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1-27)

자동차정비기능사
(2013-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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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CRDI 디젤엔진에서 기계식 저압펌프의 연료공급 경로가 맞는 것은?

  1. 연료탱크-저압펌프-연료필터-고압펌프-커먼레일-인젝터
  2. 연료탱크-연료필터-저압펌프-고압펌프-커먼레일-인젝터
  3. 연료탱크-저압펌프-연료필터-커먼레일-고압펌프-인젝터
  4. 연료탱크-연료필터-저압펌프-커먼레일-고압펌프-인젝터
(정답률: 73%)
  • CRDI 디젤엔진에서 기계식 저압펌프는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흡입하여 연료필터를 거쳐 고압펌프로 연료를 공급합니다. 고압펌프는 커먼레일에 연료를 공급하고, 커먼레일은 각 실린더의 인젝터로 연료를 분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탱크-연료필터-저압펌프-고압펌프-커먼레일-인젝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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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린더 헤드를 떼어낼 때 볼트를 바르게 푸는 방법은?

  1. 풀기 쉬운 곳부터 푼다.
  2. 중앙에서 바깥을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3.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푼다.
  4. 실린더 보어를 먼저 제거하고 실린더헤드를 떼어낸다.
(정답률: 89%)
  •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대각선으로 볼트를 푸는 것은 실린더 헤드를 균일하게 떼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실린더 헤드가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비틀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풀기 쉬운 곳부터 푸는 것보다 대각선으로 푸는 것이 더 안전하며, 중앙에서 바깥을 향하여 푸는 것보다는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푸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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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관의 회전력이 71.6Kgf·m에서 200PS의 축 출력을 냈다면 이 기관의 회전속도는?

  1. 1000rpm
  2. 1500rpm
  3. 2000rpm
  4. 2500rpm
(정답률: 57%)
  • 회전력과 축 출력은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됩니다.

    축 출력 = (회전력 × 2π × 회전속도) ÷ 60

    여기서, 회전력은 71.6Kgf·m, 축 출력은 200PS로 주어졌으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200PS = (71.6Kgf·m × 2π × 회전속도) ÷ 60

    이를 정리하면,

    회전속도 = (200PS × 60) ÷ (71.6Kgf·m × 2π)

    회전속도를 계산하면 약 2000rpm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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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과 관계있는 배기가스는?

  1. CO
  2. HC
  3. NOx
  4. H2O
(정답률: 86%)
  • EGR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NOx를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를 다시 흡입하여 연소 공기와 혼합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EGR과 관련된 배기가스는 NO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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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의 연료 여과장치 설치개소로 적절치 않는 것은?

  1. 연료공급펌프 입구
  2. 연료탱크와 연료공급펌프사이
  3. 연료분사펌프 입구
  4. 흡입다기관 입구
(정답률: 75%)
  • 흡입다기관 입구는 공기를 흡입하는 부분으로, 연료 여과장치를 설치하면 공기가 흡입되는 양이 감소하여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은 설치 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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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엔진 조립시 피스톤링 절개구 방향은?

  1.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을 피하는 것이 좋다.
  2.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3. 크랭크축 방향으로 두는 것이 좋다.
  4. 절개구의 방향은 관계없다.
(정답률: 67%)
  •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란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힘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링 절개구를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으로 두면 이러한 소음과 진동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사이드 스러스트 방향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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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PG기관 피드백 믹서 장치에서 ECU의 출력 신호에 해당 하는 것은?

  1. 산소센서
  2. 파워스티어링 스위치
  3. 맵 센서
  4.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
(정답률: 63%)
  • LPG기관 피드백 믹서 장치에서 ECU의 출력 신호는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에 해당합니다. 이는 LPG 시스템에서 가스의 유입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는 ECU의 출력 신호에 따라 가스의 유입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차량의 연비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가 LPG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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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랭크케이스 내의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어떤 유해가스를 저감 시키는가?

