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자동차정비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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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디젤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착화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가 높은 기관을 사용한다.
  3. 분사초기의연료분사량을 많게 하고 착화 후기 분사량을 줄인다.
  4. 연소실 내의 와류를 증가시키는 구조로 만든다.
(정답률: 71%)
  • 분사초기의 연료분사량을 많게 하고 착화 후기 분사량을 줄이는 것은 디젤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디젤노크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따라서, "분사초기의 연료분사량을 많게 하고 착화 후기 분사량을 줄인다."가 아닌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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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행정 기관에서 흡기밸브의 열림각은 242˚, 배기밸브의 열림 각은 274˚, 흡기 밸브의 열림 시작점은 BTDC13˚,배기밸브의 닫힘 점은 ATDC16˚ 이었을 때 흡기밸브의 닫힘 시점은?

  1. ABDC 20˚
  2. ABDC 37˚
  3. ABDC 42˚
  4. ABDC 49˚
(정답률: 51%)
  • 흡기밸브의 열림각과 배기밸브의 열림각을 더하면 242˚ + 274˚ = 516˚이다. 이 값에서 360˚을 빼면 156˚이 남는다. 이 값은 720˚(2바퀴)에서 흡기밸브의 열림 시작점인 BTDC13˚와 배기밸브의 닫힘 점인 ATDC16˚을 더한 값인 697˚을 빼면 된다. 720˚ - 697˚ = 23˚이므로, 흡기밸브의 닫힘 시점은 열림각의 합에서 BTDC와 ATDC를 더한 값에서 23˚을 빼면 된다. 516˚ - 29˚ - 16˚ - 23˚ = 448˚이므로, 흡기밸브의 닫힘 시점은 ABDC 4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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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배기가스 중 광화학 스모그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은?

  1. 질소산화물
  2. 일산화탄소
  3. 이산화탄소
  4. 탄소
(정답률: 76%)
  • 자동차 엔진에서 연료가 연소될 때 공기 중의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이 생성됩니다. 이 질소산화물은 대기 중의 자외선과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광화학 스모그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배기가스 중 광화학 스모그를 발생시키는 원인은 "질소산화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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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맵(MAP)센서는 무엇을 측정하는 센서인가?

  1. 매니폴드 절대 압력을 측정
  2. 매니폴드 내의 공기변동을 측정
  3. 매니폴드 내의 온도 감지
  4. 매니폴드 내의 대기 압력을 흡입
(정답률: 69%)
  • 맵(MAP) 센서는 엔진의 매니폴드 절대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이는 엔진의 공기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이며, 매니폴드 내의 공기변동, 온도, 대기 압력 등을 측정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따라서 "매니폴드 절대 압력을 측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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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솔린 200cc를 연소시키기 위해 몇 kgf의 공기가 필요한가?(단,혼합비는 15:1이고,가솔린의 비중은0.73이다.)

  1. 2.19kgf
  2. 3.42kgf
  3. 4.14kgf
  4. 5.63kgf
(정답률: 38%)
  • 연소에 필요한 공기의 양은 연료의 양과 연료의 화학식에 따라 결정된다. 가솔린의 화학식은 C8H18이므로, 1mol의 가솔린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25mol의 공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200cc(0.2L)의 가솔린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가솔린의 몰 수 = 0.73(g/mL) x 0.2(L) / 114.23(g/mol) = 0.00127mol
    - 공기의 몰 수 = 15 x 0.00127mol = 0.019mol
    - 공기의 질량 = 0.019mol x 28.96(g/mol) = 0.55g
    - 공기의 중력가속도 = 9.81m/s^2
    - 공기의 무게 = 0.55g / 1000(g/kg) x 9.81m/s^2 = 0.0054kgf

    따라서, 가솔린 200cc를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약 2.19kgf의 공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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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마력은 매초 몇 cal의 발열량에 상당하는가?

