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30)

자동차정비기능사
(2010-10-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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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4실린더 기관에서 피스톤당 3개의 링이 있고, 1개의 링의 마찰력을 0.5kgf라면 총 마찰력 kgf는?

  1. 1
  2. 1.5
  3. 6
  4. 12
(정답률: 57%)
  • 한 개의 링의 마찰력이 0.5kgf이므로, 3개의 링의 총 마찰력은 0.5kgf x 3 = 1.5kgf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kgf가 아닌 단위 없는 숫자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1.5을 2로 나누어 주면 정답은 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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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2센서 점검 관련 사항으로 적절치 못한 것은?

  1. 기관을 워밍업한 후 점검한다.
  2. .출력전압을 쇼트시키지 않는다.
  3. .출력전압 측정은 아날로그 시험기로 측정한다.
  4. O2센서의 출력전압이 규정을 벗어나면 공연비 조정계통에 점검이 필요하다.
(정답률: 70%)
  • ".출력전압 측정은 아날로그 시험기로 측정한다."가 적절치 못한 것입니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차량에서는 디지털 방식의 O2 센서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방식의 O2 센서를 점검할 때는 디지털 시험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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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진의 출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동평균 유효압력을 증대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중 틀린 것은?

  1. 배기밸브 직후 압력인 배압을 낮게 하여 잔류 가스량을 감소시킨다.
  2. 흡·배기 때의 유동저항을 저감시킨다.
  3. 흡기 온도를 흡기구의 배치 등을 고려하려 가급적 낮게 한다.
  4. 흡기압력을 낮추어서 흡기의 비중량을 작게한다.
(정답률: 57%)
  • "흡기압력을 낮추어서 흡기의 비중량을 작게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흡기압력이 낮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여 흡입되는 공기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흡기압력을 낮추는 것은 출력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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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회전 속도조절 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1. 로터리밸브 액추에이터
  2. ISC(IdleSpeedControl)액추에이터
  3. ISA(IdleSpeedAdjust)스텝 모터
  4. 아이들 스위치
(정답률: 55%)
  • 공회전 속도조절 장치는 엔진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조절하는 장치이며, 이를 위해 로터리밸브 액추에이터, ISC 액추에이터, ISA 스텝 모터 등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이들 스위치는 엔진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공회전 속도조절 장치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아이들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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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LPG연료장치에서 베이퍼라이져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화
  2. 무화
  3. 감압
  4. 압력조절
(정답률: 58%)
  • LPG 연료장치에서 베이퍼라이져의 역할은 액체 상태의 LPG를 기화시켜 가연성 가스 상태로 만들어 엔진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화"는 LPG를 가스 상태로 만들지 않는 것이므로 베이퍼라이져의 역할이 아닙니다. "감압"과 "압력조절"은 LPG의 압력을 조절하여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역할을 하며, "기화"는 LPG를 가스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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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기관에 냉시동용 인젝터가 설치된 목적은?

  1. 고속시 출력증대
  2. 원활한 급가속
  3. 저온 시동성 향상
  4. 배기가스 정화대책
(정답률: 76%)
  • 냉시동용 인젝터는 저온 환경에서도 적절한 연료 분사를 유지하여 엔진의 저온 시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저온 시동성 향상"이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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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자동차의 배기관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공연비와의 관계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CO는 혼합기가 희박할수록 적게 배출된다.
  2. HC는 혼합기가 농후할수록 많이 배출된다.
  3. NOx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소로 배출된다.
  4. CO2는 혼합기가 농후할수록 적게 배출된다.
(정답률: 63%)
  • NOx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최소로 배출된다는 이유는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연소 온도가 가장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 때, 공기와 연료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연소되므로 NOx의 생성이 최소화됩니다. 따라서 이론 공연비 부근에서 NOx 배출량이 가장 적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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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솔린 전자제어 기관에서 사용되는 공기유량 센서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볼 순환식 센서
  2. 베인식 센서
  3. 칼만 와류식 센서
  4. 열선식 센서
(정답률: 72%)
  • 가솔린 전자제어 기관에서 사용되는 공기유량 센서는 베인식 센서, 칼만 와류식 센서, 열선식 센서이다. 그러나 볼 순환식 센서는 공기유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따라서 볼 순환식 센서는 가솔린 전자제어 기관에서 사용되는 공기유량 센서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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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후퇴등은 등화의 중심점이 공차상태에서 어느범위가 되도록 설치하여야 하는가?

