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자동차정비기능사
(2013-04-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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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자동차 전조등 주광축의 진폭 측정시 10m 위치에서 우측 우향 진폭 기준은 몇 cm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39
(정답률: 64%)
  • 자동차 전조등 주광축의 진폭은 교통안전법령에서 우측 우향으로 최소 10m 이상 진행할 때 30cm 이내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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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떤 기관의 열효율을 측정하는데 열정산에서 냉각에 의한 손실이 29%, 배기와 복사에 의한 손실이 31% 이고, 기계효율을 80% 라면 정미열효율은?

  1. 40%
  2. 36%
  3. 34%
  4. 32%
(정답률: 43%)
  • 정미열효율은 열효율과 기계효율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냉각에 의한 손실과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을 고려하여 열효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열효율 = 100% - (냉각에 의한 손실 + 배기 및 복사에 의한 손실) = 100% - (29% + 31%) = 40%

    기계효율은 80% 이므로, 정미열효율은 40% x 80% = 3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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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랭크축 메인 저어널 베어링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은?

  1. 파일러 게이지 방법
  2. 시임(seam)방법
  3. 직각자방법
  4. 플라스틱 게이지 방법
(정답률: 82%)
  • 크랭크축 메인 저어널 베어링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은 플라스틱 게이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크랭크축의 저어널과 베어링 사이에 플라스틱 게이지를 끼워서 회전시켜 베어링과의 간격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에 비해 측정이 쉽고 정확하며, 베어링 마모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은 비교적 저렴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유지보수에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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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량용 엔진의 엔진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인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입효율, 체적효율, 충전효율이 있다.
  2. 압축비는 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3. 점화시기는 기관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4. 냉각수온도, 마찰은 제외한다.
(정답률: 86%)
  • - 흡입효율: 공기를 흡입하는 과정에서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과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공기 필터, 인테이크 매니폴드 등의 부품과 설계가 영향을 미친다.
    - 체적효율: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공간의 체적과 연소가 이루어지는 시간 등의 요소가 결합하여 나타나는 지표로, 실린더 헤드, 피스톤, 밸브 등의 부품과 설계가 영향을 미친다.
    - 충전효율: 실린더 내부로 공기와 연료가 충전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축 손실을 최소화하고, 최대한 많은 공기와 연료를 실린더 내부로 충전하는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터보차저, 슈퍼차저 등의 부품과 설계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흡입효율, 체적효율, 충전효율은 차량용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들이다. 압축비와 점화시기도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들은 주로 연료의 품질과 엔진의 용도에 따라 결정되는 요소이므로, 모든 엔진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는다. 냉각수온도와 마찰은 엔진 내부의 열 관리와 부품의 내구성 등에 영향을 미치지만, 엔진 성능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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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전자제어식 고압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동력성능의 향상
  2. 쾌적성 향상
  3. 부가 장치가 필요
  4. 가속 시 스모크 저감
(정답률: 60%)
  • 전자제어식 고압펌프는 디젤엔진의 동력성능과 쾌적성을 향상시키며, 가속 시 스모크를 저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가 장치가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전자제어식 고압펌프는 고압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고압 펌프와 전자 제어 장치가 함께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부가 장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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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실린더가 정상적인 마모를 할 때 마모량이 가장 큰 부분은?

  1. 실린더 윗부분
  2. 실린더 중간 부분
  3. 실린더 밑 부분
  4. 실린더 헤드
(정답률: 75%)
  • 실린더 윗부분은 엔진 작동 시 가장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부분이기 때문에 열팽창이 가장 크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과의 마찰이 가장 심해지며, 따라서 마모량이 가장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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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가솔린 연료분사 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응답 및 주행성 향상
  2. 기관 출력의 향상
  3. CO, HC 등의 배출가스 감소
  4. 간단한 구조
(정답률: 73%)
  • 전자제어가 솔린 연료분사 방식의 특징 중 간단한 구조가 아닌 것은, 전자제어가 솔린 연료분사 시스템은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제어 장치, 연료 분사기, 고압 펌프, 압력 조절 밸브, 센서 등 다양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부품 간의 정밀한 제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가 솔린 연료분사 시스템은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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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엔진에서 플런저의 유효 행정을 크게 하였을 때 일어나는 것은?

