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2-13)

자동차정비기능사
(2011-02-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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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압축비가 동일할 때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 사이클은?

  1. 오토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블이튼 사이클
(정답률: 71%)
  • 오토사이클은 가장 이론적인 열효율을 가지는 사이클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압축비가 동일한 경우, 가장 많은 열을 추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토사이클은 실제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되는 사이클로, 실제적인 적용 가능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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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솔린 기관의 배출가스 중 인체에 가장 해로운 가스는?

  1. CO
  2. N2
  3. H2
  4. NOx
(정답률: 69%)
  • CO는 일산화탄소로, 인체에 치명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CO는 혈액 내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산소 운반능력을 감소시키고, 고농도의 경우 숨을 쉬는 것조차 어렵게 만들어 생명을 위협합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의 배출가스 중 인체에 가장 해로운 가스는 C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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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LPG기관에서 냉각수 온도 스위치의 신호에 의하여 기체 또는 액체 연료의 유동을 차단하거나 공급하는 역할 하는 것은?

  1. 과류방지밸브
  2. 유동밸브
  3. 안전밸브
  4. 액기상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69%)
  • LPG기관에서 냉각수 온도 스위치의 신호에 의해 기체 또는 액체 연료의 유동을 차단하거나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액기상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이는 냉각수 온도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액체 연료를 공급하고,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기체 연료를 공급하여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액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는 LPG기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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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의 평균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으며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수있는 기관은?

  1. 장행정 기관
  2. 정방형 기관
  3. 단행정 기관
  4. 고속형 기관
(정답률: 83%)
  • 단행정 기관은 피스톤이 직선적으로 이동하면서 회전하는 구조로,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스톤의 이동 거리가 짧아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행정 기관은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출력을 높이는데 적합한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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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분사 가솔린 기관에서 ECU로 입력 되지 않는 것은?

  1. 흡기온도
  2. 외기온도
  3. 냉각수 온도
  4. 흡입 공기유량
(정답률: 76%)
  • 외기온도는 ECU에 입력되지 않습니다. 외기온도는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연료분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ECU에 입력되지 않습니다. 대신, 외기온도 센서는 엔진의 공기-연료 비율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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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윤활유 소비 증대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은?

  1. 비산과 누설
  2. 비산과 압력
  3. 희석과 혼합
  4. 연소와 누설
(정답률: 83%)
  •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기계가 작동하면서 연료가 연소되거나 부품이 마모되면 윤활유가 소모됩니다. 또한 부품의 누설로 인해 윤활유가 유실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와 누설이 윤활유 소비 증대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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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DOHC엔진의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흡입효율이 향상
  2. 허용최고 회전수의 향상
  3. 높은 연소 효율
  4. 구조가 간단하고 생산단가가 낮다.
(정답률: 86%)
  • DOHC 엔진은 구조가 복잡하고 부품 수가 많아 생산단가가 높은 편이므로, "구조가 간단하고 생산단가가 낮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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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자제어 연료분사 엔진에서 연료펌프 내에 cpr 밸브를 두는 중요한 이유는?

  1. 베이퍼록을 방지하기 위하여
  2. 가속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3.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하여
  4. 연료펌프 작동에 있어서 저항을 적게 받기 위하여
(정답률: 60%)
  • CPR 밸브는 연료펌프 내에서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베이퍼록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베이퍼록이 발생하면 연료의 유동성이 떨어지고, 연료의 양도 감소하여 엔진의 성능 저하 및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R 밸브는 연료펌프 내에서 베이퍼록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연료 공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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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회전속도 4500rpm 이다. 연소지연시간은 1/500초라고 하면 연소지연시간 동안에 크랭크축의 회전각은?

  1. 45°
  2. 50°
  3. 52°
  4. 54°
(정답률: 34%)
  • 회전속도 4500rpm은 1분당 4500회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초당 회전수는 4500/60 = 75회전입니다.