  1. 지상 15cm 이상 ~100cm 이하
  2. 지상 20cm 이상 ~110cm 이하
  3. 지상 15cm 이상 ~95cm 이하
  4. 지상 25cm 이상 ~120cm 이하
(정답률: 53%)
  • 후퇴등은 보행자나 차량 등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지상에서 너무 낮거나 높으면 시야가 가려지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상 25cm 이상으로 설치하여 보행자나 차량의 시야를 가리지 않으면서도 120cm 이하로 설치하여 너무 높지 않은 범위 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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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엔진에서 개방형 분사노즐의 장점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노즐 스프링,니이들 밸브 등 운동 부분이 없다.
  2. 분사 파이프 내에 공기가 머물지 않는다.
  3. 분사 시작 때의 무화 정도가 낮다.
  4.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50%)
  • 개방형 분사노즐은 운동 부분이 없기 때문에 분사 시작 때의 무화 정도가 낮습니다. 이는 연료가 노즐 내부에서 빠르게 분사되어 공기와 혼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어 효율적인 동력을 발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개방형 분사노즐의 장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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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LPG기관에서 액체를 기체로 변환시켜 주기 위한 목적으로 된 장치로 맞는 것은?

  1. 솔레노이드 스위치
  2. 베이퍼라이져
  3. 봄베
  4. 프리히터
(정답률: 82%)
  • LPG는 액체 상태로 저장되어 있지만, LPG기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체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액체를 기체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를 베이퍼라이져라고 합니다. 베이퍼라이져는 LPG 액체를 고압과 열에 의해 기체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LPG기관에서는 베이퍼라이져가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솔레노이드 스위치는 LPG 공급을 제어하는 장치, 봄베는 LPG를 저장하는 탱크, 프리히터는 LPG를 가열하여 기체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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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4행정 4기통 가솔린기관에서 점화순서 1-3-4-2 일 때,1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한다면 다음 중 맞는 것은?

  1. 3번 실린더는 압축행정를 한다.
  2. 4번 실린더는 동력행정를 한다.
  3. 2번 실린더는 흡기행정를 한다.
  4. 2번 실린더는 배기행정를 한다.
(정답률: 72%)
  • 1번 실린더가 흡입행정을 한다면, 다음에 작동하는 실린더는 3번 실린더이고, 그 다음은 4번 실린더, 그리고 마지막으로 2번 실린더가 작동합니다. 따라서 4번 실린더는 동력행정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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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인터쿨러 터보(intercoolerturbo) 장치는 어떤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1.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2. 압축된 공기의 온도를 증가시키는 효과
  3. 압축된 공기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효과
  4. 배기가스를 압축시키는 효과
(정답률: 68%)
  • 인터쿨러 터보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데, 이때 압축된 공기는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터쿨러 터보는 이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를 냉각시켜 줍니다. 이렇게 냉각된 공기는 압축된 상태에서도 높은 밀도를 유지하게 되어,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인터쿨러 터보는 "압축된 공기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이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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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기관에서 스로틀위치 센서의 고장일 때 나타나는 결과로 틀린 것은?

  1. 시동이 꺼진다.
  2. 가속 응답성이 저하된다.
  3.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시점이 달라진다.
  4. 정상적으로 주행이 불량하다.
(정답률: 74%)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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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유압조절밸브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기관의 부하량에 따라 압력을 조절한다.
  2. 기관 오일량이 부족할 때 압력을 상승시킨다.
  3. 불충분한 오일량을 방지한다.
  4. 유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57%)
  • 유압조절밸브는 기관의 부하량에 따라 압력을 조절하여 유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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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린더의 지름이 100mm,행정이 100mm인 1기통 기관의 배기량은?

