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7-31)

자동차정비기능사
(2011-07-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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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3원 촉매의 산화작용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로듐
  2. 백금
  3. 실리콘
(정답률: 70%)
  • 백금은 고온에서 안정적이며 산화환원 반응에서 촉매로 사용될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3원 촉매로서 산화작용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백금이 산화환원 반응에서 높은 활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백금은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산화되지 않기 때문에 재사용이 가능하며, 산화환원 반응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백금은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촉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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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 실린더의 마멸조건과 원인으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1. 피스톤 스커트의 접촉
  2. 혼합가스 중 이물직에 의한 마모
  3. 피스톤링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유막 끊김
  4. 연소 생성물에 의한 부식
(정답률: 52%)
  • 기관 실린더의 마멸 조건은 주로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간의 마찰로 인한 마모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피스톤 스커트의 접촉은 마멸 조건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혼합가스 중 이물질에 의한 마모, 피스톤링의 호흡작용으로 인한 유막 끊김, 연소 생성물에 의한 부식 등으로 인해 마멸 조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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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크랭크축 오일 간극을 측정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실린더 게이지
  2. 플라스틱 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76%)
  • 크랭크축 오일 간극을 측정하는데는 플라스틱 게이지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플라스틱 게이지가 경제적이며, 측정이 쉽고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플라스틱 게이지는 오일 간극 측정에 필요한 범위를 다양하게 제공하며, 오일의 농도나 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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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하여야 하는 자동차가 아닌 것은?

  1. 교통단속에 사용되는 경찰용 자동차
  2. 범죄수사를 위하여 사용되는 수사기관용 자동차
  3. 소방용 자동차
  4. 구급자동차
(정답률: 82%)
  • 구급자동차는 응급상황에서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차량으로, 다른 차량들과 달리 신호등을 무시하고 운전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적색 또는 청색 경광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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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에서 연료펌프의 구동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연료펌프 모터의 작동음을 확인한다.
  2. 연료의 송출여부를 점검한다.
  3. 연료압력을 측정한다.
  4.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한다.
(정답률: 81%)
  • 연료펌프를 분해하여 점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이기 때문에 틀린 방법입니다. 대신에 연료펌프 모터의 작동음을 확인하거나 연료의 송출여부를 점검하거나 연료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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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기관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온도변화에 따라 공연비 보상을 할 수 있다.
  2. 대기압의 변화에 따라 공연비 보상을 할 수 있다.
  3. 가속 및 감속 시 응답성이 느리다.
  4.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83%)
  •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기관은 온도 및 대기압의 변화에 따라 공연비 보상을 할 수 있으며, 유해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속 및 감속 시 응답성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전자제어 시스템이 작동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빠른 가속 및 감속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다른 기관에 비해 불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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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공전속도 제어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에어컨 스위치
  2. 유온 센서
  3. 공기흐름 센서
  4. ISC 모터
(정답률: 47%)
  • 유온 센서는 공전속도 제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센서입니다. 유온 센서는 유체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주로 엔진 냉각수나 기름의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안전한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전속도 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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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노크를 억제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착화 온도를 낮게 한다.
  2. 압축비를 낮춘다.
  3. 연소실 내에 공기 와류를 일으킨다.
  4. 연소실벽의 온도를 높게 한다.
(정답률: 56%)
  • 압축비를 낮추는 것은 디젤 엔진의 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디젤노크를 억제하는 방법으로는 틀린 것입니다. 디젤노크를 억제하는 방법으로는 연료의 착화 온도를 낮게 하거나 연소실 내에 공기 와류를 일으키거나 연소실벽의 온도를 높이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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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냉각수 규정 용량이 15ℓ인 라디에이터에 냉각수를 주입하였더니 12ℓ가 주입되어 가측 찼다면 이 경우 라디에이터의 코어막힘률은 얼마인가?

