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자동차정비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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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가솔린의 성분 중 이소옥탄이 80%이고, 노말헵탄이 20% 일 때 옥탄가는?

  1. 80
  2. 70
  3. 40
  4. 20
(정답률: 90%)
  • 옥탄가는 가솔린 내부의 성분들이 혼합되어 있을 때, 가솔린이 평탄한 연소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소옥탄은 옥탄가가 100이고, 노말헵탄은 옥탄가가 0인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이소옥탄이 80%이고 노말헵탄이 20%인 가솔린의 옥탄가는 (100 x 0.8) + (0 x 0.2) = 8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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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제어 기관의 연료분사 제어방식 중 점화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사되는 방식은?

  1. 동시분사 방식
  2. 그룹분사 방식
  3. 독립분사 방식
  4. 간헐분사 방식
(정답률: 75%)
  • 점화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분사되는 방식은 독립분사 방식입니다. 이는 각 실린더마다 분사기가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으로, 각 실린더마다 분사 시점과 양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연비와 출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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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PI(Single Point Injection)방식의 연료분사 장치에서 인젝터가 설치되는 가장 적절한 위치는?

  1. 흡입 밸브의 앞쪽
  2. 연소실 중앙
  3. 서지탱크(Surge Tank)
  4. 스로틀밸브(Throttle Valve) 전(前)
(정답률: 54%)
  • SPI 방식의 연료분사 장치에서 인젝터는 스로틀밸브(Throttle Valve) 전(前)에 설치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스로틀밸브 이전에 인젝터를 설치함으로써,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조절하는 스로틀밸브가 작동하는 동안에도 일정한 혼합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로틀밸브 이전에 인젝터를 설치하면, 스로틀밸브가 열릴 때 공기의 유속이 빨라지면서 연료 분사량도 증가하게 되어, 더욱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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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젤기관의 분사노즐에 대한 시험항목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분사량
  2. 연료의 분사각도
  3. 연료의 분무상태
  4. 연료의 분사압력
(정답률: 49%)
  • 연료의 분사량은 디젤기관의 분사노즐에 대한 시험항목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연료 시스템에서 조절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분사노즐은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며, 분사각도, 분무상태, 분사압력 등의 시험항목은 분사노즐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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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은 TPS 회로이다. 점 A에 접속이 불량할 때 이에 대한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의 출력전압을 측정 시 올바른 것은?

  1. TPS 값이 밸브 개도에 따라 가변되지 않는다.
  2. TPS 값이 항상 기준보다 조금은 낮게 나온다.
  3. TPS 값이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온다.
  4. TPS 값이 항상 5V로 나오게 된다.
(정답률: 48%)
  • TPS는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라 출력전압이 가변되는 센서이다. 따라서 점 A에 접속이 불량하면 TPS의 출력전압이 감소하여 기준보다 낮게 나올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접속이 불량하면 TPS의 출력전압이 감소하지 않고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오게 된다. 이는 TPS의 출력전압이 스로틀 밸브의 개도와는 독립적으로 측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TPS 값이 항상 기준보다 높게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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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 작동 중 냉각수의 온도가 83℃를 나타낼 때 절대 온도는?

  1. 563 K
  2. 456 K
  3. 356 K
  4. 263 K
(정답률: 71%)
  • 절대 온도는 섭씨 온도에 273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83℃에 273을 더하면 356K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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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의 설치 위치로 가장 적합한 곳은?