  1. 약 32cal/s
  2. 약 64cal/s
  3. 약 176cal/s
  4. 약 32025cal/s
(정답률: 60%)
  • 1마력은 746W이며, 1W는 1초당 1J의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1cal은 4.184J이다. 따라서 1마력은 746J/s이며, 이를 cal/s로 변환하면 746J/s ÷ 4.184J/cal ≈ 177.9cal/s가 된다. 따라서 약 176cal/s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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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관의 회전력이 0.72kgf.m회전수가 5000rpm일 때 제동마력은 약 얼마인가?

  1. 2ps
  2. 5ps
  3. 8ps
  4. 10ps
(정답률: 56%)
  • 제동마력 = 회전력 × 회전수 ÷ 9550

    = 0.72 × 5000 ÷ 9550

    = 0.377ps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5ps이며, 반올림하여 정답은 5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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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행정 사이클이 디젤기관에서 항상 한 방향의 소기류가 일어나고 소기효율이 높아 소형 고속 디젤기관에 적합한 소기법은?

  1. 단류소기법
  2. 루프소기법
  3. M.A.N소기법
  4. 횡단 소기법
(정답률: 71%)
  • 단류소기법은 디젤기관에서 항상 한 방향의 소기류가 일어나는 특성을 이용하여, 실린더 내부의 고온 가스를 빠르게 배출시키는 소기법입니다. 이를 위해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할 때, 배기벨브가 먼저 열리고 고온 가스가 실린더 내부에서 빠르게 배출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소기효율을 높일 수 있어, 소형 고속 디젤기관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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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과급기에서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는?

  1. 디플렉터(Deflecter)
  2. 터빈(Turbine)
  3. 디퓨저(Defuser)
  4. 루트 슈퍼 차져(lootsupercharger)
(정답률: 62%)
  • 디퓨저는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입니다. 디퓨저는 공기를 특정한 형태로 구성된 공간으로 유도하여,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디퓨저는 과급기에서 공기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퓨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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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기관에서 MPI시스템의 인젝터 점검방법으로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솔레노이드 코일의 저항점검
  2. 인젝터의 리턴 연료량 점검
  3. 인젝터의 작동음
  4. 인젝터의 연료분사량
(정답률: 44%)
  • 인젝터의 리턴 연료량 점검은 인젝터가 연료를 분사한 후에도 일정량의 연료가 다시 연료탱크로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인젝터의 작동 상태와 연료 공급량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젝터의 작동 상태와 연료 공급량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리턴 연료량 점검만큼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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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식 기관의 공회전 상태 제어용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기관 회전속도
  2. 수온센서
  3. 자동 변속기의 부하신호
  4. 차속센서
(정답률: 51%)
  • 차속센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이므로, 기관의 공회전 상태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입력 정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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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소센서 출력전압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혼합비
  2. 흡입공기온도
  3. 산소센서의 온도
  4. 배기가스 중의 산소잔존량
(정답률: 49%)
  •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잔존량을 측정하여 출력전압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혼합비와 산소센서의 온도는 출력전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반면에 흡입공기온도는 산소센서가 측정하는 배기가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출력전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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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엔진에서 전동 팬 작동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부적합 것은?

  1. 전동 팬의 작동은 엔진의 수온센서에 의해 작동된다.
  2. 전동 팬은 릴레이를 통하여 작동된다.
  3. 전동 팬 릴레이 형식은NO(normalopen)와 NC(normalclosed)두 가지이다.
  4. 전동 팬 고장 시 블로워 모터로 기관을냉각 시킬 수 있다.
(정답률: 69%)
  • 전동 팬은 엔진의 냉각을 위해 설계된 것이므로, 전동 팬 고장 시 블로워 모터로 기관을 냉각시키는 것은 부적절하다. 블로워 모터는 엔진 냉각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부적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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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O2센서(지르코니아 방식)의 출력 전압이 1V 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가 어떤 상태인가?

  1. 희박하다
  2. 농후하다
  3. 공연비가 14.7 : 1에 가깝다는 것을 나타낸다.
  4. 농후하다가 희박한 상태로 되는 경우이다.
(정답률: 65%)
  • O2센서의 출력 전압이 1V에 가깝게 나타나면 공연비가 농후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연소가 잘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농후하다는 것은 공연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최적의 연소 상태에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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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가솔린 엔진에서 T.P.S점검방법 중 틀린 것은?