  1. 20%
  2. 25%
  3. 30%
  4. 45%
(정답률: 63%)
  • 코어막힘률은 라디에이터 내부의 냉각수 흐름이 방해되어 열이 전달되지 않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냉각수 규정 용량인 15ℓ을 모두 주입했을 때와 비교하여 12ℓ만 주입되어 가측 찬 경우, 냉각수의 흐름이 3ℓ만큼 방해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용량의 20%에 해당하므로, 코어막힘률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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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타이밍 기어의 구동방식이 아닌 것은?

  1. 유압 전동식
  2. 벨트 전동식
  3. 체인 전동식
  4. 기어 전동식
(정답률: 79%)
  • 유압 전동식은 기어가 아닌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타이밍 기어의 구동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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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LPG 차량의 연료 계통에서 감암, 기화 및 압력조절 작용을 하는 것은?

  1. 솔레노이드 밸브
  2. 믹서
  3. 베이퍼라이저
  4. 봄베
(정답률: 72%)
  • LPG는 액체 상태에서 저장되지만, 차량의 엔진에서 연소하기 위해서는 기체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LPG 차량의 연료 계통에서는 액체 LPG를 기체로 변환시켜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베이퍼라이저입니다. 베이퍼라이저는 LPG를 고온과 고압으로 처리하여 기체 상태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변환된 LPG 기체는 믹서를 통해 공기와 혼합되어 엔진으로 공급됩니다. 따라서 베이퍼라이저는 LPG 차량의 연료 계통에서 감압, 기화 및 압력조절 작용을 수행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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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4 행정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지름 180mm, 피스톤 행정 220mm, 회전수 1000rpm, 실린더수 6, 도시평균유효압력 6.7 kgf/cm2 일 때 도시마력은 약 얼마인가?

  1. 314ps
  2. 250ps
  3. 200ps
  4. 264ps
(정답률: 56%)
  • 도시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도시마력 = (실린더 지름)^2 × 피스톤 행정 × 회전수 × 실린더수 × 유효압력 ÷ 2 × 75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도시마력 = (180mm)^2 × 220mm × 1000rpm × 6 × 6.7 kgf/cm^2 ÷ 2 × 75
    = 250ps

    따라서, 정답은 "250ps" 입니다. 이유는 주어진 값들을 계산식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나오는 값이 "250ps" 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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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5-3-6-2-4의 점화순서를 갖고 있는 기관이 있다. 3번이 폭발행정 중 120°를 회전시켰다. 4번은 무슨 행정을 하는가?

  1. 압축행정
  2. 폭발행정
  3. 흡입행정
  4. 베기행정
(정답률: 47%)
  • 1-5-3-6-2-4의 점화순서를 갖고 있는 기관에서 3번이 폭발행정 중 120°를 회전시켰다면, 다음으로 작동해야 할 행정은 4번인데, 이는 압축행정이다. 폭발행정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폭발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압축행정은 이 폭발을 위해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3번이 폭발행정을 회전시켰다면, 다음으로 작동해야 할 행정은 압축행정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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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 배기가스 중 연료가 연소할 때 높은 연소온도에 의해 생성되며, 호흡기계통에 영향을 미치고 광화학스모그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배기가스는?

  1. 질소산화물
  2. 일산화탄소
  3. 탄화수소
  4. 유황산화물
(정답률: 74%)
  • 자동차 연료가 연소할 때 생성되는 높은 연소온도로 인해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이 생성됩니다. 이 질소산화물은 호흡기계통에 영향을 미치고, 광화학스모그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배기가스 중에서 질소산화물이 가장 위험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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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에 이상이 있을 때 또는 기관의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었을 때 분해수리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시험은?

  1. 코일의 용량시험
  2. 캠각 시험
  3. 압축압력 시험
  4. CO 가스측정
(정답률: 83%)
  • 압축압력 시험은 기관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여 기관의 누설 여부나 내부 구조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이상이나 성능 저하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으로 적합합니다. 코일의 용량시험은 전기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시험이고, 캠각 시험은 엔진의 밸브 작동 시간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CO 가스측정은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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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 ps 는 몇 kW인가?