    연소지연시간 1/500초 동안의 회전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초당 회전각 = 360도
    1회전당 회전각 = 360도 / 75회전 = 4.8도
    1/500초 동안 회전한 각도 = 4.8도 x (1/500)초 = 0.0096도

    따라서, 연소지연시간 동안 크랭크축은 약 0.0096도 회전합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54°와 차이가 매우 크므로, 정답은 54°가 아닌 다른 보기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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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의 연료분무 형성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무화
  2. 관통
  3. 분포
  4. 분리
(정답률: 77%)
  • 디젤기관의 연료분무 형성에 있어서 "분리"는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연료분무 시 연료가 분리되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분리되지 않고 일정한 분포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리"는 디젤기관의 연료분무 형성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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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의 압축압력을 측정할 때 사전 준비 작업이 아닌 것은?

  1. 엔진은 작동온도로 할 것
  2. 모든 점화 플러그를 뺄 것
  3. 공기청정기를 뗄 것
  4. 스로틀보디를 뗄 것
(정답률: 55%)
  • 스로틀보디를 뗄 것은 압축압력 측정 시에는 필요하지 않은 작업입니다. 스로틀보디는 엔진의 공기 유입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이를 떼면 엔진의 공기 유입이 막히게 되어 정확한 압축압력 측정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스로틀보디를 떼는 작업은 압축압력 측정 시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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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흡입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센서는?

  1. 에어플로우 센서
  2. 산소 센서
  3. 흡기온도 센서
  4. 대기압 센서
(정답률: 79%)
  • 에어플로우 센서는 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센서로, 흡입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센서들은 공기 유량과는 관련이 없거나, 다른 파라미터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에어플로우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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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오일 과다
  2. 냉각수 부족
  3. 수온조절기작동불량
  4. 라디에이터의 막힘
(정답률: 84%)
  • 엔진오일 과다는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너무 많이 사용되어 기관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마찰과 열 발생을 증가시켜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과다는 기관이 과열되는 원인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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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동출력22ps. 회전수 5500rpm인 기관의 축 토크는 약 얼마인가?

  1. 8.36kgf/m
  2. 6.42kgf/m
  3. 3.84kgf/m
  4. 2.86kgf/m
(정답률: 3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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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솔린 기관의 노킹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화염전화속도를 빠르게 한다.
  2. 냉각수 온도를 낮춘다.
  3.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4. 혼합가스의 와류를 방지한다.
(정답률: 52%)
  • 혼합가스의 와류를 방지하는 것은 노킹을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 폭발이 일어나는 것으로, 혼합가스의 와류를 방지하는 것은 연소 전 단계에서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혼합가스의 와류를 방지하는 것은 노킹을 방지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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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스톤과 관련된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피스톤중량
  2. 피스톤의 마모 및 균열
  3. 피스톤과 실린더간극
  4. 피스톤 오일링 홈의 구멍크기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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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승합자동차의 승객 좌석의 설치 높이는?

  1. 35cm 이상 40cm 이하
  2. 40cm 이상 45cm 이하
  3. 45cm 이상 50cm 이하
  4. 50cm 이상 65cm 이하
(정답률: 62%)
  • 승합자동차의 승객 좌석의 설치 높이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너무 낮으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너무 높으면 탑승과 하차가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객 좌석의 설치 높이는 40cm 이상 45cm 이하로 결정됩니다. 이 범위 안에서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으면서도 탑승과 하차가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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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노크센서는 무엇으로 노킹을 판단하는가?