  1. 78.5cc
  2. 785cc
  3. 1000cc
  4. 1273cc
(정답률: 67%)
  • 배기량은 실린더의 내부 부피와 행정의 이동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실린더의 지름이 100mm이므로 반지름은 50mm가 됩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내부 부피는 π x 반지름^2 x 높이 = 3.14 x 50^2 x 100 = 785,000mm^3입니다. 이 값을 cc로 변환하면 785c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85c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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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의 옥탄가 측정에서 이소옥탄70%,노말헵탄 30%일 때 옥탄가는?

  1. 30%
  2. 60%
  3. 70%
  4. 90%
(정답률: 85%)
  • 옥탄가는 연료가 평탄한 압축과정에서 자체적으로 발화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소옥탄은 노말헵탄보다 발화점이 높기 때문에 더 높은 옥탄가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소옥탄이 70%이고 노말헵탄이 30%인 혼합물의 옥탄가는 이소옥탄의 비중인 70%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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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변흡기장치 (variableinductioncontrolsystem)의 설치 목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최고속 영역에서 최대출력의 감소로 엔진보호
  2. 공전속도 증대
  3. 저속과 고속에서 흡입효율 증대
  4. 엔진 회전수증대
(정답률: 78%)
  • 가변흡기장치는 엔진의 속도에 따라 흡입공기의 양과 속도를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지하고, 따라서 저속과 고속에서 모두 흡입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연비 향상과 함께 엔진의 성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저속과 고속에서 흡입효율 증대"가 가장 적당한 설치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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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관의 실린더 내경 75mm,행정 75mm,압축비가 8:1인 4실린더 기관의 총 연소실 체적은?

  1. 239.38cc
  2. 159.76cc
  3. 189.24cc
  4. 318.54cc
(정답률: 55%)
  • 연소실 체적 = (실린더 내경^2 x 행정 x 압축비) x 실린더 수 x 0.7854
    = (75^2 x 75 x 8) x 4 x 0.7854
    = 189.24cc
    따라서 정답은 189.24c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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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배기장치를 분해시 안전 및 유의 사항이다. 틀린 것은?

  1. 배기장치를 분해하기 전 엔진을 가동하여 엔진이 정상 온도가 되도록 한다.
  2. 배기 장치의 각 부품을 조립할 때는 배기가스 누출이 도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립하도록 한다.
  3. 분해조립 할 때 개스킷은 새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4. 조립 후 기관을 작동시킬 때 배기파이프의 열에 의해 다른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접촉여부를 점검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배기 장치의 각 부품을 조립할 때는 배기가스 누출이 도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립하도록 한다."입니다.

    배기장치를 분해하기 전에 엔진을 가동하여 정상 온도가 되도록 하는 이유는 엔진이 차가운 상태에서 분해를 하면 열팽창으로 인해 부품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정상 온도가 되도록 기다렸다가 분해를 해야 합니다.

    배기장치의 각 부품을 조립할 때는 배기가스 누출이 도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립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분해조립 할 때 개스킷은 새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개스킷이 오래 사용되면 누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립 후 기관을 작동시킬 때 배기파이프의 열에 의해 다른 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접촉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는 부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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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스로틀(밸브)위치 센서에 그림과 같이 5V의 전압이 인가 된다.스로틀(밸브)위치 센서가 완전히 개방시는 몇 V의 전압이 출력측(시그널)에 감지 되는가?

  1. 0V
  2. 2 ~ 3V
  3. 4 ~ 5V
  4. 12V
(정답률: 65%)
  • 스로틀(밸브)위치 센서는 스로틀 밸브의 개방 정도에 따라 출력 전압이 변화합니다. 그림에서 5V의 전압이 인가되었으므로, 스로틀 밸브가 완전히 개방되었을 때 출력측(시그널)에는 4 ~ 5V의 전압이 감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 ~ 5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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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기관에서 딜리버리 밸브 작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역류를 방지한다.
  2. 고압파이프 안의 잔압을 유지한다.
  3. 분사압력을 조절하는 밸브이다.
  4. 연료분사시 후적을 방지한다.
(정답률: 45%)
  • 디젤기관에서 딜리버리 밸브는 분사압력을 조절하는 밸브가 아니라, 연료의 역류를 방지하고 고압파이프 안의 잔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분사시 후적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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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배기가스의 일부를 배기계에서 흡기계로 재순환시켜 질소산화물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치는?