  1. 75
  2. 736
  3. 0.736
  4. 1.736
(정답률: 63%)
  • 1 PS는 0.736 kW입니다. 이는 독일에서 개발된 마력 단위인 PS(Pferdestärke)가 1초당 75kgf·m의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하는 것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를 국제단위인 와트(Watt)로 환산하면 1 PS는 0.736 kW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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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과급기의 역할은?

  1. 윤활성의 증대
  2. 출력의 증대
  3. 냉각효율의 증대
  4. 배기의 증대
(정답률: 86%)
  •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증폭시키고, 이를 통해 연료를 더욱 완전하게 연소시켜 출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과급기는 디젤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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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솔린 엔진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1. 브리이톤 사이클
  2. 행킨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오토 사이클
(정답률: 82%)
  • 현재 사용되고 있는 가솔린 엔진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오토 사이클"입니다. 이는 가솔린이 연소되어 압력과 온도가 상승하면서 일어나는 사이클로,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단계는 흡기, 2단계는 압축, 3단계는 연소 및 팽창, 4단계는 배기입니다. 이 사이클은 가장 효율적이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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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분사펌프에 있는 공급펌프(priming pump)의 피스톤이 마모되면 어떤 상태가 발생하는가?

  1. 분사펌프의 캠샤프트 마모가 촉진된다.
  2. 공급펌프의 송출압력이 저하된다.
  3. 마찰저항이 적어 회전이 빨라진다.
  4. 공급펌프의 송출량이 많아진다.
(정답률: 72%)
  • 공급펌프의 피스톤이 마모되면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간격이 커져 연료가 흘러나가는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급펌프의 송출압력이 저하되어 분사펌프의 연료압력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급펌프의 송출압력이 저하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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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로틀 밸브 위치 센서의 비정상적인 현상의 발생 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닌 것은?

  1. 공회전시 엔진 부조 및 주행 시 가속력이 떨어진다.
  2. 연료 소모가 적다.
  3. 매연이 많이 배출 된다.
  4. 공회전시 갑자기 시동이 꺼진다.
(정답률: 75%)
  • 스로틀 밸브 위치 센서의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인해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공회전이나 주행 시 가속력이 떨어지거나 갑작스럽게 시동이 꺼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료 소모가 적다는 것은 연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서 발생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연료 소모가 적다는 것은 스로틀 밸브 위치 센서와는 무관한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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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전 압송식 급유 방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배유관 고장이나 기름통로가 막혀도 급유를 할 수 있다.
  2. 크랭크 케이스 내에 윤활유의 양을 적게 하여도 된다.
  3. 베어링 면의 유압이 높으므로 항상 급유가 가능하다.
  4. 각 주유부의 급유을 일정하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6%)
  • 전 압송식 급유 방법의 장점 중 "배유관 고장이나 기름통로가 막혀도 급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전 압송식 급유 방법은 크랭크 케이스 내에 있는 윤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유관이나 기름통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장점은 해당 방법과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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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간접분사방식의 MPI(Multi Point Injection) 연료 분사장치에 인젝터가 설치되는 곳은?

  1. 각 실린더 흡입밸브 전방
  2. 서지탱크(Surge tank)
  3. 스로틀보디((Throttle body)
  4. 연소실 중앙
(정답률: 61%)
  • MPI 연료 분사장치는 각 실린더의 흡입밸브 전방에 인젝터를 설치하여 연료를 분사합니다. 이는 각 실린더의 흡입공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료를 효율적으로 분사하기 위해서는 흡입밸브 전방에 인젝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각 실린더 흡입밸브 전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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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자동차용 기관의 연료가 갖추어야 할 특성이 아닌 것은?

