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자동차정비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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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LPG 차량의 연료 계통에서 가솔린 엔진의 기화기 역할을 하며 감압, 기화 및 압력조절 작용을 하는 것은?

  1. 솔레노이트밸브(solenoid valve)
  2. 믹서(mixer)
  3. 베이퍼라이저(voporizer)
  4. 봄베(bombe)
(정답률: 83%)
  • LPG는 액체 상태에서 저장되어 있지만, 차량의 연료 계통에서는 기체 상태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LPG를 기체 상태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베이퍼라이저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LPG를 감압하고 기화시켜 압력을 조절하여 가솔린 엔진의 기화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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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행정 길이 200mm인 가솔린 기관에서 피스톤의 평균 속도가 5m/s 이면,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1. 75rpm
  2. 150rpm
  3. 750rpm
  4. 1500rpm
(정답률: 54%)
  • 피스톤의 평균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 속도 = 이동 거리 ÷ 이동 시간

    여기서 이동 거리는 행정 길이인 200mm이고, 이동 시간은 1분(60초) ÷ 2(행정이 왕복하기 때문에) = 30초입니다.

    따라서 평균 속도 = 200mm ÷ 30초 = 6.67mm/s 입니다.

    크랭크축의 1분간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분간 회전수 = (피스톤의 평균 속도 × 2 × 60) ÷ (연소횟수 × 스트로크)

    여기서 연소횟수는 가솔린 기관의 경우 4회이고, 스트로크는 행정 길이인 200mm이므로 0.2m입니다.

    따라서 1분간 회전수 = (6.67mm/s × 2 × 60) ÷ (4 × 0.2m) = 75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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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중 가솔린 분사방법으로 기관의 각 실린더마다 독립적으로 분사하는 방식은?

  1. 듀얼 포인트 인젝션
  2. 싱글 포인트 인젝션
  3. 연속 포인트 인젝션
  4. 멀티 포인트 인젝션
(정답률: 55%)
  • 멀티 포인트 인젝션은 각 실린더마다 독립적으로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세 가지 방식은 모두 한 곳에서 연속적으로 분사하거나 한 곳에서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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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과급기(turbo charger)가 부착된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기에 속도에너지를 주는 기관이다.
  2. 공기와 연료와의 혼합을 효율적으로 하는 기관이다.
  3. 실린더에 공급되는 흡입공기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관이다.
  4. 피스톤 펌프 운동에 의해 공기를 흡입하는 기관이다.
(정답률: 78%)
  • 과급기는 실린더에 공급되는 흡입공기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관입니다. 이는 공기를 압축하여 더 많은 공기를 실린더로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더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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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표시하는 것은?

  1. 세탄가
  2. 헵탄가
  3. 옥탄가
  4. 프로판가
(정답률: 91%)
  • 옥탄가는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가솔린은 덜 경화되어 덜 폭발하므로 엔진 내에서 더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을수록 엔진의 성능이 좋아지고, 노크 현상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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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온도조절기가 닫힌 상태고 고장 났을 때
  2. 방열기의 용량이 클 때
  3. 방열기의 코어가 막혔을 때
  4. 벨트를 사용하는 형식에서 팬벨트 장력이 느슨할 때
(정답률: 76%)
  • 방열기의 용량이 클수록 냉각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방열기의 용량이 클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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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 기관의 연료 분무형성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관통력과 무화
  2. 직진성과 노크
  3. 착화성과 무화
  4. 분포성과 직진성
(정답률: 61%)
  • 디젤 기관에서 연료 분무는 연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연료 분무의 형성과 관련된 요소 중에서, "관통력과 무화"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통력은 연료 분무가 실린더 내부에서 공기와 충돌할 때, 공기를 관통하여 연료가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관통력이 높을수록 연료 분포가 균일해지고, 연소 효율이 향상됩니다.

    무화는 연료 분무가 실린더 내부에서 불꽃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성질을 말합니다. 디젤 기관에서는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되기 때문에, 불꽃이 일어나면 노크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화가 높을수록 노크 현상이 줄어들고, 엔진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연료 분무의 관통력과 무화를 최적화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엔진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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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총 배기량이 2209CC인 디젤기관이 2800rpm 일 경우 기관의 출력이 69PS 라면, 엔직의 회전력은 몇 kgfㆍm 인가?(단, 4행정 4기통 기관이다.)

