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자동차정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기관에서 밸브시트의 침하로 인한 현상이 아닌 것은?

  1.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짐
  2. 가스의 저항이 커짐
  3. 밸브 닫힘이 완전하지 못함
  4. 블로우 바이 현상이 일어남
(정답률: 63%)
  • 밸브스프링의 장력이 커지면 밸브가 더 강하게 닫히기 때문에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밸브시트의 침하로 인한 현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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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어떤 물질이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인가?

  1. 탄소
  2. 이산화탄소
  3. 일산화탄소
  4. 질소산화물
(정답률: 88%)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질소산화물을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질소산화물이 대기오염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엔진에서 생성되는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재순환하여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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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20ℓ이었는데 사용중인 동일 라디에이터에 물을 넣으니 14ℓ가 들어갔다. 이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은 몇 %인가?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78%)
  • 라디에이터 코어의 막힘은 냉각수의 용량 감소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라디에이터에 들어간 물의 양이 14ℓ이고, 원래 용량이 20ℓ이었으므로, 용량이 감소한 양은 20-14=6ℓ입니다. 따라서, 막힘의 비율은 (6/20) x 100 =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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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정비 작업시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을 측정할 때 측정도구로 알맞은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버니어캘리퍼스
  3. 시크니스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
(정답률: 78%)
  •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은 매우 작은 크기이므로, 측정 도구는 미세한 차이를 측정할 수 있는 시크니스게이지가 적합합니다. 마이크로미터나 버니어캘리퍼스는 큰 크기의 물체나 길이를 측정하는 데에 사용되며, 다이얼게이지는 일정한 간격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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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가 아닌 것은?

  1. 교통단속에 사용되는 경찰용 자동차
  2.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수사기관용 자동차
  3. 소방용 자동차
  4. 구급자동차
(정답률: 81%)
  • 구급자동차는 응급상황에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차량으로, 다른 차량들과 달리 신호등을 무시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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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배기 장치에는 각 실린더로부터 배출되는 연소 가스를 모으는 장치가 있다.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1. 배기 소음기
  2. 배출 기관 정화 장치
  3. 배기 다기관
  4. 배기밸브
(정답률: 65%)
  • 배기 다기관은 각 실린더로부터 배출되는 연소 가스를 모아서 하나의 파이프로 연결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배기 다기관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배기 소음기는 배출되는 가스의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배출 기관 정화 장치는 배출되는 가스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기밸브는 배출되는 가스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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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체에 유해한 가스로 연료가 불완전 연소할 때 많이 발생하는 무색, 무취의 가스는?

  1. CO
  2. HC
  3. NOx
  4. CO2
(정답률: 58%)
  • CO는 연료가 불완전 연소될 때 발생하는 가스 중 하나로, 인체에 유해한 가스입니다. HC는 탄화수소로, NOx는 질소산화물로, CO2는 이산화탄소로 각각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체에 유해한 가스로 연료가 불완전 연소할 때 많이 발생하는 무색, 무취의 가스는 C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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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1. 엔진록
  2. 연료록
  3. 베이퍼록
  4. 앤티록
(정답률: 84%)
  • 가솔린은 쉽게 증발할 수 있는 휘발성 물질입니다. 따라서 연료파이프나 연료펌프에서 가솔린이 증발해서 일으키는 현상은 "베이퍼록"입니다. 이는 가솔린이 기체 상태로 변환되어 연료 시스템 내부를 채우고, 이로 인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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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블로우다운(blow down)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의 가스 누출현상
  2. 압축행정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
  3. 피스톤이 상사점 근방에서 흡·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배기 잔류가스를 배출시키는 현상
  4.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정답률: 67%)
  •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은 블로우다운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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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 기관의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를 구성 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연료압력조절기
  2. 인젝터
  3. 웨스트게이트 밸브
  4. ECU
(정답률: 74%)
  • 웨스트게이트 밸브는 가솔린 기관의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터보차저나 슈퍼차저와 같은 부품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웨스트게이트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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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촉매변환장치에서 촉매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산화촉매
  2. 환원촉매
  3. 삼원촉매
  4. 팰릿촉매
(정답률: 82%)
  • 팰릿촉매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촉매변환장치에서 촉매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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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길이가 500mm인 토크렌치로 5.5kgf·m의 나사를 죄려면 kgf의 힘이 필요한가?

