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자동차정비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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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용 LPG 연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연소효율이 좋고, 엔진이 정숙하다.
  2. 엔진 수명이 길고, 오일의 오염이 적다.
  3. 대기 오염이 적고, 위생적이다.
  4. 옥탄가가 낮으므로 연소속도가 빠르다.
(정답률: 85%)
  • 옥탄가가 낮다는 것은 연료의 점화특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소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오히려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는 연비 저하와 함께 대기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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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연비의 피드백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주요 센서는?

  1. 공기흐름센서
  2. 대기압센서
  3. O2센서
  4. 스로틀포지션센서
(정답률: 74%)
  • 공연비란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 비율이 적절하지 않으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차량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연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의 양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센서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O2센서는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측정하는 센서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공연비의 피드백 제어를 위해서는 O2센서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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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기관에서 흡입공기량을 계량하는 방식 중에서 흡기 다기관의 절대압력과 기관의 회전속도로부터 1 사이클 당 흡입공기량을 추정할 수 있는 방식은?

  1. 칼만와류 방식
  2. MAP센서 방식
  3. 베인식 방식
  4. 열선식
(정답률: 74%)
  • MAP센서 방식은 흡기 다기관에 설치된 MAP센서를 통해 흡기 다기관의 절대압력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엔진 회전속도와 함께 계산하여 1 사이클 당 흡입공기량을 추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식들과 달리 별도의 계산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간단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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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밀봉 작용
  2. 냉각 작용
  3. 팽창 작용
  4. 방청 작용
(정답률: 83%)
  • 윤활유의 역할은 부드러운 운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마찰을 감소시키고 부품의 마모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팽창 작용"입니다. 윤활유는 부품의 팽창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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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서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몇 kgf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하는가?

  1. 1270kgf
  2. 2270kgf
  3. 3870kgf
  4. 5670kgf
(정답률: 73%)
  •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충돌 시 승객의 몸을 고정시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부착장치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안전기준에 따라 테스트되며, 이 기준에서는 골반부분 부착장치가 10초 이상 2270kgf의 하중을 견뎌야 안전성이 인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27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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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냉각장치에서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벨트 장력 과대
  2. 냉각수의 부족
  3. 팬 벨트 장력 헐거움
  4. 냉각수 통로의 막힘
(정답률: 65%)
  • 벨트 장력 과대는 냉각장치에서 과열의 원인이 아닙니다. 벨트 장력 과대는 팬 벨트가 과도하게 긴장되어 회전에 필요한 힘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장치의 과열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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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디젤기관에서 냉각장치로 흡수되는 열은 연료 전 발열량의 약 몇 % 정도인가?

  1. 30 ~ 35
  2. 40 ~ 45
  3. 55 ~ 65
  4. 70 ~ 80
(정답률: 64%)
  • 디젤 엔진에서 냉각 시스템으로 흡수되는 열은 대략 30 ~ 35% 정도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열효율이 대략 30 ~ 40%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 전 발열량의 약 30 ~ 35%가 냉각 시스템으로 흡수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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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자 제어 엔진에서 스로틀 바디의 역할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공연비 조절
  2. 공기량 조절
  3. 혼합기 조절
  4. 회전수 조절
(정답률: 62%)
  • 스로틀 바디는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속도와 부하에 따라 공기량을 조절하여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연소 상태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바디는 공기량 조절이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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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가 다음과 같다. 흡기행정 기간은 몇 도인가?

  1. 180°
  2. 230°
  3. 235°
  4. 245°
(정답률: 62%)
  • 4행정 기관의 밸브 개폐시기가 1-2-4-5 순서로 진행된다고 가정하면, 1-2 구간에서는 밸브가 열려 있으므로 흡기가 가능하다. 따라서 흡기행정 기간은 1-2 구간의 각도인 65° + 180° = 24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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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볼트를 바르게 푸는 방법은?

  1. 중앙에서 바깥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2. 풀기 쉬운 곳부터 푼다.
  3.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4. 실린더 보어를 먼저 제거하고 실린더헤드를 떼어낸다.
(정답률: 88%)
  •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볼트를 푸는 이유는 균일한 힘을 가해주기 위해서입니다. 중앙에서 바깥으로 향하여 푸면 힘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어 실린더 헤드가 깨질 수 있고, 풀기 쉬운 곳부터 푸면 힘이 불균형하게 가해져서 실린더 헤드가 비스듬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볼트를 푸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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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LPG 기관에서 연료가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부품은?

