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4-08)

자동차정비기능사
(2012-04-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자동차공학

1. 일반적으로 기관의 회전력이 가장 클 때는?

  1. 어디서나 같다
  2. 저속
  3. 고속
  4. 중속
(정답률: 62%)
  • 기관의 회전력은 일반적으로 중속에서 가장 클 때가 많습니다. 이는 저속에서는 엔진 내부의 공기 흐름이 부족하여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고속에서는 공기 흐름이 너무 빨라서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속에서는 적절한 공기 흐름과 연소가 이루어져 최대한의 회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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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용 LPG 연료의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연소 효율이 좋고 엔진운전이 정숙하다.
  2. 증기폐쇄(vapor lock)가 잘 일어난다.
  3. 대기오염이 적으므로 위생적이고 경제적이다.
  4. 엔진 윤활유의 오염이 적으므로 엔진수명이 길다.
(정답률: 78%)
  • "증기폐쇄(vapor lock)가 잘 일어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는 LPG는 액체와 기체의 상태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증기폐쇄가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LPG는 증기폐쇄가 잘 일어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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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1. 브레이톤 사이클
  2. 오토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디젤 사이클
(정답률: 78%)
  •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기본 사이클은 사바테 사이클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이클로, 고압 상태에서 고온의 공기를 압축하고, 그 후에 연료를 주입하여 연소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일정한 압력과 온도를 유지하면서 일정한 운전을 유지합니다. 이 사이클은 디젤 엔진의 효율성과 성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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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PS로 1시간 동안 하는 일량을 열량 단위로 표시하면?

  1. 약 432.5 kcal
  2. 약 532.5 kcal
  3. 약 632.3 kcal
  4. 약 732.2 kcal
(정답률: 58%)
  • 1 PS는 735.5 W이며, 1시간 동안의 일량은 735.5 J/s x 3600 s = 2,647,800 J입니다. 이를 kcal로 변환하면 2,647,800 J ÷ 4,184 J/kcal = 약 632.3 kcal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632.3 kc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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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관의 윤활유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3.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4. 카본 생성에 대한 저항력이 있을 것
(정답률: 89%)
  •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경우, 윤활유가 불에 타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윤활유를 구비할 때는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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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정비 작업 시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을 측정할 때 측정도구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마이크로미터
  2. 버니어캘리퍼스
  3. 시크니스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
(정답률: 81%)
  • 피스톤링의 이음 간극은 매우 작은 크기이므로 측정 도구로는 시크니스게이지가 가장 적합합니다. 시크니스게이지는 매우 높은 정밀도로 작은 크기를 측정할 수 있으며, 특히 이음 간극과 같은 좁은 간격을 측정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미터나 버니어캘리퍼스도 정밀도가 높지만, 이음 간극과 같은 좁은 간격을 측정하는 데는 제한이 있습니다. 다이얼게이지는 정밀도가 낮아 측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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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제작자동차 등의 안전기준에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몇 kgf 의 하중에 10초 이상 견뎌야 하는가?

  1. 1270 kgf
  2. 2270 kgf
  3. 3870 kgf
  4. 5670 kgf
(정답률: 70%)
  • 2점식 또는 3점식 안전띠의 골반부분 부착장치는 사고 발생 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부착장치는 충격을 받았을 때도 끊어지지 않고 승객을 안전하게 고정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이 부착장치는 10초 이상 2270 kgf의 하중을 견뎌야 합니다. 이는 충격이 가해졌을 때 승객의 몸무게와 함께 발생하는 힘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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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연소실 체적이 210 cc 이고, 행정체적이 3780 cc 인 디젤 6기통 기관의 압축비는 얼마인가?

  1. 17 : 1
  2. 18 : 1
  3. 19 : 1
  4. 20 : 1
(정답률: 69%)
  • 압축비는 연소실 최대체적(210 cc)과 행정체적(3780 cc)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3780/210 = 18 : 1 이 됩니다. 하지만 디젤 엔진은 압축비가 높아야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압축비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높은 압축비인 "19 : 1"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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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내연기관 밸브장치에서 밸브스프링의 점검과 관계없는 것은?

  1. 스프링 장력
  2. 자유높이
  3. 직각도
  4. 코일수
(정답률: 77%)
  • 내연기관 밸브장치에서 밸브스프링의 점검과 관계없는 것은 "코일수"입니다. 이는 밸브스프링의 물리적 특성 중 하나로, 코일수는 스프링의 감긴 코일의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프링의 강도나 장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밸브스프링의 점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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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신품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원래 30 L 인데 물을 넣으니 15 L 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코어의 막힘율은?

