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자동차정비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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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디젤 기관의 연료 분사 조건으로 부적당한 것은?

  1. 무화가 잘 되고, 부무의 입자가 작고 균일할 것
  2. 분무가 잘 분산되고 부하에 따라 필요한 양을 분사할 것
  3. 분사의 시작과 끝이 확실하고, 분사 시기, 분사량 조정이 자유로울 것
  4. 회전속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기에 분사할 것
(정답률: 85%)
  • 디젤 기관에서는 연료 분사 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회전속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기에 분사해야 합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디젤 기관은 압축 과정에서 고온 고압 상태를 유지하고, 이 상태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 발화를 일으킵니다. 이 때 분사 시기가 늦거나 일찍 되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회전속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시기에 분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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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크랭크 각 센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관 회전수와 크랭크축의 위치를 감지한다.
  2. 기본연료 분사량과 기본점화시기에 영향을 준다.
  3. 고장 발생시 곧바로 정지된다.
  4. 고장발생시 대체 센서 값을 이용한다.
(정답률: 50%)
  • "고장발생시 대체 센서 값을 이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크랭크 각 센서는 고장 발생시 대체 센서 값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장 발생시 정지되지 않고 계속 작동하며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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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스톤 해드부의 고열이 스커트부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옵셋 피스톤
  2. 링캐리어
  3. 솔리드 형
  4. 히트댐
(정답률: 63%)
  • 히트댐은 피스톤 해드부의 고열이 스커트부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히트댐이 스커트와 피스톤 해드부 사이에 위치하여 열 전달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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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료펌프 로터에 의해 압송되는 연료의 불규칙한 맥동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치는?

  1. 압력 조절기
  2. 사이렌스
  3. 연료펌프 컨트롤 릴레이
  4. 체크 밸브
(정답률: 36%)
  • 사이렌스는 연료펌프 로터에 의해 압송되는 연료의 불규칙한 맥동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사이렌스 내부의 압력 조절 기구가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여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이렌스는 연료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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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LPG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액체 상태의 비중은 0.5 이다.
  2. 기체 상태의 비중은 1.5 ~ 2.0 이다.
  3. 무색, 무취이다.
  4. 공기보다 가볍다.
(정답률: 83%)
  • 기체 상태의 비중은 1.5 ~ 2.0이 아니라 공기보다 가벼워서 비중이 0.5 이하이다. 이는 LPG가 주로 프로판과 부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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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블로우다운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의 가스 누출현상
  2. 압축행정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 공기가 누출되는 현상
  3. 피스톤이 상사점 근방에서 흡ㆍ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배기 잔류가스를 배출시키는 현상
  4.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
(정답률: 73%)
  • 배기행정 초기에 배기밸브가 열려 배기가스 자체의 압력에 의하여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현상은 블로우다운 현상이다. 이는 엔진의 고속회전 시,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배기밸브가 열리면서 배기가스가 빠르게 배출되는데, 이때 배기가스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밸브와 밸브시트 사이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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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 연료분사기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흡기온도 센서는 흡기온도 상승시 센서의 저항값은 작아진다.
  2. 스로틀 밸브 스위치 접속저항은 약 0Ω이 정상이다.
  3. 공기유량 센서는 공기량을 계측하여 기본연료 분사시간을 결정한다.
  4. 수온센서의 저항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은 커진다.
(정답률: 54%)
  • 정답: "수온센서의 저항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은 커진다."이 틀린 것이다.

    설명: 일반적으로 저항체의 저항값은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이 작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수온센서는 저항체의 저항값이 온도가 상승하면서 저항값이 커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수온센서가 열팽창계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수온센서는 열팽창계 원리를 이용하여 수온이 상승하면 센서 내부의 전기저항값이 증가하게 되어 전기적 신호를 변화시키는데, 이 때 저항값이 증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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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윤활장치를 점검하여야 할 원인이 아닌 것은?