  1. LPG 용기
  2. 믹서
  3. 베이퍼라이져 연료입구
  4. 고압파이프
(정답률: 56%)
  • LPG 기관에서 연료가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부품은 믹서입니다. 믹서는 LPG 용기에서 나오는 액체 상태의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기체 상태로 변환시켜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PG 기관에서 연료가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부품은 믹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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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에서 행정의 길이가 300mm,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5m/s라면 크랭크축은 매 분당 몇 회전 하는가?

  1. 500rpm
  2. 1000rpm
  3. 1500rpm
  4. 2000rpm
(정답률: 30%)
  • 크랭크축의 회전수는 피스톤의 평균속도와 행정의 길이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의 이동거리 = 행정의 길이 = 300mm = 0.3m
    피스톤의 평균속도 = 5m/s

    크랭크축의 회전수 = (피스톤의 평균속도 × 60) ÷ (2 × 피스톤의 이동거리)
    = (5 × 60) ÷ (2 × 0.3)
    = 500rpm

    따라서, 정답은 "50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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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기관에서 노킹센서의 고장으로 노킹이 발생되는 경우 엔진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1. 오일이 내각된다.
  2. 가속 시 출력이 증가한다.
  3. 엔진 냉각수가 줄어든다.
  4. 엔진이 과열된다.
(정답률: 82%)
  • 노킹은 연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 내부에서 폭발음과 진동을 유발하며, 이는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노킹 센서의 고장으로 노킹이 발생하면, 연소가 불완전해져 열이 많이 발생하게 되어 엔진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엔진 과열로 이어져 엔진 성능 저하나 엔진 부품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이 과열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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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속 디젤기관의 사이클은?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카르노 사이클
  4. 사바테 사이클
(정답률: 81%)
  • 고속 디젤기관은 사바테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이는 디젤 엔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이클로, 고압 상태에서 고온 가스를 압축하고, 이를 연소시켜 가열된 가스를 팽창시키고, 이어서 가스를 냉각시켜 초기 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 사이클은 열효율이 높고,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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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활성탄 캐니스터(charocoal canister)는 무엇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하는가?

  1. CO2 증발가스
  2. HC 증발가스
  3. NOx 증발가스
  4. CO 증발가스
(정답률: 78%)
  • 활성탄 캐니스터는 HC 증발가스를 제어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HC 증발가스는 유기화합물이 증발하여 발생하는 가스로,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입니다. 활성탄 캐니스터는 이러한 유해가스를 흡착하여 제거함으로써 대기오염을 예방하고 환경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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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과 비교한 가솔린 기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가볍다.
  2. 열효율이 높다.
  3. 대형화 할 수 있다.
  4. 연료 소비량이 적다.
(정답률: 63%)
  • 가솔린 기관은 디젤 기관에 비해 연료의 화력이 낮아서 더 많은 연료를 필요로 하지만, 가솔린 기관은 디젤 기관에 비해 더 가볍고 작은 크기로 같은 출력을 내기 때문에 기관의 단위 출력당 중량이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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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분해하여 점검한다.
  2. 인젝터의 작동음을 듣는다.
  3. 인젝터의 작동시간을 측정한다.
  4. 인젝터의 분사량을 측정한다.
(정답률: 67%)
  • 인젝터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중에서 "분해하여 점검한다."는 비효율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인젝터의 작동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분해하여 점검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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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린더의 윗부분의 아래 부분보다 마멸이 큰 이유는?

  1. 오일이 상단까지 밀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2. 냉각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3. 피스톤링의 호흡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4. 압력이 작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73%)
  • 실린더 안에서 피스톤링이 움직이면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호흡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호흡작용으로 인해 실린더 안의 공기가 움직이면서 오일이 상단까지 밀어지게 되어 마멸이 크게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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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TPS(Throttle Position Sensor)의 기능과 관계가 먼 것은?