  1. 10%
  2. 25%
  3. 50%
  4. 98%
(정답률: 83%)
  • 라디에이터의 냉각수 용량이 30 L 이지만, 물을 넣어도 15 L 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은 냉각수가 코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막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코어의 막힘율은 냉각수 용량의 절반인 50%입니다. 즉, 냉각수의 절반 이상이 코어를 통과하지 못하고 막혀서 라디에이터의 냉각능력이 저하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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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기관에서 배기가스가 재순환되는 EGR 장치의 EGR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5%)
  • EGR율은 배기가스와 공기의 혼합비율을 나타내는데, 그림에서는 배기가스와 공기가 섞이는 비율이 20%로 나타나 있기 때문에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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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량 검출 센서 중에서 초음파을 이용하는 센서는?

  1. 핫필름식 에어플로 센서
  2. 칼만와류식 에어플로 센서
  3. 댐핑챔버를 이용한 에어플로 센서
  4. MAP을 이용한 에어플로 센서
(정답률: 65%)
  • 초음파는 공기 중에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칼만와류식 에어플로 센서에서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공기량을 검출합니다. 이 센서는 공기량 측정에 높은 정확도를 보이며, 빠른 응답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의 엔진 제어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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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차량 주행 중 급감속시 스로틀 밸브가 급격히 닫히는 것을 방지하여 운전성을 좋게 하는 것은?

  1. 아이들업 솔레노이드
  2. 대시포트
  3. 퍼지 컨트롤 밸브
  4. 연료 차단 밸브
(정답률: 70%)
  • 대시포트는 연료 공급을 조절하여 스로틀 밸브가 급격히 닫히는 것을 방지하여 차량 주행 중 운전성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의 연료 공급과는 관련이 있지만, 급감속시 스로틀 밸브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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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내연기관에서 언더 스퀘어 엔진은 어느 것인가?

  1. 행정 / 실린더 내경 = 1
  2. 행정 / 실린더 내경 <1
  3. 행정 / 실린더 내경 >1
  4. 행정 / 실린더 내경 <= 1
(정답률: 74%)
  • 정답은 "행정 / 실린더 내경 >1"입니다.

    언더 스퀘어 엔진은 스트로크 길이가 실린더 내경보다 짧은 엔진을 말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부분인 실린더 헤드와 피스톤의 크기를 줄여서 엔진의 무게와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행정 또는 실린더 내경이 1보다 작거나 같으면 언더 스퀘어 엔진이 아니며, 행정 또는 실린더 내경이 1보다 크면 언더 스퀘어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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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스톤 헤드 부분에 있음 홈(Heat dam)의 역할은?

  1. 제 1 압축링을 끼우는 홈이다.
  2. 열의 전도를 방지하는 홈이다.
  3.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한 홈이다.
  4. 응력을 집중하기 위한 홈이다.
(정답률: 65%)
  • 피스톤 헤드 부분에 있는 홈(Heat dam)은 열이 피스톤 헤드에서 실린더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의 전도를 방지하는 홈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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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엔진의 연료펌프 내부에 있는 첵밸브(Check Valve)가 하는 역할은?

  1. 차량이 전복 시 화재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2. 연료라인의 과도한 연료압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3. 인젝터에 가해지는 연료의 잔압을 유지시켜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한다.
  4. 연료라인에 적정 작동압이 상승될 때까지 시간을 지연시킨다.
(정답률: 77%)
  •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만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연료펌프 내부에 설치된 체크밸브는 연료가 펌핑될 때 인젝터 쪽으로 흐르는 연료의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인젝터에 가해지는 연료의 잔압을 유지시켜 베이퍼록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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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의 체적효율이 떨어지는 원인과 관계있는 것은?