  1. 단위 중량 또는 단위 체적당의 발열량이 클 것
  2. 상온에서 기화가 용이할 것
  3. 점도가 클 것
  4. 저장 및 취급이 용이할 것
(정답률: 77%)
  • 점도가 클수록 연료의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동차 엔진 내에서 연소 및 이동이 어려워지며,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기관의 연료가 갖추어야 할 특성 중에서는 점도가 클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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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탠덤 마스터 실린더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한 것은?

  1. 앞, 뒤 바퀴의 제동 거리를 짧게 한다.
  2. 뒤 바퀴의 제동효과를 증가 시킨다.
  3. 보통 브레이크와 차이가 없다.
  4. 유압 계통을 2개로 분할하는 제동안전장치이다.
(정답률: 64%)
  •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탠덤 마스터 실린더는 유압 계통을 2개로 분할하는 제동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앞, 뒤 바퀴의 제동 거리를 짧게 하고, 뒤 바퀴의 제동효과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브레이크와 차이가 있으며, 유압식 제동장치에서 탠덤 마스터 실린더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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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 장치의 유압회로에서 베이퍼 록의 발생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의 변질에 의해 비점이 높다.
  2. 마스터실린더 불량에 의한 잔압이 낮다.
  3. 내리막길에서 과도한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4. 라이닝과 드럼의 끌림이 발생한다.
(정답률: 55%)
  • 브레이크 장치의 유압회로에서 베이퍼 록의 발생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오일의 변질에 의해 비점이 높다." 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유압 오일이 고온과 압력에 노출되면 오일의 성분이 변질되어 비점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브레이크 유압 시스템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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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앞바퀴의 시미현상을 감소시킨다.
  2. 저속 주행 시 조향 휠의 조작력을 적게 한다.
  3. 험한 길 주행 시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해준다.
  4. 험한 길을 주행할 때나 타이어가 펑크난 경우 펌프 토출압을 보통 때보다 하강시킨다.
(정답률: 54%)
  • 정답은 "험한 길을 주행할 때나 타이어가 펑크난 경우 펌프 토출압을 보통 때보다 하강시킨다."입니다.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는 험한 길이나 펑크난 타이어와 같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하기 위해 펌프 토출압을 낮추어 조향력을 조절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특징 중 하나로 올바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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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조향 핸들은 320° 회전시켰을 때 피트먼 암이 32° 회전하였다면 조향 기어비는?

  1. 5 : 1
  2. 10: 1
  3. 15 : 1
  4. 20 : 1
(정답률: 89%)
  • 조향 핸들의 회전각과 피트먼 암의 회전각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조향 핸들을 2배로 회전시키면 피트먼 암은 반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조향 핸들을 320° 회전시켰을 때 피트먼 암이 32° 회전한다면, 조향 기어비는 10:1이 됩니다. 즉, 조향 핸들의 회전각을 10배로 증가시키면 피트먼 암의 회전각은 1배로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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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컨트롤 유닛(TCU)의 입력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스로틀위치 센서
  2. 유온 센서
  3. 인히비터 스위치
  4. 노크 센서
(정답률: 54%)
  • 노크 센서는 컨트롤 유닛(TCU)의 입력요소가 아닙니다. 노크 센서는 엔진 제어 모듈(ECM)의 입력요소로 사용됩니다. 노크 센서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폭발음을 감지하여 엔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엔진의 조작을 조정합니다. 따라서 노크 센서는 전자제어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컨트롤 유닛(TCU)의 입력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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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드림식 브레이크 형식에서 모든 슈에 자기작동이 일어나며 전,후진시에 강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1. 트레일링 서보식
  2. 듀오 서보식
  3. 리딩 슈식
  4. 링크 슈식
(정답률: 59%)
  • 듀오 서보식은 전,후진시에 모든 슈에 자기작동이 일어나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압력을 두 배로 증폭시켜 강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드림식 브레이크 형식에서는 듀오 서보식이 가장 효과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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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이어의 표시 방법 중 235 55R 19 에서 55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편평비
  2. 림 경
  3. 부하 능력
  4. 타이어의 폭
(정답률: 85%)
  • 55는 타이어의 편평비를 나타냅니다. 편평비란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의미하며, 이 경우에는 타이어의 높이가 폭의 55%를 차지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타이어는 상대적으로 낮은 프로필을 가지고 있으며, 고속 주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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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기내부의 기어를 헬리컬 기어로 사용하는 목적은?