  1. 전압 측정
  2. 전류 측정
  3. 저항 측정
  4. 스캐너를 이용한 측정
(정답률: 43%)
  • T.P.S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로, 가솔린 엔진에서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에 사용됩니다. T.P.S를 점검하는 방법 중 전류 측정은 틀린 방법입니다. T.P.S는 전압 신호를 출력하므로 전압 측정이 필요합니다. 전류 측정은 T.P.S의 동작을 확인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류 측정은 T.P.S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선택되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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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의 실린더헤드 볼트를 규정 토크로조이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수가 실린더에 유입된다.
  2. 압축압력이 낮아질 수 있다.
  3. 엔진오일이 냉각수와 섞인다.
  4. 압력저하로 인한 피스톤이 과열한다.
(정답률: 71%)
  • 압력저하로 인한 피스톤이 과열하는 이유는, 실린더헤드 볼트가 규정 토크로 조이지 않으면, 압력이 충분히 유지되지 않아 실린더와 실린더헤드 사이의 밀폐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소가스와 냉각수가 섞이게 되고, 이는 압력저하를 유발합니다. 압력저하가 지속되면, 피스톤이 움직이는 과정에서 충분한 냉각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스톤이 과열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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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 전자제어 기관의 흡입공기량센서의 약어는?

  1. ATS
  2. BPS
  3. AFS
  4. ISC
(정답률: 76%)
  • 가솔린 엔진에서 흡입공기량을 측정하는 센서는 AFS(Air Flow Sensor)입니다. AFS는 Air Flow Sensor의 약어로, 흡입공기량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ATS(Air Temperature Sensor)는 공기온도센서, BPS(Barometric Pressure Sensor)는 대기압센서, ISC(Idling Speed Control)는 냉간시작 후 빈번한 엔진 정지를 방지하기 위한 냉각수 온도센서와 연동된 공회전 제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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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의 분사량 제어 기구에서 분사량을 제어하기 까지의 운동 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가속페달(가버너)→ 제어래크 → 제어슬리브 → 플런저 → 제어피니언
  2. 가속페달(가버너)→ 제어래크 → 제어피니언 → 제어슬리브 → 플런저
  3. 가속페달(가버너)→ 플런저→ 제어피니언 → 제어슬리브 → 제어래크
  4. 가속페달(가버너)→ 제어슬리브 → 제어피니언 →제어래크 → 플런저
(정답률: 66%)
  • 디젤기관에서는 가속페달(가버너)을 밟으면 제어래크가 움직여 연료의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제어래크가 움직이면 제어슬리브가 움직여 플런저의 위치를 조절하고, 이에 따라 연료가 분사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운동 전달 순서는 "가속페달(가버너)→ 제어래크 → 제어슬리브 → 플런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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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에서 크랭크축 풀리의 회전속도가 600rpm일 때 발전기 풀리의 회전속도는?(단,풀리와 벨트사이의 미끄럼은 무시한다.)

  1. 200rpm
  2. 300rpm
  3. 800rpm
  4. 1200rpm
(정답률: 48%)
  • 크랭크축과 발전기 풀리는 벨트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회전속도는 같습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풀리의 회전속도인 600rpm이 발전기 풀리의 회전속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rpm"이 됩니다. 주어진 보기에서는 "1200rpm"이 오타로 인해 잘못 기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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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 전조등주광축의 진폭 측정시 10m위치에서 우측 우향진폭 기준은 몇cm이내 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39
(정답률: 64%)
  • 자동차 전조등주광축의 진폭은 일정한 거리마다 감소하게 되는데, 이 거리를 10m로 설정하였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우측 우향진폭이 너무 크면 다른 차량 운전자나 보행자 등에게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우측 우향진폭은 일정한 기준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기준은 보통 30cm 이하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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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연료펌프 라인에 고압이 걸릴 경우 연료의 누출이나 연료배관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사일렌서(silencer)
  2. 체크 밸브(checkvalve)
  3. 안전 밸브(reliefvalve)
  4. 축압기(acccumulator)
(정답률: 79%)
  • 안전 밸브는 연료펌프 라인에 고압이 걸릴 경우, 과도한 압력을 안전하게 방출하여 연료의 누출이나 연료배관 파손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 밸브가 연료펌프 라인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일렌서는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체크 밸브는 유체의 일방향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축압기는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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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내연기관의 열손실을 측정하였더니 냉각수에 의한 손실이 35%,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이 25%,기계 효율이 90%라면 제동열효율은 몇 %인가?

