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자동차정비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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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자동차공학

1. 기동 전동기가 정상 회전하지만 엔진이 시동 되지 않는 원인과 관련이 있는 사항은?

  1. 밸브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
  2. 조향 핸들 유격이 맞지 않을 때
  3. 현가장치에 문제가 있을 때
  4. 산소 센서의 작동이 불량일 때
(정답률: 78%)
  • 밸브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와 연료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동 전동기는 정상 회전하지만 엔진이 시동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밸브 타이밍이 맞지 않을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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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캠축과 크랭크축의 타이밍 전동 방식이 아닌 것은?

  1. 유압 전동 방식
  2. 기어 전동 방식
  3. 벨트 전동 방식
  4. 체인 전동 방식
(정답률: 80%)
  • 캠축과 크랭크축은 모두 기계적인 운동을 전달하는 부품으로, 기어, 벨트, 체인 등을 이용한 기계적인 전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유압 전동 방식은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운동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기계적인 전동 방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유압 전동 방식은 캠축과 크랭크축의 타이밍 전동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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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린더 벽이 마멸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 중 틀린 것은?

  1. 엔진오일의 희석 및 소모
  2. 피스톤 슬랩 현상 발생
  3. 압축압력 저하 및 블로바이 가스 발생
  4. 연료소모 저하 및 엔진 출력저하
(정답률: 59%)
  • 실린더 벽이 마멸되면 압축압력이 저하되어 블로바이 가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소모가 저하되고 엔진 출력도 저하됩니다. 따라서 "연료소모 저하 및 엔진 출력저하"가 맞는 정답입니다. 엔진오일의 희석 및 소모, 피스톤 슬랩 현상 발생도 실린더 벽 마멸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연료소모 저하 및 엔진 출력저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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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고 엔진 회전속도를 높이려면?

  1. 행정을 작게 한다.
  2. 행정을 크게 한다.
  3. 실린더 지름을 크게 한다.
  4. 실린더 지름을 작게 한다.
(정답률: 62%)
  • 피스톤 평균속도는 실린더 지름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실린더 지름을 크게 하면 피스톤 평균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속도를 높이지 않고 실린더 지름을 작게 한다면 피스톤 평균속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엔진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엔진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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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블로바이(blow by) 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시스템이다.
  2. 고부하 때에는 블로바이 가스가 공기 청정기에서 헤드커버 내로 공기가 도입됩니다.
  3. 흡기 다기관이 부압일 때는 크랭크케이스에서 헤드커버를 통해 공기 청정기로 유입된다.
  4. 헤드커버 안의 블로바이 가스는 부하와 관계없이 서지탱크로 흡입되어 연소된다.
(정답률: 49%)
  •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는 엔진 내에서 발생하는 블로바이 가스를 흡입하여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때, 헤드커버 안의 블로바이 가스는 부하와 관계없이 서지탱크로 흡입되어 연소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압력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부하와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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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차량의 인젝터가 갖추어야 될 기본 요건이 아닌 것은?

  1. 정확한 분사량
  2. 내 부식성
  3. 기밀 유지
  4. 저항 값은 무한대(∞)일 것
(정답률: 86%)
  • 인젝터는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작동되며, 이때 인젝터의 내부 저항값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젝터의 내부 저항값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만 정확한 분사량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저항 값이 무한대(∞)일 경우에는 전기적인 신호가 전달되지 않아 인젝터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저항 값이 무한대(∞)일 경우에는 인젝터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인젝터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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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몇 톤을 초과해서는 안되는가?

  1. 20톤
  2. 30톤
  3. 40톤
  4. 50톤
(정답률: 84%)
  •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의 차량 총중량은 도로교통법상 40톤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도로의 안전과 도로의 수명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초과하게 되면 도로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반드시 이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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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과급기가 설치된 엔진에 장착된 센서로서 급속 및 증속에서 ECU로 신호를 보내주는 센서는?