  1. 배기 소음
  2. 배출 가스 압력
  3. 엔진블럭의 진동
  4. 흡기 다기관의 진공
(정답률: 63%)
  • 노크센서는 엔진블럭의 진동을 감지하여 노킹을 판단합니다. 노킹은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 내부에서 폭발음과 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인데, 이 때 엔진블럭의 진동이 노크센서에 의해 감지되어 노킹을 판단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노킹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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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솔린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적을 것
  2. 빠른 속도로 연소 되며 완전 연소 될 것
  3. 인호 및 폭발의 위험이 적고 가격이 저렴할 것
  4. 연소 후에 탄소 및 유해 화합물이 남지않을 것
(정답률: 70%)
  •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적을 것"은 가솔린 연료가 분자 구조가 단순하고 분자량이 작아서 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부피의 다른 연료에 비해 더 많은 양의 가솔린이 필요하며, 이는 운송 및 보관 비용 증가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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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펌프 내의 첵밸브가 열린 채로 고장이 났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1.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2. 주행성능에는 영향은 없다.
  3. 베이퍼록이 발생할 수 있다.
  4. 연료펌프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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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4행정 디젤기관의 실린더 직경이 100mm행정이 120mm인 6기통 기관이 1200rpm으로 회전할 때 지시마력은? (단. 지시평균 유효압력은 8kgf/cm2)

  1. 12.2PS
  2. 60.3PS
  3. 72.4PS
  4. 124.5PS
(정답률: 48%)
  • 지시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지시마력 = (실린더 직경/2)^2 x 행정 x 실린더 수 x 회전수 x 지시평균 유효압력 / 75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지시마력 = (100/2)^2 x 120 x 6 x 1200 x 8 / 75 = 60.3PS

    따라서 정답은 "60.3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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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진공계로서 판단할 수 없는 것은?

  1. 점화시 기기의 불량
  2. 밸브의 정밀 밀착 불량
  3. 점화플러그의 실화상태
  4. 인젝터의 연료분사상태
(정답률: 58%)
  • 인젝터의 연료분사상태는 진공계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진공계로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진공계는 공기압, 진공, 유체의 유동 등을 측정하고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므로, 인젝터의 연료분사상태와 같은 부분은 진공계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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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어떤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인가?

  1. 탄소
  2. 이산화탄소
  3. 일산화탄소
  4. 질소산화물
(정답률: 83%)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주로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질소산화물이 대기오염물질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엔진에서 생성되는 질소산화물을 재순환하여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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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앞바퀴 정렬에서 토인은 어느 것으로 조정하는가?

  1. 피트먼 암
  2. 타이로드
  3. 드래그 링크
  4. 조향기어
(정답률: 82%)
  • 토인은 앞바퀴 정렬 시 타이로드를 조정합니다. 이는 타이로드가 앞바퀴의 내측과 외측 각각에 위치하고 있어서, 타이로드를 조정함으로써 앞바퀴의 내측과 외측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바퀴의 직진성과 핸들링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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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 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토크컨버터
  2. 유성기어 세트
  3. 액슬 사프트
  4. 유압제어 유닛
(정답률: 61%)
  • 액슬 사프트는 자동변속기에서 사용되는 구동축으로, 토크컨버터와 유성기어 세트는 변속기의 핵심 구성요소이며, 유압제어 유닛은 변속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액슬 사프트는 이들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구성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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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변속기의 내부에 설치된 증속 구동 장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 회전속도를 일정수준 낮추어도 주행 속도를 그대로 유지한다.
  2. 출력과 회전수의 증대로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이 증가 한다.
  3. 기관의 회전속도가 같으면 증속장치가 설치된 자동차속도가 더 빠르다.
  4. 기관의 수명이 길어지고 운전이 정숙하게 된다.
(정답률: 61%)
  • "출력과 회전수의 증대로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이 증가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증속 구동 장치는 엔진의 회전수를 높여서 주행 속도를 높이기 때문에, 높은 회전수에서는 더 많은 연료와 윤활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력과 회전수가 증가하면 윤활유 및 연료 소비량도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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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공기의 압력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1. 릴레이 밸브
  2. 브레이크 챔버
  3. 브레이크 밸브
  4. 브레이크 슈
(정답률: 75%)
  •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공기가 브레이크 챔버로 흐르게 됩니다. 이때 브레이크 챔버는 공기의 압력을 받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챔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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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와 유체클러치의 토크비가 같아지는 시기는?

