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자동차정비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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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압축비가 8인 오토사이클의 이론효율은 몇 %인가?(단, 비열비는 1.4이다.)

  1. 약 45.4
  2. 약 56.5
  3. 약 65.6
  4. 약 72.7
(정답률: 61%)
  • 이론효율 = (압축비^((1-비열비)/비열비)) * 100

    압축비 = 8, 비열비 = 1.4 이므로,

    이론효율 = (8^((1-1.4)/1.4)) * 100

    = (8^(-0.2857)) * 100

    = 0.565 * 100

    ≈ 56.5

    따라서, 이 오토사이클의 이론효율은 약 56.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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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 장치에 사용되는 연료 압력조절기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항상 일정하 게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것과 직접 관계되는 것은?

  1. 엔진의 회전속도
  2. 흡기다기관 진공도
  3. 배기가스중의 산소농도
  4. 실린더내의 압축압력
(정답률: 49%)
  • 연료 압력조절기는 연료 압력을 조절하여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이때 연료 압력조절기는 흡기다기관 진공도와 직접 관계되어 있습니다. 흡기다기관 진공도는 엔진의 작동 상태에 따라 변화하며, 이에 따라 연료 압력조절기가 연료 압력을 조절하여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흡기다기관 진공도는 연료 압력조절기와 인젝터의 연료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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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LPG를 충전하는 고압용기에 설치된 밸브와 색상의연결이 틀린 것은?

  1. 기상밸브 - 황색
  2. 액상밸브 - 적색
  3. 기체밸브 - 청색
  4. 충전밸브 - 녹색
(정답률: 55%)
  • 기체밸브는 LPG 가스를 제어하는 밸브로, 청색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LPG를 충전하는 고압용기에 설치된 밸브와 색상의 연결이 틀린 것은 "기체밸브 - 청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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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ECU에 입력되는 신호를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로 나누었을 때 디지털 신호 는?

  1. 열막식 공기유량 센서
  2. 인덕티브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3.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
  4. 포텐쇼미터 방식의 스로틀포지션 센서
(정답률: 66%)
  • 디지털 신호는 온/오프 상태로 나타나는 신호이며, 이는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에서 생성됩니다. 이 센서는 크랭크 샤프트 회전 시 빛을 이용하여 각도를 측정하고,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ECU에 입력합니다. 따라서 옵티컬 방식의 크랭크각 센서는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는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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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 청정기가 막혔을 때의 배기가스 색깔로 가장알맞은 것은?

  1. 무색
  2. 백색
  3. 흑색
  4. 청색
(정답률: 85%)
  • 공기 청정기가 막혔을 때 배기가스의 색깔은 흑색이 됩니다. 이는 공기 청정기가 공기 중의 먼지나 오염물질을 걸러내지 못해, 이들이 공기 청정기 내부에 쌓이고, 이후 배기 시에 함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먼지나 오염물질이 연소되면서 생기는 연기와 함께 배출되므로 배기가스의 색깔이 흑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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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윤활방식 중, 오일펌프에서 나온 윤활유 전부를 여 과기를 통해서 윤활부로 보내는 방식은?

  1. 분기식
  2. 분류식
  3. 샨트식
  4. 전류식
(정답률: 58%)
  • 오일펌프에서 나온 윤활유를 전류식 윤활방식으로 보내는 경우, 윤활유가 전류처럼 유체의 흐름을 따라 윤활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는 윤활유의 유동성이 좋아야 가능한 방식으로, 윤활유의 점도가 낮을수록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전류식 윤활방식은 점도가 낮은 윤활유를 사용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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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 정하는 요소는?

  1. 흡입 공기량, 기관 회전수
  2. 흡입 공기량, 산소센서
  3. 산소센서, 기관 회전수
  4. 기관 회전수, 냉각수 온도
(정답률: 68%)
  • 가솔린 연료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은 흡입 공기량과 기관 회전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흡입 공기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하며, 기관 회전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소가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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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50 kgf 의 물체를 수직 방향으로 매초 1m의 속도로 올리려면 몇 PS의 동력이 필요한가?