  1. TPS는 스로틀 보디(Throttle body)의 밸브 축과 함께 회전한다.
  2. TPS는 배기량을 감지하는 회전식 가변저항이다.
  3. 스로틀 밸부의 회전에 따라 출력 전압이 변화한다.
  4. TPS의 결함이 있으면 변속 충격 또는 다른 고장이 발생한다.
(정답률: 66%)
  • TPS는 스로틀 밸브의 회전에 따라 출력 전압이 변화하는 회전식 가변저항입니다. 따라서 TPS의 기능은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ECU)에게 신호를 보내어 엔진의 연료 공급량과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TPS의 결함이 있으면 엔진의 성능 저하나 변속 충격 등 다른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로틀 보디의 밸브 축과 함께 회전한다는 것은 TPS가 스로틀 밸브와 함께 위치를 변경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TPS가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PS의 기능과 관계가 먼 것은 "TPS는 배기량을 감지하는 회전식 가변저항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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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자제어 기관에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을 때는?

  1. 점화 스위치가 ST 위치에 있을 때
  2.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엔진이 정지되어 있을 때
  3.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엔진이 규정 이상으로 회전될 때
  4.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공기흡입이 감지될 때
(정답률: 69%)
  • 연료펌프는 엔진이 작동할 때 필요한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점화 스위치가 ST 위치에 있으면 엔진이 정지된 상태이므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고 엔진이 정지된 상태이면,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으면 엔진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으면 점화 스위치가 ON 위치에 있어도 엔진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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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그림에서 A점에 작용하는 토크는?

  1. 64mㆍkgf
  2. 80mㆍkgf
  3. 60mㆍkgf
  4. 640mㆍkgf
(정답률: 62%)
  • 토크는 힘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 사이의 수직거리(적용팔)를 곱한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A점에서 작용하는 힘이 8kgf이고, 적용팔의 길이가 8m이므로 토크는 8kgf x 8m = 64mㆍ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4mㆍ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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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 펌프의 조속기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분사시기 조정
  2. 분사량 조정
  3. 분사 압력 조정
  4. 착화성 조정
(정답률: 55%)
  • 연료분사 펌프의 조속기는 분사량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료의 양을 조절하여 적절한 연소를 유지하고, 연료소비를 최적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분사량 조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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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디젤 기관의 착화지연 기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착화 지연기간은 제어 연소기간과 같은 뜻이다.
  2. 착화 지연기간이 길어지면 디젤 노크가 발생한다.
  3. 착화 지연기간이 길어지면 후기 연소기간이 없어진다.
  4. 착화 지연기간이 연료의 성분과 관계가 없다.
(정답률: 80%)
  • 착화 지연기간이 길어지면 디젤 노크가 발생한다. 이는 디젤 연료가 고온과 고압에서 연소할 때, 연소가 시작되기 전에 일어나는 지연 시간이 길어지면서 연소가 갑자기 일어나 노크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는 디젤 연료의 화학적 성분과 관련이 있으며, 연료의 성분이 변화하면 착화 지연기간도 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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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롤(roll)제어를 할 때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1. 차속 센서, 브레이크 스위치
  2. 차속 센서, 인히비터 스위치
  3. 차속 센서, 조향 휠 센서
  4. 차속 센서,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률: 61%)
  • 롤(roll)제어는 차량의 좌우로 기울어짐을 조절하는 제어이므로, 조향 휠 센서가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조향 휠 센서는 차량의 조향 휠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전자제어 현가장치에 신호를 보내어 제어합니다. 차속 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이므로 롤제어와는 관계가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차속 센서, 조향 휠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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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파워 스티어링에서 오일 압력 스위치의 역할은?

  1. 공연비 조절
  2. 점화시기 조절
  3. 공회전 속도 조절
  4. 연료펌프 구동 조절
(정답률: 43%)
  •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서 오일 압력 스위치는 공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고속 주행 시에도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 스위치가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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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등속도 자재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훅 조인트형(Hook Joint type)
  2. 트랙터형(Tractor type)
  3. 제파형(Rzeppa type)
  4. 버필드형(Birfield type)
(정답률: 48%)
  • 훅 조인트형은 등속도 자재이음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훅 조인트형은 자동차의 브레이크나 가속력이 큰 경우에는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훅 조인트형 대신에 다른 등속도 자재이음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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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관의 회전수가 2400rpm, 변속비는 1.5, 증감속비가 4.0일 때 링기어는 몇 회전하는가?