  1. 스톨 포인트
  2. 출발할 때
  3. 후진 할 때
  4. 클러치 포인트
(정답률: 65%)
  • 자동변속기에서 토크컨버터와 유체클러치의 토크비가 같아지는 시기는 "클러치 포인트" 입니다. 이는 유체클러치가 점차적으로 닫히면서 엔진의 토크가 변속기로 전달되는 시점으로, 이후에는 변속기가 토크를 조절하게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 포인트는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한 출발점이 되며, 이전에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토크컨버터가 중재해주었지만, 이후에는 유체클러치가 역할을 대신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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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동력조향장치에서 조향 휠의 회전에 따라 동력 실린더에 공급되는 유량을 조절하는 것은?

  1. 분류밸브
  2. 동력 피스톤
  3. 제어밸브
  4. 조향각 센서
(정답률: 51%)
  • 동력조향장치에서는 조향 휠의 회전에 따라 동력 실린더에 공급되는 유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제어밸브입니다. 제어밸브는 조향 휠의 회전에 따라 유압 유량을 제어하여 동력 실린더의 작동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제어밸브는 동력조향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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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유압회로 내에 잔압을 두는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제동의 늦음을 방지하기 위해
  2.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3. 휠실린더 내의 오일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4. 브레이크 오일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54%)
  • 유압식 제동장치에서는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여 제동력을 전달합니다. 이때, 브레이크 오일은 높은 온도와 압력에 노출되어 증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발은 제동력을 감소시키고, 브레이크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회로 내에 잔압을 두어 브레이크 오일이 증발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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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변속기의 제1감속비가 4.5:1 이고 종 감속비는 6 : 1 일 때 총 감속비는?

  1. 27 : 1
  2. 10.5 : 1
  3. 1.33 : 1
  4. 0.75 : 1
(정답률: 60%)
  • 총 감속비는 제1감속비와 종 감속비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4.5:1 x 6:1 = 27:1 이므로 정답은 "27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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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스로틀 장치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정속주행 제어기능
  2. 구동력 제어기능
  3. 제동력 제어기능
  4. 공회전속도 제어기능
(정답률: 51%)
  • 전자제어 스로틀 장치는 엔진의 가속 및 속도 조절을 위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제동력 제어기능은 장치가 아닌 제동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엔진의 출력을 줄여 제동력을 유지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제동력 제어기능은 전자제어 스로틀 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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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링상수와 감쇠력 제어 기능
  2. 자세 제어 기능
  3. 정속주행 제어 기능
  4. 차고 조정 기능
(정답률: 58%)
  • 정속주행 제어 기능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기능이 아닙니다. 이 기능은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으로,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주요기능으로 분류됩니다. 스프링상수와 감쇠력 제어 기능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이며, 자세 제어 기능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입니다. 차고 조정 기능은 주차 시 차량의 위치를 정확하게 조정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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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프링 상수가 4kgf/mm인 코일 스프링을 2c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1. 2kgf
  2. 8kgf
  3. 80kgf
  4. 160kgf
(정답률: 62%)
  • 스프링 상수는 4kgf/mm이므로 1m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4kgf입니다. 따라서 2cm(20mm) 압축하는데 필요한 힘은 4kgf/mm x 20mm = 80kgf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0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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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종감속장치의 종류에서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기어 이의 물림율이 크기 때문에 회전이 정숙하다.
  2.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
  3.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 된다.
  4. 동일한 조건에서 스파이럴 베벨기어에 비해 구동피니언을 크게 할 수 있어 강도가 증가 한다
(정답률: 59%)
  • "기어의 편심으로 차체의 전고가 높아진다."가 틀린 이유는, 하이포이드 기어는 일반적인 스파이럴 베벨 기어보다 전체적으로 더 낮은 프로필을 가지기 때문에, 오히려 차체의 전고를 낮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어 거주성이 향상 된다."가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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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용 타이어 종류 중에서 튜브리스 타이어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누설되지 않는다.
  2.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가 쉽다.
  3. 고속 주행시 발열이 비교적 적다.
  4. 림이 변형되면 공기가 누설되기 쉽다.
(정답률: 74%)
  • 튜브리스 타이어는 내부에 튜브가 없기 때문에 못에 찔려도 공기가 급격히 누설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리조각 등에 의해 찢어지는 손상도 수리가 쉽습니다. 이는 튜브가 없기 때문에 수리가 간단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리조각 등에 의한 손상이 발생해도 수리가 쉽기 때문에 튜브리스 타이어는 유리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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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기에 토크컨버터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펌프
  2. 터빈
  3. 스테이터
  4. 가이드링
(정답률: 65%)
  • 가이드링은 토크컨버터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펌프는 유체를 흡입하여 압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터빈은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가이드링은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이드링은 토크컨버터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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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ABS의 구성 요소 중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컨트롤 유닛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휠스피드 센서
  2. 하이드로릭 센서
  3. 솔레노이드 밸브
  4. 어큐뮬레이터
(정답률: 81%)
  • 휠스피드 센서는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여 컨트롤 유닛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하이드로릭 센서는 압력을 감지하는 역할, 솔레노이드 밸브는 유체의 유동을 제어하는 역할, 어큐뮬레이터는 유체의 압력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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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에서 컨트롤 유닛(ECU)의 입력 요소는?