  1. 17.6
  2. 20.3
  3. 22.4
  4. 40.6
(정답률: 36%)
  • 엔진의 출력과 회전력은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됩니다.

    회전력(Nm) = 출력(Ps) x 9.81 / 회전수(rpm) x 0.7 x 실린더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회전력(Nm) = 69 x 9.81 / 2800 x 0.7 x 4 = 17.6

    따라서 정답은 "17.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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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닌 것은?

  1. 휨(bending)
  2. 비틀림(torsion)
  3. 관통(penetration)
  4. 전단(shearing)
(정답률: 73%)
  •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은 휨, 비틀림, 전단이지만, 관통은 회전 중 받는 힘이 아닙니다. 관통은 물체가 다른 물체를 관통하여 통과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크랭크축이 회전 중 받는 힘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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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린더 안지름 80mm, 행정이 70mm 인 4실린더 4행정 기관에서 회전수가 2000rpm 이라면, 분당 총 배기량은 약 몇 ℓ인가?

  1. 약 1600
  2. 약 1942
  3. 약 1500
  4. 약 1407
(정답률: 48%)
  •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실린더 내부의 부피와 같습니다. 따라서 한 실린더의 배기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 실린더의 부피 = (지름/2)^2 x π x 행정

    = (80/2)^2 x π x 70

    ≈ 246,400 mm^3

    4실린더이므로, 분당 총 배기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분당 총 배기량 = 한 실린더의 배기량 x 실린더 수 x 회전수 / 2

    = 246,400 x 4 x 2000 / 2

    ≈ 1,567,200 mm^3/min

    이를 ℓ/min으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567,200 mm^3/min ÷ 1,000^3 = 0.0015672 ℓ/min

    따라서, 약 1407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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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엔진의 삼원 촉매 컨버터에서 질소산화물(NOx)은 다음 중 무엇으로 환원되는가?

  1. N2 , CO
  2. N2 , H2
  3. N2, O2
  4. N2 , CO2 , H2O
(정답률: 55%)
  • NOx는 산화물질이므로 삼원 촉매 컨버터에서 환원되어야 합니다. 이때, 질소산화물(NOx)은 N2와 O2로 환원됩니다. 이는 산화물질이 환원되면서 질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인 N2와 O2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N2, O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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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용 센서 중 압전소자를 이용하는 것은?

  1. 스로틀포지션센서
  2. 조향각센서
  3. 맵센서
  4. 차고센서
(정답률: 70%)
  • 압전소자는 공기의 압력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입니다. 이러한 압전소자를 이용하여 엔진의 흡기량을 감지하는 센서가 바로 맵센서입니다. 맵센서는 엔진의 부하 상태를 파악하여 연료 주입량과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맵센서는 자동차의 연비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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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인 오일의 양부 판단 방법이다.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오일의 색깔이 우유색에 가까운 것은 물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2.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운 것은 가솔린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
  3. 종이에 오일을 떨어뜨려 금속분말이나. 카본의 유무를 조사하고 많이 혼입된 것은 교환한다.
  4. 오일의 색깔이 검은색에 가까운 것은 너무 오랫동안 사용했기 때문이다.
(정답률: 68%)
  •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운 것은 가솔린이 혼입되어 있는 것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가솔린이 혼입되면 오일의 색깔이 오히려 더 밝아지기 때문입니다. 가솔린은 투명한 액체이며, 오일과 섞이면 색깔이 밝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의 색깔이 회색에 가까워진다면, 다른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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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 제동등이 다른 등화와 겸용하는 제동등일 경우 조작시 그 광도가 몇 배 이상 증가하여야 하는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72%)
  • 자동차 제동등은 긴급한 상황에서 차량을 급정지시키기 위한 등화입니다. 따라서 다른 등화와 달리 광도가 높아야 하며,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동등은 다른 등화보다 광도가 3배 이상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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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솔린기관에서 연료펌프 내의 첵밸브가 열린 채로 고장이 있을 때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2. 주행성능에 영향은 없다.
  3. 연료탱크 내에 설치되어 있다.
  4. 연료펌프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정답률: 59%)
  • 정답: "주행성능에 영향은 없다."

