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자동차정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다음 중 NOx가 가장 많이 배출되는 경우는?

  1. 농후한 혼합비
  2. 감속시
  3. 고온 연소시
  4. 저온 연시
(정답률: 73%)
  • 고온 연소시에는 연료와 공기가 완전하게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며, 이 때 NOx가 가장 많이 생성됩니다. 이는 고온에서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NOx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온 연소시에는 NOx 배출량이 가장 많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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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의 구성품 중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2. 흡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흡입공기의 밀도를 감지한다.
  3.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4.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의 밀도를 감지한다.
(정답률: 71%)
  •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한다. : 산소센서는 배기관에 설치되어 있으며,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하여 이를 기반으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한다. 이는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의 유해물질 배출량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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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표준연료를 사용 했을 때 옥탄가는 얼마인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91%)
  • 이소옥탄은 고온에서 폭발하는 경향이 있고, 정헵탄은 낮은 옥탄가를 가지므로, 이소옥탄과 정헵탄을 혼합하여 옥탄가를 높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소옥탄 60%, 정헵탄 40%의 혼합물은 표준연료로 사용되며, 이 혼합물의 옥탄가는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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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속회전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에서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중 어느 것이 더 크게 만들어져 있는가?

  1. 흡기 밸브
  2. 배기 밸브
  3. 양 밸브의 치수는 동일하다.
  4. 1번 배기 밸브
(정답률: 83%)
  • 고속회전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에서는 연소실에 공기를 빠르게 공급하여 연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흡기 밸브를 크게 만듭니다. 반면에 배기 밸브는 연소가 끝난 후에 열려서 연소 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기 밸브보다는 작게 만들어도 충분합니다. 따라서 흡기 밸브가 배기 밸브보다 더 크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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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용차용 기관의 실린더 헤드는 대부분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다. 그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열전도율이 높다.
  2. 녹슬지 않는다.
  3. 주철보다 열팽창 계수가 적다.
  4. 무게를 증가시켜 준다.
(정답률: 77%)
  • 알루미늄 합금은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열이 신속하게 전달되어 열 확장이나 열 축소에 대한 변형이 적어지며, 열에 의한 변형이 적어지므로 실린더 헤드의 내구성이 향상되어 엔진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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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LPG 기관을 시동하여 냉각수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무부하 고속회전을 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증발기(Vaporizer)의 동결현상이 생긴다.
  2. 가스의 유동 정지 현상이 발생 한다.
  3. 혼합가스가 과농 상태로 된다.
  4. 기관의 시동이 정지될 수 있다.
(정답률: 49%)
  • 혼합가스가 과농 상태로 된다는 것은 공기 대비 LPG의 비율이 너무 높아져서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과열 및 폭발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LPG 기관에서 냉각수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무부하 고속회전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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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점화순서가 1-3-4-2 인 4행정 기관의 3번 실린더가 압축 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1. 흡입 행정
  2. 압축 행정
  3. 폭발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68%)
  • 1번 실린더는 "폭발 행정"을 합니다. 이는 점화순서가 1-3-4-2이기 때문에 1번 실린더가 폭발 행정을 하고, 그 다음으로 3번, 4번, 2번 순서로 압축, 폭발, 배기 행정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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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플라이 휠(fly wheel)의 무게를 좌우하는 것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행정의 크기
  2. 크랭크축의 강도
  3. 링기어의 잇수와 지름
  4. 회전수와 실린더 수
(정답률: 55%)
  • 플라이 휠은 회전 운동을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엔진의 원활한 동작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전수와 실린더 수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회전수가 많을수록 엔진의 동작이 더 부드러워지고, 실린더 수가 많을수록 엔진의 출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라이 휠의 무게를 좌우하는 것은 회전수와 실린더 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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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제어 기관에서 스로틀 보디의 주 기능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공기량 조절
  2. 오일량 조절
  3. 혼합기 조절
  4. 공연비 조절
(정답률: 72%)
  • 스로틀 보디는 엔진의 공기 유입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보디의 주 기능은 공기량 조절입니다. 공기량을 조절함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고,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혼합비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연소를 도모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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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운전자의 조작에 의한 신호를 컴퓨터로 보내주는 센서는?