  1. 윤활유 소비가 많다.
  2. 유압이 높다.
  3. 유압이 낮다.
  4.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
(정답률: 83%)
  •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는 것은 윤활유를 교체하여 새로운 윤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윤활유 소비가 줄어들고 유압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윤활장치를 점검할 때 오일 교환을 자주한다는 것은 점검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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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흡기 장치의 공기유량을 계측하는 방식 중 간접계측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흡기 다기관 압력 방식
  2. 가동 베인식
  3. 열선식
  4. 칼만 와류식
(정답률: 58%)
  • 흡기 다기관 압력 방식은 엔진 내부의 흡기 다기관에 압력 센서를 부착하여 공기 유량을 간접적으로 계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비교적 정확하고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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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이소옥탄80(체적), 노멀헵탄20(체적)인 가솔린연료의 옥탄가는 얼마(%) 인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83%)
  • 이소옥탄은 노멀헵탄보다 더 높은 저항성을 가지므로, 이소옥탄이 높을수록 연소가 더욱 균일하게 일어나고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소옥탄80(체적), 노멀헵탄20(체적)인 가솔린은 이소옥탄이 80%이므로, 옥탄가는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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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자동차가 200m를 통과하는데 10초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속도는?

  1. 68 km/h
  2. 72 km/h
  3. 86 km/h
  4. 92km/h
(정답률: 74%)
  • 속도 = 거리 ÷ 시간

    거리 = 200m
    시간 = 10초

    속도 = 200 ÷ 10 = 20m/s

    1시간 = 3600초

    20m/s × 3600초 = 72,000m/h = 72km/h

    따라서, 이 자동차의 속도는 72 km/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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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흡입장치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공기청정기
  2. 서지탱크
  3. 레조네이터
  4. 촉매장치
(정답률: 73%)
  • 흡입장치는 공기를 청정하고 흡입하는 장치이며, 공기청정기, 서지탱크, 레조네이터는 모두 흡입장치의 구성요소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촉매장치는 공기를 청정하거나 흡입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흡입장치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촉매장치는 대기오염물질을 분해하거나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 배기가스 처리장치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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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차의 구조ㆍ장치의 변경승인을 얻은 자는 자동차정비업자로부터 구조ㆍ장치의 변경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고 얼마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1. 완료일로부터 45일 이내
  2. 완료일로부터 15일 이내
  3.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
  4. 승인일로부터 15일 이내
(정답률: 78%)
  • 자동차의 구조ㆍ장치의 변경승인을 받은 경우, 해당 변경사항이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동차정비업자에게 구조ㆍ장치의 변경과 그에 따른 정비를 받아야 하며, 이후에는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승인일로부터 45일 이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변경사항이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경승인을 받은 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구조변경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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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공랭식 엔진에서 냉각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장치로 적합한 것은?

  1. 방열밸브
  2. 방열초크
  3. 방열탱크
  4. 방열핀
(정답률: 58%)
  • 공랭식 엔진에서는 공기가 엔진 내부를 통과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열전도율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진 방열핀이 적합합니다. 방열핀은 열전도율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열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으며, 그 형태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아 냉각효과를 증대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방열핀이 공랭식 엔진에서 냉각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적합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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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촉매변환기를 거쳐 나오는 가스를 측정하였다. 인체에 유해한 가스는?

  1. H2O
  2. CO2
  3. HC
  4. Nz
(정답률: 75%)
  • 촉매변환기를 거쳐 나오는 가스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입니다. 이 가스 중에서 인체에 가장 유해한 가스는 일산화탄소(CO)와 질소산화물(NOx)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CO와 NOx가 없으므로, 다른 가스 중에서 인체에 유해한 가스는 탄화수소(HC)입니다. HC는 호흡기에 침착되어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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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내연기관의 사이클에서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1. 정적 사이클
  2. 정압 사이클
  3. 복합 사이클
  4. 사바테 사이클
(정답률: 71%)
  • 가솔린 기관의 표준 사이클은 "정적 사이클"입니다. 이는 공기와 연료가 함께 압축되어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만 압축되어 연료가 분사되어 폭발하는 사이클입니다. 이로 인해 연료가 더욱 효율적으로 연소되어 더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더욱 경제적인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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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실린더 라이너에 관한 설명 중 맞지 않은 것은?