    체크밸브가 열린 채로 고장이 있으면 연료가 계속해서 엔진으로 흐르지 않고 연료압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주행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연료탱크 내에 설치되어 있으며, 연료펌프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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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에서 온도센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기관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ECU에 보낸다.
  2. 외부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ECU에 보낸다.
  3.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직접 시동 밸브로 신호를 보낸다.
  4. 기관온도를 측정하여 공기센서에 신호를 보내어 혼합기를 조정한다.
(정답률: 63%)
  • 기관에서 온도센서는 냉각수의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ECU에 보내어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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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인젝션 분사시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급 가속시에는 순각적으로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2. 축전지 전압이 낮으면 무효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3. 감속시에는 경우에따라 연료공급이 차단된다.
  4.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분사시간이 길어진다.
(정답률: 50%)
  • 산소센서는 연소실 내 산소 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다는 것은 연소실 내 산소 농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산소센서의 전압이 높으면 연료의 분사시간을 길게 조절하여 적절한 연소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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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제어 엔진에서 인젝터의 점검 방법이 아닌 것은?

  1. 인젝터 코일 저항 측정
  2. 인젝터 작동음 확인
  3. 인젝터 분사상태 확인
  4. 인젝터 작동온도 측정
(정답률: 47%)
  • 인젝터 작동온도 측정은 인젝터의 점검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인젝터의 작동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인젝터 주변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인젝터의 문제를 진단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젝터 작동온도 측정은 인젝터의 점검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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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스 흐름의 관성을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하여 흡ㆍ배기 밸브를 동시에 열어주는 작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블로 다운(blow-down)
  2. 블로 바이(blow-by)
  3. 밸브 바운드(valve bound)
  4.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
(정답률: 78%)
  • 밸브 오버랩은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가스 흐름의 관성을 이용하여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가스 흐름 관련 용어 중에서 가장 적절한 용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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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관에 흡입되는 공기를 여과하고 흡입시 강한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공기 닥터
  2. 오일 여과기
  3. 공기 여과기
  4. 공기 챔버
(정답률: 82%)
  • 공기 여과기는 기관에 흡입되는 공기를 여과하여 먼지, 광물질, 세균 등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동시에 흡입시 발생하는 강한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공기 여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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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연료는 그 온도가 높아지면 외부로부터 불꽃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발화하여 연소된다. 이때의 최저온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인화점
  2. 착화점
  3. 연소점
  4. 응고점
(정답률: 78%)
  • 연료가 발화하여 연소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가 필요합니다. 이 온도를 착화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착화점은 그 온도가 높아지면 외부로부터 불꽃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발화하여 연소됩니다. 이에 반해 인화점은 연료가 불꽃에 의해 발화되는 온도를 말하며, 연소점은 연료가 연소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응고점은 물질이 고체로 응고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착화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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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압식 밸브 리프터의 유압은 어떤 유압을 이용하는가?

  1. 흡기다기관의 진공압을 이용한다.
  2. 배기다기관의 배기압을 이용한다.
  3. 별도의 유압펌프를 사용한다.
  4. 윤활장치의 유압을 이용한다.
(정답률: 50%)
  •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엔진 내부에서 작동하며, 윤활장치는 엔진 내부에서 오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식 밸브 리프터는 윤활장치의 유압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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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의 인젝터는 무엇에 의해서 연료를 분사하는가?

  1. 연료 펌프의 송출압력
  2. ECU의 분사신호
  3. 풀런저의 상승
  4. 냉각 수온센서의 신호
(정답률: 74%)
  • 인젝터는 ECU의 분사신호에 따라 연료를 분사합니다. ECU는 엔진 상태와 주행 조건에 따라 적절한 시기와 양의 연료를 분사하기 위해 분사신호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인젝터는 ECU의 분사신호에 따라 정확한 시기와 양의 연료를 분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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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변속기 오일의 요구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기포가 생기지 않을 것
  2. 마찰계수가 "0"을 유지할 것
  3. 저온 유동성이 좋을 것
  4. 점도지수 변화가 적을 것
(정답률: 67%)
  • 마찰계수가 "0"을 유지할 것은 틀린 요구 조건입니다. 완전한 무마찰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동변속기 오일은 일정한 마찰을 유지하면서도 부드럽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마찰계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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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축거 3m, 바깥쪽 앞바퀴의 최대회전각 30°, 안쪽 앞바퀴의 최대회전각은 45° 일 때의 최소회전 반경은?(단, 바퀴의 접지면과 킹핀 중심과의 거리는 무시)