  1. HC
  2. CO
  3. NOx
  4. CO2
(정답률: 68%)
  • 크랭크케이스 내의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HC (탄화수소)를 저감시킵니다. 이는 HC가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존과 반응하여 스모그를 유발하고, 인체 건강에도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CO, NOx, CO2도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크랭크케이스 내의 배출가스 제어장치는 HC를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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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 알맞은 게이지는?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 게이지
  3. 버니어 캘리퍼스
  4. 직각자와 필러게이지
(정답률: 86%)
  • 실린더 블록이나 헤드의 평면도 측정에는 평면도의 수평성과 수직성을 측정할 수 있는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직각자와 필러게이지가 알맞은 게이지입니다. 직각자는 수평과 수직을 측정할 수 있으며, 필러게이지는 평면도의 평평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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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각종 센서의 내부 구조 및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수 온도 센서: NTC를 이용한 서미스터 전압값의 변화
  2. 맵 센서 : 진공으로 저항(피에조)값을 변화
  3. 지르코니아 산소센서 : 온도에 의한 전류값을 변화
  4. 스로틀(밸브)위치 센서 : 가변저항을 이용한 전압값 변화
(정답률: 69%)
  • 지르코니아 산소센서는 산소 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산소가 센서 내부로 흡입될 때 전류값이 변화합니다. 이때 온도가 높아지면 전류값이 더욱 높아지게 되므로, 온도에 의한 전류값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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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밀봉 작용
  2. 냉각 작용
  3. 팽창 작용
  4. 방청 작용
(정답률: 78%)
  • 윤활유의 역할은 부드러운 운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마찰을 감소시키고 부품의 마모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팽창 작용"입니다. 윤활유는 부품의 팽창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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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 연료의 발화 촉진제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아황산 에틸
  2. 아질산 아밀
  3. 질산 에틸
  4. 질산 아밀
(정답률: 72%)
  • 아황산 에틸은 디젤 연료의 발화 촉진제로 적당치 않은 것입니다. 이는 아황산 에틸이 연료 속에 존재할 경우 환경 오염물질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황산 에틸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연료의 발화 촉진제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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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냉각수 온도센서 고장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공회전상태가 불안정하게 된다.
  2. 워밍업 시기에 검은 연기가 배출될 수 있다.
  3. 배기가스 중에 CO 및 HC가 증가 된다.
  4. 냉간 시동성이 양호하다.
(정답률: 88%)
  • 냉각수 온도센서 고장 시 엔진에 미치는 영향은 공회전 상태가 불안정하게 되고, 워밍업 시기에 검은 연기가 배출될 수 있으며, 배기가스 중에 CO 및 HC가 증가됩니다. 하지만 냉간 시동성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냉간 시동 시에는 엔진이 냉각수 온도에 크게 의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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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 ㄱ )mm 이상,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 ㄴ )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 ) 안에 알맞은 것은?

  1. ㄱ : 300, ㄴ : 200
  2. ㄱ : 200, ㄴ : 300
  3. ㄱ : 250, ㄴ : 200
  4. ㄱ : 200, ㄴ : 250
(정답률: 71%)
  • 연료탱크의 주입구 및 가스배출구는 노출된 전기 단자로부터 200mm 이상, 배기관의 끝으로부터 300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전기 단자와의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고, 배기관의 끝과 가까우면 배기가 연료에 영향을 미쳐 연료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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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료의 저위발열량이 10250Kcal/Kgf일 경우 제동 연료소비율은? (단, 제동 연료소비율은?(단, 제동열효율은 26.2%)

  1. 약 220gf/psh
  2. 약 235gf/psh
  3. 약 250gf/psh
  4. 약 275gf/psh
(정답률: 57%)
  • 제동 연료소비율 = 제동 열량 / (제동 열효율 × 연료의 저위발열량)

    제동 열효율 = 26.2%
    연료의 저위발열량 = 10250Kcal/Kgf

    따라서, 제동 연료소비율 = 제동 열량 / (0.262 × 10250) = 약 235gf/psh

    즉, 1psh(1마력시간)당 약 235그램의 연료가 소비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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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기관에서 실린더내의 연소압력이 최대가 되는 기간은?