  1. 40%
  2. 36%
  3. 31%
  4. 25%
(정답률: 57%)
  • 제동열효율은 입력열에 대한 출력열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입력열에서 손실된 열의 비율을 빼면 됩니다.

    입력열에서 손실된 열의 비율은 냉각수에 의한 손실과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의 합입니다. 따라서, 입력열에서 손실된 열의 비율은 35% + 25% = 60% 입니다.

    따라서, 제동열효율은 100% - 60% - 10% (기계 효율) = 30%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36%이 선택지로 주어졌으므로, 기계 효율이 90%가 아니라 94%일 것입니다. 이는 입력열에서 손실된 열의 비율이 60%이므로, 출력열의 비율은 40%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계 효율이 94%일 때, 제동열효율은 100% - 60% - 4% (기계 효율) = 36%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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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관에서 윤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마찰과 마멸감소
  2. 응력집중작용
  3. 밀봉작용
  4. 세척작용
(정답률: 73%)
  • 윤활은 마찰과 마멸을 감소시키고 밀봉 작용과 세척 작용을 통해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나 응력 집중 작용은 윤활의 목적이 아닙니다. 응력 집중 작용은 부품의 특정 지점에서 발생하는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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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드라이브 라인에서 추진축의 구조 및 설명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길이가 긴 추진축은 플랙시블 자재이음을 사용한다.
  2. 길이와 각도변화를 위해 슬립이음과 자재 이음을 사용한다.
  3. 사용회전속도에서 공명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4. 회전시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평행추가 설치 되어 있다.
(정답률: 56%)
  • "길이가 긴 추진축은 플랙시블 자재이음을 사용한다."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길이가 긴 추진축에서는 슬립이음과 자재 이음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길이와 각도 변화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플랙시블 자재이음은 일반적으로 짧은 길이의 추진축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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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내의 록업클러치(댐퍼클러치)의 작동조건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D레인지에서 일정 차속이상 일 때(약 70Km/h정도)
  2. 냉각수 온도가 충분히 올랐을 때(약 75° 정도)
  3.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을 때
  4. 발진 및 후진 시
(정답률: 66%)
  • 자동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록업클러치(댐퍼클러치)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서 작동하여 엔진과 변속기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 효율적인 전달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록업클러치가 작동하는 조건은 주행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발진 및 후진 시에 작동합니다. 이는 주행 중에는 변속기의 기어 비율이 계속 변경되기 때문에 록업클러치가 작동하면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이 끊어져서 주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발진 및 후진 시에는 변속기의 기어 비율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록업클러치가 작동해도 주행에 지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에서 록업클러치가 작동하는 조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발진 및 후진 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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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제동 시 제동력 상태가 불량 할 경우고장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액의 누설
  2. 브레이크슈 라이닝의 과대마모
  3. 브레이크액 부족 또는 공기 유입
  4. 비등점이 높은 브레이크액 사용
(정답률: 80%)
  • 비등점이 높은 브레이크액은 고온 상황에서도 끓지 않고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등점이 낮은 브레이크액을 사용하면 고온 상황에서 브레이크액이 끓어 올라가면서 제동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등점이 높은 브레이크액을 사용하지 않으면 제동력 상태가 불량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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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조향 핸들이 1회전할 때 피트먼암은 36° 움직인다면 조향 기어비는?