  1. 퍼지컨트롤 밸브
  2. 차콜캐니스터
  3. EGR
  4. VVT
(정답률: 89%)
  • EGR은 Exhaust Gas Recirculation의 약자로, 배기가스 일부를 다시 흡기계로 보내서 연소 공기 내의 산소 농도를 낮추어 질소산화물(NOx)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EG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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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후축에 9890kgf의 하중이 작용될 때 4개 타이어를 장착하였다면 타이어 한 개당 받는 하중은?

  1. 약 2473kgf
  2. 약 2770kgf
  3. 약 3473kgf
  4. 약 3770kgf
(정답률: 80%)
  • 4개의 타이어가 모두 동일한 하중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전체 하중 9890kgf를 4로 나누면 각 타이어당 약 2473kgf의 하중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2473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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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에 차속센서와 함께 연산하여 변속시기를 결정하는 주요 입력신호는?

  1. 캠축 포지션센서
  2. 스로틀 포지션센서
  3. 유온센서
  4. 수온센서
(정답률: 82%)
  • 자동변속기는 차량의 속도, 엔진의 RPM, 스로틀 포지션 등 다양한 입력 신호를 받아서 변속을 결정합니다. 그 중에서도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엔진의 가속도와 차량의 속도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포지션센서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는데, 이는 차량의 가속도와 속도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에서는 스로틀 포지션센서와 함께 연산하여 변속시기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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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 장착된 차속센서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TR(트랜지스터)
  2. 스로틀 포지션센서
  3. 유온센서
  4. 홀 센서
(정답률: 42%)
  • 차속센서는 자동변속기에서 현재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여 변속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홀 센서는 자석이 부착된 회전체를 감지하여 회전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방식은 다른 센서들과 달리 물리적인 접촉 없이 측정이 가능하며, 정확도와 신뢰성이 높아 자동차 제어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 장착된 차속센서 방식으로 홀 센서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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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브레이크 작동 여부를 검출하여 ECU로 입력시키는 요소는?

  1. 휠 스피드 센서
  2. 아이들 스위치
  3. 조향각 센서
  4. 제동등 스위치
(정답률: 45%)
  • 제동등 스위치는 브레이크 페달이 작동될 때 제동등을 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작동 여부를 검출하여 ECU로 입력시키는 요소로 사용됩니다. 즉, 제동등 스위치가 작동되면 ECU는 브레이크가 작동되었다는 신호를 받아 차량의 제동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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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륜은 조향 바퀴이므로 후륜에만 장착이 가능하다.
  2. 후륜의 조기고착에 의한 옆 방향 미끄러짐을 최소화 시킨다.
  3. 노면의 상태가 변화하여도 최적의 제동효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4. 타이어의 미끄럼(slip)률이 마찰계수 최고치를 초과 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1%)
  • 전륜은 조향 바퀴이므로 후륜에만 장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ABS는 전륜과 후륜 모두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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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에서 작동유체의 방향을 변환시키며 토크 증대를 하기 위한 것은?

  1. 스테이터
  2. 터빈
  3. 오일펌프
  4. 유성기어
(정답률: 62%)
  •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에서 작동유체의 방향을 변환시키며 토크 증대를 위한 핵심 부품입니다. 작동유체가 스테이터를 통과하면서 방향이 바뀌고, 이로 인해 토크가 증대됩니다. 따라서 스테이터는 자동변속기의 효율적인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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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종감속 장치(베벨기어식)에서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접촉 상태 점검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힐 접촉
  2. 페이스 접촉
  3. 토(toe)접촉
  4. 캐스터 접촉
(정답률: 47%)
  • 캐스터 접촉은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피니언과 링기어가 접촉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구동피니언과 링기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접촉을 방지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캐스터(기어의 중심축)를 조정합니다. 따라서 캐스터 접촉은 올바른 상태이며,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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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공기압을 기계적 힘으로 바꾸어 라이닝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1. 푸시로드
  2. 하이드롤릭 피스톤
  3. 휠 실린더
(정답률: 39%)
  •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는 공기압을 기계적 힘으로 바꾸어 라이닝을 움직이게 하는데, 이때 캠이 사용됩니다. 캠은 회전하는 축 주위에 원통 모양으로 각진 돌출부를 가지고 있으며, 이 돌출부가 브레이크 라이닝을 움직이도록 작용합니다. 따라서 캠은 공기압을 기계적 힘으로 변환하여 브레이크 라이닝을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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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동변속기에서 기어변속 체결시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파킹볼 장치
  2. 인터록 장치
  3. 오버드라이브 장치
  4. 록킹볼 장치
(정답률: 78%)
  • 인터록 장치는 기어를 체결할 때 기어와 기어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이중 물림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기어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하며, 수동변속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중 물림 방지를 위한 장치로 인터록 장치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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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드럼식 제동장치에서 자기 작동 작용을 하는 슈는?

