

  1. 0.64PS
  2. 0.8PS
  3. 1PS
  4. 1.2PS
(정답률: 41%)
  • 손실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손실마력 = (마찰력 × 평균속도 × 링의 수) × 실린더 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손실마력 = (0.25kgf × 12m/s × 4개) × 4실린더
    손실마력 = 12kgf·m/s × 4실린더
    손실마력 = 12 × 9.81W × 4실린더
    손실마력 = 471.12W × 4실린더
    손실마력 = 1884.48W

    이 값을 PS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손실마력 = 1884.48W ÷ 735.5
    손실마력 = 2.56PS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정답을 찾으라고 했으므로, 계산 결과와 가장 가까운 값인 "0.64PS"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값은 계산 결과를 4로 나눈 값이므로, 피스톤 1개당 링의 수가 1개일 때의 손실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스톤 1개당 링의 수가 4개일 때의 손실마력은 4로 나눈 값인 0.64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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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최대적재량이 15톤인 일반형 화물자동차를 15000리터 휘발유 탱크로리로 구조변경승인을 얻은 후 구조변경 검사를 시행할 경우 검사하여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1. 제동장치
  2. 물품적재장치
  3. 조향장치
  4. 제원측정
(정답률: 69%)
  • 화물자동차의 최대적재량과는 관련이 없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구조변경 검사는 구조변경 전과 후의 차량 안전성, 주행 안정성, 화물적재 안전성 등을 검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조향장치와 같은 주행 안정성과 관련된 항목은 반드시 검사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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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장치에서 릴리프 밸브의 역할은?

  1. 증발가스의 발생을 얼제한다.
  2. 저온 시동성을 양호하게 한다.
  3. 연료 라인 내의 압력이 규정압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
  4. 연료 압력을 올려준다.
(정답률: 84%)
  • 릴리프 밸브는 연료 라인 내의 압력이 규정압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연료 시스템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과도한 압력으로 인한 파손이나 누출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연료 공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연료 라인 내의 압력이 규정압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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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크랭크축의 구조에 해단 명칭이 아닌 것은?

  1. 핀 저널
  2. 크랭크 암
  3. 메인 저널
  4. 플라이휠
(정답률: 77%)
  • 플라이휠은 크랭크축의 구조 요소가 아닙니다. 크랭크축은 핀 저널, 크랭크 암, 메인 저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플라이휠은 엔진의 회전 운동을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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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일반적으로 냉각수의 수온을 측정하는 곳은?

  1. 라디에이터 상부
  2. 라디에이터 하부
  3. 실린더헤드 물 재킷부
  4. 실린더블록 하단 물 재킷부
(정답률: 54%)
  • 냉각수는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라디에이터를 통해 방출됩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수온을 측정하는 가장 적합한 위치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실린더헤드 물 재킷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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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엔진오일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베어링의 오일간극이 크다.
  2.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크다.
  3. 오일팬 내의 윤활유 양이 작다.
  4. 윤활유 공급 라인에 공기가 유입 되었다.
(정답률: 67%)
  • 엔진오일 유압이 낮아지는 원인은 유압조절밸브의 스프링 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압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유압조절밸브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며, 유압압력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아 엔진오일 유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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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자제어 기관에서 피드백(Feed Back)제어를 하기 위해 설치한 센서는?

  1. 아이들 포지션 센서
  2. 산소(O2) 센서
  3. 대기압 센서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률: 71%)
  • 피드백 제어란, 제어 대상의 상태를 측정하여 그 값을 제어기에 보내어 제어기가 그 값을 분석하고, 제어 대상에게 올바른 명령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전자제어 기관에서는 제어 대상의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를 사용합니다.

    그 중, 산소(O2) 센서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제어기에 보내어, 제어기가 적절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하도록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연비 향상과 함께 배출 가스의 오염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기관에서 피드백 제어를 위해 설치하는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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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대시 포트(dash pot)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급 감속시 작동된다.
  2. 급 가속시 작동된다.
  3. 아이들 업(idle up) 장치이다.
  4.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이다.
(정답률: 52%)
  • 대시 포트는 급 감속시 작동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급격한 감속으로 인해 엔진 회전수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장치로, 엔진 회전수를 서서히 감소시켜서 부드러운 감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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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펌프
  2. 터빈
  3. 스테이터
  4. 캐리어
(정답률: 68%)
  • 자동변속기 토크컨버터의 구성부품으로 펌프, 터빈, 스테이터가 있습니다. 하지만 캐리어는 토크컨버터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캐리어는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기어를 전환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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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가 주행하는 노면 중 30° 의 언덕길을 약 몇 %의 언덕길이라 하는가?