  1. 15m
  2. 12m
  3. 10m
  4. 6m
(정답률: 39%)
  • 최소회전 반경은 바깥쪽 앞바퀴와 안쪽 앞바퀴가 이루는 직각삼각형의 빗변 길이와 같습니다. 이 때, 바깥쪽 앞바퀴와 안쪽 앞바퀴가 이루는 각도는 최대회전각이므로 직각삼각형의 두 직각변은 각각 3m, 2.12m(√6 × 3) 입니다. 따라서 빗변의 길이는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약 3.61m 이며, 이는 보기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6m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6m"이 아닌 다른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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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0km/h로 주행하는 자동차가 10초후에 가속하여 56km/h 속도가 되었다. 이때의 가속도는?

  1. 1m/s2
  2. 20m/s2
  3. 30m/s2
  4. 36m/s2
(정답률: 46%)
  • 가속도는 변화하는 속도를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시간

    여기서 초기속도는 20km/h, 최종속도는 56km/h, 시간은 10초입니다. 하지만, 단위가 km/h이므로, m/s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초기속도 = 20km/h = 20 × 1000m / 3600s = 5.56m/s
    최종속도 = 56km/h = 56 × 1000m / 3600s = 15.56m/s

    따라서, 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가속도 = (15.56m/s - 5.56m/s) / 10s = 1m/s^2

    따라서, 정답은 "1m/s^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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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ABS의 구성품 중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1. 바퀴의 록(lock) 상태 감지
  2. 차량의 과속을 억제
  3. 브레이크 유압 조정
  4. 라이닝의 마찰 상태 감지
(정답률: 76%)
  • 휠 스피드 센서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ABS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바퀴의 록(lock) 상태 감지가 가능해지며, 이를 통해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차량의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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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종 감속비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엔진출력
  2. 차량중량
  3. 가속성능
  4. 제동성능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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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밸브는 닫힌다.
  2. 진공 밸브는 닫힌다.
  3. 동력 피스톤이 하드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인다.
  4.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
(정답률: 53%)
  • 공기 밸브는 닫힌다는 것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공기 밸브가 닫혀서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진공 밸브는 닫히는 것도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진공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동력 피스톤이 하드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이는 것은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압력을 생성하기 위한 것이며, 동력 피스톤 앞쪽이 진공상태인 것은 브레이크 작동 시 진공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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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변속기에서 댐퍼클러치의 작동을 제어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 회전수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유온 센서
  4. 흡입공기량 센서
(정답률: 42%)
  • 흡입공기량 센서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감지하여 이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와 댐퍼클러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다른 센서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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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차의 앞바퀴 정렬에서 토인 조정은 무엇으로 하는가?

  1. 드래그 링크의 길이
  2. 타이로드의 길이
  3. 시임의 두께
  4. 와셔의 두께
(정답률: 84%)
  • 토인 조정은 앞바퀴의 내측과 외측 바퀴 각각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바퀴가 직진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이때, 타이로드는 앞바퀴의 내측과 외측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타이로드의 길이가 짧으면 내측 바퀴가 외측 바퀴보다 더 기울어지게 되어 내측 바퀴가 바깥쪽으로 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토인 조정을 위해서는 타이로드의 길이를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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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1. 라이닝 작용이 원활하다.
  2. 라이닝이 팽창하여 풀리지 않을 수 있다.
  3. 브레이크 페달 높이가 낮아진다.
  4. 라이닝 팽창이 풀린다.
(정답률: 62%)
  •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로드 길이를 길게 하면 브레이크 페달이 더 멀리 내려가게 되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의 간격이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브레이크 라이닝이 디스크에 밀착하지 않고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게 되어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을 경우 브레이크 라이닝이 팽창하여 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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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독립현가식 자동차에서 주행 중 롤링(rolling) 현상을 감소 시키고 차의 평형을 유지시켜 주는 주된 장치는?