  1. 부스터 센서
  2. 노크 센서
  3. 산소 센서
  4. 수온 센서
(정답률: 69%)
  • 부스터 센서는 과급기가 설치된 엔진에서 엔진의 급속 및 증속 시에 과급기의 압력을 감지하여 ECU로 신호를 보내주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부스터 센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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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기관 과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수온조절기 불량
  2. 냉각수 량 과다
  3. 라디에이터 캡 불량
  4. 냉각팬 모터 고장
(정답률: 84%)
  • 냉각수 량이 과다하면 오히려 냉각 효율이 떨어져 기관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냉각수의 양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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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펌프의 거버너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분사압력을 조정한다.
  2. 분사시기를 조정한다.
  3. 착화시기를 조정한다.
  4. 분사량을 조정한다.
(정답률: 57%)
  • 디젤기관에서 연료 분사펌프의 거버너는 분사량을 조정합니다. 거버너는 연료 분사펌프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분사량을 조정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고 연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거버너는 디젤기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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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윤활유의 성질에서 요구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비중이 적당할 것
  2.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
  3.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4. 카본의 생성이 적으며,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
(정답률: 89%)
  •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 것은 윤활유의 성질에서 요구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성과 관련된 사항으로, 인화점 및 발화점이 낮을수록 불안전한 환경에서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성질에서 요구되는 사항은 비중이 적당할 것, 점성과 온도와의 관계가 양호할 것, 카본의 생성이 적으며,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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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EGR(Exhaust Gas Recurculation) 밸브의 구성 및 기능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2. EGR파이프, EGR밸브 및 서모밸브로 구성
  3. 질소화합물(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
  4. 연료 증발가스(HC) 발생을 억제 시키는 장치
(정답률: 77%)
  • EGR(Exhaust Gas Recurculation) 밸브는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순환시켜서 연소 온도를 낮추어서 질소화합물(NOx)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연료 증발가스(HC) 발생을 억제 시키는 장치"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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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틈새로 가스가 누출되어 크랭크실로 유입된 가스를 연소실로 유도하여 재연소 시키는 배출가스 정화 장치는?

  1. 촉매 변환기
  2.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3. 연료 증발 가스 배출 억제 장치
  4. 블로바이 가스 환원 장치
(정답률: 68%)
  •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틈새로 가스가 누출되어 크랭크실로 유입된 가스를 연소실로 유도하여 재연소 시키는 것이 블로바이 가스 환원 장치입니다. 이는 배출가스를 더욱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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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LPG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액체 상태의 비중은 0.5 이다.
  2. 기체상태의 비중은 1.5 ~ 2.0 이다.
  3. 무색 무취이다.
  4. 공기보다 가볍다.
(정답률: 80%)
  • LPG의 특징 중 틀린 것은 "공기보다 가볍다." 입니다. 이는 LPG가 공기보다 무거운 기체이기 때문입니다. LPG는 주로 프로판과 부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분자량은 공기의 분자량보다 큽니다. 따라서 LPG는 공기보다 무거운 기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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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디젤 노크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연료 분사량
  2. 연료 분사시기
  3. 흡기 온도
  4. 엔진오일 량
(정답률: 80%)
  • 디젤 노크는 연료 분사량, 연료 분사시기, 흡기 온도와 관련이 있지만, 엔진오일 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부품을 윤활하고,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량이 부족하면 엔진 내부의 부품이 마모되거나 열이 축적되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디젤 노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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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분사펌프에서 딜리버리 밸브의 작용 중 틀린 것은?

  1. 노즐에서의 후적 방치
  2. 연료의 역류 방지
  3. 연료 라인의 잔압유지
  4. 분사시기 조정
(정답률: 57%)
  • 분사시기 조정은 보통 캠 샤프트나 타이밍 기어에 의해 제어되며, 딜리버리 밸브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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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흡기관 내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흡입공기량을 간접으로 검축하는 방식은?

  1. K - jetronic
  2. D - jetronic
  3. L - jetronic
  4. LH - jetronic
(정답률: 62%)
  • D-jetronic은 전자 제어 연료 주입 시스템으로, 흡기관 내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흡입공기량을 간접적으로 검출합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흡기관 내 압력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정답은 D-jetronic입니다.
  • 독일어 Druck(압력) 의 첫 이니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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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어떤 물체가 초속도 10m/s로 마루면을 미끄러진다면 몇 m를 진행하고 멈추는가?(단, 물체와 마루면 사이의 마찰계수는 0.5 이다.)

