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자동차정비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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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윤활유의 주요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작용, 냉각작용
  2. 기밀유지작용, 부식방지작용
  3. 소음감소작용, 세척작용
  4. 마찰작용, 방수작용
(정답률: 80%)
  • 마찰작용과 방수작용은 윤활유의 주요기능 중에서 옳은 기능입니다.

    마찰작용은 기계 부품들이 서로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열과 마찰에 의한 손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계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작동 시에 발생하는 열을 줄여서 기계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방수작용은 윤활유가 부품 표면에 밀착하여 물과 같은 외부 물질의 침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고, 윤활유의 성능을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주요기능으로 틀린 것은 "냉각작용"입니다. 윤활유는 부품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줄여주는 역할은 하지만, 냉각작용은 윤활유가 아닌 냉각수 등 다른 물질이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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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적 사이클(Constant volume cycle)
  2. 정압 사이클(Constant pressure cycle)
  3. 복합 사이클(Sabathe cycle)
  4. 디젤 사이클(Diesel cycle)
(정답률: 76%)
  • 고속 디젤기관은 압축, 연소, 팽창, 배기의 4단계로 이루어진 디젤 사이클을 기본 사이클로 사용합니다. 디젤 사이클은 압축과 팽창 단계에서 정적 사이클을 사용하고, 연소 단계에서는 정압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두 가지 사이클을 결합한 것이 복합 사이클(Sabathe cycle)입니다. 따라서 고속 디젤기관에서는 복합 사이클이 기본 사이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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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 엔진에서 냉간시 점화시기 제어 및 연료분사량 제어를 하는 센서는?

  1. 흡기온센서
  2. 대기압센서
  3. 수온센서
  4. 공기량센서
(정답률: 61%)
  • 냉간시에는 연료가 증발되지 않아서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간시에는 점화시기를 앞당겨서 연소를 원활하게 하고, 연료분사량을 늘려서 적정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의 수온을 측정하는 수온센서가 필요합니다. 수온센서는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측정하여 이를 제어 컴퓨터에 전달하여 적절한 점화시기와 연료분사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온센서가 냉간시에 점화시기 제어 및 연료분사량 제어를 하는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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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적의 공연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희박한 공연비
  2. 농후한 공연비
  3.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
  4. 공전 시 연소 가능범위의 연비
(정답률: 86%)
  •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가 최적의 공연비로 나타낸 이유는, 이 공연비는 공전 시 연소 가능범위의 연비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연비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는 연료와 공기가 적절한 비율로 혼합되어 완전연소가 이루어지는 연비를 말하며, 이 연비에서는 최대한 많은 열이 발생하면서도 배기가스의 양이 최소화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완전연소 가능한 공연비는 경제성과 환경성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공연비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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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에서 냉각장치로 흡수되는 열은 연료 전체 발열량의 약 몇 % 정도 인가?

  1. 30 ~ 35
  2. 45 ~ 55
  3. 55 ~ 65
  4. 70 ~ 80
(정답률: 62%)
  • 디젤 엔진에서 냉각장치로 흡수되는 열은 대략 30 ~ 35% 정도입니다. 이는 디젤 엔진의 열효율이 대략 30 ~ 40%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 중 약 30 ~ 35%가 냉각장치를 통해 흡수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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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이 1500 rpm에서 20 m-kgf의 회전력을 낼 때 기관의 출력은 41.87PS이다. 기관의 출력을 일정하게 하고 회전수를 2500 rpm으로 하였을 때 얼마의 회전력을 내는가?

  1. 약 45 m-kgf
  2. 약 35 m-kgf
  3. 약 25 m-kgf
  4. 약 12 m-kgf
(정답률: 31%)
  • 기관의 출력은 회전력과 회전수에 비례하기 때문에, 회전수가 1500 rpm에서 2500 rpm으로 증가하면 회전력도 비례하여 증가한다.

    출력 = 회전력 × 회전수 / 716.2

    1500 rpm에서의 회전력 = 20 m-kgf
    41.87 = 20 × 1500 / 716.2
    따라서, 2500 rpm에서의 회전력은 다음과 같다.