  1. 400rpm
  2. 600rpm
  3. 800rpm
  4. 1000rpm
(정답률: 43%)
  • 링기어의 회전수는 기어비의 역수에 기관의 회전수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2400rpm ÷ 1.5 × 4.0 = 1600rpm 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링기어가 아닌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입니다. 변속비가 1.5이므로 출력축의 회전수는 입력축의 회전수보다 1.5배 느립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인 1600rpm을 1.5로 나눈 값인 1066.67rpm이 출력축의 회전수가 됩니다. 이 값을 다시 2로 나누면 링기어의 회전수인 533.33rpm이 됩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정수값으로 답을 요구하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값인 400rpm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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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BS가 장착된 차량에서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1.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
  2.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계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
  3.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계기판으로 보낸다.
  4.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기계적 신호로 바꾸어 계기판으로 보낸다.
(정답률: 67%)
  • ABS 시스템은 전기적인 시스템이므로,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내야 합니다. 따라서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ABS 컨트롤 유닛으로 보낸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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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동 배력장치 중에서 진공을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1. 하이드로 마스터
  2. 마스터 백
  3. 뉴 바이커
  4. 에어 마스터
(정답률: 40%)
  • 에어 마스터는 진공을 이용한 제동 배력장치가 아니라, 공기 압축을 이용한 제동 배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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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 메시 기구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가속 작용
  2. 감속 작용
  3. 동기 작용
  4. 배력 작용
(정답률: 63%)
  • 싱크로 메시 기구는 기어를 변경할 때 기어와 기어 사이의 회전 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어를 부드럽게 변경할 수 있으며,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동기 작용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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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차로 길이 400m의 비탈길을 왕복하여 올라가는데 3분 내려오는데 1분이 걸렸다고 하면 왕복 평균 속도는?

  1. 10km/h
  2. 11km/h
  3. 12km/h
  4. 13km/h
(정답률: 56%)
  • 왕복 평균 속도는 왕복 거리를 왕복 시간으로 나눈 것이므로, (400m x 2) / (3분 + 1분) = 800m / 4분 = 200m/분 입니다. 이를 km/h로 환산하면 200 x 60 / 1000 = 12km/h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km/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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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향기어비가 15 : 1 인 조향기어에서 피트먼 암을 20° 회전시키기 위한 핸들의 회전 각도는?

  1. 30°
  2. 270°
  3. 300°
  4. 370°
(정답률: 68%)
  • 조향기어비가 15 : 1 이므로 핸들의 회전각도는 피트먼 암의 회전각도의 1/15 이다. 따라서 피트먼 암을 20°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핸들을 20 × 15 = 300° 회전시켜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3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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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륜 정렬 측정 및 조정을 해야 할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약할 때
  2. 현가장치를 분해, 조립 후에
  3. 핸들이 흔들리거나 조작이 불량할 때
  4. 충돌 사고로 인해 차체에 변형이 생겼을 때
(정답률: 69%)
  •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약할 때는 차량이 멈추지 않거나 멈추기까지 거리가 길어져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차륜 정렬을 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차량 운전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안전 문제와 연관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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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의 진동현상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바운싱 : 차체의 상하 운동
  2. 피칭 : 차체의 좌우 흔들림
  3. 롤링 : 차체의 앞뒤 흔들림
  4. 요잉 : 차체의 비틀림 진동하는 현상
(정답률: 66%)
  • 바운싱은 차체가 불균형한 상태에서 주행하면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체의 상하 운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충격을 받거나 불균형한 도로에서 주행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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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간극이 없다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 소비량이 증대된다.
  2. 기관이 과냉된다.
  3.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가 가속되지 않는다.
  4. 등판 성능이 저하된다.
(정답률: 70%)
  • 클러치페달을 밟을 때 무겁고, 자유간극이 없다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가 붙어있어서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와 트랜스미션을 통해 바퀴로 전달되지 않고 계속해서 엔진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엔진이 계속해서 회전하면서 냉각수와 오일 등을 냉각하는 팬이 동작하지 않게 되어 기관이 과냉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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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변속기차량에서 중립과 주차위치에서만 시동이 걸리도록 해주는 부품은?