  1. 0.51m
  2. 5.1m
  3. 10.2m
  4. 20.4m
(정답률: 51%)
  • 물체가 마루면을 미끄러지면서 멈추기 위해서는 마찰력이 필요하다. 마찰력은 마찰계수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한다. 따라서 물체가 멈출 때까지 이동한 거리는 마찰력이 물체의 운동에 의해 한 일과 같다.

    물체의 운동에 의해 한 일은 운동 에너지의 변화량과 같다. 초기 운동 에너지는 1/2mv^2, 최종 운동 에너지는 0이므로 운동 에너지의 변화량은 -1/2mv^2이다. 따라서 마찰력이 한 일은 1/2mv^2이다.

    마찰력은 마찰계수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하므로, 마찰력은 0.5mg이다. 따라서 1/2mv^2 = 0.5mgd이므로, d = v^2/2gμ = 10^2/(2*9.8*0.5) = 10.2m이다. 따라서 정답은 10.2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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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탄소 1kg을 완전 연소시키기 위한 순수 산소의 양은?

  1. 약 1.67kg
  2. 약 2.67kg
  3. 약 2.89kg
  4. 약 5.56kg
(정답률: 62%)
  • 탄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이 생성되는 화학반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 + O2 → CO2

    이 반응식에서 탄소 1kg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산소 1mol이 필요합니다. 탄소의 몰질량은 12g/mol이고, 산소의 몰질량은 32g/mol입니다. 따라서 탄소 1kg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산소 2.67kg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2.67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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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제동마력(BHP)을 지시마력(IHP)으로 나눈 값은?

  1. 기계효율
  2. 열효율
  3. 체적효율
  4. 전달효율
(정답률: 63%)
  • 제동마력(BHP)을 지시마력(IHP)으로 나눈 값은 기계효율입니다. 이는 기계가 입력된 에너지 중 얼마나 효율적으로 출력 에너지를 생성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기계효율이 높을수록 입력된 에너지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출력 에너지를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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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자동차정비 및 안전기준

21. 인젝터 회로의 정상적인 파형이 그림과 같을 때 본선의 접속불량시 나올 수 있는 파형 중 맞는 것은?

(정답률: 53%)
  • 인젝터 회로의 정상적인 파형은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에서 일정한 주기로 펄스가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선의 접속불량이 발생하면 전압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불규칙한 주기로 펄스가 발생하게 된다. 이 중에서 ""는 전압이 갑자기 떨어지는 형태로, 본선의 접속불량이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파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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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차가 24km/h의 속도에서 가속하여 60km/h의 속도를 내는데 5초 걸렸다. 평균 가속도는?

  1. 10m/s2
  2. 5m/s2
  3. 2m/s2
  4. 1.5m/s2
(정답률: 43%)
  • 평균 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평균 가속도 = (최종 속도 - 초기 속도) / 시간

    여기서 초기 속도는 24km/h, 최종 속도는 60km/h, 시간은 5초이므로,

    평균 가속도 = (60 - 24) / 5 = 36 / 5 ≈ 7.2 km/h/s

    단위를 m/s2로 바꾸기 위해 7.2 km/h/s를 m/s2로 변환합니다.

    1 km/h = 1000 m / 3600 s 이므로,

    7.2 km/h/s = 7.2 × 1000 m / 3600 s2 ≈ 2 m/s2

    따라서 정답은 "2m/s2"입니다. 이유는 초기 속도에서 최종 속도까지 5초 동안 등속 가속도로 움직였을 때, 평균 가속도가 2m/s2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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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규정값이 내경 78㎜인 실린더를 실린더 보어 게이지로 측정한 결과 0.35㎜가 마모되었다. 실린더 내경을 얼마로 수정해야 하는가?