  1. 1 PS
  2. 0.5 PS
  3. 2 PS
  4. 5 PS
(정답률: 53%)
  • 1 PS는 735.5W의 동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2 PS는 1471W의 동력을 의미합니다.

    물체를 수직 방향으로 올리는 경우, 일정한 속도로 올리기 위해서는 중력과 같은 힘을 극복해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동력은 물체의 무게와 올리는 속도에 비례합니다.

    150 kgf의 물체를 1m/s의 속도로 올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계산이 필요합니다.

    (150 kgf) x (9.81 m/s^2) x (1 m/s) = 1471.5 W

    따라서 2 PS의 동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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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행정 6실린더 기관에서 6실린더가 한번 씩 폭발하 려면 크랭크축은 몇 회전하는가?

  1. 2 회전
  2. 4 회전
  3. 6 회전
  4. 12 회전
(정답률: 67%)
  • 4행정 6실린더 기관에서는 한 실린더당 2번의 폭발이 일어나므로, 6실린더에서는 총 6x2=12번의 폭발이 일어나야 합니다. 하지만 크랭크축은 2번의 회전으로 한 실린더당 한 번의 폭발을 일으키므로, 12번의 폭발을 일으키려면 2번의 회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 회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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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실린더 직경을 측정할 때 사용되는 측정 기기는?

  1. 간극 게이지
  2. 버니어캘리퍼스
  3. 다이얼 게이지
  4. 내측용 마이크로미터
(정답률: 56%)
  • 기관의 실린더 직경은 내부에 위치하므로 내측용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간극 게이지는 두 개의 물체 사이의 간격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버니어캘리퍼스는 외부 직경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특정 부품의 높이나 깊이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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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는 각종 센서가 사용 되는데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여 컴퓨터에 보내주는 센서는 무엇인가?

  1. 포토센서
  2. 사이리스터
  3. 서모센서
  4. 다이오드
(정답률: 69%)
  • 서모센서는 엔진의 온도를 감지하여 컴퓨터에 보내주는 센서입니다. "서모"는 온도를 뜻하며, 센서의 역할이 온도를 감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모센서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서모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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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캐니스터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 중 주로어떤가스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인가?

  1. 증발가스(HC)
  2. 블로바이 가스(CO)
  3. 배기가스(Nox)
  4. 배기가스(CO, N2)
(정답률: 71%)
  • 캐니스터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HC)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증발가스는 연료의 증발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가스로, 대기오염물질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캐니스터는 증발가스를 흡수하고 정화하여 대기로 배출되는 양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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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식의 ( )에 알맞은 말은?

  1. 노말헵탄
  2. 알파(α)메틸나프타린
  3. 톨루엔
  4. 세탄
(정답률: 80%)
  • 주어진 화학식에서 C6H5은 벤젠을 나타내고, CH3은 메틸기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화합물은 벤젠과 메틸기가 결합한 형태인 톨루엔(Toluene)이다. 이 화합물은 일반적으로 노말헵탄(Normal Heptane)과 같은 연료로 사용되는데, 이는 노말헵탄이 가지는 증기압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노말헵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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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연소가스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블로다운
  2. 블로바이
  3. 블로백
  4. 오버랩
(정답률: 58%)
  • 연소가스가 자체 압력으로 배출되는 현상을 블로다운이라고 합니다. 이는 배기밸브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연소가스가 고속으로 배출되면서 배기관 내부의 압력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스의 속도가 더욱 빨라져서 연소가스가 역류하여 엔진 내부로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엔진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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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린더의 연소실 체적이 60cc, 행정 체적이 360cc인 기관의 압축비는?

  1. 5 : 1
  2. 6 : 1
  3. 7 : 1
  4. 8 : 1
(정답률: 74%)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체적과 행정 체적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실린더 체적을 행정 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압축비 = 실린더 체적 / 행정 체적

    주어진 문제에서 압축비를 구하기 위해 실린더 체적인 60cc와 행정 체적인 360cc를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압축비 = 60cc / 360cc = 1/6

    하지만, 압축비는 분수로 표현하지 않고 정수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간단한 형태로 변환합니다.

    1/6 = 0.1666...