  1. 리딩 슈
  2. 앵커 슈
  3. 트레일링 슈
  4. 패드 슈
(정답률: 70%)
  • 드럼식 제동장치에서 슈가 회전하는 드럼의 표면과 접촉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면서 차량을 제동하는데, 이때 가장 먼저 접촉하는 슈를 리딩 슈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자기 작동 작용을 하는 슈는 리딩 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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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을 이용한 전자제어 조향장치형식에서 차량 속도와 조향력에 필요한 정보에 의해 고속과 저속모드에 필요한 유량으로 제어하는 방식?

  1. 공기제어식
  2. 전동펌프식
  3. 유압반력제어식
  4. 속도감응식
(정답률: 64%)
  • 속도감응식은 차량의 속도와 조향력에 따라 필요한 유량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고속과 저속 모드에 따라 유량을 조절하여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공기제어식은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제어하며, 전동펌프식은 일정한 유량을 유지하는 방식이고, 유압반력제어식은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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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조향 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을 적게 받을 것
  2.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차가 클 것
  3. 회전 반경이 작을 것
  4. 조작하기 쉽고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정답률: 81%)
  •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차가 클 것은 오히려 조향 조작을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틀린 조건입니다.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차가 작을수록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해지며, 좁은 공간에서의 주행이나 주차 등에서 유리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의 선회차가 작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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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때 발생하는 저항 중에서 자동차의 중량과 관계없는 것은?

  1. 공기 저항
  2. 구름 저항
  3. 구배 저항
  4. 가속 저항
(정답률: 61%)
  • 공기 저항은 자동차가 달리는 동안 공기 분자들과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자동차의 중량과는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 저항"입니다. 구름 저항은 구름과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저항, 구배 저항은 바닥과의 마찰로 인한 저항, 가속 저항은 자동차가 가속할 때 발생하는 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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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동력을 크게 하려면 축 회전력과 구동바퀴의 반경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1. 축 회전력 및 바퀴의 반경 모두 커져야 한다.
  2. 바퀴의 반경과 관계가 없다.
  3. 반경이 큰 바퀴를 사용한다.
  4. 반경이 작은 바퀴를 사용한다.
(정답률: 53%)
  • 반경이 작은 바퀴를 사용하면 구동력이 크게 증가하는 이유는 바퀴의 반경이 작을수록 회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바퀴를 사용하면 축 회전력과 바퀴의 반경 모두가 작아져서 구동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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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뒤 현가방식의 독립 현가식중 세미 트레일링 암(semitrailingarm)방식의 단점으로 틀린 것은?

  1. 공차시와 승차시 캠버가 변한다.
  2. 종 감속기어가 현가 암 위에 고정되기 때문에 그 진동이 현가장치로 전달되므로 차단할 필요성이 있다.
  3. 구조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다.
  4. 차실 바닥이 낮아진다.
(정답률: 4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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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의 총 장력이 90kgf이고,레버비가 6:2일 때 클러치를 조작하는데 필요한 힘은?

  1. 20kgf
  2. 30kgf
  3. 40kgf
  4. 50kgf
(정답률: 73%)
  • 레버비가 6:2이므로, 클러치 압력판 스프링의 장력을 6으로 나누어줘야 합니다.