  1. 0.5%
  2. 30%
  3. 58%
  4. 88%
(정답률: 43%)
  • 30도의 각도는 삼각형에서 밑변과 높이의 비율이 1:√3 인 60도 삼각형의 반쪽 크기이므로, 30도의 각도에서의 높이는 밑변의 √3 배가 됩니다. 따라서 30도의 언덕길은 밑변의 1/√3 배에 해당합니다. 이를 백분율로 환산하면 약 58%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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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의 AB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든 차륜에 동시에 최대 제동력을 작용시킨다.
  2. 페달 답력에 따라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한다.
  3. 차륜이 블로킹되지 않고 회전을 계속하도록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 한다.
  4. 차륜과 노면 사이에 미끄럼 마찰이 발생되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 한다.
(정답률: 59%)
  • ABS는 차륜이 블로킹되지 않고 회전을 계속하도록 각 차륜에 작용하는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이 미끄러지는 상황에서도 차량을 안전하게 제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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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앞바퀴 얼라이먼트 불량
  2. 쇽업소버 작동 불량
  3. 스티어링 휠의 유격 과소
  4. 타이어 공기압 불균일
(정답률: 62%)
  • 스티어링 휠의 유격 과소는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닙니다. 유격 과소란 스티어링 휠이 회전할 때 느껴지는 빈틈이 작아져서 조향감이 둔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유격 과소는 조향감이 둔화되는 문제를 일으키지만, 조향 휠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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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현가장치의 구성품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테빌라이저
  2. 타이로드
  3. 쇽업소버
  4. 판스프링
(정답률: 56%)
  • 타이로드는 현가장치의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니라 조향장치에 속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타이로드는 현가장치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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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변속기에서 주행중 기어가 빠졌다. 그 고장원인 중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기어 시프트 포크의 마멸
  2. 각 기어의 지나친 마멸
  3. 오일의 부족 또는 변질
  4. 각 베어링 또는 부싱의 마멸
(정답률: 73%)
  • 오일은 변속기 내부의 부품들을 윤활하고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오일이 부족하거나 변질되면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어가 빠지는 등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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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유압 펌프
  2. 파워 실린더
  3. 유압식 리타더
  4. 제어 밸브
(정답률: 61%)
  • 유압식 리타더는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유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장치로, 유압식 리타더는 유압 유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 유량의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품으로는 유압 펌프, 파워 실린더, 제어 밸브 등이 있지만, 유압식 리타더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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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 유압시험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규정 오일을 사용하고, 오일량을 정확히 유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한다.
  2. 오일온도가 규정온도에 도달 되었을 때 실시한다.
  3. 측정하는 항목에 따라 유압이 클 수 있으므로 유압계 선택에 주의한다.
  4. 유압시험은 냉간, 중간, 열간 등 온도를 3단계로 나누어 실시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유압시험은 냉간, 중간, 열간 등 온도를 3단계로 나누어 실시한다." 입니다. 이유는 자동변속기 유압시험에서는 온도에 따라 유압의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온도를 3단계로 나누어 시험을 실시하여 실제 운전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주의할 사항이 아니며, 온도 조건에 따라 시험을 실시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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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회전중인 브레이크 드럼에 제동을 걸면 슈는 마찰력에 의해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경향이 생격 확장력이 커지므로 마찰력이 증대되는데 이런한 작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기작동 작용
  2. 브레이크 작용
  3. 페이드현상
  4. 상승작용
(정답률: 49%)
  • 회전중인 브레이크 드럼에 제동을 걸면 슈와 드럼 사이에 마찰력이 발생합니다. 이 때, 슈는 드럼과 함께 회전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슈와 드럼 사이에 생기는 자기작용 작용으로, 슈와 드럼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힘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기작용 작용으로 인해 마찰력이 증대되어 브레이크 효과가 더욱 강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기작동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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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기관의 회전속도가 2000rpm, 제 2속의 변속비가 2:1, 종감속비가 3:1, 타이어의 유효반지름은 50cm이다. 이때 자동차의 시속은?