  1. 공기유량 센서
  2. 스로틀포지션 센서
  3. 맵 센서
  4. 냉각수온 센서
(정답률: 79%)
  •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는 운전자가 가속 또는 감속을 하기 위해 발을 밟는 스로틀을 이용합니다. 이때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스로틀의 위치를 감지하여 그에 따른 신호를 컴퓨터로 보내주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스로틀포지션 센서가 운전자의 조작에 의한 신호를 컴퓨터로 보내주는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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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연료의 저위발열량 10,500kcal/kgf, 제동마력 93PS, 제동 열효율 31% 인 기관의 시간당 연료 소비량(kgf/h)은?

  1. 약 18.07
  2. 약 17.07
  3. 약 16.07
  4. 약 5.53
(정답률: 41%)
  • 시간당 연료 소비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연료 소비량(kgf/h) = 제동마력(PS) / (저위발열량(kcal/kgf) x 제동 열효율)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시간당 연료 소비량(kgf/h) = 93 / (10,500 x 0.31) ≈ 18.07

    따라서 정답은 "약 18.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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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외국에서 이삿짐으로 수입된 자동차를 신규검사 할 때의 절차 및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신청서류는 신구검사신청서, 출처를 증명하는 수입신고서와 제원표이다.
  2. 차대번호가 차체 또는 차대에 표기되지 않고 알루미늄 명판에 표기된 경우에는 재 표기하여야 한다.
  3. 신규검사에 합격한 경우에는 신규검사 증명서를 교부한다.
  4. 부적합한 경우에는 부적합 통지서에 재검사 기간 5일을 부여하여 교부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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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인터쿨러 터보(inter cooler turbo) 장치는 어떤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2. 압축된 공기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3.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효과
  4. 배기가스를 압축시키는 효과
(정답률: 71%)
  • 인터쿨러 터보 장치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데, 이때 압축된 공기는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터쿨러 터보 장치는 이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를 냉각시켜 줍니다. 이렇게 냉각된 공기는 압축된 상태에서도 높은 밀도를 유지하게 되어, 연소 시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할 수 있어서 연소 효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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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므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등점을 올려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라디에이터를 소형화 할 수 있다.
  3.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
  4.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0.3∼0.7kgf/cm2 정도 올릴 수 있다.
(정답률: 86%)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거리가 먼 것은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이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을 높여 냉각장치 내의 물의 끓는 점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 내부의 물이 끓지 않아도 되므로,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더욱 크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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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4행정 가솔린 엔진의 실린더 내경 85mm, 행정이 88mm로서 압축비는 8.6:1 이다. 이 엔진의 연소실 체적은?

  1. 65.7cc
  2. 70.5cc
  3. 175.5cc
  4. 262.7cc
(정답률: 42%)
  • 연소실 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린더 내경^2 x 행정 x 압축비 / (4 x 1000)

    = 85^2 x 88 x 8.6 / (4 x 1000)

    = 65.7cc

    따라서, 정답은 "65.7c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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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단위 환산으로 맞는 것은?

  1. 1 mile = 2 km
  2. 1 lb = 1.55 kgf
  3. 1 kgf⋅m = 1.42ft⋅lbf
  4. 9.81 N⋅m = 9.81 J
(정답률: 73%)
  • 9.81 N⋅m과 9.81 J은 둘 다 에너지의 단위인데, N⋅m은 뉴턴과 미터의 곱으로 일하는 힘과 이동 거리의 곱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J는 일의 단위로 일하는 힘과 이동 거리의 곱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9.81 N⋅m과 9.81 J는 둘 다 일의 단위로 사용될 수 있으며, 단위 환산으로 맞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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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knocking) 발생시 억제하는 방법은?

  1. 점화시기를 빠르게 한다.
  2. 점화시기를 늦춘다.
  3. 연료 공급 압력을 높인다.
  4. 연료 공급 압력을 낮춘다.
(정답률: 57%)
  •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진행되는 동안 연소실 내부에서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연소가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점화시기를 늦추면 연소가 더 느리게 진행되어 압력과 온도가 덜 상승하므로 노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시기를 늦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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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 기관의 연료 분무 형상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무화
  2. 관통
  3. 분포
  4. 분리
(정답률: 72%)
  • 디젤 기관의 연료 분무 형상은 무화, 관통, 분포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분리는 연료 분무 형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분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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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센서는?