  1. 2.75
  2. 11
  3. 25
  4. 27.5
(정답률: 53%)
  • 토크(Torque)는 힘(F)과 거리(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T = F × r 입니다. 이를 식으로 변형하면 F = T ÷ r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T = 5.5kgf·m, r = 500mm로 주어졌으므로 F = 5.5kgf·m ÷ 500mm = 0.011kgf가 됩니다. 이 값을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현하면 1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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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식 연료 분사 장치의 주여 구성부품 중 흡입 공기량을 검출하는 장치는?

  1. 연료 압력 조정기
  2. ECU
  3. 공기 유량 센서
  4. 냉각 수온 센서
(정답률: 86%)
  • 전자제어식 연료 분사 장치에서는 흡입 공기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공기 유량 센서입니다. 공기 유량 센서는 흡입 공기량을 측정하여 ECU에 신호를 보내어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계산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공기 유량 센서는 전자제어식 연료 분사 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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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시마력이 50PS 이고, 제동마력이 40PS 일 때 기계효율은?

  1. 70%
  2. 80%
  3. 125%
  4. 200%
(정답률: 64%)
  • 기계효율은 출력(제동마력) ÷ 입력(지시마력) 으로 계산합니다. 따라서, 40 ÷ 50 = 0.8 이므로, 기계효율은 8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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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냉각수 온도 센서(WTS)의 고장이 발생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아닌 것은?

  1. 공회전 시 엔진부조가 발생하지 않는다.
  2. 주행 중 가속력이 저하된다.
  3. 연료 소모가 많다.
  4. 매연이 배출된다.
(정답률: 72%)
  • 정답: 공회전 시 엔진부조가 발생하지 않는다.

    설명: 냉각수 온도 센서(WTS)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ECU)에 신호를 보내어 연료 공급량과 점화 타이밍을 조절합니다. WTS가 고장이 나면 ECU는 냉각수 온도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기본값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공회전 시 엔진부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행 중 가속력이 저하되거나 연료 소모가 많아지며 매연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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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4행정 4기통 기관에서 점화순서가 1-3-4-2인데 2번 실린더가 배기행정을 하고 있다. 이 때 3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고 있는가?

  1. 흡입 행정
  2. 압축 행정
  3. 동력 행정
  4. 배기 행정
(정답률: 73%)
  • 4행정 4기통 기관에서는 1-3-4-2 순서로 점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2번 실린더가 배기 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번 실린더는 압축 행정을 하고 있습니다. 압축 행정은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에 필요한 고압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는 연소를 위해 공기를 압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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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봄베와 관련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기의 도색은 회색으로 한다.
  2. 안전밸브에서 분출된 가스는 대기중으로 방출 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안전밸브는 용기 내부의 기상부에 설치되어 있다.
  4. 봄베 보디에 베이퍼라이저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50%)
  • 안전밸브에서 분출된 가스는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LP가스는 인체에 유해하므로 안전밸브에서 분출된 가스는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것이 아니라, 보디에 설치된 베이퍼라이저를 통해 가스가 액화되어 처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밸브에서 분출된 가스는 대기중으로 방출 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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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제어 기관에서 피드백(Feed Back)제어를 하기 위해 설치한 센서는?

  1. 아이들 포지션 센서
  2. 산소(O2)센서
  3. 대기압 센서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정답률: 70%)
  • 피드백 제어란, 제어 대상의 상태를 측정하여 그 값을 제어기에 보내어 제어기가 그 값을 분석하고, 제어 대상에게 올바른 명령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기관에서 피드백 제어를 하기 위해 설치한 센서는 제어 대상의 상태를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산소(O2)센서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이를 제어기에 보내어 연소 과정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O2)센서는 전자제어 기관에서 피드백 제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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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윤활성이 증대
  2. 출력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증대
(정답률: 85%)
  •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곧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는 다시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전환되어 출력이 증대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디젤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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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 기관에서 사용되는 오일 여과 방식이 아닌 것은?

  1. 전류식
  2. 전기식
  3. 분류식
  4. 샨트식
(정답률: 57%)
  • 전기식은 자동차 기관에서 사용되는 오일 여과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전기장을 이용하여 오일 내의 불순물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자동차 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분류식, 샨트식, 그리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류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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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예연소실식 디젤 기관의 분사 압력 범위에 해당 되는 것은?