  1. 흡입 공기가 열을 받았을 때
  2. 과급기를 설치할 때
  3. 흡입 공기를 냉각할 때
  4. 배기밸브보다 흡기밸브가 클 때
(정답률: 52%)
  • 기관의 체적효율이 떨어지는 원인 중 하나는 흡입 공기가 열을 받았을 때입니다. 열을 받은 공기는 부피가 커지고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연소 시에 산소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흡입 공기를 냉각하여 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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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에서 직접분사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분사노즐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2.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다.
  3. 냉시동이 용이하다.
  4. 열효율이 좋다.
(정답률: 60%)
  •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실 내부에 고압으로 분사되기 때문에 연소가 더욱 균일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며, 연료의 증발과 혼합이 완벽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냉시동이 용이하고 열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분사노즐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연료의 분사가 원활하지 않아 연소가 불완전하게 이루어지거나 연료의 낭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사노즐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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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기통에 설치되어 있는 질코니아 산소센서(O2 sensor)가 배기 가스 내에 포함된 산소의 농도를 검출하는 방법은?

  1. 기전력 변화
  2. 저항력의 변화
  3. 산화력의 변화
  4. 전자력의 변화
(정답률: 62%)
  • 질코니아 산소센서는 산소가 있는 환경에서 전기적으로 활성화되며, 이때 산소와 반응하여 전기적인 기전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배기 가스 내에 포함된 산소 농도가 변화하면 기전력도 변화하게 되고, 이를 측정하여 산소 농도를 검출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전력 변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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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젤 기관의 연료 세탄가와 관계없는 것은?

  1. 세탄가는 기관성능에 크게 영향을 준다.
  2. 옥탄가가 낮은 디젤 연료일수록 그의 세탄가는 높다.
  3. 세탄가가 높으면 착화지연시간을 단축시킨다.
  4. 세탄가란 세탄과 알파 메틸 나프탈린의 혼합액으로 세탄의 함량에 따라서 다르다.
(정답률: 70%)
  • 세탄가란 석유화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디젤 기관에서 연료가 착화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세탄가가 높을수록 디젤 기관의 성능이 좋아지며, 착화지연시간이 단축됩니다. 옥탄가는 가솔린 기관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디젤 연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낮은 디젤 연료일수록 그의 세탄가는 높다는 설명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옥탄가가 낮은 디젤 연료일수록 그의 세탄가는 높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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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배기가스의 일부를 배기계에서 흡기계로 재순환시켜 질소 산화물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치는?

  1. 퍼지컨트롤 밸브
  2. 차콜캐니스터
  3.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
  4. 가변밸브 타이밍 제어 장치(CVVT)
(정답률: 91%)
  • EGR은 배기가스의 일부를 다시 흡기계로 보내어 연소 공기 내의 산소 농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질소 산화물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EGR이 배기가스의 일부를 재순환시켜 질소 산화물 생성을 억제시키는 장치임으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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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LP 가스 용기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폭발 등의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안전밸브
  2. 과류방지밸브
  3. 긴급 차단 밸브
  4. 과충전 방지 밸브
(정답률: 78%)
  • LP 가스 용기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폭발 등의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안전밸브입니다. 안전밸브는 LP 가스 용기 내부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자동으로 가스를 방출하여 압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용기 내부의 과압을 방지하여 안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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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흡기 장치에는 공기유량을 계측하는 방식이 있다. 공기 질량 측정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흡기 다기관 압력방식
  2. 가동 베인식
  3. 열선식
  4. 칼만 와류식
(정답률: 45%)
  • 열선식은 공기 유량을 측정하기 위해 열선의 전기 저항 변화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공기가 열선을 통과할 때 열선의 온도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측정하여 공기 유량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공기 질량 측정 방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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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자동차의 중량을 액슬 하우징에 지지하여 바퀴를 빼지 않고 액슬축을 빼낼 수 있는 형식은?

  1. 반부동식
  2. 전부동식
  3. 분리 차축식
  4. 3/4 부동식
(정답률: 67%)
  • 액슬 하우징에 지지하여 바퀴를 빼지 않고 액슬축을 빼낼 수 있는 형식은 전부동식입니다. 이는 액슬 하우징과 액슬축이 하나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바퀴를 빼지 않고도 액슬축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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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TCU(Transaxle Control Unit)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인히비터 스위치
  2. 스로틀 포지션 센서
  3. 엔진 회전수
  4. 휠 스피드센서
(정답률: 64%)
  • TCU는 자동변속기를 제어하기 위해 엔진 회전수, 스로틀 포지션 센서, 인히비터 스위치와 같은 입력 신호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휠 스피드센서는 자동차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센서로,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휠 스피드센서는 TCU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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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변속기에서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밸브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켜 시프트 다운(감속 변속)되어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1. 스톨
  2. 킥 다운
  3. 킥 업
  4. 리프트 풋업
(정답률: 81%)
  •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밸브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엔진 회전수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자동변속기는 현재 기어보다 높은 기어로 시프트 다운(감속 변속)을 시도합니다. 이때 엔진의 큰 구동력을 활용하여 빠른 가속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변속 현상을 "킥 다운"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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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판에서 클러치 접속 시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1. 쿠션스프링
  2. 댐퍼스프링
  3. 클러치스프링
  4. 막스프링
(정답률: 70%)
  • 댐퍼스프링은 클러치 접속 시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으로, 내부에 댐퍼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스프링은 클러치판에서 회전충격을 완화시켜 차량의 부드러운 주행을 도와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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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바퀴가 고정(잠김)되는 것을 검출하는 것은?