  1. 흡기다기관 내
  2. 서지탱크 내
  3. 에어클리너 내
  4. 실린더 헤드 내
(정답률: 55%)
  •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 센서는 공기의 유동 상태를 감지하여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기의 유동 상태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위치는 엔진 내부에서 공기가 정제되고 정확한 유동 상태를 유지하는 에어클리너 내부입니다. 이곳에서 센서가 공기의 유동 상태를 감지하면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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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린더의 수가 4인 4행정 기관의 점화순서가 1-2-4-3일 때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어떤 행정을 하는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동력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65%)
  •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1번 실린더는 바로 전에 흡입행정을 마쳤기 때문에 다음 행정은 압축행정이 아닌 흡입행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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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 엔진오일을 점검해보니 우유색처럼 보였을 때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노킹이 발생하였다.
  2. 가솔린이 유입되었다.
  3. 교환시기가 지나서 오염된 것이다.
  4. 냉각수가 섞여 있다.
(정답률: 83%)
  • 자동차 엔진오일은 냉각수와 접촉하지 않아야 하지만, 냉각수가 엔진오일에 섞여들어가면 오일이 우유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이 우유색으로 보인다면 냉각수가 섞여들어간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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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동차가 200m를 통과하는데 10초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속도는?

  1. 68 km/h
  2. 72 km/h
  3. 86 km/h
  4. 92 km/h
(정답률: 74%)
  • 속도 = 거리 ÷ 시간
    여기서 거리는 200m, 시간은 10초이므로,
    속도 = 200 ÷ 10 = 20m/s
    하지만 문제에서 속도를 km/h 단위로 요구하므로,
    20m/s × 3.6 = 72 km/h
    따라서 정답은 "72 km/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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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질크니아 산소센서(O2Sensor)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산소센서는 농후한 혼합기가 흡입될 때 0 ~ 5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2. 산소센서는 흡기 다기관에 부착되어 산소의 농도를 감지한다.
  3.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
  4.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농도를 감지하여 NOx를 줄일 목적으로 설치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산소센서는 최고 1V의 기전력을 발생한다."입니다. 이유는 산소센서는 산소와 반응하여 전기적 신호를 발생시키는데, 이 신호는 최대 1V까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신호를 이용하여 산소의 농도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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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 접지부분 이외의 부분은 지면과의 사이에 최소 몇 cm 이상 간격이 있어야 하는가?

  1. 12
  2. 15
  3. 20
  4. 25
(정답률: 52%)
  • 자동차의 바닥면과 지면 사이에는 최소 12cm 이상의 간격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자동차가 불규칙한 도로나 속도를 유지하지 못할 때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간격은 자동차의 안정성과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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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LP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 차량전복으로 인하여 파이프가 손상시 용기 내 LP 가스 연료를 차단하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은?

  1. 영구자석
  2. 과류방지 밸브
  3. 첵 밸브
  4. 감압 밸브
(정답률: 61%)
  • 과류방지 밸브는 LP 가스가 과도하게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차량전복 등으로 파이프가 손상되어 LP 가스가 누출될 경우 자동으로 차단하여 안전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LP 가스를 사용하는 자동차에서는 과류방지 밸브가 필수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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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느 가솔린기관의 제동 연료 소비율이 250g/PSh 이다. 제동 열효율은 약 몇 % 인가?(단, 연료의 저위 발열량은 10500kcal/kg 이다.)

  1. 12.5
  2. 24.1
  3. 36.2
  4. 48.3
(정답률: 48%)
  • 제동 연료 소비율은 250g/PSh 이므로, 1마력당 250g의 연료가 소비된다. 이를 kcal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250g = 0.25kg
    0.25kg x 10500kcal/kg = 2625kcal

    따라서, 1마력당 2625kcal의 연료가 소비된다.

    제동 열효율은 제동 열출력 / 연료 소비열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제동 열출력은 1마력당 735.5W 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 열효율 = (1마력당 735.5W) / (1마력당 2625kcal) x 100%
    = 0.2804 x 100%
    = 28.04%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약 28.04% 이다.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24.1 이므로, 정답은 "24.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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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린더 연소실 체적이 50cc, 행정체적이 350cc 이면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2 : 1
  2. 4 : 1
  3. 6 : 1
  4. 8 :1
(정답률: 75%)
  • 압축비는 실린더 연소실 체적과 행정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50cc/350cc = 1/7 이 됩니다. 이를 기안한 보기 중에서 압축비가 8:1인 것은 없으므로, 문제에서 제시한 보기 중에서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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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린더 헤드의 평면도 점검방법이다. 옳은 것은?