  1. 100 ~ 120 kgf/cm2
  2. 200 ~ 250 kgf/cm2
  3. 300 ~ 350 kgf/cm2
  4. 400 ~ 450 kgf/cm2
(정답률: 51%)
  • 예연소실식 디젤 기관은 분사 압력이 낮은 편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100 ~ 120 kgf/cm2 범위 내에서 작동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성능 저하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00 ~ 120 kgf/cm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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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인젝터의 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측정 장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아날로그 멀티테스터
  2. 테스터 램프
  3. 디지털 멀티테스터
  4. 메가 테스터
(정답률: 64%)
  • 인젝터의 저항을 측정하는데는 정확한 값을 측정할 수 있는 디지털 멀티테스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디지털 멀티테스터는 아날로그 멀티테스터보다 정확도가 높고, 측정값을 디지털로 표시하기 때문에 읽기 쉽습니다. 또한, 인젝터의 저항 측정은 정밀한 측정이 필요하므로 디지털 멀티테스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테스터 램프와 메가 테스터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며, 인젝터의 저항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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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 기관에서 노크 센서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의 노킹을 감지하여 이를 미소한 전압으로 변환해서 ECU로 보낸다.
  2. 엔진의 유효 출력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신호를 보낸다.
  3. 엔진의 노킹이 발생 되면 점화시기를 진각 시킨다.
  4. 엔진의 노킹이 발생 되면 점화시기를 지각 시킨다.
(정답률: 62%)
  • "엔진의 노킹이 발생 되면 점화시기를 지각 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노크 센서는 엔진의 노킹을 감지하여 이를 미소한 전압으로 변환해서 ECU로 보내고, ECU는 이 신호를 분석하여 엔진의 유효 출력을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그러나 노크 센서가 감지한 노킹이 심각할 경우, ECU는 점화시기를 진각 시켜서 노킹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엔진의 노킹이 발생 되면 점화시기를 진각 시킨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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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이어가 동적 불평형 상태에서 70~90km/h 정도로 달리면 바퀴에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1. 로드 홀딩 현상
  2. 트램핑 현상
  3. 토-아웃 현상
  4. 시미 현상
(정답률: 60%)
  • 타이어가 동적 불평형 상태에서 70~90km/h 정도로 달리면 바퀴가 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시미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타이어의 중심축과 바퀴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타이어의 불균형이 원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운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타이어의 교체나 교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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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구동 피니언의 잇수가 8개, 링 기어의 잇수가 64개 일 경우 종 감속비는?

  1. 7 : 1
  2. 8 : 1
  3. 9 : 1
  4. 10 : 1
(정답률: 73%)
  • 구동 피니언과 링 기어의 잇수 비율은 1:8이다. 따라서 구동 피니언이 1회전할 때 링 기어는 1/8회전하게 된다. 이는 종 감속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답은 "8 :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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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독립 현가 방식과 비교한 일체 차축 현가 방식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선회시 차체의 기울기가 작다.
  3. 승차감이 좋지 않다.
  4. 로드홀딩(road holding)이 우수하다.
(정답률: 46%)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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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1:구조가 간단하다O 2:선회시 차체의 기울기가 작다O 3:승차감이 좋지않다X 4:로드홀딩(road holding)이 우수하다.O 정답이 3번인데 4번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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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의 브레이크에서 듀오서보 형식은?