  1. 펄스제네레이터
  2. 유온센서
  3. 스로틀위치센서
  4. 인히비터 스위치
(정답률: 70%)
  • 인히비터 스위치는 자동변속기차량에서 중립과 주차위치에서만 시동이 걸리도록 해주는 부품입니다. 이는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에는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펄스제네레이터, 유온센서, 스로틀위치센서는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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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번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의 기능은?

  1.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바퀴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3. 펌프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4. 터빈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80%)
  •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는 펌프와 터빈 사이에 위치하며, 펌프에서 유체를 흡입하여 터빈으로 유체를 밀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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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현가장치에서 스프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링은 훅의 법칙에 따라 가해지는 힘에 의해 변형량은 비례한다.
  2. 스프링의 상수는 스프링의 세기를 표현한다.
  3. 스프링상수를 일정하게하고 하중을 증가시키면 진동수는 증가한다.
  4. 스프링의 진동수는 스프링 상수에 비례하고 하중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7%)
  • 정답: "스프링상수를 일정하게하고 하중을 증가시키면 진동수는 증가한다."

    해설: 스프링의 진동수는 스프링 상수에 비례하고 하중에 반비례한다.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의 강성을 나타내며, 하중이 증가하면 스프링이 더욱 압축되어 진동수가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스프링상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하중을 증가시키면 진동수는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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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브레이크장치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제동시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적다.
  2. 패드 면적이 크기 때문에 높은 유압이 필요하다.
  3. 브레이크 페달의 행정이 일정하다.
  4. 수분에 대한 건조성이 빠르다.
(정답률: 63%)
  • 패드 면적이 크면 제동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높은 유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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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변속단 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공기유량센서
  3. 레인센서
  4. 산소센서
(정답률: 83%)
  •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여 변속단 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밸브의 위치에 따라 엔진의 출력이 변하므로,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변속기 제어 모듈에 신호를 보내어 적절한 변속단을 선택하도록 지시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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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전기회로 중 그림과 같은 병렬 회로에 흐르는 전체전류 I를 계산하는 식은?

(정답률: 50%)
  • 병렬 회로에서는 전류의 합이 각 분기점에서 일치하므로, 전체 전류 I는 각 저항 R1, R2, R3에 걸리는 전압 V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I = (V/R1) + (V/R2) + (V/R3)

    이를 정리하면,

    I = V x (1/R1 + 1/R2 + 1/R3)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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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에어컨(air conditioner) 시스템에서 냉매라인을 고압라인과 저압라인으로 나누었을 때 저압라인의 부품으로 알맞은 것은?

  1. 응축기(condenser)
  2. 리시버 드라이어(receiver drier)
  3. 어큐뮬레이터(accoumulator)
  4. 송풍기(blower moter)
(정답률: 55%)
  • 저압라인은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기 전의 상태이므로, 냉매의 액체와 기체가 혼합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혼합물은 압축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저압라인에는 냉매의 액체를 분리하여 저장하는 부품이 필요합니다. 이 역할을 하는 부품이 어큐뮬레이터입니다. 어큐뮬레이터는 냉매의 액체를 저장하고, 냉매의 기체를 제거하여 압축기에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저압라인의 부품으로 알맞은 것은 어큐뮬레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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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3300V 를 110V로 전압을 강하시킬 때 변압기의 권선비는?

  1. 10 : 1
  2. 11 : 1
  3. 30 : 1
  4. 33 : 1
(정답률: 60%)
  • 권선비는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 입력 전압은 3300V이고 출력 전압은 110V이므로, 권선비는 3300/110 = 30 :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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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바이메탈을 이용한 것으로 과도한 전류가 흐르면 바이메탈이 열을 받아 휨으로써 접점이 떨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접촉부가 붙게 되어 전류가 흐르게 하는 것은?