    회전력 = 41.87 × 716.2 / 2500
    회전력 ≈ 12 m-kgf

    따라서, 정답은 "약 12 m-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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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 기관에서 과급을 하는 주된 목적은?

  1.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
  2. 기관의 회전수를 빠르게 한다.
  3. 기관의 윤활유 소비를 줄인다.
  4. 기관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84%)
  • 과급은 기관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하여 연소 과정에서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도록 하여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출력을 증대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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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떤 기관의 크랭크 축 회전수가 2400rpm, 회전반경이 40 ㎜일 때 피스톤의 평균 속도는?

  1. 1.6 m/s
  2. 3.3 m/s
  3. 6.4 m/s
  4. 9.6 m/s
(정답률: 5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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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스톤의 평균 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으며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는 기관은?

  1. 장행정 기관
  2. 정방형 기관
  3. 단행정 기관
  4. 고속형 기관
(정답률: 82%)
  • 단행정 기관은 피스톤이 직선적으로 이동하면서 작동하기 때문에 평균 속도를 높이지 않고 회전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피스톤의 이동 거리가 짧기 때문에 단위 체적당 출력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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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의 안티 노크성을 표시하는 것은?

  1. 세탄가
  2. 헵탄가
  3. 옥탄가
  4. 프로판가
(정답률: 87%)
  • 가솔린의 안티 노크성은 옥탄가로 표시됩니다. 옥탄가는 가솔린 내부의 화학물질들이 폭발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티 노크성이 높을수록 가솔린이 더 느리게 폭발하므로 엔진 내부에서 노크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따라서 안티 노크성이 높은 가솔린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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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배기량이 785㏄, 연소실체적이 157㏄인 자동차 기관의 압축비는 ?

  1. 3 : 1
  2. 4 : 1
  3. 5 : 1
  4. 6 : 1
(정답률: 66%)
  • 압축비는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이 상승하여 공기와 연료 혼합물을 압축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압축비가 높을수록 연소가 완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연비와 출력이 좋아집니다.

    압축비는 연소실체적을 배기량으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57 ÷ 785 + 1 = 6 이므로 압축비는 6 : 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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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 기관의 예열장치에서 연소실 내의 압축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형식은?

  1. 흡기 가열식
  2. 흡기 히터식
  3. 예열 플러그식
  4. 히터 레인지식
(정답률: 85%)
  • 예열 플러그식은 디젤 기관에서 연료의 점화를 돕기 위해 연소실 내부의 압축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예열 플러그를 이용하여 연소실 내부의 공기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연료의 점화를 돕는 것으로, 흡기 가열식과 흡기 히터식은 흡기 공기를 가열하여 연료의 점화를 돕는 방식이고, 히터 레인지식은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연료를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 연료의 점화를 돕기 위해 연소실 내부의 압축공기를 직접 예열하는 방식은 예열 플러그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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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4행정 사이클 6실린더 기관의 지름이 100mm, 행정이 100mm이고, 기관 회전수 2500rpm, 지시 평균 유효압력이 8 kgf/cm2 이라면 지시마력은 약 몇 PS 인가?

  1. 80
  2. 93
  3. 105
  4. 150
(정답률: 52%)
  • 지시마력 = (2π × 기관회전수 × 행정면적 × 지시평균유효압력) ÷ 75

    = (2π × 2500 × (10/2)^2 × 8) ÷ 75

    ≈ 105 PS

    보기 중에서 105가 계산 결과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1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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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의 진공식 연료압력 조절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전 시 진공호스를 빼면 연료압력은 낮아지고 다시 호스를 꼽으면 높아진다.
  2. 급가속 순간 흡기다기관의 진공은 대기압에 가까워 연료압력은 낮아진다.
  3. 흡기관의 절대압력과 연료 분배관의 압력차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4. 대기압이 변화하면 흡기관의 절대압력과 연료 분배관의 압력차도 같이 변화한다.
(정답률: 64%)
  • 가솔린 기관에서 사용되는 진공식 연료압력 조절기는 흡기관의 진공을 이용하여 연료압력을 조절합니다. 이때, 흡기관의 절대압력과 연료 분배관의 압력차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은 연료의 분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기관의 절대압력과 연료 분배관의 압력차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킨다."입니다.
  • 키워드 : 압력 차이를 일정하게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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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퓨터 제어 계통 중 입력계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대기압센서
  2. 공전 속도 제어
  3. 산소센서
  4. 차속센서
(정답률: 51%)
  • 공전 속도 제어는 컴퓨터 제어 계통 중에서 출력을 제어하는 부분으로, 모터나 엔진의 속도를 제어합니다. 반면 입력계통은 센서를 통해 외부 정보를 수집하는 부분이므로, 대기압센서, 산소센서, 차속센서는 모두 입력계통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공전 속도 제어가 입력계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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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솔린 엔진의 배기가스 중 인체에 유해 성분이 가장 적은 것은?