  1. 직접 연소기간
  2. 화염 전파기간
  3. 착화 늦음기간
  4. 후기 연소기간
(정답률: 64%)
  • 디젤기관에서 실린더내의 연소압력이 최대가 되는 기간은 "직접 연소기간"입니다. 이는 디젤엔진의 작동 원리에 기인합니다. 디젤엔진은 고압 상태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고압 고온 상태에서 자연 발화를 일으키는데, 이때 연소가 직접 일어나는 것이 "직접 연소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실린더내의 압력이 가장 높아지므로 최대 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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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어 점화장치에서 전자제어모듈(ECM)에 입력되는 정보로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회전수 신호
  2. 흡기매니폴드 압력센서
  3. 엔진오일 압력센서
  4. 수온 센서
(정답률: 48%)
  • 엔진오일 압력센서는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을 측정하여 전자제어모듈(ECM)에 입력하는 센서입니다. 이 정보는 엔진의 오일 윤활 상태를 파악하고, 오일 부족이나 오일 압력 이상 등의 문제를 감지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엔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엔진오일 압력센서는 매우 중요한 입력 정보입니다. 반면에 엔진회전수 신호, 흡기매니폴드 압력센서, 수온 센서는 모두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입력 정보이지만, 엔진오일 압력센서보다는 거리가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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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내연기관의 일반적인 내용으로 다음 중 맞는 것은?

  1. 2행정 사이클 엔진의 인젝션 펌프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2배이다.
  2. 엔진 오일은 일반적으로 계절마다 교환한다.
  3. 크롬 도금한 라이너에는 크롬 도금된 피스톤링을 사용하지 않는다.
  4. 가입식 라디에이터 부압밸브가 밀착불량이면 라디에이터를 손상하는 원인이 된다.
(정답률: 59%)
  • 크롬 도금한 라이너에는 크롬 도금된 피스톤링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같은 재질끼리 마찰이 발생하면 서로 닳아서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라이너와 피스톤링은 서로 다른 재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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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밸브스프링의 점검 항목 및 점검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장력 :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의 10% 이내일 것
  2. 자유고 : 자유고의 낮아짐 변화량은 3% 이내일 것
  3. 직각도 : 직각도는 자유높이 100㎜당 3㎜이내일 것
  4. 접촉면의 상태는 2/3이상 수평일 것
(정답률: 54%)
  • "장력 :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의 10% 이내일 것"이 틀린 항목입니다.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하면 스프링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일정한 장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스프링 장력의 감소는 표준값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감소율이 10% 이내라는 것은 너무 높은 수치이므로, 이 항목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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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소음기(muffler)의 소음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흡음재를 사용하는 방법
  2. 튜브의 단면적으로 어느 길이만큼 작게 하는 방법
  3. 음파를 간섭시키는 방법과 공명에 의한 방법
  4. 압력의 감소와 배기가스를 냉각시키는 방법
(정답률: 54%)
  • 튜브의 단면적으로 어느 길이만큼 작게 하는 방법은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배기가스가 흐르는 파이프 내부의 공간을 작게 만들어 소리의 진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파이프 내부의 공간이 작아지면서 소리의 진동이 충돌하고 반사되는 효과가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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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라디에이터의 코어 튜브가 파열 되었다면 그 원인은?