    압축비를 정수로 변환하기 위해 분수 형태로 표현합니다.

    0.1666... = 1/6 = 2/12 = 3/18 = 4/24 = 5/30 = 6/36 = 7/42

    따라서, 압축비는 7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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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솔린기관의 삼원촉매장치(Catalytic Converter)에서 정화되는 가스가 아닌 것은?

  1. NOx
  2. CO
  3. HC
  4. O2
(정답률: 85%)
  • 가솔린기관의 삼원촉매장치는 NOx, CO, HC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서 덜 유해한 물질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삼원촉매장치에서는 이미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산소인 O2는 정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O2는 삼원촉매장치에서 정화되지 않는 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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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엔진은 과열하지 않고 있는데 방열기 내에 기포가생긴다. 그 원인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서모스탯 기능불량
  2.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불량
  3. 크랭크 케이스에 압축 누설
  4. 냉각수량 과다
(정답률: 57%)
  •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불량으로 인해 실린더와 물이 섞이면서 방열기 내에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냉각수가 실린더로 유입되어 엔진 내부에서 불필요한 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방열기 내부에서 기포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 개스킷의 불량은 엔진의 과열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조속히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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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디젤기관의 연소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기 연소 기간
  2. 화염 전파 기간
  3. 직접 연소 기간
  4. 착화 지연 기간
(정답률: 78%)
  • 전기 연소 기간은 디젤기관의 연소과정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연료를 연소시키는 것으로, 디젤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디젤기관의 연소과정은 착화 지연 기간, 직접 연소 기간, 화염 전파 기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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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동차 높이의 최대허용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3.5m
  2. 3.8m
  3. 4.0m
  4. 4.5m
(정답률: 67%)
  • 4.0m는 대부분의 터널과 다리의 높이 제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준 이하의 높이를 가진 차량만이 해당 도로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3.5m, 3.8m, 4.5m는 이 기준을 벗어나기 때문에 통과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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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젤기관에서 직렬형 분사펌프의 연료 분사량 조정방법은?

  1.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위치를 변경하면서 조정
  2. 태핏의 간극을 조정
  3. 플런저 스프링의 장력을 강하게
  4. 딜리버리 밸브로 조정
(정답률: 54%)
  • 직렬형 분사펌프에서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위치를 변경하면서 조정하는 이유는, 슬리브와 피니언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플런저의 이동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슬리브와 피니언의 관계위치를 조정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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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가솔린 연료 분사기(Injector)의 분사형태에서 순차분사는 어떤 센서의 신호에 동기되어 분사하는가?

  1. 산소 센서
  2. 에어플로워 센서
  3. 크랭크각 센서
  4. 맵 센서
(정답률: 62%)
  • 크랭크각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가솔린 연료 분사기의 분사형태를 순차분사로 동기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에 따라 분사기가 적절한 시간에 연료를 분사할 수 있도록 제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크각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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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행정 내경 비(행정/내경)의 값이 1.0 이상인 기관을 어떤 기관이라 하는가?

  1. 장행정 기관(Iong stroke engine)
  2. 정방행정 기관(square engine)
  3. 단행정 기관(short stroke engine)
  4. 터보 기관(turbo engine)
(정답률: 67%)
  • 실린더 행정 내경 비(행정/내경)의 값이 1.0 이상인 기관을 장행정 기관(Iong stroke engine)이라고 합니다. 이는 실린더의 행정(피스톤의 움직임) 거리가 내경보다 더 긴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토크(회전력)를 높일 수 있어서 주로 트럭이나 대형차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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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피스톤간극(piston clearance) 측정은 어느 부분에시크니스 게이지(thinckess gauge)를 넣고 하는가?