  1. 일산화 탄소
  2. 탄화수소
  3. 이산화 탄소
  4. 질소산화물
(정답률: 73%)
  • 이산화 탄소는 가솔린 엔진에서 연소할 때 생성되는 가스 중에서 인체에 가장 유해한 성분이 적은 것입니다. 이는 이산화 탄소가 무색, 무취이며, 산소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체에 대한 유해성이 적어 안전한 배기가스로 간주됩니다. 반면, 일산화 탄소와 탄화수소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소산화물은 대기오염물질로 인해 인체에도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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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커넥팅 로드의 비틀림이 엔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압축압력의 저하
  2. 회전에 무리를 초래
  3. 저어널 베어링의 마멸
  4. 타이밍 기어의 백래시 촉진
(정답률: 71%)
  • 타이밍 기어의 백래시 촉진은 커넥팅 로드의 비틀림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타이밍 기어의 백래시 촉진"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타이밍 기어의 백래시 촉진은 엔진의 회전 방향이 바뀔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엔진의 부품들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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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밸브 스프링 자유 높이의 감소는 표준 치수에 대하여 몇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3%
  2. 8%
  3. 10 %
  4. 12%
(정답률: 64%)
  • 밸브 스프링 자유 높이의 감소는 허용 오차 범위 내에서 이어야 합니다. 이 허용 오차 범위는 일반적으로 스프링의 높이에 대한 허용 오차 범위와 같은 것으로, 일반적으로 3% 이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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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LPG(Liquefied Petroleum Gas) 기관중 피드백 믹서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연료 분사펌프가 있다.
  2. 대기오염이 적다.
  3. 경제성이 좋다.
  4. 엔진오일의 수명이 길다.
(정답률: 61%)
  • LPG 기관에서는 이미 압축된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 분사펌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펌프가 있다."가 아닌 것이 해당되며, 대기오염이 적고 경제성이 좋으며 엔진오일의 수명이 긴 것은 LPG 기관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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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I.S.C(idle speed control) 서보기구에서 컴퓨터 신호에 따른 기능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공전 연료량을 증가
  2. 공전속도를 제어
  3. 가속 속도를 증가
  4. 가속 공기량을 조절
(정답률: 77%)
  • I.S.C 서보기구는 엔진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여 공전속도를 조절합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연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신호에 따라 공전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가장 타당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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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흡기관로에 설치되어 칼만 와류 현상을 이용하여 흡입공기량을 측정하는 것은?

  1. 흡기온도센서
  2. 대기압 센서
  3. 스로틀 포지션 센서
  4. 공기유량 센서
(정답률: 62%)
  • 칼만 와류 현상은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나 관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흡기관로에 설치된 공기유량 센서는 흡입공기의 속도를 측정하여 공기유량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흡기관로에 설치되어 칼만 와류 현상을 이용하여 흡입공기량을 측정하는 것은 "공기유량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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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을 사용하므로 얻어지는 장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등점을 올려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라디에이터를 소형화 할 수 있다.
  3.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다.
  4.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0.3~0.7 kgf/cm2정도 올릴 수 있다.
(정답률: 85%)
  • 압력식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수의 비등점을 높여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므로, 라디에이터의 무게를 크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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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 연소실 표면적이 작아 냉각손실이 작은 특징이 있고, 시동성이 양호한 형식은?