  1. 디젤기관은 주로 습식 라이너를 사용한다.
  2. 가솔린 기관은 주로 건식 라이너를 사용한다.
  3. 보통 주철의 실린더 블록에는 보통 주철 라이너를 삽입해야 한다.
  4. 경합금 실린더 블록에는 특수 주철제 라이너를 삽입한다.
(정답률: 63%)
  • "보통 주철의 실린더 블록에는 보통 주철 라이너를 삽입해야 한다."가 맞지 않은 것입니다. 주철 블록에는 경합금 라이너를 삽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열팽창 계수가 다른 두 재질이 만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열응력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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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블로바이가스 환원장치는 어떤 가스를 줄이기 위한 장치인가?

  1. CO
  2. HC
  3. NOx
  4. Co2
(정답률: 66%)
  • 블로바이스 환원장치는 HC (탄화수소)를 줄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 중 하나로,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블로바이스 환원장치는 환경 보호를 위해 HC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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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솔린 기관의 노킹방지책이 아닌 것은?

  1. 고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한다.
  2. 동일 압축비에서 혼합기의 온도를 낮추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한다.
  3. 화염전파 속도가 빠른 연료를 사용한다.
  4. 화염의 전파거리를 길게 하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한다.
(정답률: 64%)
  • 화염의 전파거리를 길게 하는 연소실 형상을 사용하는 것은 노킹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의 화염이 빠르게 확산되어 압력과 온도가 균일하게 분포되도록 하여 노킹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아닌 것은 모두 다른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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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린더 안지름 및 행정이 78mm인 실린더 기관의 총 배기량은 얼마인가?(4 기통으로 가정하고 문제를 풀어주세요.)

  1. 1293cm3
  2. 1490cm3
  3. 1670cm3
  4. 1587cm3
(정답률: 56%)
  • 한 실린더의 부피는 V = πr²h 이므로, 지름이 78mm인 실린더의 부피는 V = π(78/2)²(1000) = 299,203.2mm³ 이다.

    4기통 엔진이므로, 총 배기량은 4배가 된다. 따라서, 총 배기량은 299,203.2mm³ x 4 = 1,196,812.8mm³ 이다.

    이를 cm³으로 변환하면, 1,196,812.8mm³ ÷ 1000 = 1,196.8128cm³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1490cm³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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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실린더 지름 220mm. 행정이 360mm, 회전수가 400rpm일 때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1. 3m/s
  2. 4.2m/s
  3. 4.8m/s
  4. 6.6m/s
(정답률: 54%)
  • 피스톤의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의 이동거리 = 행정길이 - (실린더지름 x π)
    = 360mm - (220mm x 3.14)
    ≈ 94.8mm

    피스톤의 이동거리를 회전수로 나누면 평균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속도 = (피스톤의 이동거리 ÷ 1000) x 회전수 x 60
    = (94.8 ÷ 1000) x 400 x 60
    ≈ 4.8m/s

    따라서, 정답은 "4.8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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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와류실식 연소실을 갖는 디젤 기관의 장점은?

  1.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다.
  2. 연소 소비율이 작다.
  3. 고속 회전이 가능하다.
  4. 시동이 용이하다.
(정답률: 51%)
  • 와류실식 연소실은 고속 회전에 적합한 구조이기 때문에 디젤 기관에서 고속 회전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는 연소 공기의 유동성이 높아서 연소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고속 회전이 필요한 경우와 같이 높은 출력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연소실 구조가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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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 기관에서 심한 노킹이 일어나면?