  1. 쇽업소버
  2. 스테이빌라이저
  3. 스트럿바아
  4. 토크컨버터
(정답률: 74%)
  • 스테이빌라이저는 차량의 전면과 후면을 연결하여 차량의 좌우 흔들림을 감소시키고 주행 중 롤링 현상을 감소시켜 차의 평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스테이빌라이저가 주행 중 롤링 현상을 감소시키고 차의 평형을 유지시켜 주는 주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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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로 승용차에 사용되며 고속주행에 알맞는 타이어의 트래트 패턴은?

  1. 러그패턴
  2. 리브패턴
  3. 블록패턴
  4. 오프 더 로드패턴
(정답률: 58%)
  • 리브패턴은 고속주행에 적합한 타이어 패턴으로, 중앙부에는 직진 운행 시에 접지면과 접촉하는 블록 패턴이 있고, 측면부에는 곡선 주행 시에 접지면과 접촉하는 리브 패턴이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 구조는 고속주행 시에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제공하며, 물방울이나 먼지 등의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미끄러움 방지 기능도 강화됩니다. 따라서 승용차에서 주로 사용되며, 고속도로 등에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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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엔진의 회전수가 3500rpm, 제2속의 감속비 1.5, 최종감속비 4.8, 바퀴의 반경이 0.3m일 때 차속은?(단, 바퀴는 지면과 미끄럼은 무시한다.)

  1. 약 35km/h
  2. 약 45km/h
  3. 약 55km/h
  4. 약 65km/h
(정답률: 46%)
  • 회전수 3500rpm은 분당 3500번 회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2속의 감속비 1.5은 엔진의 회전수를 1.5배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2속에서 바퀴의 회전수는 3500/1.5 = 2333.33rpm이 됩니다. 최종감속비 4.8은 바퀴의 회전수를 4.8배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바퀴의 회전수는 2333.33/4.8 = 485.42rpm이 됩니다. 바퀴의 반경이 0.3m이므로 바퀴의 둘레는 2π × 0.3 = 1.88m가 됩니다. 따라서 바퀴가 1분당 이동하는 거리는 1.88 × 485.42 = 911.8m가 됩니다. 이를 km/h로 변환하면 911.8 × 60 × 60 / 1000 = 3270.48km/h가 됩니다. 따라서 차속은 약 55km/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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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차고조정이 정지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커브길 급회전시
  2. 급 가속시
  3. 고속 주행시
  4. 급 정지시
(정답률: 63%)
  • 전자제어 현가장치(ECS)는 차량의 주행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와 가속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고속 주행시에는 차량의 속도가 높아서 브레이크와 가속을 빠르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ECS가 차고조정을 정지하는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고속 주행시에도 ECS는 계속 작동하며, 차량의 안전한 주행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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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식 클러치에서 차단이 불량한 원인이 아닌 것은?