  1. 퓨즈
  2. 퓨즈블 링크
  3. 서키트 브레이커
  4. 전기 브레이크
(정답률: 40%)
  • 바이메탈을 이용한 것은 과도한 전류가 흐를 경우 열을 받아 휨으로써 접점이 떨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접촉부가 붙게 되어 전류가 흐르게 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 회로를 보호하는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서킷 브레이커는 전기 회로에서 과부하나 단락 등의 이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적인 안전을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서킷 브레이커가 바이메탈을 이용한 것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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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D.C 발전기의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에 상당하며 자속을 만드는 것을 A.C 발전기에서는 무엇이라 하는가?

  1. 정류기
  2. 전기자
  3. 로터
  4. 스테이터
(정답률: 55%)
  • A.C 발전기에서는 자속을 만드는 것을 로터라고 부릅니다. 로터는 회전하는 부분으로,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로터가 회전함으로써 계자코일과 계자철심이 회전하면서 자속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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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납산축전지 격리판의 필요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비전도성일 것
  2. 다공성일 것
  3. 기계적 강도가 있을 것
  4. 전해액의 확산이 차단될 것
(정답률: 49%)
  • 납산축전지 격리판의 필요조건 중 틀린 것은 "전해액의 확산이 차단될 것"입니다. 격리판은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있어야 하므로 비전도성이어야 합니다. 또한, 전해액이 흐르지 않도록 다공성이어야 하며, 충격이나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기계적 강도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전해액의 확산은 차단되면 안 되므로, 격리판은 전해액의 확산을 막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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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반도체에서 사이리스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캐소드
  2. 게이트
  3. 애노드
  4. 컬렉터
(정답률: 67%)
  • 사이리스터는 양극간의 전압이 특정 값 이상이 되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이때, 사이리스터의 구성부는 캐소드, 애노드,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컬렉터는 사이리스터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소자인 트랜지스터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컬렉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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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배선에 있어서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Gr : 보라
  2. G : 녹색
  3. R : 적색
  4. y : 노랑
(정답률: 87%)
  • Gr은 일반적으로 녹색을 나타내는데, 보라는 Vio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Gr : 보라는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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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용 납산배터리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시동에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2. 발전기 고장시에는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3. 발전기의 출력과 부하사이의 시간적 불균형을 조절한다.
  4.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
(정답률: 58%)
  • 시동 후에도 자동차 전기장치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올바른 기능입니다. 이는 납산배터리가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어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동차가 시동이 걸린 후에도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공급하여 전기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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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의 IMS(Intergrated Memory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동차의 도난을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2. 자동차의 편의 장치로서 장거리 운행시 자동운행시스템을 말한다.
  3. 배터리 교환주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4. 1회의 스위치 조작으로 운전자가 설정해둔 시트위로 재생시킬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트제어 시스템을 말한다.
(정답률: 73%)
  • IMS(Intergrated Memory System)는 1회의 스위치 조작으로 운전자가 설정해둔 시트위로 재생시킬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트제어 시스템을 말합니다. 즉, 운전자가 좌석 조절, 미러 조절, 오디오 설정 등을 저장해두고, 다음에 차량을 운전할 때 이전에 설정한 상태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운전 중에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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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류 화재시 불을 끄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물을 사용한다.
  2. 소화탄을 사용한다.
  3. 모래를 사용한다.
  4. 탄산(CO2)가스를 사용한다.
(정답률: 76%)
  • 유류 화재시 불을 끄기 위해서는 산소를 차단하거나 불을 끄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물은 산소를 차단하고 불을 끄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유류 화재시 물을 사용합니다. 소화탄은 산소를 차단하는 효과는 있지만 불을 끄는 효과는 없습니다. 모래는 불을 끄는 효과는 있지만 산소를 차단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탄산(CO2) 가스는 산소를 차단하는 효과는 있지만 불을 끄는 효과는 없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시 불을 끄기 위해서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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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헤드 볼트를 조일 때 토크 헨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신속하게 조이기 위해서
  2. 작업상 편리하기 위해서
  3. 강하게 조이기 위해서
  4. 규정 값으로 조이기 위해서
(정답률: 87%)
  • 토크 헨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규정 값으로 조이기 위해서입니다. 토크 헨치는 정해진 토크 값을 측정하여 해당 값으로 볼트를 조이는 도구이기 때문에, 정확한 토크 값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볼트가 너무 느슨하거나 너무 강하게 조이는 것을 방지하고, 부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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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로 작동되는 기계운전 중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날 경우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1. 즉시 전원을 내린다.
  2. 상급자에게 보고한다.
  3.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여부를 파악한다.
  4. 기계 수리공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
(정답률: 86%)
  • 전기로 작동되는 기계에서 이상한 소음, 진동, 냄새 등이 나타날 경우, 이는 기계의 고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즉시 전원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고장이 심각해질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즉시 전원을 내리고 상급자에게 보고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기계를 가동하면서 고장여부를 파악하거나 기계 수리공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위험하며, 추가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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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차정비 작업시 압축공기를 이용한 공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작업은?