  1. 에어플로 센서
  2. 흡기온도 센서
  3. 대기압 센서
  4. 기관 회전속도 센서
(정답률: 79%)
  • 에어플로 센서는 공기의 유속을 측정하여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량을 계량하는 데 가장 적합한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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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기관에 윤활유를 급유하는 목적과 관계 없는 것은?

  1. 연소촉진작용
  2. 동력손실 감소
  3. 마멸방지
  4. 냉각작용
(정답률: 73%)
  • 정답은 "연소촉진작용"입니다.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감소시켜 동력손실을 감소시키고, 마멸을 방지하며, 냉각작용을 하지만, 연소촉진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연소촉진작용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촉진하여 연소를 더욱 활발하게 만드는 작용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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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다음 중 최적의 공연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희박한 공연비
  2. 농후한 공연비
  3.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혼합비
  4. 공전시 연소 가능범위의 연비
(정답률: 82%)
  • 정답은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혼합비"입니다.

    이유는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혼합비는 공기와 연료가 완전히 혼합되어 연소될 때 발생하는 가장 효율적인 연료소모 비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혼합비를 사용하면 최적의 연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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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자식 기관제어장치의 공회전 상태 제어용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기관 회전속도
  2. 수온 센서
  3. 자동변속기의 중립신호
  4. 차속 센서
(정답률: 56%)
  • 차속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이므로, 전자식 기관제어장치의 공회전 상태 제어용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른 센서들은 기관 회전속도, 수온 센서, 자동변속기의 중립신호는 엔진의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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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엔진에서 인젝터의 고장으로 발생될 수 있는 현상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소모 증가
  2. 출력 증가
  3. 가속력 감소
  4. 공회전 부조
(정답률: 79%)
  • 인젝터의 고장으로 인해 연료가 제대로 분사되지 않아 연료소모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가속력이 감소하고 공회전 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젝터의 고장으로 인해 연료가 과다하게 분사되어 출력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 증가"가 가장 거리가 먼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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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동변속기의 구성품 중 보기의 설명이 나타내는 것은?

  1. 싱크로나이저 키
  2. 싱크로나이저 허브
  3. 싱크로나이저 링
  4. 싱크로나이저 스프링
(정답률: 61%)
  • 싱크로나이저 링은 기어와 기어 사이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기어를 연결하는 축에 부착되어 기어가 연결될 때 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싱크로나이저 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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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 장치에서 급제동시 마스터 실린더에 발생하는 유압이 일정압 이상이 되면 뒤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상승을 제어하여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장치는?

  1. 하이드로릭 유니트(hydraulic unit)
  2. 리미팅 밸브(limiting valve)
  3. 스피드 센서(speed sensor)
  4.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
(정답률: 52%)
  • 리미팅 밸브는 브레이크 장치에서 발생하는 유압상승을 제어하여 뒤 휠 실린더 쪽으로 전달되는 유압을 일정압 이하로 유지시켜 차량의 쏠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장치에서 발생하는 유압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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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 중 오일펌프에서 발생된 유압을 조향바퀴의 조향력으로 바꾸며, 동력실린더가 주요부가 되는 것은?

  1. 동력부
  2. 제어부
  3. 회전부
  4. 작동부
(정답률: 36%)
  • 동력 조향장치는 오일펌프에서 발생된 유압을 이용하여 조향바퀴를 움직이는데, 이때 동력실린더가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력실린더는 유압 신호를 받아서 피스톤을 움직여서 조향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작동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작동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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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급한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제동 효과를 더욱 증대시키기 위해 배기 파이프를 막아 기관 내부의 압력을 높이는 장치는?

  1. 공압 브레이크
  2. ABS
  3. 엔진 브레이크
  4. 배기 브레이크
(정답률: 62%)
  • 배기 파이프를 막아 기관 내부의 압력을 높이는 장치는 배기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증대시키는 방식으로, 급한 내리막길에서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와 달리 공압 브레이크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조절하며, ABS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동안 바퀴의 블로킹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엔진의 출력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방식으로, 주로 큰 차량이나 경사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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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의 변속선도에서 X축이 차속일 경우 Y축은?