  1. 물 펌프에서 냉각수 누수일 때
  2. 팬 벨트가 헐거울 때
  3. 수온 조절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4. 오버플로우 파이프가 막혔을 때
(정답률: 69%)
  • 라디에이터의 코어 튜브가 파열되는 원인은 오버플로우 파이프가 막혔을 때입니다. 이는 냉각수가 과도하게 증가하여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라디에이터의 코어 튜브가 파열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버플로우 파이프의 정기적인 청소와 유지보수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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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1개당 총 마찰력이 6Kgf, 피스톤의 평균 속도가 15m/sec일 때 마찰로 인한 기관의 손실 마력은?

  1. 0.4PS
  2. 1.2PS
  3. 2.5PS
  4. 9.0PS
(정답률: 52%)
  • 기관의 손실 마력은 실린더 1개당 총 마찰력과 피스톤의 평균 속도를 곱한 후, 이를 실린더 개수로 곱한 값이다. 따라서, 기관의 손실 마력은 6Kgf x 15m/sec x 1개 = 90Kgf-m/sec 이다. 이를 PS로 변환하면 1.2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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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제어 가솔린기관 인젝터에서 연료가 분사되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크랭크각센서 불량
  2. ECU불량
  3. 인젝터 불량
  4. 파워 TR불량
(정답률: 62%)
  • 파워 TR이란 인젝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으로, 이 부품이 고장나면 인젝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연료가 분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워 TR불량"이 연료가 분사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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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휠 속도센서
  2. ECU
  3. 하이드로닉 유니트
  4. 차고 센서
(정답률: 63%)
  • ABS 시스템은 차고 센서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차고 센서는 차량 주차 시 차고 내부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센서로, ABS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ABS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은 휠 속도센서, ECU, 하이드로닉 유니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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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0km/h로 주행하는 차가 급 가속하여 10초 후에 56km/h가 되었을 때 가속도는?

  1. 1m/s2
  2. 2m/s2
  3. 5m/s2
  4. 8m/s2
(정답률: 43%)
  • 가속도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시간

    초기속도 = 20km/h = 5.56m/s
    최종속도 = 56km/h = 15.56m/s
    시간 = 10초

    가속도 = (15.56 - 5.56) / 10
    = 1m/s^2

    따라서 정답은 "1m/s^2"입니다. 초기속도에서 최종속도까지 10초 동안 등속가속도로 변화했으므로, 가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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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변속 보조 장치 중 도로 조건이 불량한 곳에서 운행되는 차량에 더 많은 견인력을 공급해주기 위해 앞 차축에도 구동력을 전달해 주는 장치는?

  1. 동력 변속 증감 장치(P.O.V.S)
  2.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3. 주차 도움 장치
  4. 동력 인출 장치(Power take off system)
(정답률: 50%)
  • 트랜스퍼 케이스는 차량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 중 하나로, 차량의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전륜과 후륜에 모두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 조건이 불량한 곳에서 운행되는 차량에 더 많은 견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앞 차축에도 구동력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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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동력 조향장치의 스티어링 휠 조작이 무겁다. 의심되는 고장부위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랙 피스톤 손상으로 인한 내부 유압 작동 불량
  2.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
  3. 오일탱크 오일 부족
  4. 오일펌프 결함
(정답률: 64%)
  • 스티어링 휠이 무겁다는 것은 스티어링 시스템에서 힘이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는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 기어박스 내부에서 불필요한 힘이 발생하여 스티어링 휠이 무겁게 느껴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스티어링 기어박스의 과다한 백래시가 가장 거리가 먼 고장부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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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행 중인 차량에서 트램핑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앞 브레이크 디스크의 불량
  2. 타이어의 불량
  3. 휠 허브의 불량
  4. 파워펌프의 불량
(정답률: 64%)
  • 파워펌프는 차량의 유압 시스템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부품으로, 트램핑 현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파워펌프의 불량은 트램핑 현상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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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과다한 이유로 틀린 것은?