  1. 직접분사실식
  2. 예연소실식
  3. 와류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64%)
  • 직접분사실식은 연소실 내부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형식으로, 연소실 표면적이 작아 냉각손실이 적고, 연료와 공기의 혼합이 좋아 시동성이 양호한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 중에서 직접분사실식이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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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과 같은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 로드에는 몇 kgf의 힘이 작용하는 가?

  1. 75 kgf
  2. 90 kgf
  3. 120 kgf
  4. 140 kgf
(정답률: 53%)
  •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 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작동 압력과 실린더의 효율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작동 압력이 7kgf/cm²이고, 실린더의 효율이 90%로 주어졌다. 따라서 푸시 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작동 압력 = 7kgf/cm²
    실린더 효율 = 90%
    실린더 피스톤 면적 = 100cm²

    푸시 로드 = 작동 압력 × 실린더 피스톤 면적 × 실린더 효율
    = 7kgf/cm² × 100cm² × 0.9
    = 630kgf

    따라서, 마스터 실린더의 푸시 로드에 작용하는 힘은 630kgf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정답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계산 결과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90 kgf"이다.
  • 비율 6:1
    ㅡ> 15x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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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의 기능은?

  1.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2. 바퀴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3. 펌프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4. 터빈의 회전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79%)
  •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에 있는 스테이터는 펌프와 터빈 사이에 위치하며, 펌프에서 유체를 흡입하여 터빈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테이터는 유체의 흐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며, 이로 인해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의 회전력을 증대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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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서 공기 압력을 견디어 일정한 체적을 유지하고 또 하중이나 충격에 따라 변형하여 완충작용을 하는 것은?

  1. 브레이커
  2. 카커스
  3. 트레드
  4. 비드부
(정답률: 77%)
  • 카커스는 타이어의 내부 구조물 중 하나로, 고강도 철사로 이루어져 있어 공기 압력을 견디고 일정한 체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중이나 충격에 따라 변형하여 완충작용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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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휠 스피드 센서(wheel speed sensor)
  2. 컨트롤 유닛(control unit)
  3. 하이드로릭 유닛(hydraulic unit)
  4. 크랭크 앵글 센서(crank angle sensor)
(정답률: 72%)
  • 크랭크 앵글 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는 센서로, ABS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ABS는 주행 중인 차량의 각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는 휠 스피드 센서, 이 정보를 처리하는 컨트롤 유닛, 그리고 제동력을 제어하는 하이드로릭 유닛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크랭크 앵글 센서는 ABS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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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킹핀 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1. 캠버
  2. 캐스터
  3. 셋 백
(정답률: 51%)
  • 캐스터는 앞바퀴에 부착된 회전 가능한 바퀴로, 킹핀 경사각과 함께 앞바퀴에 복원성을 주어 직진 위치로 쉽게 돌아오게 하는 앞바퀴 정렬에 가장 적합한 요소입니다. 캐스터는 회전 가능하기 때문에 앞바퀴가 방향을 바꿀 때도 자연스럽게 따라서 움직이며, 이를 통해 앞바퀴의 정렬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캐스터가 앞바퀴 정렬과 관련이 가장 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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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변속기의 변속비가 1.5, 링기어의 잇수 36, 구동피니언의 잇수 6인 자동차를 오른쪽 바퀴만을 들어서 회전하도록 하였을 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는?(단, 추진축의 회전수는 2100 rpm 이다.)

  1. 350 rpm
  2. 450 rpm
  3. 600 rpm
  4. 700 rpm
(정답률: 24%)
  • 변속비 = 링기어의 잇수 ÷ 구동피니언의 잇수
    1.5 = 36 ÷ 구동피니언의 잇수
    구동피니언의 잇수 = 24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 = 추진축의 회전수 ÷ 변속비 ÷ 구동피니언의 잇수
    = 2100 rpm ÷ 1.5 ÷ 6
    = 700 rpm

    따라서, 정답은 "700 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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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변속기에서 밸브보디에 있는 매뉴얼밸브의 역할은?