  1. 마이크로미터로 평면도를 측정 점검한다.
  2. 곧은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한다.
  3. 실린더 헤드를 3개 방향으로 측정 점검한다.
  4. 틈새가 0.02mm이상이면 면삭한다.
(정답률: 80%)
  • 곧은자와 틈새게이지로 측정 점검하는 이유는 실린더 헤드의 평면도가 정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곧은자와 틈새게이지를 사용하여 평면도의 곡률이나 휘어짐을 측정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하며, 전문적인 장비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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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 배출가스 중 탄화수소(HC)의 생성 원인과 무관한 것은?

  1. 농후한 연료로 인한 불완전 연소
  2. 화염전파 후 연소실 내의 냉각작용으로 타나 남은 혼합기
  3. 희박한 혼합기에서 점화 실화로 인한 원인
  4. 배기 머플러 불량
(정답률: 73%)
  • 배기 머플러는 차량의 배출가스를 조절하고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기 머플러의 불량은 탄화수소(HC)의 생성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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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센서의 장착위치가 다른 것은?

  1. 산소센서(O2)
  2. 흡기온도 센서(ATS)
  3. 흡입 공기량 센서(AFS)
  4.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정답률: 67%)
  • 산소센서(O2)는 배기관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센서들과 장착 위치가 다릅니다. 다른 센서들은 엔진 내부에 위치하고 있지만, 산소센서는 엔진 외부에서 배기가 나오는 곳에 위치하여 배기가 나오는 가스의 산소 농도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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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 노크의 방지대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실린더 벽의 온도를 높게 한다.
  3. 흡입공기의 온도를 낮게 유지한다.
  4. 압축비를 높게 한다.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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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기화기식과 비교한 MPI 연료분사 방식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1. 저속 또는 고속에서 토크 영역의 변화가 가능하다.
  2. 온ㆍ냉 시에도 최적의 성능을 보장한다.
  3. 설계시 체적효율의 최적화에 집중하여 흡기다기관 설계가 가능하다.
  4. 월 웨팅(wall wetting)에 따른 냉동시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
(정답률: 79%)
  • "월 웨팅(wall wetting)에 따른 냉동시 특성은 큰 효과가 없다."가 잘못된 것이 아닌 이유는, MPI 연료분사 방식에서는 연료가 직접 실린더 내부로 분사되기 때문에 기화기식과 달리 인접한 벽면에 분사된 연료가 냉각되어 월 웨팅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연료의 증발과 혼합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MPI 연료분사 방식에서는 월 웨팅에 따른 냉동시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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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디젤기관이 가솔린 기관에 비해 좋은 점은?

  1. 가속성이 좋다.
  2. 제작비가 적게 든다.
  3. 열효율이 높다.
  4. 운전이 정숙하다.
(정답률: 77%)
  • 디젤 기관은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연소시켜 열에너지를 더 많이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열효율이 높습니다. 이는 연료를 더 적게 사용하여 더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고, 환경에 더 친화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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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배기가스 재순환(EGR)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소 가스가 흡입되므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2. 뜨거워진 연소가스를 재순환시켜 연소실 내의 연소 온도를 높여 유해가스 배출을 억제한다.
  3.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4.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
(정답률: 42%)
  • 정답은 "연소 가스가 흡입되므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입니다.