  1. 브레이크 스위치
  2. 차속 센서
  3. 흡기온도 센서
  4. 휠 스피드 센서
(정답률: 54%)
  • 유압식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에서 컨트롤 유닛(ECU)은 차량의 속도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이 정보는 차속 센서를 통해 제공됩니다. 따라서 차속 센서는 유압식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에서 컨트롤 유닛(ECU)의 입력 요소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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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마찰클러치의 디스크가 마모되어 미끄러지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클러치 유격이 너무 적음 .
  2. 마스터 실린더의 누유
  3. 클러치 작동기구의 유압시스템에 공기 유입
  4. 센터베어링의 결함
(정답률: 61%)
  • 클러치 유격이 너무 적으면, 마찰 디스크가 항상 연결된 상태로 유지되어 차량이 멈추지 않고 움직이거나, 변속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미끄러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 유격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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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다음 중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의 계기판에서 경고등 및 지시등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예열플러그 작동지시등
  2. DPF 경고등
  3. 연료수분감지 경고등
  4. 연료 차단 지시등
(정답률: 55%)
  • 연료 차단 지시등은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에서 사용되지 않는 경고등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보기인 예열플러그 작동지시등, DPF 경고등, 연료수분감지 경고등은 커먼레일 디젤엔진 차량의 계기판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경고등 및 지시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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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에 응용한 것은?

  1. 플레이밍의 왼손법칙
  2. 플레이밍의 오른손 법칙
  3. 옴의 법칙
  4. 자기포와의 법칙
(정답률: 77%)
  •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는 회전자 내부에 자기장을 생성하고,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전기를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때 회전자 내부의 자기장은 전류가 흐르는 전선에 의해 생성되며, 이는 플레이밍의 오른손 법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레이밍의 오른손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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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단속하면 코일에 유도전압이 발생한다. 이러한 작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자력선 작용
  2. 전류작용
  3. 관성작용
  4. 자기유도작용
(정답률: 81%)
  •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변화하면, 코일 주변에 자기장이 생성되고 이 자기장이 코일 자체에 유도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러한 작용을 자기유도작용이라고 한다. 즉, 코일 자체에 유도전압이 발생하는 것이 자기유도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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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반도체 소자에서 역방향의 전압이 어떤값에 도달하면 역방향 전류가 급격히 흐르게 되는 전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컷인 전압
  2. 자기유도 전압
  3. 사이리스터 전압
  4. 브레이크다운 전압
(정답률: 39%)
  • 반도체 소자에서 역방향 전압이 일정 값 이상으로 올라가면, 전자가 충분히 가속되어 원자를 이온화시키고 전류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브레이크다운 현상이라고 하며, 이때의 전압을 브레이크다운 전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다운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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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트랜지스터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릴레이와 같은 작용은?