  1. 브레이크 드럼
  2. 하이드로릭 유니트
  3. 휠 스피드 센서
  4. ABS-E.C.U
(정답률: 66%)
  • 휠 스피드 센서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ABS-E.C.U에게 신호를 보내어 제동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퀴가 고정(잠김)되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드럼은 제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하이드로릭 유니트는 제동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ABS-E.C.U는 제동력을 조절하는 컴퓨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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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륜 정렬상태에서 캠버가 과도할 때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1. 트레드의 중심부가 마멸
  2.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
  3. 트레드의 전반에 걸쳐 마멸
  4. 트레드의 양쪽 모서리가 마멸
(정답률: 70%)
  • 차륜 정렬상태에서 캠버가 과도하면 타이어의 중심부가 들쑥날쑥해져서 편향되게 마모되는데, 이로 인해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됩니다. 즉, 타이어의 마모 상태는 "트레드의 한쪽 모서리가 마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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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변속기의 기능 중 틀린 것은?

  1. 기관의 회전력을 변환시켜 바퀴에 전달한다.
  2. 기관의 회전수를 높여 바퀴의 회전력을 증가시킨다.
  3. 후진을 가능하게 한다.
  4. 정차할 때 기관의 공전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정답률: 57%)
  • 기관의 회전수를 높여 바퀴의 회전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변속기는 기관의 회전력을 변환하여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기관의 회전수를 높여 바퀴의 회전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역할이 아닙니다. 오히려 변속기는 기관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고, 적절한 기어 비율을 선택하여 효율적인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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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차가 주행 중 앞 부분에 심한 진동이 생기는 현상인 트램핑(tramping)의 주된 원인은?

  1. 적재량 과다
  2. 토숀바 스프링 마멸
  3. 내압의 과다
  4. 바퀴의 불 평형
(정답률: 46%)
  • 트램핑은 주행 중에 바퀴가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생기는 진동 현상입니다. 이러한 진동은 바퀴의 불 평형 때문에 발생합니다. 바퀴의 불 평형은 바퀴가 회전할 때 중심축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바퀴의 중량이 일정하지 않거나 바퀴가 제조 과정에서 불균형하게 만들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퀴의 불 평형은 주행 중에 진동을 일으키고, 이 진동이 트램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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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행 중 타이어의 열 상승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은?

  1. 주행속도 증가
  2. 하중의 증가
  3. 공기압의 증가
  4. 주행거리 증가(장거리 주행)
(정답률: 70%)
  • 공기압의 증가는 타이어가 지면과 접촉하는 면적을 줄여서 마찰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열 상승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칩니다. 따라서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하면 타이어의 열 상승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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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보기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안티 스쿼트 제어
  2. 안티 다이브 제어
  3. 안티 롤 제어
  4. 안티 시프트 스쿼트 제어
(정답률: 86%)
  • 안티 롤 제어는 차량의 좌우로 기울어짐을 제어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제어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차량이 좌우로 기울어지는 것을 제어하는 것이 안티 롤 제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의 전후로 기울어짐을 제어하는 안티 스쿼트 제어, 차량의 전진 중 브레이크를 갑자기 밟을 때 발생하는 전면 충격을 제어하는 안티 다이브 제어, 그리고 차량의 전후로 기울어지는 것과 동시에 전진하는 것을 제어하는 안티 시프트 스쿼트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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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동력조향장치에서 오일펌프에 걸리는 부하가 기관 아이들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경우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 유압을 더욱 다운 시킨다.
  2. 부하를 더욱 증가 시킨다.
  3.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 시킨다.
  4.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다운 시킨다.
(정답률: 58%)
  • 오일펌프 압력 스위치는 오일펌프의 압력을 감지하여 부하가 증가하면 오일펌프의 압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시켜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아이들링 회전수를 증가 시킨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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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변속기 차량의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고속회전 시 터빈과 펌프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슬립을 방지하는 것은?