    배기가스 재순환(EGR) 장치는 뜨거워진 연소가스를 다시 연소실로 보내어 연소 온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뜨거워진 연소가스를 재순환시켜 연소실 내의 연소 온도를 높여 유해가스 배출을 억제한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하지만, 연소 가스가 흡입되므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는 설명은 틀립니다. EGR 장치는 일부 연료가 연소되지 않고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EGR 장치는 엔진의 출력을 저하시키는 것이 아니라, 일부 경우에는 오히려 출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GR 장치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와는 무관하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설명도 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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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동차기관의 크랭크축 베어링에 대한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하중 부담 능력이 있을 것
  2. 매입성이 있을 것
  3. 내식성이 있을 것
  4. 피로성이 있을 것
(정답률: 75%)
  • 정답: "피로성이 있을 것"

    설명: 크랭크축 베어링은 엔진 내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고속 회전과 높은 압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피로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구비조건으로 피로성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부적절한 조건이며, 올바른 구비조건은 하중 부담 능력, 매입성, 내식성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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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마찰 면의 경화, 오일 부착
  2. 페달 자유 간극 과대
  3. 클러치 압력스프링 쇠약, 절손
  4. 압력 판 및 플라이 휠 손상
(정답률: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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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의 캠버란 다음 중 어떤 것을 말하는가?

  1. 바퀴의 아래쪽이 위쪽 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2. 앞바퀴의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3. 앞바퀴의 킹핀이 뒤쪽으로 기우어진 각을 말한다.
  4. 앞바퀴의 위쪽이 아래쪽 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정답률: 57%)
  • 정의 캠버란은 "바퀴의 아래쪽이 위쪽 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를 말합니다. 이는 바퀴가 회전할 때 바퀴의 아래쪽이 지면과 접촉하여 지면과 마찰하면서 회전하기 때문에, 바퀴의 아래쪽이 더 좁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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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 회전수 2000rpm, 변속기 변속비 2:1(감속), 증감속비 3:1, 타이어 지름 50cm일 때 자동차의 속도는?

  1. 약 31km/h
  2. 약 41km/h
  3. 약 51km/h
  4. 약 61km/h
(정답률: 29%)
  • 회전수 2000rpm은 1분당 2000번 회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속기의 변속비가 2:1이므로 엔진의 회전수는 1000rpm이 됩니다. 이때 타이어의 지름이 50cm이므로 원주는 50πcm가 됩니다. 증감속비가 3:1이므로 타이어의 회전수는 1000/3 = 333.33rpm이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속도는 333.33 × 50π × 60 / 100000 = 약 62.83km/h가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변속기의 효율이나 공기저항 등의 요인으로 인해 이보다는 조금 더 낮은 약 31km/h의 속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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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 부품과 관계가 먼 것은?

  1. 컴프레셔
  2. 솔레노이드 밸브
  3. 차고 센서
  4. 부스터와 스프링
(정답률: 48%)
  • 부스터와 스프링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 부품이 아니며, 컴프레셔는 공기압을 생성하는 부품, 솔레노이드 밸브는 전기적 신호에 따라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부품, 차고 센서는 차고 문의 열림/닫힘 여부를 감지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부스터와 스프링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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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
  2.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일이 많다.
  3.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베이퍼록이 일어나기 쉽다.
  4. 드럼 브레이크에 비하여 페이트 현상이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68%)
  • 디스크 브레이크에 비하여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는 이유는,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디스크를 직접 눌러서 제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력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브레이크의 평형이 좋다는 것입니다. 반면,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드럼을 눌러서 제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력이 균일하게 분포되지 않아 한쪽만 브레이크 되는 일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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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 주행 중 가속페달 작동에 따라 출력전압의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1. 공기온도센서
  2. 수온센서
  3. 유온센서
  4. 스로틀 포지션센서
(정답률: 81%)
  •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가속페달의 작동에 따라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를 감지하여 출력전압의 변화를 일으키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주행 중 가속페달 작동에 따라 출력전압의 변화가 일어나는 센서는 스로틀 포지션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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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국내 승용차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가장치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스트러트가 조향시 회전하는 것은?