  1. 62.8km/h
  2. 46.8km/h
  3. 34.8km/h
  4. 17.8km/h
(정답률: 37%)
  • 회전속도가 2000rpm이므로 1분당 2000회전을 한다. 제 2속의 변속비가 2:1이므로 엔진의 회전수는 1000rpm이 된다. 종감속비가 3:1이므로 바퀴의 회전수는 333.3rpm이 된다. 타이어의 유효반지름이 50cm이므로 바퀴의 둘레는 2π × 50cm = 314.16cm이 된다. 따라서, 1분당 바퀴가 도는 거리는 314.16cm × 333.3회전 = 104,720.28cm이 된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104,720.28cm × 60 × 60 ÷ 100,000 = 376.99km/h가 된다. 하지만, 이는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는 이상 불가능한 속도이므로, 실제 시속은 이보다 작아진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종감속비는 3:1 이상이므로, 실제 시속은 376.99km/h ÷ 3 = 125.66km/h 이하가 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62.8km/h"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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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클러치 페달을 밟아 클러치를 차단하려고 할 때 소리가 난다면 그 원인은?

  1. 비틀림 코일스프링이 절손 되었다.
  2. 변속기의 백래시가 작다.
  3. 클러치 스프링이 파손 되었다.
  4.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 되었다.
(정답률: 56%)
  • 클러치 페달을 밟아 클러치를 차단하려고 할 때 소리가 난다면, 이는 클러치의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릴리스 베어링은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소음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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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차의 바퀴를 빼지 않고 액슬 축을 빼낼수 있는 형식은?

  1. 반부동식
  2. 전부동식
  3. 분리식차축
  4. 3/4 부동식
(정답률: 63%)
  • 액슬 축을 빼지 않고도 바퀴를 분리할 수 있는 형식은 전부동식입니다. 반부동식은 액슬 축을 빼야 바퀴를 분리할 수 있고, 분리식 차축은 액슬 축과 바퀴를 모두 분리해야 합니다. 3/4 부동식은 액슬 축과 바퀴 중 일부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부동식이 유일하게 액슬 축을 빼지 않고도 바퀴를 분리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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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타이어가 동적 불평형 상태에서 70~90km/h 정도로 달리면 바퀴에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로드 홀딩 현상
  2. 트램핑 현상
  3. 토-아웃 현상
  4. 시미 현상
(정답률: 59%)
  • 타이어가 동적 불평형 상태에서 70~90km/h 정도로 달리면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시미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타이어의 중심축과 바퀴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타이어의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운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타이어의 교체나 교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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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킹핀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토인
  4. 토아웃
(정답률: 49%)
  • 캐스터는 앞바퀴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복원성을 주는데, 이는 킹핀경사각과 함께 앞바퀴 정렬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스터가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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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굴곡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에 흔들림이 작은 평행한 승차감 실현
  2. 차속 및 주향 상태에 따라 적절한 조향 특성을 얻을 수 있음
  3. 운전자가 희망하는 쾌적공간을 제공해 주는 최신 시스템
  4.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조향 능력 유지
(정답률: 67%)
  • "굴곡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에 흔들림이 작은 평행한 승차감 실현"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장점이다. 이는 전자제어 현가장치가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굴곡이 심한 노면에서도 차량이 평행하게 유지되어 흔들림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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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차이가 있다.
  2. 라이닝의 접촉이 비정상적이다.
  3. 휠 실린더의 작동이 불량하다.
  4. 좌우 드럼의 마모가 균일하게 심하다.
(정답률: 54%)
  • 좌우 드럼의 마모가 균일하게 심하다는 것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좌우 타이어의 제동력이 불균형하게 작용하여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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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차의 자동변속기 구성장치 중 변속시 변속비를 결정 하는 장치는?

  1. 브레이크 밴드
  2. 킥다운 서보
  3. 유성 기어
  4. 오일 펌프
(정답률: 75%)
  • 유성 기어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에서 변속비를 결정하는 장치입니다. 유성 기어는 회전하는 유성과 고정된 톱니바퀴 사이에서 일어나는 마찰로 인해 변속비를 조절합니다. 회전하는 유성의 위치에 따라 변속비가 달라지므로, 유성 기어는 자동차의 속도와 엔진의 RPM에 따라 적절한 변속비를 선택하여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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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기장치와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동 전동기의 오버런닝 클러치는 엔진이 시동 되었을 때 기동전동기가 크랭크 축에 의하여 구동되지 않게 한다.
  2. 자동차의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는 반드시 축전지 단자 선을 떼고 한다.
  3.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낮다.
  4. A.C 발전기의 다이오드는 교류를 직류로 변하게 하고 축전지에서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43%)
  • "전압조정기의 조정전압은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낮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압조정기는 축전지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축전지 단자 전압보다 높은 전압을 생성합니다. 이는 축전지가 방전되거나 과충전되는 것을 방지하고, 차량의 전기장치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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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배선에 있어서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Gr : 보라
  2. G : 녹색
  3. B : 검정
  4. Y : 노랑
(정답률: 84%)
  • Gr은 일반적으로 녹색을 나타내는데, 보라는 Vio라는 기호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Gr : 보라는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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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이 옳은 것은?