  1. 스테이터
  2. 댐퍼 클러치
  3. 일방향 클러치
  4. 가이드 링
(정답률: 56%)
  • 자동변속기 차량의 토크컨버터 내부에서는 터빈과 펌프가 서로 유체를 주고받으며 회전합니다. 이때 고속회전 시에는 터빈과 펌프의 회전 속도 차이가 커져서 슬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댐퍼 클러치가 사용됩니다. 댐퍼 클러치는 토크컨버터 내부에 있는 유체를 이용하여 터빈과 펌프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회전 속도 차이를 최소화하여 슬립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댐퍼 클러치가 정답입니다. 스테이터는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유체를 이용하여 토크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며, 일방향 클러치는 역진할 때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이드 링은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유체의 원활한 흐름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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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동 배력 장치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 밸브는 닫힌다.
  2. 진공 밸브는 닫힌다.
  3.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인다.
  4.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이다.
(정답률: 52%)
  • "공기 밸브는 닫힌다."가 틀린 이유는 제동 배력 장치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하이드로백 내의 진공 밸브가 열리고, 공기 밸브는 닫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진공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생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이고,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상태가 되어 제동력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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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인 브레이크 오일의 주성분은?

  1. 윤활유와 경유
  2. 알콜과 피마자 기름
  3. 알콜과 윤활유
  4. 경유와 피마자 기름
(정답률: 79%)
  • 브레이크 오일의 주성분은 알콜과 피마자 기름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콜은 물과 잘 섞이기 때문에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서 물이 혼입되어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피마자 기름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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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조향 조작이 주행 중의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
  2. 조작하기 쉽고 방향 전환이 원활하게 행하여 질 것
  3. 선회 시 저항이 적고 선회 후 복원선이 좋을 것
  4.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클 것
(정답률: 87%)
  • 조향 핸들의 회전과 바퀴 선회의 차가 클 경우, 조향 조작이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중의 방향 전환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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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에서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은?

  1. 오일 점도가 낮기 때문
  2. 파이프 내의 공기 혼입
  3. 첵밸브의 접촉 불량
  4.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 막힘
(정답률: 71%)
  • 유압식 브레이크장치에서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원인은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혀서 유압압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해제할 수 있는 유압압력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아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리턴구멍이 막혀있는 경우, 이를 청소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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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증 감속 및 차동장치에서 구동피니언의 잇수가 6, 링기어의 잇수가 60, 추진축이 1000rpm 일 때 왼쪽바퀴가 150rpm이었다. 이 때 오른쪽 바퀴는 몇 rpm 인가?

  1. 25 rpm
  2. 50 rpm
  3. 75 rpm
  4. 100 rpm
(정답률: 51%)
  •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1:10 이므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10 비율로 나눠진다. 따라서, 왼쪽 바퀴가 150rpm 일 때, 오른쪽 바퀴는 150/10 = 15rpm 이다. 그러나, 추진축의 회전수는 1000rpm 이므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000/60*6/10 = 50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 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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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2Ω, 3Ω, 6Ω의 저항을 병렬로 연결하여 12V의 전압을 가하면 흐르는 전류는?

  1. 1A
  2. 2A
  3. 3A
  4. 12A
(정답률: 51%)
  • 병렬 연결된 저항의 전압은 모두 같으므로 12V가 각 저항에 모두 가해집니다. 따라서 각 저항의 전류는 전압을 저항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2Ω 저항의 전류 = 12V ÷ 2Ω = 6A
    3Ω 저항의 전류 = 12V ÷ 3Ω = 4A
    6Ω 저항의 전류 = 12V ÷ 6Ω = 2A

    병렬 연결된 저항의 전류는 각 저항의 전류를 합한 값과 같으므로,

    전류 = 6A + 4A + 2A = 12A

    따라서, 흐르는 전류는 "12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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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의 경음기에서 음질 불량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다이어램프의 균열이 발생하였다.
  2. 전류 및 스위치 접촉이 불량하다.
  3. 가동판 및 코어의 헐거운 현상이 있다.
  4.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 되었다.
(정답률: 58%)
  • 경음기 스위치 쪽 배선이 접지되면 전기가 흐르는 경로가 바뀌어서 경음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음질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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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전기 기호 중에서 트랜지스터의 기호는?