  1. 실린더 내경을 78.35㎜로 수정한다.
  2. 실린더 내경을 78.50㎜로 수정한다.
  3. 실린더 내경을 78.75㎜로 수정한다.
  4. 실린더 내경을 79.00㎜로 수정한다.
(정답률: 58%)
  • 78㎜+0.35㎜+0.2=78.55mm
    따라서 그보다 큰 0.25단위로 끊어지는 치수
    78.75mm로 가공한다.
    0.25 / 0.5 / 0.7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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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레이크 장치에서 슈리턴스프링의 작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오일이 휠실린더에서 마스터 실린더로 되돌아가게 한다.
  2. 슈와 드럼간의 간극을 유지해 준다.
  3. 페달력을 보강해 준다.
  4. 슈의 위치를 확보한다.
(정답률: 55%)
  • 슈리턴스프링은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지 않을 때 슈와 드럼간의 간극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페달력을 보강해 주는 것은 슈리턴스프링의 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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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관 rpm이 3570이고 변속비가 3.5, 종감속비가 3일 때, 오른쪽 바퀴가 420rpm 이면 왼쪽바퀴 회전수는?

  1. 340 rpm
  2. 1480 rpm
  3. 2.7 rpm
  4. 260 rpm
(정답률: 40%)
  • 기관 rpm은 주행 중에 일정하게 유지되는 엔진의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변속비는 엔진의 회전수를 바퀴의 회전수로 변환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종감속비는 차량의 속도를 줄일 때 바퀴의 회전수를 엔진의 회전수로 변환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가 420rpm이고 변속비가 3.5이므로 엔진의 회전수는 420 x 3.5 = 1470rpm입니다. 이때, 종감속비가 3이므로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1470 / 3 = 490rpm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이 아닌 260rpm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는 바퀴의 지름이 다른 경우에 발생하는 차이로,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지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왼쪽 바퀴의 회전수는 490rpm이 아닌,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와 비례하여 계산된 값인 420 x 3.5 / 3 = 260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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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의 전자제어 제동장치(ABS)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1. 바퀴가 로크 되는 것을 방지하여 조향 안정성 유지
  2. 스핀 현상을 발생시켜 안정성 유지
  3. 제동시 한쪽 쏠림 현상을 발생시켜 안정성 유지
  4. 제동거리를 증가시켜 안정성 유지
(정답률: 71%)
  • ABS는 제동 중에 바퀴가 로크(lock)되는 것을 방지하여 조향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이는 바퀴가 로크되면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방향을 제어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ABS는 바퀴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여 필요에 따라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하여 바퀴의 회전을 유지시키며, 이를 통해 조향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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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차 앞 차륜 독립현가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트레일링 암 형식(trailling arm type)
  2. 워시본형식(wishbone type)
  3. 맥퍼슨 형식(macpherson type)
  4. SLA 형식(Short long arm type)
(정답률: 56%)
  • 트레일링 암 형식은 차량의 후륜에 사용되는 독립현가장치로, 암 형태의 부품이 바퀴와 연결되어 차량의 운전 중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앞 차륜에 사용되는 독립현가장치인 맥퍼슨 형식, SLA 형식, 워시본 형식은 모두 차량의 앞 부분에 위치하며, 트레일링 암 형식과는 구조적으로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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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차륜 정렬에 관계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타이어의 이상마모를 방지한다.
  2. 정지상태에서 조향력을 가볍게 한다.
  3. 조향핸들의 복원성을 준다.
  4. 조향방향의 안정성을 준다.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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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기 브레이크 장치에서 앞바퀴로 압축공기가 공급되는 순서는?

  1. 공기탱크 - 퀵 릴리스밸브 - 브레이크밸브 - 브레이크 챔버
  2. 공기탱크 - 브레이크 챔버 - 브레이크 밸브 - 브레이크 슈
  3. 공기탱크 - 브레이크 밸브 - 퀵 릴리스밸브 - 브레이크 챔버
  4. 브레이크밸브 - 공기탱크 - 퀵 릴리스밸브 - 브레이크 챔버
(정답률: 51%)
  • 공기탱크에서 압축공기가 나와 퀵 릴리스밸브를 통해 브레이크 밸브로 이동하고, 브레이크 밸브를 조작하여 압축공기가 브레이크 챔버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기탱크 - 퀵 릴리스밸브 - 브레이크 밸브 - 브레이크 챔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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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동식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서 토크센서의 역할은?