  1. 전진시에만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슈만 자기작동 한다.
  2. 전진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슈만 자기 작동 한다.
  3. 전·후진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및 2차 슈가 자기 작동을 한다.
  4. 후진시에만 1차 및 2차 슈가 자기작동을 한다.
(정답률: 74%)
  • 자동차의 브레이크에서 듀오서보 형식은 전·후진시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1차 및 2차 슈가 자기 작동을 한다. 이는 전진 및 후진 모두에서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1차 슈와 2차 슈가 모두 자기 작동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효과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으며,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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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BS의 ECU에서 솔레이노이드 밸브에 감압신호가 전달될 때 일시적으로 오일을 저장하고 증압시에는 휠 실린더로 오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포로포셔닝밸브
  2. 첵밸브
  3. 리저브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53%)
  • 어큐뮬레이터는 ABS 시스템에서 일시적으로 오일을 저장하고 증압시에는 휠 실린더로 오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정답은 "어큐뮬레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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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행 중 조향핸들이 무거워졌을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앞 타이어의 공기가 빠졌다.
  2. 조향기어 박스의 오일이 부족하다.
  3. 볼 조인트가 과도하게 마모되었다.
  4. 타이어의 밸런스가 불량하다.
(정답률: 46%)
  • 타이어의 밸런스가 불량하다는 것은 타이어가 회전할 때 중심축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 차량이 진동하거나 조향핸들이 무거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타이어의 밸런스가 불량하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닌, 올바른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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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토(to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토인은 주행 중 타이어의 앞부분이 벌어지려고 하는 것을 방지한다.
  2. 토는 타이로드의 길이로 조정한다.
  3. 토의 조정이 불량하면 타이어가 편마모 된다.
  4. 토인은 조향 복원성을 위해 둔다.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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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토크컨버터의 댐퍼(록업)클러치가 작동이 가능한 조건에 해당되는 것은?

  1. 출발
  2. 후진
  3. 중립시
  4. 고속주행
(정답률: 62%)
  • 토크컨버터의 댐퍼(록업)클러치가 작동 가능한 조건은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속도 차이가 적을 때입니다. 따라서 고속주행 시에는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속도 차이가 적어 댐퍼(록업)클러치가 작동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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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속도계 기어가 설치되는 곳으로 맞는 것은?

  1. 변속기 1속 기어
  2. 변속기 부축
  3. 변속기 출력축
  4. 변속기 톱기어
(정답률: 77%)
  • 속도계 기어는 변속기 출력축에 설치됩니다. 이는 변속기 출력축이 엔진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가장 마지막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출력축에 속도계 기어를 설치하면 바퀴의 회전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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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FR방식 동력전달 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엔진-클러치-변속기-추진축-차동장치-액슬축-종감속기어-타이어
  2. 엔진-변속기-클러치-추진축-종감속기어-차동장치-액슬축-타이어
  3. 엔진-클러치-추진축-종감속기어-변속기-액슬축-차동장치-타이어
  4. 엔진-클러치-변속기-추진축-종감속기어-차동장치-액슬축-타이어
(정답률: 53%)
  • 정답은 "엔진-클러치-변속기-추진축-종감속기어-차동장치-액슬축-타이어" 입니다.

    먼저,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은 클러치를 통해 변속기로 전달됩니다.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차량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변속기에서 조절된 동력은 추진축을 통해 차동장치로 전달됩니다. 차동장치는 좌우 바퀴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차량의 진행 방향을 제어합니다. 이후, 액슬축을 통해 동력이 전달되고, 마지막으로 타이어를 통해 지면과 마찰하여 차량이 움직입니다. 따라서, "엔진-클러치-변속기-추진축-종감속기어-차동장치-액슬축-타이어" 순서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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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브레이크 드럼점검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드럼의 진원도
  2. 드럼의 두께
  3. 드럼의 내경
  4. 드럼의 외경
(정답률: 44%)
  • 브레이크 드럼의 진원도, 두께, 내경은 모두 드럼의 상태와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드럼의 외경은 브레이크 패드와의 접촉 면적을 결정하므로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드럼의 외경은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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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 조향장치 ECU 입력 요소로 틀린 것은?

  1. 스로틀 위치 센서
  2. 차량 속도
  3. ECU 고동 전원
  4. 공기유량 센서
(정답률: 44%)
  • 공기유량 센서는 전자제어 조향장치 ECU의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공기유량 센서는 엔진 제어 모듈(ECM)의 입력 요소로 사용됩니다. 공기유량 센서는 공기 유입량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에 필요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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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주행 속도를 검출하여 가․감속도를 감지하는 것은?

  1. 차속센서
  2. 크랭크각센서
  3. TDC센서
  4. 중력센서
(정답률: 83%)
  • 주행 속도를 검출하는 것은 차속센서의 역할이며, 이를 통해 가․감속도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크랭크각센서는 엔진 회전수를 측정하는 역할을 하며, TDC센서는 실린더 내 상단 중심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력센서는 기울기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차속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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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20kgf 이고, 피스톤 단면적이 3cm2 일 때 발생 유압은?