(정답률: 68%)
  • 정답은 "" 입니다.

    트랜지스터는 전류를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로, 입력 전압에 따라 출력 전류를 조절합니다. 이를 나타내는 기호는 세 개의 다리가 있는데, 중간 다리는 제어용이고, 나머지 두 개의 다리는 입력과 출력용입니다. 따라서 "" 기호가 트랜지스터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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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백워닝(후방경보) 시스템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량 후방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이다.
  2. 차량후방의 장애물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감지한다.
  3.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
  4. 차량 후방의 장애물 형상에 따라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정답률: 80%)
  • 백워닝(후방경보) 시스템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량 후방의 장애물 감지시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차속을 감속시킨다."가 아닌 것이다. 이 기능은 백워닝 시스템의 일부로, 후방 장애물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는 동시에 차량 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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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에어컨에서 고압의 액체 냉매를 저압의 냉매로 바꾸어 주는 부품은?

  1. 압축기
  2. 팽창밸브
  3. 컴프레스
  4. 리퀴드 탱크
(정답률: 68%)
  • 자동차 에어컨에서는 압축기를 통해 냉매를 압축하여 고압으로 만든 후, 팽창밸브를 통해 저압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는 냉매의 온도와 압력을 조절하여 냉매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팽창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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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제어 기관의 점화장치에서1차 전류를 단속하는 부품은?

  1. 다이오드
  2. 점화스위치
  3. 파워트랜지스터
  4. 컨트롤릴레이
(정답률: 56%)
  • 점화장치에서 1차 전류를 단속하는 부품은 파워트랜지스터입니다. 이는 다이오드나 컨트롤릴레이보다 더 높은 전류를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점화스위치는 점화를 켜고 끄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1차 전류를 단속하는 부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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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논리소자 중 입력신호 모두가 1일 때에만 출력이 1로 되는 회로는?

  1. NOT(논리부정)
  2. AND(논리곱)
  3. NAND(논리곱 부정)
  4. NOR(논리합 부정)
(정답률: 68%)
  • 입력신호 모두가 1일 때에만 출력이 1로 되는 회로는 AND(논리곱)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입력신호가 모두 1일 때에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신호에 따라 출력이 1이 되거나 0이 되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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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용 배터리의 급속 충전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를 자동차에 연결한 채 중전할 경우, 접지(-) 터미널을 떼어 놓을 것
  2.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
  3. 될 수 있는 대로짧은 시간에 실시할 것
  4. 충전 중 전해액 온도가 45℃ 이상 되지 않도록 할 것
(정답률: 66%)
  • "충전 전류는 용량 값의 약 2배 정도의 전류로 할 것"이 틀린 것은, 이는 오히려 배터리에 불리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높은 전류로 충전하면 배터리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여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고, 심각한 경우에는 화재의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전류로 충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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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내부구조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슬립링
  2. 전기자
  3. 어버러닝 클러치
  4. 정류자
(정답률: 36%)
  • 슬립링은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회전자와 연결되어 전기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자가 회전하면 슬립링도 함께 회전하면서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AC 발전기의 내부구조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슬립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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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그림과 같은 자동차 전원장치에서 IG1과 IG2로 구분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점화 스위치의 ON/OFF에 관계없이 배터리와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2. START시에도 와이퍼회로, 전조등회로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3. 점화 스위치가 ST일 때만 점화코일, 연료펌프회로 등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4. START시 시동에 필요한 전원이외의 전원을 차단하여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정답률: 64%)
  • IG1과 IG2는 각각 시동을 걸 때와 시동을 끌 때의 전원을 구분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START시 시동에 필요한 전원이외의 전원을 차단하여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IG1과 IG2로 구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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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공기공구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구 교체시에는 반드시 밸브를 꼭 잠그고 해야 한다.
  2. 활동 부분은 항상 윤활유 또는 그리스를 급유한다.
  3. 사용시에는 반드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4.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다.
(정답률: 65%)
  •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빠르게 열고 닫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공구를 사용할 때에는 밸브를 천천히 열고 닫아야 합니다. 이유는 공기가 갑자기 들어오거나 나갈 때 발생하는 충격이 공구 내부의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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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밀한 기계를 수리할 때 부속품을 세척하기 위하여 가장 안전한 방법은?