  1. 변속 레인지
  2. 유압
  3. 스로틀 개도
  4. 거버너 압
(정답률: 57%)
  • X축이 차속일 경우 Y축은 엔진의 RPM(회전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스로틀 개도가 정답인 이유는, 스로틀 개도는 엔진의 가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로틀 개도의 변화에 따라 엔진의 RPM이 변화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의 변속선도에서도 Y축이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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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엔진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였을 때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 것은?

  1. 여유 구동력을 크게 한다.
  2.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한다.
  3. 종감속비를 크게 한다.
  4. 주행저항을 적게 한다.
(정답률: 86%)
  •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하면 엔진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였을 때 가속성능이 저하됩니다. 이는 무게가 무거워지면서 엔진이 더 많은 힘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총중량을 크게 하는 것은 가속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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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향 핸들이 320° 회전할 때 피트먼 암이 32° 회전하였다면 조향 기어비는?

  1. 5:1
  2. 10:1
  3. 15:1
  4. 20:1
(정답률: 88%)
  • 조향 핸들과 피트먼 암 사이에는 조향 기어가 있으며, 이 기어는 핸들의 회전을 앞바퀴의 회전으로 변환해준다. 따라서 조향 핸들의 회전각과 피트먼 암의 회전각은 서로 비례한다.

    320°의 핸들 회전각에 대해 32°의 암 회전각이 발생했으므로, 조향 기어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조향 기어비 = 암 회전각 ÷ 핸들 회전각
    = 32° ÷ 320°
    = 1 ÷ 10
    = 1/10

    따라서 조향 기어비는 1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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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차속센서의 구성 부품으로 옳은 것은?

  1. 에어 체임버와 서브 탱크
  2. 발광 다이오드와 유황 카드늄
  3. 서모 스위치
  4. 발광 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
(정답률: 62%)
  • 차속센서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발광 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가 사용됩니다. 발광 다이오드는 빛을 발산하며, 광트랜지스터는 빛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 따라서 바퀴에 부착된 회전체에 발광 다이오드와 광트랜지스터를 함께 부착하여 회전 속도를 감지하고, 이를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전달하여 차량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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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의 앞바퀴를 앞에서 보면 바퀴의 윗부분이 아래 쪽보다 더 벌어져 있는데 이 벌어진 바퀴의 중심선과 수선 사이의 각은?

  1. 캠버
  2. 캐스터
  3. 토인
  4. 런 아웃
(정답률: 62%)
  • 앞바퀴의 중심선과 수선 사이의 각을 캠버(Camber)라고 합니다. 캠버는 바퀴의 수직 방향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나타내며, 이 기울기가 바퀴의 접지면과 수직이 아닌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주행 중에 바퀴가 외부로 기울어져서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캐스터(Caster)는 바퀴의 중심선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하며, 주행 중에 바퀴가 직진하는 방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토인(Toe-in)은 바퀴의 앞쪽이나 뒷쪽으로 기울어진 정도를 나타내며, 주행 중에 바퀴가 일정한 각도로 회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런 아웃(Toe-out)은 토인과 반대로 바퀴의 앞쪽이나 뒷쪽이 밖으로 향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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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다 페달을 놓았을 때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스프링 불량
  2.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 구멍의 막힘
  3. 드럼과 라이닝의 소결
  4. 브레이크의 파열
(정답률: 48%)
  • 브레이크의 파열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압력을 생성하는데, 만약 실린더 내부에서 파열이 발생하면 브레이크 압력이 누출되어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파열은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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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에서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얼라인먼트의 조정이 불량하다.
  2.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같지 않다.
  3. 브레이크 라이닝의 간극이 불량하다.
  4.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다.
(정답률: 71%)
  •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압력 차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면 압력 차이가 발생하여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쏠리는 원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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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트레드의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2.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인다.
  3. 트레드 패턴은 카프형으로 셰이빙 가공한 것을 사용한다.
  4. 러그 패턴의 타이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54%)
  • 러그 패턴의 타이어는 오히려 표면적이 적어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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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클러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할 것.
  2.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
  3. 회전부의 평형이 좋을 것.
  4. 회전 관성이 클 것.
(정답률: 88%)
  • 클러치의 구비조건 중 회전 관성이 클 것은 아닙니다. 회전 관성이 클 경우, 클러치가 작동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동력전달이 더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동력전달이 확실하고 신속하며,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으며, 회전부의 평형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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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종감속 기어장치에 사용되는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운전이 정숙하다.
  2. 제작이 쉽다.
  3. 기어 물림율이 크다.
  4. FR 방식에서는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하이포이드 기어는 기어 물림율이 크고, FR 방식에서는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서 운전 성능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이 쉽지 않은데, 이는 기어의 형상이 복잡하고 정밀한 가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작이 쉽다"는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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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프링 아래 질량의 고유 진동에 관한 그림이다. X축을 중심으로 하여 회전운동을 하는 진동은?