  1. 스위칭 작용
  2. 채터링 작용
  3. 정류작용
  4. 상호 유도 작용
(정답률: 69%)
  • 트랜지스터는 전기 신호를 증폭하거나 스위칭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위칭 작용은 특정 전압이나 전류가 입력되면 출력을 ON 또는 OFF 상태로 전환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트랜지스터는 스위치나 릴레이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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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부특성(NTC) 가변저항을 이용한 센서는?

  1. 산소센서
  2. 수온센서
  3. 조향각센서
  4. TDC센서
(정답률: 65%)
  • 부특성(NTC) 가변저항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가 수온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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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젤 승용차의 기동장치 회로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축전지
  2. 기동전동기
  3. 밸러스트 저항
  4. 예열 시동스위치
(정답률: 64%)
  • 밸러스트 저항은 디젤 승용차의 기동장치 회로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밸러스트 저항은 일반적으로 전기 회로에서 전압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디젤 승용차의 기동장치 회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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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어 록 제어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차속 40km/h 이상의 속도에서 운전석 도어가 록인 경우는 록 제어를 하지 않는다. .
  2. 점화스위치를 off로 하면 모든 도어 중 하나라도 록 상태일 경우 전 도어를 록 시킨다.
  3. 도어록 상태에서 주행 중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해제 시킨다.
  4. 도어 언록 상태에서 주행 중 차량 충돌시 충돌 센서로부터 충졸전보를 입력받아 승객의 안전을 위해 모든 도어를 잠김 출력을 행한다.
(정답률: 68%)
  • 도어 록 제어는 주행 중에도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해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해제시키는 것이 옳다. 이는 승객의 대피를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도어록 상태에서 주행 중 충돌 시 에어백 ECU로부터 에어백 전개신호를 입력받아 모든 도어를 해제 시킨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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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완전히 증발하지 못한 냉매를 기체 상태의 냉매만으로 압축기에 보내기 위한 부품은?

  1. 응축기
  2. 어큐뮬레이터
  3. 팽창밸브
  4. 리시버 드라이어
(정답률: 46%)
  • 어큐뮬레이터는 냉매를 압축기에 보내기 전에, 완전히 증발하지 못한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하는 부품입니다. 이는 압축기에 기체 상태의 냉매만을 보내어 압축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냉매 순환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큐뮬레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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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축전지 전해액 온도가 40도 이고 비중이 1.270일때 기준온도 20도시 에서의 비중은 얼마인가?

  1. 1.256
  2. 1.274
  3. 1.284
  4. 1.295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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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드릴링 머신 가공작업을 할 때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일감은 정확히 고정한다.
  2. 작은 일감은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3. 작업복을 입고 작업한다.
  4. 테이블 위에 가공물을 고정 시켜서 작업한다.
(정답률: 88%)
  • 작은 일감은 손으로 잡고 작업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주의 사항입니다. 작은 일감은 손으로 잡으면 손이 들어가거나 다칠 수 있으며, 가공 작업 중에 일감이 움직여 정확한 가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일감은 클램프나 기타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고정시켜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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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공구 종류 중 “정” 작업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처음에는 약하게 타격하고 차차 강하게 때린다.
  2. 정 머리에 기름을 묻혀 사용한다.
  3. 머리가 찌그러진 것은 수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4. 공작물 재질에 따라 날 끝의 각도를 바꾼다.
(정답률: 78%)
  • "정 머리에 기름을 묻혀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정 머리에 기름을 묻혀 사용하는 이유는, 정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마찰과 열로 인해 머리가 닳거나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기름을 묻히면 마찰과 열이 분산되어 머리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 작업시에는 "처음에는 약하게 타격하고 차차 강하게 때린다.", "머리가 찌그러진 것은 수정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공작물 재질에 따라 날 끝의 각도를 바꾼다."와 같은 유의사항들도 중요하지만, "정 머리에 기름을 묻혀 사용한다."는 더욱 중요한 유의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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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머신으로 탭 작업을 할 때 탭이 부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탭의 경도가 소재보다 높을 때
  2. 구멍이 똑 바르지 아니할 때
  3. 구멍 밑바닥에 탭 끝이 닿을 때
  4. 레버에 과도한 힘을 주어 이동할 때
(정답률: 65%)
  • 탭의 경도가 소재보다 높을 때는 탭이 소재를 강하게 긁어서 부러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탭이 부러지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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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별 용도 사용 장소 형태 및 색체에서 인화성물질 경고를 나타내는 것은?