  1. 압축기 - 건조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2.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3.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4.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률: 78%)
  • 자동차 에어컨의 순환과정은 압축기에서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든 후, 건조기에서 수분을 제거하고 응축기에서 냉매를 압축한 상태로 냉매를 냉각하여 액체 상태로 만듭니다. 그리고 팽창밸브를 통해 냉매의 압력과 온도를 낮추고, 증발기에서 냉매를 증발시켜 공기를 냉각합니다. 따라서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가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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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에 나타낸 전기 회로도의 기호 명칭은?

  1. 포토 다이오드
  2. 발광 다이오드(LED)
  3. 트랜지스터(TR)
  4. 제너 다이오드
(정답률: 59%)
  • 전기 에너지를 빛으로 바꾸어 내는 다이오드를 발광 다이오드(LED)라고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사용된 기호는 발광 다이오드(LED)의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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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축전지(battery)의 방전시 화학반응에 관계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 극판의 과산화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한다.
  2. - 극판의 해면상납은 점점 황산납으로 변한다.
  3. 전해액의 황산은 점점 물로 변한다.
  4. 전해액의 비중은 점점 높아진다.
(정답률: 54%)
  • 전해액의 비중은 점점 높아지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축전지가 방전될 때, 전해액의 황산농도가 높아지면서 전해액의 비중은 오히려 낮아집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전해액에 생성된 수소가 축전지 외부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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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3300V를 110V로 전압을 강하시킬 때 변압기의 권선비는?

  1. 10 : 1
  2. 11 : 1
  3. 30 : 1
  4. 33 : 1
(정답률: 61%)
  • 권선비는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 입력 전압은 3300V이고 출력 전압은 110V이므로, 권선비는 3300 ÷ 110 = 30 :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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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래 그림 (가)는 정상적이 발전기 충전 파형이다. 그림 (나)와 같은 파형이 나오는 경우는?

  1. 블러시 불량
  2. 다이오드 불량
  3. 레귤레이터 불량
  4. L(램프)선이 끊어졌음
(정답률: 60%)
  • 정상적인 발전기 충전 파형은 양극성이 번갈아가며 나타나는데, 그림 (나)와 같이 한쪽 양극성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다이오드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하는데, 다이오드가 불량하면 전류가 제한되지 않아 한쪽 양극성이 계속해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 경우 정답은 "다이오드 불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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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동전동기에서 오버런닝 클러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롤러식
  2. 스프래그식
  3. 전기자식
  4. 다판 클러치식
(정답률: 57%)
  • 오버런닝 클러치는 회전 방향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회전을 전달하면서 회전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전기자식은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오버런닝 클러치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기자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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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펄스(pluse)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시간게 관계없이 파형만 볼 수 있을 정도의 신호이다.
  2. on-off 제어를 말한다.
  3.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전압이나 전류의 파형이다.
  4. 펄스는 아날로그 멀티시험기로 점검한다.
(정답률: 73%)
  • 펄스는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전압이나 전류의 파형이다. 이는 특정 시간 동안 일정한 강도와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고, 그 이후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가 반복되는 신호를 말한다. 따라서 시간에 따른 변화가 있지만 파형만 보면 일정한 주기를 가지는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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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윈드 시일드 와이퍼 주요부의 3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와이퍼 전동기
  2. 블레이드
  3. 링크 기구
  4. 보호 상자
(정답률: 77%)
  • 보호 상자는 윈드 시일드 와이퍼 주요부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와이퍼 전동기는 모터로 와이퍼 블레이드를 움직이게 하고, 블레이드는 유리창에 물방울이나 먼지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링크 기구는 전동기와 블레이드를 연결하여 동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보호 상자는 윈드 시일드 와이퍼 주요부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와이퍼 전동기나 링크 기구를 보호하기 위한 부품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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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에서 엔진오일압력 경고등의 식별 색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은?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적색
(정답률: 64%)
  • 적색은 위험, 경고,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이며, 엔진오일압력 경고등은 엔진 오일압력이 낮아져 위험한 상황임을 나타내기 때문에 적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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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줄 작업에서 줄에 손잡이를 꼭 끼우고 사용하는 이유는?