  1. 송출 압력이 커진다.
  2. 송출압력이 적어진다.
  3. 연료 송출량이 많아진다.
  4. 연료 송출량이 적어진다.
(정답률: 61%)
  • 플런저의 유효 행정이 크게 증가하면 연료가 더 많이 펌핑되어 연료 송출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 송출량이 많아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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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은 어느 것에 해당 하는가?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정적 사이클
  4. 복합 사이클
(정답률: 71%)
  •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은 "복합 사이클"에 해당합니다. 이는 디젤 사이클과 브레이크 사이클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디젤 사이클은 압축, 연소, 팽창, 배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브레이크 사이클은 압축, 가열, 팽창, 냉각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두 사이클을 결합하여 고속 디젤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복합 사이클은 디젤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고, 더 많은 출력을 내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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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연료 1kg을 연소시키는데 드는 이론적 공기량과 실제로 드는 공기량과의 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중량비
  2. 공기율
  3. 중량도
  4. 공기 과잉율
(정답률: 71%)
  • 연료를 연소시키는데 드는 이론적 공기량은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을 의미하며, 이론적으로는 연료 1kg당 공기 14.7kg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연소 과정에서 완전한 연소가 일어나지 않고 일부 연료가 남아서 추가적인 공기가 필요합니다. 이 추가적인 공기량을 실제로 드는 공기량이라고 하며, 이론적 공기량 대비 실제로 드는 공기량의 비율을 공기 과잉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 과잉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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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LPG 기관에서 믹서의 스로틀 밸브 개도량을 감지하여 ECU에 신호를 보내는 것은?

  1. 아이들 업 솔레노이드
  2. 대시포트
  3. 공전속도 조절밸브
  4. 스로틀 위치 센서
(정답률: 67%)
  • 스로틀 위치 센서는 믹서의 스로틀 밸브 개도량을 감지하여 ECU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스로틀 위치 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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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배기장치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배기 소음기는 온도는 낮추고 압력을 높여 배기소음을 감쇠한다.
  2. 배기다기관에서 배출되는 가스는 저온 저압으로 급격한 팽창으로 폭팔음을 발생한다.
  3. 단 실린더에도 배기 다기관을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모아 방출해야 한다.
  4. 소음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음기의 저항을 크게 하면 배압이 커 기관출력이 줄어든다.
(정답률: 49%)
  • 소음기의 저항이 커지면 배기가스가 빠르게 흐르지 못하고 더 많은 압력이 필요해져 배압이 커지기 때문에 기관출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소음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음기의 저항을 크게 하면 기관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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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솔린 기관의 유해가스 저감장치 중 질소산화물(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는?

  1. EGR시스템(배기가스 재순환장치)
  2. 퍼지컨트롤 시스템
  3. 블로우 바이 가스 환원장치
  4. 감속시 연료차단 장치
(정답률: 89%)
  • EGR시스템은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실린더로 순환시켜 연소 온도를 낮추어 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의 유해가스 저감장치 중에서 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로 EGR시스템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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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냉각장치에서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기 위한 방식으로 맞는 것은?