  1. 피스톤 링 지대
  2. 피스톤 스커트부
  3. 피스톤 보스부
  4. 피스톤 링 지대 윗부분
(정답률: 64%)
  • 피스톤간극 측정은 피스톤 스커트부에 시크니스 게이지를 넣고 하는 것입니다. 이는 피스톤 스커트부가 실린더 벽면과 가장 가까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스톤간극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피스톤 스커트부에 시크니스 게이지를 넣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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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급 제동시 앤티 다이브 제어
  2. 급 선회시 원심력에 의한 차량의 기울어짐 현 상 방지
  3. 노면으로부터 차의 높이 조정
  4. 차량 주행 중 일정한 속도로 주행
(정답률: 65%)
  • ECS는 전자제어 현가장치로서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급 제동시 앤티 다이브 제어는 차량의 전륜 타이어에 브레이크를 가해 차량의 전면이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입니다. 급 선회시 원심력에 의한 차량의 기울어짐 현상 방지는 차량이 급한 커브를 돌 때 발생하는 기울어짐을 ECS가 제어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입니다. 노면으로부터 차의 높이 조정은 차량이 불균등한 노면을 지날 때 차량의 높이를 조정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차량 주행 중 일정한 속도로 주행은 ECS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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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자동차로 마찰계수가 0.3인 도로에서 제동했을 때 제동 초속도가 10m/s라면 제동거리는?

  1. 약 12m
  2. 약 15m
  3. 약 16m
  4. 약 17m
(정답률: 30%)
  • 제동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거리 = (제동 초속도)^2 / (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제동거리 = (10)^2 / (2 * 0.3 * 9.8) ≈ 17m

    따라서 정답은 "약 17m"입니다. 마찰계수가 작을수록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보기에서 마찰계수가 0.3인 것을 고려하면 "약 17m"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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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축거가 3,5m, 외측 바퀴의 최대 회전각이 30°, 내측 바퀴의 최대 회전각은 45°, 일 때 최소 회전반경은?(단, 킹핀과의 거리 30cm)

  1. 6.3m
  2. 7.3m
  3. 8.3m
  4. 9.3m
(정답률: 59%)
  • 최소 회전반경은 내측 바퀴와 외측 바퀴 중 작은 쪽의 회전반경이다. 내측 바퀴의 최대 회전각이 45°이므로 내측 바퀴의 회전반경은 3.5m * (1 - cos(45°)) = 1.96m 이다. 외측 바퀴의 최대 회전각이 30°이므로 외측 바퀴의 회전반경은 3.5m * (1 - cos(30°)) = 2.55m 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1.96m 이므로, 킹핀과의 거리 30cm를 더한 값인 2.26m이 정답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반지름이 아닌 직경을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2.26m * 2 = 4.52m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7.3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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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싱크로 메시(synchro mesh) 기구의 기능이 필요한 시기는?

  1. 기어가 빠질 때
  2. 차량이 정지할 때
  3. 기어가 물릴 때
  4. 고속일 때
(정답률: 82%)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싱크로 메시 기구는 기어가 물릴 때 필요합니다. 이는 기어를 바꿀 때 기어와 기어 사이의 회전 속도를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데, 기어가 물리면 회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싱크로 메시 기구가 작동하여 회전 속도를 맞추어 기어를 부드럽게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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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종감속 기어의 구동 피니언 잇수가 6, 링기어 잇수가 42인 자동차가 평탄한 도록를 직진할 때 추진축의 회전수가 2100rpm이면 오른쪽 뒷바퀴의 회전수는?

  1. 150rpm
  2. 300rpm
  3. 450rpm
  4. 600rpm
(정답률: 64%)
  • 종감속 기어는 역방향으로 회전하는 토크를 생성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감속 기어를 통과한 후의 회전수는 감소하게 됩니다.

    구동 피니언의 잇수가 6이고, 링기어의 잇수가 42이므로 구동 피니언이 한 바퀴 돌 때 링기어는 7바퀴를 돕니다.

    추진축의 회전수가 2100rpm이므로 구동 피니언의 회전수는 2100/7 = 300rpm 입니다.

    따라서 오른쪽 뒷바퀴의 회전수도 30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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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행 중 브레이크 작동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휠 얼라이먼트 조정이 불량하다.
  2. 좌우 타이어의 공기압이 다르다.
  3. 브레이크 라이닝의 좌 우 간극이 불량하다.
  4.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다.
(정답률: 73%)
  • 브레이크 작동 시 조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압력 차이 때문입니다. 이 압력 차이는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의 작동이 불량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의 작동이 불량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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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가 회전하기 시작하여 펌프 및 터빈과 함께 회전할 때 설명으로 맞는것은?