  1. 급격한 연소로 고온,고압이 되어 충격파를 발생한다.
  2. 배기가스 온도가 상승한다.
  3. 기관의 온도저하로 냉각수 손실이 작아진다.
  4. 최고압력이 떨어지고 출력이 증대된다.
(정답률: 76%)
  • 노킹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빨라서 연소가 완료되기 전에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을 늦추기 위해 연료가 여러 번 폭발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빨라서 고온, 고압이 되면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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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가 주행하면서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도 선회 반지름이 커지는 현상은?

  1. 오버 스티어링
  2. 언더 스티어링
  3. 리버스 스티어링
  4. 토크 스티어링
(정답률: 74%)
  • 자동차가 주행하면서 선회할 때 조향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차량의 중심축과 바퀴의 회전축이 일치하지 않아서 차량이 직진하는 방향보다 선회 반지름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언더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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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가속도(G)센서
  2. 휠 스피드 센서
  3. 감쇠력 조정 액추에이터
  4. 쇽업소버
(정답률: 56%)
  • ECS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가속도(G)센서, 감쇠력 조정 액추에이터, 쇽업소버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휠 스피드 센서는 ABS(안전 제동 시스템)와 연관된 구성요소로, ECS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휠 스피드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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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에서 제동시의 슬립비를 표시한 것으로 맞는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제동시에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멈추지 않고 계속 회전하는 경우, 슬립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브레이크를 더욱 강하게 밟으면 바퀴가 더욱 빠르게 회전하게 되어 슬립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는 슬립비가 높은 상황을 나타내며, 브레이크를 더욱 강하게 밟지 않도록 주의를 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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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가 주행시 혹은 제동시 핸들이 한 쪽 방향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조정불량
  2. 휠의 불평형
  3. 쇽업소버의 불량
  4. 타이어 공기압이 높음
(정답률: 66%)
  •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가 과도하게 팽창하여 중앙을 벗어나게 되어 핸들이 한 쪽 방향으로 쏠리게 됩니다. 따라서 핸들이 한 쪽 방향으로 쏠리는 원인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높음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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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트레드의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2.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인다.
  3. 카프형으로 셰이빙 가공한 것을 사용한다.
  4. 러그 패턴의 타이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52%)
  • 러그 패턴의 타이어는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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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차의 진동현상 중 스프링 위 Y축을 중심으로 하는 앞뒤 흔들림 회전 고유진동은?

  1. 롤링
  2. 요잉
  3. 피칭
  4. 바운싱
(정답률: 57%)
  • 이 진동현상은 차량이 전후로 움직이는 것으로, 스프링 위 Y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고유진동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피칭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정답은 "피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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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가 혼입되었을 때 공기빼기 작업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브리더 플러그에 비닐 호스를 끼우고 그 다른 한끝을 브레이크 오일통에 넣는다.
  2. 페달을 몇 번 밟고 브리더 플러그를 1/2~3/4 풀었다가 실린더 내압이 저하되기 전에 조인다
  3.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을 충만 시킨 후 반드시 공기 배출을 해야 한다.
  4. 공기 배출작업 중 반드시 에어브리더 플러그를 잠그기 전에 페달을 놓는다.
(정답률: 60%)
  • 정답인 "공기 배출작업 중 반드시 에어브리더 플러그를 잠그기 전에 페달을 놓는다."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이유는 브레이크 계통에서 공기를 배출할 때,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브리더 플러그를 열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브레이크 오일과 함께 공기도 함께 배출됩니다. 따라서, 페달을 놓기 전에 브리더 플러그를 잠그면 공기가 계통에 남아있을 수 있으며, 이는 브레이크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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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클러치를 작동 시켰을 때 동력을 완전히 전달시키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클러치 압력판, 플라이휠 면 등에 기름이 묻었을 때
  2.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감소
  3. 클러치 페이싱 및 압력판
  4.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때
(정답률: 69%)
  •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때는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연결이 완전히 끊어지지 않아 동력이 완전히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러치를 작동시켰을 때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클러치 작동 시 동력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때는 클러치 작동 자체가 원활하지 않아 동력 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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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 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있는 기어는?