  1. 페달의 자유간극이 없음
  2. 유압계통에 공기가 유입
  3. 클러치 릴리스 실린더 불량
  4. 클러치 마스터 실린더 불량
(정답률: 67%)
  • 페달의 자유간극이 없다는 것은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항상 접촉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러치가 계속 차단 상태에 있어서 차량의 기어를 바꿀 수 없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것이 유압식 클러치에서 차단이 불량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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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동력 조향 유압 계통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은?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2. 안전 첵 밸브(safety check valve)
  3. 유량 제어 밸브(flow control valve)
  4. 더블 밸런싱 밸브(double balancing valve)
(정답률: 68%)
  • 안전 첵 밸브는 유압 계통에서 역류를 방지하고, 유압 유체가 일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역류 방지 장치입니다. 따라서 동력 조향 유압 계통에서 고장이 발생하여 유압 압력이 떨어져도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안전 첵 밸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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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동변속기에 대한 내용 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동기물림식, 슬리브, 주축
  2. 동기물림식, 허브, 부축
  3. 섭동물림식, 허브, 출력축
  4. 섭동물림식, 슬리브, 주축
(정답률: 59%)
  • 수동변속기는 기어를 바꿔가며 변속하는데, 이때 기어를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동기물림식과 섭동물림식으로 나뉩니다. 동기물림식은 기어와 주축이 일체화되어 있어 기어를 바꿀 때 주축도 함께 움직입니다. 이에 반해 섭동물림식은 기어와 주축이 분리되어 있어 기어를 바꿀 때 주축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번 문제에서는 동기물림식이므로 "동기물림식"이 정답입니다. 또한, 슬리브와 허브는 기어와 연결되는 부분을 의미하는데, 이번 문제에서는 슬리브가 사용되었으므로 "슬리브"가 정답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축은 기어를 연결하는 중심축을 의미하므로 "주축"이 정답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물림식, 슬리브, 주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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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일반적으로 수동변속기의 고장 유무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오일이 새는 곳은 없는지 점검한다.
  2. 자작기구의 헐거움이 있는지 점검한다.
  3. 소음발생과 기어의 물림이 빠지는지 점검한다.
  4. 헤리컬 기어보다 측압을 많이 받는 스퍼기어는 측압와셔 마모를 점검한다.
(정답률: 69%)
  • 수동변속기의 고장 유무를 점검하는 방법 중에서 "헤리컬 기어보다 측압을 많이 받는 스퍼기어는 측압와셔 마모를 점검한다."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헤리컬 기어와 스퍼기어는 기어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기어에서 발생하는 고장 원인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퍼기어에서 발생하는 측압와셔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은 헤리컬 기어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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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접화장치의 파워트랜지스터가 비정상시 발생 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엔진 시동이 어렵다.
  2. 연료소모가 많다.
  3. 주행시 가속력이 떨어진다.
  4. 크랭킹이 안된다.
(정답률: 56%)
  • 크랭킹이 안된다는 것은 엔진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워트랜지스터는 엔진의 접화장치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데, 파워트랜지스터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엔진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랭킹이 안되는 것은 파워트랜지스터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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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조등의 광도가 광원에서 25000cd의 밝기일 경우 전방 100m 지점에서의 조도는?

  1. 250Lux
  2. 50Lux
  3. 12.5Lux
  4. 2.5Lux
(정답률: 43%)
  • 전조등의 광도가 광원에서 25000cd의 밝기일 경우, 전방 100m 지점에서의 조도는 2.5Lux입니다. 이는 광도와 조도의 관계식인 "광도 = 조도 x 거리^2"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도 25000cd를 전방 100m 지점에서의 거리인 100^2로 나누어 조도를 구하면 2.5Lux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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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 전기장치에 흐르는 전압과 전류 그리고 저항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부특성 서미스터는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커진다.
  2. 저항이 크고 전압이 낮을수록 전류는 적게 흐른다.
  3. 도체의 단면적이 클 경우 저항이 적다.
  4. 도체의 경우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은 커진다.
(정답률: 50%)
  • 정답은 "도체의 경우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은 커진다."입니다.

    부특성 서미스터는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커지는 이유는, 전자의 이동이 열에 의해 방해받기 때문입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원자나 분자들이 더 많이 움직이게 되고, 이로 인해 전자들이 충돌하는 빈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 충돌로 인해 전자의 이동이 방해받게 되어 전류의 흐름이 감소하게 되고, 이는 저항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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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발전기 자체의 고장이 아닌 것은?

  1. 발전기 정류자의 고장
  2. 브러시의 소손에 의한 고장
  3. 슬립 링의 오손에 의한 고장
  4. 릴레이의 오손과 소손에 의한 고장
(정답률: 53%)
  • 릴레이와 소손, 오손은 발전기의 외부 요소로서 발전기 자체의 고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자체의 고장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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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축전지 충ㆍ방전 작용에 해당 되는 것은?

  1. 발열 작용
  2. 화학 작용
  3. 자기 작용
  4. 발광 작용
(정답률: 62%)
  • 축전지는 화학 작용을 통해 충전 및 방전이 이루어집니다. 충전 시에는 화학 에너지가 축적되어 전기 에너지로 변환되고, 방전 시에는 전기 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충ㆍ방전 작용은 화학 작용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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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값과 회전수를 측정하여 기동전동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시험은?