  1. 압력 캡식
  2. 진공 캡식
  3. 밀봉 캡식
  4. 순환 캡식
(정답률: 69%)
  • 압력 캡식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올리기 위해 냉각장치 내부에 압력을 가해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냉각수의 비등점이 상승하게 되어 열전달 효율이 향상되고, 냉각장치의 냉각능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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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회전수를 계산하는데 사용하는 센서는?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맵 센서
  3. 크랭크 포지션 센서
  4. 노크 센서
(정답률: 69%)
  • 기관의 회전수는 크랭크 포지션 센서를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이는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 각도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 장치에 신호를 보내어 엔진의 회전 속도를 계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엔진 제어 장치에 신호를 보내어 가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맵 센서는 엔진의 부하 상태를 감지하여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크 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크 현상을 감지하여 엔진 제어 장치에 신호를 보내어 노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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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워밍업 후 공회전 부조가 발생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스로틀 밸브의 걸림 현상
  2. ISC(아이들 스피드 콘트롤) 장치 고장
  3. 수온센서 배선 단선
  4. 악셀케이블 유격이 과다.
(정답률: 62%)
  • 악셀케이블 유격이 과다한 경우, 가솔린 기관의 스로틀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공회전 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로틀 밸브는 악셀페달을 밟을 때 열립니다. 악셀케이블이 너무 느슨하면 스로틀 밸브가 제대로 열리지 않아 공기와 연료가 충분히 혼합되지 않아 공회전 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셀케이블의 유격을 조절하여 스로틀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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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기유량센서(AFS) 고장시 TPS 신호에 의해 분사량을 결정한다.
  2. 자동 변속기에서는 변속시기를 결정해 주는 역할도 한다.
  3. 검출하는 전압의 범위는 약 0(V) ~ 12(V)까지 이다.
  4. 가변저항기이고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검출한다.
(정답률: 61%)
  • "검출하는 전압의 범위는 약 0(V) ~ 12(V)까지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는 가변저항기이며,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검출합니다. TPS는 스로틀 밸브의 위치에 따라 전압을 출력하며, 검출하는 전압의 범위는 차량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0(V) ~ 5(V) 또는 0(V) ~ 3.3(V)의 범위를 가지며, 이 범위 내에서 스로틀 밸브의 개도량을 검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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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배출 가스 중에서 유해가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질소
  2. 일산화탄소
  3. 탄화수소
  4. 질소산화물
(정답률: 82%)
  • 질소는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으로, 인체나 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출 가스 중에서 유해가스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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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윤활 장치에서 유압이 높아지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클 때
  2. 엔진오일과 가솔린의 희석
  3. 베어링의 마멸
  4. 오일펌프의 마멸
(정답률: 79%)
  • 릴리프 밸브 스프링의 장력이 클 때는 윤활 장치에서 유압이 높아지는 이유입니다. 이는 릴리프 밸브가 열리지 않고 유압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장력이 클수록 릴리프 밸브가 열리는 압력이 높아지므로 유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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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는 휘발유는 주로 어떤 원소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1. 탄소와 황
  2. 산소와 수소
  3. 탄소와 수소
  4. 탄소와 4-에틸납
(정답률: 83%)
  • 휘발유는 주로 탄소와 수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휘발유가 석유에서 추출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석유는 주로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정제하여 휘발유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휘발유도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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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피스톤 핀의 고정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 부동식
  2. 반 부동식
  3. 4분의 3 부동식
  4. 고정식
(정답률: 63%)
  • 피스톤 핀의 고정방법 중에서 "4분의 3 부동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의 정답은 "4분의 3 부동식"이 아닌 다른 항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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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젤 연소실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연소시간이 짧을 것
  2. 열효율이 높을 것
  3. 평균유효 압력이 낮을 것
  4. 디젤노크가 적을 것
(정답률: 83%)
  • 평균유효 압력이 낮을 것은 디젤 연소실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입니다. 평균유효 압력이 높을수록 디젤 연소실에서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이루어지고, 디젤 엔진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평균유효 압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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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보기의 조건에서 밸브 오버랩 각도는 몇 도 인가?

  1. 28°
  2. 44°
  3. 64°
(정답률: 70%)
  • 밸브 오버랩 각도란, 인테이크 밸브가 닫히는 시점과 엑자스트 밸브가 열리는 시점이 겹치는 각도를 말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인테이크 밸브가 20도에서 닫히고, 엑자스트 밸브가 52도에서 열리므로, 두 밸브의 겹치는 각도는 52-20=32도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개의 선택지 중에서 밸브 오버랩 각도가 28도인 것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값인 32도에서 조금 더 작은 값인 28도를 선택한 것입니다.