  1. 정숙한 작동을 위해서
  2. 변속을 쉽게 하기 위해서
  3. 측압을 줄이기 위해서
  4. 가속력을 높이기 위해서
(정답률: 52%)
  •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기내부의 기어를 헬리컬 기어로 사용하는 목적은 "정숙한 작동을 위해서"입니다. 헬리컬 기어는 일반 기어보다 더 부드럽고 조용한 작동을 가능하게 하며, 변속 시 충격과 진동을 줄여서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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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차륜 정렬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선회시 좌우측 바퀴의 조향각을 길게 한다.
  2. 조향휠의 복원성을 유지 한다.
  3. 조향휠의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4.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 한다.
(정답률: 65%)
  • 선회시 좌우측 바퀴의 조향각을 길게 하면, 차량이 더 큰 반경으로 회전하게 되어 좁은 공간에서의 조행성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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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모든 차륜에 동시에 최대 제동 압력을 작용시킨다.
  2. 페달 압력에 따라 각 차륜에 작용하는 제동압력을 제어 한다.
  3. 좌우 차륜의 노면 상태가 다를 때 차륜이 고착되지 않도록 제동압력을 제어한다.
  4. 차륜과 노면 사이에 미끄럼 마찰이 발생되도록 제동 압력을 제어한다.
(정답률: 58%)
  • 좌우 차륜의 노면 상태가 다를 때 차륜이 고착되지 않도록 제동압력을 제어한다. - ABS는 차량이 급정거나 급정차할 때 차량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하는데, 이때 좌우 차륜의 노면 상태가 다르면 차량이 고착되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동압력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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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의 동력성능 중에 가속 성능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의여유 출력에 반비례한다.
  2. 기관의 가속력에 비례한다.
  3. 변속기의 1속 기어일 때 가장 크다
  4. 타이어 유효반경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3%)
  • 가속 성능은 기관의 가속력에 비례하며, 변속기의 1속 기어일 때 가장 큽니다. 타이어 유효반경에 반비례하는 것은 제동 성능입니다. 기관의 여유 출력이 많을수록 가속 성능은 더 좋아지므로, "기관의 여유 출력에 반비례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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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수동변속기 차량의 마찰클러치 디스크에서 비틀림 코일 스프링의 중요한 기능은?

  1. 클러치 접속시 회전 충격을 흡수한다.
  2. 클러치 판의 밀착을 더 크게 한다.
  3. 클러치 판과 압력판의 마모를 방지한다.
  4. 클러치면의 마찰계수를 증대한다.
(정답률: 69%)
  • 비틀림 코일 스프링은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 사이에 위치하여 클러치 접속시 회전 충격을 흡수합니다. 이는 차량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의 마모를 방지하며, 클러치 접속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비틀림 코일 스프링은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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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부의 압력이 부족한 이유 중 틀린 것은?

  1. 오일펌프 누유
  2. 오일쿨러 막힘
  3. 압력축의 씰링 손상
  4. 킥다운 서보스위치 불량
(정답률: 66%)
  • 킥다운 서보스위치는 자동변속기에서 킥다운 기능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변속기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여 토크컨버터의 작동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킥다운 서보스위치가 불량하면 토크컨버터 내부의 압력이 부족해지게 되어 자동변속기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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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독립현가장식의 차량에서 선회할 때 쏠림을 감소시켜 주고 차체의 평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은?

  1. 볼 조인트
  2. 공기 스프링
  3. 쇽업소버
  4. 스태빌라이저
(정답률: 78%)
  • 스태빌라이저는 차량의 전면과 후면을 연결하는 막대 모양의 부품으로, 차량이 선회할 때 발생하는 쏠림을 감소시켜 주고 차체의 평형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태빌라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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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증감속 및 차동장치에서 오른쪽 바퀴 회전수가 300rpm, 왼쪽 바퀴 회전수가 200rpm 일 때 링기어의 회전수는?