  1. 단선시험
  2. 단락시험
  3. 접지시험
  4. 부하시험
(정답률: 60%)
  • 기동전동기의 고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측정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기동전동기에 흐르는 전류값과 회전수를 측정하여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시험이 부하시험입니다. 부하시험은 기동전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에서 일정한 부하를 가해 전류와 회전수를 측정하여 고장 여부를 판단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부하시험은 기동전동기의 실제 작동 상태를 모사하여 고장을 발견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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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에어컨 매니폴드 게이지(압력게이지) 접속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매니폴드 게이지를 연결할 때에는 모든 밸브를 잠근 후 실시한다.
  2.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에어컨 사이클에 접속한다.
  3. 황색 호스를 진공펌프나 냉매회수기 또는 냉매 충전기에 연결한다.
  4. 냉매가 에어컨 사이클에 충전되어 있을 때에는 충전호스, 매니폴드 게이지의 밸브를 전부 잠근 후 분리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에어컨 사이클에 접속한다."입니다. 이유는 매니폴드 게이지를 연결할 때에는 모든 밸브를 잠그고 연결해야 합니다.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연결하면 냉매가 유출될 수 있으며,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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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자동차의 조향휠 각도센서, 차고센서 등에 의해 사용되는 반도체는?

  1. 포토 다이오드
  2. 발광 다이오드
  3. 포토 트랜지스터
  4. 사이리스트
(정답률: 40%)
  • 조향휠 각도센서나 차고센서와 같은 장치에서는 빛의 양을 감지하여 신호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반도체는 빛을 감지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포토 트랜지스터는 빛을 감지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장치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포토 트랜지스터는 빛을 감지하여 전류를 생성하는데, 이 전류를 이용하여 신호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포토 트랜지스터는 조향휠 각도센서나 차고센서와 같은 장치에서 빛을 감지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데 적합한 반도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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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사이드미러(후사경) 열선 타이머 제어시 입ㆍ출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조등 스위치
  2. IG 스위치 신호
  3. 열선 스위치 신호
  4. 열선 전류
(정답률: 63%)
  • 전조등 스위치는 사이드미러(후사경)의 열선 타이머 제어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IG 스위치 신호는 차량의 시동을 켤 때 발생하는 신호이며, 열선 스위치 신호는 사이드미러(후사경)의 열선을 켜고 끄는 신호를 말합니다. 열선 전류는 사이드미러(후사경)의 열선에 흐르는 전류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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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계기판의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은 결함에 대한 고장원인으로 적합한 것은?

  1. 차량 속도센서(VSS : Vehicle Speed Sensor)결함
  2. 크랭크각 센서(CPS : Crankshaft Position Sensor)결함
  3. 흡기매니폴드 압력센서(MAP : 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결함
  4. 냉각수온 센서(CTS : Coolant Temperature Sensor)결함
(정답률: 66%)
  • 속도계는 차량 속도센서(VSS : Vehicle Speed Sensor)에서 신호를 받아 작동합니다. 따라서 속도계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차량 속도센서(VSS : Vehicle Speed Sensor)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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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이얼 게이지로 휨을 측정할 때 게이지를 놓는 방법은?

  1. 스핀들의 앞 끝을 보기 좋은 위치에 놓는다.
  2. 스핀들의 앞 끝을 기준면인 축(shaft)에 수직으로 놓는다.
  3. 스핀들의 앞 끝을 공작물의 우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4. 스핀들의 앞 끝을 공작물의 좌측으로 기울이게 놓는다.
(정답률: 84%)
  • 다이얼 게이지는 스피너의 앞 끝을 기준면인 축에 수직으로 놓아야 합니다. 이는 스피너의 앞 끝이 축과 수직하게 놓이면, 측정된 값이 정확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피너의 앞 끝이 축과 평행하게 놓이면, 측정된 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를 사용할 때는 스피너의 앞 끝을 기준면인 축에 수직으로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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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산업재해에서 (재해건수/연근로시간)×1,000,000을 나타내는 것은?

  1. 강도율
  2. 만인율
  3. 도수율
  4. 천인율
(정답률: 64%)
  • 정답은 "도수율"입니다.

    산업재해에서 (재해건수/연근로시간)×1,000,000은 1백만 시간당 재해건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도수분포표에서 사용되는 도수율과 유사한 개념으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건의 빈도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따라서 이 지표를 도수율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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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차에 사용되는 가솔린 연료 화재는 어느 화재에 속하는가?