    즉, 정확한 값은 32도이지만, 보기에서는 가장 근접한 값인 28도를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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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구동 피니언의 잇수 6, 링기어의 잇수 30, 추진축의 회전수 1000rpm일 때 왼쪽 바퀴가 150rpm으로 회전한다면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1. 250rpm
  2. 300rpm
  3. 350rpm
  4. 400rpm
(정답률: 39%)
  •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1:5이므로, 구동 피니언이 1회전할 때 링기어는 5회전한다. 따라서, 추진축의 회전수 1000rpm에서 링기어의 회전수는 1000 ÷ 5 = 200rpm이 된다.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150rpm이므로, 왼쪽 바퀴의 회전수와 링기어의 회전수 비율은 1:1이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도 링기어의 회전수와 같은 200rpm에서 왼쪽 바퀴의 회전수 150rpm을 빼면 200rpm - 150rpm = 50rpm이 된다.

    하지만, 오른쪽 바퀴와 왼쪽 바퀴는 같은 구동축을 공유하므로 회전수는 같아야 한다. 따라서, 왼쪽 바퀴의 회전수 150rpm에 더해줘야 한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 200rpm + 150rpm = 350rpm이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50rpm"이 아닌 "350rpm"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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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의 캠버란 다음 중 어떤 것을 말하는가?

  1. 바퀴의 아래쪽이 위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2. 앞바퀴의 앞쪽이 뒤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3. 앞바퀴의 킹핀이 뒤쪽으로 기울어진 각을 말한다.
  4. 앞바퀴의 위쪽이 아래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
(정답률: 61%)
  • 정(+)의 캠버란은 "바퀴의 아래쪽이 위쪽보다 좁은 것을 말한다."를 말한다. 이는 바퀴가 둥글기 때문에 바퀴의 아래쪽이 위쪽보다 좁아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자전거나 오토바이 등의 차량에서 발생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휠베이스나 트레일 등의 조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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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향장치에서 조향 기어비를 나타낸 것으로 맞는 것은?

  1. 조향기어비 = 조향휠 회전각도 / 피트먼암 선회각도
  2. 조향기어비 = 조향휠 회전각도 + 피트먼암 선회각도
  3. 조향기어비 = 피트먼암 선회각도 –조향휠 회전각도
  4. 조향기어비 = 피트먼암 선회각도 × 조향휠 회전각도
(정답률: 78%)
  • 조향기어비는 조향휠의 회전각도와 피트먼암의 선회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조향기어비 = 조향휠 회전각도 / 피트먼암 선회각도"가 맞습니다. 이는 조향장치에서 조향휠을 돌리면 피트먼암이 일정한 각도로 선회하게 되고, 이때 조향기어비에 따라 바퀴의 회전각도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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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현가장치(Electronic Control Suspension)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가속도센서
  2. 차고센서
  3. 맵 센서
  4. 전자제어 현가장치 지시등
(정답률: 57%)
  • 맵 센서는 엔진의 부하와 연료 공급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센서로, 전자제어 현가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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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이 하는 일은?

  1. 오일 누출 방지
  2. 유압 발생
  3. 잔압 형성
  4. 베이퍼록 방지
(정답률: 57%)
  • 마스터 실린더에서 피스톤 1차 컵은 유압 발생을 담당합니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증가시켜 브레이크 시스템에 유압을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피스톤 1차 컵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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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 튜브의 공기압에 견디면서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하중이나 충격에 변형되면서 완충작용을 하며 내열성 고무로 밀착시킨 구조로 되어있는 것은?

  1. 비드(Bead)
  2. 브레이커(Breaker)
  3. 트레드(Tread)
  4. 카커스(Carcass)
(정답률: 71%)
  • 카커스는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며, 튜브의 공기압에 견디면서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하중이나 충격에 변형되면서 완충작용을 하며 내열성 고무로 밀착시킨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비드는 타이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분, 브레이커는 타이어의 내부에 있는 보강재, 트레드는 타이어의 바닥면에 있는 문턱과 도로면의 마찰력을 높이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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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차의 축간거리가 2.3m, 바퀴의 접지면의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가 20cm인 자동차를 좌회전할 때 우측바퀴의 조향각은 30°, 좌측바퀴의 조향각은 32° 이었을 때 최소 회전반경은?