  1. 드럼브레이크 형식에서 브레이크 슈의 조정불량
  2. 브레이크 페달의 조정불량
  3.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
  4.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과 브레이크 부스터 푸쉬로드의 간극 불량
(정답률: 69%)
  • 타이어 공기압의 불균형은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과다한 이유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불균형하면 차량의 무게 분포가 달라져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체가 불균형하게 움직이게 되어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은 규정된 수치에 맞게 균형있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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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변속기에서 스로틀 개도의 일정한 차속으로 주행 중 스로틀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약 85%이상) 감속 변속되어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변속형태는?

  1. 킥 다운
  2. 다운 시프트
  3. 리프트 풋 업
  4. 업 시프트
(정답률: 80%)
  • 스로틀 개도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엔진의 회전수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고, 이에 따라 자동변속기의 제어장치는 높은 기어로 변속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러나 이때 차량의 속도가 아직 충분히 높지 않기 때문에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대신 엔진의 회전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감속 변속이 이루어지면서 큰 구동력을 얻을 수 있는 변속형태가 바로 "킥 다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킥 다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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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언로더 밸브
  2. 릴레이 밸브
  3. 브레이크 챔버
  4. EGR밸브
(정답률: 70%)
  • 공기식 제동장치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EGR밸브는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기식 제동장치의 구성요소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EGR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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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클러치의 역할을 만족시키기 위한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동력을 끊을 때 차단이 신속할 것
  2. 회전부분의 밸런스가 좋을 것
  3. 회전관성이 클 것
  4.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을 것
(정답률: 88%)
  •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를 연결하고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의 역할을 만족시키기 위한 조건으로는 동력을 끊을 때 차단이 신속할 것, 회전부분의 밸런스가 좋을 것, 방열이 잘되고 과열되지 않을 것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관성이 클 것이라는 것은 클러치가 분리될 때 엔진의 회전운동이 더 오래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클러치의 역할과는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클러치 작동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관성이 클 것이라는 조건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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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패드 접촉면에 오일이 묻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1. 패드가 과냉되어 제동력이 증가된다.
  2.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3.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게 되어 제동이 잘된다.
  4. 디스크 표면의 마찰이 증대된다.
(정답률: 76%)
  •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패드 접촉면에 오일이 묻었을 때는 디스크 표면의 마찰이 감소하여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제동력이 감소하고 브레이크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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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행 중 조향 휠의 떨림 현상 발생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휠 얼라인먼트 불량
  2. 허브 너트의 풀림
  3. 타이로드 엔드의 손상
  4.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 과다
(정답률: 69%)
  •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이 과다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주행 중에 떨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며,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 간격을 조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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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행거리 1.6Km를 주행하는데 40초가 걸렸다. 이 자동차의 주행속도를 초속과 시속으로 표시하면?

  1. 40m/s, 144km/h
  2. 40m/s, 11.1km/h
  3. 25m/s, 14.4km/h
  4. 64m/s, 230.4km/h
(정답률: 65%)
  • 속도 = 거리 ÷ 시간

    주행거리 1.6km를 주행하는데 40초가 걸렸으므로,

    속도 = 1.6km ÷ 40초 = 0.04km/s

    시간 단위를 초에서 시간으로 변환하면,

    0.04km/s × 3600초 = 144km/h

    따라서, 주행속도는 초속으로 40m/s, 시속으로 144km/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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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출력부가 아닌 것은?