  1. 오일 흐름의 방향을 바꾼다.
  2. 터빈의 회전속도가 펌프보다 증가한다.
  3. 토크변환이 증가한다.
  4. 유체클러치의 기능이 된다.
(정답률: 45%)
  •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가 회전하기 시작하면, 오일 흐름의 방향이 바뀌어 터빈의 회전속도가 펌프보다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토크변환이 증가하며, 이는 유체클러치의 기능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체클러치의 기능이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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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자제어식 제동장치(ABS)에서 제동시 타이어 슬립율이란?

(정답률: 72%)
  • 타이어 슬립율은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ABS에서는 이 값을 측정하여 제동력을 조절합니다. ""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가장 적은 상태를 나타내며, 이 때 ABS는 제동력을 줄여 슬립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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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조향휠의 좌우 회전방향을검출하여 차체의 롤링(rolling)을 예측하기 위한 센서는?

  1. 차속센서
  2. 조향각 센서
  3. G 센서
  4. 차고 센서
(정답률: 72%)
  • 조향각 센서는 조향휠의 좌우 회전방향을 감지하여 차량의 방향전환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차체의 롤링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향각 센서가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롤링 예측을 위한 센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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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력 조향장치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조향 조작력을 작게 할 수 있다.
  2. 조향 기어비를 자유로이 선정할 수 있다.
  3. 조향 조작이 경쾌하고 신속하다.
  4. 고속에서 조향력이 가볍다.
(정답률: 75%)
  • 동력 조향장치는 고속에서도 높은 조향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에서 조향력이 가볍다"는 장점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속에서 조향력이 가볍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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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추진축에서 진동이 생기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요크 방향이 다르다.
  2. 밸런스 웨이트가 떨어졌다.
  3. 중간 베어링이 마모 되었다.
  4. 중공축을 사용하였다.
(정답률: 70%)
  • 중공축은 축의 중심이 빈 공간으로 되어 있어서 질량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진동이 적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중공축을 사용하면 거리가 먼 것과 상관없이 진동이 적게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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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시점을 기본적으로 무엇에 의해 결정 되는가?

  1. 엔진 회전속도와 크랭크 각도
  2. 엔진 스로틀 밸브의 개도와 변속기 오일온도
  3. 차량의 주행속도와 엔진 스로틀 밸브의 개도
  4. 차량의 주행속도와 크랭크 각도
(정답률: 64%)
  •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시점은 차량의 주행속도와 엔진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주행속도와 스로틀 밸브의 개도가 엔진의 출력과 회전력을 결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변속기가 적절한 기어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속도와 스로틀 밸브의 개도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차량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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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진공식 제동 배력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공기 빼기 작업은 시동을 끈 상태에서 한다.
  2. 마스터백은 싱글형 마스터 실린더를 사용한다.
  3. 배력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면 보통의 마스터 실 린더와 같은 압력으로 제동장치가 작동된다.
  4.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 되었다.
(정답률: 51%)
  • 진공식 제동 배력장치는 엔진의 진공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이다. 이 때, 배력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면 진공이 더 이상 전달되지 않으므로 보통의 마스터 실린더와 같은 압력으로 제동장치가 작동된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가 직접 제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력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제동장치가 작동되는 것이 보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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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클러치 페달을 밟아 동력이 차단될 때 소음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었다.
  2. 변속기어의 백래시가 작다
  3. 클러치스프링 장력이 부족하다.
  4.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 되었다.
(정답률: 47%)
  • 클러치 페달을 밟아 동력이 차단될 때 소음이 나타나는 원인은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 되었기 때문입니다. 릴리스 베어링은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압력을 해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릴리스 베어링이 마모되면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압력이 충분히 해제되지 않아 소음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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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식 제동장치의 작동에 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브레이크 오일 파이프 내에 공기가 들어가면 페달의 유격이 작아진다.
  2.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 길이가 길면 브레이크 작동 후 복원이 잘된다.
  3. 브레이크 회로내의 잔압은 작동 지연과 베이퍼 록을 방지한다.
  4. 마스터 실린더의 첵밸브가 불량하면 한쪽만 브 레이크가 작동한다.
(정답률: 64%)
  •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브레이크 오일 파이프를 통해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되어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이때 브레이크 회로내에 잔압이 유지되면, 브레이크 작동이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며, 브레이크 작동 후에도 브레이크 회로내의 압력이 유지되어 작동 지연과 베이퍼 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회로내의 잔압은 유압식 제동장치의 작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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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타이어 호칭기호 215 60 R 17 에서 17이 나타내는것은?