  1. 30kgf/cm2
  2. 40kgf/cm2
  3. 50kgf/cm2
  4. 60kgf/cm2
(정답률: 85%)
  • 유압의 공식은 "유압 = 힘 ÷ 단면적"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유압 = 120kgf ÷ 3cm2" 로 계산하면 됩니다.

    하지만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단위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kgf를 N으로 변환하면 "1kgf = 9.8N" 이므로, 120kgf는 120 × 9.8 = 1176N 입니다. 또한, cm2를 m2으로 변환하면 "1cm2 = 0.0001m2" 이므로, 3cm2는 3 × 0.0001 = 0.0003m2 입니다.

    따라서, "유압 = 1176N ÷ 0.0003m2 = 3,920,000N/m2" 이 됩니다. 이 값을 kgf/cm2으로 변환하면 "1N/m2 = 0.00001kgf/cm2" 이므로, 3,920,000 × 0.00001 = 39kgf/cm2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정답이 "40kgf/cm2" 로 주어져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생 유압은 "40kgf/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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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무단 자동변속기(CVT)에서는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해 변속비가 변환되는가?

  1. 유성기어
  2. V벨트와 풀리
  3. 유체클러치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51%)
  • 무단 자동변속기(CVT)에서는 V벨트와 풀리에 의해 변속비가 변환됩니다. V벨트와 풀리는 서로 다른 크기의 원을 이루며, V벨트가 풀리를 끌어당기면서 변속비가 조절됩니다. 이는 기어를 바꾸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내면서도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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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변속기 장착차량에 있어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약 90% 이상 급격히 밟았을 경우 저단으로 변속 되는데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크리핑 현상
  2. 히스테리시스 현상
  3. 킥다운 형상
  4. 슬립 현상
(정답률: 81%)
  • 가속페달을 급격히 밟았을 때 자동변속기 장착차량은 저단으로 변속되는데, 이는 엔진의 회전수를 높이기 위해 기어비를 낮추는 것입니다. 이때 기어비를 낮추면서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을 "킥다운 형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차량의 가속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으로 작동하며, 급격한 가속이 필요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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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클러치 디스크의 런아웃이 클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진다.
  2. 클러치 페달의 유격에 변화가 생긴다.
  3. 주행 중 소리가 난다.
  4. 클러치 스프링이 파손된다.
(정답률: 48%)
  • 클러치 디스크의 런아웃이 클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접촉면적이 감소하게 되어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지게 됩니다. 이는 클러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지고, 변속이 어려워지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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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자제어 점화장치의 파워TR 회로에서 ECU와 연결된 단자는?

  1. 이미터
  2. 베이스
  3. 컬렉터
  4. 애노드
(정답률: 49%)
  • 전자제어 점화장치의 파워TR 회로에서 ECU와 연결된 단자는 베이스입니다. 이는 파워TR 회로에서 베이스가 제어신호를 받아 컬렉터와 에미터 사이의 전류를 제어하기 때문입니다. ECU는 이 제어신호를 생성하고 베이스에 전달하여 파워TR의 동작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ECU와 연결된 단자는 베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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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기기초 지식 중 자기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석은 자기를 가지고 있는 물체를 말한다.
  2. 자석은 동종 반발, 이종 흡인의 성질이 있다.
  3. 자성체란 전자유도에 의해 자화되는 물질이다.
  4. 자성체에는 자성체와 반자성체가 있다.
(정답률: 49%)
  • 정답은 "자성체란 전자유도에 의해 자화되는 물질이다." 이다. 이유는 자성체는 자연스럽게 자기를 가지고 있는 물질이며, 전자유도는 자기장에 노출되어 있는 물질이 자기를 가지게 만드는 현상이다. 따라서 자성체는 전자유도에 의해 자화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자기를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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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가솔린엔진 차량의 계기판에 있는 경고등 또는 지시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엔진오일 경고등
  2. 충전 경고등
  3. 연료 수분감지 경고등
  4. 연료 잔량 경고등
(정답률: 67%)
  • 연료 수분감지 경고등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경고등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가솔린엔진 차량의 계기판에 있는 경고등 또는 지시등의 종류 중에서 가질 수 없는 것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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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양극판
  2. 음극판
  3. 정류자
  4. 전해액
(정답률: 81%)
  •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는 양극판, 음극판, 전해액입니다. 정류자는 축전지에서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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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팽창밸브식이 사용되는 에어컨 장치에서 냉매가 흐르는 경로로 맞는 것은?