  1. 바탕은 파란색 그림은 흰색(흑색도 가능함)
  2. 바탕은 흰색, 그림은 파란색(노란색도 가능)
  3. 바탕은 검정색, 기본모형은 노랑색(청색도가능)
  4. 바탕은 무색 기본모형은 적색(흑색도 가능)
(정답률: 54%)
  • 인화성물질은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경고를 나타내는 안전 보건표지에서는 눈에 띄게 표시해야 합니다. 따라서 바탕이 무색이고 기본모형이 적색(또는 흑색)인 이유는, 적색은 눈에 띄기 때문에 인화성물질 경고를 나타내는 안전 보건표지에서 자주 사용되며, 바탕이 무색인 이유는 경고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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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재해의 원인별 분류 중 직접적인 원인은?

  1. 인적 원인
  2. 기술적인 원인
  3. 교육적인 원인
  4. 정신적인 원인
(정답률: 64%)
  • 인적 원인은 인간의 부주의, 무지, 실수, 과실, 불성실, 불법행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인으로, 직접적으로 사람의 행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재해의 원인 중에서도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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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힘겨운 것은 가능한 장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88%)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면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름이 묻은 장갑 대신 안전한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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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회로 내에 전류계를 사용할 때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전류계는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2. 전류계는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3. 전류계는 직렬 병렬연결을 모두 사용한다.
  4. 전류계의 사용시 극성에는 무관하다.
(정답률: 54%)
  •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회로를 통과하는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이 때 회로의 전류를 방해하지 않기 위해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병렬로 연결하면 전류계의 내부 저항이 회로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측정값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계는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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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보호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작업은?

  1. 배전기 탈부착 작업
  2. 오일펌프 정비작업
  3. 기관분해 조립 작업
  4.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작업
(정답률: 77%)
  • 그라인더를 사용하는 작업은 금속, 돌, 콘크리트 등을 연마하거나 절단하는 작업으로 인해 먼지나 조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눈에 직접적으로 맞거나 눈 주위로 날아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눈에 먼지나 조각이 들어가면 심각한 안구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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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하체를 들어올리기 위해 잭을 설치할 때 작업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잭은 중앙 밑 부분에 놓아야 한다.
  2. 잭은 자동차를 작업 할 수 있게 오린 다음에도 잭 손잡이는 그대로 둔다.
  3. 잭은 받쳐진 중앙 밑 부분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다.
  4. 잭은 밑바닥이 견고하면서 수평이 도는 곳에 놓고 작업 하여야 한다.
(정답률: 84%)
  • 잭 손잡이를 그대로 둬야 하는 이유는 잭을 내리기 전에 손잡이를 돌려서 잭을 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손잡이를 내리면 잭이 내려가지 않아 작업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작업이 끝난 후에도 손잡이를 그대로 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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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솔린기관의 점호 1차 2차 파형을 종합시험기로 점검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내용은?

  1. 1차 전압은 점화코일 (-)단자에서 측정한다.
  2. 각종 등화장치 및 전장부품은 off 시킨다.
  3. 2차 전압은 고압이므로 취급에 주의한다.
  4. 2차 전압은 점화코일 (+)단자에서 측정한다.
(정답률: 50%)
  • 2차 전압은 점화코일의 (+)단자에서 측정하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실제로는 2차 전압은 점화코일의 (-)단자에서 측정합니다. 이유는 2차 전압은 고압이기 때문에, 점화코일의 (-)단자가 접지되어 있어야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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