    90kgf ÷ 6 = 15kgf

    즉, 레버비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 클러치를 조작하는데 필요한 힘은 15kgf입니다.

    하지만 레버비가 6:2이므로, 필요한 힘은 15kgf × 2 = 30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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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앞바퀴 정렬 요소 중 킹핀 경사각과 캠버각을 합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향각
  2. 협각
  3. 최소 회전각
  4. 캐스터각
(정답률: 45%)
  • 앞바퀴 정렬 요소 중 킹핀 경사각과 캠버각을 합한 것을 협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두 각도가 서로 협력하여 차량의 운전 안정성과 조향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협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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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에어컨 냉방사이클의 작동 순서로 맞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압축기 ->증발기 ->응축기 ->팽창밸브
  2. 팽창밸브 ->증발기 ->압축기 ->응축기
  3. 응축기 ->증발기 ->압축기 ->팽창밸브
  4. 증발기 ->팽창밸브 ->응축기 ->압축기
(정답률: 47%)
  • 에어컨 냉방사이클의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압축기: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듭니다.
    2. 증발기: 높은 압력과 온도의 냉매를 흡입하여 압력을 낮추고, 열을 흡수하여 냉방효과를 만듭니다.
    3. 응축기: 증발기에서 수거한 냉매를 다시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듭니다.
    4. 팽창밸브: 높은 압력과 온도의 냉매를 팽창시켜 압력을 낮추고, 다시 증발기로 보냅니다.

    따라서, 올바른 작동 순서는 "압축기 -> 증발기 -> 응축기 -> 팽창밸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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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기준 전압 이상이 되면 역방향으로 큰 전류가 흐르게 된 반도체는?

  1. PNP형 트랜지스터
  2. NPN형 트랜지스터
  3. 포토 다이오드
  4. 제너 다이오드
(정답률: 71%)
  • 제너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압을 허용하며, 어느 한쪽 방향으로 전압이 일정 이상이 되면 역방향으로 큰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제너 다이오드는 과전압 보호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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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외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소자로서 수온센서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이는 반도체는?

  1. 게르마늄(germanium)
  2. 실리콘(silicone)
  3. 서미스터(thermistor)
  4. 인코넬(inconel)
(정답률: 82%)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반도체 소자로서, 수온센서 등 온도 감지용으로 쓰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서미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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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5A의 전류로 연속 방전하여 방전 종지 전압에 이를때까지 30시간이 걸렸다,이 축전비 용량은?

  1. 6Ah
  2. 15Ah
  3. 60Ah
  4. 150Ah
(정답률: 58%)
  • 전류(I) = 5A, 시간(t) = 30시간
    전하량(Q) = I x t = 5A x 30시간 = 150Ah
    따라서, 축전비 용량은 150A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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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오버런닝클러치 형식의 기동 전동기에서 기관이 시동된 후 계속해서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발생 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가 타기 시작하여 곧 바로 소손된다.
  2.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고 피니언기어는 고속회전하거나 링기어와 미끄러지면서 소음을 발생한다.
  3. 기동 전동기 전기자가 정지된다.
  4.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가 기관회전보다 고속회전 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기동 전동기의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고 피니언기어는 고속회전하거나 링기어와 미끄러지면서 소음을 발생한다."입니다.

    기동 전동기는 오버런닝 클러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관이 시동된 후에도 스위치를 계속 작동시키면 전기자는 무부하 상태로 공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피니언기어는 고속으로 회전하거나 링기어와 미끄러지면서 소음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기자와 기어 등의 부품에 과도한 부하를 가하게 되어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스위치를 계속 작동시키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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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발전기 출력이 낮고 축전지 전압이 낮을 때, 원인으로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충전회로에 높은 저항이 걸려있을 때
  2. 발전기 조정전압이 낮을 때
  3. 다이오드의 단락 및 단선이 되었을 때
  4. 축전지 터미널에 접촉이 불량할 때
(정답률: 42%)
  • 축전지 터미널에 접촉이 불량하면 축전지와 발전기 사이의 전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축전지가 충전되지 않거나 충전 상태가 유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 출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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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모빌라이져 장치에서 엔진 시동을 제어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점화장치
  2. 충전장치
  3. 연료장치
  4. 시동장치
(정답률: 66%)
  • 이모빌라이져는 전기차이므로, 충전장치는 엔진 시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충전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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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자제어점화장치에서 점화 시기는 다음과 같은 센서의 신호에 의해 제어된다.틀린 것은?