  1. 압축기 → 증발기 → 응축기 → 팽창밸브
  2.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3. 압축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4. 압축기 → 증발기 → 팽창밸브 → 응축기
(정답률: 82%)
  • 팽창밸브식 에어컨 장치에서는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증발기에서 냉기를 발생시키고, 응축기에서 냉매가 압축되어 열을 방출하면서 냉매의 상태를 액체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팽창밸브를 통해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줌으로써 증발기에서 냉매가 냉기를 발생시키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증발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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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그림에서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는?(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그림파일을 복원하면 바로 올려 두겠습니다.)

  1. 3 A
  2. 4 A
  3. 5 A
  4. 6 A
(정답률: 74%)
  • 정답은 "5 A"입니다. 이유는 전류계에 연결된 전기 회로에서 전류는 분기점에서 분할되어 각 분기점에서의 전류의 합이 전체 전류와 같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 A와 2 A가 합쳐져서 5 A의 전류가 전류계를 통해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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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발광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때 빛이 발생된다.
  2. 가시광선, 적외선 및 레이저까지 여러 파장의 빛 발생된다.
  3. 빛을 받으면 전압이 발생되며, 스위칭 회로에 사용된다.
  4. LED라하며, 10mA 정도에서 발광이 가능하다.
(정답률: 54%)
  • 발광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발광 다이오드는 순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때 빛이 발생되며, 이 빛은 가시광선, 적외선 및 레이저까지 여러 파장의 빛으로 발생됩니다. 또한, 빛을 받으면 전압이 발생되며, 이 특성을 이용하여 스위칭 회로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발광 다이오드는 LED라고도 불리며, 10mA 정도에서 발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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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의 도난을 방지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2. 도난 상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한다
  3.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 한다.
  4.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
(정답률: 77%)
  • 정답은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 한다."가 아닙니다.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은 차량의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도난 상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합니다. 이는 엔진의 시동이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가능하도록 제한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 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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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과 같이 자동차 전원장치에서 IG1과 IG2로 구분된 이유로 옳은 것은?(문제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정확안 그림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관리자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점화 스위치의 ON/OFF에 관계없이 배터리와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2. START시에도 와이퍼회로, 전조등회로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3. 점화 스위치가 ST일 때 만 점화코일, 연료 펌프 회로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4. STARL시 시동에 필요한 전원이외의 전원을 차단하여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답률: 72%)
  • IG1과 IG2는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에서 각각의 회로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IG1은 주행 중에 필요한 회로를 담당하고, IG2는 시동을 걸 때 필요한 회로를 담당합니다. 이렇게 구분함으로써 시동을 걸 때 발생하는 전력 부하를 분산시키고, 전기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STARL시 시동에 필요한 전원 이외의 전원을 차단하여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IG1과 IG2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동 시 발생하는 전력 부하를 최소화하고, 시동을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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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조등의 광량을 검출하는 라이트 센서에서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한 소자는?

  1. 포토다이오드
  2. 발광다이오드
  3. 제너다이오드
  4. 사이리스터
(정답률: 54%)
  • 전조등의 광량을 검출하는 라이트 센서에서는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때 광전류를 검출하는 소자로는 포토다이오드가 사용됩니다. 포토다이오드는 빛에 의해 발생하는 전하를 수집하여 전류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조등에서 발생하는 빛의 세기에 따라 포토다이오드에서 발생하는 광전류의 크기가 달라지게 되어, 이를 이용하여 빛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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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류화재시 소화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분말소화기를 사용한다.
  2.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86%)
  •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욱 커지게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분말소화기, 모래를 뿌리거나 ABC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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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평균 근로자 500명인 직장에서 1년간 8명의 재해가 발생하였다면 연천인율은?