  1. 100rpm
  2. 150rpm
  3. 200rpm
  4. 250rpm
(정답률: 42%)
  • 링기어는 오른쪽 바퀴와 왼쪽 바퀴의 회전수 차이를 보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오른쪽 바퀴와 왼쪽 바퀴 회전수의 평균값인 250rp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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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컨트롤 유닛의 제어 기능이 아닌 것은?

  1. 감쇄력제어 기능
  2. 자세제어 기능
  3. 차고제어 기능
  4. 휠 속도제어 기능
(정답률: 68%)
  • ECS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감쇄력 제어와 자세 제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또한 차고 제어 기능은 차량의 주차 및 출차를 자동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휠 속도 제어 기능은 ECS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휠 속도 제어는 ABS (Anti-lock Braking System)와 같은 다른 시스템에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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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컨트롤 유닛(TCU)의 제어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변속점 제어 기능
  2. 엔진노크 감소 기능
  3. 댐퍼클러치 제어 기능
  4. 자기진단 기능
(정답률: 53%)
  • TCU의 제어 기능 중에서 엔진노크 감소 기능이 거리가 먼 것은,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에서 엔진노크는 엔진의 비정상적인 작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이며, TCU는 주행 중에 엔진노크를 감소시키는 기능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엔진노크 감소 기능은 TCU의 제어 기능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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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12V, 30W의 헤드라이트 한개를 켜면 흐르는 전류는?

  1. 2.5A
  2. 5A
  3. 10A
  4. 360A
(정답률: 63%)
  • 전력 = 전압 x 전류 이므로, 전류 = 전력 ÷ 전압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0W ÷ 12V = 2.5A 입니다. 즉, 12V, 30W의 헤드라이트 한개를 켜면 2.5A의 전류가 흐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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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중 축전지(배터리) 격리판으로서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전해액의 확산이 잘 될 것
  2. 기계적 강도가 있을 것
  3. 전도성 일 것
  4. 다공성 일 것
(정답률: 58%)
  • 전도성이 없는 격리판은 축전지 내부의 전기적인 연결을 차단하지 못하므로 축전지의 전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격리판은 반드시 전도성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조건들은 축전지 격리판으로서 필요한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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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한 것은?

  1. 변압기
  2. 축전기
  3. 전동기
  4. 발전기
(정답률: 70%)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류, 자기장,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전동기는 전류가 흐르면서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이 자기장에 의해 회전력이 발생하므로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이용하여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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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 냉방장치의 응축기(condenser)가 하는 역할로 맞는 것은?

  1. 액체 상태의 냉매를 기화시키는 것이다.
  2. 액상의 냉매를 일시 저장한다.
  3. 고온 고압의 기체 냉매를 액체 냉매로 변환시킨다.
  4. 냉매를 항상 건조하게 유지시킨다.
(정답률: 73%)
  • 자동차 냉방장치에서는 압축기를 통해 냉매를 고압 고온 상태로 압축합니다. 이 상태에서 냉매는 열을 방출하면서 기체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후 응축기(condenser)에서는 냉매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환됩니다. 이 과정에서 냉매는 열을 방출하면서 냉방장치 내부의 열을 외부로 방출합니다. 따라서 응축기는 고온 고압의 기체 냉매를 액체 냉매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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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편의장치 중 중압집중식 제어장치(ETACS 또는 ISU) 입,출력 요소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NT 스위치 : INT 볼륨 위치에 의한 와이퍼 속도 검출
  2. 모든 도어스위치 : 각 도어 잠김 여부 검출
  3. 키 리마인드 스위치 : 키 삽입 여부 검출
  4. 와셔스위치 : 열선 작동 여부 검출
(정답률: 80%)
  • 와셔스위치는 와이퍼 작동 시 열선 작동 여부를 검출하여 와이퍼 모터에 신호를 보내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와이퍼 작동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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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교류발전기에서 다이오드가 하는 역할은?