  1. 차속에 따라 최적의 조향력을 실현하기 위한 기준 신호로 사용된다.
  2. 조향휠을 돌릴때 조향력을 연산할 수 있도록 기본 신호를 컨트롤 유닛에 보낸다.
  3. 모터 작동시 발생되는 부하를 보상하기 위한 보상 신호로 사용된다.
  4. 모터내의 로터 위치를 검출하여 모터 출력의 위상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률: 52%)
  • 전동식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서 토크센서는 조향휠을 돌릴 때 조향력을 연산할 수 있도록 기본 신호를 컨트롤 유닛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조향력을 정확하게 제어하여 차속에 따라 최적의 조향력을 실현하기 위한 기준 신호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향휠을 돌릴때 조향력을 연산할 수 있도록 기본 신호를 컨트롤 유닛에 보낸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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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앞차축 현가장치에서 맥퍼슨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위시본형에 비하여 구조가 간단하다.
  2. 로드 홀딩이 좋다.
  3. 엔진 룸의 유효공간을 넓게 할 수 있다.
  4. 스프링 아래 중량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0%)
  • 앞차축 현가장치에서 맥퍼슨형의 특징 중 스프링 아래 중량을 크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맥퍼슨형의 스프링은 일반적으로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량을 크게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다른 보기들과 다른 이유는 올바르지 않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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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토크컨버터의 토크 변환율은?

  1. 0.1 ~ 1배
  2. 2 ~ 3배
  3. 4 ~ 5배
  4. 6 ~ 7배
(정답률: 76%)
  • 토크컨버터는 유체력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엔진의 토크를 변환하는데, 이 때 변환된 토크는 원래의 토크보다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는 유체력학적인 원리상 토크컨버터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이 발생하면서 토크가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토크컨버터의 토크 변환율은 2~3배 정도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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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력조향장치 정비 시 안전 및 유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시야확보를 위해 보안경을 벗는다.
  2. 공간이 좁으므로 다치지 않게 주의한다.
  3. 제작사의 정비 지침서를 참고하여 점검 정비 한다.
  4. 각동 볼트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정답률: 89%)
  • "자동차 하부에서 작업할 때는 시야확보를 위해 보안경을 벗는다."가 틀린 것이다. 보안경을 착용하면 시야가 좁아져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놓치기 쉬우므로 보안경을 벗는 것이 올바른 안전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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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드럼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의 작동형식에 의한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리딩 트레일링 슈 형식
  2. 3리딩 슈 형식
  3. 서보 형식
  4. 듀오 서보식
(정답률: 59%)
  • 드럼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슈의 작동형식에는 리딩 트레일링 슈 형식, 서보 형식, 듀오 서보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3리딩 슈 형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3리딩 슈 형식은 해당 분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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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마스터 실린더 푸시로드에 작동하는 힘이 120 kgf 이고, 피스톤 단면적이 3 cm2 일 때 발생 유압은?

  1. 30 kgf/cm2
  2. 40kgf/cm2
  3. 50kgf/cm2
  4. 60kgf/cm2
(정답률: 84%)
  • 유압의 공식은 "압력 = 힘 ÷ 면적"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압력 = 120 kgf ÷ 3 cm2" 로 계산하면 됩니다.

    하지만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단위를 통일해주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모두 kgf/cm2 로 통일하면 됩니다.

    따라서 계산 결과는 "40kgf/cm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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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변속기에서 유성기어 캐리어를 한 방향으로만 회전하게 하는 것은?

  1. 원웨이 클러치
  2. 프론트 클러치
  3. 리어 클러치
  4. 엔드 클러치
(정답률: 78%)
  • 원웨이 클러치는 일방향으로만 회전이 가능한 클러치로, 유성기어 캐리어를 한 방향으로만 회전하게 만들어 자동변속기의 기어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원웨이 클러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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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추진축 스플라인 부의 마모가 심할 때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차동기의 드라이브 피니언과 링기어 치합이 불량하게 된다.
  2. 차동기의 드라이브 피니언 베어링의 조임이 헐겁게 된다.
  3. 동력을 전달할 때 충격 흡수가 잘 된다.
  4. 주행 중 소음을 내고 추진축이 진동한다.
(정답률: 72%)
  • 주행 중 소음을 내고 추진축이 진동하는 것은 추진축 스플라인 부의 마모가 심해서 동력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고 불규칙한 진동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차동기의 드라이브 피니언과 링기어 치합이 불량하게 된 결과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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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변속기의 변속비(기어비)를 구하는 식은?