  1. 림 직경(인치)
  2. 타이어 직경(mm)
  3. 편평비(%)
  4. 허용하중(kgf)
(정답률: 73%)
  • 타이어 호칭기호에서 17은 림의 직경을 나타냅니다. 이는 타이어가 장착될 림의 크기를 나타내며, 인치 단위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림 직경(인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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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현가장치의 평행 판스프링 형식에서 스프링이 완충작용할 때 스팬(span)의 변화를 조절해주는 것은?

  1. 캐스터 판
  2. 섀클
  3. 센터 볼트
  4. U 볼트
(정답률: 70%)
  • 섀클은 스프링의 스팬(span)을 조절하여 완충작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의 스팬(span)은 스프링의 길이를 의미하며, 스프링이 압축될 때 스팬이 줄어들어 완충작용이 강해지고, 스프링이 펴질 때 스팬이 늘어나 완충작용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스팬을 조절하여 차량의 무게나 도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완충작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팬 조절을 위해선 섀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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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계기판의 엔진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결함의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VSS(Vehicle Speed Sensor) 결함
  2.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 결함
  3. MAP(Manifold Absolute Pressure Sensor) 결함
  4. CTS(Coolant Temperature Sensor) 결함
(정답률: 64%)
  • CPS(Crankshaft Position Sensor)는 엔진 회전을 감지하는 센서로, 회전계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CPS 결함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C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의 신호를 제대로 받지 못해 계기판에 회전수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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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축전지용 전해액(묽은 황산)을 표현하는 화학 기호는?

  1. H2O
  2. PbSO4
  3. 2H2SO4
  4. 2H2O
(정답률: 68%)
  • 정답: 2H2SO4

    이유: 축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며, 이때 황산을 전해액으로 사용합니다. 축전지에서 황산은 전극과 전해질 사이에서 전자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전지용 전해액은 황산(H2SO4)의 묽은 용액인 2H2SO4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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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링톤 트랜지스터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트랜지스터보다 컬렉터 전류가 작다.
  2.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가 높다.
  3. 전류 증폭도가 낮다.
  4. 2개의 트랜지스터처럼 취급해야 한다.
(정답률: 74%)
  • 다링톤 트랜지스터는 2개의 트랜지스터를 하나로 결합하여 전류 증폭도를 높인다. 이는 하나의 트랜지스터가 가지는 전류 증폭도보다 2개의 트랜지스터를 결합한 다링톤 트랜지스터가 더 높은 전류 증폭도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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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의 회로에서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A)는얼마인가?

  1. 1A
  2. 2A
  3. 3A
  4. 4A
(정답률: 58%)
  • 전류의 크기는 전류계를 통과하는 전하의 양과 시간에 비례합니다. 이 회로에서는 전류계를 통과하는 전하의 양이 2초당 2씩 증가하므로, 전류의 크기는 1A/초 입니다. 따라서 2초 동안 흐르는 전류의 크기는 2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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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전식 크랭크각 센서나 조향각 센서 등에 사용되며 입사광선을 받으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반도체는?