  1. 1 : 1
  2. 10 : 1
  3. 5 : 1
  4. 15 : 1
(정답률: 77%)
  • 조향 핸들이 1회전할 때 피트먼암이 36° 움직인다는 것은, 핸들이 1도 움직일 때 피트먼암이 1/36 도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향 기어비는 핸들의 움직임을 피트먼암의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비율은 핸들의 움직임(1도)을 피트먼암의 움직임(1/36 도)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계산해보면, 1/36 ÷ 1/1 = 1 ÷ (1/36) = 36 이므로, 조향 기어비는 36 :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 : 1"이 아니라 "10 : 1"이 됩니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36 : 1과 다른 값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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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링 상수와 감쇄력 제어
  2. 차량 높이제어
  3. 급제동시 바퀴 고착방지
  4. 차량 자세제어
(정답률: 66%)
  • 급제동시 바퀴 고착방지는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 기능은 ABS (Anti-lock Braking System) 시스템에서 제공됩니다. ABS 시스템은 급제동시 바퀴가 고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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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클러치 페달 유격 및 디스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페달 유격이 작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2. 페달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동력차단이 불량하게 된다.
  3.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으면 미끄럼의 원인이 된다.
  4. 페달 유격이 크면 클러치 끊김이 나빠진다.
(정답률: 41%)
  • 정답: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으면 미끄럼의 원인이 된다."

    설명: 페달 유격이 작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동력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페달 유격이 크면 클러치 끊김이 나빠져서 동력전달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페달의 리턴 스프링이 약하면 페달이 제대로 올라오지 않아 클러치가 계속 붙어있는 상태가 될 수 있어 동력차단이 불량하게 됩니다. 하지만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으면 클러치판과 디스크 사이에 오일이 끼어서 미끄럼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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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 틀린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wheelspeedsensor)
  2. 컨트롤 유닛(controlunit)
  3. 하이드로릭 유닛(hydraulicunit)
  4. 크랭크 앵글 센서(crankanglesensor)
(정답률: 77%)
  • 크랭크 앵글 센서는 엔진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ABS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ABS의 구성요소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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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타이어 폭이 180(mm)이고 타이어 단면 높이가 90(mm)이면 편평비(%)는?

  1. 500%
  2. 50%
  3. 600%
  4. 60%
(정답률: 74%)
  • 편평비(%)는 타이어 폭 대비 타이어 단면 높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편평비(%)는 (타이어 단면 높이 ÷ 타이어 폭) ×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문제에서 타이어 폭이 180(mm)이고 타이어 단면 높이가 90(mm)이므로, 편평비(%)는 (90 ÷ 180) × 100 = 50%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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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현가장치에서 판스프링의 구조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팬(span)
  2. 유(u)볼트
  3. 스프링 아이(springeye)
  4. 너클(knuckle)
(정답률: 58%)
  • 판스프링은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 중 하나로,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스프링이 판 모양으로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에서 너클은 바퀴를 연결하는 부분으로, 스티어링 기어와 연결되어 조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스프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며,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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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륜정렬에서 토인의 조정은 무엇으로 할 수 있는가?

  1. 시임의 두께
  2. 와셔의 두께
  3. 드래그랭크의 길이
  4. 타이로드의 길이
(정답률: 84%)
  • 차륜정렬에서 토인은 바퀴의 중심축과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조정하여 바퀴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이때 토인의 조정은 타이로드의 길이로 할 수 있습니다. 타이로드는 바퀴와 바퀴 사이를 연결하는 막대로, 이 길이를 조절하여 바퀴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로드의 길이가 토인의 조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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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력조향장치가 고장시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오일 펌프
  2. 파워 실린더
  3. 안전 체크밸브
  4. 시프트 레버
(정답률: 64%)
  • 안전 체크밸브는 동력조향장치에서 유체가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동력조향장치가 고장이 나더라도 안전 체크밸브가 작동하여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일 펌프는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파워 실린더는 유체를 압축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프트 레버는 기어를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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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공기식 브레이크장치의 구조와 거리가 먼 것은?

  1. 하이드로 에어백
  2. 릴레이 밸브
  3. 브레이크 챔버
  4. 브레이크 밸브
(정답률: 64%)
  • 하이드로 에어백은 공기식 브레이크장치와는 구조가 다르며,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하이드로 에어백은 압축된 공기 대신 유압액을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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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동변속기 내부에서 싱크로나이저링의 기능이 작동하는 시기는?