  1. 변속레버의 위치에 따라 유로를 변경한다.
  2. 오일압력을 부하에 알맞은 압력으로 조정한다.
  3. 차속이나 엔진부하에 따라 변속단수를 결정한다.
  4. 변속단수의 위치를 컴퓨터로 전달한다.
(정답률: 52%)
  • 자동변속기에서 매뉴얼밸브는 변속레버의 위치에 따라 유로를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변속레버가 움직일 때 매뉴얼밸브가 해당하는 유로를 열어주어 유압 신호가 전달되어 변속기 내부의 기어가 변경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변속레버의 위치에 따라 매뉴얼밸브가 열리는 유로가 달라지므로, 변속기의 변속단수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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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브레이크 드럼이 갖추어야 할 조건과 관계가 없는 것은 ?

  1. 무거워야 한다.
  2. 방열이 잘되어야 한다.
  3. 강성과 내마모성이 있어야 한다.
  4. 동적, 정적 평형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84%)
  • 정답: "무거워야 한다."

    설명: 브레이크 드럼이 무거울수록 브레이크 시스템의 전체 무게가 늘어나기 때문에 차량의 운전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드럼은 방열이 잘되어야 하며, 강성과 내마모성이 있어야 하며, 동적, 정적 평형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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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조향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적당하지 않는 사항은?

  1. 적당한 회전 감각이 있을 것
  2. 고속주행에서도 조향핸들이 안정될 것
  3. 조향휠의 회전과 구동휠의 선회차가 클 것
  4. 선회 시 저항이 적고 선회 후 복원성이 좋을것
(정답률: 86%)
  • 조향휠의 회전과 구동휠의 선회차가 클 경우, 조향장치의 민감도가 높아져서 작은 움직임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운전자가 조향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회전 감각이 있을 것이라는 조건이 적절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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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요철이 있는 노면을 주행할 경우, 스티어링 휠에 전달되는 충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미 현상
  2. 웨이브 현상
  3. 스카이 훅 현상
  4. 킥백 현상
(정답률: 45%)
  • 요철이 있는 노면을 주행할 경우, 타이어가 요철을 넘어갈 때 생기는 충격이 스티어링 휠로 전달되면서 스티어링 휠이 갑자기 튀어오르는 현상을 킥백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조종감을 떨어뜨리고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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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유압식 동력조향장치와 비교하여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제어 방식은 전자제어 조향장치보다 부품 수가 적다.
  2.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이 필요 없다.
  3. 유압제어 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없다.
  4. 유압제어를 하지 않으므로 오일펌프가 필요없다.
(정답률: 61%)
  •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는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와 달리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조향력을 제어하기 때문에 오일이 필요하지 않고 오일펌프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압제어 방식에 비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없는 이유는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가 작동하는 데에는 전기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식 동력 조향장치는 유압식 동력 조향장치보다 연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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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추진축의 자재이음은 어떤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가?

  1. 축의 길이
  2. 회전 속도
  3. 회전축의 각도
  4. 회전 토크
(정답률: 63%)
  • 자재이음은 회전축의 각도를 조절하여 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회전축의 각도를 조절하면 회전 방향이나 회전 중심 등이 변경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재이음은 회전축의 각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변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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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synchro mesh) 기구의 기능이 작용하는 시기는?

  1. 변속기어가 물려있을 때
  2.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3. 변속기어가 물릴 때
  4.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정답률: 72%)
  •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와 기어바퀴의 회전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구가 작용하는 시기는 변속기어가 물려있을 때입니다. 변속기어가 물려있을 때 기어바퀴와 변속기어의 회전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용하여 두 회전속도를 맞춰줍니다. 따라서 변속기어가 물려있을 때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용하여 부드러운 기어변속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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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브레이크액의 특성으로서 장점이 아닌 것은?

  1. 높은 비등점
  2. 낮은 응고점
  3. 강한 흡습성
  4. 큰 점도지수
(정답률: 52%)
  • 브레이크액의 단점으로 여겨집니다. 브레이크액이 흡습성이 강하면 수분을 흡수하기 쉬워지며, 이는 비등점을 낮추고 부식 및 브레이크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액의 특성 중 장점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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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에서 스프링의 진동 중 스프링 위 질량의 진동과 관계 없는 것은?