  1. 엔진의 회전수를 추진축의 회전수로 나눈다.
  2. 부축의 회전수를 엔진의 회전수로 나눈다.
  3. 입력축의 회전수를 변속단 카운터축의 회전수로 곱한다.
  4. 카운터 기어 잇수를 변속단 카운터 기어 잇수로 곱한다.
(정답률: 61%)
  • 변속기의 역할은 엔진의 출력을 토크(회전력)로 변환하여 차축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때 변속기의 변속비는 엔진의 회전수와 차축의 회전수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엔진의 출력을 차축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달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변속비를 구하는 식은 엔진의 회전수를 추진축의 회전수로 나누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변속기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차량의 가속성과 연비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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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클러치 디스크의 런아웃이 클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진다.
  2. 클러치 페달의 유격에 변화가 생긴다.
  3. 주행 중 소리가 난다.
  4. 클러치 스프링이 파손된다.
(정답률: 46%)
  • 클러치 디스크의 런아웃이 클 때,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접촉면적이 감소하게 되어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지게 됩니다. 이는 클러치의 작동에 영향을 주어 정상적인 주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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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공전과 저속에서 핸들 조작력이 작다.
  2. 중속 이상에서는 차량속도에 감응하여 샌들 조작력을 변화시킨다.
  3. 차량속도가 고속이 될수록 큰 조작력을 필요로 한다.
  4. 동력 조향장치이므로 조향기어는 필요 없다.
(정답률: 66%)
  • 동력 조향장치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조향력을 생성하므로, 조향기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력 조향장치이므로 조향기어는 필요 없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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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안전관리

41. 20℃에서 양호한 상태인 100Ah의 축전지는 200 A의 전기를 얼마 동안 발생시킬 수 있는가?

  1. 1시간
  2. 2시간
  3. 20분
  4. 30분
(정답률: 52%)
  • 축전지의 용량은 전류와 사용 시간에 비례하므로, 200A의 전류를 사용하면 100Ah의 축전지는 0.5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30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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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파워 윈도우 타이머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IG 'ON' 에서 파워윈도우 릴레이를 ON 한다.
  2. IG 'OFF' 에서 파워윈도우 릴레이를 일시정지 동안 ON 한다.
  3. 키를 뺐을 때 윈도우가 열려 있다면 다시 키를 꽂지 않아도 일정시간 이내 윈도우를 닫을 수 있는 기능이다.
  4. 파워 윈도우 타이머 제어 중 전조등을 작동시키면 출력을 즉시 OFF 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파워 윈도우 타이머 제어 중 전조등을 작동시키면 출력을 즉시 OFF 한다." 입니다. 이는 틀린 설명입니다. 파워 윈도우 타이머 제어 중 전조등을 작동시키면 출력이 OFF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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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의 종합경보장치에 포함되지 않는 제어 기능은?

  1. 도어록 제어 기능
  2. 감광식 룸램프 제어기능
  3. 엔진 고장지시 제어기능
  4. 도어 열림 경고 제어기능
(정답률: 55%)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문제가 자동차 종합경보장치에 포함되지 않는 제어 기능을 고르는것인데 1.2.4번이 포함되지않는 제어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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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옴의 법칙을 바르게 표시한 것은?(단, E : 전압, I : 전류, R : 저항)