  1. 3.3m
  2. 4.8m
  3. 5.6m
  4. 6.5m
(정답률: 67%)
  •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바퀴 중심에서 가장 바깥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이다. 이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우측바퀴의 조향각이 30°이므로, 우측바퀴와 킹핀 사이의 거리는 20cm × tan(30°) = 11cm이다. 좌측바퀴의 조향각이 32°이므로, 좌측바퀴와 킹핀 사이의 거리는 20cm × tan(32°) = 12cm이다. 이제 바퀴 중심에서 가장 바깥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축간거리의 절반에 두 바퀴와 킹핀 사이의 거리를 더한 값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2.3m / 2 + 11cm + 12cm = 4.8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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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 시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1. 오일 펌프
  2. 파워 실린더
  3. 안전 체크 밸브
  4. 시프트 레버
(정답률: 65%)
  • 안전 체크 밸브는 동력 조향장치의 고장 시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동력 조향장치의 작동에 필요한 유압 압력을 차단하여 핸들을 수동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안전 체크 밸브가 없으면 동력 조향장치의 고장 시 핸들을 조작할 수 없어 운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 체크 밸브는 항상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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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순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기어, 캐리어, 링기어의 3요소 중 2요소를 입력요소로 하면 동력전달은?

  1. 증속
  2. 감속
  3. 직결
  4. 역전
(정답률: 55%)
  • 선기어, 캐리어, 링기어는 모두 서로 다른 기어이며, 각각의 기어는 다른 기어와 맞물려 동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단순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기어, 캐리어, 링기어의 3요소 중 2요소를 입력요소로 하면, 입력된 2개의 기어가 직접적으로 맞물려 동력을 전달하게 되므로 "직결"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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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기 브레이크에서 공기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1. 릴레이 밸브
  2. 브레이크 슈
  3. 브레이크 밸브
  4. 브레이크 챔버
(정답률: 74%)
  • 공기 브레이크에서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때 공기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는 브레이크 챔버입니다. 브레이크 챔버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공기압을 받아 피스톤을 움직여 브레이크 슈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챔버가 공기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은 "브레이크 챔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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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변속기의 전진 기어 중 가장 큰 토크를 발생하는 변속단은?

  1. 오버드라이브
  2. 1단
  3. 2단
  4. 직결 단
(정답률: 75%)
  • 1단은 엔진의 토크를 가장 직접적으로 변속기에 전달하는 기어로, 가장 큰 토크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가장 많은 힘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1단이 가장 큰 토크를 발생시키는 변속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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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압제어 장치와 관계없는 것은?

  1. 오일펌프
  2. 유압조정밸브바디
  3. 어큐뮬레이터
  4. 유성장치
(정답률: 54%)
  • 유성장치는 유압제어 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기계 부품으로, 유압 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오일펌프, 유압조정밸브바디, 어큐뮬레이터는 모두 유압제어 장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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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고속 주행할 때 바퀴가 상하로 진동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요잉
  2. 트램핑
  3. 롤링
  4. 킥다운
(정답률: 65%)
  • 고속 주행할 때 바퀴가 상하로 진동하는 현상을 "트램핑"이라고 합니다. 이는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바퀴가 지면에서 떨어지고 다시 닿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차량의 안정성을 해치고 운전자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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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변속기에서 작동유의 흐름으로 옳은 것은?

  1. 오일펌프 → 토크컨버터 → 밸브바디
  2. 토크컨버터 → 오일펌프 → 밸브바디
  3. 오일펌프 → 밸브바디 → 토크컨버터
  4. 토크컨버터 → 밸브바디 → 오일펌프
(정답률: 51%)
  • 자동변속기에서 작동유의 흐름은 오일펌프에서 유체를 흡입하여 토크컨버터로 보내고, 토크컨버터에서 변속기 작동에 필요한 유체 압력을 만들어 밸브바디로 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펌프 → 밸브바디 → 토크컨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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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차동장치에서 차동 피니언과 사이드 기어의 백래시 조정은?