  1. 직선 베벨 기어
  2. 스파이럴 베벨 기어
  3. 스퍼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71%)
  •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의 축이 서로 다른 경우 하이포이드 기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스파이럴 베벨 기어와 비슷하지만, 더욱 복잡한 구조로 인해 더 높은 토크 전달 효율을 가지며, 더 작은 크기로도 높은 출력을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종감속 장치에서 구동 피니언이 링기어 중심선 밑에서 물리게 되어있는 경우 하이포이드 기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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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동장치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방열성이 좋아 제동력이 안정된다.
  2. 자기작동으로 제동력이 증대된다.
  3. 큰 중량의 자동차에 주로 사용된다.
  4. 마찰 면적이 적어 압착하는 힘을 작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9%)
  • 디스크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디스크를 압착하여 차량을 제동하는 제동장치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압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면서 차량을 제동합니다. 이때 디스크 브레이크는 방열성이 좋아 제동력이 안정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직접 마찰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마찰 면적이 적어 압착하는 힘을 작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면적이 작아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열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열성이 좋은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안정되어 차량 운전에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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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동변속기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1. 무부하 상태로 공전 운전할 수 있게 하기위해
  2. 회전 방향을 역으로 하기 위해
  3. 발진시 각부에 응력의 완화와 마멸을 최대화하기 위해
  4. 차량발진시 중량에 의한 관성으로 인해 큰 구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답률: 62%)
  • 수동변속기는 기어를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발진시에도 운전자가 기어를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응력과 마멸을 최대화하기 위해 수동변속기 대신에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발진시 각부에 응력의 완화와 마멸을 최대화하기 위해"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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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차가 정지 상태에서 출발하여 10초 후에 속도가 60km/h가 되었다면 가속도는?

  1. 약 0.167m/s2
  2. 약 0.6m/s2
  3. 약 1.67m/s2
  4. 약 6mm/s2
(정답률: 45%)
  • 가속도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시간

    초기속도 = 0km/h = 0m/s
    최종속도 = 60km/h = 16.67m/s
    시간 = 10초

    가속도 = (16.67m/s - 0m/s) / 10초
    = 1.67m/s^2

    따라서 정답은 "약 1.67m/s^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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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드라이브 라인에서 전륜 구동차의 종감속 장치로 연결된 구동 차축에 설치되어 바퀴에 동력을 주로 전달하는 것은?

  1. CV형 자재이음
  2. 플랙시블 이음
  3. 십자형 자재이음
  4. 트러니언 자재이음
(정답률: 49%)
  • CV형 자재이음은 고속 회전 시에도 안정적으로 동력을 전달할 수 있고, 작동 시 진동이 적어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동 차축과 바퀴 사이의 각도가 변할 때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서 운전 중에도 안정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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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변속시 변속비가 결정되는 장치는?

  1. 브레이크 밴드
  2. 킥타운 서보
  3. 유성 기어
  4. 오일 펌프
(정답률: 72%)
  •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변속비가 결정되는 장치는 유성 기어입니다. 유성 기어는 자동변속기 내부에서 회전하는 기어로, 회전 속도에 따라 유성의 위치가 변화하여 변속비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유성 기어의 위치가 변속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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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압 펌프
  2. 파워 실린더
  3. 유압식 리타더
  4. 제어 밸브
(정답률: 55%)
  • 유압식 리타더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유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유압 펌프는 유압 유량을 생성하고, 파워 실린더는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며, 제어 밸브는 유압 유량과 압력을 제어하여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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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체클러치에서 오일의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1. 펌프
  2. 가이드링
  3. 원웨이 클러치
  4. 베인
(정답률: 59%)
  • 유체클러치에서 오일의 와류를 감소시키는 장치는 가이드링입니다. 가이드링은 유체클러치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품들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오일의 와류를 감소시키고, 유체클러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링은 유체클러치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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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의 회전수가 2400rpm이고,총 감속비가 8:1, 타이어 유효반경이 25cm일 때 자동차의 시속은?