  1. R = IE
  2. R = I/E
  3. R = I/E2
  4. R = E/I
(정답률: 56%)
  • 정답: R = E/I

    옴의 법칙은 전압(E)과 전류(I)는 저항(R)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즉, 전압을 전류로 나눈 값이 저항과 같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R = E/I가 됩니다. 따라서 R = IE, R = I/E, R = I/E^2는 모두 올바르지 않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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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축전지를 급속 충전할 때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충전한다.
  2.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한다.
  3. 전해액의 온도가 45℃가 넘지 않도록 한다.
  4. 충전 중인 축전지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4%)
  • 축전지의 +, -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한 상태로 충전하는 것은 충전 중에 스파크가 발생하여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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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점화플러그에 불꽃이 튀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파워 TR 불량
  2. 점화코일 불량
  3. TPS 불량
  4. ECU 불량
(정답률: 56%)
  • TPS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로, 엔진의 스로틀 밸브 위치를 감지하여 ECU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PS가 불량이면 ECU가 스로틀 밸브 위치를 인식하지 못해 적절한 연료-공기 혼합비를 계산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점화플러그에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지 않아 불꽃이 튀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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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퍼 모터 제어와 관련된 입력 요소들을 나열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와이퍼 INT 스위치
  2. 와셔 스위치
  3. 와이퍼 HI 스위치
  4. 전조등 HI 스위치
(정답률: 73%)
  • 전조등 HI 스위치는 와이퍼 모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와이퍼 INT 스위치는 와이퍼의 간격을 조절하는 스위치, 와셔 스위치는 와이퍼 물을 뿌리는 스위치, 와이퍼 HI 스위치는 와이퍼 속도를 높이는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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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논리회로에서 OR + NOT에 대한 출력의 진리값으로 틀린 것은?(단, 입력 : A, B 출력 : C)

  1. 입력 A가 0 이고, 입력 B가 1 이면 출력 C는 0 이 된다.
  2. 입력 A가 0 이고, 입력 B가 0 이면 출력 C는 0 이 된다.
  3. 입력 A가 1 이고, 입력 B가 1 이면 출력 C는 0 이 된다.
  4. 입력 A가 1 이고, 입력 B가 0 이면 출력 C는 0 이 된다.
(정답률: 54%)
  • 정답은 "입력 A가 0 이고, 입력 B가 0 이면 출력 C는 0 이 된다."입니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이고, NOT 게이트는 입력이 0이면 출력이 1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따라서 OR + NOT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0이 되는 논리회로입니다.

    입력 A가 0이고, 입력 B가 0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이 출력이 NOT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면 출력은 1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정답에서는 출력이 0이 되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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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모터(기동전동기)의 형식을 맞게 나열한 것은?

  1. 직렬형, 병렬형, 복합형
  2. 직렬형, 복렬형, 병렬형
  3. 직권형, 복권형, 복합형
  4. 직권형, 분권형, 복권형
(정답률: 58%)
  • 정답은 "직권형, 분권형, 복권형" 입니다.

    - 직권형: 전류와 자기장이 직렬로 배치되어 있는 형태로, 작동 시 전류와 자기장이 동시에 발생하여 토크가 크고 회전수가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 분권형: 전류와 자기장이 병렬로 배치되어 있는 형태로, 작동 시 전류와 자기장이 각각 발생하여 토크가 작고 회전수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 복권형: 직권형과 분권형의 특징을 결합한 형태로, 토크와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는 다목적 모터입니다.
  • 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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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계기판의 충전 경고등은 어느 때 점등 되는가?

  1. 배터리 전압이 10.5V 이하 일 때
  2. 알터네이터에서 충전이 안 될 때
  3. 알터네이터에서 충전되는 전압이 높을 때
  4. 배터리 전압이 14.7V 이상일 때
(정답률: 58%)
  • 계기판의 충전 경고등은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거나 알터네이터에서 충전이 안 될 때 점등됩니다. 따라서 "알터네이터에서 충전이 안 될 때"가 정답입니다. 알터네이터는 차량의 전기를 공급하고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알터네이터에서 충전이 안 된다면 배터리는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고 전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 때 충전 경고등이 점등되어 운전자에게 경고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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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장의 환경을 개선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좋은 품질의 생산품을 얻을 수 있다.
  2. 피로를 경감시킬 수 있다.
  3. 작업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기계소모가 많고 동력손실이 크다.
(정답률: 85%)
  • 기계소모가 많고 동력손실이 크다는 것은 작업장의 환경 개선으로 인해 기계가 더 많은 일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계 부품의 마모가 더 많아지고, 동력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오히려 작업장의 비용을 더 많이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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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패너 작업시 유의할 점이다.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스패너의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느 것이 편리하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정답률: 82%)
  • "스패너의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느 것이 편리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쐐기를 넣으면 너트와 스패너가 더 밀착되어 힘이 더 잘 전달되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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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큰 구멍을 가공할 때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작업은?