  1. 축받이 차축의 왼쪽 조정심을 가감하여 조정한다.
  2. 축받이 차축의 오른쪽 조정심을 가감하여 조정한다.
  3. 차동 장치의 링기어 조정 장치를 조정한다.
  4. 드러스트 와셔의 두께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정답률: 65%)
  • 차동 피니언과 사이드 기어의 백래시 조정은 차동 장치의 정확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드러스트 와셔의 두께를 가감하여 조정하는 이유는, 드러스트 와셔는 차동 피니언과 사이드 기어 사이에 위치하며, 이 두 기어의 백래시를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드러스트 와셔의 두께를 조정함으로써, 차동 피니언과 사이드 기어의 백래시를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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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싱크로나이저 슬리브 및 허브 검사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싱크로나이저와 슬리브를 끼우고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점검한다.
  2. 슬리브의 안쪽 앞부분과 뒤쪽 끝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3. 허브 앞쪽 끝부분이 마모되지 않았는지를 점검한다.
  4. 싱크로나이저 허브와 슬리브는 이상 있는 부위만 교환한다.
(정답률: 83%)
  • 정답은 "싱크로나이저와 슬리브를 끼우고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점검한다."입니다. 이유는 싱크로나이저와 슬리브는 정밀한 부품으로, 전체를 교체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상이 있는 부위만 교체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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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1. 휠의 회전속도 감지
  2. 휠의 감속 상태 감지
  3. 휠의 속도 비교 평가
  4. 휠의 제동압력 감지
(정답률: 78%)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휠 스피드 센서의 역할은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는 것입니다. ABS는 차량이 급정거나 급정지할 때 휠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이를 위해 ABS는 각 휠의 회전속도를 감지하고, 휠이 미끄러질 경우 해당 휠의 제동력을 조절하여 차량이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휠 스피드 센서는 ABS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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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AQS(Air Quality System)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차실 내에 유해가스의 유입을 차단한다.
  2. 차실 내로 청정 공기만을 유입시킨다.
  3. 승차 공간 내의 공기청정도와 환기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 시킨다.
  4. 차실 내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
(정답률: 69%)
  • AQS는 차량 내부 공기를 청정하고 유해 물질을 제거하여 승객의 건강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실 내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는 AQS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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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어떤 기준 전압 이상이 되면 역방향으로 큰 전류가 흐르게 된 반도체는?

  1. PNP 형 트랜지스터
  2. NPN 형 트랜지스터
  3. 포토 다이오드
  4. 제너 다이오드
(정답률: 66%)
  • 제너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압을 허용하며, 어느 한쪽 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때는 일반적인 다이오드와 같이 작동하고, 반대 방향으로 전압이 일정 기준치 이상이 되면 큰 역방향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시된 기준 전압 이상이 되면 역방향으로 큰 전류가 흐르게 된다는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제너 다이오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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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교류발전기의 구성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자계를 발생시키는 로터
  2. 전압을 유도하는 스테이터
  3. 정류기
  4. 컷 아웃 릴레이
(정답률: 60%)
  • 교류발전기는 회전하는 자계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를 위해 로터와 스테이터가 필요합니다. 로터는 자계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고, 스테이터는 로터의 회전에 따라 전압을 유도합니다. 또한 생산된 교류전류를 직류전류로 변환하는 정류기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컷 아웃 릴레이는 교류발전기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전기 공급이 중단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과전류를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입니다. 따라서 컷 아웃 릴레이가 교류발전기의 구성 요소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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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회로에서 12V 배터리에 저항 3개를 직렬로 연결하였을 때 전류계 “A”에 흐르는 전류는?

  1. 1A
  2. 2A
  3. 3A
  4. 4A
(정답률: 69%)
  • 저항 3개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모든 저항을 통과하며 각 저항에서의 전압은 4V씩 나누어져 각각 4V, 4V, 4V가 된다. 따라서 전류는 전압을 저항으로 나눈 값인 4V/4Ω = 1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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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점화코일의 2차 쪽에서 발생되는 불꽃전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점화플러그의 전극형상
  2. 전극의 간극
  3. 오일 압력
  4. 혼합기 압력
(정답률: 64%)
  • 점화코일은 점화플러그에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하여 불꽃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발생되는 불꽃전압의 크기는 점화플러그의 전극형상과 간극, 그리고 혼합기 압력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오일 압력은 불꽃전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은 점화코일의 2차 쪽에서 발생되는 불꽃전압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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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축전지의 충전상태를 측정하는 계기는?