  1.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빠질 때
  2.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물릴 때
  3.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4.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정답률: 81%)
  • 싱크로나이저링은 기어와 기어 사이의 회전 속도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변속기 내에서 기어가 물릴 때 작동합니다. 기어가 물리면 회전 속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싱크로나이저링이 작동하여 회전 속도를 맞춰줍니다. 따라서 기어가 물릴 때 싱크로나이저링이 작동하여 부드러운 기어 전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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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 구동력 조절장치(TCS)에서 컨트롤 유닛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 포지션센서
  2. 브레이크 스위치
  3. 휠 속도센서
  4. TCS구동 모터
(정답률: 42%)
  • TCS 구동 모터는 조절 대상이 되는 부품이므로, 컨트롤 유닛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닙니다. 따라서 TCS 구동 모터가 정답입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출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브레이크 스위치는 브레이크 페달의 상태를 감지하여 TCS 시스템을 작동시키는데 사용됩니다. 휠 속도 센서는 각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여 차량의 운전 상태를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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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자동 변속기차량에서 컨트롤유닛(TCU)의 입력 신호 중 기본 변속기제어 요소는?

  1. 스로틀포지션 센서와 차속센서
  2. 공기유량 센서와 차속센서
  3. 인히비터 스위치와 시프트솔레노이드 밸브
  4. 유온센서와 펄스제네레이터
(정답률: 69%)
  • 스로틀포지션 센서는 엔진의 가속도를 감지하고, 차속센서는 변속기의 현재 기어와 속도를 감지합니다. 이 정보들은 TCU에 입력되어 기본 변속기제어 요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로틀포지션 센서와 차속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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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의 공기빼기 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공기는 블리더 플러그에서 뺀다.
  2. 마스터실린더에서 먼 곳의 휠 실린더부터 작업한다.
  3. 마스터실린더에 브레이크액을 보충하면서 작업한다.
  4.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작업한다.
(정답률: 64%)
  •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작업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리더 플러그를 이용하여 공기를 빼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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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변속기에서유성기어 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성 기어 캐리어
  2. 링기어
  3. 변속기어
  4. 선기어
(정답률: 61%)
  • 변속기어는 자동변속기에서 유성기어 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변속기어가 유성기어와는 별개의 기어로, 변속기 내부에서 엔진의 회전수를 변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유성 기어 캐리어, 링기어, 선기어는 모두 유성기어 장치의 구성요소로, 자동변속기에서 기어를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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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12V-100A의 발전기에서 나오는 출력은?

  1. 1.73PS
  2. 1.63PS
  3. 1.53PS
  4. 1.43PS
(정답률: 54%)
  • 발전기의 출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2V-100A의 발전기에서의 출력은 12V x 100A = 1200W 입니다. 이를 PS(마력)으로 환산하면 1200W / 745.7 = 1.61PS 입니다. 이 값에서 반올림하여 정답은 "1.63P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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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상적인 12V축전지인 경우,크랭킹 시 일반적인 전압은?

  1. 약 20~23V
  2. 약 15~18V
  3. 약 9~11V
  4. 약 5~7V
(정답률: 59%)
  • 정상적인 12V 축전지는 충전 상태에 따라 전압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약 9~11V 정도의 전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으로 인해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크랭킹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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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12V,5W전구 1개와 24V,60W전구1개를 12V 배터리에 직렬로 연결하였다.옳은 것은?

  1. 양쪽 전구가 똑같이 밝다.
  2. 5W전구가 더 밝다.
  3. 60W전구가 더 밝다.
  4. 5W전구가 끊어진다.
(정답률: 62%)
  • 정답: "5W전구가 더 밝다."

    이유: 전구의 밝기는 전류와 저항에 비례하며, 전력은 전류와 전압에 비례한다. 따라서 12V 배터리에 직렬로 연결된 두 전구 중 24V, 60W 전구는 전압이 높아서 전류가 적어져 밝기가 낮아지고, 12V, 5W 전구는 전압이 낮아서 전류가 많아져 밝기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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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동 전동기의 피니언과 링기어의 물림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피니언 섭동식
  2. 벤딕스니식
  3. 전기자 섭동식
  4. 유니버셜식
(정답률: 52%)
  • 유니버셜식은 피니언과 링기어가 직접적으로 물리지 않고, 중간에 유니버셜 조인트를 사용하여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피니언과 링기어의 물림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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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점화스위치의 IG회로와 연결되지 않는 것은?