  1. 스핀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2. 금속을 연하게 한다.
  3. 강한 힘으로 작업한다.
  4. 작은 치수의 구멍으로 먼저 작업한다.
(정답률: 88%)
  • 작은 치수의 구멍으로 먼저 작업하는 이유는 큰 구멍을 가공하기 전에 작은 구멍을 먼저 가공하여 중심을 잡고, 큰 구멍을 가공할 때 정확한 위치와 깊이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작은 구멍으로 먼저 작업하면 큰 구멍을 가공할 때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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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소의 3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공기(산소)
  2. 점화원
  3. 가연물
(정답률: 76%)
  • 연소의 3요소는 공기(산소), 가연물, 그리고 점화원입니다. 물은 연소에 필요한 산소를 차지하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화재 진압에 사용되는 물은 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물은 연소의 3요소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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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드릴링 머신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드릴의 날이 무디어 이상한 소리가 날 때는 회전을 멈추고 드릴를 교환하거나 연마한다.
  2. 공작물을 제거할 때는 회전을 완전히 멈추고 한다.
  3. 가공 중에 드릴이 관통했는지를 손으로 확인한 후 기계를 멈춘다.
  4. 드릴은 주축에 튼튼하게 장치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4%)
  • "가공 중에 드릴이 관통했는지를 손으로 확인한 후 기계를 멈춘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가공 중에는 절대 손으로 드릴 작동 여부를 확인하면 안 된다. 대신에, 드릴 작동 중 이상이 생기면 즉시 기계를 멈추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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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비오는날 빗길 주행시 공기압을 15%정도 낮춘다.
  2. 좌, 우 바퀴의 공기압이 차이가 날 경우 제동력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
  3. 모래길 등 자동차 바퀴가 빠질 우려가 있을 때는 공기압을 15%정도 높인다.
  4. 공기압이 높으면 트레드 양단이 마모된다.
(정답률: 63%)
  • 좌, 우 바퀴의 공기압이 차이가 날 경우 제동력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유는, 공기압이 낮은 쪽 바퀴는 땅과의 접촉면적이 작아져서 제동력이 감소하고, 공기압이 높은 쪽 바퀴는 땅과의 접촉면적이 커져서 제동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동력의 차이로 인해 차량의 방향이 틀어지거나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좌우 바퀴의 공기압은 균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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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 소모품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부동액은 차체의 도색 부분을 손상시킬 수 있다.
  2. 전해액은 차체를 부식시킨다.
  3.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자동변속기 오일은 제작회사의 추천 오일을 사용한다.
(정답률: 72%)
  • "냉각수는 경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냉각수에는 경수와 물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수만 사용하면 냉각 효과가 떨어지고, 물만 사용하면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각수는 연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수를 사용하면 냉각 효과가 떨어지고, 라디에이터나 워터 펌프 등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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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사이드슬립 시험기 사용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시험기의 운동부분은 항상 청결하여야 한다.
  2. 시험기의 답판 및 타이어에 부착된 수분, 기름, 흙 등을 제거한다.
  3. 시험기에 대하여 직각방향으로 진입시킨다.
  4. 답판 위에서 차속이 빠르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속을 맞춘다.
(정답률: 66%)
  • 답판 위에서 차속이 빠르면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속을 맞추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시험기의 결과를 왜곡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방법은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여 시험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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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변속기를 탈착할 때 가장 안전하지 않은 작업 방법은?

  1. 자동차 밑에서 작업 시 보안경을 착용한다.
  2. 잭으로 올릴 때 물체를 흔들어 중심을 확인한다.
  3. 잭으로 올린 후 스탠드로 고정한다.
  4. 사용 목적에 적합한 공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85%)
  • 잭으로 올릴 때 물체를 흔들어 중심을 확인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물체가 불안정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잭이 미끄러져 물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방법은 사용 목적에 적합한 공구를 사용하고, 잭으로 올린 후 스탠드로 고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동차 밑에서 작업 시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안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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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축전지의 점검시 육안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케이스 외부 전해액 누출상태
  2. 전해액의 비중측정
  3. 케이스의 균열점검
  4. 단자의 부식상태
(정답률: 80%)
  • 전해액의 비중측정은 축전지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지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이 보기에서는 육안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축전지의 전해액 비중이 낮아지면 축전지의 용량이 감소하거나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상태를 파악할 때 전해액의 비중측정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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