  1. 포토 다이오드
  2. 발광 다이오드
  3. 제너 다이오드
  4. 트랜지스터
(정답률: 55%)
  • 포토 다이오드는 입사광선을 받으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광전식 크랭크각 센서나 조향각 센서 등에서 사용됩니다. 발광 다이오드는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소자이며, 제너 다이오드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소자입니다. 트랜지스터는 전류나 전압을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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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퓨즈(fuse)가 녹아 끊어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회로의 합선으로 의해 과도전류가 흐를 때
  2. 잦은 ON/OFF 반복으로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3. 퓨즈 홀더의 접촉 저항 발생에 의한 발열 때
  4. 전원부의 접촉 저항 과대로 인한 전압강하가 클 때
(정답률: 45%)
  • 전원부의 접촉 저항이 과대하면 전압이 강하게 떨어지게 되어 회로에 필요한 전압을 제공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퓨즈가 녹아 끊어지는 원인이 아니라 회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원부의 접촉 저항 과대로 인한 전압강하가 클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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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이드미러(후사경) 열선 타이머 제어시 입․출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조등 스위치 신호
  2. IG 스위치 신호
  3. 열선 스위치 신호
  4. 열선 릴레이 신호
(정답률: 66%)
  • 사이드미러(후사경) 열선 타이머 제어시에는 전조등 스위치 신호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전조등 스위치는 차량의 전조등을 켜고 끄는 역할을 하며, 사이드미러(후사경) 열선 타이머 제어시에는 열선 스위치 신호와 열선 릴레이 신호가 사용됩니다. IG 스위치 신호는 차량의 시동을 켜고 끄는 역할을 하며, 사이드미러(후사경) 열선 타이머 제어시에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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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가 주행 중 충전램프의 경고등이 켜졌다.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팬 벨트가 미끄러지고 있다.
  2. 발전기 뒷부분에 소켓이 빠졌다.
  3. 축전지의 접지케이블이 이완되었다.
  4. 전압계의 메터가 깨졌다.
(정답률: 49%)
  • 주행 중 충전램프의 경고등이 켜졌다는 것은 충전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전압계의 메터가 깨졌다는 것입니다. 전압계는 충전 시스템의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만약 전압계가 깨졌다면 충전 시스템의 문제를 감지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계의 메터가 깨졌다는 것은 충전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압계를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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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에어컨 매니폴드 게이지(압력게이지) 접속 시 주의할 사항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매니폴드 게이지를 연결할 때에는 모든 밸브를 잠근 후 실시한다.
  2.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에어컨 사이클에 접속 한다.
  3. 황색 호스를 진공펌프나 냉매회수기 또는 냉매 충전기에 연결한다.
  4. 냉매가 에어컨 사이클에 충전되어 있을 때에는 충전호스, 매니폴드 게이지의 밸브를 전부 잠근 후 분리한다.
(정답률: 71%)
  • 정답: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에어컨 사이클에 접속 한다."

    이유: 매니폴드 게이지를 연결할 때에는 모든 밸브를 잠그는 것이 일반적인 절차이지만, 에어컨 사이클에 접속할 때는 밸브를 열어 놓아야 한다. 이는 냉매가 사이클에 순환하며 압력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밸브를 열어 놓은 상태로 매니폴드 게이지를 접속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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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DLI(Distributer Less Ignition) 점화장치의 구성요소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파워TR
  2. ECU
  3. 로터
  4. 이그니션코일
(정답률: 53%)
  • DLI(Distributer Less Ignition) 점화장치는 분배기 없이 직접 엔진 실린더에 점화를 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파워TR, ECU, 이그니션코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터는 분배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DLI 점화장치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로터가 해당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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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재 발생시 소화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2.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가열물질의 공급을 차단한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88%)
  • 정답: 유류 화재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유류 화재는 물로 직접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화재 지점 주변을 물로 끼워서 확산을 막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유류 화재는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시에는 표면에 물을 붓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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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선반 작업시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어떠한 상태에서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가?