  1. 타이어 교환 작업
  2. 클러치 탈거 작업
  3. 축전지 단자 케이블 연결
  4. 엔진 분해, 조립
(정답률: 77%)
  • 축전지 단자 케이블 연결 작업은 전기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압축공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압축공기는 주로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부품을 청소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타이어 교환 작업, 클러치 탈거 작업, 엔진 분해, 조립 등은 부품을 분해하거나 조립할 때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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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체에서 안전을 지킴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틀린 것은?

  1. 직장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2. 상하 동료 간에 인간관계가 개선된다.
  3. 기업의 투자 경비가 늘어난다.
  4. 회사 내 규율과 안전수칙이 준수되어 질서유지가 실현된다.
(정답률: 83%)
  • 기업의 투자 경비가 늘어난다는 것은 안전을 위한 장비나 시설 등을 구매하거나 유지보수하는 데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지키는 것은 기업에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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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달아 올리려고 할 때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수직으로 달아 올린다.
  2.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3. 옆으로 달아 올린다.
  4.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률: 84%)
  • 크레인은 수직적인 힘을 이용하여 물체를 달아 올리는데, 이 때 옆으로 달아 올리면 물체가 불안정하게 매달리게 되어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옆으로 달아 올리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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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삭기 중 안전커버의 노출각도가 가장 큰 것은?

  1. 평면연삭기
  2. 탁상연삭기
  3. 휴대용연삭기
  4. 공구연삭기
(정답률: 52%)
  • 휴대용연삭기는 이동성이 높아 작업장에서 자주 사용되며, 작은 크기로 인해 안전커버의 노출각도가 크기 때문에 가장 노출각도가 큰 연삭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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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관의 크랭크축 분해 정비시 주의사항으로 부적합한 것은?

  1. 축받이 캡을 탈거 후 조립시에는 제자리 방향으로 끼워야 한다.
  2. 뒤 축받이 캡에는 오일 실이 있으므로 주의를 요구한다.
  3. 스러스트 판이 있을 때에는 변형이나 손상이 없도록 한다.
  4. 분해시에는 반드시 규정된 토크 렌치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54%)
  • "축받이 캡을 탈거 후 조립시에는 제자리 방향으로 끼워야 한다."는 분해 후 조립시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분해시 주의사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부적합한 것입니다.

    분해시에는 반드시 규정된 토크 렌치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기관의 크랭크축은 정밀한 부품으로서, 너무 강하게 조여지면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너무 약하게 조여지면 누출이나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된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적절한 힘으로 조여지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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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동력시험기 사용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트레드의 표면에 습기를 제거한다.
  2. 롤러 표면은 항상 그리스로 충분히 윤활 시킨다.
  3. 브레이크 페달을 확실시 밟은 상태에서 측정한다.
  4. 시험 중 타이어와 가이드롤러와의 접촉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7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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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납산 축전지의 전해액이 흘렀을 때 중화용액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중탄산소다
  2. 황산
  3. 증류수
  4. 수돗물
(정답률: 62%)
  • 납산은 강한 산성을 띄고 있으므로, 중화용액으로는 알칼리성을 띄는 물질이 적합합니다. 이 중에서도 중탄산소다는 알칼리성이 강하면서도 안정적이어서, 납산 축전지의 전해액을 희석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황산은 강한 산성을 띄고 있어 중화에 적합하지 않으며, 증류수와 수돗물은 중성에 가까우므로 약한 산성을 띄는 납산을 중화시키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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