  1. 바운싱(bouncing)
  2. 피칭(pitching)
  3. 휠 트램프(wheel tramp)
  4. 롤링(rolling).
(정답률: 78%)
  • 스프링의 진동 중 스프링 위 질량의 진동과 관계 없는 것은 "휠 트램프(wheel tramp)"입니다. 이는 차량의 후륜이 빠르게 움직이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스프링의 진동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휠 트램프는 차량의 안정성을 해치며, 높은 속도에서 발생할 경우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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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마찰 면의 경화, 오일 부착.
  2. 페달 자유 간극 과대
  3. 클러치 압력스프링 쇠약, 절손
  4. 압력판 및 플라이휠 손상
(정답률: 77%)
  • 페달 자유 간극이 과대인 경우,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이 충분한 압력을 받지 못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페달 자유 간극을 조절하여 적절한 압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클러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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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 현가장치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하중 증감에 관계없이 차체 높이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며 앞뒤, 좌우의 기울기를 방지 할 수 있다.
  2. 스프링 정수가 자동적으로 조정되므로 하중의 증감에 관계없이 고유 진동수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3.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4. 공기 스프링 자체에 감쇠성이 있으므로 작은 진동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52%)
  •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는 공기 현가장치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다. 이유는 고유 진동수를 높이면 스프링 효과가 더 딱딱하고 강력해지므로 유연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특징은 오히려 스프링 효과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서 차체의 안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 **"고유 진동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스프링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는 공기 현가장치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공기 현가장치의 주요 목적은 차체 높이와 하중에 따라 스프링 정수를 조절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며, 고유 진동수를 높이는 것이 주된 목적은 아닙니다. 공기 스프링을 통해 스프링 효과의 유연성을 조절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고유 진동수를 높이는 것은 일반적으로 공기 현가장치의 직접적인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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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을 측정하였더니 1.180이었다. 이 축전지의 방전률은? (단, 비중값이 완전 충전시 1.280이고 완전 방전시의 비중값이 1.080이다.)

  1. 20%
  2. 30%
  3. 50%
  4. 70%
(정답률: 48%)
  • 축전지의 방전률은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비중값이 완전 충전시 1.280이고 완전 방전시의 비중값이 1.080이므로, 축전지의 방전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방전률 = (1.180 - 1.080) / (1.280 - 1.080) x 100% = 50%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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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반도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극히 소형이고 경량이다.
  2. 내부 전력 손실이 매우 적다.
  3.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한다.
  4. 예열을 요구하지 않고 곧바로 작동을 한다.
(정답률: 67%)
  • 반도체는 전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소자로, 전기적 신호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고 소형 경량화가 가능하며 내부 전력 손실이 적어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예열을 요구하지 않고 곧바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은 반도체 소자가 고온에서도 성능이 유지되며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반도체 소자가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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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의 IMS(Integrated Memory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난을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2. 편의장치로서 장거리 운행시 자동운행 시스템이다.
  3. 배터리 교환주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4. 스위치 조작으로 설정해둔 시트위치로 재생 시킨다.
(정답률: 68%)
  • IMS(Integrated Memory System)은 자동차의 시트, 미러, 스티어링 휠 등의 위치와 설정을 기억하는 시스템입니다. 스위치 조작으로 설정해둔 시트위치로 재생시키는 것은 IMS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즉, 운전자가 IMS에 자신이 원하는 시트 위치를 저장해두면, 다음에 차량에 탑승할 때 해당 위치로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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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를 마주대고 결합한 것은?

  1. 캐리어
  2. 다이오드
  3. 스위칭
(정답률: 77%)
  •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가 만나면 P-N 접합이 형성되고, 이 접합에서는 전자와 양공이 재결합하여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경계가 형성됩니다. 이 때, P쪽은 양성이고 N쪽은 음성이므로, 양전하와 음전하가 만나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다이오드입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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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이 테스트 램프를 사용하여 릴레이 회로의 각 단자(B, L, S1, S2)를 점검하였을 때 테스트 램프의 작동이 틀린 것은? (단, 테스트 램프 전구는 LED 전구이며, 테스트 램프의 접지는 차체 접지)