  1. 걸레로 닦는다.
  2. 와이어 브러시를 사용한다.
  3. 에어건을 사용한다.
  4. 솔을 사용한다.
(정답률: 78%)
  • 에어건은 부품을 세척할 때 물이나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공기를 이용하여 세척하기 때문에 부품에 손상을 줄 위험이 적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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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업현장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문제와 물적 문제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인적 문제에 해당되는 것은?

  1. 기계 자체의 결함
  2. 안전교육의 결함
  3. 보호구의 결함
  4. 작업 환경의 결함
(정답률: 75%)
  • 안전교육의 결함은 작업자들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된 안전절차를 따르지 않는 등의 인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는 안전교육을 철저히 실시하여 작업자들의 안전 인식을 높이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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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엔진 가동시 화재가 발생하였다. 소화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1. 모래를 뿌린다.
  2. 물을붓는다.
  3. 점화원을 차단한다.
  4. 엔진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정답률: 85%)
  • 엔진 가동시 화재가 발생하면 불꽃이나 열기로 인해 화재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점화원을 차단하여 불꽃이나 열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소화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래를 뿌리거나 물을 붓는 것은 소화작업 중에 취해야 할 조치입니다. 엔진을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끄는 것은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올바른 대처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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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스패너작업시 가장 안전한 작업방법은?

  1. 고정 조오에 가장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한다.
  2. 볼트머리보다 약깐 큰 스패너를 사용한다.
  3.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4. 가동 조오에 가장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한다.
(정답률: 66%)
  • 고정 조오는 작업 중에 스패너가 미끄러지거나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정 조오에 가장 힘이 많이 걸리도록 하면 스패너가 미끄러지거나 움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가장 안전한 작업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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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창서 와이퍼 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기회로 정비 후 단자결선은사전에회로 시험기로 측정 후 결선한다.
  2. 와이퍼 전동기의 기어나 캠 부위에 세정액을 적당히 유입시켜야 한다.
  3. 블레이드가 유리면에 닿지 않도록 하여 작동 시험을 할 수 있다.
  4. 겨울철에는 동절기용 세정액을 사용한다.
(정답률: 63%)
  • "와이퍼 전동기의 기어나 캠 부위에 세정액을 적당히 유입시켜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와이퍼 전동기의 기어나 캠 부위에 세정액을 유입하는 것은 오히려 부식이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유의사항으로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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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동액의 점검은 무엇으로측정하는가?

  1. 마이크로미터
  2. 비중계
  3. 온도계
  4. 압력게이지
(정답률: 81%)
  • 부동액의 점검은 비중계로 측정합니다. 이는 부동액의 밀도를 측정하여 부동액의 상태를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미터는 길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온도계와 압력게이지는 각각 온도와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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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자동변속기 분해 조립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시 청결을 유지하고 작업한다.
  2. 분해된 모든 부품은 걸레로 닦아낸다.
  3. 클러치판, 브레이크 디스크는 자동변속기 오일로 세척 한다.
  4. 조립 시 개스킷, 오일 실 등은 새 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67%)
  • 클러치판, 브레이크 디스크는 자동변속기 오일로 세척하는 것은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틀린 내용입니다. 분해된 모든 부품을 걸레로 닦아내는 이유는 오염된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조립 시에도 깨끗한 상태로 조립하여 정확한 작동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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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정비 작업 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기관 운전 시는 일산화탄소가 생성되므로 환기장치를 해야 한다.
  2.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에는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여 깨끗이 긁어낸다.
  3. 점화 플러그의 청소시는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
  4. 기관을 들어낼 때 체인 및 리프팅 브라켓은 무게 중심부에 튼튼히 걸어야 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에는 스크레이퍼로 큰 압력을 가하여 깨끗이 긁어낸다."입니다. 헤드 개스킷이 닿는 표면에는 스크레이퍼로 긁어내는 것이 아니라, 부드러운 천이나 솔 등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스크레이퍼를 사용하면 표면을 손상시키거나 깨끗하게 닦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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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변속기와 같이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인력으로 운반시 다른 사람과 협조하여 조심성 있게 운반한다.
  2. 체인 블럭이나 리프트를 이용한다.
  3. 작업장에 내려놓을 때에는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한다.
(정답률: 90%)
  •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한다는 것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다른 사람과 협조하지 않고 혼자서 들어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다른 사람과의 협조로 인해 물건이 불안정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에는 반드시 혼자 힘으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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