  1. 위시븐형
  2. 맥퍼슨형
  3. SLA형
  4. 데디온형
(정답률: 68%)
  • 맥퍼슨형 현가장치는 스트러트와 스프링이 하나로 결합된 형태로, 스트러트가 조향시 회전하면서 스프링이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간단하면서도 안정적이며, 국내 승용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현가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맥퍼슨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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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동차 전방에 있는 노면의 돌기 및 단자를 검출하는 제어는?

  1. 안티록제어
  2. 스카이훅제어
  3. 퍼지제어
  4. 프리뷰제어
(정답률: 55%)
  • 프리뷰제어는 전방에 있는 돌기나 단자 등의 물체를 사전에 감지하여 차량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전방의 노면 상태를 감지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것이 목적인 이 문제에서는 프리뷰제어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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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4륜 조향장치(4WS)의 적용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저속에서 선회할 때 최소 회전 반지름이 증가한다.
  2. 차로 변경이 쉽다.
  3. 주차 및 일렬주차가 편리하다.
  4. 고속 직진 성능이 향상된다.
(정답률: 60%)
  • "저속에서 선회할 때 최소 회전 반지름이 증가한다."는 4륜 조향장치의 적용 효과 중 하나가 아니라 단점입니다. 이는 4WS 시스템이 저속에서는 뒷바퀴와 앞바퀴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차량의 회전 반지름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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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축에서 1/2, 하우징이 1/2정도의 하중을 지지하는 차축 형식은?

  1. 전부동식
  2. 반부동식
  3. 3/4 부동식
  4. 독립식
(정답률: 73%)
  • 차축에서 1/2, 하우징이 1/2정도의 하중을 지지하는 차축 형식은 반부동식입니다. 이는 차축과 하우징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지 않고, 차축과 하우징이 일부만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우징이 차축의 일부 하중을 지지하면서도 일정한 정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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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동변속기에서 가장 큰 토크를 발생하는 변속단은?

  1. 오버드라이브 단에서
  2. 1단에서
  3. 2단에서
  4. 직결 단에서
(정답률: 78%)
  • 수동변속기에서 가장 큰 토크를 발생하는 변속단은 1단입니다. 이는 1단은 엔진과 휠을 직접 연결하여 최대 토크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변속단들은 기어비가 높아져서 토크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1단은 가속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변속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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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electronic power steering) 유량제어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동력실린더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거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제어밸브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
  2.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며, 동력 실린더의 유압은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로 결정된다.
  3. 제어밸브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한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동력실린더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4. 동력실린더의 열림 정도를 직접 조절하는 방식이며, 제어밸브에 유압은 제어밸브의 열림 정도로 결정된다.
(정답률: 54%)
  • 제어밸브에 의해 유로를 통과하는 유압유를 제한하거나 바이패스 시켜 동력실린더의 피스톤에 가해지는 유압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즉, 제어밸브를 통해 유압유의 유량을 제어하여 조향력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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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변속기 구성장치 중 오일펌프에서 공급되는 유압을 각부로 공급하는 유압회로를 형성하는 것은?

  1. 밸브바디
  2. 피드백 펌프
  3. 토크컨버터
  4. 유성기어
(정답률: 48%)
  • 밸브바디는 자동변속기에서 오일펌프에서 공급되는 유압을 각부로 공급하는 유압회로를 형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밸브바디입니다. 피드백 펌프는 변속기의 제어를 위한 신호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토크컨버터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성기어는 변속기의 기어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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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동장치에서 전진방향 주향시 자기작동이 되는 슈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서보슈
  2. 리딩슈
  3. 트레일링슈
  4. 역전슈
(정답률: 70%)
  • 제동장치에서 전진 방향 주행시에는 리딩슈가 자기작동이 되어 제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리딩슈는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슈입니다. 따라서 전진 방향 주행시에는 리딩슈가 필요하며, 역진 방향 주행시에는 역전슈가 필요합니다. 서보슈는 제동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트레일링슈는 제동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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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의 구성품으로 맞는 것은?