  1. 온도계
  2. 기압계
  3. 저항계
  4. 비중계
(정답률: 72%)
  • 축전지의 충전 상태는 전기적인 저항값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계기가 저항계입니다. 그러나 축전지의 용량이나 충전 상태를 더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비중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축전지의 전해질 용액의 밀도가 충전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비중을 측정하여 충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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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 에어컨 냉매 가스 순환 과정으로 맞는 것은?

  1. 압축기 → 건조기 → 응축기 → 팽창 밸브 → 증발기
  2. 압축기 → 팽창 밸브 → 건조기 → 응축기 → 증발기
  3.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 밸브 → 증발기
  4. 압축기 → 건조기 → 팽창 밸브 → 응축기 → 증발기
(정답률: 79%)
  • 자동차 에어컨 냉매 가스 순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압축기: 냉매 가스를 압축하여 온도와 압력을 높입니다.
    2. 건조기: 냉매 가스 중 수분을 제거합니다.
    3. 응축기: 냉매 가스를 냉각하여 압력을 유지하면서 액체로 변환합니다.
    4. 팽창 밸브: 냉매 액체를 고압에서 저압으로 확장시켜 액체와 기체의 상태 변화를 일으킵니다.
    5. 증발기: 냉매 기체를 흡입하여 열을 흡수하고 차량 내부를 냉각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축기 → 응축기 → 건조기 → 팽창 밸브 → 증발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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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동전동기를 주요 부분으로 구분한 것이 아닌 것은?

  1. 회전력을 발생하는 부분
  2. 무부하 전력을 측정하는 부분
  3. 회전력을 기관에 전달하는 부분
  4. 피니언을 링기어에 물리게 하는 부분
(정답률: 52%)
  • 기동전동기의 주요 부분은 회전력을 발생하는 부분, 회전력을 기관에 전달하는 부분, 피니언을 링기어에 물리게 하는 부분입니다. 무부하 전력을 측정하는 부분은 주요 부분으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이는 기동전동기의 작동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보조적인 부분으로, 기동전동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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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옴의 법칙으로 맞는 것은? (단, I=전류, E=전압, R=저항)

  1. I=RE
  2. E=IR
  3. I=R/E
  4. E=2R/I
(정답률: 66%)
  • 옴의 법칙은 전압과 전류, 저항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은 E=IR입니다. 이는 전압(E)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전압은 전류와 저항에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압, 전류, 저항 중 하나를 구할 때 다른 두 가지를 알고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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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배선에 있어서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Gr : 보라
  2. G : 녹색
  3. R : 적색
  4. Y : 노랑
(정답률: 88%)
  • Gr은 일반적으로 녹색을 나타내는데, 보라는 Vio라는 기호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Gr : 보라는 기호와 색의 연결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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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이동식 및 휴대용 전동기기의 안전한 작업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전동기의 코드선은 접지선이 설치된 것을 사용한다.
  2. 회로시험기로 절연상태를 점검한다.
  3. 감전방지용 누전차단기를 접속하고 동작 상태를 점검한다.
  4.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1중 절연 구조의 전기기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65%)
  •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1중 절연 구조의 전기기기를 사용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1중 절연 구조의 전기기기는 일반적으로 내부적으로 절연체가 부족하여 감전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서는 2중 절연 구조의 전기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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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 재해는 생산 활동을 행하는 중에 에너지와 충돌하여 생명의 기능이나( )를 상실하는 현상을 말한다. ( )에 알맞은 말은?