  1. 휠 트램프(wheel tramp)
  2. 와인드업(wind up)
  3. 롤링(rolling)
  4. 사이드 셰이크(side shake)
(정답률: 50%)
  • 이 그림은 스프링 아래 질량의 고유 진동을 나타내는 것이며, X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진동이다. 이러한 진동은 휠 트램프(wheel tramp)로 분류된다. 휠 트램프는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고속 주행 중에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생기는 마찰력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며, 고속 주행 중에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는 휠 트램프를 방지하는 장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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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용 입력신호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차속 센서
  2. 스로틀 위치 센서(TPS)
  3. 펄스 제너레이터
  4. 모터 위치 센서(MPS)
(정답률: 49%)
  •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모터 위치 센서(MPS)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모터 위치 센서가 엔진의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이기 때문입니다. 자동변속기는 엔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변속기이므로 모터 위치 센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차속 센서, 스로틀 위치 센서(TPS), 펄스 제너레이터 등이 입력신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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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토크 컨버터 내에 있는 가이드 링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유체의 미끄럼을 방지
  2. 터빈의 회전속도 증가
  3. 토크 변환 증가
  4. 유체 충돌에 의한 효율저하 방지
(정답률: 53%)
  • 가이드 링은 토크 컨버터 내부에서 유체의 흐름을 안정시켜 유체 충돌에 의한 효율저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유체가 충돌하여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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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 차량에서 점화불꽃이 발생되는 계통으로 옳은 것은?

  1. 크랭크각 센서→ECU→파워TR→점화코일
  2. 크랭크각 센서→파워TR→ECU→점화코일
  3. 파워TR→크랭크각 센서→ECU→점화코일
  4. 파워TR→ECU→크랭크각 센서→점화코일
(정답률: 63%)
  • 정답은 "크랭크각 센서→ECU→파워TR→점화코일" 입니다.

    크랭크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ECU에 신호를 보냅니다. ECU는 이 신호를 기반으로 점화 타이밍을 계산하고 파워TR에 전송합니다. 파워TR은 ECU에서 받은 신호를 이용하여 점화코일에 전기를 공급하여 점화불꽃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크랭크각 센서 → ECU → 파워TR → 점화코일 순서로 점화불꽃이 발생하는 계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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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축전지 셀의 음극과 양극의 판수는?

  1. 각각 같은 수다.
  2. 음극판이 1장 더 많다.
  3. 양극판이 1장 더 많다.
  4. 음극판이 2장 더 많다.
(정답률: 67%)
  • 축전지 셀은 음극과 양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판은 화학 반응에 의해 전하를 생성하거나 받아들입니다. 이때, 음극판은 전하를 생성하고 양극판은 전하를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음극판이 1장 더 많다는 것은 전하를 생성하는 판이 1장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축전지의 전력 생산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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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회로에서 스위치 ON시 램프가 점등되지 않아 A-B간 전압을 측정하였더니 12V였다면 예측 할 수 있는 고장은?

  1. 퓨즈 단선
  2. 다이오드 단선
  3. 스위치쪽 단선
  4. 램프 단선
(정답률: 41%)
  • 스위치가 ON 상태일 때 A-B간 전압이 12V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전원 공급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고, 램프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램프 단선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퓨즈 단선이라면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압이 측정되지 않을 것입니다. 다이오드 단선이라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램프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스위치쪽 단선이 가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위치쪽 단선이라면 스위치와 A-B간의 연결이 끊어져 있어 전류가 흐르지 않아 램프가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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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충전장치에서 교류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때 변화시키는 것은?