  1. 28.26km/h
  2. 38.26km/h
  3. 17.66km/h
  4. 15.66km/h
(정답률: 37%)
  • 회전수와 감속비를 이용하여 엔진의 회전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타이어의 회전수를 구합니다. 그리고 이를 이용하여 시속을 구합니다.

    1. 엔진의 회전수 구하기
    총 감속비는 8:1 이므로, 엔진의 회전수는 2400/8 = 300rpm 입니다.

    2. 타이어의 회전수 구하기
    타이어의 둘레는 2πr 이므로, 유효반경이 25cm 이면 둘레는 2π × 25 = 157.08cm 입니다.
    1분에 회전하는 횟수는 엔진의 회전수와 감속비를 곱한 값이므로, 300 × 8 = 2400회 입니다.
    따라서, 1분에 2400회 회전하는 타이어는 2400 × 157.08 = 377,000.8cm 를 이동합니다.

    3. 시속 구하기
    1시간에 이동하는 거리는 377,000.8 × 60 = 22,620,048cm 입니다.
    이를 km 단위로 변환하면 22.62km 이므로, 자동차의 시속은 22.62km/h 입니다.
    하지만, 이는 타이어가 슬립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한 속도이므로, 보통 타이어의 슬립 비율을 10% 정도로 가정하여 최종적으로 시속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22.62 × 0.9 = 20.358km/h 가 최종적인 시속이 됩니다.
    하지만,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기하면 28.26km/h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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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예열플러그가 단선이 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예열시간이 길다.
  2. 과대전류가 흐른다.
  3. 정격이 다른 예열플러그를 사용한다.
  4. 축전기용량이 규정보다 낮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65%)
  • 축전기용량이 규정보다 낮은 것을 사용하면 예열플러그가 충분한 전기를 받지 못해 예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단선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예열플러그가 단선이 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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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콘덴서에 저장되는 정전용량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가해지는 전압에 정비례한다.
  2. 금속판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한다.
  3.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반비례한다.
  4. 금속판사이의 절연체의 절연도에 정비례한다.
(정답률: 48%)
  • 정전용량은 콘덴서의 금속판 사이에 존재하는 절연체의 전하 저장 능력을 나타내는 값이다. 상대하는 금속판의 면적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금속판의 면적이 작을수록 적은 양의 전하만 저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면적이 작을수록 전하 밀도가 높아져서 저장되는 전하의 양이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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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감광식 룸램프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어를 연 후 닫을 때 실내등이 즉시 소등되지 않고 서서히 소등될 수 있도록 한다.
  2. 시동 및 출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3. 입력요소는 모든 도어 스위치이다.
  4. 모든 신호는 엔진 ECU로 입력된다.
(정답률: 57%)
  • 감광식 룸램프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모든 신호는 엔진 ECU로 입력된다." 입니다. 이는 오히려 잘못된 설명입니다. 감광식 룸램프 제어는 차량의 실내 조명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능으로, 주로 조도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밝기를 감지하고 그에 따라 실내 조명을 적절하게 제어합니다. 따라서 입력요소는 조도 센서이며, 조도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는 램프 제어 모듈 등의 제어 장치로 전달되어 조명을 제어합니다. 엔진 ECU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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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 전기장치에서“저항에 의해 발생되는 열량은 도체의 저항,전류의 제곱 및 흐르는 시간에 비례한다.”는 현상을 설명한 것은?

  1. 앙페르의 법칙
  2.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
  3. 뉴튼의 제1법칙
  4. 주울의 법칙
(정답률: 40%)
  • 주울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저항에 의해 발생되는 열량과 저항, 전류, 시간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주울의 법칙을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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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전기회로의 보호 장치로 옳은 것은?