  1. 펌프, 터빈, 스테이터
  2. 런너, 오일펌프, 스테이터
  3. 유성기어, 펌프, 터빈
  4. 클러치, 브레이크, 탬퍼
(정답률: 75%)
  • 토크 컨버터는 자동차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토크 컨버터는 펌프, 터빈, 스테이터 세 가지 구성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펌프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전달받아 유체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터빈은 펌프에서 회전된 유체를 전달받아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변속기의 작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펌프, 터빈, 스테이터는 토크 컨버터의 핵심 구성품으로, 자동차의 원활한 주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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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ABS 차량에서 4센서 4채널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ABS 작동시 각 휠의 제어는 별도로 제어된다.
  2. 휠속도센서는 각 바퀴마다 1개씩 설치된다.
  3. 톤휠의 회전에 의해 교류전압이 발생한다.
  4. 휠속도센서의 출력 주파수는 속도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1%)
  • 휠속도센서는 회전하는 휠의 속도를 감지하여 출력 주파수를 생성하는데, 회전 속도가 높을수록 출력 주파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회전 속도가 낮을수록 출력 주파수는 느리게 증가한다. 따라서, 휠속도센서의 출력 주파수는 속도에 반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속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휠속도센서의 출력 주파수는 속도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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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휠(WHELL)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휠 허브
  2. 휠 디스크
  3. 트레드
(정답률: 70%)
  • 트레드는 휠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휠의 구성요소는 휠 허브, 휠 디스크, 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휠 허브는 중심부에 위치하며, 휠 디스크는 휠 허브와 림 사이에 위치하며, 림은 타이어가 장착되는 부분입니다. 반면에 트레드는 타이어의 표면 부분으로, 휠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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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축전지를 과방전 상태로 오래 두면 못쓰게 되는 이유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극판에 수소가 형성된다.
  2. 극판이 산화납이 되기 때문이다.
  3. 극판이 영구 황상납이 되기 때문이다.
  4. 황상이 증류수가 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63%)
  • 축전지는 전기를 저장하는데, 이때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으로 전기가 생산됩니다. 축전지를 사용하면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극판에 산화물이 축적되는데, 이 산화물이 축적되면 축전지의 전기 용량이 감소합니다. 축전지를 오래 두면 극판에 축적된 산화물이 더욱 많아져서 극판이 영구 황상납이 되어 축전지의 전기 용량이 더 이상 축적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오래 두면 못쓰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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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힘을 받으면 기전력이 발생하는 반도체의 성질은?

  1. 펠티어 효과
  2. 피에조 효과
  3. 지백 효과
  4. 홀 효과
(정답률: 77%)
  • 피에조 효과는 반도체 소자에 전압을 가하면 전하의 이동 경로가 바뀌어 전기적인 저항이 변화하는 현상입니다. 즉, 힘을 받으면 전하의 이동 경로가 바뀌어 기전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피에조 효과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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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기진단 출력단자에서 전압변동을 시간대로 나타낸 아래 오실로스코프 파형의 코드 번호로 맞는 것은?

  1. 12
  2. 22
  3. 23
  4. 32
(정답률: 76%)
  • 정답은 "23"입니다.

    이유는 출력단자에서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갑자기 감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자기진단 코드 중 "2"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이는 자기진단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이후에는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코드 번호의 두 번째 자리는 "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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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 승용차에서 교류 발전기의 총전전압 범휘를 표시한 것 중 맞는 것은?(단 12V Battery의 경우 이다.)