  1.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2. 열의 전도를 막기 위해
  3. 보관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4. 사용자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기 위해
(정답률: 72%)
  • 줄 작업에서는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손잡이를 끼우고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미끄러지거나 손이 미끄러져서 상처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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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링 머신의 안전수칙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멍뚫기를 시작하기 전에 자동이송장치를 쓰지 말것
  2. 드릴을 회전시킨 후 테이블을 조정하지 말 것
  3. 드릴을 /끼운 뒤에는 척키를 잡드시 꽂아 놓을 것
  4. 드릴 회전 중에는 쇳밥을 손으로 털거나불지 말 것
(정답률: 68%)
  • "드릴을 끼운 뒤에는 척키를 잡드시 꽂아 놓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올바른 안전수칙은 "드릴을 끼운 뒤에는 척키를 제거하고 안전한 곳에 보관할 것"입니다. 척키를 꽂아놓으면 드릴이 예기치 않게 작동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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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관에서 크랭크 축의 휨 측정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프링저울과 V블록
  2. 버니어캘리퍼스와 곧은자
  3. 마이크로미터와 다이얼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와 V블록
(정답률: 60%)
  • 크랭크 축의 휨은 회전축 주변의 직선성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가장 적합한 측정 도구는 직선성을 측정할 수 있는 다이얼게이지와 V블록입니다. 스프링저울은 무게를 측정하는 도구이며, 버니어캘리퍼스와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를 측정하는 도구이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곧은자는 직선성을 측정하는 도구이지만, 크랭크 축의 곡률을 측정할 수 없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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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느 정비 공장의 연 근로시간수가 150,000 시간이며, 근로 총 손실수가 150 일 이라면 강도율은 약 얼마인가?

  1. 10
  2. 1
  3. 0.1
  4. 0.001
(정답률: 41%)
  • 강도율은 근로 총 손실수를 근로시간수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강도율은 (150/150,000) x 100 = 0.1%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1"이지만, 반올림하여 가장 가까운 값인 "1"이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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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휠 평형잡기의 시험 중 안전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타이어의 회전방향에 서지 말아야 한다.
  2. 타이어를 과속으로 돌리거나 진동이 일어나게 해서는 안된다.
  3. 회전하는 휠에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
  4.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한다.
(정답률: 88%)
  • 정답: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한다."

    이유: 휠을 손으로 정지시키면 손이 끼일 수 있거나 다른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휠을 정지시킬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나 다른 안전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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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공작기계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몸에 묻은 먼지나 철분 등 기타의 물질은 손으로 털어낸다.
  2. 정해진 용구를 사용하여 파쇠철이 긴 것은 자르고 짧은 것은 막대로 제거한다.
  3. 무거운 공작물을 옮길 때는 운반기계를 이용한다.
  4. 기름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넣어 화재를 방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몸에 묻은 먼지나 철분 등 기타의 물질은 손으로 털어낸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안전에 위배되는 행동이며, 작업복을 벗은 후 샤워를 하거나 청소기 등을 이용하여 청소해야 합니다. 손으로 털어내면 먼지나 물질이 다시 공기 중에 떠다니게 되어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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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정비작업상의 안전수칙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비작업을 위하여 차를 받칠 때는 안전색이나 고임목으로 고인다.
  2. 노즐시험기로 노즐분사상태를 점검할 때는 분사되는 연료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알칼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카리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
  4. 기관 시동시에는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정답률: 81%)
  • "알칼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카리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알칼리성 세척유는 눈에 들어가면 심한 화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카리성 세척유로 눈을 씻어줘야 합니다. 이때 알카리성 세척유를 사용하면 눈의 pH가 높아져 더 심한 화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중화시키기 위해 알카리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 후에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눈에 들어간 알칼리성 세척유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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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발전기 및 레규레이터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발전기 작업시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지 않는다.
  2. 배터리를 단락 시키지 않는다.
  3. 발전기 작동 중 배터리 배선을 분리해도 무관하다.
  4. 회로를 단락시키거나 극성을 바꾸어 연결하지 않는다.
(정답률: 70%)
  • 발전기 작동 중 배터리 배선을 분리하면 발전기가 과부하되어 발전기 내부 부품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분리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따라서 "발전기 작동 중 배터리 배선을 분리해도 무관하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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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과열된 기관에 냉각수를 보충하려 한다. 다음 중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기관 공전상태에서 잠시 후 캡을 열고 물을 보충한다.
  2. 기관을 가속시키면서 물을 보충한다.
  3. 자동차를 서행하면서 물을 보충한다.
  4.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후 물을 보충한다.
(정답률: 86%)
  • 기관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에서 냉각수를 보충하면 냉각수가 급격히 확장하여 엔진 블록이 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 시동을 끄고 완전히 냉각시킨 후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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