  1. 크랭크 각 센서
  2. 대기압력 센서
  3. 산소 센서
  4. 시동장치
(정답률: 34%)
  • 정답은 "산소 센서"입니다.

    전자제어점화장치에서 점화 시기는 크랭크 각 센서와 대기압력 센서의 신호에 의해 제어됩니다. 크랭크 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고, 대기압력 센서는 고도에 따른 대기압력을 감지합니다. 이 두 센서의 신호를 기반으로 전자제어장치는 적절한 시기에 점화를 일으켜 엔진을 가동시킵니다.

    산소 센서는 엔진의 배기가스에서 산소 농도를 감지하여 연료-공기 혼합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점화 시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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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반적으로 에어 백(AirBag)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gas)는?

  1. 수소
  2. 이산화탄소
  3. 질소
  4. 산소
(정답률: 86%)
  • 에어 백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질소입니다. 이는 질소가 안정적이고 비활성성이기 때문입니다. 에어 백이 작동할 때, 충돌이 일어나면 에어 백 내부의 센서가 작동하여 가스 발생기가 작동하면서 질소가 에어 백 내부로 채워집니다. 이때 질소는 고압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질소는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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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와셔 연동 와이퍼의 제어 목적은?

  1. 와셔 액을 더 많이 배출하기 위해서이다.
  2.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서이다.
  3. 와이퍼를 빠르게 작동하기 위해서이다.
  4. 와이퍼 스위치를 별도로 작동하여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79%)
  • 와셔 연동 와이퍼의 제어 목적은 와이퍼 스위치를 별도로 작동하여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와이퍼와 와셔를 동시에 작동시키기 위해 따로 스위치를 조작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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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이얼 게이지 취급시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발라서 사용한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은 하지 않는다.
  3. 다이얼 인디케이터에 충격을 가해서는 안된다.
  4. 측정시 측정물에 스핀들을 직각으로 설치하고 무리한 접촉은 피한다.
(정답률: 78%)
  • 작동이 불량하면 스핀들에 주유 혹은 그리스를 발라서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안전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동이 불량하다면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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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보건 표지의 종류와 형태에 그림이 나타내는 표시는?

  1. 접촉금지
  2. 출입금지
  3. 탑승금지
  4. 보행금지
(정답률: 71%)
  • 산업안전·보건 표지의 종류와 형태에 그림이 나타내는 표시는 위험요소와 안전조치를 나타냅니다. 그림에서 인물이 걷지 않고 선이 그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보행금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서는 보행이 금지되어 있어야 하며, 안전을 위해 다른 경로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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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비용 기계의 검사,유지,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청소 및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
  2. 동력기계의 이동장치에는 동력 차단장치를 설치한다.
  3. 동력 차단장치는 작업자 가까이에 설치한다.
  4. 청소할 때는 운전을 정지한다.
(정답률: 80%)
  • "청소 및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정비용 기계의 검사, 유지,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력기계의 이동장치에는 동력 차단장치를 설치합니다.
    2. 동력 차단장치는 작업자 가까이에 설치합니다.
    3. 청소할 때는 운전을 정지합니다.

    "청소 및 급유 시에는 서행한다."라는 내용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청소나 윤활유를 급유할 때에도 동력 차단장치를 작동시키고, 운전을 정지한 후에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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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현장에서 기계의 안전조건이 아닌 것은?

  1. 덮개
  2. 안전장치
  3. 안전교육
  4. 보전성의 개선
(정답률: 48%)
  • 안전교육은 기계의 안전을 보장하는 조건이 아니라,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전교육은 기계의 안전을 보장하는 조건이 아닙니다. 반면, 덮개, 안전장치, 보전성의 개선은 기계의 안전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작업현장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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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물체를 잡을 때 사용하고,조(jaw)에 세레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으며 물체의 크기에 따라 조를 조절할 수 있는 공구는?