  1.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한다.
  2. 교류를 정류하고 전류를 조정한다.
  3. 전압을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4. 여자전류를 조정하고 교류를 정류한다.
(정답률: 65%)
  •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소자입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에서 다이오드는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다이오드를 통해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함으로써 교류를 정류하고 역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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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이모빌라이저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차량의 도난을 방지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2. 도난 상황에서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제어한다.
  3. 도난 상황에서 시동키가 회전되지 않도록 제어한다.
  4.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
(정답률: 75%)
  • "엔진의 시동은 반드시 차량에 등록된 키로만 시동이 가능하다."는 이모빌라이저 시스템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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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트랜지스터(NPN형)에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는 어느 쪽으로 흐르는가?

  1. 이미터에서 컬렉터로
  2. 베이스에서 컬렉터로
  3. 컬렉터에서 베이스로
  4.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정답률: 45%)
  • 정답은 "컬렉터에서 이미터로"입니다.

    이유는 NPN형 트랜지스터에서는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 양의 전압이 인가되면, 베이스와 이미터 사이에 전류가 흐르면서 컬렉터와 이미터 사이에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컬렉터와 이미터 사이에 흐르는 전류가 1차 전류이며, 이는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1차 전류는 컬렉터에서 이미터로 흐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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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AC 발전기의 스테이터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1. 직류
  2. 교류
  3. 맥류
  4. 역류
(정답률: 69%)
  • AC 발전기의 스테이터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이는 스테이터 내부의 자석과 회전자 사이에서 전자가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전류가 교류 형태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C 발전기에서는 교류 전원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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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기자 시험기로 시험하기에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코일의 단락
  2. 코일의 저항
  3. 코일의 접지
  4. 코일의 단선
(정답률: 56%)
  • 코일의 저항은 전기자 시험기로 시험할 수 있는 항목 중 하나이지만, 이는 코일의 전기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코일 내부의 전기적 저항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코일의 전기적 특성을 평가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따라서 코일의 저항은 가장 부적절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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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안전사고 예방의 3요소(3SE)가 아닌 것은?

  1. 교환(Exchange)
  2. 지도ㆍ단속(Enforcement)
  3. 기술 개선(Engineering)
  4. 교육(Education)
(정답률: 73%)
  • 교환(Exchange)은 안전사고 예방의 3요소(3SE)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SE는 지도ㆍ단속(Enforcement), 기술 개선(Engineering), 교육(Educa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환은 일반적으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하며, 안전사고 예방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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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관의 헤드커버 볼트를 풀 때 안전상 가장 좋은 공구는?

  1. 오픈 렌치
  2. 복스 렌치
  3. 파이프 렌치
  4. 토크 렌치
(정답률: 54%)
  • 복스 렌치는 기관의 헤드커버 볼트를 풀 때 안전상 가장 좋은 공구입니다. 이는 복스 렌치가 볼트를 균일하게 끌어안아서 회전력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볼트가 손상되거나 미끄러지는 일이 없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오픈 렌치나 파이프 렌치는 볼트를 끌어안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경우가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토크 렌치는 정해진 토크만큼 회전력을 가할 수 있어 정밀한 작업에는 유용하지만, 헤드커버 볼트를 푸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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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패너 작업 중 가장 옳은 것은?

  1. 고정 조(fixed jaw)에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한다.
  2. 볼트 머리보다 약간 큰 스패너를 사용하여도 된다.
  3. 스패너 자루에 조합렌치를 연결해서 사용하여도 된다.
  4.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3%)
  • 고정 조(fixed jaw)는 스패너의 고정 부분으로 회전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정 조에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하면 회전하는 부분인 이동 조(moving jaw)과 함께 물체를 더 효과적으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정 조(fixed jaw)에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한다."가 가장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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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의 화재분류로 알맞은 것은?