  1. 로터 코일의 전류
  2. 회전 속도
  3. 브러시위 위치
  4. 스테이터 전류
(정답률: 47%)
  • 충전장치에서 교류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때 변화시키는 것은 로터 코일의 전류입니다. 이는 로터 코일의 전류가 변화하면 자기장의 세기가 변화하고, 이에 따라 스테이터 코일에서 생성되는 전압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터 코일의 전류를 조절하여 교류 발전기의 출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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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과 같은 병렬 회로에서 합성저항은?

(정답률: 53%)
  • 병렬 회로에서는 각 저항의 역수를 더한 후 다시 역수로 변환하여 합성저항을 구합니다. 따라서 1/2 + 1/3 + 1/6 = 1 이므로, 다시 역수로 변환하면 1/1 = 1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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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정류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류자는 경동으로 정류자 편을 원형으로 만든다.
  2. 정류자에서 정류자 편과 편 사이의 절연체로는 운모를 주로 사용한다.
  3. 언더컷은 운모가 정류자 편 윗부분보다 약 0.5mm 정도 낮은 것이다.
  4. 정류자는 언더컷이 적을수록 브러시와 슬립링의 접촉이 양호해 진다.
(정답률: 48%)
  • "정류자는 언더컷이 적을수록 브러시와 슬립링의 접촉이 양호해 진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언더컷이 적을수록 브러시와 슬립링의 접촉면적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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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열은 고온체로부터 저온체로 이동하는데 이를 열전달이라 한다. 기본적으로 열전달의 3가지 형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전도
  2. 복사
  3. 승화
  4. 대류
(정답률: 62%)
  • 승화는 고온체의 입자들이 기체 상태로 변화하여 이동하는 것으로, 열전달의 형태 중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유는 승화는 기체 상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고체나 액체 상태에서는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도, 복사, 대류는 모두 고체나 액체 상태에서 일어나는 열전달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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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계기판의 엔진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결함의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VSS(Vehicle Speed Sensor) 결함
  2.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 결함
  3. MAP(Manifold Absolute Sensor) 결함
  4. CTS(Coolant Temperature Sensor) 결함
(정답률: 62%)
  •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는 엔진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CPS 결함으로 인해 엔진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VSS, MAP, CTS는 각각 차량 속도, 진공 압력,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이므로, 이들의 결함은 엔진 회전계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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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편의 장치 중 운전석 도어를 열 때와 닫을 때 이그니션 키 주변이 약 10초 정도 점등되는 램프는?

  1. 점화 키 홀 램프
  2. 포그 램프
  3. 디포거 램프
  4. 미등 램프
(정답률: 71%)
  • 운전석 도어를 열 때와 닫을 때 이그니션 키 주변이 약 10초 정도 점등되는 램프는 "점화 키 홀 램프"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이그니션 키를 삽입하고 차량을 시동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이그니션 키가 제대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하고 시동이 켜졌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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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랜지스터의 대표적 기능으로 릴레이와 같은 작용은?

  1. 스위칭 작용
  2. 채터링 작용
  3. 정류 작용
  4. 상호 유도 작용
(정답률: 71%)
  • 트랜지스터는 전기 신호를 증폭하거나 스위칭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위칭 작용은 특정 전압이나 전류가 입력되면 트랜지스터가 전류를 통과시키거나 차단시키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러한 스위칭 작용은 릴레이와 같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위칭 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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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선반작업 중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선반의 베드 위나 공구대 위에 직접 측정기나 공구를 올려놓지 않는다.
  2. 치수를 측정할 때는 기계를 정지시키고 측정을 한다.
  3. 내경 작업중에는 구멍 속에 손가락을 넣어 청소하거나 점검하려고 하면 안된다.
  4. 바이트는 끝을 길게 장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바이트는 끝을 길게 장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바이트는 끝을 짧게 장착해야 합니다. 이유는 바이트가 길면 회전 중에 흔들리거나 꺾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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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는?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구조
  4. 분말소화기 사용
(정답률: 61%)
  • 화재 현장에서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조치는 인명구조입니다. 이는 화재로 인해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재 신고나 소화기 사용은 중요하지만, 먼저 인명구조를 해야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분말소화기 사용은 화재 진압에 도움을 주지만, 인명구조보다는 후순위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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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줄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사용 전 줄의 균열 유무를 점검한다.
  2. 줄 작업은 전신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3.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여 작업한다.
  4. 작업대 높이는 작업자의 허리높이로 한다.
(정답률: 80%)
  •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여 작업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줄에 오일을 칠하면 줄이 미끄러워져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 작업 시에는 오일을 칠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줄에 오일을 칠하지 않는 이유는 오일이 줄을 미끄럽게 만들어 작업자가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줄 작업 시에는 오일 대신에 줄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필요하다면 줄을 교체하여 작업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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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요인이 아닌 것은?