  1. B단자는 점등된다.
  2. L단자는 점등되지 않는다.
  3. S1단자는 점등된다.
  4. S2단자는 점등되지 않는다.
(정답률: 54%)
  • S2단자는 점등되지 않는다. 이는 S2단자와 L단자 사이에 연결된 스위치(S2)가 닫혀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지 않아 테스트 램프가 작동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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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오버런닝클러치
  2. 정류자
  3. 계자코일
  4. 전기자 철심
(정답률: 51%)
  • 기동전동기에서 회전하는 부분은 오버런닝클러치, 전기자 철심입니다. 정류자는 회전하는 부분이 아니지만, 전기자 철심과 함께 회전하며 전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자코일은 정류자와 함께 회전하지 않고, 정류자에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계자코일은 회전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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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편의장치에서 중앙집중식 제어장치(ETACS ISU)의 입·출력 요소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도어스위치 : 각 도어 잠김 여부 감지
  2. INT 스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
  3. 핸들 록 스위치 : 키 삽입 여부 감지
  4. 열선스위치 : 열선 작동 여부 감지
(정답률: 72%)
  • INT 스위치는 와이퍼 작동 여부를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테리어 라이트의 ON/OFF 상태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INT 스위치 : 와셔 작동 여부 감지"는 틀린 설명입니다.
  • INT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인터미턴트 와이퍼 스위치를 의미합니다. 이 스위치는 와이퍼의 간헐적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와셔의 작동 여부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와셔 작동 여부를 감지하는 것은 주로 와셔 스위치나 와셔 펌프와 관련된 센서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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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축전지 극판의 작용물질이 동일한 조건에서 비중이 감소되면 용량은?

  1. 증가한다.
  2. 변화없다.
  3. 비례하여 증가한다.
  4. 감소한다.
(정답률: 56%)
  • 축전지 극판의 작용물질이 동일한 조건에서 비중이 감소하면, 해당 극판 내에 담길 수 있는 화학물질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용량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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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용 AC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1. 로터(rotor)
  2. 스테이터(stator)
  3. 브러시(brush)
  4. 다이오드(diode)
(정답률: 56%)
  • 자동차용 AC발전기에서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로터(rotor)입니다. 로터는 회전하는 자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하면서 스테이터(stator)에 있는 코일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이렇게 발생한 전기는 다이오드(diode)를 통해 정류되어 축전지에 저장되거나 차량 내부 전기 시스템에 공급됩니다. 브러시(brush)는 전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자속을 만드는 부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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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점화코일에서 고전압을 얻도록 유도하는 공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49%)
  • 정답인 ""은 "L = -L(di/dt)" 공식을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은 점화코일에서 전류의 변화율에 비례하여 고전압이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이는 자기장의 변화로 인해 전기력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류의 변화율이 클수록 고전압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위해 점화코일에서는 전류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와 같이 코일을 갑자기 끊어주는 스위치를 사용하거나, ""와 같이 코일을 갑자기 연결해주는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류의 변화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고전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는 점화코일에서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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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구급처치 중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의식
  2. 상처
  3. 출혈
  4. 안정
(정답률: 85%)
  •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으로는 의식, 상처, 출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관련이 없습니다. 안정은 환자의 상태가 안정적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구급처치 중에는 환자의 상태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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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이얼 게이지 사용시 유의사항으로 틀린것은?

  1.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한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3. 게이지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된다.
  4.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암을 될 수 있는대로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정답률: 82%)
  • 다이얼 게이지는 기계의 회전수나 압력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게이지를 사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1.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한다.
    - 이는 다이얼 게이지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필요합니다. 스핀들에 주유하거나 그리스를 발라서 보관하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2.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
    - 다이얼 게이지는 정밀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분해 청소나 조정을 함부로 하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게이지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된다.
    - 다이얼 게이지는 정밀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충격도 가해서는 안됩니다. 충격을 받으면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4.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암을 될 수 있는대로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한다.
    - 다이얼 게이지를 설치할 때에는 지지대의 암을 짧게 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야 합니다. 이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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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드릴로 큰 구멍을 뚫으려고 할 때에 먼저 할 일은?