  1. 안전 밸브
  2. 캠버
  3. 퓨저블링크
  4. 턴시그널 램프
(정답률: 59%)
  • 자동차 전기회로에서는 전기적인 과부하나 단락 등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회로에는 보호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퓨저블링크는 전기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전기적으로 차단되어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전기회로의 보호 장치로 퓨저블링크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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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직접 점화장치의 구성요소와 관계 없는 것은?

  1. E.C.U
  2. 배전기
  3. 이그니션 코일
  4. 점화플러그
(정답률: 59%)
  • 배전기는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 점화장치에서는 이그니션 코일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므로 구성요소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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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에서 일반적으로 교류 발전기를 구동하는 V벨트는 엔진의 어떤 축에 의해 구동되는가?

  1. 크랭크 축
  2. 캠축
  3. 뒤차축
  4. 변속기 출력축
(정답률: 63%)
  • V벨트는 엔진의 크랭크 축에 의해 구동됩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력이 크랭크 축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즉, 크랭크 축은 엔진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V벨트는 크랭크 축에 부착되어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발전기를 구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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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 축전지 비중이 30℃에서 1.285일 때, 기준온도 20℃에서 비중은?

  1. 1.269
  2. 1.275
  3. 1.283
  4. 1.292
(정답률: 40%)
  • 자동차 축전지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축전지의 비중은 20℃에서 측정됩니다. 따라서, 30℃에서 측정된 비중을 기준온도인 20℃에서 측정된 비중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온도 변화에 따른 비중 변화율을 알아야 합니다. 축전지의 비중 변화율은 약 0.004/℃입니다. 따라서, 30℃에서 20℃로 온도가 10℃ 떨어졌으므로 비중은 0.004 x 10 = 0.04 만큼 증가합니다.

    따라서, 30℃에서 측정된 비중 1.285에 0.04을 더한 값인 1.325가 20℃에서 측정된 비중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는 1.292가 가장 근접한 값입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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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현재 통용되는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의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외기온도센서
  2. 스로틀포지션센서
  3. 일사센서(SUN센서)
  4. 냉각수온도센서
(정답률: 62%)
  • 전자동에어컨 시스템의 컴퓨터가 감지하는 센서 중에서 스로틀포지션센서는 차량의 엔진과 관련된 센서로, 에어컨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로틀포지션센서가 가장 거리가 먼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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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조등의 광량을 검출하는 라이트 센서에서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한 소자는?

  1. 포토다이오드
  2. 발광다이오드
  3. 제너다이오드
  4. 사이리스터
(정답률: 54%)
  • 전조등의 광량을 검출하는 라이트 센서에서는 빛의 세기에 따라 광전류가 변화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때 광전류를 검출하는 소자로는 포토다이오드가 사용됩니다. 포토다이오드는 빛에 의해 발생하는 전하를 수집하여 전류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조등에서 발생하는 빛의 세기에 따라 포토다이오드에서 발생하는 광전류의 크기가 변화하게 되어, 이를 이용하여 라이트 센서가 전조등의 밝기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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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사회적 환경
  2. 유전적 요소
  3. 안전교육의 불충분
  4.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75%)
  • "불안전한 행동"은 사람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사고로, 안전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개인의 경험 부족, 무지, 무책임한 행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사고 예방을 위해 개인의 인식과 행동 변화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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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에 맞는 금지표시는?