  1. 작업 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공구의 결함
  4. 부적당한 작업복의 착용
(정답률: 79%)
  • 기계공구의 결함은 기계나 도구의 설계, 제조, 유지보수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로 인적 불안전 요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인적 불안전 요인이 아닌 것은 기계공구의 결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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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주의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게이지는 측정 면에 직각으로 설치한다.
  2. 충격은 절대로 금해야 한다.
  3. 게이지 눈금은 0점 조정하여 사용한다.
  4. 스핀들에는 유압유를 급유하여 둔다.
(정답률: 84%)
  • 스핀들은 회전하는 부품으로, 윤활유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스핀들에 유압유를 급유하여 두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유압유가 스핀들에 노출되면 회전 중에 유압유가 흩어져서 작업 환경을 오염시키고, 스핀들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핀들에는 적절한 윤활유를 사용하여 윤활유 교환 주기를 지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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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엔진의 세척과 카본 제거에 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알칼리 세척액, 산성 세척액의 용기는 위험 표시를 한다.
  2. 몸, 옷, 눈 등에 알칼리가 들어갔을 때는 규산으로 중화한다.
  3. 손으로 알칼리 액을 만질 때는 손을 깨끗하게 하고 만진다.
  4. 알칼리 액 취급시 내산성의 안경, 고무제 앞치마를 착용한다.
(정답률: 62%)
  • "손으로 알칼리 액을 만질 때는 손을 깨끗하게 하고 만진다."가 틀린 것입니다. 알칼리 세척액은 피부에 매우 위험하며, 손으로 만지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칼리 액을 다룰 때는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만약 손으로 만져야 할 경우에는 방호장갑 등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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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전지의 육안검사 사항이 아닌 것은?

  1. 벤트 플러그의 공기구멍 막힘 상태
  2. 전해액의 비중 측정
  3. 케이스의 균열점검
  4. 단자의 부식상태
(정답률: 73%)
  • 축전지의 육안검사 사항 중에서는 전해액의 비중 측정이 아닌 것입니다. 이는 전해액의 비중이 축전지의 상태와 관련이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해액의 비중은 밀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하며, 축전지의 충전 상태와 건전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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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 하체 작업에서 잭을 설치할 때의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잭은 중앙 밑 부분에 놓아야 한다.
  2. 잭은 자동차를 작업할 수 있게 올린 다음에도 잭 손잡이는 그대로 둔다.
  3. 잭만 받쳐진 중앙 밑 부분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4. 잭은 밑바닥이 견고하면서 수평이 되는 곳에 놓고 작업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잭 손잡이를 그대로 둔다는 것은 잭을 설치한 후에도 손잡이를 돌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잭이 더 이상 자동차를 들어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잭 손잡이를 돌리면 잭이 불안정해져서 자동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그대로 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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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지게차로 물건을 운반시 안전한 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1. 포크는 지상 약 20cm 높이로 운전한다.
  2. 포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최저위치로 한다.
  3. 모퉁이를 돌 때 천천히 회전반경을 크게 운전한다.
  4. 짐을 싣고 급경사 길을 내려갈 때는 전진 운전한다.
(정답률: 81%)
  • 짐을 싣고 급경사 길을 내려갈 때는 전진 운전해야 안전하다. 이는 후진 운전 시 지게차의 무게 중심이 뒤쪽으로 이동하여 뒤로 기울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진 운전을 하면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여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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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힘겨운 것은 가능한 장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7%)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면 미끄러움이 발생하여 무거운 짐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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