  1. 작업상 업무
  2. 작업조건
  3. 노동 능력
  4. 노동 환경
(정답률: 73%)
  • 산업 재해는 작업상 업무나 작업조건, 노동 환경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노동자의 노동 능력입니다. 노동자의 노동 능력이 부족하거나 지치거나, 작업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는 산업 재해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노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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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관 분해조립 시 스패너 사용 자세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몸의 중심을 유지하게 한 손은 작업물을 지지한다.
  2.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우고 발로 민다.
  3.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4. 몸은 항상 균형을 잡아 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85%)
  •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를 끼우고 발로 민다."가 옳지 않은 것은 위험하고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파이프를 발로 미는 것은 균형을 잡기 어렵고, 발이 미끄러져 다치거나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자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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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 작업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나무 해머로 연삭숫돌을 가볍게 두들겨 맑은 음이 나면 정상이다.
  2. 연삭숫돌의 표면이 심하게 변형된 것은 반드시 수정한다.
  3. 받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 한다.
  4. 연삭숫돌과 받침대와의 간격은 3㎜이내로 유지한다.
(정답률: 61%)
  • 침대는 숫돌차의 중심선보다 낮게 위치시키면 작업 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받침대는 연삭작업을 하는 동안 안정적으로 공작물을 지지해 주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숫돌의 중심선보다 약간 높게 설정하여 작업자의 손이나 공작물이 연삭숫돌에 말려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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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재의 분류 중 B급 화재 물질로 옳은 것은?

  1. 종이
  2. 휘발유
  3. 목재
  4. 석탄
(정답률: 81%)
  • B급 화재 물질은 액체 화학물질이나 가연성 고체 화학물질로 분류됩니다. 휘발유는 액체 화학물질 중에서도 가연성이 높아 B급 화재 물질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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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타이어의 공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압이 낮으면 일반 포장도로에서 미끄러지기 쉽다.
  2. 좌, 우 공기압에 편차가 발생하면 브레이크 작동 시 위험을 초래한다.
  3. 공기압이 낮으면 트레드 양단의 마모가 많다.
  4. 좌, 우 공기압에 편차가 발생하면 차동 사이드 기어의 마모가 촉진된다.
(정답률: 57%)
  • 공기압이 낮으면 일반 포장도로에서 미끄러지기 쉽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작아져서 마찰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오거나 눈이 내릴 때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일반 포장도로에서는 마찰력이 감소하는 정도가 크지 않아서 미끄러질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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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에 사용하는 부동액의 사용에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부동액은 원액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품질 불량한 부동액은 사용하지 않는다.
  3. 부동액을 도료부분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부동액은 입으로 맛을 보아 품질을 구별할 수 있다.
(정답률: 88%)
  • 정답은 "부동액은 입으로 맛을 보아 품질을 구별할 수 있다."입니다. 이는 틀린 내용입니다. 부동액은 독성이 있으므로 입으로 맛을 보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부동액의 품질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품질 기준을 따르거나, 인증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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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감전 위험이 있는 곳에 전기를 차단하여 우선 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
  2.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한다.
  3. 스위치에 안전장치를 한다.
  4. 필요한 곳에 통전금지 기간에 관한 사항을 게시한다.
(정답률: 64%)
  •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는 것은 전기를 차단하여 감전 위험을 예방하는 것이므로, 전기를 차단하여 우선 점검을 할 때의 조치와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전 위험에 대한 방지장치를 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위치 박스에 통전장치를 한다는 것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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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감전 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차광용 안경을 착용한다.
  2. 반드시 절연 장갑을 착용한다.
  3. 물기가 있는 손으로 작업하지 않는다.
  4. 고압이 흐르는 부품에는 표시를 한다.
(정답률: 85%)
  • 차광용 안경은 감전 사고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 차광용 안경은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용품으로, 감전 사고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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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에어백 장치를 점검, 정비할 때 안전하지 못한 행동은?

  1. 조향 휠을 탈거할 때 에어백 모듈 인플레이터 단자는 반드시 분리한다.
  2. 조향 휠을 장착할 때 클럭 스프링의 중립 위치를 확인한다.
  3. 에어백 장치는 축전지 전원을 차단하고 일정시간 지난 후 정비한다.
  4. 인플레이터의 저항은 절대 측정하지 않는다.
(정답률: 42%)
  • "조향 휠을 탈거할 때 에어백 모듈 인플레이터 단자는 반드시 분리한다."의 이유는 조향 휠을 탈거할 때 인플레이터가 작동하여 에어백이 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플레이터 단자를 분리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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