  1. 12
  2. 14
  3. 16
  4. 18
(정답률: 66%)
  • 연천인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연천인율 = (발생한 재해 수 ÷ 총 근로자 수) × 1,00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천인율 = (8 ÷ 500) × 1,000 = 16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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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수공구의 사용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2. 공구를 취급할 때에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것
  3.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4. 공구는 사용 전․후 오일을 발라둘 것
(정답률: 89%)
  • 잘못된 것은 "공구는 사용 전․후 오일을 발라둘 것"이다. 이유는 모든 수공구가 오일을 발라두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공구는 오일을 발라두면 오히려 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공구의 종류와 사용 목적에 따라 오일을 발라두는 것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그러나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며, 지정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은 모든 수공구에 대해 중요한 사용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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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
  2. 숫돌의 측면을 사용한다.
  3. 숫돌차와 연삭대 간격은 3mm 이하로 한다.
  4. 정상 회전속도에서 연삭을 시작한다.
(정답률: 67%)
  • 정답: "숫돌의 측면을 사용한다."

    숫돌의 측면을 사용하면 연삭 작업 중에 숫돌이 부서지거나 깨지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숫돌의 전면을 사용하여 연삭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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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공구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의 준수사항이다. 올바른 것은?

  1. 코드는 방수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나 기름이 있는 곳에 놓아도 좋다.
  2. 무리하게 코드를 잡아당기지 않는다.
  3. 드릴의 이동이나 교환시는 모터를 손으로 멈추게 한다.
  4. 코드는 예리한 걸이에도 절단이나 파손이 안되므로 걸어도 좋다.
(정답률: 79%)
  • 전동공구의 코드는 내부에 전선이 들어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잡아당기면 전선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를 다룰 때는 부드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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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비공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응급치료를 받고 즉시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루 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 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안회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82%)
  • 기름걸레나 안회물질은 안전을 위해 보관해야 하는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정비공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닙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합니다. 나무상자에 보관하는 이유는 나무가 화재 발생 시 불이 잘 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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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휠 평형잡기의 시험 중 안전사항에 해당되는 않는것은?

  1. 타이어의 회전방향에 서지 말아야 한다.
  2. 타이어를 과속으로 돌리거나 진동이 일어나게 해서는 안 된다.
  3. 회전하는 휠에 손을 대지 말아야 한다.
  4.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 하다.
(정답률: 88%)
  • "휠을 정지 시킬 때는 손으로 정지시켜도 무방 하다."는 안전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으며, 휠이 갑자기 멈추면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휠을 정지시킬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나 다른 안전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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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회로시험기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고온, 다습, 직사광선을 피한다,
  2. 제로위치를 확인하고 측정한다.
  3. 직류전압의 측정시 선택 스위치를 AC.V에 놓는다.
  4. 지침은 정면 위에서 읽는다.
(정답률: 74%)
  • "직류전압의 측정시 선택 스위치를 AC.V에 놓는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올바른 내용은 "직류전압의 측정시 선택 스위치를 DC.V에 놓는다."입니다. 이유는 직류전압은 교류전압과 달리 방향이 일정하므로, 교류전압을 측정하는 AC.V가 아닌 직류전압을 측정하는 DC.V에 선택 스위치를 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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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냉각장치의 제어장치를 점검, 정비할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냉각팬 단품 점검시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2. 전자제어 유닛에는 직접 12V를 연결한다.
  3. 기관이 정상 온도일 때 각 부품을 점검한다.
  4. 각 부품을 점화스위치 OFF 상태에서 축전지(-) 케이블을 탈거한 후 정비한다.
(정답률: 63%)
  • "전자제어 유닛에는 직접 12V를 연결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자제어 유닛에는 직접 12V를 연결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전자제어 유닛은 차량의 전기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으며,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통해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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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운반기계를 이용하여 운반 작업을 할 경우 틀린 사항은?

  1. 무거운 것은 밑에, 가벼운 것은 위에 쌓는다.
  2. 긴 물건을 쌓을 때는 끝에 위험 표시를 한다.
  3. 긴 물건이나 높은 화물을 실을 경우는 보조자가 편승 한다.
  4. 구르기 쉬운 짐은 로프로 반드시 묶는다.
(정답률: 83%)
  • 긴 물건이나 높은 화물을 실을 경우 보조자가 편승하는 이유는 운반 중에 물건이 떨어지거나 기울어지는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보조자가 있으면 물건을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보조자가 물건을 지탱하거나 안정시켜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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