  1. 기동 전동기
  2. 점화코일의 1차
  3. 인젝터
  4. 크랭크 앵글센서
(정답률: 40%)
  • 점화스위치의 IG회로는 엔진의 점화를 제어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점화코일의 1차, 인젝터, 크랭크 앵글센서와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의 작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기동 전동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전동기로, 점화스위치의 IG회로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동 전동기는 이 보기에서 IG회로와 연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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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냉방장치의 증기압축 냉동 사이클 시스템에서 액체가 기체로 상태변화 할 때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반응을 이용한 부품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압축기와 응축기
  2. 응축기와 어큐뮬레이터
  3. 리시버 드라이어와 어큐뮬레이터
  4. 증발기와 팽창밸브
(정답률: 46%)
  • 냉방장치의 증기압축 냉동 사이클 시스템에서는 액체가 기체로 상태변화 할 때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증발 열을 이용하여 냉방을 실현합니다. 이때 증발기와 팽창밸브는 액체 상태의 냉매를 증발시켜 기체 상태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증발기에서는 냉매가 주변의 열을 흡수하여 증발 열을 발생시키고, 팽창밸브에서는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증발 열을 냉방 공간으로 방출합니다. 따라서 증발기와 팽창밸브는 냉방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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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용 퓨즈의단선원인과 가장거리가 먼 것은?

  1. 회로의 합선에 의해 과도한 전류가 흘렀을 때
  2. 퓨즈가 부식되었을 때
  3. 퓨즈가 접촉이 불량할 때
  4. 용량이 큰 퓨즈로 교체하였을 때
(정답률: 82%)
  • 용량이 큰 퓨즈로 교체하였을 때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용량이 큰 퓨즈는 더 많은 전류를 흘려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로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전류를 흡수할 수 있어, 단선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퓨즈의 기능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하는 경우이므로, 단선원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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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편의장치 중 중앙집중식 제어장치(ETACS또는ISU)의 입출력요소의 역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모든 도어스위치 : 각 도어 잠김 여부감지
  2. INT수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
  3. 핸들 록 수위치 : 키 삽입 여부 감지
  4. 열선스위치 : 열선 작동 여부 감지
(정답률: 76%)
  • INT수위치는 와이퍼 작동 시간을 조절하는 스위치이므로, 와셔 작동 여부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NT수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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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조등 회로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라이트 스위치
  2. 전조등 릴레이
  3. 스테이터
  4. 딤머 스위치
(정답률: 78%)
  • 스테이터는 전기 모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위치한 자기장을 생성하는 부품입니다. 전조등 회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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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단방향 3단자 사이리스터(SRC)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애노드(A),캐소드(K),게이트(G)로 이루어 진다.
  2.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 이다.
  3. 게이트에 (+),캐소드에(-)전류를 흘려보내면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순간적으로 도통된다.
  4. 애노드와 캐소드 사이가 도통된 것은 게이트 전류를 제거해도 계속 도통이 유지되며,애노드 전위를 0으로 만들어야 해제된다.
(정답률: 44%)
  •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가 순방향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사이리스터는 게이트에 양극성 전류를 인가하여 캐소드와 애노드 사이의 전류를 흐르게 합니다. 따라서 캐소드에서 게이트로 흐르는 전류는 역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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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장치 선정 시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할 것
  2. 안전장치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정기 점검시 이외에는 사람의 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것
  4.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69%)
  •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기능을 정지할 수 있게 되면, 그 안전장치의 역할이 무의미해지므로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안전장치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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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회로의 정격 전압이 일정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으로 절연 파괴등의 사고에도 인체에 위험을 주지 않게 되는 전압을 무슨 전압이라 하는가?