  1. TPS
  2. 지시등, 경고등
  3. 액추에이터
  4. 고장코드
(정답률: 63%)
  • TPS는 스로틀 위치 센서로 입력부에 해당하며, 출력부가 아닙니다. 지시등, 경고등, 액추에이터, 고장코드는 모두 출력부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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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EPS)의 구성에서 비접촉 광학식 센서를 주로 사용하여 운전자의 조향휠 조작력을 검출하는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센서
  2. 전동기 회전각도 센서
  3. 차속센서
  4. 토크센서
(정답률: 38%)
  •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EPS)에서는 운전자의 조향휠 조작력을 검출하기 위해 토크센서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조향휠을 돌리는 힘의 크기를 측정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 컴퓨터에 전달함으로써 조향장치를 작동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토크센서가 EPS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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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현가장치가 갖추어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1. 승차감 향상을 위해 상하 움직임에 적당한 유연성이 있어야 한다.
  2. 원심력이 발생 되어야 한다.
  3. 주행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4. 구동력 및 제동력 발생 시 적당한 강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8%)
  • 원심력은 현가장치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니라, 원심력이 발생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의 경우 원심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심력이 발생되지 않아도 현가장치는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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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변속기 유압시험을 하는 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온도가 약 70~80℃가 되도록 워밍업 시킨다.
  2. 잭으로 들고 앞바퀴 쪽을 들어 올려 차량 고정용 스탠드를 설치한다.
  3. 엔진 타코미터를 설치하여 엔진 회전수를 선택한다.
  4. 선택 레버를 “D”위치에 놓고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수를 측정한다.
(정답률: 64%)
  • 자동변속기 유압시험은 자동차의 변속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이를 위해서는 변속기가 “D” 위치에 놓여있을 때 가속페달을 완전히 밟은 상태에서 엔진의 최대 회전수를 측정해야 한다. 이는 변속기가 “D” 위치에서 가장 많은 유압압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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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후륜 구동 차량에서 바퀴를 빼지 않고 차축을 탈거할 수 있는 방식은?

  1. 반부동식
  2. 3/4부동식
  3. 전부동식
  4. 배부동식
(정답률: 64%)
  • 후륜 구동 차량에서 바퀴를 빼지 않고 차축을 탈거할 수 있는 방식은 전부동식입니다. 이는 후륜 구동 차량에서 전륜 구동 차량과 같이 모든 바퀴가 동시에 움직이는 방식으로, 차축과 바퀴가 일체화되어 있어 차축을 탈거해도 바퀴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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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자동차문이 닫히자마자 실내가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램프는?

  1. 도어 램프
  2. 테일 램프
  3. 패널 램프
  4. 감광식 룸 램프
(정답률: 78%)
  • 감광식 룸 램프는 차량 내부의 조도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켜지거나 꺼지는 램프입니다. 따라서 차문이 닫히자마자 실내가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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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 에어컨 장치의 순환과정으로 맞는 것은?

  1.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
  2. 압축기 → 응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증발기
  3. 압축기 → 팽창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4. 압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률: 73%)
  • 자동차 에어컨 장치의 순환과정은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높은 압력과 온도로 변환된 후 응축기에서 냉매의 온도를 낮추고 압력을 유지시킵니다. 그리고 건조기에서 냉매 중의 수분을 제거하고 팽창밸브에서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증발기에서 냉매의 온도를 낮추고 냉기를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밸브 → 증발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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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동전동기를 기관에서 떼어내고 분해하여 결함 부분을 점검하는 그림이다. 옳은 것은?

  1. 전기자 축의 휨 상태점검
  2. 전기자 축의 마멸 점검
  3. 전기자 코일 단락 점검
  4. 전기자 코일 단선 점검
(정답률: 82%)
  • 전기자 축은 회전 중에 큰 힘과 부하를 견디기 때문에 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동전동기를 분해하여 전기자 축의 휨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자 코일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지 축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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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조등 회로의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라이트 스위치
  2. 전조등 릴레이
  3. 스테이터
  4. 딤머 스위치
(정답률: 73%)
  • 스테이터는 전기 모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위치한 자기장을 생성하는 부품입니다. 전조등 회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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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힘을 받으면 기전력이 발생하는 반도체의 성질은?