  1. 10 ~ 12 V
  2. 13.8 ~ 14.8 V
  3. 23.8 ~ 24.8 V
  4. 33.8 ~ 34.8 V
(정답률: 62%)
  • 일반 승용차에서 사용되는 12V 배터리는 충전 상태에 따라 전압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교류 발전기는 배터리의 상태를 감지하여 충전을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류 발전기는 13.8V ~ 14.8V 범위에서 충전을 유지하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배터리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3.8 ~ 14.8 V"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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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전기장치에 사용되는 퓨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회로에 직렬로 설치된다.
  2. 단락 및 누전에 의해 과대 전류가 흐르면 차단되어 전류의 흐름을 방지한다.
  3.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
  4. 회로에 합선이 되면 휴즈가 단선되어 전류의 흐름을 차단한다.
(정답률: 58%)
  • "재질은 알루미늄(25%) + 주석(13%) + 구리(50%) 등으로 구성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자동차 전기장치에 사용되는 퓨즈의 재질은 대부분 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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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공조시스템의 기본지식으로 물질의 상태변화를 나타낸 것중 틀린 것은?

  1. 융해(고체 -> 액체)
  2. 응고(액체 -> 고체)
  3. 용융(기체 -> 고체)
  4. 응축(기체 -> 액체)
(정답률: 65%)
  • 용융은 기체 상태에서 고체 상태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고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융(기체 -> 고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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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차량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도난 경보장치 구성부품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도어 열림 스위치
  2. 트렁크 열림 스위치
  3. 후드 열림 스위치
  4. 오일 압력 스위치
(정답률: 85%)
  • 오일 압력 스위치는 차량 시동이 켜져 있을 때만 작동하며,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을 감지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경보를 울리게 됩니다. 따라서 차량이 도난당해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오일 압력 스위치는 작동하지 않아 도난 경보장치 구성부품으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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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축전지의 전압이 12V이고 권선비가 1 : 40 인 경우 1차 유도 전압이 350V이면 2차 유도전압은?

  1. 7000V
  2. 12000V
  3. 13000V
  4. 14000V
(정답률: 55%)
  • 권선비는 1차 코일의 감수와 2차 코일의 감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권선비가 1:40 이므로 1차 코일의 감수는 1이고 2차 코일의 감수는 40입니다.

    1차 유도 전압과 2차 유도 전압은 각각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습니다.

    1차 유도 전압 / 2차 유도 전압 = 1차 코일의 감수 / 2차 코일의 감수

    따라서, 2차 유도 전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2차 유도 전압 = 1차 유도 전압 × (2차 코일의 감수 / 1차 코일의 감수) = 350V × (40/1) = 14000V

    따라서, 정답은 "1400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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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은?

  1. 계자 코일
  2. 계철
  3. 전기자
  4. 솔레노이드
(정답률: 54%)
  •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은 전기자입니다. 전기자는 회전자와 정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자에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발생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자는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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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빛의 세기에 따라 저항이 적어지는 반도체로 자동전조등 제어장치에 사용되는 반도체 소자는?

  1. 광량센서(CdS)
  2. 피에조 소자
  3. NTC 시미스터
  4. 발광다이오드
(정답률: 48%)
  • 광량센서(CdS)는 빛의 세기에 따라 저항이 변화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자동전조등 제어장치에서는 주변의 밝기에 따라 광량센서의 저항값이 변화하여 전류의 흐름이 변하게 되어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지거나 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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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2.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된다.
  3.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4. 작업 중 공구를 타인에게 숙달된 자가 던져 전달하면 작업능률이 좋아진다.
(정답률: 87%)
  • 작업 중 공구를 타인에게 던져 전달하는 것은 위험하며,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공구는 안전하게 전달하거나 제자리에 정리하여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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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삭작업 시 안전사항이 아닌 것은?