  1. A급 화재 - 전기화재
  2. B급 화재 - 유류화재
  3. C급 화재 - 금속화재
  4. D급 화재 - 일반화재
(정답률: 80%)
  • 작업장에서 유류(기름, 휘발유 등)이 사용되는 경우, 이들이 불에 닿거나 불씨가 튀어서 발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A급 화재는 전기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C급 화재는 금속화재로, 금속 가공 작업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D급 화재는 일반화재로, 나무, 종이, 옷감 등의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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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리머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액슬축 외경 가공 작업시 사용된다.
  2. 드릴 구멍보다 먼저 작업한다.
  3.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도가 높은 구멍을 가공 하는데 필요하다.
  4. 드릴 구멍보다 더 작게 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74%)
  • 리머가공은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한 구멍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드릴 구멍보다 더 정밀한 구멍을 가공하는데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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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차량 정비 작업시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사용 목적에 적합한 공구를 사용한다.
  2. 연료를 공급할 때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3. 차축을 정비할 때는 잭으로만 들고 작업한다.
  4. 전기 장치의 시험기를 사용할 때 정전이 되면 즉시 스위치는 OFF에 놓는다.
(정답률: 89%)
  • "차축을 정비할 때는 잭으로만 들고 작업한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차량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차축을 들어올리는 작업에는 잭과 함께 안전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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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탈거하는 이유로 적합한 것은?

  1.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해
  2. 충전기를 보호하기 위해
  3.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4. 기동 모터를 보호하기 위해
(정답률: 61%)
  •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축전지 내부 전압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발생하는 고전압이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접지 단자에서 케이블을 탈거하여 고전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발전기의 다이오드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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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차를 가래지젝으로 들어 올려 작업할 때 유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앞, 뒤를 동시에 들어 올린다.
  2. 한 곳을 들어 스탠드로 지지한 다음 다른 곳을 올린다.
  3. 스탠드 대신 젝(JACK)으로 지지하지 않는다.
  4. 차 밑 작업시는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
(정답률: 58%)
  • "앞, 뒤를 동시에 들어 올린다."가 틀린 이유는 안전상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차량을 앞, 뒤를 동시에 들어 올리면 차체가 불균형하게 되어 차체가 기울어지거나 뒤집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곳을 들어 스탠드로 지지한 다음 다른 곳을 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탠드 대신 젝(JACK)으로 지지하지 않는다는 것과 차 밑 작업시는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한다는 것은 올바른 유의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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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이상 유무 점검시 엔진이 시동된 상태에서 점검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클러치의 연결 상태 점검
  2. 냉각수 온도 상승 여부 점검
  3. 기동모터와 마그네트의 작동점검
  4. 엔진 작동 이상음 점검
(정답률: 52%)
  • 기동모터와 마그네트는 엔진을 시동시키는데 필요한 부품으로, 이미 엔진이 시동된 상태에서는 작동점검이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는 자동차 이상 유무 점검시 점검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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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엔진 정비 작업시 발전기 구동벨트를 발전기 폴리에 걸떼는 어떤 상태에서 거는 것이 좋은가?

  1. 천천히 크랭킹 상태에서
  2. 엔진 정지 상태에서
  3. 엔진 아이들 상태에서
  4. 엔진을 서서히 가속 상태에서
(정답률: 83%)
  • 엔진 정비 작업시 발전기 구동벨트를 발전기 폴리에 걸떼는 가장 좋은 상태는 "엔진 정지 상태에서"입니다. 이는 엔진이 멈춘 상태에서 벨트를 걸면 벨트가 미세하게 풀리기 때문에 벨트의 수명을 늘리고, 벨트가 미세하게 풀리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이나 소음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엔진이 작동 중일 때 벨트를 걸면 벨트가 미세하게 미끄러져서 벨트와 폴리의 마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정비 작업시 발전기 구동벨트를 걸 때는 반드시 엔진 정지 상태에서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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