  1. 펠티어 효과
  2. 피에조 효과
  3. 지백 효과
  4. 홀 효과
(정답률: 80%)
  • 피에조 효과는 반도체 소자에 전압을 가하면 전하의 이동 경로가 바뀌어 전기적인 저항이 변화하는 현상입니다. 즉, 힘을 받으면 전하의 이동 경로가 바뀌어 기전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피에조 효과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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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자 배전 점화장치(DLI)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코일 분배방식과 다이오드 분배방식이 있다.
  2. 독립점화방식과 동시점화방식이 있다.
  3. 배전기내부 전극이 에어 갭 조정이 불량하면 에너지 손실이 생긴다.
  4. 기통 판별 센서가 필요하다.
(정답률: 51%)
  • 배전기내부 전극이 에어 갭 조정이 불량하면 에너지 손실이 생기는 이유는 전기가 전달될 때 전기가 흐르는 경로가 간섭 없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전극 간격이 맞지 않으면 전기가 흐르는 경로가 방해받아 전기가 흐르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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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저항이 병렬로 연결된 회로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총 저항은 각 저항의 합과 같다.
  2. 각 회로에 동일한 저항이 가해지므로 전압은 다르다.
  3.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 전압은 일정하다.
  4. 전압은 한 개일 때와 같으며 전류도 같다.
(정답률: 66%)
  • 저항이 병렬로 연결된 회로에서 각 저항은 동일한 전압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전압 분배 법칙에 의해 설명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회로에 동일한 전압이 가해지므로 입력 전압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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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류발전기에서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하는 컷아웃 릴레이가 없는 이유는?

  1. 트랜지스터가 있기 때문이다.
  2. 점화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3. 실리콘 다이오드가 있기 때문이다.
  4. 전압릴레이가 있기 때문이다.
(정답률: 71%)
  • 실리콘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축전지에서 발생하는 역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류발전기에서는 컷아웃 릴레이 대신 실리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축전지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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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양극판
  2. 음극판
  3. 정류자
  4. 전해액
(정답률: 74%)
  •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는 양극판, 음극판, 전해액입니다. 정류자는 축전지에서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축전지를 구성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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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저항에 12V를 가했더니 전류계에 3A로 나타났다. 이 저항의 값은?

(정답률: 86%)
  • 저항의 값은 전압과 전류, 오옴의 법칙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오옴의 법칙은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입니다.

    따라서, 저항의 값은 전압 12V와 전류 3A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저항(Ω) = 전압(V) / 전류(A) = 12V / 3A = 4Ω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4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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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장치 선정 시 고려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안전장치의 사용에 따라 방호가 완전할 것
  2. 안전장치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정기점검시 이외에는 사람의 손으로 조정할 필요가 없을 것
  4.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또는 기능의 정지를 쉽게 할 수 있을 것
(정답률: 62%)
  • 안전장치를 제거하거나 기능을 정지할 수 있으면, 그 안전장치가 제공하는 보호 기능이 상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누구나 쉽게 제거하거나 정지할 수 없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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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관을 점검시 운전 상태로 점검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1. 클러치의 상태
  2. 매연 상태
  3. 기어의 소음 상태
  4. 급유 상태
(정답률: 72%)
  • 급유 상태는 차량의 운전 상태와는 무관한 부분으로, 연료 공급 시스템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관을 점검할 때는 운전 상태와 관련된 부분인 클러치, 기어, 매연 상태 등을 점검해야 하지만, 연료 공급 시스템과 관련된 급유 상태는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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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자동차 적재함 밖으로 물건이 나온 상태로 운반할 경우 위험 표시 색깔은 무엇으로 하는가?

  1. 청색
  2. 흰색
  3. 적색
  4. 흑색
(정답률: 82%)
  • 적색은 위험을 나타내는 색상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자동차 적재함 밖으로 물건이 나온 상태로 운반할 경우, 다른 운전자들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해 적색으로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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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드릴작업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고 작업하였다.
  2. 머리가 긴 경우, 단정하게 하여 작업모를 착용하였다.
  3. 작업 중 쇳가루를 입으로 붙어서는 안 된다.
  4. 공작물은 단단히 고정시켜 따라 돌지 않게 한다.
(정답률: 79%)
  • "장갑을 끼고 작업하였다."가 틀린 것은, 오히려 작업 시 장갑을 끼면 작업 도구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손이 민감하지 않아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드릴작업 시에는 장갑을 끼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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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오픈렌치 사용시 바르지 못한 것은?