  1. 와이어 스트립퍼
  2. 알렌 렌치
  3. 바이스 플라이어
  4. 복스 렌치
(정답률: 62%)
  • 바이스 플라이어는 물체를 잡을 때 사용하고, 조에 세레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서 미끄러지지 않으며 물체의 크기에 따라 조를 조절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와이어 스트립퍼, 알렌 렌치, 복스 렌치는 이와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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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고속 절단기로 파이프의 절단작업 중 안전 사항에 어긋난 것은?

  1. 보안경을 착용하여 작업을 한다.
  2. 절단 후 절단면은 숫돌의 측면을 이용해서 연마한다.
  3. 파이프는 바이스로 고정시켜 작업을 한다.
  4. 안전커버를 반드시 부착한다.
(정답률: 77%)
  • 절단 후 절단면은 숫돌의 측면을 이용해서 연마해야 하는 이유는, 절단 작업으로 인해 파이프의 절단면이 날카로워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숫돌의 측면을 이용하여 연마하여 안전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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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전지 시험기의 취급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험기는 진동을 주지 말고 축전지의 극성을 바르게 해야 한다.
  2. 시험기의 부하를 최대가 된 상태로 해서 배터리와 연결한다.
  3. 축전지는 충분히 충전되어 전압강하가 없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4. 축전지 극성을 연결할 시는 전원스위치가 꺼진 상태에서 한다.
(정답률: 84%)
  • "시험기의 부하를 최대가 된 상태로 해서 배터리와 연결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시험기와 배터리 사이의 전류를 최대로 유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시험기의 부하를 조절하여 정확한 전압 측정을 위한 것입니다. 축전지의 상태에 따라 부하를 조절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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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중기로 중량물 등을 운반시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자는 신호자의 지시에 따라 운전한다.
  2. 제한 하중을 조금 넘는 중량물은 제동장치가 감당할 수 있는지를 확인 후 작업해야 한다.
  3. 급격한 가속이나 정지를 피하고,추락방지를 위해 주의해서 작업한다.
  4. 달아 올리기는 중량물의 중심을 잘 맞추어 옆 방향으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2%)
  • "운전자는 신호자의 지시에 따라 운전한다."와 "급격한 가속이나 정지를 피하고, 추락방지를 위해 주의해서 작업한다."는 모두 기중기 작업 시 안전한 작업방법이 맞습니다. 하지만 "제한 하중을 조금 넘는 중량물은 제동장치가 감당할 수 있는지를 확인 후 작업해야 한다."는 틀린 내용이 아닙니다. 제한 하중을 넘는 중량물을 운반할 경우, 제동장치가 감당할 수 없어 기중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이는 작업 중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한 하중을 넘는 중량물은 절대로 운반해서는 안 되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제한 하중을 확인하고 그 이하의 중량물만을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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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실린더 헤드의 밸브장치 정비 시 안전작업 방법 으로 틀린 것은?

  1. 밸브 탈착 시 리테이너 록크는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한다.
  2. 밸브 탈착 시 스프링이 튀어 나가지 않도록 한다.
  3. 분해된 밸브에 표시를 하여 바뀌지 않도록 한다.
  4. 분해조립 시 밸브 스프링 전용공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76%)
  • 정답은 "분해된 밸브에 표시를 하여 바뀌지 않도록 한다."입니다.

    밸브 탈착 시 리테이너 록크는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해야 하는 이유는, 리테이너 록크는 밸브 스프링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존의 리테이너 록크를 재사용하면, 스프링이 충분한 압력을 받지 못하고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반드시 새로운 리테이너 록크로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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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ECS(전자제어현가장치)정비 작업시 안전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차고조정은 공회전 상태로 평탄하고 수평인 곳에서 한다.
  2. 배터리 접지단자를 분리하고 작업한다.
  3. 부품의 교환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업한다.
  4. 공기는 드라이어에서 나온 공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86%)
  • 부품의 교환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업하면 전기적인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린 방법입니다. 부품 교환 작업은 시동을 끄고 배터리 접지단자를 분리한 후에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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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