  1. 금속을 무르게 한다.
  2. 작은 구멍을 뚫는다.
  3. 스핀들의 속도를 빠르게 한다.
  4. 드릴 커팅 앵글을 증가 시킨다.
(정답률: 86%)
  • 작은 구멍을 뚫는 것은 큰 구멍을 뚫기 전에 드릴이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적인 시작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구멍을 뚫으면 드릴이 움직이지 않고 안정적으로 큰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구멍을 뚫으면 큰 구멍을 뚫는 동안에도 더 많은 냉각제가 흐르게 되어 드릴과 작업재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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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공구 사용에서 안전한 사용법이 아닌 것은?

  1. 조정 죠오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야 한다.
  2. 렌치에 파이프 등의 연장대를 끼워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언제나 깨끗한 상태로 보관한다.
  4. 녹이 생긴 볼트나 너트에는 오일을 넣어 스며들게 한 다음 돌린다.
(정답률: 59%)
  • "조정 죠오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야 한다."는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이는 공구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한 힘을 가하면 공구가 손상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적절한 힘과 기술을 사용하여 공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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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표시는?

  1. 접촉금지
  2. 출입금지
  3. 탑승금지
  4. 보행금지
(정답률: 70%)
  • 정답인 "보행금지"는 보행자가 이 지역을 걷지 않도록 경고하는 표지입니다. 이유는 해당 지역이 위험하거나 작업 중인 공사장이나 기계 등이 있어서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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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동전동기의 분해조립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관통볼트 조립시 브러시선과의 접촉에 주의할 것.
  2. 레버의 방향과 스프링, 홀더의 순서를 혼동하지 말 것
  3.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과의 배선을 확실히 연결할 것
  4. 마그네틱 스위치의 B단자와 M(또는 F)단자의 구분에 주의 할 것
(정답률: 51%)
  •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과의 배선을 확실히 연결할 것"은 기동전동기의 분해조립시 주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브러시 배선과 하우징과의 배선은 서로 다른 회로이기 때문에 연결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오히려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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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귀 마개를 착용하여야 하는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압축기가 가동되는 기계실 내에서 작업
  2. 디젤엔진 정비작업
  3. 단조작업
  4. 제관작업
(정답률: 68%)
  • 디젤엔진 정비작업은 귀 마개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작업들은 고음이 발생하거나 큰 소리가 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귀 마개를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디젤엔진 정비작업은 큰 소리가 발생하지 않는 작업이기 때문에 귀 마개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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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자제어 시스템을 정비할 때 점검 방법 중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b – c
  2. a - b
  3. a – c
  4. a – b - c
(정답률: 79%)
  • a – b - c이 올바른 점검 방법이다.

    - a: 시동을 걸고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기본적인 점검 방법이다.
    - b: 시스템 내부의 전선, 커넥터, 센서 등을 시각적으로 점검하여 손상, 파손, 녹슬음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c: 전기적인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전기테스터를 사용하여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b와 c는 모두 필요한 점검 방법이지만, a는 기본적인 점검 방법이므로 a – b - c가 올바른 점검 방법이다. a – b, a – c는 필수적인 점검 방법이 빠져있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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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제동력시험기 사용시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것은?

  1. 타이어 트레드의 표면에 습기를 제거한다.
  2. 롤러표면은 항상 그리스로 충분히 윤활시킨다.
  3. 브레이크 페달을 확실히 밟은상태에서 측정한다.
  4. 시험 중 타이어와 가이드롤러와의 접촉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롤러표면은 항상 그리스로 충분히 윤활시킨다." 이다.

    롤러표면은 그리스로 충분히 윤활시켜야만 타이어가 원활하게 회전하며 정확한 제동력을 측정할 수 있다. 그리스가 충분하지 않으면 롤러와 타이어 사이에 마찰이 발생하여 제동력이 감소하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제동력시험기 사용시 롤러표면의 그리스 윤활 상태를 항상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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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관을 운전상태에서 점검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배기가스의 색을 관찰하는 일
  2. 오일압력 경고등을 관찰하는 일
  3. 엔진의 이상음을 관찰하는 일
  4. 오일 팬의 오일량을 측정하는 일
(정답률: 76%)
  • 오일 팬은 엔진 오일이 누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부품으로, 오일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일이 누수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관을 운전상태에서 점검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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