  1.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 한다.
  2. 오픈렌치를 해머 대신에 써서는 안 된다.
  3. 오픈렌치에 파이프를 끼우든가 해머로 두들겨서 사용하지 않는다.
  4. 오픈렌치는 올바르게 끼우고 작업자 앞으로 잡아당겨 사용 한다.
(정답률: 78%)
  • 오픈렌치와 너트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넣어 사용하는 것은 바르지 못한 방법입니다. 이는 올바른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강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작업물을 손상시키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크기의 오픈렌치와 너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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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기장치의 배선 커넥터 분리 및 연결시 잘못된 작업은?

  1. 배선을 분리할 때는 잠금장치를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한다.
  2. 배선커넥터 접속은 커넥터 부위를 잡고 커넥터를 끼운다.
  3. 배선커넥터는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는 확실히 접속시킨다.
  4. 배선을 분리할 때는 배선을 이용하여 흔들면서 잡아당긴다.
(정답률: 86%)
  • 배선을 분리할 때는 배선을 이용하여 흔들면서 잡아당기는 것은 배선과 커넥터 사이에 끼어있는 접속부를 강제로 떼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배선이나 커넥터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선을 분리할 때는 잠금장치를 누른 상태에서 커넥터를 분리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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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작업 중 보안경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작업은?

  1. 인젝터 파형 점검 작업
  2. 전조등 점검 작업
  3. 클러치 탈착 작업
  4. 스로틀 포지션 센서 점검 작업
(정답률: 63%)
  • 클러치 탈착 작업은 엔진과 변속기를 분리하는 작업으로, 이 작업을 수행할 때 보안경을 착용하지 않으면 손가락 등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보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클러치 탈착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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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부품을 분해 정비시 반드시 새것으로 교환하여야 할 부품이 아닌 것은?

  1. 오일 씰
  2. 볼트 및 너트
  3. 개스킷
  4. 오링
(정답률: 81%)
  • 볼트 및 너트는 일반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으로, 분해 정비시에도 교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사용된 상태에 따라 교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및 너트는 새것으로 교환해야 할 부품이 아닙니다. 반면, 오일 씰, 개스킷, 오링 등은 분해시 파손되거나 변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교환해야 할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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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학세척제를 사용하여 방열기(라디에이터)를 세척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방열기의 냉각수를 완전히 뺀다.
  2. 세척제 용액을 냉각장치 내에 가득히 넣는다.
  3. 기관을 기동하고, 냉각수 온도를 80℃이상으로 한다.
  4. 기관을 정지하고 바로 방열기 캡을 연다.
(정답률: 64%)
  • 기관을 정지하고 바로 방열기 캡을 연다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방열기는 뜨거운 냉각수가 흐르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관이 작동 중일 때는 방열기가 매우 뜨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열기를 세척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관을 정지시키고, 충분한 시간이 지나서 냉각수가 식은 후에야 방열기 캡을 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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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 배터리 충전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배터리 단자에서 터미널을 분리시킨 후 충전한다.
  2. 충전을 할 때는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서 실시한다.
  3. 충전시 배터리 주위에 화기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4. 배터리 벤트플러그가 잘 닫혀있는지 확인 후 충전한다.
(정답률: 61%)
  • 배터리 벤트플러그가 잘 닫혀있는지 확인 후 충전해야 하는 이유는 충전 중 발생할 수 있는 가스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배터리 충전 시 화학 반응으로 인해 가스가 발생하며, 이 가스가 충전기나 다른 열원과 접촉하면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벤트플러그를 닫아두면 가스가 배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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