  1. A급 화재
  2. B 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7%)
  • 가솔린 연료 화재는 B 급 화재에 속합니다. 이는 가연성이 높은 액체인 가솔린이 불에 타면 발생하는 화재로, 화염이 빠르게 번지고 화재 대처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B 급 화재는 가연성이 높은 액체나 가스 등이 발화하는 화재로, 화재 대처 시 안전한 화재 대처 장비와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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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탁상드릴로 둥근 공작물에 구멍을 뚫을 때 공작물 고정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손으로 잡는다.
  2. 바이스 프라이어로 잡는다.
  3. V블럭과 클램프로 잡는다.
  4. 헝겊에 싸서 바이스에 고정한다.
(정답률: 55%)
  • V블럭과 클램프는 공작물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공작물이 움직이지 않고 안전하게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손으로 잡는 것은 불안정하고 위험하며, 바이스 프라이어로 잡는 것은 공작물에 땀이나 오일 등이 묻어있을 경우 잡기 어렵습니다. 헝겊에 싸서 바이스에 고정하는 것은 안정성이 떨어지고 공작물에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V블럭과 클램프로 잡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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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ㆍ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직진금지
  2. 출입금지
  3. 보행금지
  4. 차량통행금지
(정답률: 66%)
  • 그림에서는 빨간색 원 안에 흰색 바탕으로 "X" 표시가 있으며, 이는 출입금지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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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부동액의 주성분이 아닌 것은?

  1. 벤젠
  2. 에틸렌글리콜
  3. 메탄올
  4. 글리세린
(정답률: 65%)
  • 벤젠은 부동액의 주성분이 아닙니다. 이유는 벤젠은 휘발성이 높아 증발이 빠르기 때문에 부동액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동액으로 사용되는 것은 에틸렌글리콜, 메탄올, 글리세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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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전지 취급시의 안전 수칙으로 올바른 것은?

  1. 축전지 표면에 있는 침전물이나 먼지 등은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청소한다.
  2. 황산을 엎지르거나 흐르지 않도록 맨 손으로 취급한다.
  3. 축전지 취급시 전해액이 신체에 닿지 않도록 한다.
  4. 축전지 취급시 반지를 끼고 작업하면 안전하다.
(정답률: 65%)
  • 축전지 내부에는 전해액이 들어있으며, 이 전해액은 황산 등의 강한 산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전해액이 신체에 닿게 된다면 화학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축전지 취급시 전해액이 신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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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휠 밸런스 시험기 사용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휠 탈ㆍ부탁시에는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다.
  2. 균형추를 정확하게 부착한다.
  3. 계기판은 회전이 시작되면 즉시 판독한다.
  4. 시험기 사용 순서를 숙지 후 사용한다.
(정답률: 88%)
  • 정답은 "계기판은 회전이 시작되면 즉시 판독한다."입니다. 이유는 휠 밸런스 시험기에서는 회전 중에도 계기판을 읽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전 중에 계기판을 읽지 않으면 휠 밸런스의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계기판은 회전이 시작되면 즉시 판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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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사고로 인하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계장치는?

  1. 타이어
  2. 벨트와 폴리
  3. 종감속기어
  4. 기동전동기
(정답률: 67%)
  • 벨트와 폴리는 회전하는 축과 축 사이에 연결되어 동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장치입니다. 이러한 벨트와 폴리는 매우 높은 속도와 힘을 전달하기 때문에 부식, 파손, 미끄러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벨트와 폴리가 갑작스럽게 끊어지거나 파손되어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와 폴리는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기계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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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하여 작업복장을 선정할 때, 유의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기사용 직장에서는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2.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스타일을 선정한다.
  3. 작업복은 몸에 맞고 동작이 작업하기 편하도록 제작한다.
  4. 상의의 끝이나 바지 자락 등이 기게에 말려 들어갈 위험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83%)
  • 작업복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입니다. 따라서 화기사용 직장에서는 방염성, 불연성의 것을 사용하도록 하고, 상의의 끝이나 바지 자락 등이 기계에 말려들어갈 위험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에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은 안전성과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하지만 작업복을 착용하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입는 옷과 큰 차이가 없다면 작업하기 편하고 일상적으로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착용자의 취미, 기호 등을 감안하여 적절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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