  1. 저속으로 회전시킨 후 한다.
  2. 기계를 정지시킨 후 한다.
  3. 필요에 따라 운전 중에 할 수 있다.
  4. 어떠한 상태든 항상 변속 시킬 수 있다.
(정답률: 83%)
  • 선반 작업 중 주축의 변속은 기계를 정지시킨 후에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는 기계가 작동 중일 때 주축의 회전 속도가 빠르고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변속을 하기 위해 기계를 작동 중에 조작하면, 작업자가 손을 다치거나 기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를 정지시킨 후에 변속을 하는 것이 안전하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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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패너 작업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주위를 살펴보고 조심성 있게 조일 것
  2. 스패너를 밀지 말고, 몸 앞쪽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힘들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 할 것
(정답률: 85%)
  • "힘들 때는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작업 할 것"은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파이프가 스패너에 미끄러져서 작업 중에 손이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적절한 크기의 스패너를 선택하고, 필요하다면 렌치 등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힘을 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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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설기계 및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 산업안전 보건 상 준비해야 될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 응급용 의약품
  2. 소화용구
  3. 소화기
  4. 방청용 오일
(정답률: 86%)
  • 방청용 오일은 건설기계나 자동차 등에서 유출된 윤활유나 기름 등을 제거하여 작업장 내부의 바닥이나 기계 등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며, 작업장 내부의 화재 발생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건설기계 및 자동차 정비 작업장에서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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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의 적합한 설치장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습기가 많지 않은 장소
  2. 분진, 유해가스 또는 폭발성 가스가 없는 장소
  3.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
  4. 비나 강풍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
(정답률: 81%)
  • 전격방지기는 용접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인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적합한 장소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적합한 장소입니다. 이는 용접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고열을 방지하고, 용접기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위 온도가 항상 영상 이상의 온도가 유지되는 장소가 전격방지기를 부착한 용접기의 적합한 설치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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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축전지의 전해액이 옷에 많이 묻었을 경우에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수돗물로 빨리 씻어 낸다.
  2. 헝겊에 알콜을 적셔 닦아 낸다.
  3. 걸레에 경유를 묻혀 닦아 낸다.
  4. 옷을 벗고 몸에 묻은 전해액을 물로 씻는다.
(정답률: 71%)
  • 축전지의 전해액은 강한 산성 또는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옷에 묻으면 옷을 부식시키거나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옷에 전해액이 많이 묻었을 경우에는 옷을 벗고 몸에 묻은 전해액을 물로 씻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전해액이 피부에 묻어 상처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돗물로 빨리 씻어 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전해액이 옷에 묻은 상태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옷에 더 깊이 스며들어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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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량 속도계 시험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롤러에 묻은 기름, 흙을 닦아낸다.
  2. 시험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정상인가 확인한다.
  3. 시험차량은 공차상태로 하고 운전자 1인이 탑승한다.
  4. 리프트를 하강 상태에서 차량을 중앙으로 진입 시킨다.
(정답률: 62%)
  • 리프트를 하강 상태에서 차량을 중앙으로 진입 시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리프트의 안전성을 저해시킬 수 있으며, 차량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속도계 시험시에는 리프트를 상승시킨 후 차량을 중앙으로 진입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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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관의 오일교환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새 오일 필터로 교환시‘O’링에 오일을 바르고 조립한다.
  2. 시동 중에 엔진 오일량을 수시로 점검한다.
  3. 기관이 워밍업 후 시동을 끄고 오일을 배출한다.
  4. 작업이 끝나면 시동을 걸고 오일 누출여부를 검사한다.
(정답률: 73%)
  • 시동 중에 엔진 오일량을 수시로 점검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엔진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품들과 접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오일량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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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일반적인 기계공작 작업시 장갑을 사용해도 좋은 작업은?

  1. 판금 작업
  2. 선반 작업
  3. 드릴 작업
  4. 해머 작업
(정답률: 61%)
  • 판금 작업은 주로 금속판을 절단, 굽히기, 구부리기, 구멍 뚫기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때 작업자의 손이나 손가락이 금속판에 끼이거나 찔리는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기계공작 작업 중에서도 판금 작업은 장갑을 사용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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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관을 운반하기 위해 체인블록을 사용할 때의 안전사항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기관은 반드시 체인으로만 묶어야 한다.
  2. 노끈 및 밧줄은 무조건 굵은 것을 사용한다.
  3. 가는 철선이나 체인으로 기관을 묶어도 좋다.
  4. 체인 및 리프팅은 중심부에 튼튼히 줄걸이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70%)
  • 체인 및 리프팅은 중심부에 튼튼히 줄걸이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기관이 불균형하게 매달리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중심부에 튼튼하게 고정되면 기관이 안정적으로 운반될 수 있으며,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인블록을 사용할 때는 이러한 안전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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