  1. 연삭숫돌 설치 전 해머로 가볍게 두들겨 균열여부를 확인해 본다.
  2. 연삭숫돌의 측면에 서서 연삭한다.
  3. 연삭기의 커버를 벗긴 채 사용하지 않는다.
  4.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의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45%)
  •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의 간격은 5mm 이상으로 한다는 것은 안전사항입니다. 이유는 연삭작업 중에 연삭숫돌이 깨지거나 떨어져서 연삭 지지대와 부딪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간격이 충분하지 않으면 연삭숫돌이 튕겨져 나와 작업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삭숫돌의 주위와 연삭 지지대 간의 간격은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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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 산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연천일율
  2. 도수율
  3. 강도율
  4. 천인율
(정답률: 57%)
  • 재해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재해 건수를 근로 시간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일종의 빈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산출하는 방법 중 하나가 도수율입니다. 도수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건의 빈도를 전체 사건 수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 100만 근로 시간당 몇 건의 재해가 발생했는가의 재해율 산출을 도수율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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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화 작업기 기본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연 물질을 제거한다.
  2. 산소를 차단한다.
  3. 점화원을 냉각시킨다.
  4. 연료를 기화시킨다.
(정답률: 79%)
  •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 작업의 반대 개념이기 때문에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소화 작업의 목적은 불을 꺼내는 것이기 때문에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오히려 불을 더욱 커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를 기화시키는 것은 소화 작업의 반대 개념이며, 소화 작업의 기본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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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동기구 및 전기기계의 안전 대책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 기계류는 사용 장소와 환경에 적합한 형식으로 사용 하여야 한다.
  2. 운전, 보수 등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 되어야 한다.
  3. 리드선을 기계진동이 있을시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한다.
  4. 조작부는 작업자의 위치에서 쉽게 조작이 가능한 위치여야 한다.
(정답률: 83%)
  • 리드선이 기계진동에 의해 끊어지지 않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계진동에 의해 리드선이 끊어지면 전기적인 회로가 닫히지 않아 안전한 작동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드선은 기계진동에 의해 쉽게 끊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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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솔린 엔진 조정불량으로 불완전 연소 했을 때 인체에 해로우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배출 가스는?

  1. H2 가스
  2. CO3 가스
  3. CO 가스
  4. CO2 가스
(정답률: 70%)
  • 가솔린 엔진 조정불량으로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면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고 일부가 연소되지 않은 채 배출되게 됩니다. 이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배출 가스는 일산화탄소 (CO) 가스입니다. CO 가스는 무색, 무취이며 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인체에 흡입되면 혈액 내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일산화탄소혈색소를 생성하게 되어 산소공급이 차단되어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O 가스는 인체에 해로운 가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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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비작업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작업에 맞는 공구를 사용한다.
  2. 작업장 바닥에는 오일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3. 전기장치 작업시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4.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한다.
(정답률: 87%)
  •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하는 것은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차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린 차체는 반드시 안전대나 지지대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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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에 소음 및 작동 점검시 운전(작동) 상태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작동 상태
  2. 기어 부분의 이상음
  3. 기어의 급유 상태
  4. 베어링 작동부 온도상승 여부
(정답률: 64%)
  • 기어의 급유 상태는 자동차의 작동 상태와는 무관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에 소음 및 작동 점검시 운전(작동) 상태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기어의 급유 상태는 기어 오일의 유량과 압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지만 운전 중이 아닌 정지 상태에서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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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감전 위험이 있은 곳에 전기를 차단하여 수선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
  2.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3.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4. 필요한 곳에 통전금지 기간에 관한 사상을 게시한다.
(정답률: 62%)
  •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는 것은 전기를 차단하여 감전 위험을 예방하는 것이므로, 수선점검 시에 가장 중요한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위험에 대한 방지나 예방을 위한 조치이지만, 전기를 차단하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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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축전지의 용량을 시험할 때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축전지 전해액이 옷에 묻지 않게 한다.
  2. 기름이 묻은 손으로 시험기를 조작하지 않는다.
  3. 부하시험에서 부하시간을 15초 이상으로 하지 않는다.
  4. 부하시험에서 부하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81%)
  • 부하시험에서 부하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한다는 것은 축전지의 용량이 크던 작던 부하전류는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축전지의 용량이 부족하면 부하전류가 감소하여 시험 결과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전류는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정확한 용량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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