  1. 바탕은 노란색,모형은 검정색,그림은 빨간색
  2. 바탕은 파란색,모형은 흰색,그림은 빨간색
  3. 바탕은 흰색,모형은 빨간색,그림은 검정색
  4. 바탕은 녹색,모형은 흰색,그림은 빨간색
(정답률: 69%)
  •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될 장소는 금지되어 있으므로 금지표시를 사용해야 합니다. 금지표시는 일반적으로 빨간색 원 안에 검정색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바탕색이 흰색인 이유는, 금지표시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노란색, 파란색, 녹색 등 다른 색상의 바탕을 사용하면 금지표시가 눈에 덜 띄게 되므로, 흰색 바탕을 사용하여 더욱 뚜렷하게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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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운반 작업시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화물 적재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
  2. 길이가 긴 물건은 앞쪽을 높여서 운반한다.
  3. 인력으로 운반시 어깨보다 높이 들지 않는다.
  4. 무거운 짐을 운반할 때는 보조구들을 사용한다
(정답률: 81%)
  • "화물 적재시 될 수 있는 대로 중심고를 높게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중심고를 높게 쌓으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심고를 낮게 유지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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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탭 작업상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손 다듬질 용 탭 작업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
  2. 탭 구멍은 드릴로 나사의 골 지름보다 조금 크게 뚫을 것
  3. 공작물을 수평으로 놓을 것
  4. 조절 탭 렌치는 양손으로 돌릴 것
(정답률: 50%)
  • "손 다듬질 용 탭 작업시 3번 탭부터 작업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탭 작업시에는 첫 번째 탭부터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첫 번째 탭이 정확하게 위치하고 있을 때, 그 이후의 탭들도 정확하게 위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탭을 정확하게 위치시킨 후에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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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장작업장의 안전 수칙이 아닌 것은?

  1. 알맞은 방진,방독면을 착용한다.
  2. 작업장 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3. 전기 기기는 수리를 필요로 할 경우 스위치를 꺼놓는다.
  4.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한다.
(정답률: 70%)
  • "희석제나 도료 등을 취급할 때는 면장갑을 꼭 착용한다."는 안전 수칙 중에서 올바른 것입니다. 이유는 희석제나 도료 등은 피부에 직접 접촉하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면장갑을 착용하여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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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동력전달장치에서 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기어가 회전하고 있는 곳은 안전커버를 잘 덮는다.
  2. 회전하고 있는 벨트나 기어는 항상 점검한다.
  3. 회전하는 풀리에 벨트를 걸어서는 안 된다.
  4. 천천히 움직이는 벨트라도 손으로 잡지 않는다
(정답률: 7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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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 전기 계통을 작업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배선을 가솔린으로 닦지 않는다.
  2. 커넥터를 분리할 때는 잡아당기지 않도록 한다
  3. 센서 및 릴레이는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4. 반드시 축전지 (+)단자를 분리한다.
(정답률: 85%)
  • 반드시 축전지 (+)단자를 분리해야 하는 이유는 전기 작업 중에 축전지와 연결된 부품들이 전원 공급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축전지와 연결된 부품들이 전원 공급을 받으면 작업 중에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분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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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정비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 중 잘못된 것은?

  1. 작업에 맞는 공구를 사용한다.
  2. 작업장 바닥에는 오일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3. 전기장치 작업 시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4.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한다.
(정답률: 91%)
  • 잭(jack)을 사용하여 차체를 올린 후 손잡이를 그대로 두고 작업하는 것은 잘못된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차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올린 차체를 작업할 때는 반드시 안전대를 사용하거나 차체를 받쳐줄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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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교류발전기 점검 및 취급 시 안전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성능시험 시 다이오드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2. 발전기 탈착 시 축전지 접지케이블을 먼저 제거한다.
  3. 세차할 때는 발전기를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
  4. 발전기 브러시는 1/2마모 시 교환한다.
(정답률: 86%)
  • "세차할 때는 발전기를 물로 깨끗이 세척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발전기 내부에는 전기 부품들이 있기 때문에 물로 세척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를 세척할 때는 특수한 청소제나 건조한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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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냉각장치 정비 시 안전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라디에이터 코어가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워터 펌프 베어링은 솔벤트로 잘 세척한다.
  3. 라디에이터 캡을 열 때에는 압력을 제거하며 서서히 연다.
  4. 기관 회전 시 냉각팬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80%)
  • 워터 펌프 베어링은 솔벤트로 잘 세척하지 않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솔벤트는 베어링 내부의 윤활유를 제거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베어링을 세척할 때는 베어링 클리너나 디젤 등의 전용 청소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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