  1. 안전전압
  2. 접촉전압
  3. 접지전압
  4. 절연전압
(정답률: 72%)
  • 안전전압은 인체에 위험을 주지 않는 안전한 전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로의 정격 전압이 일정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으로 설정되어 있어도 인체에 위험을 주지 않게 됩니다. 접촉전압은 전기적으로 연결된 두 개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의미하며, 접지전압은 전기적으로 접지된 두 개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의미합니다. 절연전압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개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의미합니다. 이들과는 달리 안전전압은 인체에 위험을 주지 않는 전압으로, 회로의 정격 전압이 일정수준 이하의 낮은 전압으로 설정되어 있어도 인체에 위험을 주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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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소의 3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공기(산소)
  2. 점화원
  3. 가연물
(정답률: 82%)
  • 연소의 3요소는 공기(산소), 가연물, 그리고 점화원입니다. 물은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차지하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화재 진압에 사용되는 물은 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은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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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얇은 판에 드릴작업시 재료 밑의 받침은 무엇이 적합한가?

  1. 나무판
  2. 연강판
  3. 스테인레스판
  4. 벽돌
(정답률: 74%)
  • 얇은 판에 드릴작업시에는 받침이 필요합니다. 이때, 나무판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나무판이 다른 재료에 비해 부드러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드릴 작업시에는 나무판이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받침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연강판이나 스테인레스판은 강도가 높지만, 얇은 판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무거우며, 벽돌은 받침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얇은 판에 드릴작업시에는 나무판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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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인화성물질경고
  2. 폭발성물질경고
  3. 금연
  4. 화기금지
(정답률: 81%)
  • 위 그림은 보건표지 중 "금연"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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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에서 중량물 운반수레의 취급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적재중심은 가능한 한 위로 오도록 한다.
  2. 화물이 앞뒤 또는 측면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3. 사용 전 운반수레의 각부를 점검한다.
  4. 앞이 안 보일 정도로 화물을 적재하지 않는다.
(정답률: 86%)
  • "적재중심은 가능한 한 위로 오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안전사항입니다. 이는 중량물 운반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중심을 높이는 것이며, 중심이 낮을 경우 운반수레가 불안정해져 쉽게 전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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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정비작업상 안전수칙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비작업을 위하여 차를 받칠 때는 안전잭이나 고임목으로 고인다.
  2. 노즐시험기로 분사노즐상태를 점검할 때는 분사되는 연료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알칼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칼리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
  4. 기관 시동시에는 소화기를 비치해야한다.
(정답률: 81%)
  • 알칼리성 세척유가 눈에 들어갔을 때는 먼저 알칼리유로 씻어 중화한 뒤 깨끗한 물로 씻는다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눈을 즉시 흐르는 물로 15분 이상 헹구고 의료진의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이유는 눈에 들어간 알칼리성 물질은 눈을 심하게 손상시키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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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정밀한 부속품을 세척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안전한 것은?

  1. 와이어브러시를 사용한다.
  2. 걸레를 사용한다.
  3. 솔을 사용한다.
  4. 에어건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에어건은 부품에 직접적인 접촉 없이 공기압으로 세척하기 때문에 부품에 손상을 줄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세척액을 뿌리는 과정에서 부품에 물이 침투하지 않도록 할 수 있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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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전지의 점검 및 취급시 지켜야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이 옷이나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
  2. 충전기로 충전할 때에는 극성에 주의한다.
  3. 축전지의 단자전압은 교류전압계로 측정한다.
  4. 전해액 비중 점검결과 방전되었으면 보충전 한다.
(정답률: 67%)
  • 축전지의 단자전압은 교류전압계로 측정하지 않고 직류전압계로 측정해야 합니다. 이유는 축전지는 직류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교류전압계로 측정하면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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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관오일의 보충 또는 교환시 가장 주의 할 점으로 옳은 것은?

  1. 점도가 다른 것은 서로 섞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2. 될 수 있는 한 많이 주유한다.
  3. 소량의 물이 섞여도 무방하다.
  4. 제조회사가 관계없이 보충한다.
(정답률: 79%)
  • 점도란 유체의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관오일의 경우 높은 점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도가 다른 기관오일을 섞으면 서로 혼합되지 않고 분리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는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 경우 기계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오일의 보충 또는 교환시에는 점도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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